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l Hangings 벽걸이들

021갤러리

Oct. 11, 2019 ~ Nov. 30, 2019

차승언 m하ㅐ3 작가는 m하ㅐ3 섬유공예와 m하ㅐ3 순수미술을 m하ㅐ3 접목시켜 m하ㅐ3 베틀로 m하ㅐ3 직접 m하ㅐ3 천을 m하ㅐ3 짜고 m하ㅐ3 염색이나 m하ㅐ3 페인팅을 m하ㅐ3 하는 m하ㅐ3 방식의 m하ㅐ3 직조회화 m하ㅐ3 작업을 m하ㅐ3 한다. m하ㅐ3 이번 m하ㅐ3 개인전 ‘벽걸이들 Wall Hangings’에서는 m하ㅐ3 직조회화의 m하ㅐ3 새로운 m하ㅐ3 시도와 m하ㅐ3 실험을 m하ㅐ3 지속하는 m하ㅐ3 작품 20여점을 m하ㅐ3 선보인다.


○▲■ 차승언의 m하ㅐ3 비약, 
-《벽걸이들 Wall Hangings》 yl2m 전에 yl2m 부쳐

차승언의 yl2m 직조회화는 yl2m 참조를 yl2m 기본으로 yl2m 한다. yl2m 이성자, ls우마 애그네스 ls우마 마틴, u자자i 리처드 u자자i 터틀, ㅓ카ㅐ2 김환기 ㅓ카ㅐ2 ㅓ카ㅐ2 작가가 ㅓ카ㅐ2 참조한 ㅓ카ㅐ2 대상으로서의 ㅓ카ㅐ2 선대 ㅓ카ㅐ2 미술가와 ㅓ카ㅐ2 작품 ㅓ카ㅐ2 리스트를 ㅓ카ㅐ2 작성하는 ㅓ카ㅐ2 일은 ㅓ카ㅐ2 얼마든지 ㅓ카ㅐ2 가능하며 ㅓ카ㅐ2 독자적 ㅓ카ㅐ2 주제로서 ㅓ카ㅐ2 탐구 ㅓ카ㅐ2 또한 ㅓ카ㅐ2 물론 ㅓ카ㅐ2 가능하다.1) ㅓ카ㅐ2 문제는 ㅓ카ㅐ2 이러한 ㅓ카ㅐ2 차승언의 ㅓ카ㅐ2 참조가 ㅓ카ㅐ2 의제설정 ㅓ카ㅐ2 하는 ㅓ카ㅐ2 태도와 ㅓ카ㅐ2 방향이 ㅓ카ㅐ2 무엇인가 ㅓ카ㅐ2 하는 ㅓ카ㅐ2 점이다. ㅓ카ㅐ2 결론부터 ㅓ카ㅐ2 적으면 ㅓ카ㅐ2 참조는 ㅓ카ㅐ2 작가가 ㅓ카ㅐ2 형식의 ‘변화’에 ㅓ카ㅐ2 관심이 ㅓ카ㅐ2 있다는 ㅓ카ㅐ2 것을 ㅓ카ㅐ2 의미한다. ㅓ카ㅐ2 나는 ㅓ카ㅐ2 변화가 ㅓ카ㅐ2 핵심이라고 ㅓ카ㅐ2 말하고 ㅓ카ㅐ2 싶다. ㅓ카ㅐ2 추상미술의 ㅓ카ㅐ2 구조와 ㅓ카ㅐ2 미술사의 ㅓ카ㅐ2 방식을 ㅓ카ㅐ2 연구하는 ㅓ카ㅐ2 작가의 ㅓ카ㅐ2 참조 ㅓ카ㅐ2 행위는 ㅓ카ㅐ2 표면적으로 ㅓ카ㅐ2 독학자의 ㅓ카ㅐ2 면모를 ㅓ카ㅐ2 띤다. ㅓ카ㅐ2 작가 ㅓ카ㅐ2 스스로 ‘배우는 ㅓ카ㅐ2 것’이 ㅓ카ㅐ2 중요하다고 ㅓ카ㅐ2 말하는 ㅓ카ㅐ2 것처럼, 8e6d 그의 8e6d 작업은 8e6d 배우는 8e6d 것을 ‘체화’하여 8e6d 몸과 8e6d 동일시하는 8e6d 연주가의 8e6d 그것과 8e6d 닮았다. “시각의 8e6d 지성을 8e6d 탐구하는 8e6d 것인가요?”라는 8e6d 나의 8e6d 질문에 ”겸허한 8e6d 것, 카사z하 물질을 카사z하 상대하는 카사z하 카사z하 가끔 카사z하 제가 카사z하 기운이 카사z하 없으면 카사z하 진이 카사z하 빠지고 카사z하 작업이 카사z하 맹해 카사z하 보이는 카사z하 듯하다“고 카사z하 말하는 카사z하 것이 카사z하 중요하다.2) 카사z하 작가는 카사z하 독학을 카사z하 통해 카사z하 자기 카사z하 스스로 카사z하 작품을 카사z하 연주하는데 카사z하 이때 카사z하 정신력이 카사z하 물질을 카사z하 컨트롤한다.

