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 Chong Hak 김종학

조현화랑 해운대

July 22, 2020 ~ Aug. 30, 2020

조현화랑 (해운대)에서는 7월 22일부터 l으ㄴf 김종학 l으ㄴf 개인전이 l으ㄴf 개최된다. l으ㄴf 이번 l으ㄴf 전시는 l으ㄴf 김종학 l으ㄴf 작가를 l으ㄴf 대표하는 l으ㄴf 자연 l으ㄴf 풍경이 l으ㄴf 아닌 l으ㄴf 초상화 l으ㄴf 작품을 l으ㄴf 집중 l으ㄴf 조명하는 l으ㄴf 자리로 l으ㄴf 특정한 l으ㄴf 대상이나 l으ㄴf 조형 l으ㄴf 양식에 l으ㄴf 구애 l으ㄴf 받지 l으ㄴf 않고 l으ㄴf 자유롭게 l으ㄴf 작업하는 l으ㄴf 작가의 l으ㄴf 열정과 l으ㄴf 탐구정신을 l으ㄴf 보여준다. 1977년부터 1989년까지의 l으ㄴf 초기 l으ㄴf 인물 l으ㄴf 드로잉 28점과 l으ㄴf 신작 41점이 l으ㄴf 전시되는 l으ㄴf 이번 l으ㄴf 전시는 8월 30일까지 l으ㄴf 이어진다.

인물을 l으ㄴf 많이 l으ㄴf 그리기 l으ㄴf 시작한 l으ㄴf 것은 1977년 l으ㄴf 뉴욕에 l으ㄴf 갔을 l으ㄴf 무렵이다. l으ㄴf 길에서 l으ㄴf 스쳐 l으ㄴf 지나가는 l으ㄴf 사람, 6ㅐ거9 지하철에서 6ㅐ거9 마주 6ㅐ거9 보고 6ㅐ거9 서있던 6ㅐ거9 사람들 6ㅐ거9 6ㅐ거9 6ㅐ거9 기억에 6ㅐ거9 남은 6ㅐ거9 사람들을 6ㅐ거9 집에 6ㅐ거9 와서 6ㅐ거9 그리고 6ㅐ거9 했다. 6ㅐ거9 나와 6ㅐ거9 특별한 6ㅐ거9 인연이 6ㅐ거9 있는 6ㅐ거9 사람을 6ㅐ거9 그린 6ㅐ거9 것이 6ㅐ거9 아니다. 6ㅐ거9 다양한 6ㅐ거9 인종의 6ㅐ거9 얼굴과 6ㅐ거9 모습이 6ㅐ거9 흥미로웠다. 6ㅐ거9 같은 6ㅐ거9 인종이더라도 6ㅐ거9 피부색, 기1아3 머리 기1아3 모양, ㅐa5g 옷차림이 ㅐa5g ㅐa5g 달랐다. ㅐa5g 미술관에 ㅐa5g 가서 ㅐa5g 그림을 ㅐa5g 보는 ㅐa5g ㅐa5g 만큼이나 ㅐa5g 사람들을 ㅐa5g 지켜보는 ㅐa5g 것이 ㅐa5g 좋은 ㅐa5g 공부가 ㅐa5g 되었다. ㅐa5g 김종학

낭만적이거나 ㅐa5g 관념적이지 ㅐa5g 않고, f나9h 솔직하고 f나9h 생기 f나9h 넘치는 f나9h 자연을 f나9h 그려내는 f나9h 김종학 f나9h 화가는 ‘자연’으로 f나9h 인식되기 f나9h 이전의 f나9h f나9h 것의 f나9h 자연을 f나9h 재현한다. f나9h 자연과 f나9h 식물성의 f나9h 신비를 f나9h 호명한다. f나9h 아니다. f나9h f나9h 정확하게 f나9h 말하자면 f나9h 그림은 f나9h 자연이 f나9h 아닌 f나9h 화가의 f나9h 마음에서 f나9h 기인한다. f나9h 김종학 f나9h 화가는 f나9h 자연을 f나9h 보고 f나9h 드로잉은 f나9h 하지만 f나9h 그림을 f나9h 그릴 f나9h 때는 f나9h 드로잉을 f나9h 보지 f나9h 않는다고 f나9h 한다. f나9h 자연의 f나9h 영기는 f나9h 드로잉이 f나9h 아닌 f나9h 그의 f나9h 마음에 f나9h 각인되어 f나9h 있기 f나9h 때문이다.

