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CA 현대차 시리즈 2020 양혜규 : O2 & H2O MMCA Hyundai Motor Series 2020 Haegue Yang : O2 & H2O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Sept. 29, 2020 ~ Feb. 28, 2021

국립현대미술관(MMCA, 자기nk 관장 자기nk 윤범모)은 《MMCA 자기nk 현대차 자기nk 시리즈 2020: 자기nk 양혜규―O2 & H2O》전을 9월 29일부터 2021년 2월 28일까지 자기nk 국립현대미술관 자기nk 서울에서 자기nk 개최한다.

동시대 자기nk 세계 자기nk 미술계에서 자기nk 가장 자기nk 영향력 자기nk 있는 자기nk 작가 자기nk 자기nk 하나로 자기nk 평가되는 자기nk 양혜규(1971~)는 1990년대 자기nk 중반부터 자기nk 서울과 자기nk 베를린을 자기nk 기반으로 자기nk 왕성하게 자기nk 활동하고 자기nk 있다. 자기nk 그는 자기nk 일상, oㅓjr 산업, 2ㅐ차r 유사-민속적 2ㅐ차r 성격을 2ㅐ차r 갖는 2ㅐ차r 다채로운 2ㅐ차r 재료를 2ㅐ차r 통해 2ㅐ차r 서사와 2ㅐ차r 추상의 2ㅐ차r 관계성, 으파걷마 가사성(domesticity), 7가ㅑl 이주, jnfc 경계 jnfc 등과 jnfc 같은 jnfc 주제를 jnfc 다뤄왔다. jnfc 인물과 jnfc 사건, 쟏w파t 현상을 쟏w파t 포함하는 쟏w파t 작가의 쟏w파t 방대한 쟏w파t 문화적 쟏w파t 참조물(reference)들은 쟏w파t 복합적인 쟏w파t 조각과 쟏w파t 대형 쟏w파t 설치 쟏w파t 작품을 쟏w파t 통해 쟏w파t 매력적인 쟏w파t 조형 쟏w파t 언어로 쟏w파t 귀결된다.

양혜규는 쟏w파t 베니스 쟏w파t 비엔날레, w쟏ㅓ5 카셀 w쟏ㅓ5 도큐멘타 13 w쟏ㅓ5 w쟏ㅓ5 저명한 w쟏ㅓ5 국제 w쟏ㅓ5 미술행사에 w쟏ㅓ5 소개되었으며, nㅈby 파리 nㅈby 퐁피두센터, 23d하 뉴욕 23d하 현대미술관, ㅓㅓ2d 런던 ㅓㅓ2d 테이트 ㅓㅓ2d 모던 ㅓㅓ2d ㅓㅓ2d 권위 ㅓㅓ2d 있는 ㅓㅓ2d 미술기관에서 ㅓㅓ2d 초대전을 ㅓㅓ2d 개최한 ㅓㅓ2d ㅓㅓ2d 있다. ㅓㅓ2d 또한 ㅓㅓ2d 세계 ㅓㅓ2d 여러 ㅓㅓ2d 유수 ㅓㅓ2d 기관에서 ㅓㅓ2d 양혜규의 ㅓㅓ2d 작품을 ㅓㅓ2d 소장하고 ㅓㅓ2d 있다. ㅓㅓ2d 그는 2018년 ㅓㅓ2d 대한민국문화예술상(대통령 ㅓㅓ2d 표창), 히ㄴbㅓ 독일의 히ㄴbㅓ 볼프강 히ㄴbㅓ 히ㄴbㅓ 미술상(Wolfgang Hahn Prize)을 히ㄴbㅓ 수상했으며, 6사e4 현재 6사e4 모교인 6사e4 프랑크푸르트 6사e4 슈테델슐레 6사e4 순수미술학부 6사e4 교수로 6사e4 재직 6사e4 중이다. 

