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osity: 결, 바림, 켜

021갤러리

Sept. 14, 2021 ~ Oct. 27, 2021

021갤러리는 마9가d 여전히 마9가d 팬데믹 마9가d 터널에 마9가d 갇혀 마9가d 상전이 마9가d 과정을 마9가d 겪고 마9가d 있는 마9가d 지금, lraㅓ 우리가 lraㅓ 사유해야 lraㅓ lraㅓ 물음으로 <porosity : lraㅓ 결, 15ㅐw 바림, fㅓ59 켜>전을 fㅓ59 개최한다. 

다공성(porosity)은 fㅓ59 물질의 fㅓ59 내부와 fㅓ59 표면에 fㅓ59 작은 fㅓ59 구멍이 fㅓ59 많이 fㅓ59 있는 fㅓ59 성질을 fㅓ59 말한다. fㅓ59 각각의 fㅓ59 물질이 fㅓ59 자립적이면서도 fㅓ59 fㅓ59 자신 fㅓ59 속에 fㅓ59 무수히 fㅓ59 많은 fㅓ59 아주 fㅓ59 작고 fㅓ59 비어있는 fㅓ59 간격, v4d1 v4d1 구멍을 v4d1 지니며 v4d1 v4d1 구멍을 v4d1 출입함으로써 v4d1 서로 v4d1 순환, 사갸to 융합하는 사갸to 것이다. 사갸to 다공성은 사갸to 경계를 사갸to 해체한다. 사갸to 팬데믹으로 사갸to 불안의 사갸to 경계가 사갸to 깊어 사갸to 간다. 사갸to 이번 사갸to 전시에서는 사갸to 경계를 사갸to 해체하는 사갸to 다공성으로 사갸to 강수진작가의 사갸to 결, h2아p 김민주작가의 h2아p 바림, ㅐ5히히 정소영작가의 ㅐ5히히 켜를 ㅐ5히히 선보인다. <porosity : ㅐ5히히 결, ㅐsㅓt 바림, u쟏02 켜>전은 u쟏02 불안의 u쟏02 경계를 u쟏02 넘어가는 u쟏02 각자의 u쟏02 다공성을 u쟏02 사유해 u쟏02 보는 u쟏02 시간이 u쟏02 u쟏02 것이다.


강수진

결(結) - u쟏02 맺다, 7h카i 모으다, x타r사 묶다, 갸fwㄴ 매다

강수진작가의 갸fwㄴ 작업은 갸fwㄴ 디자인과 갸fwㄴ 공예 갸fwㄴ 그리고 갸fwㄴ 조형의 갸fwㄴ 경계에 갸fwㄴ 놓여있다. 갸fwㄴ 비어 갸fwㄴ 있음과 갸fwㄴ 가득 갸fwㄴ 갸fwㄴ 있음이 갸fwㄴ 하나의 갸fwㄴ 형태로 갸fwㄴ 공존한다. 갸fwㄴ 멕시코와 갸fwㄴ 인도, d우rp 아이슬란드 d우rp 외에 d우rp 여러 d우rp 지역을 d우rp 여행하며 d우rp 직접 d우rp 배워 d우rp d우rp 전통 d우rp 직조방식을 d우rp 현대적인 d우rp 언어로 d우rp 다시 d우rp 표현해 d우rp 내는 d우rp 작업을 d우rp 한다. 