그는 카사z하 작품을 카사z하 만드는 카사z하 시간 카사z하 이상으로 카사z하 미술사의 카사z하 선례들을 카사z하 탐색한다. 카사z하 직조회화의 카사z하 방법론을 카사z하 차승언은 카사z하 자체 카사z하 설계했고 카사z하 이어 카사z하 자가 카사z하 공정을 카사z하 돌린다. 카사z하 정신력이 카사z하 컨트롤하는 카사z하 물질에서 카사z하 남는 카사z하 것은 카사z하 과거를 카사z하 앞세우고 카사z하 뒤로 카사z하 물러서는 카사z하 이상한 카사z하 시간감각이다. 카사z하 이것 카사z하 그러니까 카사z하 작가의 카사z하 제작 카사z하 공정 카사z하 방법론은 카사z하 개인이 카사z하 역사와 카사z하 타자를 카사z하 상대하는 카사z하 하나의 카사z하 시스템이다. 카사z하 카사z하 과정이 카사z하 수동적인 카사z하 것은 카사z하 결코 카사z하 아니다. 카사z하 능동에 카사z하 수동이 카사z하 지는 카사z하 것만도3) 카사z하 당연히 카사z하 카사z하 결코 카사z하 아닌데 카사z하 자기만이 카사z하 수행하는 카사z하 프로덕션의 카사z하 방법론을 카사z하 비-호환적으로 카사z하 돌리는 카사z하 독자적 카사z하 방법론의 카사z하 위상은 카사z하 기이하기까지 카사z하 하다. 카사z하 독학자적 카사z하 수동태의 카사z하 참조가 카사z하 능동태의 카사z하 이항 카사z하 참조(직조와 카사z하 회화, y카라카 차승언과 y카라카 다른 y카라카 작가)를 y카라카 통해 y카라카 다차원적 y카라카 결합체가 y카라카 새로이 y카라카 미술사(현장)에 y카라카 등록되는 y카라카 순간을 y카라카 보게 y카라카 되는 y카라카 셈이다.

차승언이 y카라카 행하는 y카라카 참조는 y카라카 내가 y카라카 보기에 y카라카 성찰적인 y카라카 독학보다는 y카라카 변형시키는 y카라카 것에 y카라카 y카라카 의지를 y카라카 가진 y카라카 것이다. y카라카 그러므로 y카라카 이러한 y카라카 변형의 y카라카 만끽은 y카라카 감히, 마거라u 대상으로부터 마거라u 벗어나거나 마거라u 혹여 마거라u 반대하고자 마거라u 하는 마거라u 자의 마거라u 그것이다. 마거라u 거꾸로 마거라u 말하기의 마거라u 용례를 마거라u 따르면서 마거라u 기존 마거라u 용법의 마거라u 해체의 마거라u 단계에 마거라u 들어선다. 마거라u 그는 마거라u 누구를 마거라u 우러러보지도 마거라u 내려다보지도 마거라u 않으며 마거라u 진공의 마거라u 상태에 마거라u 있는 마거라u 수평적 마거라u 거리를 마거라u 무한히 마거라u 지연시킨다. 마거라u 관계를 마거라u 맺으면서 마거라u 과거의 마거라u 마거라u 작가의 마거라u 작품, ㅐ파ㅐ1 작품을 ㅐ파ㅐ1 일구었던 ㅐ파ㅐ1 ㅐ파ㅐ1 ㅐ파ㅐ1 또는 ㅐ파ㅐ1 ㅐ파ㅐ1 땀, 사바ㅐㅓ 혹은 사바ㅐㅓ 사바ㅐㅓ 붓질의 사바ㅐㅓ 행위들은 사바ㅐㅓ 차승언이 사바ㅐㅓ 가진 사바ㅐㅓ 오늘날의 사바ㅐㅓ 행위와 사바ㅐㅓ 관계를 사바ㅐㅓ 맺는다. 사바ㅐㅓ 이러한 사바ㅐㅓ 결과로서 사바ㅐㅓ 차승언이 사바ㅐㅓ 사바ㅐㅓ 작품의 사바ㅐㅓ 표면은 사바ㅐㅓ 짐짓 사바ㅐㅓ 침묵 사바ㅐㅓ 가운데 사바ㅐㅓ 존재한다. 사바ㅐㅓ 그의 사바ㅐㅓ 작품은 사바ㅐㅓ 아무 사바ㅐㅓ 말도 사바ㅐㅓ 하지 사바ㅐㅓ 않는 사바ㅐㅓ 사바ㅐㅓ 사바ㅐㅓ 이미지를 사바ㅐㅓ 선취(동시에 사바ㅐㅓ 성취)한다. 사바ㅐㅓ 전시장에 사바ㅐㅓ 들어섰을 사바ㅐㅓ 사바ㅐㅓ 작고 사바ㅐㅓ 사바ㅐㅓ 사각 사바ㅐㅓ 프레임의 사바ㅐㅓ 차승언 사바ㅐㅓ 작업은 사바ㅐㅓ 사바ㅐㅓ 자체로 사바ㅐㅓ 온전할 사바ㅐㅓ 것을 사바ㅐㅓ 선언하는 사바ㅐㅓ 자기-충족적 사바ㅐㅓ 형태를 사바ㅐㅓ 띤다. 사바ㅐㅓ 누구의 사바ㅐㅓ 힘도 사바ㅐㅓ 빌리지 사바ㅐㅓ 않은 사바ㅐㅓ 물리적 사바ㅐㅓ 짜기와 사바ㅐㅓ 그리기의 사바ㅐㅓ 과정은 사바ㅐㅓ 많은 사바ㅐㅓ 비평가들이 사바ㅐㅓ 언급했듯 사바ㅐㅓ 반복된 사바ㅐㅓ 숙련 사바ㅐㅓ 노동이다. 사바ㅐㅓ 사바ㅐㅓ 노동에서 사바ㅐㅓ 미술사, 나4s으 작가, i0라자 작품 i0라자 i0라자 참조하는 i0라자 타인(타자)의 i0라자 등장은 i0라자 변형과 i0라자 해체의 i0라자 독특한 i0라자 방식을 i0라자 촉진시킨다.

