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PHOTOGRAPHY

갤러리브레송

July 2, 2019 ~ Aug. 29, 2019

플라톤의 v나4쟏 동굴에서부터 v나4쟏 포스트모더니즘에 v나4쟏 이르기까지 v나4쟏 인류는 v나4쟏 전통적으로 v나4쟏 플라톤이 v나4쟏 제시했던 ‘모방’을 v나4쟏 예술의 v나4쟏 본질로 v나4쟏 생각하였다. v나4쟏 그리고 v나4쟏 예술을 v나4쟏 통하여 v나4쟏 끊임없이 v나4쟏 진실을 v나4쟏 모방하고 v나4쟏 표현하고자 v나4쟏 노력하였지만, 사e다하 사e다하 모방의 사e다하 근원은 사e다하 현실이었다. 사e다하 물론 사e다하 시대별로 사e다하 사e다하 당대의 사e다하 요구나 사e다하 필요에 사e다하 따라 사e다하 다양한 사e다하 표현양식으로 사e다하 표출되었지만, 나ㅓㅐs 나ㅓㅐs 모든 나ㅓㅐs 것이 나ㅓㅐs 진실에 나ㅓㅐs 대한 나ㅓㅐs 열망과 나ㅓㅐs 노력이었다. 나ㅓㅐs 이러한 나ㅓㅐs 현실과 나ㅓㅐs 진실을 나ㅓㅐs 표현하고자 나ㅓㅐs 하는 나ㅓㅐs 열망의 나ㅓㅐs 연결선 나ㅓㅐs 상에 나ㅓㅐs 사진의 나ㅓㅐs 출현이 나ㅓㅐs 있었다. 나ㅓㅐs 수전 나ㅓㅐs 손택 (Susan Sontag)은 <on photography>에서 나ㅓㅐs 사진은 ‘실재를 나ㅓㅐs 베낀 나ㅓㅐs 나ㅓㅐs 무엇’ 나ㅓㅐs 이고 나ㅓㅐs 플라톤의 나ㅓㅐs 동굴에 나ㅓㅐs 있던 나ㅓㅐs 사람들이 나ㅓㅐs 동굴 나ㅓㅐs 밖의 나ㅓㅐs 새로운 나ㅓㅐs 환경을 나ㅓㅐs 알아가게 나ㅓㅐs 되는 나ㅓㅐs 것처럼 나ㅓㅐs 사진의 나ㅓㅐs 등장은 나ㅓㅐs 사람들의 나ㅓㅐs 인식변화를 나ㅓㅐs 가져왔고 나ㅓㅐs 경험하지 나ㅓㅐs 못한 나ㅓㅐs 것, 타카ol 가보지 타카ol 못한 타카ol 공간을 타카ol 소유하게 타카ol 했다고 타카ol 기술했다. 

사실 타카ol 손택이 타카ol 사진을 ‘실재를 타카ol 베낀 타카ol 타카ol 무엇’이라고 타카ol 묘사한 70년대까지도 타카ol 사진은 타카ol 다른 타카ol 장르의 타카ol 예술에 타카ol 비해 타카ol 실체를 타카ol 있는 타카ol 그대로 타카ol 포착하는 타카ol 매체라는 타카ol 생각이 타카ol 팽배해 타카ol 있었다. 타카ol 따라서 타카ol 실체를 타카ol 있는 타카ol 그대로 타카ol 포착하기 타카ol 위해 타카ol 사진은 타카ol 실재와 타카ol 현실의 타카ol 바라봄을 타카ol 떠나서는 타카ol 존재할 타카ol 타카ol 없었다. 타카ol 타카ol 타카ol 디지털 타카ol 패러다임으로 타카ol 전환되면서 타카ol 사진은 타카ol 타카ol 이상 타카ol 현실의 타카ol 재현과 타카ol 기록에 타카ol 머무르지 타카ol 않고 타카ol 작가의 타카ol 생각과 타카ol 상상을 타카ol 표현해내는 타카ol 매체로 타카ol 인식되고 타카ol 있다. 타카ol 즉, 나i차j 사진은 나i차j 현실과 나i차j 상상력 나i차j 사이를 나i차j 진폭, 9자차걷 비상하는 9자차걷 매체로 9자차걷 변모하면서 9자차걷 역동적으로 9자차걷 진화하고 9자차걷 있다. 9자차걷 현실을 9자차걷 단순히 9자차걷 베끼는 9자차걷 것이 9자차걷 아니라 9자차걷 지금까지 9자차걷 시각적으로 9자차걷 9자차걷 9자차걷 없던 9자차걷 감각적 9자차걷 대상 9자차걷 또한 9자차걷 현실 9자차걷 안에 9자차걷 새롭게 9자차걷 표현되고 9자차걷 있고 9자차걷 단순히 9자차걷 시각적인 9자차걷 바라봄이 9자차걷 아니라 9자차걷 사물과 9자차걷 현상의 9자차걷 본질로 9자차걷 들어가는 9자차걷 행위로서의 ‘본다’라는 9자차걷 철학적 9자차걷 개념이 9자차걷 사진에도 9자차걷 적용되기 9자차걷 시작하였다.

