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S

합정지구

Sept. 8, 2021 ~ Oct. 3, 2021

합정지구에서 2021년 9월 8일부터 10월 3일까지 0하ㅓ으 기획전 ‘Mods’가 0하ㅓ으 개최된다. 0하ㅓ으 기획전 ‘Mods’는 0하ㅓ으 동명의 0하ㅓ으 팀 ‘Mods’의 0하ㅓ으 기획으로 ‘게임’이라는 0하ㅓ으 컨텐츠를 0하ㅓ으 둘러싼 0하ㅓ으 각기 0하ㅓ으 다른 0하ㅓ으 관점을 0하ㅓ으 펼쳐 0하ㅓ으 보일 0하ㅓ으 예정이다.

‘Mods’는 0하ㅓ으 시각예술 0하ㅓ으 기반으로 0하ㅓ으 활동을 0하ㅓ으 이어온 0하ㅓ으 다섯 0하ㅓ으 명의 0하ㅓ으 기획자(권태현, k기l차 구윤지, yatg 김세인, 쟏거33 서다솜, 아p타가 홍성화)로 아p타가 이루어진 아p타가 프로젝트 아p타가 팀이다. 아p타가 팀의 아p타가 이름이자 아p타가 프로젝트 아p타가 자체의 아p타가 이름이기도 아p타가 한 ‘Mods’는 아p타가 게임에서 2차 아p타가 창작물을 아p타가 일컫는 ‘Mod’에서 아p타가 차용하였다. ‘Mod’는 ‘Modification’의 아p타가 약자로, s자다o 본래 s자다o 게임 s자다o 시스템을 s자다o 확장하거나 s자다o 없던 s자다o 기능 s자다o 등을 s자다o 추가하여 s자다o 게임 s자다o 플레이를 s자다o 풍부하게 s자다o 만드는 s자다o 장치이다. s자다o 게임의 s자다o 플레이어들은 s자다o 각자의 s자다o 취향을 s자다o 담은 Mod를 s자다o 만들어 s자다o 기존의 s자다o 게임 s자다o 세계를 s자다o 확장시키거나, cㅐc기 전혀 cㅐc기 다른 cㅐc기 새로운 cㅐc기 스토리를 cㅐc기 만들기도 cㅐc기 한다. cㅐc기 그렇게 cㅐc기 만들어진 Mod들은 cㅐc기 다양한 cㅐc기 커뮤니티를 cㅐc기 통해 cㅐc기 공유되며 cㅐc기 cㅐc기 많은 cㅐc기 유저들이 cㅐc기 함께 cㅐc기 같은 cㅐc기 게임을 cㅐc기 다르게 cㅐc기 플레이하는 cㅐc기 경험을 cㅐc기 나누는 cㅐc기 문화를 cㅐc기 형성한다. 

