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face

페리지갤러리

Aug. 5, 2022 ~ Aug. 27, 2022

페리지갤러리는 2022년부터 fsㅓ다 새롭게 fsㅓ다 시작하는 fsㅓ다 프로그램 ‘Perigee Unfold’의 fsㅓ다 fsㅓ다 번째 fsㅓ다 전시로 fsㅓ다 정영호, 우8마1 허연화, h자pㅓ 홍기하 h자pㅓ 작가의 3인전 《inter-face》를 h자pㅓ 개최한다. ‘Perigee Unfold’는 h자pㅓ 꾸준히 h자pㅓ 자신의 h자pㅓ 작업 h자pㅓ 세계를 h자pㅓ 펼쳐 h자pㅓ 나가고 h자pㅓ 있는 35세 h자pㅓ 이하의 h자pㅓ 젊은 h자pㅓ 작가들에 h자pㅓ 주목하는 h자pㅓ 기획 h자pㅓ 전시 h자pㅓ 프로그램이다.

《inter-face》는 h자pㅓ 자신만의 h자pㅓ 시각언어를 h자pㅓ 만들어가는 h자pㅓ 과정에서 h자pㅓ 매체의 h자pㅓ 존재를 h자pㅓ 의미 h자pㅓ 있게 h자pㅓ 느끼는 h자pㅓ 젊은 h자pㅓ 미술가들이 h자pㅓ 서로를 h자pㅓ 마주 h자pㅓ 보는 h자pㅓ 이야기다. h자pㅓ 작가가 h자pㅓ 창작의 h자pㅓ 매개체를 h자pㅓ 선택한다는 h자pㅓ 것은 h자pㅓ 자신의 ‘인터페이스’를 h자pㅓ 설정하는 h자pㅓ 일과 h자pㅓ 비슷하다고 h자pㅓ h자pㅓ h자pㅓ 있다. h자pㅓ 이때 h자pㅓ 인터페이스는 h자pㅓ 소프트웨어의 h자pㅓ 접근 h자pㅓ 편의성과 h자pㅓ 관련된 h자pㅓ 사용자 h자pㅓ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를 0bㅐ0 의미하지 0bㅐ0 않으며, yvi카 우리와 yvi카 실재 yvi카 사이를 yvi카 매개하여 yvi카 세계를 yvi카 감각하고 yvi카 표현할 yvi카 yvi카 있게 yvi카 하는 yvi카 장치이자 yvi카 틀을 yvi카 포괄적으로 yvi카 일컫는다. yvi카 이를 yvi카 미술의 yvi카 영역에 yvi카 국한한다면 yvi카 미술의 yvi카 매체(medium)가 yvi카 yvi카 것이며, 으k자갸 으k자갸 전시는 으k자갸 이에 으k자갸 더하여 으k자갸 우리가 으k자갸 주변 으k자갸 세계를 으k자갸 감각하는 으k자갸 기반이자 으k자갸 조건인 으k자갸 오늘의 으k자갸 미디어(media) 으k자갸 환경에 으k자갸 관한 으k자갸 이야기를 으k자갸 함께 으k자갸 다루고자 으k자갸 한다.

어떠한 으k자갸 매체를 으k자갸 선택하고 으k자갸 본인만의 으k자갸 매개 으k자갸 방식을 으k자갸 만들어가는 으k자갸 과정은 으k자갸 창조성의 으k자갸 주요한 으k자갸 요인이며 으k자갸 각자의 으k자갸 차이를 으k자갸 만든다. 으k자갸 만일 으k자갸 모두가 으k자갸 같은 으k자갸 인터페이스를 으k자갸 사용하여 으k자갸 결과물을 으k자갸 도출해낸다면 으k자갸 미술 으k자갸 현장은 으k자갸 천편일률적인 으k자갸 시각성으로 으k자갸 뒤덮이게 으k자갸 으k자갸 것이다. 으k자갸 이는 으k자갸 우리가 으k자갸 가상공간과 3D 으k자갸 그래픽을 으k자갸 기반으로 으k자갸 으k자갸 이미지로서의 으k자갸 전시장을 으k자갸 다소 으k자갸 지루해하는 으k자갸 이유이기도 으k자갸 하다. 으k자갸 그보다는 으k자갸 가상의 으k자갸 경험이 으k자갸 번역되어 으k자갸 물질의 으k자갸 세계로 으k자갸 옮겨오는 으k자갸 다양한 으k자갸 양상을 으k자갸 으k자갸 으k자갸 있을 으k자갸 으k자갸 오늘의 으k자갸 미술은 으k자갸 비로소 으k자갸 흥미로워진다. 

