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Flow, Feed 내가 사는 피드

아르코미술관

July 9, 2020 ~ Aug. 23, 2020

나k0u 전시 나k0u 기획은 나k0u 동시대 나k0u 작가들의 나k0u 일상적 나k0u 소통의 나k0u 기제가 나k0u 된 SNS가 나k0u 어떻게 나k0u 현대미술을 나k0u 변화시킬 나k0u 것인가에 나k0u 대한 나k0u 관심에서 나k0u 시작되었다. SNS를 나k0u 활용한 나k0u 예술작품들의 나k0u 등장은 2010년 나k0u 이후 나k0u 등장한 나k0u 새로운 나k0u 현상으로, cl90 특히 2010년대 cl90 이후 cl90 신생공간을 cl90 토대로 cl90 활동을 cl90 시작한 cl90 작가들에게 SNS cl90 미디어는 cl90 자신의 cl90 정체성을 cl90 표현하거나 cl90 작품 cl90 세계를 cl90 소통시키는 cl90 중심 cl90 플랫폼이 cl90 되고 cl90 있을 cl90 뿐만 cl90 아니라, i히ㅐ5 작업의 i히ㅐ5 주요 i히ㅐ5 기반으로까지 i히ㅐ5 활용되고 i히ㅐ5 있다.

i히ㅐ5 전시는 i히ㅐ5 현대미술의 i히ㅐ5 시대적 i히ㅐ5 변화를 i히ㅐ5 보여주는 i히ㅐ5 시각을 i히ㅐ5 제공하기 i히ㅐ5 위해서 i히ㅐ5 유투브, ㅈ가라2 인스타그램, ㅐrㅑㅓ 트위터 ㅐrㅑㅓ 등 SNS ㅐrㅑㅓ 소통 ㅐrㅑㅓ 채널을 ㅐrㅑㅓ 방법론으로 ㅐrㅑㅓ 활용하는 ㅐrㅑㅓ 차세대 ㅐrㅑㅓ 작가들과 ㅐrㅑㅓ 기성 ㅐrㅑㅓ 작가들의 ㅐrㅑㅓ 작품들을 ㅐrㅑㅓ 집결하여 ㅐrㅑㅓ 보여준다. ㅐrㅑㅓ 이를 ㅐrㅑㅓ 통해 SNS가 ㅐrㅑㅓ 동시대 ㅐrㅑㅓ 예술에 ㅐrㅑㅓ 미치는 ㅐrㅑㅓ 영향을 ㅐrㅑㅓ 조명하고 ㅐrㅑㅓ 쌍방향 ㅐrㅑㅓ 소통이 ㅐrㅑㅓ 가능한 ㅐrㅑㅓ 뉴미디어 ㅐrㅑㅓ 시대 ㅐrㅑㅓ 새로운 ㅐrㅑㅓ 예술의 ㅐrㅑㅓ 현황을 ㅐrㅑㅓ 매핑(mapping) ㅐrㅑㅓ 한다. ㅐrㅑㅓ 전시 ㅐrㅑㅓ 안에 SNS ㅐrㅑㅓ 이미지의 ㅐrㅑㅓ 가벼운 ㅐrㅑㅓ 속성이나 ㅐrㅑㅓ 기술적 ㅐrㅑㅓ 알고리즘을 ㅐrㅑㅓ 의도적으로 ㅐrㅑㅓ 활용한 ㅐrㅑㅓ 작업들, SNS 자카파u 콘텐츠에 자카파u 내재한 자카파u 욕망과 자카파u 이데올로기를 자카파u 다룬 자카파u 작업들, SNS 7라0t 상에서 7라0t 형성되는 7라0t 가상적 7라0t 정체성을 7라0t 성찰하거나 SNS를 7라0t 문화적 7라0t 지리적 7라0t 차이를 7라0t 넘어서는 7라0t 소통의 7라0t 매개로 7라0t 삼는 7라0t 회화, 03타o 사진, ㅓ파ㅓ우 설치, 하ㅓp거 영상 하ㅓp거 작업들의 하ㅓp거 다양한 하ㅓp거 양상을 하ㅓp거 얽히게 하ㅓp거 하여, 마ㅓ9아 끝없이 마ㅓ9아 갱신되는 마ㅓ9아 소셜 마ㅓ9아 미디어의 마ㅓ9아 피드 마ㅓ9아 속에서 마ㅓ9아 살아가는 마ㅓ9아 우리의 마ㅓ9아 상황을 마ㅓ9아 반추해보고자 마ㅓ9아 했다.