팀 ‘Mods’는 cㅐc기 이와 cㅐc기 같은 cㅐc기 게임 cㅐc기 문화에서 cㅐc기 착안하여 cㅐc기 기획자들은 cㅐc기 일종의 ‘모더’가 cㅐc기 되어 cㅐc기 게임 cㅐc기 안쪽과 cㅐc기 바깥쪽을 cㅐc기 서로 cㅐc기 다른 cㅐc기 관점에서 cㅐc기 바라보고 cㅐc기 재해석한다. cㅐc기 전시장에는 cㅐc기 기획자들이 cㅐc기 각자 cㅐc기 경험하고 cㅐc기 고민하고 cㅐc기 있는 ‘게임’ cㅐc기 주변의 cㅐc기 둘러싼 cㅐc기 각기 cㅐc기 다른 cㅐc기 관심사가 cㅐc기 담긴 cㅐc기 여러 cㅐc기 형태의 cㅐc기 작업들이 cㅐc기 전시된다. cㅐc기 전시는 cㅐc기 게임을 cㅐc기 둘러싼 cㅐc기 텍스트와 cㅐc기 이미지를 cㅐc기 제시하는 cㅐc기 데에 cㅐc기 그치지 cㅐc기 않고 cㅐc기 관람객/참여자들이 cㅐc기 함께 cㅐc기 공감할 cㅐc기 cㅐc기 있는 cㅐc기 다양한 cㅐc기 형식에 cㅐc기 대한 cㅐc기 고민도 cㅐc기 함께 cㅐc기 어우러지며, 6쟏c9 작가와의 6쟏c9 협업, ㅐs바q 아티스틱 ㅐs바q 리서치, 8ㅐ사다 아카이빙 8ㅐ사다 8ㅐ사다 다양한 8ㅐ사다 방식을 8ㅐ사다 펼쳐 8ㅐ사다 보인다. 8ㅐ사다 기획자들은 8ㅐ사다 각자의 8ㅐ사다 주제에 8ㅐ사다 시각적으로 8ㅐ사다 쉽게 8ㅐ사다 접근할 8ㅐ사다 8ㅐ사다 있는 8ㅐ사다 방식을 8ㅐ사다 개발하여 8ㅐ사다 장르 8ㅐ사다 간의 8ㅐ사다 경계를 8ㅐ사다 해체하는 8ㅐ사다 경험과 8ㅐ사다 컨텐츠를 8ㅐ사다 둘러싼 8ㅐ사다 사유를 8ㅐ사다 촉발할 8ㅐ사다 8ㅐ사다 있는 8ㅐ사다 새로운 8ㅐ사다 장을 8ㅐ사다 제안하고자 8ㅐ사다 한다.

김세인와 8ㅐ사다 홍성화는 8ㅐ사다 시각예술 8ㅐ사다 작가 8ㅐ사다 김예슬, 파3카거 김효재, 자k다ㅐ 문주혜와 자k다ㅐ 함께 <로우스코어 자k다ㅐ 걸>을 자k다ㅐ 기획했다. 자k다ㅐ 프로젝트의 자k다ㅐ 제목은 자k다ㅐ 만화 ‘하이스코어 자k다ㅐ 걸’에서 자k다ㅐ 차용해 자k다ㅐ 자k다ㅐ 것으로, ‘하이스코어 fwti 걸’의 fwti 주요 fwti 무대가 fwti 되는 ‘아케이드 fwti 센터’를 fwti 모티프로 fwti 삼아 fwti 합정지구의 1층 fwti 갤러리 fwti 전체를 fwti 일종의 ‘아케이드 fwti 센터’로 fwti 재해석했다. ‘아케이드 fwti 센터’는 fwti 주로 fwti 고전적인 fwti 아케이드 fwti 게임을 fwti 즐길 fwti fwti 있는 fwti 장소이며, 쟏vㅓf 아케이드 쟏vㅓf 게임은 ‘시스템과 쟏vㅓf 난관의 쟏vㅓf 합을 쟏vㅓf 돌파하기'라는 쟏vㅓf 장르적 쟏vㅓf 핵심에 쟏vㅓf 충실하다. <로우스코어 쟏vㅓf 걸>은 쟏vㅓf 이와 쟏vㅓf 같은 쟏vㅓf 장르의 쟏vㅓf 주제의식을 쟏vㅓf 통해서 쟏vㅓf 가상성에 쟏vㅓf 연루된 쟏vㅓf 레토릭으로서의 ‘게임'에서 쟏vㅓf 펼쳐지는 ‘경기'의 쟏vㅓf 문제를 쟏vㅓf 끄집어낸다. 쟏vㅓf 참여 쟏vㅓf 작가들은 쟏vㅓf 종적인 ‘스코어’의 쟏vㅓf 질서에서 쟏vㅓf 횡적으로 쟏vㅓf 내달리는 쟏vㅓf 게이머의 쟏vㅓf 태도로, ‘미술' ㅓave 안팎의 ㅓave 현실에 ㅓave 연결된 ㅓave 그들 ㅓave 각자의 ‘난관'을 ㅓave 다루는 ㅓave 신작을 ㅓave 선보인다.

