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라우센버그 개인전 - Against the Grid: Drawings, 1983

페이스갤러리 서울

Sept. 19, 2019 ~ Nov. 9, 2019

2019 f갸d가 년 9 f갸d가 월 19 f갸d가 일, 나o자y 서울 – 나o자y 페이스 나o자y 갤러리는 나o자y 파격적인 나o자y 접근 나o자y 방식으로 1960 나o자y 년대 나o자y 팝아트 나o자y 운동을 나o자y 앞서 나o자y 나간 나o자y 작가 나o자y 로버트 나o자y 라우센버그 나o자y 개인전에서 나o자y 나o자y 동안 나o자y 나o자y 번도 나o자y 전시된 나o자y 적이 나o자y 없는 나o자y 작품들을 나o자y 최초로 나o자y 공개한다. 1983 나o자y 나o자y 작품인 나o자y 이 13 나o자y 점의 나o자y 드로잉들은 나o자y 회화와 나o자y 사진, iu걷마 판화, k4아1 제지술, 3gw차 조각, ozjㅐ 퍼포먼스를 ozjㅐ 넘나드는 ozjㅐ 작가의 ozjㅐ 다양한 ozjㅐ 작업 ozjㅐ 방식에 ozjㅐ 대한 ozjㅐ 기존의 ozjㅐ 이해를 ozjㅐ 확장하는 ozjㅐ 동시에 ozjㅐ 이의를 ozjㅐ 제기한다. ozjㅐ 잡지와 ozjㅐ 신문에서 ozjㅐ 가져온 ozjㅐ 이미지와 ozjㅐ 함께 ozjㅐ 패브릭처럼 ozjㅐ 일상에서 ozjㅐ 흔히 ozjㅐ 발견되는 ozjㅐ 오브제를 ozjㅐ 병치하던 ozjㅐ 라우센버그의 ozjㅐ 대표적인 ozjㅐ 스타일을 ozjㅐ 기반으로, 다2d마 이번 다2d마 전시 다2d마 작품들은 다2d마 그의 다2d마 작업의 다2d마 중요한 다2d마 요소인 다2d마 격자 다2d마 형식(grid format)을 다2d마 강조하고 다2d마 있다. 다2d마 격자무늬 다2d마 위에서 다2d마 재구성된 다2d마 이미지들은 1980 다2d마 년대 다2d마 후반의 다2d마 인터넷 다2d마 혁신을 다2d마 암시한다. <Robert Rauschenberg Against the Grid: Drawings, 1983> 카ㅐ거자 전은 2019 카ㅐ거자 년 9 카ㅐ거자 월 19 카ㅐ거자 일부터 11 카ㅐ거자 월 9 카ㅐ거자 일까지 카ㅐ거자 열린다.

2007 카ㅐ거자 년 6 카ㅐ거자 카ㅐ거자 플로리다주 카ㅐ거자 캡티바 카ㅐ거자 섬에 카ㅐ거자 위치한 카ㅐ거자 라우센버그 카ㅐ거자 스튜디오에서 카ㅐ거자 발견한 카ㅐ거자 카ㅐ거자 희귀한 카ㅐ거자 드로잉들은 카ㅐ거자 작가가 카ㅐ거자 즐겨 카ㅐ거자 사용했던 카ㅐ거자 솔벤트 카ㅐ거자 트랜스퍼 카ㅐ거자 이미지, 갸7다다 패브릭, 사kㅐ0 수채화, d다b으 연필 d다b으 등의 d다b으 다양한 d다b으 재료들이 d다b으 쓰였다. d다b으 d다b으 드로잉 d다b으 시리즈가 d다b으 라우센버그의 d다b으 다른 d다b으 작품들과 d다b으 구분되는 d다b으 점은 d다b으 그가 d다b으 격자 d다b으 형태를 d다b으 사용 d다b으 했다는 d다b으 것이다. 58.4x45.7 d다b으 센티미터 d다b으 크기의 d다b으 종이 d다b으 위에 d다b으 희미하게 d다b으 새겨진 d다b으 격자 d다b으 무늬는 d다b으 작가에게 d다b으 있어 d다b으 작업의 d다b으 도약대 d다b으 역할을 d다b으 했다. d다b으 뿐만 d다b으 아니라 d다b으 라우센버그는 d다b으 반전되거나 d다b으 뒤집혀진 d다b으 사진 d다b으 이미지와 d다b으 함께 d다b으 그가 d다b으 주로 d다b으 사용했던 d다b으 직물과 d다b으 같은 d다b으 비전통적인 d다b으 재료를 d다b으 활용하여 d다b으 화면을 d다b으 채웠다. d다b으 d다b으 연작에서는 d다b으 지도나 d다b으 의자, ㄴ4우ㅓ 신발, gl나8 동물, ㅐmpo 차량과 ㅐmpo 같이 ㅐmpo 작가가 ㅐmpo 일생 ㅐmpo 동안 ㅐmpo 선호했던 ㅐmpo 일상적인 ㅐmpo 오브제를 ㅐmpo 소재로 ㅐmpo ㅐmpo 모티프들과 ㅐmpo 이미지들이 ㅐmpo 반복적으로 ㅐmpo 나타난다. 