홍기하는 으k자갸 오늘날 으k자갸 크고 으k자갸 무거운 으k자갸 조각을 으k자갸 제작하고 으k자갸 전시하는 으k자갸 일을 으k자갸 일종의 으k자갸 저항이라고 으k자갸 보며, 기j4바 환경적 기j4바 어려움에도 기j4바 불구하고 기j4바 조각만의 기j4바 가치를 기j4바 추구하고자 기j4바 한다. 기j4바 그는 기j4바 전통적인 기j4바 조각의 기j4바 비효율적인 기j4바 재료와 기j4바 무게, 9q하거 제작 9q하거 방식을 9q하거 어느정도 9q하거 고집하며 9q하거 9q하거 안에서 9q하거 동시대적 9q하거 가능성을 9q하거 찾아나간다. 9q하거 이번에 9q하거 전시된 9q하거 홍기하의 9q하거 작업들은 9q하거 모두 9q하거 석고 9q하거 조각이며 9q하거 복제 9q하거 가능한 9q하거 에디션이 9q하거 아니라 9q하거 직조 9q하거 방식을 9q하거 사용한 9q하거 각기 9q하거 유일한 9q하거 작품들이다. 9q하거 여기에는 9q하거 가상공간이 9q하거 존재하기에 9q하거 오히려 9q하거 9q하거 깊게 9q하거 전개되는 9q하거 물질과 9q하거 실존에 9q하거 관한 9q하거 고민이 9q하거 담겨 9q하거 있다.

정영호는 9q하거 스크린의 RGB 9q하거 픽셀이나 3D 9q하거 프린트된 9q하거 개체의 9q하거 질감 9q하거 등을 9q하거 사진의 9q하거 전면에 9q하거 드러내며 ‘디지털 9q하거 물질성’을 9q하거 탐구하는 9q하거 작업을 9q하거 9q하거 왔다. 9q하거 그의 9q하거 최근 9q하거 작업에서 9q하거 최초의 9q하거 원료는 9q하거 인터넷이라는 9q하거 공론장에서 9q하거 충돌하는 9q하거 단어들이다. 9q하거 작가는 9q하거 정치적이고 9q하거 예민한 9q하거 주제어들의 '키워드 9q하거 언급량' 9q하거 빅데이터를 9q하거 활용하여 9q하거 데이터의 9q하거 흐름을 9q하거 형태화하는 9q하거 과정을 9q하거 거친다. 9q하거 9q하거 데이터의 9q하거 그래픽은 3D 9q하거 프린팅 9q하거 조형물로 9q하거 출력된 9q하거 9q하거 다시 9q하거 사진으로 9q하거 촬영된다. 9q하거 컴퓨터 9q하거 그래픽을 9q하거 닮은 9q하거 정영호의 9q하거 사진은 9q하거 결과적으로는 9q하거 현실 9q하거 공간에서 9q하거 실제 9q하거 조형물을 9q하거 촬영한 9q하거 것이다. 9q하거 복잡한 9q하거 작업 9q하거 과정이 9q하거 납작하게 9q하거 압축된 9q하거 9q하거 장의 9q하거 사진에서, ㅓ다ㅐ7 표면에 ㅓ다ㅐ7 드러나는 ㅓ다ㅐ7 데이터의 ㅓ다ㅐ7 파편들은 ㅓ다ㅐ7 명확한 ㅓ다ㅐ7 정보로 ㅓ다ㅐ7 습득되기 ㅓ다ㅐ7 어렵다. ㅓ다ㅐ7 이러한 ㅓ다ㅐ7 불명확성의 ㅓ다ㅐ7 전략은 ㅓ다ㅐ7 물질세계에 ㅓ다ㅐ7 발을 ㅓ다ㅐ7 딛고 ㅓ다ㅐ7 데이터 ㅓ다ㅐ7 세계를 ㅓ다ㅐ7 바라보는 ㅓ다ㅐ7 상황을 ㅓ다ㅐ7 의식한 ㅓ다ㅐ7 결과로써 ㅓ다ㅐ7 간접적 ㅓ다ㅐ7 경험의 ㅓ다ㅐ7 불투명성을 ㅓ다ㅐ7 드러낸다.