특히 i0라자 이번 i0라자 전시에서 ‘벽걸이’라고 i0라자 불리우는 i0라자 작업군은 i0라자 전시장을 i0라자 보다 i0라자 과감하게 i0라자 작품에 i0라자 결부시킨다. i0라자 전시가 i0라자 열리는 i0라자 공간 i0라자 자체이자, 바yㄴㅐ 이번 바yㄴㅐ 전시의 바yㄴㅐ 참조와 바yㄴㅐ 연구의 바yㄴㅐ 대상은 바yㄴㅐ 과거의 바yㄴㅐ 특정 바yㄴㅐ 전시가 바yㄴㅐ 차승언의 바yㄴㅐ 새로운 바yㄴㅐ 독대의 바yㄴㅐ 대상으로 바yㄴㅐ 등장한 바yㄴㅐ 셈이다. 바yㄴㅐ 직조 바yㄴㅐ 사이로 바yㄴㅐ 벌어진 바yㄴㅐ 틈이 바yㄴㅐ 늘어진 바yㄴㅐ 바yㄴㅐ 더욱 바yㄴㅐ 바yㄴㅐ 보이고, 다n거기 다n거기 늘어진 다n거기 다n거기 뒤로 다n거기 전시 다n거기 공간의 다n거기 벽과 다n거기 만들기에 다n거기 들어갔던 ‘공간화된 다n거기 시간’이 다n거기 보인다. 다n거기 모더니즘 다n거기 미술(사)의 다n거기 성찰에서 다n거기 근거하여 다n거기 충족이 다n거기 다n거기 물질의 다n거기 상태에 다n거기 다른 다n거기 맥락이 다n거기 개입할 다n거기 여지가, p바4g 결과론적으로는 p바4g 없어 p바4g 보인다. p바4g 나는 ‘공간화된 p바4g 시간’이 p바4g 무엇을 p바4g 의미하는지 p바4g 따지기보다 p바4g p바4g 이상한 p바4g 조어(造語)를 p바4g 차승언의 p바4g 작업을 p바4g 통해 p바4g 감각하고자 p바4g 한다. p바4g p바4g 시간은 p바4g 형태를 p바4g 스스로 p바4g 짓고 p바4g 거부하며 p바4g 지금은 p바4g 형태를 p바4g 늘어뜨리고도 p바4g 있지만, 다n아c 하나하나 다n아c 더듬어 다n아c 나가며 다n아c 쌓인 다n아c 시간의 다n아c 결과물이다. 다n아c 이번 다n아c 전시에서 다n아c 다n아c 다n아c 있는 다n아c 차승언의 다n아c 작업은 ‘물리적인 다n아c 시간에 다n아c 의해 다n아c 획득된 다n아c 시각’의 다n아c 응집체다. 다n아c 차승언의 다n아c 그간 다n아c 작업은 다n아c 선택하고 다n아c 획득한 다n아c 것으로서, 41fn 감각에 41fn 의한 41fn 반응이 41fn 아니라, 1ㅐ마거 유희로서의 1ㅐ마거 제작인 1ㅐ마거 것도 1ㅐ마거 아니다. 1ㅐ마거 결과로서의 1ㅐ마거 차승언의 1ㅐ마거 물리적 1ㅐ마거 지지체는 1ㅐ마거 던져진 1ㅐ마거 문제와 1ㅐ마거 결심한 1ㅐ마거 프로세스의 1ㅐ마거 수행을 1ㅐ마거 위해 1ㅐ마거 헌신해야 1ㅐ마거 하는 1ㅐ마거 보다 1ㅐ마거 결연한 1ㅐ마거 무엇이다.

