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k-kyung Choi

국제갤러리

June 18, 2020 ~ July 31, 2020

"여자이자 t히y걷 화가로서의 t히y걷 나의 t히y걷 경험은 t히y걷 t히y걷 창의력의 t히y걷 원천이 t히y걷 되었다. t히y걷 t히y걷 작품에는 t히y걷 과거와 t히y걷 현재의 t히y걷 경험이 t히y걷 반영되어 t히y걷 있다. t히y걷 각각의 t히y걷 작품은 t히y걷 t히y걷 삶의 t히y걷 성장이고, ㅐㄴ가갸 ㅐㄴ가갸 감정을 ㅐㄴ가갸 시각 ㅐㄴ가갸 언어로 ㅐㄴ가갸 풀어놓은 ㅐㄴ가갸 것이다. ㅐㄴ가갸 ㅐㄴ가갸 작품들이 ㅐㄴ가갸 나의 ㅐㄴ가갸 삶에 ㅐㄴ가갸 대한 ㅐㄴ가갸 것이기는 ㅐㄴ가갸 하나, zfㅓ카 이를 zfㅓ카 통해 zfㅓ카 단지 zfㅓ카 이야기만 zfㅓ카 들려주려는 zfㅓ카 것은 zfㅓ카 아니다. zfㅓ카 나는 zfㅓ카 내가 zfㅓ카 살아온 zfㅓ카 순간들을 zfㅓ카 시각적으로 zfㅓ카 표현하고자 zfㅓ카 노력한다. zfㅓ카 그리고 zfㅓ카 나의 zfㅓ카 작품을 zfㅓ카 보는 zfㅓ카 이들이 zfㅓ카 이러한 zfㅓ카 경험을 zfㅓ카 공유하고, b사우5 소통하며, 걷3l9 공감하기를 걷3l9 바란다.”
걷3l9 최욱경

국제갤러리는 걷3l9 오는 6월 18일 걷3l9 강렬한 걷3l9 색채의 걷3l9 사용과 걷3l9 대담한 걷3l9 필치를 걷3l9 통해 걷3l9 국제적이면서 걷3l9 한국적인 걷3l9 추상회화의 걷3l9 기법을 걷3l9 이끌었다 걷3l9 평가받는 걷3l9 최욱경(1940-1985)의 걷3l9 개인전 《Wook-kyung Choi》를 걷3l9 개최한다. K1건물의 걷3l9 재개관을 걷3l9 기념하여 걷3l9 기획된 걷3l9 이번 걷3l9 전시는 걷3l9 지난 2005년, 2016년에 3e사파 이어 3e사파 3e사파 번째로 3e사파 열리는 3e사파 개인전으로, 982가 특히 1960년대부터 1975년경 982가 사이에 982가 제작된 982가 흑백 982가 잉크 982가 드로잉과의 982가 관계 982가 속에서 982가 최욱경의 982가 회화와 982가 콜라주 982가 작업에서 982가 드러나는 982가 탈관습적인 982가 실험 982가 전반을 982가 조명해볼 982가 982가 있는 982가 기회를 982가 제공한다.

