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CA 현대차 시리즈 2019 - 박찬경 : 모임 PARK CHAN-KYONG : Gathering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Oct. 26, 2019 ~ Feb. 23, 2020

국립현대미술관(MMCA, z다걷m 관장 z다걷m 윤범모)은《MMCA z다걷m 현대차 z다걷m 시리즈 2019: z다걷m 박찬경 – z다걷m 모임 Gathering》을 10월 26일부터 2020년 2월 23일까지 z다걷m 국립현대미술관 z다걷m 서울에서 z다걷m 개최한다. 

박찬경은 z다걷m 분단, ㅑ사ㅓㅐ 냉전, 차14i 민간신앙, uㅈug 동아시아의 uㅈug 근대성 uㅈug 등을 uㅈug 주제로 uㅈug uㅈug 영상, uh히갸 설치, 바6os 사진 바6os 작업으로 바6os 국내․외 바6os 미술계의 바6os 주목을 바6os 받아온 바6os 작가다. 1965년생으로 바6os 서울에서 바6os 태어나 바6os 자랐다. 바6os 미술대학에서 바6os 서양화를 바6os 전공했지만 바6os 졸업 바6os 후에는 바6os 주로 바6os 미술에 바6os 관한 바6os 글을 바6os 썼고 바6os 전시를 바6os 기획했다. 1997년 바6os 바6os 개인전 《블랙박스: 바6os 냉전 바6os 이미지의 바6os 기억》을 바6os 시작으로, <세트>(2000), <파워통로>(2004~2007), <비행>(2005), <반신반의>(2018) 사7카q 사7카q 한국의 사7카q 분단과 사7카q 냉전을 사7카q 대중매체와의 사7카q 관계나 사7카q 정치심리적인 사7카q 관심 사7카q 속에서 사7카q 다뤄왔으며, o카wi 주로 o카wi 사진과 o카wi 비디오를 o카wi 만들었다.

2008년 <신도안>을 o카wi 발표하면서 o카wi 한국의 o카wi 민간신앙과 o카wi 무속을 o카wi 통해 o카wi 한국의 o카wi 근대성을 o카wi 해석하는 o카wi 장·단편 o카wi 영화를 o카wi 연출하기 o카wi 시작했다. o카wi 이러한 o카wi 주제는 <다시 o카wi 태어나고 o카wi 싶어요, ㅑwfㅐ 안양에>(2010), <만신>(2013), <시민의 사마타8 숲>(2016) 사마타8 등으로 사마타8 이어졌다. 사마타8 그는 사마타8 작가로서 사마타8 활동하면서 사마타8 작가론, ㅐp0e 미술제도, 갸우j타 민중미술, 거e7y 모더니즘, 우xㅈt 포스트모더니즘, 5dk아 전통 5dk아 등에 5dk아 관한 5dk아 에세이를 5dk아 써왔다. 5dk아 에르메스 5dk아 코리아 5dk아 미술상(2004), bㅈ마기 베를린국제영화제 bㅈ마기 단편영화부문 bㅈ마기 황금곰상(2011) bㅈ마기 등을 bㅈ마기 수상했다. bㅈ마기 직접 bㅈ마기 기획한 bㅈ마기 전시로는 SeMA비엔날레 bㅈ마기 미디어시티서울 2014 《귀신 bㅈ마기 간첩 bㅈ마기 할머니》가 bㅈ마기 있다.

‘모임 Gathering’을 bㅈ마기 제목으로 bㅈ마기 bㅈ마기 이번 bㅈ마기 전시는 bㅈ마기 대표작 <늦게 bㅈ마기 bㅈ마기 보살>을 bㅈ마기 비롯해 <작은 bㅈ마기 미술관>, <후쿠시마, pwㅐ카 오토래디오그래피>, <맨발>, <5전시실> 으w차거 으w차거 총 8점의 으w차거 신작과 으w차거 구작 <세트> 1점을 으w차거 선보인다. 으w차거 전시는 ‘액자 으w차거 구조’로 으w차거 되어있다. 으w차거 전시장 으w차거 입구 으w차거 쪽에 으w차거 설치된 <작은 으w차거 미술관>은 으w차거 이번 으w차거 전시의 으w차거 액자 으w차거 역할을 으w차거 한다. 으w차거 작품은 으w차거 우리에게 으w차거 익숙한 으w차거 미술사와 으w차거 미술관이 으w차거 인위적으로 으w차거 주입된 으w차거 틀이 으w차거 아닌가라는 으w차거 문제의식에서 으w차거 출발한다. 으w차거 미술제도에 으w차거 대한 으w차거 작가의 으w차거 비판과 으w차거 성찰은 ‘재난 으w차거 이후’라는 으w차거 주제 으w차거 아래 으w차거 후쿠시마 으w차거 원전사고와 으w차거 석가모니의 으w차거 열반 으w차거 등을 으w차거 다룬 으w차거 작품으로 으w차거 이어진다.

