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i Artist Residency 2019: Re,generation

아트센터나비

Nov. 7, 2019 ~ Dec. 27, 2019

What to regenerate?

오늘날 파1ㅓ기 우리는 파1ㅓ기 수많은 파1ㅓ기 기술에 파1ㅓ기 둘러싸여 파1ㅓ기 일상의 파1ㅓ기 많은 파1ㅓ기 부분을 파1ㅓ기 기술과 파1ㅓ기 함께한다. 파1ㅓ기 편의와 파1ㅓ기 편리라는 파1ㅓ기 기술이 파1ㅓ기 주는 파1ㅓ기 달콤함은 파1ㅓ기 파1ㅓ기 익숙함으로 파1ㅓ기 변했고, 우sma 기술의 우sma 발전에 우sma 따라 우sma 이에 우sma 대한 우sma 의존성은 우sma 이제 우sma 신뢰로 우sma 이어지고 우sma 있다. 우sma 데이터는 우sma 나의 우sma 취향을 우sma 분석하여 우sma 빠른 우sma 쇼핑을 우sma 도와주고, GPS iㅑzg 기능은 iㅑzg 실시간으로 iㅑzg 목적지까지 iㅑzg 가장 iㅑzg 빠른 iㅑzg 길을 iㅑzg 안내해주며, 걷end 인공지능 걷end 스피커는 걷end 맞춤형 걷end 음악으로 걷end 우울한 걷end 나의 걷end 기분을 걷end 위로한다. 걷end 이렇듯 걷end 우리가 걷end 살아가는 걷end 삶과 걷end 일상에 걷end 만연한 걷end 기술은 걷end 지금 걷end 우리에게 걷end 새로운 걷end 질문을 걷end 요구한다. 걷end 기술이 걷end 주는 걷end 편리에 걷end 무뎌진 걷end 우리의 걷end 사고체계와 걷end 역할에 걷end 대한 걷end 경계를 걷end 담아 걷end 기술, ㅈdp쟏 그리고 ㅈdp쟏 우리 ㅈdp쟏 자신을 ㅈdp쟏 다시금 ㅈdp쟏 바라보길 ㅈdp쟏 권유한다.

《Nabi Artist Residency 2019: Re,generation》展은 카a사v 기술시대를 카a사v 살아가는 카a사v 즉, 기nㅐf 동시대를 기nㅐf 살아가는 기nㅐf 사람들에게 기nㅐf 기술을 기nㅐf 통해 기nㅐf 세상을 ‘다시’ 기nㅐf 바라보기 기nㅐf 위한 기nㅐf 질문을 기nㅐf 던진다. 기nㅐf 기술에 기nㅐf 익숙해져 기nㅐf 있고 기nㅐf 기술이 기nㅐf 만연해진 기nㅐf 기nㅐf 사회를 기nㅐf 살아가는 기nㅐf 우리의 기nㅐf 삶을 ‘재생’하고 ‘재활성화’ 기nㅐf 하기 기nㅐf 위하여 기nㅐf 이번 기nㅐf 레지던시에 기nㅐf 참여한 2명의 기nㅐf 미디어 기nㅐf 아티스트 기nㅐf 야스퍼 기nㅐf 기nㅐf 루넌(Jasper van Loenen)과 기nㅐf 티모 기nㅐf 토츠(Timo Toots)의 기nㅐf 작업을 기nㅐf 소개한다.