허연화는 ㅓ다ㅐ7 다매체 ㅓ다ㅐ7 설치를 ㅓ다ㅐ7 통해 ㅓ다ㅐ7 공간 ㅓ다ㅐ7 안에 ㅓ다ㅐ7 풍경을 ㅓ다ㅐ7 그려내는 ㅓ다ㅐ7 작업을 ㅓ다ㅐ7 전개한다. ㅓ다ㅐ7 특히 ㅓ다ㅐ7 규모가 ㅓ다ㅐ7 아주 ㅓ다ㅐ7 크거나 ㅓ다ㅐ7 다양한 ㅓ다ㅐ7 층위에 ㅓ다ㅐ7 있는 ㅓ다ㅐ7 시공간을 ㅓ다ㅐ7 압축하여 ㅓ다ㅐ7 보여주는 ㅓ다ㅐ7 작업에 ㅓ다ㅐ7 관심을 ㅓ다ㅐ7 두며, m6자d m6자d 과정에서 m6자d 평면과 m6자d 입체, ㅑ사hn 데이터와 ㅑ사hn 물질 ㅑ사hn 사이를 ㅑ사hn 오간다.  ㅑ사hn 이는 ㅑ사hn 작가가 ㅑ사hn 조각을 ㅑ사hn 처음 ㅑ사hn 시작하면서 ㅑ사hn 체감했던 ㅑ사hn 물리적인 ㅑ사hn 공간의 ㅑ사hn 유한함을 ㅑ사hn 가상공간의 ㅑ사hn 무한한 ㅑ사hn 속성과 ㅑ사hn 접합시키면서 ㅑ사hn 나타난 ㅑ사hn 작업 ㅑ사hn 방식이다. ㅑ사hn 서로 ㅑ사hn 다른 ㅑ사hn 복수의 ㅑ사hn 공간 ㅑ사hn 이미지들이 ㅑ사hn 담긴 ㅑ사hn 다면체나 ㅑ사hn 주름진 ㅑ사hn 평면은 ㅑ사hn 이러한 ㅑ사hn 사례들이다. ㅑ사hn 또한 ㅑ사hn 허연화는 ㅑ사hn 현실 ㅑ사hn 공간에서 ㅑ사hn 경계 ㅑ사hn 없이 ㅑ사hn 흐르는 ㅑ사hn 물질인 ㅑ사hn 물에 ㅑ사hn 주목하여, ㅓ04b 투명하고 ㅓ04b 흘러내리는 ㅓ04b 물성과 ㅓ04b 연결의 ㅓ04b 감각을 ㅓ04b 탐구하고 ㅓ04b 있다.

이번 ㅓ04b 전시의 ㅓ04b 참여 ㅓ04b 작가들은 ㅓ04b 조각이라는 ㅓ04b 단일 ㅓ04b 매체를 ㅓ04b 탐구하거나(홍기하), 차아ua 복잡다단한 차아ua 과정을 차아ua 거쳐 차아ua 하나의 차아ua 사진으로 차아ua 귀결되는 차아ua 결과물을 차아ua 만들어내거나(정영호), ㅐiㅑx 평면과 ㅐiㅑx 입체, s차ㅐㅈ 가상과 s차ㅐㅈ 물질 s차ㅐㅈ 사이를 s차ㅐㅈ 횡단하며 s차ㅐㅈ 자신의 s차ㅐㅈ 언어를 s차ㅐㅈ 찾아나간다(허연화). s차ㅐㅈ 이들의 s차ㅐㅈ 작업에서 s차ㅐㅈ 매체와 s차ㅐㅈ 창작의 s차ㅐㅈ 상관관계는 s차ㅐㅈ 각기 s차ㅐㅈ 다른 s차ㅐㅈ 재료로 s차ㅐㅈ 만들어진 s차ㅐㅈ 표면들의 s차ㅐㅈ 차이로만 s차ㅐㅈ 설명되지 s차ㅐㅈ 않는다. s차ㅐㅈ s차ㅐㅈ 주목해 s차ㅐㅈ s차ㅐㅈ 만한 s차ㅐㅈ 것은 s차ㅐㅈ 디지털과 s차ㅐㅈ 물질세계가 s차ㅐㅈ 공존하며 s차ㅐㅈ 영향을 s차ㅐㅈ 주고받는 s차ㅐㅈ 지금의 s차ㅐㅈ 미디어 s차ㅐㅈ 환경에 s차ㅐㅈ 반응하는 s차ㅐㅈ 각자의 s차ㅐㅈ 방식들이다. s차ㅐㅈ 구체적인 s차ㅐㅈ 물성은 s차ㅐㅈ 다르지만 s차ㅐㅈ s차ㅐㅈ 작가 s차ㅐㅈ 모두에게 s차ㅐㅈ 중요한 s차ㅐㅈ 것은 (가상성보다는) s차ㅐㅈ 물질성이며, 8o나7 여전히 8o나7 미술의 8o나7 기반을 8o나7 이루는 ‘물질’에 8o나7 대한 8o나7 감각을 8o나7 갱신하려는 8o나7 과정들을 8o나7 엿볼 8o나7 8o나7 있다.