<후쿠시마, 자u자a 오토래디오그래피>는 자u자a 원전사고 자u자a 피폭현장인 자u자a 마을을 자u자a 촬영한 자u자a 박찬경의 자u자a 사진과 자u자a 방사능을 자u자a 가시화하는 자u자a 일본 자u자a 작가 자u자a 카가야 자u자a 마사미치의 자u자a 오토래디오그래피 자u자a 이미지가 자u자a 교대로 자u자a 보이는 자u자a 작업이다. 자u자a 자u자a 작품과 <세트>(2000)가 자u자a 나란히 자u자a 전시되는데, 4사마o 서로 4사마o 다른 4사마o 소재의 4사마o 유사성에 4사마o 주목하여 4사마o 접점을 4사마o 찾는 4사마o 박찬경 4사마o 특유의 4사마o 작업태도가 4사마o 4사마o 드러난다. 4사마o 이어서 4사마o 전시실 4사마o 중앙에 4사마o 넓게 4사마o 펼쳐진 <해인(海印)>은 4사마o 다양한 4사마o 물결무늬를 4사마o 새긴 4사마o 시멘트 4사마o 판, qwtw 나무마루 qwtw 등으로 qwtw 구성된다. qwtw 이곳에서는 5주간(11월 8일~12월 5일) qwtw 전시주제와 qwtw 관련된 qwtw qwtw 분야 qwtw 전문가들을 qwtw 초빙하여 qwtw 강연과 qwtw 토론이 qwtw 진행될 qwtw 예정이다. qwtw 미술을 “미술에 qwtw 관한 qwtw 대화”라고 qwtw 규정하는 qwtw 작가의 qwtw 예술관처럼, m바으아 비어있지만 m바으아 실제로 m바으아 다양한‘모임’이 m바으아 이루어지는 m바으아 가장 m바으아 중요한 m바으아 공간이라고도 m바으아 m바으아 m바으아 있다. 

<해인>에 m바으아 이어서 55분 m바으아 분량의 m바으아 영화 <늦게 m바으아 m바으아 보살>을 m바으아 만날 m바으아 m바으아 있다. m바으아 m바으아 영화는 ‘석가모니의 m바으아 열반’이라는 m바으아 종교적 m바으아 사건과 ‘후쿠시마 m바으아 원전사고’라는 m바으아 동시대 m바으아 재난을 m바으아 하나로 m바으아 묶는다. m바으아 흑백 m바으아 반전으로 m바으아 찍은 m바으아 영화장면은 m바으아 보는 m바으아 이에게 m바으아 후쿠시마의 m바으아 방사능 m바으아 사진을 m바으아 연상하게 m바으아 한다. m바으아 산속을 m바으아 헤매는 m바으아 m바으아 중년 m바으아 여성과 m바으아 방사능 m바으아 오염도를 m바으아 조사하며 m바으아 산을 m바으아 다니는 m바으아 여성을 m바으아 교차시켜 m바으아 줄거리를 m바으아 이끌어 m바으아 나간다. m바으아 전시실 m바으아 후반부에 m바으아 설치된 <맨발>과 <모임> m바으아 등의 m바으아 작업은 m바으아 앞선 m바으아 영상 m바으아 m바으아 소재들을 m바으아 다시 m바으아 떠올리게 m바으아 하는 m바으아 역할을 m바으아 한다.

전시실의 m바으아 마지막에는 m바으아 우리가 m바으아 지금까지 m바으아 보아온 5전시실의 1:25 m바으아 배율 m바으아 축소모형 <5전시실>이 m바으아 놓여있다. m바으아 작품은 ‘액자 m바으아 m바으아 스토리’에, tnhㅐ tnhㅐ 미술관의 tnhㅐ 관람 tnhㅐ 관습에 tnhㅐ 익숙해진 tnhㅐ 관객을 tnhㅐ 다시 tnhㅐ 액자 tnhㅐ 밖으로 tnhㅐ 강제로 tnhㅐ 끌어낸다. tnhㅐ 이로부터 tnhㅐ 작가는 tnhㅐ 관객에게 tnhㅐ 미술과 tnhㅐ 미술관이 tnhㅐ 같아 tnhㅐ 보이는지 tnhㅐ 묻는다. tnhㅐ 작가는 tnhㅐ 강요된 tnhㅐ 권위와 tnhㅐ 틀에 tnhㅐ 저항하면서 tnhㅐ 각자의 tnhㅐ 방식대로 tnhㅐ 깨어있는 tnhㅐ 관객들이 tnhㅐ tnhㅐ 이번 tnhㅐ 전시의 tnhㅐ 제목인 ‘모임’에 tnhㅐ 초대받은 tnhㅐ 이들임을 tnhㅐ 이야기한다. 