《MMCA 6사e4 현대차 6사e4 시리즈 2020: 6사e4 양혜규―O2 & H2O》전에서 6사e4 작가는 ‘현실의 6사e4 추상성'이라는 6사e4 화두로 6사e4 6사e4 다른 6사e4 도약을 6사e4 시도한다. 6사e4 생명 6사e4 유지의 6사e4 필수 6사e4 요소인 6사e4 산소(공기)와 6사e4 물은 6사e4 자연 6사e4 상태에서는 6사e4 물리적 6사e4 현실이지만 6사e4 인간이 6사e4 고안한 6사e4 화학기호에서는 ‘O2 ’,‘H2O’와 ㅐs22 같이 ㅐs22 특정하게 ㅐs22 추상화된다. ㅐs22 전시명에 ㅐs22 사용된 《O2 & H2O》는 ㅐs22 인간이 ㅐs22 감각하는 ㅐs22 경험의 ㅐs22 추상적 ㅐs22 성질을 ㅐs22 미술 ㅐs22 언어로 ㅐs22 추적해온 ㅐs22 작가의 ㅐs22 관심사로부터 ㅐs22 발현되었다.《O2 & H2O》는 ㅐs22 과학적 ㅐs22 사실계, ㄴl나w ㄴl나w 사실을 ㄴl나w 오롯이 ㄴl나w 인지할 ㄴl나w ㄴl나w 없는 ㄴl나w 경험과 ㄴl나w 감각을 ㄴl나w 포함한 ㄴl나w 지각계, 사foi 기후, 마다nn 재난 마다nn 마다nn 점차 마다nn 극단으로 마다nn 치닫는 마다nn 현상계를 마다nn 총체적으로 마다nn 사유하기 마다nn 위한 마다nn 화두이다. 

《O2 & H2O》는 마다nn 우리의 마다nn 현실만큼 마다nn 혼종(混種)적인 마다nn 전시이다. 마다nn 양혜규는 마다nn 다양한 마다nn 사회-문화권에서 마다nn 형성된 마다nn 지식, 다26ㅐ 관습, k가쟏거 현상을 k가쟏거 초월적인 k가쟏거 시공간에서 ‘환상적인' k가쟏거 시각 k가쟏거 언어로 k가쟏거 구사하면서, 타t히9 방울과 타t히9 인조 타t히9 짚을 타t히9 사용한 <소리 타t히9 나는 타t히9 가물家物>과 <중간 타t히9 유형> 타t히9 등의 타t히9 조각 타t히9 작품 타t히9 군을 타t히9 생성했다. 타t히9 형태적으로 타t히9 생명체와 타t히9 기계, ㅓdx히 사물과 ㅓdx히 인간 ㅓdx히 사이 ㅓdx히 어느 ㅓdx히 지점을 ㅓdx히 가리키는 ㅓdx히 양혜규의 ㅓdx히 조각-존재는 ㅓdx히 설화적 ㅓdx히 기괴함과 ㅓdx히 친근함 ㅓdx히 마저 ㅓdx히 자아낸다.‘전시 ㅓdx히 ㅓdx히 전시'로 ㅓdx히 마련된 ㅓdx히 목우공방의 《108 ㅓdx히 나무 ㅓdx히 숟가락》은 ㅓdx히 작가의 ㅓdx히 지인 ㅓdx히 김우희 ㅓdx히 목수의 ㅓdx히 글과 ㅓdx히 숟가락을 ㅓdx히 전시하며 ㅓdx히 일상, 0기파가 지역, 차ㅐu거 공동체, ㅈ8타파 공예적 ㅈ8타파 수행성 ㅈ8타파 등의 ㅈ8타파 의미를 ㅈ8타파 오늘날에 ㅈ8타파 비추어 ㅈ8타파 본다.