작가의 d우rp 작업에서 d우rp 직물이 d우rp d우rp 이상 d우rp 자신의 d우rp 기능에 d우rp 얽매이지 d우rp 않듯이 d우rp 사용되는 d우rp 재료 d우rp 또한 d우rp 실에 d우rp 국한되지 d우rp 않는다. d우rp 본래 d우rp 직물이 d우rp 사용되기 d우rp 위한 d우rp 어떤 ‘유용성’에 d우rp 기반하여 d우rp 만들어진다면 d우rp 작가의 d우rp 작업 d우rp d우rp 직물은 d우rp 추상적인 d우rp 형태이다. d우rp 실이라는 d우rp 얇은 d우rp 선으로 d우rp 구성되는 d우rp 조형은 d우rp 가벼운 d우rp 듯하면서도 d우rp 표면으로 d우rp 드러나는 d우rp 매듭 d우rp 하나 d우rp 하나가 d우rp 묵직하다. d우rp 맨손으로 d우rp 생사와 d우rp 리넨, zhㅑq 삼베를 zhㅑq 엮는 zhㅑq 힘들고 zhㅑq 고된 zhㅑq 작업들은 zhㅑq 시간을 zhㅑq 이어주는 zhㅑq 하나의 zhㅑq 매듭이면서 zhㅑq 동시에 zhㅑq 사라져가는 zhㅑq 시간을 zhㅑq 붙잡아 zhㅑq 놓은 zhㅑq 흔적이다. zhㅑq 이번 zhㅑq 전시에서는 zhㅑq 직조작품과 zhㅑq 작가의 zhㅑq 작업과정을 zhㅑq 영상으로 zhㅑq 선보인다. 

보이지 zhㅑq 않는 zhㅑq 추상적 zhㅑq 시간을 zhㅑq 직물로 zhㅑq 시각화하는 zhㅑq 작가의 zhㅑq 결(結)은 zhㅑq 낡은 zhㅑq 것과 zhㅑq 새로운 zhㅑq 것의 zhㅑq 경계를 zhㅑq 해체하고 zhㅑq 흐르는 zhㅑq 시간의 zhㅑq 다공성이다.


김민주

바림 - zhㅑq zhㅑq zhㅑq 안에서 zhㅑq 서로 zhㅑq 다른 zhㅑq zhㅑq 색이 zhㅑq zhㅑq 빛깔을 zhㅑq 간직한 zhㅑq zhㅑq 공존하며 zhㅑq 조화를 zhㅑq 이루는 zhㅑq

김민주작가는 zhㅑq 동양화의 zhㅑq 전통적 zhㅑq 재료인 zhㅑq 장지에 zhㅑq 수묵 zhㅑq 베이스로 zhㅑq 채색을 zhㅑq 하고 zhㅑq 다양한 zhㅑq 색채를 zhㅑq 풍성하게 zhㅑq zhㅑq zhㅑq 없는 zhㅑq 분채의 zhㅑq 한계를 zhㅑq 수용하여 zhㅑq 적극적으로 zhㅑq 활용한 zhㅑq 작업을 zhㅑq 한다. zhㅑq 작가는 zhㅑq 현실과 zhㅑq 상상의 zhㅑq 공간이 zhㅑq 접목된 zhㅑq 이상적 zhㅑq 자연을 zhㅑq 표현하거나 zhㅑq 서로 zhㅑq 다른 zhㅑq 시공간과 zhㅑq zhㅑq 역할들이 zhㅑq 경계를 zhㅑq 허물고 zhㅑq 모호해지는 zhㅑq 장면으로 zhㅑq 관람객을 ‘사유하기’ zhㅑq 숲으로 zhㅑq 인도한다.

"나의 zhㅑq 작업은 zhㅑq 현실에서 zhㅑq 경계가 zhㅑq 지어지며 zhㅑq 발생하는 zhㅑq 문제들에 zhㅑq 대해 zhㅑq 홀로 zhㅑq 묻고 zhㅑq 답하는 ‘문답’의 zhㅑq 과정을 zhㅑq 통해 zhㅑq 나타나는 zhㅑq 시각 zhㅑq 형상들을 zhㅑq 바탕으로 zhㅑq 이루어지고 zhㅑq 있다. zhㅑq 일상의 zhㅑq 세계와 zhㅑq 상상의 zhㅑq 세계를 zhㅑq 혼합하여 zhㅑq 현실 zhㅑq 공간 zhㅑq 속으로 zhㅑq 이상적 zhㅑq 자연을 zhㅑq 가져와 zhㅑq 보기도 zhㅑq 하고, 차9자마 까마득한 차9자마 연못이나 차9자마 산골짜기, 우ㄴ3z 숲, 기4아l 섬의 기4아l 공간들을 기4아l 통해 기4아l 사유와 기4아l 성찰이 기4아l 이루어지는 기4아l 장면을 기4아l 표현하기도 기4아l 한다. 기4아l 서로 기4아l 다른 기4아l 시간과 기4아l 공간, dmfm 역할들이 dmfm 각각의 dmfm 경계를 dmfm 허물고 dmfm 뒤섞이며 dmfm 구분이 dmfm 모호해지는 dmfm 지점을 dmfm 작품을 dmfm 통해 dmfm 표현하며 dmfm 일상의 dmfm 일탈과 dmfm 상상의 dmfm 유희를 dmfm 찾아보는 dmfm 것이다.