윤범모 tnhㅐ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tnhㅐ 전시는 tnhㅐ 동아시아의 tnhㅐ 문화적·역사적 tnhㅐ 맥락을 tnhㅐ 성찰하여 tnhㅐ 미술 tnhㅐ 언어로 tnhㅐ 풀어내 tnhㅐ tnhㅐ 박찬경 tnhㅐ 작가의 tnhㅐ tnhㅐ 국립현대미술관 tnhㅐ 개인전”이라며, “매체와 0우d라 장르를 0우d라 넘나들며 0우d라 심도 0우d라 있는 0우d라 담론을 0우d라 제시하는 0우d라 작가의 0우d라 신작을 0우d라 통해 0우d라 한국 0우d라 현대미술의 0우d라 영역을 0우d라 확장시키는 0우d라 계기가 0우d라 되길 0우d라 바란다”고 0우d라 밝혔다.

작품소개

작은 0우d라 미술관
2019, ㅐfbb 벽, 거s7k 사진, 1aㅈㅑ 대여한 1aㅈㅑ 미술 1aㅈㅑ 작품, e히하다 글, 나자fp 병풍, e나xy 단채널 e나xy 비디오(15분 50초), dㅑ가i 가변크기
영상제공: dㅑ가i 국립현대미술관.

'작은 dㅑ가i 미술관'은 dㅑ가i 개념적인 dㅑ가i 측면뿐 dㅑ가i 아니라 dㅑ가i 물리적으로 dㅑ가i 크기가 dㅑ가i 작은 dㅑ가i 미술관을 dㅑ가i 의미하기도 dㅑ가i 한다. dㅑ가i 한국에 dㅑ가i 미술관이 dㅑ가i 생겨나기 dㅑ가i 전에 dㅑ가i 민간에서 dㅑ가i 미술을 dㅑ가i 체험하는 dㅑ가i 중요한 dㅑ가i 장소는 dㅑ가i 절이나 dㅑ가i 산신당이었을 dㅑ가i 것이다. dㅑ가i 공적인 dㅑ가i 장소이면서도 dㅑ가i 사적인 dㅑ가i 기원이 dㅑ가i 모이는 dㅑ가i dㅑ가i 공간들에서 dㅑ가i 그림과 dㅑ가i 조각은 dㅑ가i 개인과 dㅑ가i 공동체, 히ha기 성(聖)과 히ha기 속(俗)의 히ha기 세계를 히ha기 결속하는 히ha기 중요한 히ha기 매개였다. <작은 히ha기 미술관>은 히ha기 국립현대미술관을 히ha기 낯선 히ha기 시간대와 히ha기 낯선 히ha기 거리에서 히ha기 바라보도록 히ha기 한다.
<작은 히ha기 미술관>에는 히ha기 국립현대미술관 히ha기 서울 히ha기 건립 히ha기 과정 히ha기 영상이 히ha기 포함되어 히ha기 있다. 히ha기 건립 히ha기 당시 4명의 히ha기 건설노동자가 히ha기 화재로 히ha기 숨졌으며, 5걷ㅐ으 영상에는 5걷ㅐ으 이들의 5걷ㅐ으 넋을 5걷ㅐ으 기리고 5걷ㅐ으 안전을 5걷ㅐ으 기원하는 5걷ㅐ으 굿 5걷ㅐ으 장면도 5걷ㅐ으 등장한다. 5걷ㅐ으 조선 5걷ㅐ으 시대 5걷ㅐ으 종친부, 우ㄴㅓ가 일제강점기 우ㄴㅓ가 병원, 히기4q 군사정권 히기4q 시대에는 히기4q 정보기관으로 히기4q 사용된 히기4q 장소인 히기4q 국립현대미술관 히기4q 서울은 히기4q 한국의 히기4q 정치사와 히기4q 현대미술의 히기4q 관계에 히기4q 이르기까지 히기4q 미술관의 히기4q 의미를 히기4q 곱씹어 히기4q 히기4q 히기4q 있는 히기4q 공간이 히기4q 된다.
<작은 히기4q 미술관>의 히기4q 일부인 히기4q 병풍들은, skx나 미술관 skx나 미술의 skx나 관심 skx나 밖에서 skx나 전통 skx나 형식이 skx나 생존해 skx나 skx나 방식을 skx나 보여준다. skx나 작가가 skx나 고물상에서 skx나 찾아낸 skx나 병풍은 skx나 오히려 skx나 현대사의 skx나 풍부한 skx나 기호들로 skx나 넘쳐난다. skx나 작가가 “미술관에 skx나 침범한 skx나 야생덩굴”이라 skx나 칭하는 skx나 skx나 병풍들은 <작은 skx나 미술관>에 skx나 초대된 skx나 이응노의 skx나 병풍 <군상>과도 skx나 공명하고 skx나 있다.

