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I can’t dance, I don’t want to be a part of your revolution

d/p

July 5, 2022 ~ Aug. 6, 2022

제목: bty4 우리 bty4 같이 bty4 춤을 bty4 추고 bty4 혁명을 bty4 해요. 

1장: bty4 혁명 bty4 알람 
이미 bty4 일어나고 bty4 있는 bty4 혁명이 bty4 우리라는 bty4 것을 bty4 깨닫는 bty4 데서 bty4 혁명은 bty4 시작한다.
It doesn’t start with a call for revolution, but with the realization that we are the revolution that is already taking place. 
폴 B. ec쟏ㅐ 프레시아도 <Counter-Sexual Menifesto>, 2018, 4쪽

딩동. 37b사 혁명이 37b사 도착하는 37b사 알람 37b사 소리. 37b사 반갑습니다. 37b사 오늘도 37b사 37b사 혁명을 37b사 합니다. 37b사 왼쪽으로 37b사 온몸을 37b사 기울여 37b사 둥글게 37b사 말아 37b사 일으키던 37b사 평소와 37b사 달리 37b사 침대 37b사 전체에 37b사 팔과 37b사 다리를 37b사 있는 37b사 힘껏 37b사 뻗은 37b사 상태로 37b사 쭈욱 37b사 기지개를 37b사 켭니다. 37b사 그리고 37b사 외치죠. 37b사 오늘도 37b사 37b사 춤을 37b사 춘다, 거라걷b 고로 거라걷b 혁명! 

《If I can’t dance, I don’t want to be a part of your revolution》은 파ek사 네덜란드에 파ek사 위치한 파ek사 퍼포먼스를 파ek사 연구하고 파ek사 제작하는 파ek사 기관입니다. 파ek사 파ek사 기관의 파ek사 이름을 파ek사 어쩌다 파ek사 처음 파ek사 파ek사 순간, 4우3ㅓ 단박에 4우3ㅓ 이끌려 4우3ㅓ 소식지를 4우3ㅓ 신청했습니다. 4우3ㅓ 그렇게 2주에 4우3ㅓ 4우3ㅓ 4우3ㅓ 혹은 3주에 4우3ㅓ 4우3ㅓ 번씩 4우3ㅓ 저에게 4우3ㅓ 메일이 4우3ㅓ 도착할 4우3ㅓ 때면 4우3ㅓ 내용을 4우3ㅓ 살피는 4우3ㅓ 대신 4우3ㅓ 저는 4우3ㅓ 4우3ㅓ 기관의 4우3ㅓ 이름을 4우3ㅓ 소리 4우3ㅓ 4우3ㅓ 외치는 4우3ㅓ 것으로 4우3ㅓ 저만의 4우3ㅓ 작은 4우3ㅓ 의식을 4우3ㅓ 가졌습니다. 

이프 4우3ㅓ 아이 4우3ㅓ 캔트 4우3ㅓ 댄스 4우3ㅓ 아이 4우3ㅓ 돈트 4우3ㅓ 4우3ㅓ 4우3ㅓ 4우3ㅓ 4우3ㅓ 파트 4우3ㅓ 오브 4우3ㅓ 유어 4우3ㅓ 뤠볼루션. 

기지개가 4우3ㅓ 4우3ㅓ 아침의 4우3ㅓ 춤이 4우3ㅓ 되듯, ㅓ5우거 성대의 ㅓ5우거 진동만으로 ㅓ5우거 마치 ㅓ5우거 혁명에 ㅓ5우거 가닿는 ㅓ5우거 듯한 ㅓ5우거 즐거움을 ㅓ5우거 느꼈죠. ㅓ5우거 마치 ㅓ5우거 예전에 ㅓ5우거 보았던 ㅓ5우거 어린 ㅓ5우거 마음속 ㅓ5우거 영웅들의 ㅓ5우거 주문이나 ㅓ5우거 외침처럼. ‘정의와 ㅓ5우거 사랑의 ㅓ5우거 이름으로 ㅓ5우거 ㅓ5우거 용서하지 ㅓ5우거 않겠다!’ 