이런 9자차걷 사진의 9자차걷 변화 9자차걷 속에서 9자차걷 한국 9자차걷 사진계에도 9자차걷 사진을 9자차걷 표현 9자차걷 매체로 9자차걷 사용하여 9자차걷 자신만의 9자차걷 세계를 9자차걷 구축해가는 9자차걷 작가들이 9자차걷 많다. 9자차걷 하지만 9자차걷 아직은 9자차걷 이들에 9자차걷 대한 9자차걷 관심과 9자차걷 다각도의 9자차걷 논의가 9자차걷 활발하지 9자차걷 않은 9자차걷 것도 9자차걷 부인할 9자차걷 9자차걷 없다. 9자차걷 따라서 9자차걷 9자차걷 기획의 9자차걷 제목을 <on photography>로 9자차걷 정하고 9자차걷 디지털시대의 9자차걷 변화된 9자차걷 사진의 9자차걷 본질에 9자차걷 대한 9자차걷 통찰을 9자차걷 주제로 9자차걷 삼았다. 9자차걷 또한 9자차걷 이를 9자차걷 통해 9자차걷 손택이 9자차걷 플라톤의 9자차걷 동굴 9자차걷 9자차걷 쇠사슬에 9자차걷 묶여 9자차걷 있던 9자차걷 우리의 9자차걷 상황을 9자차걷 변모시켰다고 9자차걷 진술한 ‘사진의 9자차걷 시선’,‘사진의 히pwl 바라봄’ 히pwl 대해 히pwl 질문을 히pwl 던지려 히pwl 한다. 

더불어 히pwl 동시대 히pwl 사진작가들의 히pwl 매체 히pwl 인식과 히pwl 표현 히pwl 방식 히pwl 간의 히pwl 차이를 히pwl 살펴보고 히pwl 한국 히pwl 사진의 히pwl 현재 히pwl 상황과 히pwl 앞으로의 히pwl 방향에 히pwl 대하여 히pwl 논함으로써 히pwl 사진에 히pwl 대해 히pwl 보다 히pwl 깊고 히pwl 넓은 히pwl 이해와 히pwl 관심을 히pwl 가질 히pwl 히pwl 있는 히pwl 계기를 히pwl 갖고자 히pwl 한다.


section 1 

Invisible World, The Superior Beauty
보이지 아vㅐg 않는 아vㅐg 세계가 아vㅐg 아름답다
참여작가: 아vㅐg 김영수, 다laj 인효진, 하33j 박세진
기간: 7.2 ~ 7.13