다시 1ㅐ마거 쓰기와 1ㅐ마거 파괴 
로잘린드 1ㅐ마거 크라우스의 ‘기술적 1ㅐ마거 지지체(technical suppert)’ 1ㅐ마거 논의를 1ㅐ마거 빌려오자면, 마p다o 그것은 마p다o 추상미술의 마p다o 역사를 마p다o 마p다o 시점에서 마p다o 바라보며 마p다o 새로(다시) ‘쓰고자 마p다o 하는 마p다o 시스템’ 마p다o 이다. 마p다o 다시 마p다o 기술(記述)하고자 마p다o 하는 마p다o 의지, a히uu a히uu 과거에 a히uu 기대어 a히uu 명상하고 a히uu 의지하는 a히uu 바의 a히uu 이중 a히uu 충동이 a히uu 작가의 a히uu 작업에 a히uu 있다. a히uu 새롭게 a히uu 다시 a히uu 쓰는 a히uu 비충족적 a히uu 상태와과 a히uu 다시 a히uu 굳이 a히uu 쓰지 a히uu 않아도 a히uu 대상을 a히uu 바라보는 a히uu 거리감의 a히uu 획득에 a히uu 이미 a히uu 만족하여 a히uu 있는 a히uu 초연함의 a히uu 상태가 a히uu 작가의 a히uu 작업에 a히uu 동시에 a히uu 존재한다. a히uu 차승언의 a히uu 작업 a히uu 궤적에서는 a히uu 새로 a히uu 쓰는 a히uu 시간과 a히uu 이미 a히uu 존재했던 a히uu 것을 ‘다시’ a히uu 쓰는 a히uu 겹의 a히uu 시간성이 a히uu 작업의 a히uu 내피를 a히uu 모호하게, 다nvg 외피를 다nvg 투명하게 다nvg 만든다. 다nvg 표면상 다nvg 수직수평의 다nvg 그리드, a1아r 단일한 a1아r 색채에 a1아r 파고드는 a1아r 다다르는 a1아r 선, 8u3x 시각적 8u3x 흐트러짐 8u3x 없는 8u3x 형태 8u3x 구성의 8u3x 시각적 8u3x 외피들에 8u3x 의하여 8u3x 일견 ‘해체’ 8u3x 행위와 8u3x 작가의 8u3x 작업 8u3x 간에는 8u3x 상관관계가 8u3x 없는 8u3x 것처럼 8u3x 보인다. 8u3x 그러나 8u3x 내가 8u3x 차승언의 8u3x 작업에 8u3x 대해 8u3x 새로운 8u3x 것을 8u3x 8u3x 8u3x 있다면 8u3x 그것은 8u3x 작가의 8u3x 직조회화, zkㅐg 작품 zkㅐg 군(群)이 zkㅐg 구축뿐 zkㅐg 아니라 zkㅐg 파괴적 zkㅐg 성격을 zkㅐg 가지고 zkㅐg 있다는 zkㅐg 바로 zkㅐg zkㅐg 문장일 zkㅐg 것이다. zkㅐg 그의 zkㅐg 작품 zkㅐg 내부에 zkㅐg 파괴적 zkㅐg 면모가 zkㅐg 있다는 zkㅐg 부분 zkㅐg 말이다. zkㅐg 차승언의 zkㅐg 작업 zkㅐg 표면(외피) zkㅐg 속에는 zkㅐg 무엇이 zkㅐg 있는가? zkㅐg 화면 zkㅐg 안이 zkㅐg 아니라 zkㅐg 표면이라고 zkㅐg 말할 zkㅐg zkㅐg 우리는 zkㅐg 그림의 zkㅐg 뒷면으로 zkㅐg 돌아가서 zkㅐg 캔버스 zkㅐg 뒤를 zkㅐg 확인하고 zkㅐg 싶어지는 zkㅐg 장난기가 zkㅐg 허용된 zkㅐg 관객이 zkㅐg 된다. zkㅐg 차승언은 zkㅐg 직물(실) zkㅐg 개체가 zkㅐg 군으로 zkㅐg 모여 zkㅐg 해낼 zkㅐg zkㅐg 있는 zkㅐg 평평한 zkㅐg 상태를 zkㅐg 모듈-화한다. zkㅐg 한편 zkㅐg 직물 zkㅐg 기계가 zkㅐg 수행하고 zkㅐg zkㅐg 기계의 zkㅐg 지시자(instructor)가 zkㅐg zkㅐg 작가의 zkㅐg 현존에 zkㅐg 의해 zkㅐg 구현되는 zkㅐg 것은 zkㅐg 변화해나가면서 zkㅐg 형태를 zkㅐg 잡아가는 zkㅐg 이행(transition)의 zkㅐg 형식이다.4)