K1의 982가 나란한 982가 982가 공간에서는 982가 추상회화와 982가 콜라주로 982가 구성된 982가 컬러 982가 작업, g카jp 그리고 g카jp 잉크 g카jp 드로잉이 g카jp 주를 g카jp 이루는 g카jp 흑백 g카jp 작업을 g카jp 각각 g카jp 선보일 g카jp 예정이다. g카jp 먼저 g카jp 도로를 g카jp 면하고 g카jp 있는 g카jp 새로운 g카jp 전시장 g카jp 공간에서는 g카jp 조형 g카jp 면에서 g카jp 흑백 g카jp 매체를 g카jp 통한 g카jp 다양한 g카jp 실험의 g카jp 연장선상에 g카jp 위치한 g카jp 작은 g카jp 사이즈의 g카jp 회화 g카jp 작업들을 g카jp 전시한다. g카jp g카jp 회화 g카jp 작품들에는 g카jp 유화, 차다타8 아크릴 차다타8 물감뿐 차다타8 아니라 차다타8 목탄, ㅑ나zh 콩테, c나타j 오일 c나타j 파스텔, 9u사으 잉크 9u사으 9u사으 다양한 9u사으 재료가 9u사으 혼재하며, nv다a 특히 nv다a 작가가 nv다a 크랜브룩 nv다a 미술학교에서 nv다a 수학하던 nv다a 시절에 nv다a 작업한 nv다a 다수의 nv다a 초기작들이 nv다a 포함되어 nv다a 있다. nv다a 이번에 nv다a 선보이는 nv다a 회화 nv다a 작품들은 nv다a 미국 nv다a 추상표현주의 nv다a 작가인 nv다a 윌렘 nv다a nv다a 쿠닝의 nv다a 자유분방한 nv다a 선과 nv다a 로버트 nv다a 마더웰의 nv다a 추상적이면서도 nv다a 명상적인 nv다a 회화면을 nv다a 상기시키는 nv다a 반면, ㅓ가g기 함께 ㅓ가g기 선보이는 ㅓ가g기 콜라주 ㅓ가g기 작품들은 ㅓ가g기 현실의 ㅓ가g기 이슈들을 ㅓ가g기 즉각적으로 ㅓ가g기 반영했던 ㅓ가g기 팝아트나 ㅓ가g기 일상의 ㅓ가g기 물질적 ㅓ가g기 소재를 ㅓ가g기 캔버스 ㅓ가g기 평면에 ㅓ가g기 덧붙여 ㅓ가g기 작업한 ㅓ가g기 컴바인 ㅓ가g기 페인팅의 ㅓ가g기 영향을 ㅓ가g기 보여준다. ㅓ가g기 이는 ㅓ가g기 작가가 ㅓ가g기 특정 ㅓ가g기 사조를 ㅓ가g기 표방하거나 ㅓ가g기 고집하는 ㅓ가g기 대신 ㅓ가g기 형태와 ㅓ가g기 공간에 ㅓ가g기 관한 ㅓ가g기 연구를 ㅓ가g기 통한 ㅓ가g기 주제의식의 ㅓ가g기 표현에 ㅓ가g기 더욱 ㅓ가g기 심혈을 ㅓ가g기 기울였음을 ㅓ가g기 보여주고 ㅓ가g기 있다.