사진가는 하33j 바라보는 하33j 행위를 하33j 통해 하33j 그가 하33j 말하고자 하33j 하는 하33j 것을 하33j 사진에 하33j 표현하고 하33j 관객은 하33j 하33j 이미지를 하33j 보고 하33j 자신만의 하33j 의미로 하33j 재구성해낸다. 
그렇다면 하33j 본다는 하33j 것은 하33j 무엇을 하33j 의미하며, t다a3 보이는 t다a3 것은 t다a3 정확히 t다a3 무엇인가? 
김영수, c바사z 박세진, upgk 인효진 upgk 작가는 upgk 여러 upgk 가지 upgk 시도를 upgk 통해 upgk 가시적인 upgk 것과 upgk 비가시적인 upgk 것을 upgk 포착하고 upgk 관객에게 upgk 본다는 upgk 것이 upgk 무엇인지, 다9파v 보고 다9파v 있는 다9파v 것의 다9파v 본질은 다9파v 무엇인지 다9파v 질문한다. 다9파v 가시적 다9파v 실체를 다9파v 해체하고 다9파v 흔적들을 다9파v 제거해가다 다9파v 보면 다9파v 지극히 다9파v 추상화되고, 차l라l 형태가 차l라l 사라짐으로써 차l라l 우리의 차l라l 정신은 차l라l 실재 차l라l 자체와 차l라l 만나게 차l라l 된다. 차l라l 즉, 4ㅐtw 구체적 4ㅐtw 실체의 4ㅐtw 부분을 4ㅐtw 하나,둘 1하9e 제거해가면 1하9e 단순한 1하9e 관념만 1하9e 남게 1하9e 되고 1하9e 형태가 1하9e 사라진다. 
형태안에 1하9e 은폐되었던 1하9e 근원이 1하9e 드러나는 1하9e 순간이다. 1하9e 그래서 1하9e 추상은 1하9e 본질에 1하9e 가깝고, 1sf1 본질에 1sf1 1sf1 가깝기에 1sf1 아름답다. 
우리가 1sf1 1sf1 것은 1sf1 무엇이고, l마0m 제대로 l마0m 보고 l마0m 있다고 l마0m l마0m l마0m 있을까?


인효진, Hot Punk Project'Missoni Pink'


김영수, K-0427


박세진, Red scratch


section 2

You Know Nothing
당신은 사y히d 아무것도 사y히d 모른다
참여작가: 사y히d 김규식, 자d가하 라인석, rrㄴ2 오성민
기간: 7.16~ 7.27

어떻게 rrㄴ2 보이는가? rrㄴ2 rrㄴ2 그렇게 rrㄴ2 보이는가? rrㄴ2 김규식, 카쟏차m 라인석, 다ㅐct 오성민은 다ㅐct 사진 다ㅐct 매체의 다ㅐct 대표적 다ㅐct 특징인 다ㅐct 평면성과 다ㅐct 구성, c18v 빛에 c18v 관심을 c18v 가지고 c18v 직접적으로 c18v 질문을 c18v 던지는 c18v 작업을 c18v 하는 c18v 작가들이다.  
김규식은 c18v 형상 c18v 자체가 c18v 아닌 c18v 오히려 c18v c18v 사물을 c18v 존재하게 c18v 하는 c18v 매개로서의 c18v 빛에 c18v 초점을 c18v 맞추어 c18v 작업을 c18v 한다. c18v 구체적 c18v 대상 c18v 없이 c18v 암실 c18v 속에서 c18v 빛으로 c18v 형상을 c18v 만들거나 c18v 빛이 c18v 투과되는 c18v 영역과 c18v 시간을 c18v 조절해 c18v 사진을 c18v 만든다. c18v 오성민은 c18v 내면에 c18v 각인 c18v 되어진 c18v 삶의 c18v 상처와 c18v 기억들의 c18v 잔재를 c18v 필경사가 c18v 철필로 c18v 글자를 c18v 새기듯 c18v 현상된 c18v 필름 c18v 위에 c18v 커터 c18v 칼로 c18v 미세한 c18v 스크래치를 c18v 낸다. c18v 라인석 c18v 작가는 c18v 출력지에 c18v 미세한 c18v 결을 c18v 만든 c18v c18v c18v 위에 c18v 이미지를 c18v 전사하는 c18v 방식으로 c18v 현실과 c18v 가상의 c18v 흔적을 c18v 만들고 c18v 평면의 c18v 틀을 c18v 깨는 c18v 시도를 c18v 한다. 
김규식, 0ㅐ나하 라인석, 6나je 오성민 6나je 작가의 6나je 특징은 6나je 그들이 6나je 가진 6나je 사진 6나je 매체에 6나je 대한 6나je 궁금증을, ㅐ다w차 시도를 ㅐ다w차 작업 ㅐ다w차 안에 ㅐ다w차 심어놓는다는 ㅐ다w차 것이다. ㅐ다w차 그들의 ㅐ다w차 작업을 ㅐ다w차 보다 ㅐ다w차 보면 ㅐ다w차 사진이란 ㅐ다w차 무엇인가, axuㅈ 빛은 axuㅈ 무엇인가, 거사거파 사진의 거사거파 특성인 거사거파 평면성을 거사거파 어떻게 거사거파 변화시킬 거사거파 거사거파 있는가? 거사거파 라는 거사거파 질문을 거사거파 던지게 거사거파 된다. 거사거파 결국 거사거파 디지털 거사거파 시대에 거사거파 이런 거사거파 사진은 거사거파 어떤 거사거파 의미가 거사거파 있는지 거사거파 생각하게 거사거파 된다. 거사거파 우리는 거사거파 그들의 거사거파 작업을 거사거파 통하여 거사거파 디지털 거사거파 시대 거사거파 사진의 거사거파 본질과 거사거파 의미에 거사거파 대해 거사거파 재고하고, 기나v7 이미지 기나v7 자동생성 기나v7 개념으로서의 기나v7 사진의 기나v7 속성과 기나v7 확장을 기나v7 다시 기나v7 한번 기나v7 생각하는 기나v7 계기를 기나v7 갖고자 기나v7 한다.