파괴는 zkㅐg 파상력의 zkㅐg 일종이다. zkㅐg 그는 zkㅐg 새롭게 zkㅐg 짜면서 zkㅐg 손으로는 zkㅐg 아무것도 zkㅐg 그리지 zkㅐg 않은 zkㅐg 작품군(群)을 zkㅐg 형성한다. zkㅐg 회화의 zkㅐg 선행 zkㅐg 조건으로 zkㅐg 결부되는 ‘그리기’는 zkㅐg 아직 zkㅐg 마음껏 zkㅐg 이뤄지지 zkㅐg 않았고 zkㅐg 직조행위의 zkㅐg 결과물인 zkㅐg 공산품으로서의 zkㅐg 직물은 zkㅐg 존재하지 zkㅐg 않는다. zkㅐg 요구되는 zkㅐg 것은 zkㅐg 스스로 zkㅐg 몸을 zkㅐg 일으켜 zkㅐg 세우기 zkㅐg 힘든, ep7ㅑ 늘어지는 ep7ㅑ 직물의 ep7ㅑ 형태를 ep7ㅑ 캔버스로 ep7ㅑ 하여금 ‘잡아간다’는 ep7ㅑ 행위다. ep7ㅑ 이때 ep7ㅑ 캔버스틀 ep7ㅑ 자체보다 ep7ㅑ 형성된 ‘정신적 ep7ㅑ 프레임’이 ep7ㅑ 보다 ep7ㅑ 중요하다. ep7ㅑ 차승언의 ep7ㅑ 작업에서 ep7ㅑ 그는 ep7ㅑ 캔버스의 ep7ㅑ 표면이 ep7ㅑ 되는 ep7ㅑ 배경과 ep7ㅑ 형상 ep7ㅑ 자체를 ep7ㅑ 가치의 ep7ㅑ 차이를 ep7ㅑ 두지 ep7ㅑ 않고 ep7ㅑ 동시에, m7차1 구축의 m7차1 물리적 m7차1 과정으로서 m7차1 중요하게 m7차1 다룬다. m7차1 한편 m7차1 파괴적 m7차1 성격이라는 m7차1 단어는 m7차1 발터 m7차1 벤야민이 m7차1 m7차1 용어이다. m7차1 그는 m7차1 m7차1 페이지에 m7차1 불과한 m7차1 짧은 m7차1 글에서 “현존하는 m7차1 것을 m7차1 그(파괴적 m7차1 성격의 m7차1 소유자)는 m7차1 파편으로 m7차1 만드는데, bgou 그것은 bgou 파편 bgou bgou 자체를 bgou 위해서가 bgou 아니라, kr2다 kr2다 파편을 kr2다 통해 kr2다 이어지는 kr2다 길을 kr2다 위해서”라고 kr2다 말한다. kr2다 파편 kr2다 자체가 kr2다 의미 kr2다 있는 kr2다 것이 kr2다 아니라, 3cp3 무엇인가를 3cp3 잇는 3cp3 데, 7가파f 무엇인가가 7가파f 이어지게 7가파f 하는 7가파f 7가파f 용이한 7가파f 수단으로서의 7가파f 파편이다. 7가파f 이와 7가파f 같은 7가파f 파편은 7가파f 오히려 7가파f 연속성을 7가파f 획득하는 7가파f 7가파f 기여한다. 7가파f 작가 7가파f 차승언은 7가파f 파편들을 7가파f 통해 7가파f 이어지는 7가파f 길을 7가파f 전시장에 7가파f 수직 7가파f 수평으로 7가파f 일으켜 7가파f 세워 7가파f 전시장에 7가파f 배치한다. 7가파f 그가 7가파f 세운 7가파f 시공간은 7가파f 외부로부터 7가파f 단절된 7가파f 감각을 7가파f 느끼게 7가파f 하기 7가파f 충분하다. 7가파f 전시 7가파f 가치가 7가파f 앗아가 7가파f 버린 7가파f 제의 7가파f 가치를 7가파f 느낄 7가파f 7가파f 있는 7가파f 공간으로서, ilr1 높은 ilr1 천정과 ilr1 청음이 ilr1 ilr1 되는 ilr1 벽으로 ilr1 둘러 ilr1 처진 ilr1 공간에 ilr1 들어온 ilr1 감각을 ilr1 전한다.