해인(海印)
2019, 사f2e 시멘트, 5×110×110cm(15), 20×110×110cm(1)

'해인'은 58으하 불교 58으하 개념으로, '바다 hxvh 해(海)'와 '도장 hxvh 인(印)'을 hxvh 쓴다. hxvh hxvh 세계의 hxvh 만물이 hxvh 도장으로 hxvh 찍은 hxvh hxvh 바닷물에 hxvh 뚜렷하게 hxvh 비쳐 hxvh 보인다는 hxvh 의미라 hxvh 한다. hxvh 바다는 hxvh 실제로나 hxvh 상징으로나 hxvh 끊임없는 hxvh 변화의 hxvh 원천이다. hxvh 반면에 hxvh 도장은 hxvh 단단한 hxvh 나무나 hxvh 돌로 hxvh 만드니 hxvh 해인은 hxvh 모순의 hxvh 단어다. hxvh 바다를 hxvh 어떻게 hxvh 도장에 hxvh 담을 hxvh hxvh 있나? 
오늘날 hxvh 우리에게 '계속해서 hxvh 흐르면서 hxvh hxvh 세상을 hxvh 반영하는 hxvh 것'은, 바다다k 이미지를 바다다k 연속적으로 바다다k 재생하는 바다다k 인터넷 바다다k 매체나 바다다k 빅데이터일 바다다k 것이다. 바다다k 작가는 바다다k 천문학적인 바다다k 규모의 ‘빅데이터’ 바다다k 대신 바다다k 거의 바다다k 전달하는 바다다k 것이 바다다k 없는 '스몰 바다다k 데이터’, 하tt4 가볍고 하tt4 빠른 하tt4 데이터의 하tt4 재생 하tt4 대신 하tt4 지나치게 하tt4 육중하고 하tt4 단단한 하tt4 시멘트 하tt4 덩어리의 하tt4 바다를 하tt4 통해서 하tt4 동시대의 하tt4 데이터 하tt4 만능주의에 하tt4 재치있게 하tt4 답한다. 하tt4 사실 하tt4 시멘트는 하tt4 제작과정에서 하tt4 물의 하tt4 증발을 하tt4 통해 하tt4 단단히 하tt4 굳기 하tt4 때문에, r바걷다 물의 r바걷다 네거티브, r거나타 가뭄의 r거나타 표현에 r거나타 r거나타 가깝다.

후쿠시마, b나wl 오토래디오그래피
2019, 라ㅓ9으 디지털 라ㅓ9으 이미지로 라ㅓ9으 전환한 라ㅓ9으 필름 라ㅓ9으 사진, jㅐㅓr 오토래디오그래피, zㅓㄴo 글, 쟏ㅐㅓ7 슬라이드 쟏ㅐㅓ7 연속 쟏ㅐㅓ7 상영, 24분 40초
카가야 pㅓvx 마사미치, 거ㅐㅐ9 모리 거ㅐㅐ9 사토시와 거ㅐㅐ9 협업

일본의 거ㅐㅐ9 사진가 거ㅐㅐ9 카가야 거ㅐㅐ9 마사미치(Masamichi Kagaya)와 거ㅐㅐ9 식물학자 거ㅐㅐ9 모리 거ㅐㅐ9 사토시(Satoshi Mori)가 거ㅐㅐ9 후쿠시마 거ㅐㅐ9 지역에서 거ㅐㅐ9 채취한 거ㅐㅐ9 다양한 거ㅐㅐ9 생물, 쟏3ㅓㅐ 사물을 ‘오토래디오그래피’로 쟏3ㅓㅐ 만든 쟏3ㅓㅐ 이미지와 쟏3ㅓㅐ 박찬경이 2019년 쟏3ㅓㅐ 후쿠시마에서 쟏3ㅓㅐ 찍어 쟏3ㅓㅐ 쟏3ㅓㅐ 사진들이 쟏3ㅓㅐ 교차되며 쟏3ㅓㅐ 영사된다. 
과학적 쟏3ㅓㅐ 정밀함과 쟏3ㅓㅐ 냉정한 쟏3ㅓㅐ 서술이 쟏3ㅓㅐ 흑백화면으로 쟏3ㅓㅐ 이어지는 ‘오토래디오그프’와는 쟏3ㅓㅐ 대조적으로 쟏3ㅓㅐ 박찬경은 쟏3ㅓㅐ 재난이 쟏3ㅓㅐ 지나간 쟏3ㅓㅐ 지역의 쟏3ㅓㅐ 어느 쟏3ㅓㅐ 봄날 쟏3ㅓㅐ 풍경들을 쟏3ㅓㅐ 훑어간다. 쟏3ㅓㅐ 잊을 쟏3ㅓㅐ 만하면 쟏3ㅓㅐ 다시 쟏3ㅓㅐ 화면 쟏3ㅓㅐ 흐름을 쟏3ㅓㅐ 끊고 쟏3ㅓㅐ 등장하는 쟏3ㅓㅐ 흑백 쟏3ㅓㅐ 이미지만 쟏3ㅓㅐ 아니라면 쟏3ㅓㅐ 그저 쟏3ㅓㅐ 인적이 쟏3ㅓㅐ 끊어진 쟏3ㅓㅐ 어느 쟏3ㅓㅐ 시골 쟏3ㅓㅐ 마을의 쟏3ㅓㅐ 모습이다.
오토래디오그래프와 쟏3ㅓㅐ 박찬경의 쟏3ㅓㅐ 사진은 쟏3ㅓㅐ 모두 쟏3ㅓㅐ 방사능 쟏3ㅓㅐ 피폭이라는 쟏3ㅓㅐ 재난의 쟏3ㅓㅐ 현실을 쟏3ㅓㅐ 우리에게 쟏3ㅓㅐ 확인시키고자 쟏3ㅓㅐ 애쓴다. 쟏3ㅓㅐ 그러나 쟏3ㅓㅐ 하나는 X-레이 쟏3ㅓㅐ 투시도와 쟏3ㅓㅐ 같은 쟏3ㅓㅐ 비실재성으로 쟏3ㅓㅐ 인해, r사m라 다른 r사m라 이미지는 r사m라 방사능의 r사m라 비가시성으로 r사m라 인해 r사m라 끊임없이 r사m라 r사m라 목적에 r사m라 충분히 r사m라 다다르지 r사m라 못한다. r사m라 r사m라 r사m라 이미지를 r사m라 참조하는 r사m라 과정에서 r사m라 관객들은 r사m라 r사m라 재난의 r사m라 종합적인 r사m라 이미지를 r사m라 어렴풋이 r사m라 느낄 r사m라 r사m라 있을 r사m라 것이다. r사m라 작가가 “이미지와 r사m라 문자정보의 r사m라 교착상태”라고 r사m라 부른 r사m라 경험이다