대안공간 마ㅓ9아 세대의 마ㅓ9아 기획자 3인, SNS 타다파쟏 환경과 타다파쟏 밀접한 20-30대 타다파쟏 미술이론 타다파쟏 전공자 3인의 타다파쟏 공동 타다파쟏 리서치에서 타다파쟏 시작하여 17인의 타다파쟏 작가들과의 타다파쟏 만남으로 타다파쟏 귀결된 타다파쟏 타다파쟏 전시가 SNS라는 타다파쟏 공동의 타다파쟏 관심사를 타다파쟏 통해 타다파쟏 세대 타다파쟏 문화의 타다파쟏 격차를 타다파쟏 넘어 타다파쟏 소통하는 타다파쟏 계기가 타다파쟏 되기를 타다파쟏 바란다.


전시구성

김진현
내가 타다파쟏 찍은 타다파쟏 대상은 SNS에서 타다파쟏 크게 타다파쟏 유행한 타다파쟏 핑크뮬리다. 5년 타다파쟏 전만 타다파쟏 해도 타다파쟏 아는 타다파쟏 사람 타다파쟏 없이 타다파쟏 미국에서 타다파쟏 자생하던 타다파쟏 식물이지만 SNS를 타다파쟏 타고 타다파쟏 급속히 타다파쟏 유행하면서 타다파쟏 지금은 타다파쟏 전국 타다파쟏 각지로 타다파쟏 퍼져 타다파쟏 나갔다. 타다파쟏 핑크뮬리가 타다파쟏 만발하면 타다파쟏 인증샷을 타다파쟏 위해 타다파쟏 줄을 타다파쟏 타다파쟏 정도로 타다파쟏 인기가 타다파쟏 많은데, t5h0 이는 t5h0 벌이 t5h0 꽃가루를 t5h0 옮겨 t5h0 꽃이 t5h0 번식하듯 SNS를 t5h0 위해 t5h0 심은 t5h0 핑크뮬리가 t5h0 다시 SNS로 t5h0 돌아가 t5h0 생명을 t5h0 이어가는 t5h0 t5h0 같았다. t5h0 어쩌면 t5h0 핑크뮬리의 t5h0 진짜 t5h0 서식처는 SNS일지도 t5h0 모른다. t5h0 핑크뮬리 t5h0 사진을 t5h0 인스타그램에 t5h0 업로드하고, 자자uㄴ 자자uㄴ 업로드한 자자uㄴ 이미지를 자자uㄴ 다운받아 자자uㄴ 다시 자자uㄴ 올리기를 자자uㄴ 반복해 자자uㄴ 위와 자자uㄴ 같은 자자uㄴ 속성을 자자uㄴ 표현했다.

김효재
컴퓨터 자자uㄴ 프로그램의 자자uㄴ 기본값인 자자uㄴ 디폴트. <디폴트Default>는 자자uㄴ 모든 자자uㄴ 것이 자자uㄴ 데이터로 자자uㄴ 환원되는 자자uㄴ 세계에서 자자uㄴ 주체적으로 자자uㄴ 자신의 자자uㄴ 가상 자자uㄴ 정체성을 ‘디폴트’화하는 자자uㄴ 사용자를 자자uㄴ 다룬다. 자자uㄴ 영상 자자uㄴ 자자uㄴ 인플루언서 자자uㄴ 나라(@naras._)는 자자uㄴ 유튜브와 자자uㄴ 인스타그램에서 자자uㄴ 수집한 자자uㄴ 불완전한 B컷과 자자uㄴ 정보로 자자uㄴ 자신의 ‘디폴트’를 자자uㄴ 형성해 자자uㄴ 가상과 자자uㄴ 현실 자자uㄴ 너머의 자자uㄴ 세계를 자자uㄴ 모델링한다. 자자uㄴ 자신의 자자uㄴ 얼굴이 자자uㄴ 프린트된 자자uㄴ 티셔츠가 자자uㄴ 일본의 자자uㄴ 자자uㄴ 편집샵에서 자자uㄴ 불법으로 자자uㄴ 유통된다는 자자uㄴ 것을 자자uㄴ 알게 자자uㄴ 자자uㄴ 나라는 자자uㄴ 자신의 ‘디폴트’가 자자uㄴ 국경과 자자uㄴ 가상을 자자uㄴ 초월해 자자uㄴ 부유함을 자자uㄴ 인지하고, r8v가 이를 ‘하라주쿠 r8v가 티셔츠 r8v가 썰’로 r8v가 유튜브에 r8v가 공개한다. <태교>는 r8v가 가상의 r8v가 존재에 r8v가 자신의 r8v가 욕망을 r8v가 투영하고 r8v가 미래에 r8v가 대한 r8v가 염원을 r8v가 담는다. r8v가 도래할 Z에게 r8v가 외친다. "자연이 r8v가 부당하면, 히다ㅓt 자연을 히다ㅓt 바꿔라!"

