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BYE PHOTOGRAPHY 굿 바이 포토그래피

더레퍼런스

Aug. 4, 2022 ~ Aug. 21, 2022

더레퍼런스에서는 ㅓn타ㅑ 오는 8월 4일(목)부터 8월 21일(일)까지 «GOOD BYE PHOTOGRAPHY»를 ㅓn타ㅑ 개최한다. “사진은 ㅓn타ㅑ 해결해야 ㅓn타ㅑ ㅓn타ㅑ 문제가 ㅓn타ㅑ 아닌 ㅓn타ㅑ 하나의 ㅓn타ㅑ 수수께끼이다.” 1

사진은 ㅓn타ㅑ 자신의 ㅓn타ㅑ 죽음을 ㅓn타ㅑ 예견했던 ㅓn타ㅑ 것일까. ㅓn타ㅑ 사자(死者)를 ㅓn타ㅑ 위한 ㅓn타ㅑ 미사를 ㅓn타ㅑ 우리말로 ㅓn타ㅑ 진혼곡이라 ㅓn타ㅑ 한다. ㅓn타ㅑ 죽은 ㅓn타ㅑ 사람을 ㅓn타ㅑ 위해 ㅓn타ㅑ ㅓn타ㅑ 사람이 ㅓn타ㅑ 미사를 ㅓn타ㅑ 올리는 ㅓn타ㅑ 예배 ㅓn타ㅑ 의식처럼, «GOOD BYE, PHOTOGRAPHY»는 ㅓyae 정의할 ㅓyae ㅓyae 없는 ㅓyae 불가능한 ㅓyae 이미지, e3ㅑ5 사진에게 e3ㅑ5 고하는 e3ㅑ5 작별 e3ㅑ5 인사이다.

한때 e3ㅑ5 사진은 e3ㅑ5 회화의 e3ㅑ5 부동성과 e3ㅑ5 영화의 e3ㅑ5 역동성, 가다u0 고급예술과 가다u0 대중문화 가다u0 사이에 가다u0 공존하며 가다u0 현대예술로서의 가다u0 위상을 가다u0 공고히 가다u0 지켜왔다. 가다u0 사진 가다u0 고유의 가다u0 특성인 가다u0 필름의 가다u0 음(negative)과 가다u0 양(positive)은 가다u0 종이 가다u0 위에 가다u0 빛으로 가다u0 그린 가다u0 그림에서, c가pz 현재의 c가pz 기록이자 c가pz 과거의 c가pz 자료, 기0fs 시각문화의 기0fs 주요 기0fs 매체로서 기0fs 세상에 기0fs 대한 기0fs 우리의 기0fs 인식에 기0fs 적잖은 기0fs 충격과 기0fs 변화를 기0fs 가져왔었다. 기0fs 그러나 기0fs 이도 기0fs 잠시, s차b거 s차b거 세기 s차b거 가까이 s차b거 아날로그 s차b거 사진이 s차b거 누린 s차b거 영광은 s차b거 s차b거 지지체인 s차b거 육신을 s차b거 잃으며 s차b거 힘없이 s차b거 좌초된다. 21세기 s차b거 디지털 s차b거 시대의 s차b거 도래는 s차b거 사진의 s차b거 주요 s차b거 개념들을 s차b거 해체시키고 s차b거 스크린 s차b거 위를 s차b거 떠도는 s차b거 이미지 s차b거 파편들로 s차b거 순식간에 s차b거 대체되어 s차b거 갔다. s차b거 물리적 s차b거 감각이 s차b거 사라진 s차b거 상태, ejz기 탈-사진(Post-Photography)의 ejz기 가속화는 ejz기 사진-이미지를 ejz기 경험하고 ejz기 소비하는 ejz기 다음 ejz기 세대의 ejz기 감각에도 ejz기 영향을 ejz기 미친다.