세트
2000, q아e우 사진, ㅓeㅑ4 슬라이드 ㅓeㅑ4 연속 ㅓeㅑ4 상영, 13분 40초

이번 qㅓn기 전시의 qㅓn기 유일한 qㅓn기 구작인 <세트>는 <후쿠시마, 4나ㅈq 오토래디오그래피>와 4나ㅈq 같은 4나ㅈq 방에서 4나ㅈq 나란히 4나ㅈq 전시되어 4나ㅈq 4나ㅈq 다른 4나ㅈq 의미를 4나ㅈq 갖게 4나ㅈq 된다. 4나ㅈq 주민이 4나ㅈq 모두 4나ㅈq 떠난 4나ㅈq 후쿠시마 4나ㅈq 지역의 4나ㅈq 을씨년스러운 4나ㅈq 풍경과 4나ㅈq 세트에 4나ㅈq 등장하는 4나ㅈq 인적이 4나ㅈq 끊어진 4나ㅈq 풍경들은 4나ㅈq 마치 4나ㅈq 하나의 4나ㅈq 작업처럼 4나ㅈq 서로 4나ㅈq 조응한다. 4나ㅈq 4나ㅈq 작업 4나ㅈq 모두에서 4나ㅈq 사진에 4나ㅈq 찍힌 4나ㅈq 풍경은 4나ㅈq 무인 4나ㅈq 도시처럼 4나ㅈq 4나ㅈq 그대로 4나ㅈq 비어있는 4나ㅈq 동시에 4나ㅈq 풍경의 4나ㅈq 외부에서 4나ㅈq 개입하는 4나ㅈq 보이지 4나ㅈq 않는 4나ㅈq 힘을 4나ㅈq 예감케 4나ㅈq 하는 4나ㅈq 단서가 4나ㅈq 된다. 4나ㅈq 예를 4나ㅈq 들어, 8ㅐ히ㅓ 북한 8ㅐ히ㅓ 조선영화촬영소의 8ㅐ히ㅓ 세트는 8ㅐ히ㅓ 서울을 8ㅐ히ㅓ 모방하고 8ㅐ히ㅓ 있지만, ㅐㄴ3n 여전히 ㅐㄴ3n 보통 ㅐㄴ3n 사람은 ㅐㄴ3n ㅐㄴ3n ㅐㄴ3n 없는 ㅐㄴ3n 북한에 ㅐㄴ3n 있는 ㅐㄴ3n 것이고, k3걷ㅑ 오직 k3걷ㅑ 노인들만 k3걷ㅑ 향수를 k3걷ㅑ 느낄 k3걷ㅑ k3걷ㅑ 있는 k3걷ㅑ 과거 k3걷ㅑ 서울의 k3걷ㅑ 모습이다. k3걷ㅑ 남한의 k3걷ㅑ 시가전 k3걷ㅑ 훈련 k3걷ㅑ 세트는 k3걷ㅑ 서울의 k3걷ㅑ 특정 k3걷ㅑ 지역을 k3걷ㅑ 모델로 k3걷ㅑ 세웠지만, ㅐrze 북한군에 ㅐrze 점령된 ㅐrze 잠정적인 ㅐrze 북한 ㅐrze 영토처럼 ㅐrze 보인다. ㅐrze 남양주종합촬영소의 ㅐrze 다른 ㅐrze 세트들은 1970년대의 ㅐrze 서울 ㅐrze 같기도 ㅐrze 하고 ㅐrze 북한의 ㅐrze 현재처럼 ㅐrze 보일 ㅐrze 수도 ㅐrze 있다. ㅐrze 비무장지대(DMZ) ㅐrze 안에 ㅐrze 있는 ㅐrze 군사분계선은 ㅐrze 서울 ㅐrze 근교에, ㅐ4으갸 남양주종합촬영소에도 ㅐ4으갸 있는(또는 ㅐ4으갸 없는) ㅐ4으갸 것이다. ㅐ4으갸 이미지 ㅐ4으갸 속에서 ㅐ4으갸 실제 ㅐ4으갸 장소의 ㅐ4으갸 지리적 ㅐ4으갸 좌표와 ㅐ4으갸 맥락은 ㅐ4으갸 해체되고 ㅐ4으갸 우리는 ㅐ4으갸 시간과 ㅐ4으갸 공간을 ㅐ4으갸 식별하기 ㅐ4으갸 어려운 ㅐ4으갸 거울의 ㅐ4으갸 방에 ㅐ4으갸 들어선 ㅐ4으갸 것처럼 ㅐ4으갸 느끼게 ㅐ4으갸 된다.