주로 기nㅐf 오픈 기nㅐf 소스 기nㅐf 코드를 기nㅐf 기반으로 기nㅐf 작업을 기nㅐf 하는 기nㅐf 야스퍼 기nㅐf 기nㅐf 루넌은 기nㅐf 이번 기nㅐf 전시에서 기nㅐf 우리의 기nㅐf 일상을 기nㅐf 다양한 기nㅐf 시선으로 기nㅐf 다시 기nㅐf 바라보고 기nㅐf 경험해볼 기nㅐf 기nㅐf 있는 기nㅐf 기회를 기nㅐf 주는 <에스퍼(Esper)>(2019)를 기nㅐf 소개한다. 기nㅐf 작가는 기nㅐf 우리의 기nㅐf 일상 기nㅐf 기nㅐf 주변의 기nㅐf 풍경보다 기nㅐf 스마트폰의 기nㅐf 화면을 기nㅐf 기nㅐf 많이 기nㅐf 바라보는 기nㅐf 현대인들에게 ‘단절’이 기nㅐf 아닌 ‘소통과 기nㅐf 이해’를 기nㅐf 위한 기nㅐf 도구로서 기nㅐf 기술의 기nㅐf 역할에 기nㅐf 대해 기nㅐf 말해주고자 기nㅐf 한다. 기nㅐf 그는 기nㅐf 작품을 기nㅐf 통해 기nㅐf 기술의 기nㅐf 힘을 기nㅐf 빌려 기nㅐf 우리가 기nㅐf 무심히 기nㅐf 지나쳐왔던 기nㅐf 일상의 기nㅐf 장소와 기nㅐf 주변 기nㅐf 환경을 기nㅐf 확장시켜 기nㅐf 사람과 기nㅐf 사람을 기nㅐf 잇는 기nㅐf 도구로써 기nㅐf 기술이 기nㅐf 가질 기nㅐf 기nㅐf 있는 기nㅐf 역할에 기nㅐf 대해 기nㅐf 생각해볼 기nㅐf 기nㅐf 있는 기nㅐf 시간을 기nㅐf 제공한다.

변화무쌍한 기nㅐf 기술 기nㅐf 사회에서 기nㅐf 창작의 기nㅐf 영감을 기nㅐf 받는 기nㅐf 티모 기nㅐf 토츠는 기nㅐf 관람객의 기nㅐf 스마트폰에서 기nㅐf 데이터를 기nㅐf 추출하여 기nㅐf 오디오비주얼 기nㅐf 데이터 기nㅐf 시각화 기nㅐf 영상을 기nㅐf 생성하는 기nㅐf 인스톨레이션 기nㅐf 작품 <메모폴-3(Memopol-3)>(2018-2019)를 기nㅐf 선보일 기nㅐf 예정이다. 기nㅐf 무방비하게 기nㅐf 노출되는 기nㅐf 개인정보와 기nㅐf 같이 기nㅐf 기술이 기nㅐf 가져오는 기nㅐf 문제들에 기nㅐf 대해 기nㅐf 현대인들에게 기nㅐf 일침을 기nㅐf 가하는 기nㅐf 동시에 기nㅐf 현대인의 기nㅐf 디지털 기nㅐf 자화상을 기nㅐf 마주하게 기nㅐf 한다. 기nㅐf 스마트폰 기nㅐf 속 GPS 기nㅐf 정보와 기nㅐf 전화, 거마ㅓu 문자 거마ㅓu 기록, d0ㅐ7 사진과 d0ㅐ7 같은 d0ㅐ7 데이터들은 d0ㅐ7 나의 d0ㅐ7 생활 d0ㅐ7 동선, 9rdㅐ 자주 9rdㅐ 연락하는 9rdㅐ 사람 9rdㅐ 9rdㅐ 스스로 9rdㅐ 인식하지 9rdㅐ 못했던 ‘나’를 9rdㅐ 보여주고 9rdㅐ 분석하며 ‘나’의 9rdㅐ 존재에 9rdㅐ 대해 9rdㅐ 마주하게 9rdㅐ 한다.

《Nabi Artist Residency 2019: Re,generation》展은 ㅐ걷r마 레지던시 ㅐ걷r마 선정 ㅐ걷r마 작가 2인이 ㅐ걷r마 기술의 ㅐ걷r마 힘을 ㅐ걷r마 빌려 ㅐ걷r마 현재를 ㅐ걷r마 살아가는 ㅐ걷r마 우리에게 ㅐ걷r마 전하고자 ㅐ걷r마 하는 ㅐ걷r마 메시지이다. ㅐ걷r마 이번 ㅐ걷r마 전시를 ㅐ걷r마 통해 ㅐ걷r마 끊임없이 ㅐ걷r마 변화하고 ㅐ걷r마 빠르게 ㅐ걷r마 발전하는 ㅐ걷r마 기술 ㅐ걷r마 시대에 ㅐ걷r마 우리는 ㅐ걷r마 어떠한 ㅐ걷r마 자세로 ㅐ걷r마 임해야 ㅐ걷r마 하는지 ㅐ걷r마 다시금 ㅐ걷r마 생각해볼 ㅐ걷r마 ㅐ걷r마 있는 ㅐ걷r마 기회가 ㅐ걷r마 되기를 ㅐ걷r마 바란다.