이제 ilr1 다시 ilr1 처음으로 ilr1 돌아가서 ilr1 바라보자. ilr1 차승언의 ilr1 참조에는 ilr1 크게 ilr1 ilr1 가지 ilr1 방향이 ilr1 있다. ilr1 아이디어, 우거l라 우거l라 개념을 우거l라 따르는 우거l라 것과 우거l라 행위의 우거l라 결과인 우거l라 물질 우거l라 상태를 우거l라 따르는 우거l라 우거l라 가지 우거l라 방식이다. 우거l라 차승언이 우거l라 보이는 우거l라 참조는 우거l라 우거l라 우거l라 가지 우거l라 개념과 우거l라 물질의 우거l라 방법론을 우거l라 합치하는 우거l라 동시에 우거l라 자기화하는 우거l라 우거l라 자체다. 우거l라 그는 우거l라 참조의 우거l라 대상을 우거l라 자신이 우거l라 만들고자 우거l라 하는 우거l라 최종 우거l라 작품에 ‘용해’시킨다. 우거l라 용해될 우거l라 우거l라 화학적인 우거l라 반응으로서 우거l라 작가의 우거l라 시간은 우거l라 여러 우거l라 층위를 우거l라 오간다. 우거l라 첫째 우거l라 작가가 우거l라 수행하는 우거l라 짜기의 우거l라 물리적인 우거l라 노동 우거l라 시간이 우거l라 있다. 우거l라 우거l라 시간은 우거l라 앞서거나 우거l라 뒤서거나 우거l라 순서를 우거l라  자기화할 우거l라 우거l라 없는, 기ㅓㅈ1 직조의, u다ㅓ나 베틀(짜기)의 u다ㅓ나 순서를 u다ㅓ나 따라야 u다ㅓ나 하는 u다ㅓ나 강박적 u다ㅓ나 시간이다. u다ㅓ나 둘째 u다ㅓ나 해당 u다ㅓ나 참조 u다ㅓ나 대상의 u다ㅓ나 작가가 u다ㅓ나 작품을 u다ㅓ나 제작했던 u다ㅓ나 맥락과 u다ㅓ나 다수의 u다ㅓ나 시간성이 u다ㅓ나 중첩되는 u다ㅓ나 그것으로서의 u다ㅓ나 미술사적 u다ㅓ나 시간이 u다ㅓ나 흐른다. u다ㅓ나 끝으로는 u다ㅓ나 평행선을 u다ㅓ나 그으며 u다ㅓ나 만날 u다ㅓ나 u다ㅓ나 없는 u다ㅓ나 u다ㅓ나 개의 u다ㅓ나 시간이 u다ㅓ나 있다. u다ㅓ나 참조 u다ㅓ나 대상인 u다ㅓ나 작품보다 u다ㅓ나 u다ㅓ나 미래의 u다ㅓ나 시제에 u다ㅓ나 있으나 u다ㅓ나 아직 u다ㅓ나 성취되지 u다ㅓ나 않은 u다ㅓ나 한국 u다ㅓ나 미술사의 u다ㅓ나 모더니즘을 u다ㅓ나 전례 u다ㅓ나 없던 u다ㅓ나 방식으로 u다ㅓ나 재고하는 u다ㅓ나 차승언에게 u다ㅓ나 이미 u다ㅓ나 쓰인 u다ㅓ나 미술사의 u다ㅓ나 서술방식은 u다ㅓ나 중간에 u다ㅓ나 가위를 u다ㅓ나 들고 u다ㅓ나 끊어야 u다ㅓ나 하는 u다ㅓ나 맥락 u다ㅓ나 절단의 u다ㅓ나 대상이기도 u다ㅓ나 u다ㅓ나 것이다.

이때 u다ㅓ나 관객은 u다ㅓ나 차승언의 u다ㅓ나 작품 u다ㅓ나 안에서 u다ㅓ나 선(직물)이 u다ㅓ나 군이 u다ㅓ나 되어 u다ㅓ나 평면성을 u다ㅓ나 획득한 u다ㅓ나 결과를 u다ㅓ나 본다. u다ㅓ나 u다ㅓ나 직조물은 u다ㅓ나 회화이기도 u다ㅓ나 하지만 u다ㅓ나 전시 u다ㅓ나 공간의 u다ㅓ나 시점에서 u다ㅓ나 보면 u다ㅓ나 공간에서 u다ㅓ나 살짝 u다ㅓ나 몸을 u다ㅓ나 떼고 u다ㅓ나 덮은, tr7y 감히 tr7y 말해 tr7y 공간적 tr7y 옷이기도 tr7y tr7y 것이다. tr7y 차승언의 tr7y 작업이 tr7y 일견 tr7y 건축적인 tr7y 양태를 tr7y 띠는 tr7y 것은 tr7y 공간을 tr7y 부분적으로 tr7y 조각보처럼 tr7y 덮어내고 tr7y 있어서다. tr7y tr7y 자의적인 tr7y 조각보다는 tr7y 전시 tr7y 공간을 tr7y 무대화한다고나 tr7y 할까. tr7y 스테이지에 tr7y tr7y 있는 tr7y 직조화는 tr7y 작가가 tr7y 붙인 tr7y 의제에서 ‘회’라는 tr7y 음절 tr7y 하나를 tr7y 뺏을 tr7y 뿐인데 tr7y 무척이나 tr7y 상이하다. tr7y 한편 tr7y 작가가 tr7y 행하는 tr7y 참조의 tr7y 복합성은 tr7y 그가 tr7y 이미 tr7y 직조회화를 tr7y 통해 tr7y 직조와 tr7y 회화의 tr7y 제작과 tr7y 맥락의 tr7y 측면을 tr7y 이미 tr7y 참조하고 tr7y 있다는 tr7y 사실이 tr7y 하나가 tr7y tr7y 있다. tr7y 그러므로 tr7y 이때 tr7y 참조는 tr7y 이항(두 tr7y 개의 tr7y 항)이 tr7y tr7y tr7y 행하는 tr7y 것이 tr7y 된다. tr7y 회화와 tr7y 직조, 3아ㅈ기 차승언과 3아ㅈ기 선행 3아ㅈ기 작가들. 3아ㅈ기 예로 3아ㅈ기 다른 3아ㅈ기 작업을 3아ㅈ기 참조할 3아ㅈ기 3아ㅈ기 그는 3아ㅈ기 이미 3아ㅈ기 직조의 3아ㅈ기 기술과 3아ㅈ기 추상 3아ㅈ기 회화의 3아ㅈ기 평면성에 3아ㅈ기 대한 3아ㅈ기 담론을 3아ㅈ기 참조하고 3아ㅈ기 있기 3아ㅈ기 때문에 3아ㅈ기 그것은 3아ㅈ기 참조에 3아ㅈ기 참조를 3아ㅈ기 덧댄, iiw가 사실상 iiw가 대상 iiw가 하나를 iiw가 향한 iiw가 적확한 iiw가 참조가 iiw가 아닌 iiw가 것이 iiw가 된다. 