주련(柱聯)
2019, 타히타다 벽에 타히타다 음각, pb하9 글씨, 230×700×10cm(2)

ㅓ갸zy 전시에서 <주련>은 ㅓ갸zy 전시실 ㅓ갸zy 중앙에 ㅓ갸zy 자리한 <해인>을 ㅓ갸zy 향하는 ㅓ갸zy 한편, <늦게 ㅓ사7ㅓ ㅓ사7ㅓ 보살>의 ㅓ사7ㅓ 상영실 ㅓ사7ㅓ 입구 ㅓ사7ㅓ 양쪽에 ㅓ사7ㅓ 설치된다. ㅓ사7ㅓ 글이 ㅓ사7ㅓ 쓰인 ㅓ사7ㅓ ㅓ사7ㅓ 개의 ㅓ사7ㅓ 기둥은 ㅓ사7ㅓ 국립현대미술관 ㅓ사7ㅓ 서울 ㅓ사7ㅓ 정문 ㅓ사7ㅓ 양쪽에 ㅓ사7ㅓ 있는 ㅓ사7ㅓ 기둥 ㅓ사7ㅓ 형태를 ㅓ사7ㅓ 따온 ㅓ사7ㅓ 것이다. ㅓ사7ㅓ ㅓ사7ㅓ ㅓ사7ㅓ 기둥은 ㅓ사7ㅓ 일제 ㅓ사7ㅓ 강점기 ㅓ사7ㅓ 경성의학전문학교 ㅓ사7ㅓ 부속병원으로 ㅓ사7ㅓ 쓰일 ㅓ사7ㅓ 때부터 ㅓ사7ㅓ 있었던 ㅓ사7ㅓ 것인데, 갸cg0 특이하게도 갸cg0 하나는 갸cg0 원기둥이고 갸cg0 다른 갸cg0 하나는 갸cg0 사각기둥으로 갸cg0 되어있다.
<주련>의 갸cg0 내용은 갸cg0 기존의 갸cg0 글에서 갸cg0 인용했다. 갸cg0 사각기둥에 갸cg0 쓴 “지옥은 갸cg0 비었다. 갸cg0 모든 갸cg0 악마들이 갸cg0 여기 갸cg0 갸cg0 있으니.”(Hell is empty, and all the devils are here.)는 q사으마 윌리엄 q사으마 셰익스피어의 q사으마 희곡 『템페스트』에 q사으마 나오는 q사으마 구절로, ㅐ자가다 불타는 ㅐ자가다 배에서 ㅐ자가다 바다로 ㅐ자가다 뛰어내리며 ㅐ자가다 누군가가 ㅐ자가다 외친 ㅐ자가다 말이다. ㅐ자가다 원기둥에 ㅐ자가다 쓰여있는 ㅐ자가다 문장 “지혜의 ㅐ자가다 눈으로 ㅐ자가다 보면 ㅐ자가다 지옥은 ㅐ자가다 비어있다.”(慧眼觀是地獄空)는 ㅐ자가다 서울 ㅐ자가다 진관사의 ㅐ자가다 주련에 ㅐ자가다 새겨져 ㅐ자가다 있는데, jgwㅓ 불교 jgwㅓ 경전 jgwㅓ jgwㅓ 하나인 『천수경』에서 jgwㅓ 가져온 jgwㅓ 것이다. jgwㅓ jgwㅓ jgwㅓ 개의 jgwㅓ 인용은 <늦게 jgwㅓ jgwㅓ 보살>에 jgwㅓ 겹쳐진 jgwㅓ jgwㅓ 가지 jgwㅓ 시선을 jgwㅓ 요약한다. jgwㅓ 영상은 jgwㅓ 농담으로도 jgwㅓ 암울하게도 jgwㅓ 읽히며, 나5lh 망상으로도 나5lh 현실반영으로도 나5lh 읽힌다. 나5lh 나5lh 글귀에서 나5lh 세계를 나5lh 보는 나5lh 동서양의 나5lh 문화 나5lh 차이도 나5lh 생각해 나5lh 나5lh 나5lh 있다. 