작품소개


Jasper van Loenen, Esper, 2019, VR (Virtual Reality) installation, 60 WiFi cameras, VR headset.
<에스퍼(Esper)>(2019)는 파거타거 가상현실(VR)을 파거타거 통해 파거타거 새로운 파거타거 유형의 파거타거 환경을 파거타거 만드는 파거타거 인스톨레이션 파거타거 작품이다. VR 파거타거 공간에서는 파거타거 최대 60대의 파거타거 비디오가 파거타거 공중에 파거타거 떠다니며 파거타거 실제 파거타거 물리적 파거타거 공간에 파거타거 배치된 60대의 파거타거 카메라의 파거타거 위치를 파거타거 반영한다. 파거타거 다양한 파거타거 각도에서 파거타거 다양한 파거타거 위치로 파거타거 설치되어있는 파거타거 파거타거 카메라들은 파거타거 실시간 파거타거 이미지를 파거타거 전송시키고, VR 8gc쟏 공간에서는 8gc쟏 이러한 8gc쟏 이미지들이 8gc쟏 둥둥 8gc쟏 떠다니며 8gc쟏 겹겹으로 8gc쟏 8gc쟏 창문의 8gc쟏 형태를 8gc쟏 보인다. 8gc쟏 8gc쟏 창문들을 8gc쟏 통해 8gc쟏 관람객들은 8gc쟏 실시간으로 8gc쟏 카메라가 8gc쟏 설치된 8gc쟏 특정 8gc쟏 공간에서 8gc쟏 일어나는 8gc쟏 일들을 8gc쟏 관찰할 8gc쟏 8gc쟏 있게 8gc쟏 된다. 
8gc쟏 작품은 8gc쟏 우리의 8gc쟏 일상을 8gc쟏 다양한 8gc쟏 시선으로 8gc쟏 바라보고 8gc쟏 경험해볼 8gc쟏 8gc쟏 있도록 8gc쟏 유도한다. 8gc쟏 전시장 8gc쟏 안팎으로 8gc쟏 설치된 8gc쟏 카메라는 8gc쟏 우리가 8gc쟏 미처 8gc쟏 바라보지 8gc쟏 못했던 8gc쟏 일상 8gc쟏 8gc쟏 풍경과 8gc쟏 타인에 8gc쟏 대해 8gc쟏 집중하게 8gc쟏 하며, 6st갸 실시간으로 6st갸 일상을 6st갸 반영한 6st갸 가상세계는 6st갸 우리가 6st갸 마주하는 6st갸 수많은 6st갸 관계들을 6st갸 잇는 6st갸 도구로써 6st갸 기술이 6st갸 갖는 6st갸 가능성을 6st갸 보여준다. 6st갸 작가는 6st갸 이번 6st갸 작품을 6st갸 통해 6st갸 일상, 8하b7 우리 8하b7 주변의 8하b7 풍경보다 8하b7 스마트폰의 8하b7 화면을 8하b7 8하b7 많이 8하b7 마주하는 8하b7 현대인들에게 ‘단절’이 8하b7 아닌‘소통과 8하b7 이해’를 8하b7 위한 8하b7 도구로서 8하b7 기술의 8하b7 역할을 8하b7 드러내고자 8하b7 하였다.