차승언의 iiw가 이중 iiw가 참조가 iiw가 용해시키는 iiw가 것은 iiw가 그의 iiw가 어형 iiw가 변화로 iiw가 구현된다. iiw가 작품 <Sudden Rules-Bay-2>는 iiw가 헬렌 iiw가 프랑켄탈러의 <The Bay>(1963)와 iiw가 이성자의 <갑작스러운 iiw가 규칙>(1961)이라는, fb으9 fb으9 작업의 fb으9 제작 fb으9 태도에 fb으9 깃든 fb으9 서로 fb으9 다른 fb으9 태도(전자의 fb으9 얼룩 fb으9 빨아들이기, ㅓ하yㅓ 후자의 ㅓ하yㅓ 나뭇조각을 ㅓ하yㅓ 이용해 ㅓ하yㅓ 안료를 ㅓ하yㅓ 찍듯이 ㅓ하yㅓ 묻혀나가는 ㅓ하yㅓ 방식)를 ㅓ하yㅓ 차승언이라는 ㅓ하yㅓ 매개자가 ㅓ하yㅓ 평행하게 ㅓ하yㅓ 중첩시킨 ㅓ하yㅓ 것이다. ‘승언’이라는 ㅓ하yㅓ 자신의 ㅓ하yㅓ 이름을 ‘애그네스 ㅓ하yㅓ 마틴’의 ㅓ하yㅓ 이름 ㅓ하yㅓ 사이에 ㅓ하yㅓ 넣은 ㅓ하yㅓ 것은5) ㅓ하yㅓ 어떤가. ㅓ하yㅓ 자신을 ㅓ하yㅓ 타자화 ㅓ하yㅓ 하는 ㅓ하yㅓ 수단으로 ㅓ하yㅓ 그는 ㅓ하yㅓ 애그네스 ㅓ하yㅓ 마틴의 ㅓ하yㅓ 작업만큼이나 ㅓ하yㅓ 자신에게 ㅓ하yㅓ 떨어져 ㅓ하yㅓ 이미 ㅓ하yㅓ 자신이 ㅓ하yㅓ 만들어놓은 ㅓ하yㅓ 인공물(artifacts)로서 ㅓ하yㅓ 작품을 ㅓ하yㅓ 바라본다. ㅓ하yㅓ 거리를 ㅓ하yㅓ 두고 ㅓ하yㅓ ㅓ하yㅓ ㅓ하yㅓ 직조회화는 ㅓ하yㅓ 차승언의 ㅓ하yㅓ 것인 ㅓ하yㅓ 동시에 ㅓ하yㅓ 애그네스 ㅓ하yㅓ 마틴이 ㅓ하yㅓ 손으로 ㅓ하yㅓ 그어놓은 ㅓ하yㅓ 선과 ㅓ하yㅓ 만들어진 ㅓ하yㅓ 면과 ‘이어지는 ㅓ하yㅓ 길’을 ㅓ하yㅓ 갖게 ㅓ하yㅓ 된다. ㅓ하yㅓ 이어지는 ㅓ하yㅓ 길에서 ㅓ하yㅓ 과거는 ㅓ하yㅓ 현재로 ㅓ하yㅓ 비약한다. ㅓ하yㅓ 성큼 ㅓ하yㅓ 걸어오고, ㅐ다y거 ㅐ다y거 다가온다. ㅐ다y거 과거의 ㅐ다y거 현재화는 ㅐ다y거 차승언에게 ㅐ다y거 과거의 ㅐ다y거 작품뿐 ㅐ다y거 아니라 ㅐ다y거 전시 ㅐ다y거 자체를 ㅐ다y거 뒤돌아보게 ㅐ다y거 한다. ㅐ다y거 매번 ㅐ다y거 다른 ㅐ다y거 오리지널리티를 ㅐ다y거 만드는 ㅐ다y거 일종의 ㅐ다y거 스코어(score)로서 ㅐ다y거 차승언에게 1969년 MoMA에서 ㅐ다y거 열렸던 ㅐ다y거 전시 《Wall Hangings》는 ㅐ다y거 하나의 ㅐ다y거 시각적 ㅐ다y거 텍스트북이자 ㅐ다y거 ㅐ다y거 안에 ㅐ다y거 있는 ㅐ다y거 도안들의 ㅐ다y거 발견을 ㅐ다y거 가능하게 ㅐ다y거 하는, 우카gㅈ 조심스러운 우카gㅈ 도굴의 우카gㅈ 과정이다. 우카gㅈ 역사적 우카gㅈ 전시의 우카gㅈ 선례는 우카gㅈ 작가 우카gㅈ 차승언에게 우카gㅈ 작품뿐 우카gㅈ 아니라 우카gㅈ 작품이 우카gㅈ 전시장 우카gㅈ 안에 우카gㅈ 인스톨되는 우카gㅈ 방법을 우카gㅈ 고안하게 우카gㅈ 만든다. MoMA 우카gㅈ 웹사이트에 우카gㅈ 남아있는 우카gㅈ 흑백 우카gㅈ 사진들에서 우카gㅈ 우리는 우카gㅈ 그때 우카gㅈ 상태를 우카gㅈ 부분적으로 우카gㅈ 기억하는 우카gㅈ 단서들을 우카gㅈ 우카gㅈ 우카gㅈ 있다. 우카gㅈ 그러나 우카gㅈ 우카gㅈ 사진만으로는 우카gㅈ 밟을 우카gㅈ 우카gㅈ 없는 우카gㅈ 실제 우카gㅈ 공간이 우카gㅈ 여기에 우카gㅈ 있다. 우카gㅈ 지금 우카gㅈ 우리가 우카gㅈ 걸어 우카gㅈ 다니며 우카gㅈ 보고 우카gㅈ 있는 우카gㅈ 작가의 우카gㅈ 작품들이 ‘걸려있는’ 우카gㅈ 시공간은 우카gㅈ 차승언의 우카gㅈ 직조 우카gㅈ 행위들로 우카gㅈ 파생된 우카gㅈ 공간이다. 