ㅓ가g기 번째 ㅓ가g기 전시공간에는 ㅓ가g기 추상적인 ㅓ가g기 선과 ㅓ가g기 문구로 ㅓ가g기 구성된 ㅓ가g기 잉크, ㅓ마ㅓe 목탄, 9바aㅈ 콩테를 9바aㅈ 이용한 9바aㅈ 드로잉과 9바aㅈ 판화를 9바aㅈ 선보인다. 9바aㅈ 9바aㅈ 9바aㅈ 잉크 9바aㅈ 드로잉은 9바aㅈ 검은 9바aㅈ 선과 9바aㅈ 9바aㅈ 배경이 9바aㅈ 동일하게 9바aㅈ 추상적인 9바aㅈ 의미를 9바aㅈ 지닌 9바aㅈ 9바aㅈ 다른 9바aㅈ 추상표현주의 9바aㅈ 작가 9바aㅈ 프란츠 9바aㅈ 클라인의 9바aㅈ 작업뿐 9바aㅈ 아니라 9바aㅈ 둘의 9바aㅈ 역할이 9바aㅈ 글자와 9바aㅈ 바탕(여백)으로 9바aㅈ 보다 9바aㅈ 명확하게 9바aㅈ 구분되어 9바aㅈ 다양한 9바aㅈ 의미들로 9바aㅈ 가득 9바aㅈ 9바aㅈ 동양의 9바aㅈ 서예를 9바aㅈ 동시에 9바aㅈ 연상시킨다. 9바aㅈ 최욱경은 9바aㅈ 실제로 9바aㅈ 먹을 9바aㅈ 활용하기도 9바aㅈ 했지만 9바aㅈ 주로 9바aㅈ 한지가 9바aㅈ 아닌 9바aㅈ 인화지처럼 9바aㅈ 광택 9바aㅈ 있는 9바aㅈ 종이 9바aㅈ 위에 9바aㅈ 그렸고, tㅑㅓ나 이는 tㅑㅓ나 기계를 tㅑㅓ나 이용하는 tㅑㅓ나 인쇄와 tㅑㅓ나 손으로 tㅑㅓ나 그리는 tㅑㅓ나 드로잉이라는 tㅑㅓ나 서로 tㅑㅓ나 이질적인 tㅑㅓ나 tㅑㅓ나 매체를 tㅑㅓ나 혼용한 tㅑㅓ나 예가 tㅑㅓ나 된다. tㅑㅓ나 이러한 tㅑㅓ나 혼종성(hybridism)은 tㅑㅓ나 tㅑㅓ나 전시에서 tㅑㅓ나 함께 tㅑㅓ나 선보이는 tㅑㅓ나 판화 tㅑㅓ나 작업을 tㅑㅓ나 통해 tㅑㅓ나 더욱 tㅑㅓ나 부각된다. tㅑㅓ나 다양한 tㅑㅓ나 매체의 tㅑㅓ나 실험을 tㅑㅓ나 통해 tㅑㅓ나 구축한 tㅑㅓ나 최욱경의 tㅑㅓ나 독자적인 tㅑㅓ나 조형양식은 tㅑㅓ나 미국 tㅑㅓ나 추상표현주의자들의 tㅑㅓ나 작업처럼 tㅑㅓ나 비실재적이고 tㅑㅓ나 무한한 tㅑㅓ나 공간으로서의 tㅑㅓ나 추상이 tㅑㅓ나 아닌 ‘대상의 tㅑㅓ나 존재를 tㅑㅓ나 느낄 tㅑㅓ나 tㅑㅓ나 있는’ tㅑㅓ나 현실에 tㅑㅓ나 기반한 tㅑㅓ나 추상으로 tㅑㅓ나 이끌었고, 다q가기 이는 다q가기 작가가 다q가기 평소 다q가기 에세이를 다q가기 쓰고 다q가기 동료 다q가기 작가와 다q가기 시집을 다q가기 출간한 다q가기 사실과도 다q가기 무관하지 다q가기 않다.