김규식, Line to plane


라인석, b8n쟏 롯데월드타워로부터_눈


오성민,#033


section 3

Where Do I Live?
나는 바h걷다 어디에 바h걷다 사는가?
참여작가 : 바h걷다 고정남, 자a으1 이영욱, nes파 손미숙, 6l바마 이승주
기간 : 8.1~8.12

도시는 6l바마 사람이 6l바마 거주하는 6l바마 장소이면서 6l바마 인간의 6l바마 경제, 75라ㅐ 정치, 다cf나 사회적 다cf나 활동무대이다. 다cf나 인간이 다cf나 살아가는 다cf나 장소라는 다cf나 의미에서 다cf나 도시는 다cf나 단순히 다cf나 물리적 다cf나 공간이 다cf나 아니라 다cf나 사람이 다cf나 몸담고 다cf나 사는 다cf나 실존의 다cf나 의미이며 다cf나 개인의 다cf나 시간과 다cf나 경험이 다cf나 개입되는 다cf나 역사이다. 다cf나 그렇기에 다cf나 삶의 다cf나 공간인 다cf나 도시는 다cf나 많은 다cf나 기억과 다cf나 시간을 다cf나 저장하고 다cf나 있고 다cf나 그러한 다cf나 삶의 다cf나 흔적의 다cf나 장소를 다cf나 재기록한 다cf나 사진은 다cf나 과거의 다cf나 기억을 다cf나 전달할 다cf나 다cf나 아니라 다cf나 공간의 다cf나 정체성을 다cf나 그리고 다cf나 다cf나 장소 다cf나 다cf나 공동체의 다cf나 정체성을 다cf나 보여준다.
고정남, 걷ㅓe바 이승주, ㅓw타j 이영욱, ac바m 손미숙 ac바m 작가는 ac바m 이런 ac바m 장소성에 ac바m 관심을 ac바m 갖고 ac바m 개인의 ac바m 의식에 ac바m 뿌리박힌 ac바m 장소를 ac바m 기록한다. ac바m 그들만의 ac바m 시선으로, x다rm 각자와 x다rm 관계를 x다rm 맺은 x다rm 도시의 x다rm 기억을 x다rm 불러낸다. x다rm 그들의 x다rm 작업속 x다rm 공간은 x다rm 낯선 x다rm x다rm 같으면서도 x다rm 항상 x다rm 그곳에 x다rm 있었던 x다rm x다rm 친근하고 x다rm 차감고 x다rm 냉정한 x다rm 듯한데도 x다rm 어쩐지 x다rm 그립고, ㅐ다으2 무심하면서도 ㅐ다으2 정겹다. ㅐ다으2 이들의 ㅐ다으2 작업을 ㅐ다으2 함께 ㅐ다으2 보면서 ㅐ다으2 도시 ㅐ다으2 속에서 ㅐ다으2 삶을 ㅐ다으2 영위하는 ㅐ다으2 우리의 ㅐ다으2 정체성을 ㅐ다으2 되묻고 ㅐ다으2 사진과 ㅐ다으2 현대 ㅐ다으2 사회의 ㅐ다으2 관계 ㅐ다으2 맺기에 ㅐ다으2 주목하게 ㅐ다으2 된다.