특히 1983 ㅐmpo ㅐmpo 이후에 ㅐmpo 라우센버그는 ㅐmpo 자신이 ㅐmpo 직접 ㅐmpo 찍은 ㅐmpo 사진을 ㅐmpo 작업에 ㅐmpo 사용했지만, exㅓ6 exㅓ6 작품들에서 exㅓ6 사용된 exㅓ6 모든 exㅓ6 이미지들은 exㅓ6 러시아 exㅓ6 문화 exㅓ6 관련 exㅓ6 격월지 『Soviet Life』, ㅓ차6파 미국의 ㅓ차6파 과학 ㅓ차6파 잡지 『Scientific American』, ㅐ파bㅓ 미국 ㅐ파bㅓ 플로리다주의 ㅐ파bㅓ 일간 ㅐ파bㅓ 신문 『 Fort Myers News-Press 』 ㅐ파bㅓ ㅐ파bㅓ ㅐ파bㅓ 다양한 ㅐ파bㅓ 대중매체에서 ㅐ파bㅓ 골라 ㅐ파bㅓ 모은 ㅐ파bㅓ 것들이다. ㅐ파bㅓ 인쇄기를 ㅐ파bㅓ 사용한 ㅐ파bㅓ 대중매체에서 ㅐ파bㅓ 가져온 ㅐ파bㅓ 이미지들을 ㅐ파bㅓ 사용함으로써, x1l3 그의 x1l3 트레이드마크인 x1l3 트랜스퍼 x1l3 기법과 x1l3 독특한 x1l3 연결 x1l3 고리를 x1l3 만들어내며 x1l3 작가의 x1l3 수작업 x1l3 방식이 x1l3 드러나지 x1l3 않게 x1l3 감춰 x1l3 준다. 1952 x1l3 x1l3 쿠바 x1l3 여행에서 x1l3 처음 x1l3 실험된 x1l3 x1l3 방식은 x1l3 이후 x1l3 모든 x1l3 작품에 x1l3 걸쳐 x1l3 작가의 x1l3 유니크한 x1l3 작업 x1l3 방식으로 x1l3 자리 x1l3 잡게 x1l3 된다. x1l3 고르게 x1l3 옮겨진 x1l3 이미지를 x1l3 만들어내기 x1l3 위해 x1l3 라우센버그는 x1l3 인쇄기를 x1l3 사용하여 x1l3 하나의 x1l3 이미지를 x1l3 여러 x1l3 x1l3 찍어내는 x1l3 것을 x1l3 가능케 x1l3 했고, 20 아ㅓzw 세기에 아ㅓzw 극적인 아ㅓzw 변화를 가져온 아ㅓzw 기술복제시대의 아ㅓzw 역사에 아ㅓzw 참여했다.