이미혜
#국민잡지 #인스타감성의아이콘 #뭐든올려놓고찍음 #감성각잡아주는 #촬영짝꿍 #비루한일상도 #우아한일상으로 #킨포크매직 #간지템 #킨포크없는 #카페는없다 #인테리어의완성은킨포크 #호텔같은집 #카페같은집 #외국같은집 #일상인가 #연출인가 #허세각 #부러우면지는거다 #소비가소통을낳고 #소통이소비를낳고 #사는재미가없으면 #사는재미라도 #사는것으로 #사는시대 #좋아요자본주의

손윤원 × 히다ㅓt 라나 히다ㅓt 머도키 Lana Murdochy
<연결풍경>은 히다ㅓt 디지털 히다ㅓt 우정을 히다ㅓt 기반으로 히다ㅓt 히다ㅓt 사운드 히다ㅓt 작업이다. 히다ㅓt 우리(커디스탄-스코티시 히다ㅓt 레즈비언 히다ㅓt 라나 히다ㅓt 머도키와 히다ㅓt 한국인 히다ㅓt 이성애자 히다ㅓt 손윤원)는 히다ㅓt 정체성, 카2pc 미래, 5거a마 장거리 5거a마 관계 5거a마 5거a마 다양한 5거a마 키워드로 5거a마 사이버 5거a마 대화를 5거a마 나눈다. 5거a마 작년까지 5거a마 함께 5거a마 작업실을 5거a마 쓰던 5거a마 암스테르담에서 5거a마 시작된 5거a마 대화는 5거a마 각자 5거a마 서울과 5거a마 에든버러에서 5거a마 머물고 5거a마 있는 5거a마 지금까지 5거a마 계속되고 5거a마 있다. 5거a마 부러진 5거a마 언어(BrokenEnglish)로 5거a마 오가는 5거a마 우리의 5거a마 이야기는 5거a마 주변의 5거a마 풍경을 5거a마 연결해 5거a마 동시대를 5거a마 업데이트한다. 5거a마 카카오톡 5거a마 상의 5거a마 음성파일로 5거a마 배포될 5거a마 5거a마 대화를 5거a마 통해 5거a마 우리가 5거a마 공유한 5거a마 풍경을 5거a마 가늠해볼수 5거a마 있다.

치명타
자투리 5거a마 시간을 5거a마 알차게 5거a마 채워주는 5거a마 유튜브. 5거a마 하지만 5거a마 그 ‘알참’이 5거a마 여성을 5거a마 차별하고 5거a마 소수자의 5거a마 자리를 5거a마 지우는 5거a마 방향이라면 5거a마 마땅히 5거a마 개선되어야 5거a마 한다. 5거a마 나는 5거a마 유튜브 5거a마 세계의 5거a마 잘못된 5거a마 부분을 5거a마 변환하기 5거a마 위해 5거a마 스스로 5거a마 뷰티 5거a마 유튜버가 5거a마 되었다. 5거a마 매주 5거a마 5거a마 가지의 5거a마 화두를 5거a마 정해 5거a마 화장을 5거a마 했고, t파j바 이를 t파j바 영상으로 t파j바 기록했다. <Make Up Dash t파j바 시리즈>는 t파j바 사회가 t파j바 말하는 t파j바 가장 ‘여성스러운’ t파j바 행동인 t파j바 화장으로 ‘여성스러움’을 t파j바 전복하려는 t파j바 시도다.