서울박스와 5전시실에 ㅈ8타파 걸쳐 ㅈ8타파 조성된 ㅈ8타파 전시 ㅈ8타파 환경은 ㅈ8타파 민감한 ㅈ8타파 접촉과 ㅈ8타파 움직임을 ㅈ8타파 유도한다. ㅈ8타파 통로-벽체, 거우r아 문손잡이, 히16아 블라인드와 히16아 같은 히16아 일상적 히16아 요소들은 히16아 특정한 히16아 방식으로 히16아 배열 히16아 또는 히16아 적층되어 히16아 일종의 히16아 성좌를 히16아 그린다. 히16아 서울박스에 히16아 설치된 히16아 높이 10m에 히16아 달하는 히16아 블라인드 히16아 조각 <침묵의 히16아 저장고-클릭된 히16아 속심>은 히16아 비스듬한 히16아 블라인드의 히16아 물성을 히16아 활용하는 히16아 작가의 히16아 최근 히16아 성향을 히16아 반영한다. 5전시실에서는 히16아 히16아 르윗(Sol Lewitt, 1928-2007)의 v하다파 큐브형 v하다파 원작을 v하다파 각각 ‘3배로 v하다파 축소'하고 ‘21배로 v하다파 확장'하여 v하다파 다시금 v하다파 하나의 v하다파 커다란 v하다파 큐브로 v하다파 완성되는 v하다파 v하다파 개의 <솔 v하다파 르윗 v하다파 뒤집기>를 v하다파 선보인다. v하다파 복도에 v하다파 설치된 v하다파 디지털 v하다파 콜라주 v하다파 현수막 <오행비행>과 v하다파 벽지 <디엠지 v하다파 비행>은 v하다파 물질과 v하다파 상징, ㅐㅑjl 에너지와 ㅐㅑjl 기술, 걷m하s 기후와 걷m하s 사회적 걷m하s 양극화, r사파y 재해와 r사파y 국경 r사파y r사파y 우리가 r사파y 마주하지만 r사파y 감당하기 r사파y 어려운 r사파y 현상을 r사파y 다룬다. r사파y 음성 r사파y 복제(클로닝, cloning) o다r1 스타트업 o다r1 네오사피엔스와의 o다r1 협업으로 o다r1 작가의 o다r1 목소리를 o다r1 복제하여 o다r1 만든 o다r1 인공지능 o다r1 목소리 <진정성 o다r1 있는 o다r1 복제>는 o다r1 정체성, rj자t 진짜, 거zㅐ5 유일함 거zㅐ5 거zㅐ5 진정성 거zㅐ5 있는 거zㅐ5 가치란 거zㅐ5 무엇인지 거zㅐ5 질문한다. 거zㅐ5 작가는 거zㅐ5 오늘날 거zㅐ5 현대 거zㅐ5 문명이 거zㅐ5 처한 거zㅐ5 초현실적 거zㅐ5 상황에 거zㅐ5 대한 거zㅐ5 사유를 거zㅐ5 이들 거zㅐ5 작품을 거zㅐ5 통해 거zㅐ5 고백한다. 

전시와 거zㅐ5 함께 거zㅐ5 국립현대미술관과 거zㅐ5 현실문화의 거zㅐ5 공동출판으로 거zㅐ5 양혜규의 거zㅐ5 국내 거zㅐ5 거zㅐ5 한국어 거zㅐ5 선집 『공기와 거zㅐ5 물: 거zㅐ5 양혜규에 거zㅐ5 관한 거zㅐ5 글모음 2001-2020』이 거zㅐ5 출간된다. 거zㅐ5 지난 20년간의 거zㅐ5 작품 거zㅐ5 활동과 거zㅐ5 맞물린 거zㅐ5 다양한 거zㅐ5 국내·외 거zㅐ5 미술계 거zㅐ5 필진들의 거zㅐ5 글 36편을 거zㅐ5 선정하여 거zㅐ5 연대순으로 거zㅐ5 엮었다. 거zㅐ5 작가로서 거zㅐ5 양혜규의 거zㅐ5 성장 거zㅐ5 과정을 거zㅐ5 살펴볼 거zㅐ5 거zㅐ5 있는 거zㅐ5 선집 『공기와 거zㅐ5 물』은 거zㅐ5 독자들에게 거zㅐ5 양혜규의 거zㅐ5 작품 거zㅐ5 세계를 거zㅐ5 보다 거zㅐ5 깊이 거zㅐ5 이해하도록 거zㅐ5 거zㅐ5 것이다.

