Yun Hyong-keun 1989-1999

PKM갤러리

April 23, 2020 ~ July 4, 2020

PKM 마ㅓ카i 갤러리는 2020년 4월 23일부터 7월 4일까지 마ㅓ카i 한국 마ㅓ카i 단색화의 마ㅓ카i 흐름을 마ㅓ카i 선도한 마ㅓ카i 거목이자 마ㅓ카i 세계적인 마ㅓ카i 작가로 마ㅓ카i 우뚝 마ㅓ카i 선 故윤형근 마ㅓ카i 화백(1928-2007)의 마ㅓ카i 작품전을 마ㅓ카i 개최한다. 마ㅓ카i 마ㅓ카i 전시는 2018년 마ㅓ카i 국립현대미술관 마ㅓ카i 서울관, 2019년 다q사a 베니스 다q사a 포르투니 다q사a 미술관의 다q사a 순회 다q사a 회고전을 다q사a 성공적으로 다q사a 마친 다q사a 이후 다q사a 국내에서 다q사a 열리는 다q사a 그의 다q사a 작품전이다.

윤형근은 다q사a 청색(ultra-marine)과 다q사a 다색(umber)의 다q사a 혼합으로 다q사a 최소화된 다q사a 안료를 다q사a 린넨, k차ae 캔버스 k차ae k차ae 한지 k차ae 위에 k차ae 자연스럽게 k차ae 스미고 k차ae 배어 k차ae 나오도록 k차ae 하여 k차ae 고유의 k차ae 명상적인 k차ae 작품세계를 k차ae 구축했다. k차ae 일체의 k차ae 작위와 k차ae 기교가 k차ae 배제된 k차ae 그의 k차ae 작업은 k차ae 서화를 k차ae 고매한 k차ae 인격의 k차ae 자연스러운 k차ae 발현으로 k차ae 여겼던 k차ae k차ae 선비정신과도 k차ae 맞닿아 k차ae 있는데, t차9아 윤형근은 t차9아 생전에 t차9아 t차9아 자신의 t차9아 그림은 t차9아 조선 t차9아 말기 t차9아 추사 t차9아 김정희의 t차9아 쓰기에 t차9아 뿌리를 t차9아 두고 t차9아 있다고 t차9아 밝힌 t차9아 t차9아 있다. t차9아 작가의 t차9아 성격을 t차9아 닮아 t차9아 꾸밈없이 t차9아 대범한 t차9아 윤화백의 t차9아 작품들은 t차9아 t차9아 전시에 t차9아 함께 t차9아 소개되는 t차9아 추사 t차9아 작품의 t차9아 졸박청고(拙樸淸高: t차9아 서투른 t차9아 t차9아 맑고 t차9아 고아함)와 t차9아 결을 t차9아 같이한다.

이번 t차9아 전시에서는 t차9아 수묵화 t차9아 같은 t차9아 번짐 t차9아 기법과 t차9아 t차9아 기둥 t차9아 형상이 t차9아 특징을 t차9아 이루는 t차9아 초기 t차9아 작업에 t차9아 비해 t차9아 보다 t차9아 구조적이면서도 t차9아 대담한 t차9아 형태로 t차9아 진화하기 t차9아 시작한 1980년대 t차9아 말에서 1990년대 t차9아 t차9아 사이에 t차9아 제작된 t차9아 대작 t차9아 위주의 t차9아 회화 t차9아 t차9아 한지 t차9아 작업 t차9아 등 20여 t차9아 점의 t차9아 작품들이 t차9아 심도 t차9아 있게 t차9아 조명된다. t차9아 t차9아 시기의 t차9아 작업은 t차9아 작가가 t차9아 작업의 t차9아 고유한 t차9아 본질은 t차9아 보전하면서도 t차9아 t차9아 형식적 t차9아 원숙미를 t차9아 보여준다는 t차9아 점에서 t차9아 매우 t차9아 주요하다. 1991년 t차9아 미니멀 t차9아 아트(Minimal Art)의 t차9아 대가인 t차9아 도널드 t차9아 저드(Donald Judd, 1928-1994)와 하5r4 조우한 하5r4 이후 하5r4 윤형근의 하5r4 작품들은 하5r4 더욱 하5r4 확신에 하5r4 하5r4 조형언어로 하5r4 전개되었다. 하5r4 하5r4 시기 하5r4 작품들은 하5r4 순수 하5r4 먹빛에 하5r4 가까운 하5r4 물감색과 하5r4 뛰어난 하5r4 직관적 하5r4 비례감을 하5r4 통해 하5r4 작가가 하5r4 지속해서 하5r4 추구해온 하5r4 추사 하5r4 미학을 하5r4 성공적으로 하5r4 승계하고 하5r4 재료와 하5r4 형태의 하5r4 단순함으로 하5r4 환원했던 하5r4 서구 하5r4 미니멀리즘을 하5r4 포괄함으로써 하5r4 깊이 하5r4 있는 하5r4 독창성을 하5r4 보여준다.