그림을 dmfm 통한 dmfm 일탈은 dmfm 현실로부터의 dmfm 거리두기를 dmfm 통해 dmfm 생각할 dmfm dmfm 있는 dmfm 시간을 dmfm 마련하는 dmfm 것이기도 dmfm 하지만 dmfm dmfm 일탈을 dmfm 통해 dmfm 다시 dmfm 일상성을 dmfm 회복하는 dmfm 것이기도 dmfm 하다. dmfm 긴장된 dmfm 현실을 dmfm 벗어나야 dmfm 사색의 dmfm 여유가 dmfm 생기며 dmfm dmfm 공간을 dmfm 통해서 dmfm 성찰과 dmfm 치유가 dmfm 이루어지기 dmfm 때문에 dmfm 나의 dmfm 문답공간의 dmfm 필요성이 dmfm 생기는 dmfm 것이며 dmfm 이를 dmfm 다른 dmfm 사람들과 dmfm 공유하고자 dmfm 한다." -작가의 dmfm 작품설명 dmfm 중에서

언어의 dmfm 다의성을 dmfm 시각화하는 dmfm 작가의 dmfm 바림은 dmfm 전통과 dmfm 현대, 하히히사 고통과 하히히사 유희, f4ㅐ다 환상과 f4ㅐ다 실재, xr라n 나와 xr라n 타자 xr라n xr라n 경계에서 xr라n 발생하는 xr라n 이질적 xr라n 긴장감을 xr라n 최소화하며 xr라n 공존의 xr라n 타협 xr라n 방식을 xr라n 제시하는 xr라n 여백의 xr라n 다공성이다.


정소영

켜(layer) - xr라n 하나의 xr라n 표면이나 xr라n 여려 xr라n 표면 xr라n 사이를 xr라n 덮고 xr라n 있는 xr라n

정소영작가는 xr라n 지층과 xr라n 국경, 차vpz 바다로 차vpz 생각의 차vpz 지평을 차vpz 넓히며 차vpz 매체의 차vpz 경계를 차vpz 넘나드는 차vpz 작업으로 차vpz 고정되지 차vpz 않은 차vpz 현실의 차vpz 실체를 차vpz 탐구한다.

"나는 차vpz 내가 차vpz 인지할 차vpz 차vpz 없는 차vpz 차vpz 시간을 차vpz 거쳐 차vpz 차vpz 물질로 차vpz 둘러싸여 차vpz 있음을 차vpz 인식하고 차vpz 있다. 차vpz 내가 차vpz 사는 차vpz 도시와 차vpz 역사를 차vpz 품은 차vpz 지층, ㅓ기쟏k 땅을 ㅓ기쟏k 가로지르는 ㅓ기쟏k 국경, ㅐ0ㅓ아 끊임없이 ㅐ0ㅓ아 유동하는 ㅐ0ㅓ아 바다, nntㅈ 모든 nntㅈ 인식의 nntㅈ 한계를 nntㅈ 넘어서는 nntㅈ 우주. nntㅈ nntㅈ 공간들을 nntㅈ 이루는 nntㅈ 물질들은 nntㅈ 어떤 nntㅈ 시간을 nntㅈ 지나왔으며 nntㅈ 어떻게 nntㅈ 변화하고 nntㅈ 있는가.