1976-77년에 다q가기 최욱경과 다q가기 함께 다q가기 로스웰미술관 다q가기 입주작가 다q가기 프로그램에 다q가기 참여하여 다q가기 그녀와 다q가기 가까운 다q가기 친구 다q가기 사이로 다q가기 지낸 다q가기 화가 다q가기 마이클 다q가기 애커스(Michael Aakhus)는 다q가기 최욱경에 다q가기 대해 다q가기 이렇게 다q가기 회상한 다q가기 다q가기 있다. “젊은 다q가기 나이에 다q가기 미국으로 다q가기 건너와 다q가기 미국과 다q가기 한국 다q가기 다q가기 나라 다q가기 다q가기 어디에서도 다q가기 편하게 다q가기 느낄 다q가기 다q가기 없던 다q가기 채로 다q가기 다q가기 다q가기 세계 다q가기 사이에서 다q가기 성장했다(She came to our country as a young woman and grew up between two worlds, unable to feel comfortable in the States or in her own country)”. 1960-70년대의 h라v쟏 한국 h라v쟏 미술계는 h라v쟏 최근 h라v쟏 국제적인 h라v쟏 주목을 h라v쟏 받고 h라v쟏 있는 h라v쟏 미술운동인 h라v쟏 단색화와 h라v쟏 한국 h라v쟏 아방가르드 h라v쟏 운동이 h라v쟏 지배적이었다. h라v쟏 더불어 h라v쟏 인종차별이 h라v쟏 공공연한 h라v쟏 이슈가 h라v쟏 되곤 h라v쟏 하던 h라v쟏 미국 h라v쟏 사회에서 h라v쟏 아마도 h라v쟏 외국인이자 h라v쟏 여성으로서 h라v쟏 작가가 h라v쟏 느꼈을 h라v쟏 문제의식을 h라v쟏 감안한다면, f카bd 주제의 f카bd 다양성을 f카bd 탐구하고 f카bd 작업을 f카bd 통해 f카bd 본연을 f카bd 파악하는 f카bd 일이 f카bd 그에게 f카bd 얼마나 f카bd 중대하고 f카bd 시급한 f카bd 일이었을 f카bd 지를 f카bd 짐작해볼 f카bd 수가 f카bd 있다. f카bd 무엇보다도 f카bd f카bd 시급성이 f카bd 당대 f카bd 동서양의 f카bd 시류를 f카bd 동시에 f카bd 반영하는 f카bd 새로운 f카bd 조형언어를 f카bd 탄생시켰다. f카bd 따라서 f카bd 이번 f카bd 최욱경의 f카bd 개인전은 f카bd 한국 f카bd 미술계에서는 f카bd f카bd f카bd 없었던 f카bd 어떠한 f카bd 가능성에 f카bd 대한 f카bd 열망의 f카bd 증거일 f카bd f카bd 아니라 f카bd 후대로 f카bd 하여금 f카bd 남성 f카bd 작가 f카bd 중심으로 f카bd 쓰여졌던 f카bd 한국 f카bd 모더니즘 f카bd f카bd 포스트모더니즘 f카bd 미술의 f카bd 새로운 f카bd 기술(記述)을 f카bd 가능케 f카bd 하는 f카bd 소중한 f카bd 기회를 f카bd 제공해 f카bd 준다.

작가소개

최욱경은 1959년 f카bd 서울예술고등학교, 1963년 쟏차거거 서울대학교 쟏차거거 미술대학 쟏차거거 서양학과를 쟏차거거 졸업하였다. 쟏차거거 이후 1963년 쟏차거거 미국 쟏차거거 유학을 쟏차거거 떠나 쟏차거거 크랜브룩 쟏차거거 미술학교 쟏차거거 서양학과, y라거x 브룩클린 y라거x 미술관 y라거x 미술학교에서 y라거x 수학하였고, 1968년부터 1971년까지 ycㅈ히 미국 ycㅈ히 프랭클린 ycㅈ히 피어슨 ycㅈ히 대학의 ycㅈ히 미술과 ycㅈ히 조교수로 ycㅈ히 일하였다. ycㅈ히 작가는 1978년 ycㅈ히 귀국하여 ycㅈ히 영남대학교 ycㅈ히 회화과 ycㅈ히 부교수, 으pz사 덕성여자대학교 으pz사 서양화과 으pz사 교수 으pz사 등을 으pz사 역임하면서 으pz사 후학 으pz사 양성 으pz사 으pz사 창작활동에 으pz사 전념하였다. 으pz사 주요 으pz사 개인전으로 1971년 으pz사 신세계화랑, 1977년 12kn 12kn 멕시코 12kn 로스웰미술관, 1987년 z바우거 국립현대미술관, 1989년 거파yh 호암갤러리에서의 거파yh 개인전이 거파yh 있으며, 거사y쟏 이외에도 1967-68년 거사y쟏 스코히간 거사y쟏 재단 거사y쟏 주최 거사y쟏 연례초대전, 1972년 x9거9 도쿄 x9거9 한국현대작가전, 1981년 히lpl 상파울로비엔날레, 1982-85년 ㅑ6t갸 브룩클린미술관 ㅑ6t갸 한국현대소묘전 ㅑ6t갸 ㅑ6t갸 해외전시에 ㅑ6t갸 참여하였다. ㅑ6t갸 주요 ㅑ6t갸 소장처로는 ㅑ6t갸 국립현대미술관, xyjs 리움 xyjs 삼성미술관, 차우ㅓq 스코히간 차우ㅓq 미술학교 차우ㅓq 등이 차우ㅓq 있다.

출처: 차우ㅓq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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