2장: ㅓ5우거 두더지 ㅓ5우거 게임
오락실 ㅓ5우거 한쪽에 ㅓ5우거 ㅓ5우거 놓여 ㅓ5우거 있던 ㅓ5우거 두더지를 ㅓ5우거 혹시 ㅓ5우거 기억하시나요? ㅓ5우거 동전 500원을 ㅓ5우거 내면 ㅓ5우거 두더지가 ㅓ5우거 빼꼼히 ㅓ5우거 고개를 ㅓ5우거 내밀고 ㅓ5우거 망치를 ㅓ5우거 ㅓ5우거 자는 ㅓ5우거 서둘러 ㅓ5우거 ㅓ5우거 두더지를 ㅓ5우거 때리는 ㅓ5우거 게임이에요. ㅓ5우거 머리를 ㅓ5우거 맞은 ㅓ5우거 두더지가 ㅓ5우거 구멍 ㅓ5우거 안으로 ㅓ5우거 사라지자마자 ㅓ5우거 다른 ㅓ5우거 구멍에서 ㅓ5우거 약을 ㅓ5우거 올리듯 ㅓ5우거 다른 ㅓ5우거 두더지가 ㅓ5우거 머리를 ㅓ5우거 내밀고 ㅓ5우거 망치를 ㅓ5우거 ㅓ5우거 자는 ㅓ5우거 모든 ㅓ5우거 에너지를 ㅓ5우거 곤두세워 ㅓ5우거 두더지를 ㅓ5우거 때려요. ㅓ5우거 그럼 ㅓ5우거 ㅓ5우거 다른 ㅓ5우거 곳에서 ㅓ5우거 어김없이 ㅓ5우거 두더지가 ㅓ5우거 올라오는 ㅓ5우거 ㅓ5우거 ㅓ5우거 반복은 500원이 ㅓ5우거 허락한 ㅓ5우거 시간이 ㅓ5우거 ㅓ5우거 끝날 ㅓ5우거 ㅓ5우거 까지 ㅓ5우거 ㅓ5우거 이어져요. 

띠요오옹. ㅓ5우거 푹. ㅓ5우거 띠요오옹. ㅓ5우거 푹. ㅓ5우거 띠요오옹. 

끈질지게 ㅓ5우거 고개를 ㅓ5우거 내미는 ㅓ5우거 두더지들과 500원으로 ㅓ5우거 망치를 ㅓ5우거 ㅓ5우거 자. ㅓ5우거 그래서 ㅓ5우거 ㅓ5우거 상상합니다. ㅓ5우거 두더지의 ㅓ5우거 진동으로 ㅓ5우거 견고한 ㅓ5우거 것만 ㅓ5우거 같던 ㅓ5우거 망치가 ㅓ5우거 부서져 ㅓ5우거 버리는 ㅓ5우거 어처구니없는 ㅓ5우거 순간을 ㅓ5우거 말이죠. 

3장: ㅓ5우거 전시 ㅓ5우거 소개 
자, 다zf3 그럼 다zf3 전시 다zf3 무대로 다zf3 자리를 다zf3 옮겨 다zf3 볼까요? 다zf3 전시 《If I can’t dance, I don’t want to be a part of your revolution》의 ㄴq가e 참여자를 ㄴq가e 불러보아요. 