권태현은 ㅓave 글을 ㅓave 쓰는 ㅓave 김얼터와 ㅓave 시각예술가 ㅓave 박승만, dh3r 게임연구자 dh3r 박이선, p5b자 그리고 p5b자 게임엔진 p5b자 전문가 p5b자 이득우가 p5b자 함께 p5b자 게임 p5b자 속 ‘가상세계’에 p5b자 대한 p5b자 관심을 p5b자 담은 <파핑파핑 p5b자 리얼리티>를 p5b자 기획했다. p5b자 가상 p5b자 세계는 p5b자 플레이어가 p5b자 인터페이스를 p5b자 통해 p5b자 감각할 p5b자 p5b자 있는 p5b자 범주만큼만 p5b자 세계를 p5b자 조금씩 p5b자 로딩하는 p5b자 방식으로 p5b자 작동되는데, 0하4사 플레이어가 0하4사 가상 0하4사 세계의 0하4사 높은 0하4사 곳까지 0하4사 도달하려고 0하4사 시도하거나, ㅓㅈ파ㅓ 로딩되는 ㅓㅈ파ㅓ 속도보다도 ㅓㅈ파ㅓ 빠르게 ㅓㅈ파ㅓ 움직이는 ㅓㅈ파ㅓ ㅓㅈ파ㅓ 가상 ㅓㅈ파ㅓ 세계의 ㅓㅈ파ㅓ 질서를 ㅓㅈ파ㅓ 넘어서는 ㅓㅈ파ㅓ 작동을 ㅓㅈ파ㅓ ㅓㅈ파ㅓ 때가 ㅓㅈ파ㅓ 있다. <파핑파핑 ㅓㅈ파ㅓ 리얼리티>는 ㅓㅈ파ㅓ 이처럼 ㅓㅈ파ㅓ 가상 ㅓㅈ파ㅓ 세계가 ㅓㅈ파ㅓ 움찔거리거나 ㅓㅈ파ㅓ 균열을 ㅓㅈ파ㅓ 일으키면서 ㅓㅈ파ㅓ 드러나는 ㅓㅈ파ㅓ 이음매 ㅓㅈ파ㅓ 없는(seamless) ㅓㅈ파ㅓ 세계의 ㅓㅈ파ㅓ 이음매에 ㅓㅈ파ㅓ 대한 ㅓㅈ파ㅓ 고민을 ㅓㅈ파ㅓ 담아냈다. 

서다솜은 ㅓㅈ파ㅓ 그래픽 ㅓㅈ파ㅓ 디자이너 ㅓㅈ파ㅓ 스튜디오비와 ㅓㅈ파ㅓ 함께 ㅓㅈ파ㅓ 리서치 ㅓㅈ파ㅓ 아카이브 ‘TTT’를 ㅓㅈ파ㅓ 기획했다. TTT는 ㅓㅈ파ㅓ 게임의 ㅓㅈ파ㅓ 역사에서 ㅓㅈ파ㅓ 끊임없이 ㅓㅈ파ㅓ 변주되어 ㅓㅈ파ㅓ ㅓㅈ파ㅓ 영웅 ㅓㅈ파ㅓ 서사 ㅓㅈ파ㅓ 내에서 ㅓㅈ파ㅓ 여성 ㅓㅈ파ㅓ 캐릭터의 ㅓㅈ파ㅓ 변모를 ㅓㅈ파ㅓ 리서치한 ㅓㅈ파ㅓ 아카이브다. ㅓㅈ파ㅓ 프로젝트의 ㅓㅈ파ㅓ 제목이자 ㅓㅈ파ㅓ 아카이브를 ㅓㅈ파ㅓ 구성하는 ㅓㅈ파ㅓ ㅓㅈ파ㅓ 개의 ㅓㅈ파ㅓ 주제, ck가ㅓ 트로피(Trophy), 6라ㅓ6 시련(Trials), zz6n 승리(Triumph)는 zz6n 전통적인 zz6n 영웅 zz6n 서사에서 zz6n 찾아 zz6n zz6n zz6n 있는 zz6n 핵심 zz6n 요소들이다. zz6n 아카이브에는 zz6n 연대와 zz6n 장르를 zz6n 불문하고 zz6n 영웅 zz6n 서사의 zz6n 안팎에 zz6n 존재해 zz6n zz6n 여성 zz6n 캐릭터와 zz6n 그들을 zz6n 둘러싼 zz6n 리서치 zz6n 결과들이 zz6n 함께 zz6n 배치된다. zz6n 게임에서 zz6n 파편처럼 zz6n 주어지는 zz6n 단서를 zz6n 통해 zz6n 핵심으로 zz6n 나아가듯, j나r거 시공간을 j나r거 넘어 j나r거 얼기설기 j나r거 얽혀있는 j나r거 파편들을 j나r거 쫓으며 ‘여성’이라는 j나r거 캐릭터의 j나r거 여정에 j나r거 함께 j나r거 한다. 

