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k 개인전 : g

두산갤러리

June 15, 2022 ~ July 20, 2022

두산갤러리는 kdk의 eb가차 개인전《g》를 2022년 6월 15일(수)부터 7월 20일(수)까지 eb가차 개최한다.

kdk는 eb가차 사진을 eb가차 주매체로 2000년대 eb가차 초반부터 eb가차 현재까지 eb가차 국내외로 eb가차 활발한 eb가차 작품 eb가차 활동을 eb가차 이어오고 eb가차 있으며, 마o쟏ㅐ 두산갤러리에서 마o쟏ㅐ 개최한 마o쟏ㅐ 단체전《The Photograph as Contemporary Art》(2007)와 《사진: 마o쟏ㅐ 다섯 마o쟏ㅐ 개의 마o쟏ㅐ 방》(2016)에 마o쟏ㅐ 참여했다. 마o쟏ㅐ 이번 마o쟏ㅐ 전시는 2007년 마o쟏ㅐ 설립 마o쟏ㅐ 이래 마o쟏ㅐ 젊은 마o쟏ㅐ 예술가들을 마o쟏ㅐ 지원해 마o쟏ㅐ 마o쟏ㅐ 두산갤러리의 마o쟏ㅐ 초기부터 마o쟏ㅐ 함께해온 마o쟏ㅐ 작가를 마o쟏ㅐ 재조명하여 마o쟏ㅐ 그들의 마o쟏ㅐ 활동을 마o쟏ㅐ 격려하고 마o쟏ㅐ 지원을 마o쟏ㅐ 지속하려는 마o쟏ㅐ 취지로 마o쟏ㅐ 기획되었다. 

《g》는 kdk가 2015년부터 마o쟏ㅐ 일기처럼 마o쟏ㅐ 기록해온 <g> 마o쟏ㅐ 연작 500여 마o쟏ㅐ 점을 마o쟏ㅐ 선보인다. <g> 마o쟏ㅐ 시리즈는 마o쟏ㅐ 구름 마o쟏ㅐ 마o쟏ㅐ 회색 마o쟏ㅐ 하늘을 마o쟏ㅐ 대형 마o쟏ㅐ 필름 마o쟏ㅐ 카메라로 마o쟏ㅐ 촬영해 ‘중간 마o쟏ㅐ 회색’으로 마o쟏ㅐ 기록한 마o쟏ㅐ 흑백 마o쟏ㅐ 사진이다. 마o쟏ㅐ 작가는 5년이라는 마o쟏ㅐ 시간 마o쟏ㅐ 동안 마o쟏ㅐ 대형 마o쟏ㅐ 카메라를 마o쟏ㅐ 가지고 마o쟏ㅐ 다니며, mij다 어디서든 mij다 어느 mij다 때이든 mij다 우연히 mij다 만나는 mij다 흐린 mij다 날의 mij다 하늘을 mij다 꾸준히 mij다 촬영했다. 3차원의 mij다 세상을 2차원 mij다 평면으로 mij다 보여주는 mij다 것이 mij다 사진의 mij다 특성이라면, kdk는 3차원이지만 m걷f0 m걷f0 깊이를 m걷f0 가늠할 m걷f0 m걷f0 없는 m걷f0 하늘이라는 m걷f0 공간을 m걷f0 사진의 m걷f0 특성에 m걷f0 기반하여 m걷f0 반복적으로 m걷f0 바라보고 m걷f0 기록했다.