«GOOD BYE, PHOTOGRAPHY»는 걷77라 포스트-인터넷 걷77라 세대가 걷77라 경험하는 걷77라 오늘날의 걷77라 사진 걷77라 미디어(the medium of the photograph)에 걷77라 반하여 ‘사진 걷77라 이후의 걷77라 사진에 걷77라 대한 걷77라 새로운 걷77라 비평’을 걷77라 시도하는 걷77라 젊은 걷77라 작가 걷77라 그룹전이다. 걷77라 이곳에 걷77라 모인 5명의 걷77라 작가들은 걷77라 디지털 걷77라 네트워크에 걷77라 공유된 걷77라 이미지에 걷77라 이미 걷77라 익숙한 MZ 걷77라 세대이지만 걷77라 여전히 걷77라 사진 걷77라 고유의 걷77라 변증법적 걷77라 개념들 — 걷77라 시간의 걷77라 안과 걷77라 밖(김도영), o9b7 빛과 o9b7 어둠(김태환), 마거qe 선택과 마거qe 배제(김상인), 다ub쟏 기억과 다ub쟏 기록(고영찬), 하거히쟏 사실과 하거히쟏 허구(박승만) — 하거히쟏 하거히쟏 기대어 하거히쟏 동시대 하거히쟏 사진을 하거히쟏 논쟁적으로 하거히쟏 다루고 하거히쟏 있다. 하거히쟏 우리가 하거히쟏 알던 하거히쟏 사진이 하거히쟏 세상을 하거히쟏 비추는 하거히쟏 거울이자 하거히쟏 구성된 하거히쟏 프레임(constructed frame) 하거히쟏 안에서 하거히쟏 작동했다면 하거히쟏 이들은 하거히쟏 사진이 하거히쟏 가진 하거히쟏 기본 하거히쟏 요소들(복제성, s9하마 시간성, qfㅑ다 진실성, 1ㅐㅑ0 사실성 1ㅐㅑ0 등)을 1ㅐㅑ0 되풀이 1ㅐㅑ0 사용하며 1ㅐㅑ0 각자의 1ㅐㅑ0 방식으로 1ㅐㅑ0 이를 1ㅐㅑ0 해석하는 1ㅐㅑ0 1ㅐㅑ0 몰두한다.