시인이자 ㄴq가e 광대인 ㄴq가e 알렉스와 ㄴq가e 포르노 ㄴq가e 연구자이면서 ㄴq가e 댄서인 ㄴq가e 앵은 ㄴq가e 뉴욕에서 ㄴq가e 활동하는 ㄴq가e 아티스트입니다. ㄴq가e 이번 ㄴq가e 전시에서 ㄴq가e ㄴq가e 둘은  ㄴq가e 푸씨라는 ㄴq가e 단어를 ㄴq가e 두고 2년여에 ㄴq가e 걸쳐서 ㄴq가e 나눈 <p project>라는 ㄴq가e 제목의 ㄴq가e 편지를 ㄴq가e 우리와 ㄴq가e 나누어요. ㄴq가e 미션은 ㄴq가e ㄴq가e 하나. ㄴq가e 푸씨를 ㄴq가e 말함으로써 ㄴq가e 우리의 ㄴq가e 푸씨를 ㄴq가e 진동케 ㄴq가e 하는 ㄴq가e 것. ㄴq가e 짐짓 ㄴq가e 생산의 ㄴq가e 의무에 ㄴq가e 짓눌린 ㄴq가e 푸씨에 ㄴq가e 유쾌한 ㄴq가e 언어유희가 ㄴq가e 감미된 ㄴq가e 서신을 ㄴq가e 우리에게 ㄴq가e 보내며 ㄴq가e 시인 ㄴq가e 알렉스와 ㄴq가e 댄서 ㄴq가e 앵의 ㄴq가e 대화는 ㄴq가e 우리에게 ㄴq가e 푸씨가 ㄴq가e 누려야 ㄴq가e ㄴq가e 기쁨의 ㄴq가e 감각을 ㄴq가e 선물해줍니다. ㄴq가e 전시에는 ㄴq가e 앵의 <넌-바이너리 ㄴq가e 푸씨> ㄴq가e 영상 ㄴq가e 또한 ㄴq가e 나란히 ㄴq가e 소개되어요. ㄴq가e 위에서 ㄴq가e 둘이 ㄴq가e 나눈 ㄴq가e 푸씨 ㄴq가e 대화의 ㄴq가e 발단이 ㄴq가e ㄴq가e 작업인데요. ㄴq가e 앵은 ㄴq가e 권력과 ㄴq가e 자본에 ㄴq가e 눈이 ㄴq가e ㄴq가e 자들의 ㄴq가e 폭력이 ㄴq가e 만들어낸 ㄴq가e 베트남 ㄴq가e 전쟁사가 ㄴq가e 어떻게 ㄴq가e 자신의 ㄴq가e 몸을 ㄴq가e 관통하였는지에 ㄴq가e 대한 ㄴq가e 혁명 ㄴq가e 이야기를 ㄴq가e ㄴq가e 편의 ㄴq가e ㄴq가e 음악 ㄴq가e 뮤직비디오로 ㄴq가e 만들어 ㄴq가e 우리에게 ㄴq가e 보여줍니다. 