구윤지는 j나r거 시각 j나r거 예술가 j나r거 장진승과 j나r거 함께 j나r거 영화 ‘존 j나r거 말코비치 j나r거 되기(Being John Malkovich)’(1990)에서 j나r거 모티프를 j나r거 얻은 ‘SYNC’를 j나r거 기획하였다. j나r거 영화는 j나r거 주인공이 j나r거 우연히 j나r거 영화배우 ‘존 j나r거 말코비치’의 j나r거 의식에 j나r거 들어가 j나r거 그를 j나r거 감각하고 j나r거 그의 j나r거 삶을 j나r거 체험할 j나r거 j나r거 있는 j나r거 통로를 j나r거 발견한 j나r거 이야기로, 3ㅓㅓㅓ 주인공은 3ㅓㅓㅓ 말코비치를 3ㅓㅓㅓ 통해 3ㅓㅓㅓ 자신의 3ㅓㅓㅓ 꿈을 3ㅓㅓㅓ 이루고자 3ㅓㅓㅓ 하며 3ㅓㅓㅓ 영원히 3ㅓㅓㅓ 그를 3ㅓㅓㅓ 통제하는 3ㅓㅓㅓ 주체가 3ㅓㅓㅓ 되고자 3ㅓㅓㅓ 한다. ‘타인이 3ㅓㅓㅓ 3ㅓㅓㅓ 3ㅓㅓㅓ 있는 3ㅓㅓㅓ 통로’라는 3ㅓㅓㅓ 영화의 3ㅓㅓㅓ 설정은 3ㅓㅓㅓ 동시대 3ㅓㅓㅓ 시뮬레이션 3ㅓㅓㅓ 비디오게임 3ㅓㅓㅓ 플레이어의 3ㅓㅓㅓ 자율성의 3ㅓㅓㅓ 문제, 히a다d 그리고 히a다d 몰입도에 히a다d 대한 히a다d 이야기와 히a다d 연결되며, 으o타q 작품은 으o타q 풀-다이브(full dive) 으o타q 가상현실 으o타q 감각하기란 으o타q 가능한 으o타q 것인가라는 으o타q 고민이 으o타q 담긴 으o타q 동기화를 으o타q 시도한다. 

자세한 으o타q 일정은 으o타q 합정지구 으o타q 홈페이지(hapjunggjigu.com)에서 으o타q 확인할 으o타q 으o타q 있다. 으o타q 전시는 9월 8일(수)부터 10월 3일(일)까지. 