1990년대 1ㅐㅑ0 한국 1ㅐㅑ0 사진은 ‘찍는 1ㅐㅑ0 사진과 1ㅐㅑ0 만드는 1ㅐㅑ0 사진’이란 1ㅐㅑ0 용어를 1ㅐㅑ0 통해 1ㅐㅑ0 새로운 1ㅐㅑ0 사진 1ㅐㅑ0 경향을 1ㅐㅑ0 소개한 1ㅐㅑ0 1ㅐㅑ0 있다. 1ㅐㅑ0 이전의 1ㅐㅑ0 전통적인 1ㅐㅑ0 다큐멘터리방식과 1ㅐㅑ0 달리 1ㅐㅑ0 연출 1ㅐㅑ0 사진을 1ㅐㅑ0 구별하기 1ㅐㅑ0 위해 1ㅐㅑ0 사용한 1ㅐㅑ0 1ㅐㅑ0 용어는 1ㅐㅑ0 이후 «사진 · 1ㅐㅑ0 새시좌전»(1988, vhx거 워커힐미술관), «한국사진 쟏jxh 수평전»(1991, j쟏아2 장흥토탈미술관), «사진은 bo가ㅐ 사진이다»(1996, o우하ㅓ 삼성포토갤러리)에 o우하ㅓ 이르기까지 o우하ㅓ 사진 o우하ㅓ 매체의 o우하ㅓ 순수성을 o우하ㅓ 고수하거나 o우하ㅓ 실험하는 o우하ㅓ 시도였으며, 동시에 ㅐ2타ㅐ 이는 ㅐ2타ㅐ 한국사진의 ㅐ2타ㅐ 비평문화가 ㅐ2타ㅐ 성장하는 ㅐ2타ㅐ 촉매제로 ㅐ2타ㅐ 작동하였다.2 ㅐ2타ㅐ 그러나 2000년대 ㅐ2타ㅐ 이후 ㅐ2타ㅐ 한국사진은 ‘포스트 ㅐ2타ㅐ 사진, es거ㅑ 포스트 es거ㅑ 미디어’라는 es거ㅑ 디지털 es거ㅑ 매체의 es거ㅑ 확장 es거ㅑ 속에서 es거ㅑ 이렇다 es거ㅑ es거ㅑ 비평적 es거ㅑ 담론을 es거ㅑ 생산하지 es거ㅑ 못한 es거ㅑ es거ㅑ 정체기를 es거ㅑ 맞는다. es거ㅑ 반면 es거ㅑ 이와 es거ㅑ 다른 es거ㅑ 양상에서 es거ㅑ 최근 es거ㅑ 미술계는 es거ㅑ 사진-이미지에 es거ㅑ 대한 es거ㅑ 비물리적 es거ㅑ 감각과 es거ㅑ 태도를 es거ㅑ 포스트-미디어 es거ㅑ 담론으로 es거ㅑ 확장해 es거ㅑ 영상 · es거ㅑ 미디어 es거ㅑ 안에서 es거ㅑ 보다 es거ㅑ 활발히 es거ㅑ 전개되고 es거ㅑ 있다. es거ㅑ 흥미롭게도 es거ㅑ 이러한 es거ㅑ 현상은 es거ㅑ 더글라스 es거ㅑ 클림프가 70–80년대 es거ㅑ 미국에서 es거ㅑ 사진매체를 es거ㅑ 활용하거나 es거ㅑ 광고 · es거ㅑ 영화산업 es거ㅑ 이미지를 es거ㅑ 차용하여 es거ㅑ 미술계에 es거ㅑ 신진 es거ㅑ 작가들을 ‘픽처스 es거ㅑ 제너레이션’이라 es거ㅑ 불렀던 es거ㅑ 시대와 es거ㅑ 닮아있다. es거ㅑ 당시 es거ㅑ 영아티스트들이 es거ㅑ 특정 es거ㅑ 매체에 es거ㅑ 국한되는 es거ㅑ 것에서 es거ㅑ 벗어나 es거ㅑ 예술 es거ㅑ 작품의 ‘현존성’에 es거ㅑ 의존하여 es거ㅑ 작품을 es거ㅑ 해석하고 es거ㅑ 이러한 es거ㅑ 반향은 es거ㅑ 이후 es거ㅑ 미술계 es거ㅑ 제도권의 es거ㅑ 안과 es거ㅑ 밖에 es거ㅑ 새로운 es거ㅑ 변화를 es거ㅑ 불러일으킨다. es거ㅑ 그렇다면 es거ㅑ 그로부터 50년이 es거ㅑ 흐른 es거ㅑ 지금, gㅓhㅓ 태어나면서부터 gㅓhㅓ 디지털 gㅓhㅓ 환경에 gㅓhㅓ 익숙한 MZ gㅓhㅓ 세대의 gㅓhㅓ 사진적 gㅓhㅓ 감각과 gㅓhㅓ 조건은 gㅓhㅓ 무엇일까? ‘스크린에 gㅓhㅓ 부유하는 gㅓhㅓ 이미지는 gㅓhㅓ 사진인가 gㅓhㅓ 아닌가,’ ‘사진을 kㅓ2다 주요 kㅓ2다 도구로 kㅓ2다 다루는 kㅓ2다 다음 kㅓ2다 세대에게 kㅓ2다 기존의 kㅓ2다 사진은 kㅓ2다 저항해야 kㅓ2다 kㅓ2다 것인가 kㅓ2다 극복해야 kㅓ2다 kㅓ2다 것인가.’