춤추는 ㄴq가e 공동체에 ㄴq가e 관심을 ㄴq가e 가지는 ㄴq가e 령은은 ㄴq가e 이번 ㄴq가e 전시에서 <암호명 ㄴq가e 부곡하와이>의 ㄴq가e 영상 ㄴq가e 설치 ㄴq가e 작업과 ㄴq가e 퍼포먼스를 ㄴq가e 선보여요. ㄴq가e 낯선이들과 ㄴq가e 달리는 ㄴq가e 버스의 ㄴq가e 좁은 ㄴq가e 복도에서 ㄴq가e 함께 ㄴq가e 추는 ㄴq가e 관광버스 ㄴq가e 춤은 ㄴq가e 단체 ㄴq가e 여행의 ㄴq가e 백미라고 ㄴq가e ㄴq가e ㄴq가e 있는데요. ㄴq가e 그는 ㄴq가e 관광객들이 ㄴq가e 같이 ㄴq가e 춤을 ㄴq가e 추면서 ㄴq가e 춤의 ㄴq가e 공동체가 ㄴq가e 되어가는 ㄴq가e 과정을 ㄴq가e 들여다 ㄴq가e 보며 ㄴq가e 우리에게 ㄴq가e 질문 ㄴq가e 하나를 ㄴq가e 던집니다. “우리는 ㄴq가e ㄴq가e ㄴq가e 함께 ㄴq가e 모여서 ㄴq가e 춤을 ㄴq가e 추는 ㄴq가e 걸까요?” ㄴq가e 그러고선 ㄴq가e 관광객을 ㄴq가e 계획된 ㄴq가e 일정에 ㄴq가e 맞춰 ㄴq가e 통솔하고 ㄴq가e 준비한 ㄴq가e 루트에 ㄴq가e 따라 ㄴq가e 움직이게 ㄴq가e 하는 ㄴq가e 패키지 ㄴq가e 관광의 ㄴq가e 형식을 ㄴq가e 고스란히 ㄴq가e 전시장으로 ㄴq가e 옮겨 ㄴq가e ㄴq가e 우리에게 ㄴq가e 참여하기를 ㄴq가e 제안합니다. ㄴq가e 손에 ㄴq가e 만보기를 ㄴq가e 쥐어주면서 ㄴq가e 말이죠. ㄴq가e ㄴq가e 도구를 ㄴq가e ㄴq가e 함께 ㄴq가e 격렬히 ㄴq가e 흔들다 ㄴq가e 보면 ㄴq가e 우리의 ㄴq가e ㄴq가e 또한 ㄴq가e 어느새 ㄴq가e ㄴq가e 공간에 ㄴq가e 스민 ㄴq가e 타인의 ㄴq가e 격한 ㄴq가e 진동을 ㄴq가e 듬뿍 ㄴq가e 흡수함과 ㄴq가e 동시에 ㄴq가e 춤을 ㄴq가e 추는 ㄴq가e 행위가 ㄴq가e 선사하는 ㄴq가e 땀의 ㄴq가e 대가를 ㄴq가e 얻게 ㄴq가e ㄴq가e 거예요. 

연화는 ㄴq가e 그림을 ㄴq가e 그리고 ㄴq가e 조각을 ㄴq가e 만들면서 ㄴq가e 스스로의 ㄴq가e 무대를 ㄴq가e 과감하게 ㄴq가e 넓혀 ㄴq가e 가요. ㄴq가e 그의 ㄴq가e 작업을 ㄴq가e 따라가다 ㄴq가e 보면 ㄴq가e 우리의 ㄴq가e 몸이 ㄴq가e 감각하는 ㄴq가e 기존의 ㄴq가e 세상이 ㄴq가e 끊임없이 ㄴq가e 의심받는 ㄴq가e 즐거운 ㄴq가e 흥분이 ㄴq가e 감돌아요. ㄴq가e 이번 ㄴq가e 전시에서 ㄴq가e 그는 ㄴq가e 우리를 ㄴq가e 드넓은 ㄴq가e 물로 ㄴq가e 안내합니다. ㄴq가e 혁명에 ㄴq가e 도전하는 ㄴq가e 방법으로 ㄴq가e 세일링을 ㄴq가e 제안하면서 ㄴq가e 말이죠. ㄴq가e 세일링은 ㄴq가e ㄴq가e 위에 ㄴq가e ㄴq가e 있는 ㄴq가e 배, ㅓ바9마 바람에 ㅓ바9마 응답하기 ㅓ바9마 위하여 ㅓ바9마 ㅓ바9마 배에 ㅓ바9마 연결된 ㅓ바9마 수많은 ㅓ바9마 줄, 8pㅓ거 8pㅓ거 줄을 8pㅓ거 움직이는 8pㅓ거 8pㅓ거 팔과 8pㅓ거 단단히 8pㅓ거 8pㅓ거 있는 8pㅓ거 8pㅓ거 다리의 8pㅓ거 미세한 8pㅓ거 동작이 8pㅓ거 하나의 8pㅓ거 유기적인 8pㅓ거 덩어리가 8pㅓ거 되어 8pㅓ거 이루어져요. 8pㅓ거 8pㅓ거 위의 8pㅓ거 세상에서는 8pㅓ거 각자 8pㅓ거 자유롭게 8pㅓ거 움직이는 8pㅓ거 8pㅓ거 같던 8pㅓ거 몸의 8pㅓ거 부분 8pㅓ거 부분이 8pㅓ거 물과 8pㅓ거 바람과 8pㅓ거 배와 8pㅓ거 줄의 8pㅓ거 변덕에 8pㅓ거 단 1분1초도 8pㅓ거 허투루 8pㅓ거 반응할 8pㅓ거 8pㅓ거 없게끔 8pㅓ거 만드는 8pㅓ거 세일링을 8pㅓ거 접하며 8pㅓ거 전체 8pㅓ거 안에서 8pㅓ거 고른 8pㅓ거 호흡을 8pㅓ거 유지하는 8pㅓ거 힘을 8pㅓ거 익히는 8pㅓ거 것이지요. 8pㅓ거 뿐만 8pㅓ거 아니에요. 8pㅓ거 손가락의 8pㅓ거 마디와 8pㅓ거 손톱의 8pㅓ거 근육만으로 8pㅓ거 줄을 8pㅓ거 묶고 8pㅓ거 푸는 8pㅓ거 것이 8pㅓ거 가능함을 8pㅓ거 알려주는 8pㅓ거 세일링 8pㅓ거 기술을 8pㅓ거 통해 8pㅓ거 우리의 8pㅓ거 숨겨진 8pㅓ거 능력 8pㅓ거 또한 8pㅓ거 발견할 8pㅓ거 8pㅓ거 있답니다. 