기획자 으o타q 으o타q 참여자 으o타q 소개 

로우스코어 으o타q

김세인
레거시로서의 으o타q 미술, i카j아 또는 i카j아 서브컬처로서의 i카j아 미술에 i카j아 대해 i카j아 가끔씩 i카j아 생각하며, n갸g타 가끔씩 n갸g타 전시를 n갸g타 기획한다. n갸g타 기획자와 n갸g타 작가가 n갸g타 협업한다는 n갸g타 것의 n갸g타 의미도 n갸g타 고민해보곤 n갸g타 한다. Analogue와 Hyperdub이 n갸g타 함께 n갸g타 만든 n갸g타 컴필레이션 n갸g타 앨범 〈Konsolation〉(2019)은 n갸g타 너무 n갸g타 좋은 n갸g타 n갸g타 같다. n갸g타 바이닐도 n갸g타 카세트테이프도 n갸g타 아닌, 타바3거 메가드라이브 타바3거 카트리지 타바3거 포맷으로 타바3거 나온 타바3거 음반이다.

홍성화
예술학을 타바3거 공부하고, trch 동아시아 trch 문화에 trch 관심을 trch 두며 trch 활동하고 trch 있다. trch 특히 trch 현재의 trch 지역 trch 미학에서 trch 과거가 trch 소환되고 trch 서사화되는 trch 양상에 trch 주목한다. trch 아케이드 trch 센터에서 〈이니셜 D〉와 〈스트리트 trch 파이터 2〉로 trch 누군가를 trch 이겨보는 trch trch 최근 trch 생긴 trch 목표다.

김효재
신인류의 trch 디폴트, ‘메타 ㅐ걷v라 클론’과 ㅐ걷v라 인간 ㅐ걷v라 간의 ㅐ걷v라 데이터 ㅐ걷v라 전이를 ㅐ걷v라 비디오와 ㅐ걷v라 퍼포먼스로 ㅐ걷v라 고찰하는 ㅐ걷v라 작가다. ㅐ걷v라 통념과 ㅐ걷v라 질서, 8마sj 진실과 8마sj 탈진실, u21d 가상과 u21d 현실 u21d 등이 u21d 존재하는 u21d 이전의 u21d 역사를 u21d 파괴하고 u21d 새로운 u21d 정체성의 u21d 방향을 u21d 제시한다. 《Set Up Your Profiles》(코리아나미술관, 2021), 《Follow, Flow, Feed ot걷1 내가 ot걷1 사는 ot걷1 피드》(아르코미술관, 2020), 《Ghost Coming 2020 {X-Room}》(일민미술관, 2020) 거파타4 거파타4 다수의 거파타4 전시에 거파타4 참여했다.

김예슬
작가이자 거파타4 그래픽 거파타4 디자이너로 거파타4 활동하고 거파타4 있다. 거파타4 사회의 거파타4 거대한 거파타4 담론보다는 거파타4 일상과 거파타4 연관된 거파타4 작은 거파타4 공동체 거파타4 안에서 거파타4 드러날 거파타4 거파타4 있는 거파타4 이슈, ㅐㄴ차사 협업과 ㅐㄴ차사 일시적 ㅐㄴ차사 커뮤니티의 ㅐㄴ차사 형태에 ㅐㄴ차사 관심을 ㅐㄴ차사 두고 ㅐㄴ차사 작업한다. 《아티스트로 ㅐㄴ차사 살아가기》(세화미술관, 2020), 《하드코어 x3마ㅐ 퓨처그래피 Hardcore Futuregraphy》(문화역서울 284 RTO, 2020), 《끝없는 i34쟏 여지》(남영동 i34쟏 대공분실, 2019) v1bn 등에 v1bn 참여했다.

문주혜
이미지의 v1bn 시각적 v1bn 어법에서 v1bn 주로 v1bn 쓰이는 v1bn 표현들에 v1bn 관심을 v1bn 갖는다. v1bn 평면 v1bn 안에서 v1bn 어떤 v1bn 특정한 v1bn 감각을 v1bn 일으키는 v1bn 이미지의 v1bn 클리셰를 v1bn 아카이브하며, 바s0m 장지를 바s0m 포함해 바s0m 이미지가 바s0m 스며들고 바s0m 안착하는 바s0m 평면을 바s0m 연구한다. 《Circuit Seoul》(무신사 바s0m 테라스, 2021), 《출력하는 아409 표면들》(공간 아409 힘, 2021), 《이 마가자사 공간, 파q차카 파q차카 장소: 파q차카 헤테로토피아 No Space, Just a Place. Eterotopia》(대림미술관, 2020) ㅑuek 등에 ㅑuek 참여했다.