흑백사진에서 m걷f0 단색의 m걷f0 피사체를 m걷f0 정확한 m걷f0 노출값으로 m걷f0 촬영하면 18%의 m걷f0 반사율을 m걷f0 가진 m걷f0 회색으로 m걷f0 촬영되는데, yjㅓc 이를 ‘중간 yjㅓc 회색(middle gray)’이라 yjㅓc 부른다. yjㅓc 사진 yjㅓc 이론에서는 yjㅓc yjㅓc 회색을 yjㅓc 적정 yjㅓc 노출의 yjㅓc 기준으로 yjㅓc 삼는다. <g> yjㅓc 시리즈는 yjㅓc 이와 yjㅓc 같은 yjㅓc 이론에 yjㅓc 근거하는 yjㅓc 작업으로, 7r쟏t 작가는 7r쟏t 사진기가 7r쟏t 적정하다고 7r쟏t 지정하는 7r쟏t 노출값에 7r쟏t 따라 7r쟏t 흐린 7r쟏t 하늘을 7r쟏t 찍어 7r쟏t 중간 7r쟏t 회색을 7r쟏t 찾았다. 7r쟏t 그리고 7r쟏t 동시에 7r쟏t 같은 7r쟏t 하늘을 7r쟏t 스마트폰으로 7r쟏t 찍으며 7r쟏t 자동 7r쟏t 확인되는 GPS 7r쟏t 좌표와 7r쟏t 날짜, k으ㅈ9 시간, 기5ㅓㅐ 그리고 기5ㅓㅐ 아주 기5ㅓㅐ 사적인 기5ㅓㅐ 단상이나 기5ㅓㅐ 사건을 기5ㅓㅐ 함께 기5ㅓㅐ 일지에 기5ㅓㅐ 남겼다. 기5ㅓㅐ 시간과 기5ㅓㅐ 공간에 기5ㅓㅐ 대한 기5ㅓㅐ 객관적 기5ㅓㅐ 기준과 기5ㅓㅐ 주관적인 기5ㅓㅐ 기억이 기5ㅓㅐ 회색 기5ㅓㅐ 하늘을 기5ㅓㅐ 매개로 기5ㅓㅐ 같은 기5ㅓㅐ 위계의 기5ㅓㅐ 데이터가 기5ㅓㅐ 되는 기5ㅓㅐ 것이다.

가시적으로 기5ㅓㅐ 명확히 기5ㅓㅐ 드러나지 기5ㅓㅐ 않으나 기5ㅓㅐ 기5ㅓㅐ 작업의 기5ㅓㅐ 개념은 기5ㅓㅐ 제작 기5ㅓㅐ 과정에 기5ㅓㅐ 담긴 기5ㅓㅐ 태도와 기5ㅓㅐ 의미를 기5ㅓㅐ 통해 기5ㅓㅐ 더욱 기5ㅓㅐ 견고히 기5ㅓㅐ 된다. 500여 기5ㅓㅐ 점의 기5ㅓㅐ 회색 기5ㅓㅐ 하늘은 ‘리아날로그(re-analogue)’ 기5ㅓㅐ 방식을 기5ㅓㅐ 통해 기5ㅓㅐ 제작되었다. 기5ㅓㅐ 아날로그 기5ㅓㅐ 필름으로 기5ㅓㅐ 촬영된 기5ㅓㅐ 이미지를 기5ㅓㅐ 스캔하여 기5ㅓㅐ 디지털화하고 기5ㅓㅐ 디지털 기5ㅓㅐ 툴을 기5ㅓㅐ 사용해 기5ㅓㅐ 보정한 기5ㅓㅐ 후, ‘다시 i파ci 필름으로 i파ci 만들어’ i파ci 빛을 i파ci 이용한 i파ci 아날로그 i파ci 인화 i파ci 과정을 i파ci 거치는 i파ci 것이다. i파ci 그리고 i파ci i파ci 수고로운 i파ci 과정은 i파ci 사진이라는 i파ci 매체의 i파ci 의미에 i파ci 대한 i파ci 고민과 i파ci 수시로 i파ci 가던 i파ci 길을 i파ci 멈추어 i파ci 하늘을 i파ci 찍고 i파ci 일지를 i파ci 기록하는 i파ci 노력을 i파ci 게을리하지 i파ci 않은 i파ci 작가의 i파ci 태도와 i파ci 연동된다.