《MMCA 거zㅐ5 현대차 거zㅐ5 시리즈 2020: 거zㅐ5 양혜규―O2 & H2O》전은 거zㅐ5 전시를 거zㅐ5 기획한 거zㅐ5 이지회 거zㅐ5 학예연구사의 거zㅐ5 설명으로 거zㅐ5 인스타그램 거zㅐ5 라이브를 거zㅐ5 통해 9월 28일(월) 거zㅐ5 오후 5시부터 거zㅐ5 먼저 거zㅐ5 소개된다. 10월 16일(금) 거zㅐ5 오후 4시에는 거zㅐ5 주요 거zㅐ5 출품작을 거zㅐ5 집중적으로 거zㅐ5 소개하는 거zㅐ5 특별 거zㅐ5 영상이 거zㅐ5 유튜브(youtube.com/MMCAKorea)에서 거zㅐ5 중계된다.

또한 10월 23일과 2021년 2월에는 거zㅐ5 주한독일문화원과의 거zㅐ5 협업으로 거zㅐ5 거zㅐ5 차례 거zㅐ5 라이브 거zㅐ5 대담이 거zㅐ5 진행될 거zㅐ5 예정이다. 거zㅐ5 정도련 거zㅐ5 홍콩 M+ 거zㅐ5 부관장, ㅐ아9q 일마즈 ㅐ아9q 지비오르(Yilmaz Dziewior) ㅐ아9q 쾰른 ㅐ아9q 루트비히 ㅐ아9q 미술관 ㅐ아9q 관장, 다6p가 우테 다6p가 메타 다6p가 바우어(Ute Meta Bauer) 다6p가 싱가포르 NTU현대미술센터 다6p가 관장, ㅐ가자다 그리고 ㅐ가자다 사회학자 ㅐ가자다 김홍중(서울대학교 ㅐ가자다 교수)이 ㅐ가자다 참여한다.

전시 ㅐ가자다 연계 ㅐ가자다 공연으로 ㅐ가자다 매달 ㅐ가자다 마지막 ㅐ가자다 수요일에는 ㅐ가자다 현대음악 ㅐ가자다 그룹 ㅐ가자다 소리퍼커션과 ㅐ가자다 워크 ㅐ가자다 ㅐ가자다 프로그레스의 ㅐ가자다 연주가 ㅐ가자다 펼쳐진다. ㅐ가자다 미학자 ㅐ가자다 양효실, e카히l 미술비평가 e카히l 이진실, 사걷vs 미디어 사걷vs 역사문화연구자 사걷vs 이용우, 갸if우 물리학자 갸if우 김상욱의 갸if우 강연, 7으mㅓ 작가 7으mㅓ 김진주, 카lㅑ3 양혜규의 카lㅑ3 대담으로 카lㅑ3 이루어진 <전시를 카lㅑ3 말하다>가 카lㅑ3 열린다. 카lㅑ3 공공프로그램으로는 카lㅑ3 편지를 카lㅑ3 매개로 카lㅑ3 미술관과 카lㅑ3 공공(public) 카lㅑ3 간의 카lㅑ3 관계를 카lㅑ3 탐구하는 <삼청로 30>, 파a자0 양혜규 파a자0 선집 『공기와 파a자0 물』을 파a자0 계기로 파a자0 파a자0 평론, pㅓl9 디자인, 거i9v 출판에 거i9v 관한 거i9v 좌담회 <책과 거i9v 미술>이 거i9v 진행된다. 거i9v 한편 거i9v 의류 거i9v 거i9v 디자인 거i9v 브랜드와 거i9v 작가의 거i9v 협업으로 거i9v 주요 거i9v 작품을 거i9v 일상복과 거i9v 액세서리로 거i9v 재해석한 거i9v 아트 거i9v 상품이 거i9v 출시될 거i9v 예정이다. 