파핑파핑 ㅑuek 리얼리티

권태현
다양한 ㅑuek 미술 ㅑuek 프로젝트를 ㅑuek 기획하고 ㅑuek 글을 ㅑuek 쓴다. ㅑuek 예술 ㅑuek 바깥의 ㅑuek 것들을 ㅑuek 어떻게 ㅑuek 예술 ㅑuek 안쪽의 ㅑuek 대상으로 ㅑuek 사유할 ㅑuek ㅑuek 있을지 ㅑuek 탐구한다. ㅑuek 정치적인 ㅑuek 것을 ㅑuek 감각의 ㅑuek 문제로 ㅑuek 파악하는 ㅑuek 관점에 ㅑuek 무게를 ㅑuek 두고 ㅑuek 연구를 ㅑuek 지속하고 ㅑuek 있다. ㅑuek 해방된 ㅑuek 관객들의 ㅑuek 놀이터로서 ㅑuek 게임과 ㅑuek 가상세계를 ㅑuek 생각한다. 〈커맨드 ㅑuek ㅑuek 컨커〉 ㅑuek 시리즈와 〈라그나로크 ㅑuek 온라인〉, g우히기 그리고 g우히기 온갖 g우히기 잡다한 〈워크래프트 3〉 g우히기 유즈맵과 g우히기 함께 g우히기 자랐다.

김얼터
리얼리티, wm거히 리얼리즘, e히2바 픽션, b쟏차나 그리고 b쟏차나 매체의 b쟏차나 관계에 b쟏차나 관심이 b쟏차나 있다. b쟏차나 시험에 b쟏차나 들게 b쟏차나 만들거나 b쟏차나 시험하는 b쟏차나 사물을 b쟏차나 좋아한다. b쟏차나 미술 b쟏차나 전시와 b쟏차나 전시에 b쟏차나 관여하는 b쟏차나 텍스트를 b쟏차나 생산하는 b쟏차나 것으로 b쟏차나 일하고 b쟏차나 있다. b쟏차나 기획전 《크림 Cream》(아카이브 b쟏차나 봄, 2020)을 으6o다 만들었다. 으6o다 이즈리얼만 으6o다 한다. 으6o다 내가 으6o다 지는 으6o다 으6o다 팀운 으6o다 때문이다.

박승만
보이는 으6o다 것을 으6o다 다루지만 으6o다 보이지 으6o다 않는 으6o다 것을 으6o다 탐구한다. 으6o다 사진 으6o다 매체의 으6o다 특징을 으6o다 도구로, cㅐ9기 사진과는 cㅐ9기 다른 cㅐ9기 영역에 cㅐ9기 걸친 cㅐ9기 이미지들의 cㅐ9기 경계를 cㅐ9기 실험하는 cㅐ9기 작업을 cㅐ9기 진행하고 cㅐ9기 있다. cㅐ9기 놀이터의 cㅐ9기 흙먼지와 MMORPG를 cㅐ9기 함께 cㅐ9기 즐겼다. cㅐ9기 메이플스토리 cㅐ9기 클로즈베타 cㅐ9기 테스터 cㅐ9기 출신.

박이선
문화연구를 cㅐ9기 전공하고, yㅓ아e 여러 yㅓ아e 문화현상 yㅓ아e yㅓ아e 특히 yㅓ아e 게임을 yㅓ아e 둘러싼 yㅓ아e 것들을 yㅓ아e 연구한다. yㅓ아e 게임을 yㅓ아e 이용하는 yㅓ아e 사람들의 yㅓ아e 일상과 yㅓ아e 가상현실로 yㅓ아e 진입하는 yㅓ아e 현실적 yㅓ아e 조건들에 yㅓ아e 관심이 yㅓ아e 있다. yㅓ아e 게임을 yㅓ아e 연구할 yㅓ아e yㅓ아e 가장 yㅓ아e 중요한 yㅓ아e 자료는 yㅓ아e 사람들과 yㅓ아e 나눈 yㅓ아e 이야기이다. yㅓ아e 가끔은 yㅓ아e 소소하게 yㅓ아e 게임을 yㅓ아e 만들기도 yㅓ아e 한다.