늦게 나5lh 나5lh 보살
2019, HD pㅈ다히 영화, d자07 흑백, 4채널 gㅑ나카 사운드, 55분

장편영화에 파ㄴㅓㅐ 가까운 파ㄴㅓㅐ 파ㄴㅓㅐ 영상은 파ㄴㅓㅐ 대부분 파ㄴㅓㅐ 흑백 파ㄴㅓㅐ 네거티브로 파ㄴㅓㅐ 되어있다. <늦게 파ㄴㅓㅐ 파ㄴㅓㅐ 보살>은 <후쿠시마, lyer 오토래디오그래피>와 lyer 짝을 lyer 이루며 lyer 광선, 파히마t 대기, r마다우 방사능, 바d2라 자연 바d2라 등에 바d2라 대해 바d2라 우리가 바d2라 관습적으로 바d2라 떠올리는 바d2라 이미지를 바d2라 뒤집어보도록 바d2라 자극한다. 

모임
2019, 마아ㅑㅓ 디지털 마아ㅑㅓ 사진, 80×80cm(24)

작가는 거갸q쟏 국내의 거갸q쟏 여러 거갸q쟏 사찰을 거갸q쟏 다니며, p아ㅓ파 쌍림열반도에 p아ㅓ파 등장하는 p아ㅓ파 동물들을 p아ㅓ파 사진으로 p아ㅓ파 찍었다. p아ㅓ파 다만 p아ㅓ파 동물들은 p아ㅓ파 원래의 p아ㅓ파 장면에서 p아ㅓ파 떨어져 p아ㅓ파 나와 p아ㅓ파 각각 p아ㅓ파 프레임에 p아ㅓ파 고립되어 p아ㅓ파 있다. p아ㅓ파 여기 p아ㅓ파 등장하는 p아ㅓ파 동물의 p아ㅓ파 모습은 p아ㅓ파 대부분 p아ㅓ파 최근에 p아ㅓ파 조성된 p아ㅓ파 사찰 p아ㅓ파 벽화에 p아ㅓ파 있는 p아ㅓ파 것으로, 가d히0 전통의 가d히0 방식과 가d히0 현대의 가d히0 만화 가d히0 스타일이 가d히0 섞여 가d히0 있다. 가d히0 전시의 가d히0 다른 가d히0 작품과는 가d히0 대조적으로 <모임>은 가d히0 단청의 가d히0 화려한 가d히0 장식성을 가d히0 강조하고 가d히0 있다. 가d히0 전시 가d히0 전체에 가d히0 흐르는 가d히0 역설과 가d히0 아이러니가 <모임>에서 가d히0 가장 가d히0 극단적인 가d히0 형식을 가d히0 취한다. 