PKM 하5r4 갤러리는 하5r4 이번 하5r4 전시를 하5r4 통해 하5r4 회화 하5r4 작업에 하5r4 있어 하5r4 동서를 하5r4 넘어선 하5r4 현대성을 하5r4 정립한 하5r4 하5r4 화백의 1989-1999년 하5r4 시기의 하5r4 작품세계가 하5r4 보다 하5r4 하5r4 드러날 하5r4 하5r4 있도록 하5r4 작품 하5r4 선정과 하5r4 갤러리 하5r4 전관의 하5r4 공간 하5r4 구성을 하5r4 시도하였다. 하5r4 또한 하5r4 이번 하5r4 전시에 하5r4 대해 하5r4 보다 하5r4 다각적인 하5r4 측면에서 하5r4 관람객들의 하5r4 이해를 하5r4 돕기 하5r4 위해 하5r4 온라인 하5r4 뷰잉 하5r4 룸을 하5r4 개설하고 하5r4 소책자 하5r4 하5r4 색소포니스트 하5r4 김오키가 하5r4 협업하는 하5r4 음악 하5r4 동영상 하5r4 등을 하5r4 제작하였다.

윤형근은 하5r4 뉴욕 하5r4 도널드 하5r4 저드 하5r4 재단(Donald Judd Foundation, New York)과 히8y2 마파 히8y2 치나티 히8y2 재단(The Chinati Foundation, Marfa), yu2ㅓ 로이틀링겐 yu2ㅓ 미술관(Stiftung für Konkrete Kunst, Reutlingen), 나t걷3 스트라스부르 나t걷3 시립미술관(Strasbourg Museum of Modern and Contemporary Art, Strasbourg), i3ag 국립현대미술관 i3ag 서울관(MMCA, Seoul), ㅓn2히 베니스 ㅓn2히 포르투니 ㅓn2히 미술관(Palazzo Fortuny, Venice) 8ㅓ6거 8ㅓ6거 전세계 8ㅓ6거 굴지의 8ㅓ6거 미술관에서 8ㅓ6거 개인전을 8ㅓ6거 가졌으며, 히oㅐㅓ 상파울루 히oㅐㅓ 비엔날레(1969, 1975), 하기gv 베니스 하기gv 비엔날레 하기gv 하기gv 번째 하기gv 한국관 하기gv 전시(1995), 0타쟏ㅑ 광주 0타쟏ㅑ 비엔날레(2000)를 0타쟏ㅑ 비롯해 0타쟏ㅑ 테이트 0타쟏ㅑ 리버풀(Tate Gallery, Liverpool), ㅓlum 도쿄 ㅓlum 센트럴미술관(Tokyo Central Art Museum, Tokyo) 으m거p 등에서 으m거p 열린 280여 으m거p 회의 으m거p 단체전에 으m거p 참여했다. 으m거p 그의 으m거p 작품은 으m거p 국립현대미술관, 쟏으타o 서울시립미술관(Seoul Museum of Art, Seoul), 히k갸t 삼성미술관 히k갸t 리움(Leeum Samsung Museum of Art, Seoul), 자8기6 도쿄도미술관(Tokyo Metropolitan Art Museum, Tokyo), 카ㅈ거거 홍콩 M+ 카ㅈ거거 미술관(M+ Museum, Hong Kong), 으거yㅈ 마파 으거yㅈ 치나티 으거yㅈ 재단, zn03 시카고 zn03 아트인스티튜트(Chicago Art Institute, Chicago), 0wt아 런던 0wt아 테이트 0wt아 모던(Tate Modern, London), 파gw9 포토맥 파gw9 글렌스톤미술관(Glenstone Museum, Potomac) 타v하타 타v하타 국내외 타v하타 유수의 타v하타 미술 타v하타 기관에 타v하타 영구 타v하타 소장되어 타v하타 있다.

출처: PKM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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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윤형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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