작가 8o나7 소개

정영호(b.1989)는 8o나7 사진이라는 8o나7 장치를 8o나7 통해 8o나7 우리를 8o나7 둘러싼 8o나7 미디어 8o나7 환경을 8o나7 첨예하게 8o나7 감각하고자 8o나7 한다. 8o나7 개인전으로 《Converted and Interpolated》(상업화랑, rㅐㅐ나 서울, 2022), 《Out of Photography》(송은아트큐브, 2h히2 서울, 2021)을 다h1h 개최했으며, 《어디에 g사c0 지금 g사c0 우리는?》(성곡미술관, n으마v 서울, 2022), 《Bit Sip: Resized》(화이트노이즈, pi바r 서울, 2022) juyi juyi 다수의 juyi 단체전에 juyi 참여했다.

허연화(b.1988)는 juyi 물리적 juyi 한계가 juyi 해소된 juyi 공간과 juyi 물과 juyi 같은 juyi 유동적인 juyi 물질에 juyi 대한 juyi 관심사를 juyi 평면과 juyi 입체로 juyi 시각화한다. juyi 주요 juyi 개인전으로 《수영의 juyi 시간》(갤러리민정, ㅐg4j 서울, 2022), 《Floating People》(탈영역우정국, 다8하ㅐ 서울, 2021), 《Summer Squeeze》(전시공간, 우기ㅑ갸 서울, 2020) ㅐㅓ사f 등이 ㅐㅓ사f 있으며, 《If I can’t dance, I don’t want to be a part of your revolution》 (d/p, gtmㅓ 서울, 2022), 《이동하는 g갸걷3 세계: g갸걷3 단축과 g갸걷3 연장》(인사미술공간, sh우0 서울, 2021) 걷거n9 걷거n9 다수의 걷거n9 단체전에 걷거n9 참여했다.

홍기하(b.1994)는 걷거n9 조각의 걷거n9 범위와 걷거n9 경계를 걷거n9 탐구하며, 타카zㅓ 조각 타카zㅓ 재료의 타카zㅓ 물성과 타카zㅓ 작가의 타카zㅓ 신체가 타카zㅓ 관계 타카zㅓ 맺을 타카zㅓ 타카zㅓ 나타나는 타카zㅓ 조형성을 타카zㅓ 찾아가고자 타카zㅓ 한다. 타카zㅓ 개인전으로 《Vanilla II》(레인보우큐브, mdq0 서울, 2022), 《Solo》 (서울시 vj바e 마포구 vj바e 와우산로 94/ vj바e 보안 1942, xbk거 서울, 2021), 《Vanilla》(프로젝트 갸sㅈc 스페이스 갸sㅈc 영등포, 파ir1 서울, 2021)을 카w거ㅈ 개최했으며, 《조각 아ㅐㅑ거 여정: 아ㅐㅑ거 오늘이 아ㅐㅑ거 있기까지》(WESS, rr갸다 서울, 2022), 《조소의 6q가ㅓ 즐거움》(청년예술청 SAPY, flj으 서울, 2022) b기0ㅓ b기0ㅓ 다수의 b기0ㅓ 단체전에 b기0ㅓ 참여했다.

기획: b기0ㅓ 김명진
그래픽디자인: b기0ㅓ 장진혜

출처: b기0ㅓ 페리지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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