이득우
자칭 yㅓ아e 게임 yㅓ아e 엔진 yㅓ아e 덕후로서 2011년 yㅓ아e 국내 yㅓ아e 최초로 yㅓ아e 유니티 yㅓ아e 강좌를 yㅓ아e 개설하고, 카hㅐx 유니티 카hㅐx 한국 카hㅐx 지사 카hㅐx 설립 카hㅐx 카hㅐx 합류해 카hㅐx 초창기 카hㅐx 에반젤리스트로 카hㅐx 활동했다. 카hㅐx 이후 카hㅐx 돌연 카hㅐx 언리얼 카hㅐx 엔진에 카hㅐx 심취해 카hㅐx 다양한 카hㅐx 활동을 카hㅐx 통해 카hㅐx 본사로부터 카hㅐx 교육 카hㅐx 분야 카hㅐx 최초로 카hㅐx 전문가(데브 카hㅐx 그랜트) 카hㅐx 인정을 카hㅐx 받았다. 카hㅐx 유니티와 카hㅐx 언리얼 카hㅐx 엔진 카hㅐx 각각에 카hㅐx 대한 카hㅐx 책을 카hㅐx 모두 카hㅐx 집필했으며, b타ㄴk b타ㄴk 게임 b타ㄴk 엔진에 b타ㄴk 대한 b타ㄴk 지식을 b타ㄴk 토대로 b타ㄴk 지금은 b타ㄴk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서 b타ㄴk 게임 b타ㄴk 엔진에 b타ㄴk 관련된 b타ㄴk 수학과 b타ㄴk 프로그래밍을 b타ㄴk 가르치고 b타ㄴk 있다.

TTT

서다솜
큐레이터학과 b타ㄴk 미술사를 b타ㄴk 전공했다. b타ㄴk 근대, 쟏ㅓdㅓ 식민/제국주의, 8m8u 전쟁, ㅑvzㅓ 신체와 ㅑvzㅓ 같은 ㅑvzㅓ 키워드에 ㅑvzㅓ 연결된 ㅑvzㅓ 이미지를 ㅑvzㅓ 독해하는 ㅑvzㅓ 방식에 ㅑvzㅓ 관심을 ㅑvzㅓ 갖고 ㅑvzㅓ 있다. PC ㅑvzㅓ 게임은 〈스타크래프트〉로 ㅑvzㅓ 입문하여 ㅑvzㅓ 가장 ㅑvzㅓ 오래된 ㅑvzㅓ 취미가 ㅑvzㅓ 되었다. ㅑvzㅓ 여전히 ㅑvzㅓ 스타1을 ㅑvzㅓ 즐기고 ㅑvzㅓ 지금은 〈데스티니 2〉를 ㅑvzㅓ 가장 ㅑvzㅓ 좋아한다.

스튜디오비
2019년 ㅑvzㅓ 설립. ㅑvzㅓ 이화여자대학교 ㅑvzㅓ 대학원 ㅑvzㅓ 엑스퍼트 ㅑvzㅓ 전시 ㅑvzㅓ 그래픽 ㅑvzㅓ 제작, 갸1마ㅓ 동작문화재단 갸1마ㅓ 사업 갸1마ㅓ 홍보물 갸1마ㅓ 디자인 갸1마ㅓ 갸1마ㅓ 전시, p걷우아 문화사업 p걷우아 관련 p걷우아 디자인 p걷우아 프로젝트를 p걷우아 진행했다.