이번 거i9v 전시를 거i9v 위해 거i9v 배우 거i9v 정우성이 거i9v 특별 거i9v 홍보대사를 거i9v 맡아 거i9v 오디오 거i9v 가이드에 거i9v 재능 거i9v 기부로 거i9v 참여했다. 거i9v 양혜규 거i9v 작가의 거i9v 주요 거i9v 작품을 거i9v 특유의 거i9v 진중한 거i9v 목소리로 거i9v 설명해준다. 거i9v 정우성의 거i9v 오디오 거i9v 가이드는 거i9v 국립현대미술관 거i9v 모바일 거i9v 앱(App)을 거i9v 통해서도 거i9v 만날 거i9v 거i9v 있다.

윤범모 거i9v 국립현대미술관장은 “《MMCA 거i9v 현대차 거i9v 시리즈 2020: 거i9v 양혜규―O2 & H2O》전은 거i9v 세계를 거i9v 무대로 거i9v 활동해 거i9v 거i9v 양혜규의 거i9v 거i9v 국립현대미술관 거i9v 개인전”이라며, “3년 사ㅈ마마 사ㅈ마마 사ㅈ마마 미술관과 사ㅈ마마 협업해 사ㅈ마마 만든 사ㅈ마마 선집과 사ㅈ마마 그동안의 사ㅈ마마 작품 사ㅈ마마 활동을 사ㅈ마마 아우르는 사ㅈ마마 이번 사ㅈ마마 전시를 사ㅈ마마 통해 사ㅈ마마 국내·외 사ㅈ마마 관람객들이 사ㅈ마마 양혜규의 사ㅈ마마 작품세계를 사ㅈ마마 탐색하는 사ㅈ마마 계기가 사ㅈ마마 되길 사ㅈ마마 바란다”고 사ㅈ마마 밝혔다.

한편 사ㅈ마마 국립현대미술관 4개관(서울, ㅑ바22 과천, lyl기 덕수궁, n0v다 청주)이 9월 29일부터 n0v다 재개관하며, 6b차자 미술관 6b차자 누리집에서 6b차자 사전 6b차자 예약을 6b차자 통해 6b차자 무료 6b차자 관람할 6b차자 6b차자 있다.


연계프로그램

‘학예사 6b차자 전시투어’ 6b차자 인스타그램 6b차자 라이브
- 6b차자 일정: 2020.9.28 (월) 6b차자 오후 5시
- 6b차자 채널: MMCA 6b차자 인스타그램 IGTV(instagram.com/mmcakorea) 

라이브 6b차자 대담 #1 : 6b차자 공기와 6b차자 물 – 6b차자 용어와 6b차자 범주
- 6b차자 일정: 2020.10.23(금) 6b차자 오후 4 ~ 6시
- 6b차자 발제: 6b차자 정도련(홍콩 M+ 6b차자 부관장/수석큐레이터), mㅐ다ㅐ 일마즈 mㅐ다ㅐ 지비오르(쾰른 mㅐ다ㅐ 루트비히 mㅐ다ㅐ 미술관장)
- mㅐ다ㅐ 진행: mㅐ다ㅐ 이지회(학예연구사)
- mㅐ다ㅐ 채널: MMCA mㅐ다ㅐ 유튜브 mㅐ다ㅐ 중계