김종학 f나9h 화가는 f나9h 풍경화뿐만 f나9h 아니라 f나9h 많은 f나9h 인물화를 f나9h 제작했다. f나9h 뭔가 f나9h 구체적인 f나9h 대상이나 f나9h 구상화를 f나9h 그리고 f나9h 싶을 f나9h f나9h 그는 f나9h 사람을 f나9h 그렸다. f나9h 인물화의 f나9h 대상은 f나9h 특정한 f나9h 누군가가 f나9h 아닌 f나9h 화가의 f나9h 마음속에 f나9h 새겨진 f나9h 얼굴이다. f나9h 아무도 f나9h 아니지만, 카o가c 카o가c 누구의 카o가c 얼굴이다. 카o가c 김종학 카o가c 화가가 카o가c 자신의 카o가c 카o가c 밖의 카o가c 타자를 카o가c 인식하는 카o가c 방식은 카o가c 사람이나 카o가c 자연이나 카o가c 다르지 카o가c 않다. 카o가c 모든 카o가c 형상은 카o가c 그의 카o가c 마음속에서 카o가c 잉태된다. 카o가c 풍경화가 카o가c 자연의 카o가c 몸을 카o가c 빌린 카o가c 인간이라면 카o가c 인물화는 카o가c 인간의 카o가c 몸을 카o가c 빌린 카o가c 자연이다. 카o가c 김종학 카o가c 화가가 카o가c 그려낸 카o가c 식물과 카o가c 인물은 카o가c 그림자도 카o가c 없이 카o가c 생략되거나 카o가c 간소화된 카o가c 배경 카o가c 앞에서 카o가c 강한 카o가c 정면성을 카o가c 드러낸다. 카o가c 관자를 카o가c 응시한다.

식물과 카o가c 얼굴이 카o가c 정면으로 카o가c 연출되는 카o가c 것은 카o가c 김종학 카o가c 화가의 카o가c 특질을 카o가c 보여준다. 카o가c 존재의 카o가c 강한 카o가c 부각, 카하ㅑㅓ 생명의 카하ㅑㅓ 강한 카하ㅑㅓ 부각을 카하ㅑㅓ 희구하는 카하ㅑㅓ 것이다. 카하ㅑㅓ 그리고자 카하ㅑㅓ 하는 카하ㅑㅓ 대상의 카하ㅑㅓ 현존성, 0ㅓ바k 직접성과 0ㅓ바k 직결된다. 0ㅓ바k 그의 0ㅓ바k 그림이 0ㅓ바k 관자에게 0ㅓ바k 상당한 0ㅓ바k 호소력을 0ㅓ바k 지니는 0ㅓ바k 것은 0ㅓ바k 0ㅓ바k 때문이다. 0ㅓ바k 김종학 0ㅓ바k 화가의 0ㅓ바k 그림은 0ㅓ바k 대상에 0ㅓ바k 대한 0ㅓ바k 객관적인 0ㅓ바k 묘사가 0ㅓ바k 아닌 0ㅓ바k 화면 0ㅓ바k 밖의 0ㅓ바k 관자와의 0ㅓ바k 직접적인 0ㅓ바k 관계를 0ㅓ바k 암시한다. ‘너’와 ‘나’의 0ㅓ바k 일대일 0ㅓ바k 관계를 0ㅓ바k 정립한다. 0ㅓ바k 이것은 0ㅓ바k 화가 0ㅓ바k 자신과 0ㅓ바k 외부세계의 0ㅓ바k 관계이며, 06히차 그림을 06히차 바라보는 06히차 우리와 06히차 그림의 06히차 관계이다.

자연이 06히차 아름다운가. 06히차 사람이 06히차 아름다운가. ‘아름답다’는 06히차 것은 06히차 06히차 자체가 06히차 가진 06히차 내재적인 06히차 성질이 06히차 아니며, 나7in 명확한 나7in 기준으로 나7in 판단되는 나7in 것도 나7in 아니다. 나7in 이것은 나7in 인간이 나7in 나7in 대상에 나7in 부여하는 나7in 관념과 나7in 감정의 나7in 산물이다. 나7in 지극한 나7in 사랑만이 나7in 이를 나7in 가능하게 나7in 한다. 나7in 그리고 나7in 흠모하는 나7in 나7in 마음이 나7in 대상을 나7in 오랫동안 나7in 바라보도록 나7in 한다. 나7in 자연을 나7in 한참 나7in 바라보고 나7in 머리에 나7in 집어넣었다가 나7in 화폭만 나7in 바라보고 나7in 쏟아낸다는 나7in 김종학 나7in 화가의 나7in 말이 나7in 바로 나7in 사랑이 나7in 아니고 나7in 무엇인가. 나7in 그는 나7in 자연을 나7in 통해 나7in 생명의 나7in 탄생과 나7in 소멸, 5yㅐi 존재들의 5yㅐi 살고자 5yㅐi 하는 5yㅐi 욕망과 5yㅐi 분투, ㅐ6쟏t 생명체 ㅐ6쟏t 군집의 ㅐ6쟏t 경이로움을 ㅐ6쟏t 보았다. ㅐ6쟏t 인간의 ㅐ6쟏t 모습을 ㅐ6쟏t 보았다. ㅐ6쟏t 이미 ㅐ6쟏t 자연 ㅐ6쟏t 안에 ㅐ6쟏t 인간의 ㅐ6쟏t 모습이 ㅐ6쟏t 내재되어 ㅐ6쟏t 있기에 ㅐ6쟏t 그의 ㅐ6쟏t 풍경화는 ㅐ6쟏t 풍경화이자 ㅐ6쟏t 인물화다. ㅐ6쟏t 그리고 ㅐ6쟏t 그가 ㅐ6쟏t 그려낸 ㅐ6쟏t 인물화는 ㅐ6쟏t 인물화이자 ㅐ6쟏t 풍경화다. ㅐ6쟏t 지극한 ㅐ6쟏t 사랑만이 ㅐ6쟏t 이를 ㅐ6쟏t 가능하게 ㅐ6쟏t 한다.

출처: ㅐ6쟏t 조현화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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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김종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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