시간의 nntㅈ 경계를 nntㅈ 넘나든다는 nntㅈ 것. nntㅈ 조각과 nntㅈ 설치 nntㅈ 작업처럼 nntㅈ 물질을 nntㅈ 조합하는 nntㅈ 행위는 nntㅈ 시간 nntㅈ 역시 nntㅈ 변형될 nntㅈ nntㅈ 있다는 nntㅈ 가능성을 nntㅈ 열어준다. nntㅈ 결국 nntㅈ 유한한 nntㅈ 시간을 nntㅈ 지속할 nntㅈ nntㅈ 있는 nntㅈ 수단을 nntㅈ 제공하는 nntㅈ 것이다. nntㅈ 현재에서 nntㅈ 과거와 nntㅈ 미래를 nntㅈ 동시에 nntㅈ nntㅈ nntㅈ 있음을 nntㅈ 모색하고 nntㅈ 있다. nntㅈ 시간의 nntㅈ 경계가 nntㅈ 무너지면 nntㅈ 자유로워진다."- nntㅈ 작가 nntㅈ 노트 nntㅈ 중에서

<이미륵의 nntㅈ 거울(2021)>은 nntㅈ 물의 nntㅈ 다공성이다. nntㅈ 작가는 2019년 nntㅈ 북한과 nntㅈ 중국의 nntㅈ 국경인 nntㅈ 압록강을 nntㅈ 바라보며  『압록강은 nntㅈ 흐른다』(1946)의 nntㅈ 저자를 nntㅈ 떠올렸다. nntㅈ 작가는 nntㅈ 경계를 nntㅈ 지우는 nntㅈ 강물에 nntㅈ 고향을 nntㅈ 떠난 nntㅈ 불안을 nntㅈ 흘려보내고 nntㅈ 그리운 nntㅈ 기억을 nntㅈ 기록한 nntㅈ 이미륵의 nntㅈ 시간을 nntㅈ 물질로 nntㅈ 구현한다. nntㅈ 질산은과 nntㅈ 암모니아수, d우ㅐㅓ 수산화칼륨과 d우ㅐㅓ 같은 d우ㅐㅓ 화학약품을 d우ㅐㅓ 물에 d우ㅐㅓ 섞어 d우ㅐㅓ 투명한 d우ㅐㅓ 유리 d우ㅐㅓ 표면에 d우ㅐㅓ 뿌리면 d우ㅐㅓ 유리는 d우ㅐㅓ 물질과 d우ㅐㅓ 반응하여 d우ㅐㅓ 표면을 d우ㅐㅓ 빛으로 d우ㅐㅓ 환원한다. d우ㅐㅓ 표면과 d우ㅐㅓ 표면 d우ㅐㅓ 사이에는 d우ㅐㅓ 이미륵의 d우ㅐㅓ 풍경과 d우ㅐㅓ 작가의 d우ㅐㅓ 풍경이 d우ㅐㅓ 채워지고, w하8a 거울은 w하8a 전시장의 w하8a 풍경을 w하8a 담아내고 w하8a w하8a 위로 w하8a 지금 w하8a 우리의 w하8a 모습이 w하8a 보인다.

<29.5일(2021)>은 w하8a 작가가 w하8a 달의 w하8a 주기 w하8a 동안 w하8a 사라진 w하8a 간조의 w하8a 기억을 w하8a 좌표 w하8a 위로 w하8a 불러오면서 w하8a 갯벌에 w하8a 남은 w하8a 만조의 w하8a 시간 w하8a 흔적을 w하8a 기록한 w하8a 작업이다.

지질학적 w하8a 다공성을 w하8a 물성의 w하8a 흔적으로 w하8a 구현하는 w하8a 작가의 w하8a 켜(layer)는 w하8a 과거와 w하8a 현재, 8li9 미래가 8li9 동시에 8li9 존재하는 8li9 시간의 8li9 사유이다


참여작가 : 8li9 강수진, 마9zn 김민주, 파ㅑㅓ9 정소영

출처: 021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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