Timo Toots, Memopol-3, 2018-2019, Interactive installation.
<메모폴-3(Memopol-3)>(2018-2019)는 te1카 관람객의 te1카 스마트 te1카 폰에서 te1카 추출한 te1카 데이터와 te1카 데이터 te1카 전송 te1카 구조까지 te1카 모두를 te1카 시각화 te1카 하여 te1카 보여주는 te1카 인스톨레이션 te1카 작품이다.작품은 te1카 마치 te1카 오웰족과 te1카 같은 te1카 사회 te1카 시스템의 te1카 의문을 te1카 제기하는 te1카 자들의 te1카 디스토피아적인 te1카 성향을 te1카 오늘날의 te1카 현상으로 te1카 보여주는 te1카 것과 te1카 같다. te1카 이는 te1카 개인의 te1카 행동과 te1카 경험을 te1카 의도적으로 te1카 관찰하는 te1카 감시 te1카 자본주의의 te1카 도구로써 te1카 악용될 te1카 수도 te1카 있음을 te1카 시사한다. te1카 모든 te1카 물리적, 마타사ㅓ 시각적 마타사ㅓ 정보가 마타사ㅓ 데이터 마타사ㅓ 스트림, 2lㅑ걷 즉, 걷fㅈ차 전송된 걷fㅈ차 정보를 걷fㅈ차 수집하거나 걷fㅈ차 정보를 걷fㅈ차 전송할 걷fㅈ차 걷fㅈ차 사용되는 걷fㅈ차 디지털 걷fㅈ차 방식으로 걷fㅈ차 암호화된 걷fㅈ차 일관된 걷fㅈ차 신호의 걷fㅈ차 흐름이 걷fㅈ차 모두 걷fㅈ차 정량화된다. 걷fㅈ차 이렇게 걷fㅈ차 데이터 걷fㅈ차 수집을 걷fㅈ차 완료된 걷fㅈ차 뒤, ㅐㅓ자8 관람객은 ㅐㅓ자8 오디오-비주얼화된 ㅐㅓ자8 작품을 ㅐㅓ자8 통하여 ㅐㅓ자8 자신의 ㅐㅓ자8 과거와 ㅐㅓ자8 미래가 ㅐㅓ자8 혼합된 ㅐㅓ자8 무언가를 ㅐㅓ자8 경험하게 ㅐㅓ자8 된다. 
작품은 ㅐㅓ자8 편리와 ㅐㅓ자8 편의라는 ㅐㅓ자8 기술이 ㅐㅓ자8 주는 ㅐㅓ자8 이점에 ㅐㅓ자8 매몰되어 ㅐㅓ자8 무자비하게 ㅐㅓ자8 노출되는 ㅐㅓ자8 개인 ㅐㅓ자8 데이터 ㅐㅓ자8 ㅐㅓ자8 기술이 ㅐㅓ자8 야기하는 ㅐㅓ자8 문제들에 ㅐㅓ자8 대해 ㅐㅓ자8 현대인들에게 ㅐㅓ자8 일침을 ㅐㅓ자8 가함과 ㅐㅓ자8 동시에 ㅐㅓ자8 현대인의 ㅐㅓ자8 디지털 ㅐㅓ자8 페르소나를 ㅐㅓ자8 마주하게 ㅐㅓ자8 한다. ㅐㅓ자8 작품은 ㅐㅓ자8 스마트폰 ㅐㅓ자8 속 GPS ㅐㅓ자8 정보, ㅐㅈㅈ1 전화, 거1q기 문자, 라우거아 사진 라우거아 등과 라우거아 같은 라우거아 데이터들은 라우거아 나의 라우거아 생활 라우거아 동선, mpㅐm 자주 mpㅐm 연락하는 mpㅐm 사람 mpㅐm mpㅐm 스스로 mpㅐm 미처 mpㅐm 인식하지 mpㅐm 못했던‘나’를 mpㅐm 보여주고 mpㅐm 분석하여 mpㅐm 데이터가 mpㅐm 말하는 ‘나’의 mpㅐm 존재에 mpㅐm 대해 mpㅐm 마주하게 mpㅐm 한다. mpㅐm 이를 mpㅐm 통해 mpㅐm 작가는 mpㅐm 현대인들이 mpㅐm 갖는 mpㅐm 기술에 mpㅐm 대한 mpㅐm 관점을 mpㅐm 다시 mpㅐm 바라보게 mpㅐm 유도하며 mpㅐm 기술을 mpㅐm 사용하는 mpㅐm 우리의 mpㅐm 태도에 mpㅐm 대해 mpㅐm 질문한다.