아ㅓzw 작품들에서 아ㅓzw 라우센버그는 아ㅓzw 사진들 아ㅓzw 위에 아ㅓzw 수채화나 아ㅓzw 아크릴, ㅑ마2m 연필을 ㅑ마2m 사용하여 ㅑ마2m 생동감을 ㅑ마2m 더해 ㅑ마2m 주었다. ㅑ마2m 화면에 ㅑ마2m 공백으로 ㅑ마2m 남겨진 ㅑ마2m 부분과 ㅑ마2m 채워진 ㅑ마2m 공간은 ㅑ마2m 부재와 ㅑ마2m 존재 ㅑ마2m 간의 ㅑ마2m 대화를 ㅑ마2m 만들어내는 ㅑ마2m 중요한 ㅑ마2m 요소이다. ㅑ마2m ㅑ마2m 작품들에서 ㅑ마2m 격자무늬의 ㅑ마2m 형태가 ㅑ마2m 사용된 ㅑ마2m 것은 ㅑ마2m 라우센버그가 ㅑ마2m 그의 ㅑ마2m 작업에서 ㅑ마2m 어떠한 ㅑ마2m 기준이나 ㅑ마2m 한계를 ㅑ마2m 무시해왔음을 ㅑ마2m 보여주는 ㅑ마2m 것이기도 ㅑ마2m 하다. ㅑ마2m 그가 ㅑ마2m 미술사학자 ㅑ마2m 바바라 ㅑ마2m 로즈에게 ㅑ마2m 아래와 ㅑ마2m 같이 ㅑ마2m 털어놨 ㅑ마2m 듯이 ㅑ마2m 말이다. “선입견이나 ㅑ마2m 고의성은 ㅑ마2m ㅑ마2m 무엇으로든 ㅑ마2m 다른 ㅑ마2m 것들로 ㅑ마2m 대체하고 ㅑ마2m 싶습니다. ㅑ마2m ㅑ마2m 순간이 ㅑ마2m 당신 ㅑ마2m 주변에서 ㅑ마2m 일어나는 ㅑ마2m 일처럼 ㅑ마2m 신선하고 ㅑ마2m 낯설거나 ㅑ마2m 예측 ㅑ마2m 불가능하지 ㅑ마2m 않다면, ㅓ라7하 그건 ㅓ라7하 거짓이죠.” 20 ㅓ라7하 세기 ㅓ라7하 급격한 ㅓ라7하 기술적 ㅓ라7하 변화를 ㅓ라7하 표상하는 ㅓ라7하 ㅓ라7하 작품들은 ㅓ라7하 근대 ㅓ라7하 역사의 ㅓ라7하 특정 ㅓ라7하 시기를 ㅓ라7하 들여다볼 ㅓ라7하 ㅓ라7하 있는 ㅓ라7하 창을 ㅓ라7하 제공하며, 가3t쟏 가3t쟏 나아가 가3t쟏 라우센버그의 가3t쟏 전반적인 가3t쟏 작품을 가3t쟏 이해하는 가3t쟏 가3t쟏 있어 가3t쟏 가장 가3t쟏 핵심적인 가3t쟏 주제인 ‘미술과 가3t쟏 삶의 가3t쟏 경계 가3t쟏 흐리기’를 가3t쟏 보여준다.

<Robert Rauschenberg Against the Grid: Drawings, 1983> mgㅓ바 전에서는 mgㅓ바 로버트 mgㅓ바 라우센버그 mgㅓ바 재단의 mgㅓ바 시니어 mgㅓ바 큐레이터 mgㅓ바 데이비드 mgㅓ바 화이트의 mgㅓ바 에세이가 mgㅓ바 실린 mgㅓ바 도록이 mgㅓ바 출판된다.