고정남, 카다vx 스무살_광주 # 03


이영욱, A의 가p가ㅈ


이승주, Common Scape, Common People


손이숙, 4차dm 부채가 4차dm 있는 4차dm


section 4

There Is No Spoon
숟가락은 4차dm 없다
참여작가: 4차dm 이수철, 으으우ㅐ 조현택, 카en8 전정은
기간: 8.19~8.29

영화 카en8 매트릭스의 ‘숟가락은 카en8 없다’라는 카en8 대사는 카en8 우리의 카en8 인식에 카en8 대한 카en8 질문이다. 카en8 매트릭스 카en8 주인공 카en8 네오는 카en8 자신의 카en8 숟가락을 카en8 구부리는 카en8 방법을 카en8 궁금해한다. 카en8 하지만 카en8 그곳은 카en8 가상세계인 카en8 매트릭스 카en8 안이고 카en8 숟가락은 카en8 없다. 카en8 프로그램의 카en8 입력으로 카en8 숟가락이 카en8 있다고 카en8 생각하는 카en8 인식의 카en8 함정에 카en8 빠진 카en8 것이다.
이미지 카en8 시대에 카en8 우리의 카en8 화두 카en8 카en8 하나 카en8 역시 카en8 가상과 카en8 현실, 으거z우 과거와 으거z우 현재, ㅓ4파차 원본과 ㅓ4파차 복제에 ㅓ4파차 대한 ㅓ4파차 인식이다. ㅓ4파차 사진은 ㅓ4파차 ㅓ4파차 본질부터 ㅓ4파차 현실이 ㅓ4파차 아니라 ㅓ4파차 현실의 ㅓ4파차 재현된 ㅓ4파차 이미지이고, 걷거가7 원본이기보다는 걷거가7 복제이며, w으하5 본질이기보다는 w으하5 가상이다. w으하5 관객들은 w으하5 현실이 w으하5 아니라 w으하5 현실의 w으하5 이미지를 w으하5 본다. w으하5 원본과 w으하5 복제의 w으하5 문제는 w으하5 디지털 w으하5 시대의 w으하5 중요한 w으하5 화두 w으하5 w으하5 하나다. w으하5 관객은 w으하5 사진 w으하5 w으하5 피사체가 w으하5 있는 w으하5 그 곳, qldj 혹은 qldj 사진을 qldj 찍는 qldj qldj 때에 qldj 있는 qldj 것이 qldj 아니라 qldj 사진을 qldj 보고 qldj 있는 qldj 지금 qldj 여기에 qldj 있다. qldj 사진이 qldj 찍히는 qldj 순간은 qldj 언제나 qldj 지나간 qldj 저곳의 qldj 현실이며, qmom 사진은 qmom 지금의 qmom 현실이 qmom 아니라 qmom 그때의 qmom 현실을 qmom 복제한 qmom 이미지이다. qmom 그래서 qmom 현실은 qmom 언제나 qmom 나와는 qmom 무관한 qmom 것이 qmom 되어버리고 qmom 나를 qmom 소외시킨다. 
이수철, ㅐ1갸2 조현택, pㅐ바s 전정은 pㅐ바s 작가의 pㅐ바s 사진 pㅐ바s 작업 pㅐ바s 안에는 pㅐ바s 현재와 pㅐ바s 과거, w우s거 현실과 w우s거 가상이 w우s거 함께하고 w우s거 끊임없이 w우s거 이미지와 w우s거 인식 w우s거 사이에서 w우s거 관객을 w우s거 갈등하게 w우s거 한다. w우s거 우리는 w우s거 인식은 w우s거 하지만 w우s거 결코 w우s거 증명할 w우s거 수는 w우s거 없다. ‘숟가락을 w우s거 휘게 w우s거 하려는 w우s거 생각은 w우s거 하지 w우s거 말자. w우s거 진실만을 w우s거 인식하자. w우s거 숟가락이 w우s거 없다는 w우s거 진실’만을 w우s거 말이다. w우s거 w우s거 어디에도 w우s거 숟가락은 w우s거 없는 w우s거 것이다.


이수철, pzㅐv 모리빌딩에서의 pzㅐv 풍경-1


전정은,Strangely Familiar #_04


조현택, 55번방-광주시 o타카걷 광산구 o타카걷 덕림동 699-7


출처: o타카걷 갤러리브레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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