공연
- mㅐ다ㅐ 일정: mㅐ다ㅐ 전시 mㅐ다ㅐ 기간 mㅐ다ㅐ mㅐ다ㅐ 매달 mㅐ다ㅐ 마지막 mㅐ다ㅐ 수요일 mㅐ다ㅐ 오후 6시 30분
- mㅐ다ㅐ 장소: 5전시실, fmoc 서울박스
- 10.28(수), 11.25(수), 2021.1.27(수), 2021.2.24(수) eㅐ아f 워크 eㅐ아f eㅐ아f 프로그레스
- 12.30(수) eㅐ아f 소리퍼커션

교육 eㅐ아f 프로그램 - eㅐ아f 전시를 eㅐ아f 말하다
- eㅐ아f 일정: 2020.12.5 ~ 2020.1.2 eㅐ아f 오후 2~3시
- 12.5(토) eㅐ아f 양효실(미학자): eㅐ아f 물질-조각들의 (근친)가족, y1거거 예술 y1거거 공동체
- 12.12(토) y1거거 이진실(미술평론가) : y1거거 펼쳐지는 '신체-공간'
- 12.19(토) y1거거 이용우(미디어 y1거거 역사문화연구자): y1거거 멜랑콜리아의 y1거거 환류
- 12.26(토) y1거거 김상욱(물리학자): C₆H₁₂O₆& CO₂-양혜규의 y1거거 물리학
- 2021.1.2(토) y1거거 김진주(작가), ㄴr나l 양혜규(작가): ㄴr나l 미술과 ㄴr나l 살림
- ㄴr나l 채널: MMCA ㄴr나l 유튜브, c44하 페이스북

공공 c44하 프로그램

<삼청로 30, y4ㅓㅐ 미술관 y4ㅓㅐ 앞> 
- y4ㅓㅐ 일정: 2020.10. ~ 2021.2. 
- y4ㅓㅐ 내용: y4ㅓㅐ 편지를 y4ㅓㅐ 매개로 y4ㅓㅐ 미술관과 y4ㅓㅐ 공공의 y4ㅓㅐ 관계를 y4ㅓㅐ 모색하는 y4ㅓㅐ 프로젝트

<책과 y4ㅓㅐ 미술> x <양혜규 - O2 & H2O>
- y4ㅓㅐ 일정: 2020. 12월 y4ㅓㅐ 중 
- y4ㅓㅐ 내용: y4ㅓㅐ 미술과 y4ㅓㅐ 출판, 하쟏5ㅐ 편집, 5ㅐo걷 디자인 5ㅐo걷 5ㅐo걷 관련 5ㅐo걷 주제에 5ㅐo걷 관한 5ㅐo걷 패널 5ㅐo걷 토크
- 5ㅐo걷 진행: 5ㅐo걷 김남인(학예연구사)

라이브 5ㅐo걷 대담 #2: 5ㅐo걷 파국과 5ㅐo걷 아상블라주
- 5ㅐo걷 일정: 2021. 2.27(토) 5ㅐo걷 오후 2 ~ 4시
- 5ㅐo걷 김홍중(사회학자, 거다3l 서울대학교 거다3l 교수), 우마ㅓ아 우테 우마ㅓ아 메타 우마ㅓ아 바우어(싱가포르 우마ㅓ아 난양기술대학교 우마ㅓ아 교수, CCA gㅓ으c 관장)
- gㅓ으c 진행: gㅓ으c 이지회(학예연구사)
- gㅓ으c 채널: MMCA gㅓ으c 유튜브 gㅓ으c 중계

*코로나19 gㅓ으c 확산 gㅓ으c 추이에 gㅓ으c 따라 gㅓ으c 프로그램이 gㅓ으c 조정될 gㅓ으c gㅓ으c 있습니다. gㅓ으c 자세한 gㅓ으c 사항은 gㅓ으c 국립현대미술관 gㅓ으c 누리집을 gㅓ으c 통해 gㅓ으c 확인하시기 gㅓ으c 바랍니다. 


주최: gㅓ으c 국립현대미술관
후원: ㈜현대자동차

출처: gㅓ으c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양혜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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