로버트 mgㅓ바 라우센버그(1925 mgㅓ바 mgㅓ바 텍사스주 mgㅓ바 포트아서에서 mgㅓ바 출생; 2008 mgㅓ바 mgㅓ바 플로리다주 mgㅓ바 캡티바 mgㅓ바 섬에서 mgㅓ바 사망)는 mgㅓ바 미술을 mgㅓ바 공부하기 mgㅓ바 mgㅓ바 제 2 mgㅓ바 mgㅓ바 세계대전 mgㅓ바 mgㅓ바 mgㅓ바 해군으로 mgㅓ바 복무했다. 1945 mgㅓ바 mgㅓ바 여름 mgㅓ바 명예롭게 mgㅓ바 제대한 mgㅓ바 그는 1947 mgㅓ바 mgㅓ바 캔자스시티 mgㅓ바 예술대학(Kansas City Art Institute)에, 1948 ㅑrㅓ우 에는 ㅑrㅓ우 프랑스 ㅑrㅓ우 파리에 ㅑrㅓ우 위치한 ㅑrㅓ우 줄리안느 ㅑrㅓ우 아카데미(Académie Jelien)에 ㅑrㅓ우 입학한다. ㅑrㅓ우 이후 ㅑrㅓ우 ㅑrㅓ우 케이지(John Cage), 카81자 머스 카81자 커닝엄(Merce Cuningham), 3타거히 데이비드 3타거히 튜더(David Tudor)와 3타거히 만나 3타거히 평생의 3타거히 우정을 3타거히 쌓게 3타거히 3타거히 블랙마운틴 3타거히 칼리지(Black Mountain College)에서 3타거히 조세프 3타거히 알버스(Josef Albers)의 3타거히 제자로 3타거히 수학한다. 3타거히 그의 3타거히 대표작인 3타거히 컴바인(Combine) 3타거히 연작 (1954-64)은 3타거히 이질적인 3타거히 매체들을 3타거히 일상에서 3타거히 발견한 3타거히 오브제 3타거히 3타거히 이미지와 3타거히 병치한 3타거히 작품으로 3타거히 회화, 사파4ㅈ 사진, 다ofㅓ 콜라주, ㅓro걷 판화, ㄴak타 조각, 사g차p 퍼포먼스의 사g차p 경계를 사g차p 모호하게 사g차p 만든다. 사g차p 라우센버그는 사g차p 여러 사g차p 미술가, qㅓc다 음악가, zaㅈㅓ 안무가, w1사하 퍼포머, 갸vㅓb 저자 갸vㅓb 등과 갸vㅓb 협업을 갸vㅓb 통해 갸vㅓb 회화는 갸vㅓb 예술과 갸vㅓb 갸vㅓb 모두와 갸vㅓb 연관이 갸vㅓb 있다는 갸vㅓb 그의 갸vㅓb 철학을 갸vㅓb 발전시켰다.

라우센버그의 갸vㅓb 작품은 갸vㅓb 전세계의 갸vㅓb 주요 갸vㅓb 미술관에서 갸vㅓb 소장 갸vㅓb 되었으며, 9gt2 9gt2 세계적으로 500 9gt2 9gt2 이상의 9gt2 개인전을 9gt2 열었다. 9gt2 그의 9gt2 작품은 9gt2 카네기 9gt2 인터내셔널(1958, 1961, 1965, 1967), alㅓb 워싱턴 D.C. alㅓb 코르코란 alㅓb 미술관의 alㅓb 동시대 alㅓb 미국 alㅓb 회화 alㅓb 비엔날레(1959, 1963, 1965, 1979), 카ㅑ바아 도큐멘타(1959, 1964, 1968), 쟏차ㅐㅑ 상파울루 쟏차ㅐㅑ 비엔날레(1959, 1967, 1994), y0ud 파리 y0ud 비엔날레(1959, 1977), 4qn8 베니스 4qn8 비엔날레(1964, 1984, 1990, 1993, 1995, 2003, 2009), ke히ㅓ 휘트니 ke히ㅓ 비엔날레(1973, 1991, 2010)를 lㅑ라1 포함한 lㅑ라1 다수의 lㅑ라1 주요 lㅑ라1 단체전을 lㅑ라1 통해 lㅑ라1 소개된 lㅑ라1 lㅑ라1 있다. 

Above: Robert Rauschenberg, Untitled, 1983, solvent transfer, fabric, watercolor, and graphite on paper, 23" × 18" (58.4 cm × 45.7 cm) 30-3/4" × 25-1/2" × 1-1/2" (78.1 cm × 64.8 cm × 3.8 cm), frame © 2019 Robert Rauschenberg Foundation / Artists Rights Society (ARS), New York

출처: ssv마 페이스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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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Robert Rauschen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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