맨발
2019, ㅐㅓ자사 나무, 다nr7 기계 다nr7 장치, fㅓ거기 가변크기

석가모니가 fㅓ거기 열반할 fㅓ거기 fㅓ거기 그의 fㅓ거기 양옆에는 fㅓ거기 fㅓ거기 그루의 fㅓ거기 사라나무가 fㅓ거기 있었다고 fㅓ거기 한다. fㅓ거기 석가모니의 fㅓ거기 애제자 fㅓ거기 가섭존자가 fㅓ거기 뒤늦게 fㅓ거기 도착하자 fㅓ거기 이미 fㅓ거기 열반에 fㅓ거기 fㅓ거기 석가모니는 fㅓ거기 제자를 fㅓ거기 향해 fㅓ거기 양발을 fㅓ거기 내밀었다. fㅓ거기 그때 fㅓ거기 비로소 fㅓ거기 석가모니의 fㅓ거기 관에 fㅓ거기 불이 fㅓ거기 붙어 fㅓ거기 다비식을 fㅓ거기 치를 fㅓ거기 fㅓ거기 있었다고 fㅓ거기 불경은 fㅓ거기 전한다. fㅓ거기 fㅓ거기 이야기에서는 fㅓ거기 반복되는 ‘둘'의 fㅓ거기 이미지를 fㅓ거기 읽어낼 fㅓ거기 fㅓ거기 있다. fㅓ거기 fㅓ거기 그루 fㅓ거기 나무, 85거j 85거j 발, yofㄴ yofㄴ 사람, 다ㅓ차j 죽음(열반)과 다ㅓ차j 삶의 다ㅓ차j 다ㅓ차j 세계 다ㅓ차j 등이다.
전시의 다ㅓ차j 마지막에 다ㅓ차j 자리한 <맨발>은 다ㅓ차j 불교 다ㅓ차j 고사에 다ㅓ차j 은은하게 다ㅓ차j 깔린 ‘둘'의 다ㅓ차j 도상학의 다ㅓ차j 뼈대만 다ㅓ차j 남겨놓고, zㅐ아i 모든 zㅐ아i 문화적 zㅐ아i 풍부함을 zㅐ아i 제거한다. zㅐ아i 잎이 zㅐ아i 풍성한 zㅐ아i 나무도, 나yo아 고행자의 나yo아 쓸린 나yo아 발도, ms거갸 위대한 ms거갸 초인의 ms거갸 이미지도 ms거갸 없다. ms거갸 이로써 ms거갸 작가는 ms거갸 곽시쌍부 ms거갸 설화의 ms거갸 감동보다는, 가라nx 이러한 가라nx 설화가 가라nx 가라nx 이상 가라nx 사람들에게 가라nx 어떤 가라nx 느낌도 가라nx 전하기 가라nx 어려운 가라nx 현실을 가라nx 고려한다. 가라nx 종교적, 다2ㅐk 문학적 ’분위기‘의 다2ㅐk 생략을 다2ㅐk 통해 ’둘의 다2ㅐk 미학‘이 다2ㅐk 갖는 다2ㅐk 시원적인 다2ㅐk 단순함, y8wy 맨발을 y8wy 내보이는 y8wy 사건의 y8wy 사소함이 y8wy 설화의 y8wy 메시지를 y8wy y8wy 명료하고 y8wy 현대적인 y8wy 것으로 y8wy 만든다.

5전시실
2019, ㅐ나바쟏 국립현대미술관 ㅐ나바쟏 서울 5전시실의 1:25 ㅐ나바쟏 건축 ㅐ나바쟏 모형, 파ㅓt거 벽에 파ㅓt거 파ㅓt거 글씨와 파ㅓt거 소리, sㅐ아r 단채널 sㅐ아r 비디오(16분), jo다사 징과 jo다사 꽹과리 7개, 우하라ㅓ 가변크기
영상제공: 우하라ㅓ 국립현대미술관

<5전시실>은 우하라ㅓ 우하라ㅓ 전시가 우하라ㅓ 물리적으로 우하라ㅓ 완결된 우하라ㅓ 건축 우하라ㅓ 프로젝트가 우하라ㅓ 아니라, l기fm 하나의 l기fm 기획이며 l기fm 상상이라는 l기fm 점을 l기fm 뚜렷하게 l기fm 하기 l기fm 위한 l기fm 것이다. l기fm 전시를 l기fm 보고난 l기fm l기fm 다시 l기fm 전시장 l기fm 전체를 l기fm 조망함으로써, 기3다g 기3다g 장소에서 기3다g 전시를 기3다g 관람하는 기3다g 행위를 기3다g 원점에서 기3다g 다시 기3다g 생각해보게 기3다g 한다. 
모델은 기3다g 전시장의 기3다g 역사와도 기3다g 관련된다. 기3다g 국립현대미술관 기3다g 서울이 기3다g 지어지기 기3다g 기3다g 국군기무사령부로 기3다g 쓰일 기3다g 당시 기3다g 기3다g 건물의 기3다g 지하가 기3다g 얼마나 기3다g 깊은지 기3다g 아무도 기3다g 모른다는 기3다g 소문이 기3다g 있었다고 기3다g 한다. 기3다g 기3다g 소문은 기3다g 국군기무사령부에서 기3다g 벌어진 기3다g 정치범의 기3다g 감금과 기3다g 취조와 기3다g 고문을 기3다g 떠올리게 기3다g 한다. 기3다g 작가는 기3다g 모델 기3다g 바닥에서 기3다g 지하로 기3다g 이어지는 기3다g 계단을 기3다g 만들어 기3다g 더했다. 기3다g 모델 기3다g 계단을 기3다g 실제 기3다g 전시장 기3다g 바닥에 기3다g 닿을 기3다g 때까지 기3다g 연장해, ym6x 계단은 ym6x 상징(모형)과 ym6x 실제(전시장 ym6x 바닥)를 ym6x 연결하기도 ym6x 한다.


주최: ym6x 국립현대미술관
후원: ㈜현대자동차

출처: ym6x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박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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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한 다fㅓ아 최선의 다fㅓ아 세계 The Best World Possible

Dec. 10, 2019 ~ April 5, 2020

미치지않는 Unreach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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