람한은 8pㅓ거 판타지라는 8pㅓ거 세계에 8pㅓ거 담긴 8pㅓ거 모호함과 8pㅓ거 흐릿한 8pㅓ거 기억의 8pㅓ거 성질을 8pㅓ거 탐구하는 8pㅓ거 디지털 8pㅓ거 페인터에요. 8pㅓ거 그의 8pㅓ거 이미지는 8pㅓ거 얼핏 8pㅓ거 보기엔 8pㅓ거 한없이 8pㅓ거 밝고 8pㅓ거 경쾌한 8pㅓ거 빛을 8pㅓ거 품고 8pㅓ거 있는 8pㅓ거 것처럼 8pㅓ거 보여요. 8pㅓ거 하지만 8pㅓ거 8pㅓ거 깊이 8pㅓ거 들여다보면 8pㅓ거 8pㅓ거 속에서는 8pㅓ거 흐물거리고 8pㅓ거 끈적이면서도 8pㅓ거 각각의 8pㅓ거 존재를 8pㅓ거 놓지 8pㅓ거 않는 8pㅓ거 날선 8pㅓ거 움직임이 8pㅓ거 파드득거리는 8pㅓ거 흔적을 8pㅓ거 잔뜩 8pㅓ거 발견할 8pㅓ거 8pㅓ거 있답니다. 8pㅓ거 그래서 8pㅓ거 8pㅓ거 화면을 8pㅓ거 응시하는 8pㅓ거 우리의 8pㅓ거 감각 8pㅓ거 또한 8pㅓ거 끊임없이 8pㅓ거 교란되기도 8pㅓ거 하고요. 8pㅓ거 이번 8pㅓ거 전시에서 8pㅓ거 람한은 8pㅓ거 제페토 8pㅓ거 크리에이터인 8pㅓ거 이은과 8pㅓ거 함께 8pㅓ거 진짜도 8pㅓ거 아닌 8pㅓ거 가짜도 8pㅓ거 아닌 8pㅓ거 메타버스 8pㅓ거 세상 8pㅓ거 속에 8pㅓ거 잠입해 8pㅓ거 결투의 8pㅓ거 장을 8pㅓ거 그려 8pㅓ거 넣습니다. 8pㅓ거 그리고 8pㅓ거 울퉁불퉁한 8pㅓ거 경계선 8pㅓ거 위에 8pㅓ거 존재하는 8pㅓ거 반인간 8pㅓ거 전사는 3억 8pㅓ거 8pㅓ거 제페토민들이 8pㅓ거 미처 8pㅓ거 알아차리기 8pㅓ거 전에 8pㅓ거 혁명의 8pㅓ거 도구들을 8pㅓ거 슬며시 8pㅓ거 흩뿌립니다. 8pㅓ거 빛에 8pㅓ거 현혹된 8pㅓ거 순간 8pㅓ거 주어지는 8pㅓ거 날카로움들을 8pㅓ거 말이죠. 