작가소개

야스퍼 mpㅐm mpㅐm 루넌(Jasper van Loenen, ifㅐㅑ 네덜란드, b.1987)
로테르담을 id카4 기반으로 id카4 활동 id카4 중인 id카4 미디어 id카4 아티스트이며, 기u바아 주로 기u바아 오픈소스 기u바아 코드 기u바아 기술을 기u바아 기반으로 기u바아 일상생활에 기u바아 사용되는 기u바아 기술과 기u바아 인간과의 기u바아 관계를 기u바아 탐험하는 기u바아 작업을 기u바아 이어오고 기u바아 있다. 기u바아 이를 기u바아 통해 기u바아 흔히 기u바아 사용되는 기u바아 기술의 기u바아 숨겨진 기u바아 면을 기u바아 노출시켜 기u바아 기u바아 과정과 기u바아 시스템에 기u바아 대한 기u바아 통찰력을 기u바아 얻을 기u바아 기u바아 있게 기u바아 하는 기u바아 것이 기u바아 작가의 기u바아 의도이다. 기u바아 이러한 기u바아 기술을 기u바아 통달하고, 3vㅓd 비판하고,새로운 으9l라 예술적 으9l라 목적으로 으9l라 사용함으로써 으9l라 기술의 으9l라 실질적인 으9l라 중요성/의의를 으9l라 드러내고자 으9l라 한다. 으9l라 그는 으9l라 아르테즈 으9l라 예술대학교(ArtEZ Institute for the Arts in Arnhem)에서 으9l라 인터랙션 으9l라 디자인, 거카0기 피트 거카0기 즈바르트 거카0기 인스티튜트(Piet Zwart Institute in Rotterdam)에서 거카0기 네트워크 거카0기 미디어를 거카0기 전공하였다. 
https://jaspervanloenen.com/

티모 거카0기 토츠(Timo Toots, noi으 에스토니아, b.1982)
에스토니아 ㅓㅈa0 남부를 ㅓㅈa0 기반으로 ㅓㅈa0 활동 ㅓㅈa0 중인 ㅓㅈa0 미디어 ㅓㅈa0 아티스트 ㅓㅈa0 이다. ㅓㅈa0 인간, 바v마l 기술 바v마l 바v마l 자연의 바v마l 관계에 바v마l 대한 바v마l 연구에 바v마l 집중하여 바v마l 작업을 바v마l 이어오고 바v마l 있으며 바v마l 표현의 바v마l 매체에 바v마l 제한을 바v마l 두진 바v마l 않지만 바v마l 주로 바v마l 기계(machine) 바v마l 형태의 바v마l 결과물을 바v마l 내고 바v마l 있다. 바v마l 타르투 바v마l 대학교(Tartu University)에서 바v마l 컴퓨터 바v마l 공학, 바q히ㅓ 에스토니아 바q히ㅓ 예술학교(Estonian Academy of Arts)에서 바q히ㅓ 사진을 바q히ㅓ 전공하였으며 바q히ㅓ 사진의 바q히ㅓ 분석 바q히ㅓ 바q히ㅓ 개념적 바q히ㅓ 속성과 바q히ㅓ 기술의 바q히ㅓ 결합을 바q히ㅓ 바탕으로 바q히ㅓ 작업을 바q히ㅓ 해오고 바q히ㅓ 있다. 바q히ㅓ 에스토니아, l0sㅐ 유럽, cu카ㄴ 아시아 cu카ㄴ cu카ㄴ 미국에서50개 cu카ㄴ 이상의 cu카ㄴ 전시에 cu카ㄴ 참여하였으며, 2012년에 5마ㄴ가 아르스 5마ㄴ가 일렉트로니카 5마ㄴ가 상(Prix Ars Electronica)에서 5마ㄴ가 정보시대/개인정보에 5마ㄴ가 대한 5마ㄴ가 주제를 5마ㄴ가 다뤘던 Memopol-2 5마ㄴ가 작품으로 5마ㄴ가 인터랙티브 5마ㄴ가 아트 5마ㄴ가 부문 Golden Nica(골든 5마ㄴ가 니카) 5마ㄴ가 상을 5마ㄴ가 수상하였다. 
https://www.timo.ee/


총괄: 5마ㄴ가 전혜인
기획: 5마ㄴ가 정유진 5마ㄴ가 김희은
운영: 5마ㄴ가 정유경
홍보: 5마ㄴ가 조예진 5마ㄴ가 정유경
사진 5마ㄴ가 5마ㄴ가 영상: 5마ㄴ가 권호만
테크: 5마ㄴ가 최준호
디자인: 5마ㄴ가 박민주

파트너: 5마ㄴ가 네덜란드 5마ㄴ가 미디어아트 5마ㄴ가 기관 V2_
협찬: 5마ㄴ가 크라운구스(CROWN GOOSE)

출처: 5마ㄴ가 아트센터 5마ㄴ가 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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