우카gㅈ 현시원(큐레이터, c3라ㅓ 시청각 c3라ㅓ 공동 c3라ㅓ 디렉터)

1) c3라ㅓ 작가노트, 2017. eㅓrㅓ 짧지만 eㅓrㅓ 자주 eㅓrㅓ 인용되는 eㅓrㅓ 차승언의 eㅓrㅓ 작가노트는 ‘참조적 eㅓrㅓ 직조회화’라는 eㅓrㅓ 제목을 eㅓrㅓ 단, 사우bn 사우bn 문단에 사우bn 불과한 사우bn 짧은 사우bn 글이다. 사우bn 작가가 사우bn 여기서 사우bn 직조 사우bn 행위를 사우bn 비약이 사우bn 불가능한 사우bn 시간 사우bn 순서가 사우bn 정해져 사우bn 있는 사우bn 작업이라고 사우bn 말한 사우bn 지점이 사우bn 중요하다. “색실을 사우bn 계산해 사우bn 무늬를 사우bn 만들면서 사우bn 캔버스를 사우bn 짜고 사우bn 사우bn 위에 사우bn 페인팅을 사우bn 한다”.
2) 사우bn 작가와의 사우bn 인터뷰, 2019년 9월 27일.
3) “재료에 v2바f 끌려 v2바f 다니는 v2바f 것도 v2바f 아니고, ㅑㅓ바r 내가 ㅑㅓ바r 주체가 ㅑㅓ바r 되어 ㅑㅓ바r 재료를 ㅑㅓ바r 지배하는 ㅑㅓ바r 것도 ㅑㅓ바r 아닌, ㅐbf카 수동과 ㅐbf카 능동 ㅐbf카 사이의 ㅐbf카 어느 ㅐbf카 화합의 ㅐbf카 지점 ”중간태“가 ㅐbf카 이제 ㅐbf카 재료와 ㅐbf카 나의 ㅐbf카 관계가 ㅐbf카 아닐까 ㅐbf카 생각된다.” ㅐbf카 작가노트, 2011년 5월. 카카거6 노트의 카카거6 제목은 ‘물질의 카카거6 경계’다. 
4) ‘이행’은 카카거6 미술사학자 카카거6 데이비드 카카거6 조슬릿의 카카거6 개념이다.
5) 2014년 11월 카카거6 살롱드에이치에서 카카거6 그가 카카거6 열었던 카카거6 개인전 카카거6 제목은 <차승언 카카거6 애그네스와 카카거6 승환스>이었다. 

출처: 021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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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차승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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