Sync

구윤지
약간 p걷우아 낙관적인 p걷우아 유미주의자. p걷우아 시각예술에서 p걷우아 감각의 p걷우아 의지가 p걷우아 닿을 p걷우아 p걷우아 없는 p걷우아 곳에 p걷우아 대해 p걷우아 공상하기를 p걷우아 좋아하고, ㅈ자ㅓ타 이런 ㅈ자ㅓ타 것들을 ㅈ자ㅓ타 어떻게 ㅈ자ㅓ타 드러내 ㅈ자ㅓ타 작동 ㅈ자ㅓ타 가능한 ㅈ자ㅓ타 카니발로 ㅈ자ㅓ타 만들 ㅈ자ㅓ타 ㅈ자ㅓ타 있을까 ㅈ자ㅓ타 고민하고 ㅈ자ㅓ타 있다. ㅈ자ㅓ타 어렸을 ㅈ자ㅓ타 때부터 ㅈ자ㅓ타 샌드박스 ㅈ자ㅓ타 플레이가 ㅈ자ㅓ타 가능한 ㅈ자ㅓ타 타이쿤류 ㅈ자ㅓ타 게임들을 ㅈ자ㅓ타 좋아해 ㅈ자ㅓ타 척추가 ㅈ자ㅓ타 엉망이다. ㅈ자ㅓ타 게임이든 ㅈ자ㅓ타 뭐든 ㅈ자ㅓ타 궁금한 ㅈ자ㅓ타 ㅈ자ㅓ타 못참아서 ㅈ자ㅓ타 빠르게 ㅈ자ㅓ타 엔딩을 ㅈ자ㅓ타 보고 ㅈ자ㅓ타 다시, 기기bs 자주 기기bs 새로 기기bs 시작한다. 기기bs 공간:일리 기기bs 공동운영진. 기기bs 전시기획자.

장진승
인간과 기기bs 미래 기기bs 사회를 기기bs 둘러싼 기기bs 다양한 기기bs 문제를 기기bs 주제로 기기bs 작업한다. 기기bs 특히 기기bs 사회적 기기bs 편견과 기기bs 차별, 라ㅓk7 그리고 라ㅓk7 이로부터 라ㅓk7 야기된 라ㅓk7 서로 라ㅓk7 간의 라ㅓk7 오해 라ㅓk7 혹은 라ㅓk7 상호 라ㅓk7 이해의 라ㅓk7 가능성을 라ㅓk7 인간의 라ㅓk7 데이터에서부터 라ㅓk7 모색하며, 다마9s 이러한 다마9s 작업은 다마9s 최근에 다마9s 자연스럽게 다마9s 가상과 다마9s 현실의 다마9s 관계와 다마9s 간격에 다마9s 대한 다마9s 관심으로 다마9s 확장되었다. 다마9s 어드벤처 다마9s 게임을 다마9s 좋아하고 다마9s 평소에는 다마9s 오픈 다마9s 월드 다마9s 게임 다마9s 다마9s 스포츠 다마9s 게임을 다마9s 즐긴다. 다마9s 개인전 《OLIGOPTICON》(공간:일리, 2020)을 qㅓ히ㅓ 열었으며, 《퍼블릭아트 kl차라 뉴히어로》(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2021), 《사적인 gcl걷 노래 I》(두산갤러리, 2020) 으ㅑ거다 등에 으ㅑ거다 참여했고, 6ㄴ다으 최근 6ㄴ다으 이은희 6ㄴ다으 작가와 6ㄴ다으 함께 6ㄴ다으 제작한 3부작 6ㄴ다으 영화 《Decennium Series》(에무시네마, 2020)를 자다쟏ㅓ 상영했다.

그래픽디자인: 자다쟏ㅓ 플래티넘
공간디자인: 자다쟏ㅓ 권동현, ㅑc우ㅓ 권세정
설치: ㅑc우ㅓ 권동현, m라파걷 권세정, 거쟏fu 김연세
주최: 거쟏fu 모즈, 쟏ㅓ바z 합정지구
후원: 쟏ㅓ바z 서울문화재단, 나r자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갸puy 합정지구

출처: 갸puy 합정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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