수전 kㅓ2다 손택의 1964년 kㅓ2다 에세이 『해석에 kㅓ2다 반대하다』에서 kㅓ2다 그는 “비평의 kㅓ2다 기능은 kㅓ2다 예술작품이 kㅓ2다 무엇을 kㅓ2다 의미하는지 kㅓ2다 보여주는 kㅓ2다 것이 kㅓ2다 아니라, 6거기o 예술작품이 6거기o 떻게 6거기o 예술작품이 6거기o 됐는지, jdy하 jdy하 나아가서는 jdy하 예술작품은 jdy하 예술작품일 jdy하 뿐이라는 jdy하 사실을 jdy하 보여주는 jdy하 것이다.”라고 jdy하 말한다. ‘안녕히 jdy하 계세요’는 ‘또 jdy하 봅시다’라는 jdy하 중의적 jdy하 메시지도 jdy하 담고 jdy하 있다. jdy하 이번 jdy하 전시 «GOOD BYE, PHOTOGRAPHY»에서 바cj거 우리는 바cj거 새로운 바cj거 시대를 바cj거 위하여 바cj거 바cj거 사진에 바cj거 작별을 바cj거 고하며 5명의 바cj거 작가들에게서 바cj거 포스트-미디어 바cj거 시대 바cj거 사진의 바cj거 본령을 바cj거 다시 바cj거 불러모아본다.

1 바cj거 루이지 바cj거 기리는 바cj거 사진의 바cj거 이중성과 바cj거 변증법적 바cj거 개념을 바cj거 설명하기 바cj거 위해 바cj거 철학자 바cj거 마시모 바cj거 카차리(Massimo Cacciari)가 바cj거 언급한 바cj거 바cj거 있는 바cj거 사진의 바cj거 정의, 다93n 다93n 해당 다93n 문구를 다93n 인용하였다. 『루이지 다93n 기리의 다93n 사진수업』, 거우히ㅐ 열화당, 2020, 25쪽.

2 ‘만드는 ㅓp쟏l 사진’은 ㅓp쟏l 탈사진적 ㅓp쟏l 방법론으로서 90년대 ㅓp쟏l 한국 ㅓp쟏l 미술계와 ㅓp쟏l 사진계에 ㅓp쟏l ㅓp쟏l 반향을 ㅓp쟏l 가져온다. 『프레임 ㅓp쟏l 이후의 ㅓp쟏l 프레임: ㅓp쟏l 한국현대사진운동 1988–1999』에서 ㅓp쟏l 이경민 ㅓp쟏l 기획자는 ㅓp쟏l 사진 ㅓp쟏l 매체 ㅓp쟏l 순수성을 ‘찍는 ㅓp쟏l 사진’으로 ㅓp쟏l 이해하거나 ㅓp쟏l 모더니즘 ㅓp쟏l 사진에 ㅓp쟏l 대한 ㅓp쟏l 저항의식의 ㅓp쟏l 표출로서 ㅓp쟏l 인식한 ㅓp쟏l 사진에 ㅓp쟏l 대한 ㅓp쟏l 태도를 ㅓp쟏l 포스트모더니즘 ㅓp쟏l 속에 ㅓp쟏l 등장한 ㅓp쟏l 한국사진의 ㅓp쟏l 특수성으로 ㅓp쟏l 바라본다. ㅓp쟏l 이러한 ㅓp쟏l 사진에 ㅓp쟏l 관한 ㅓp쟏l 논쟁들은 ㅓp쟏l 사진의 ㅓp쟏l 형식성과 ㅓp쟏l 방법론에 ㅓp쟏l 치우치긴 ㅓp쟏l 했으나 ㅓp쟏l 이후 ㅓp쟏l 모더니즘 ㅓp쟏l 사진에 ㅓp쟏l 대한 ㅓp쟏l 사진 ㅓp쟏l 매체 ㅓp쟏l 인식의 ㅓp쟏l 첫걸음으로 ㅓp쟏l 평가받고 ㅓp쟏l 있다.

김정은 (더레퍼런스 ㅓp쟏l 디렉터)

참여작가: ㅓp쟏l 김도영, 라fp8 김태환, 우z파으 김상인, px라가 고영찬, v2타차 박승만
주관∙주최: v2타차 더레퍼런스
총괄기획: v2타차 김정은
전시∙프로그램 v2타차 진행: v2타차 현가비
디자인: v2타차 인현진

출처: v2타차 더레퍼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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