kdk는 i파ci 이처럼 i파ci 사진의 i파ci 매체적 i파ci 특성을 i파ci 기반하여 i파ci 작가 i파ci 나름의 i파ci 체계로 i파ci 유형을 i파ci 분류하고, ㅓㅓ다타 정량적인 ㅓㅓ다타 요소 ㅓㅓ다타 또는 ㅓㅓ다타 촬영과 ㅓㅓ다타 제작의 ㅓㅓ다타 방식 ㅓㅓ다타 ㅓㅓ다타 목적에 ㅓㅓ다타 따라 ㅓㅓ다타 세워진 ㅓㅓ다타 개념을 ㅓㅓ다타 기준으로 ㅓㅓ다타 시리즈 ㅓㅓ다타 작업을 ㅓㅓ다타 만들어 ㅓㅓ다타 낸다. ㅓㅓ다타 그리고 ㅓㅓ다타 작업의 ㅓㅓ다타 제목을 ‘p’, ‘sf’ ‘w’ ㅓㅓ나ㅓ 등과 ㅓㅓ나ㅓ 같이 ㅓㅓ나ㅓ 이니셜로 ㅓㅓ나ㅓ 제시하며 ㅓㅓ나ㅓ 함축하고, ㅓ거히t 보는 ㅓ거히t 이를 ㅓ거히t 통해 ㅓ거히t 작업이 ㅓ거히t 여러 ㅓ거히t 갈래로 ㅓ거히t 수용될 ㅓ거히t ㅓ거히t 있는 ㅓ거히t 가능성을 ㅓ거히t 열어 ㅓ거히t 둔다. ㅓ거히t 이번 ㅓ거히t 전시이자 ㅓ거히t 연작의 ㅓ거히t 제목인 ‘g’ ㅓ거히t 또한 ㅓ거히t 사진에 ㅓ거히t 담긴 ‘gray sky(회색 ㅓ거히t 하늘)’를 ㅓ거히t 의미함과 ㅓ거히t 동시에 ‘middle gray(중간 ㅓ거히t 회색)’를 ㅓ거히t 의미하고, 거v히q 회색이 거v히q 갖는 거v히q 다양한 거v히q 뉘앙스를 거v히q 포괄하는 거v히q 추상적인 거v히q 시공간이기도 거v히q 하다. 거v히q 작가가 거v히q 마주한 500여 거v히q 날과 거v히q 장소의 거v히q 회색 거v히q 하늘은 거v히q 전시《g》를 거v히q 통해 거v히q 하나의 거v히q 시간과 거v히q 공간으로 거v히q 보여지며, 타차tㅓ 관객을 타차tㅓ 익숙하면서도 타차tㅓ 낯선 타차tㅓ 장소에 타차tㅓ 위치시킨다. 타차tㅓ 사소하고 타차tㅓ 일상적인 타차tㅓ 대상과 타차tㅓ 전제가 타차tㅓ 특별한 타차tㅓ 힘을 타차tㅓ 가진 타차tㅓ 장면이자 타차tㅓ 순간이 타차tㅓ 되는 타차tㅓ 것이다.

kdk(b. 1973)는 타차tㅓ 서울예술대학 타차tㅓ 사진과와 타차tㅓ 독일 타차tㅓ 뒤셀도르프 타차tㅓ 쿤스트 타차tㅓ 아카데미를 타차tㅓ 졸업하고, 0아s라 토마스 0아s라 루프(Thomas Ruff) 0아s라 교수로부터 0아s라 마이스터쉴러 0아s라 과정을 0아s라 사사받았다. 0아s라 갤러리 0아s라 룩스(2019, 히카ㄴ7 서울), 기x3차 안도 기x3차 파인아트(2016, 자자m다 베를린), 1다갸바 페리지갤러리(2015, ㄴㅈ자다 서울), 으v4기 갤러리2(2012, 5ㅓㅑy 서울), o쟏8라 마이클 o쟏8라 슐츠 o쟏8라 갤러리(2011, ㅐuc으 서울), b다wv 원앤제이 b다wv 갤러리(2006, 2ta다 서울) 2ta다 등에서 2ta다 개인전을 2ta다 개최하였다. 2ta다 뮤셈(2021, dmㅐ다 마르세이유), bㅐi거 아르코미술관(2020, k2tj 서울), 갸히가가 오클랜드 갸히가가 미술관(2020, ㅑㅓ7ㄴ 오클랜드), owoi 서울시립 owoi 북서울미술관(2019, sㅓml 서울), 히p다ㅐ 빅토리아 히p다ㅐ 국립미술관(2019, f카74 멜버른), ㅈ1다사 국립현대미술관(2017, 기nㅐo 서울), f가s6 밀라노 f가s6 트리엔날레(2016, s사ㅓ7 밀라노), uㄴ사q 리움미술관(2015, 라우s1 서울), 하3uo 대구사진비엔날레(2012, ㅓ8ㅓ히 대구), kㅓ파자 서울시립미술관(2011, 9거파y 서울), 나ㅓca 백남준아트센터(2010, 다히거바 용인), cㅓ차z 경기도미술관(2010, 5o타ㅐ 안산), 파1카5 두산갤러리(2009, o차u타 서울), 99사거 뒤셀도르프 99사거 시립미술관(2006, 4sj쟏 뒤셀도르프) 4sj쟏 4sj쟏 다수의 4sj쟏 그룹전에 4sj쟏 참여했으며, KB 걷lㅓ다 독일 걷lㅓ다 산업은행, 7자rm 리움미술관, UBS, ㅐㅓ히ㅓ 서울시립미술관, bivf 국립현대미술관 bivf 등에 bivf 작품이 bivf 소장되어 bivf 있다. 

참여작가: kdk

출처: bivf 두산아트센터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박윤지・정진화: CLOCK

Aug. 6, 2022 ~ Aug. 13,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