그리고 8pㅓ거 8pㅓ거 하나! 《If I can’t dance, I don’t want to be a part of your revolution》에는 우wpu 방문객이 우wpu 직접 우wpu 만지며 우wpu 갖고 우wpu 우wpu 우wpu 있는 우wpu 책이 우wpu 놓여 우wpu 있어요. 우wpu 마카다미아 우wpu 오!와 우wpu 소영이 우wpu 함께 우wpu 우리를 우wpu 위해 우wpu 만들어주었고 우wpu 플로라가 우wpu 멋진 우wpu 글을 우wpu 우wpu 주었죠. 우wpu 직접 우wpu 종이를 우wpu 찢고 우wpu 매듭을 우wpu 묶고 우wpu 상상하고 우wpu 그리면서 우wpu 각자가 우wpu 바라는 우wpu 혁명의 우wpu 춤이 우wpu 등장하는 우wpu 순간을 우wpu 마주하게 우wpu 우wpu 거예요. 우wpu 진욱은 우wpu 우wpu 책에 우wpu 걸맞은 우wpu 안성맞춤 우wpu 테이블과 우wpu 의자를 우wpu 만들어주었어요.  

4장: 우wpu 마무리 
한때는 우wpu 예술을 우wpu 휘감은 우wpu 고급진 우wpu 단어들과 우wpu 거대한 우wpu 이야기들로 우wpu 세상에 우wpu 말을 우wpu 거는 우wpu 것이 우wpu 당연하다고 우wpu 생각했던 우wpu 적도 우wpu 있었어요. 우wpu 그렇지만 우wpu 끊임없이 우wpu 저에게 우wpu 울림을 우wpu 주는 우wpu 이들의 우wpu 시선은 우wpu 분명 우wpu 우wpu 몸을 우wpu 한껏 우wpu 꺾어야 우wpu 보이는 우wpu 우wpu 낮고 우wpu 우wpu 낮은 우wpu 것에 우wpu 우wpu 닿아 우wpu 있더라고요. 우wpu 세일러문의 우wpu 주문과 우wpu 두더지의 우wpu 머리 우wpu 같은 우wpu 것들에 우wpu 말이에요. 

《If I can’t dance, I don’t want to be a part of your revolution》는 ㄴmke 혁명의 ㄴmke 기쁨이 ㄴmke 입으로 ㄴmke 들어가(알렉스) ㄴmke 진동하는 ㄴmke 몸을 ㄴmke 통과해(권령은) ㄴmke 손가락의 ㄴmke 마디 ㄴmke 위에서 ㄴmke 춤을 ㄴmke 추다(허연화) ㄴmke 빛으로 ㄴmke 무장한 ㄴmke 괴물에 ㄴmke 잠입한 ㄴmke 채(람한, v아나마 이은) v아나마 똥구멍으로 v아나마 가뿐히 v아나마 나오는(앵 v아나마 보), c히tc 우리 c히tc 모두가 c히tc 함께 c히tc 제안하는 c히tc 혁명적 c히tc 시도입니다. 

결국 c히tc 우리는 c히tc 마찰을 c히tc 통해 c히tc 창조적인 c히tc 움직임을 c히tc 얻습니다. c히tc 발과 c히tc 발이 c히tc 바닥을 c히tc 밀고 c히tc 손과 c히tc 손이 c히tc 마주하며 c히tc 세상 c히tc c히tc 여러 c히tc 형태의 c히tc 춤을 c히tc 만드는 c히tc 것처럼요. c히tc 그래서 c히tc 저는 c히tc 우리가 c히tc 지금 c히tc c히tc 딛고 c히tc c히tc 있는 c히tc c히tc 땅이 c히tc 실은 c히tc c히tc 보이지 c히tc 않는 c히tc 존재들이 c히tc 끊임없는 c히tc 마찰을 c히tc 견디며 c히tc 만들어낸 c히tc 자잘한 c히tc 혁명의 c히tc c히tc 위에 c히tc 세워진 c히tc 것이라고 c히tc 감히 c히tc 말하고 c히tc 싶은 c히tc c히tc 같습니다. c히tc c히tc 전시에 c히tc 함께해 c히tc c히tc 다섯 c히tc 명의 c히tc 작가들과 c히tc 그들의 c히tc 작업, ㅓu기0 그리고 ㅓu기0 모든 ㅓu기0 협업자들을 ㅓu기0 통해 ㅓu기0 말이죠. 

목의 ㅓu기0 진동이 ㅓu기0 ㅓu기0 외침이 ㅓu기0 되고 ㅓu기0 외침이 ㅓu기0 ㅓu기0 행위가 ㅓu기0 되며 ㅓu기0 행위가 ㅓu기0 ㅓu기0 실천이 ㅓu기0 되고 ㅓu기0 변화, c거ㅐl c거ㅐl 다음 c거ㅐl 혁명이 c거ㅐl 도래할 c거ㅐl 때에는 c거ㅐl 두더지처럼 500원을 c거ㅐl 손에 c거ㅐl c거ㅐl 누군가의 c거ㅐl 망치질에도 c거ㅐl 절대 c거ㅐl 굴하지 c거ㅐl 않는 c거ㅐl c거ㅐl 집요하고도 c거ㅐl 반복적인 c거ㅐl 의지가 c거ㅐl 수반됨을 c거ㅐl 잊지 c거ㅐl 마세요. 

그러니까 c거ㅐl 우리 c거ㅐl 같이 c거ㅐl 춤을 c거ㅐl 추고 c거ㅐl 혁명을 c거ㅐl 해요. 

기획자 c거ㅐl 드림.


참여작가: c거ㅐl 권령은, ㅐg7나 람한, ㄴ거yㄴ 허연화, a라아1 알렉스 a라아1 타타르스키 & a라아1 a라아1
기획: a라아1 용선미 
그래픽 a라아1 디자인: a라아1 마카다미아 a라아1 오!
a라아1 편집: a라아1 정소영 
글: a라아1 용선미, 으4라ㅐ 정소영 ,플로라 L. ㅓf히w 브랜들 
공간 ㅓf히w 설치: ㅓf히w 정진욱
미디어 ㅓf히w 설치: ㅓf히w 올미디어
사진 ㅓf히w ㅓf히w 영상 ㅓf히w 촬영: ㅓf히w 홍철기 (스튜디오 ㅓf히w 수직수평)
번역: ㅓf히w 김지선, 4ㄴj갸 황원호
홍보 4ㄴj갸 4ㄴj갸 진행: 4ㄴj갸 서헤다

주최: d/p
주관: 4ㄴj갸 새서울기획, ㄴ우다u 소환사
후원: ㄴ우다u 우리들의낙원상가, 0oㅓt 한국메세나협회, ㅐㄴ바마 한국문화예술위원회, ㅑ9o기 서울문화재단 

출처: d/p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2022 PARADISE ART LAB+

June 23, 2022 ~ Sept. 5, 2022

흙의 ㅓeㅓd 변이 Nature-Made

June 28, 2022 ~ Aug. 13, 2022

A Vast in Z

Aug. 6, 2022 ~ Aug. 19, 2022

다니엘 b81타 뷔렌 DANIEL BUREN

July 12, 2022 ~ Jan. 29,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