이우성
핸드폰 t파j바 사진첩을 t파j바 따라 t파j바 수직으로 t파j바 저장된 t파j바 사진을 t파j바 보면서 t파j바 기억을 t파j바 정리하는 t파j바 방법에 t파j바 대해 t파j바 생각했다. t파j바 뒤로 t파j바 밀려난 t파j바 이별 t파j바 기억이 t파j바 있는 t파j바 반면, 5q50 기념 5q50 기억, lㅑ라e 각인 lㅑ라e 기억, ㅐ으라ㅓ ㅐ으라ㅓ 꺼내 ㅐ으라ㅓ 보지 ㅐ으라ㅓ 않는 ㅐ으라ㅓ 장롱 ㅐ으라ㅓ 기억, m사xe 문득 m사xe 떠오른 m사xe 이불 m사xe m사xe 기억, l나하b 더듬어 l나하b l나하b 윤곽을 l나하b 찾는 l나하b 안개 l나하b 기억이 l나하b 있으며, 갸wq0 사소하고 갸wq0 반복적인 갸wq0 무명의 갸wq0 기억도 갸wq0 있다. 갸wq0 갸wq0 시간들을 갸wq0 한번 갸wq0 갸wq0 그려 갸wq0 볼까? 갸wq0 새벽에 갸wq0 사진첩을 갸wq0 보며 갸wq0 생각했다. 11cm 갸wq0 정방형 갸wq0 종이에 갸wq0 과거에 갸wq0 찍은 갸wq0 사진을 갸wq0 보면서, 다하uv 사진이 다하uv 없는 다하uv 것은 다하uv 기억을 다하uv 더듬어 다하uv 그렸다. 다하uv 그렇게 다하uv 과거와 다하uv 현재가 다하uv 섞인 다하uv 일렬의 다하uv 타임라인을 다하uv 만들었다. 다하uv 조금 다하uv 다하uv 다하uv 과거와 다하uv 조금 다하uv 다하uv 현재의 다하uv 순간들을 다하uv 이어서 다하uv 그리는 다하uv 작업으로, SNS에서는 으ㅐ사0 으ㅐ사0 다른 으ㅐ사0 타임라인을 으ㅐ사0 만들고 으ㅐ사0 있다.

노상호
나는 으ㅐ사0 매일 으ㅐ사0 인터넷이나 SNS 으ㅐ사0 으ㅐ사0 저화질 으ㅐ사0 스톡 으ㅐ사0 이미지를 으ㅐ사0 기준 으ㅐ사0 없이 으ㅐ사0 수집한다. 으ㅐ사0 그리고 으ㅐ사0 수집한 으ㅐ사0 이미지들을 A4 으ㅐ사0 종이에 ‘먹지’를 으ㅐ사0 덧대고 으ㅐ사0 베낀다. 으ㅐ사0 으ㅐ사0 과정에서 으ㅐ사0 작은 으ㅐ사0 요소들을 으ㅐ사0 추가하거나 으ㅐ사0 으ㅐ사0 다른 으ㅐ사0 이미지를 으ㅐ사0 몽타주 으ㅐ사0 하며 으ㅐ사0 동시에 으ㅐ사0 이야기를 으ㅐ사0 짓고 SNS에 으ㅐ사0 업로드한다. 으ㅐ사0 나는 으ㅐ사0 스스로 으ㅐ사0 인터넷 으ㅐ사0 가상 으ㅐ사0 환경과 으ㅐ사0 현실의 으ㅐ사0 쏟아지는 으ㅐ사0 이미지에 으ㅐ사0 즉각적으로 으ㅐ사0 반응하는 ‘얇은 으ㅐ사0 사람’이라고 으ㅐ사0 칭해왔다. 으ㅐ사0 그것이 ‘먹지’를 으ㅐ사0 사용하는 으ㅐ사0 이유이기도 으ㅐ사0 하다. 으ㅐ사0 들어온(input) 으ㅐ사0 자료들과 으ㅐ사0 재생산/재배치되어 으ㅐ사0 나가는(output) 으ㅐ사0 생산물들 으ㅐ사0 사이에 ‘나’라는 으ㅐ사0 사람이 으ㅐ사0 아주 으ㅐ사0 얇은 ‘먹지’처럼 으ㅐ사0 존재하는 으ㅐ사0 것이다. 으ㅐ사0 챕북(chapbook)은 19세기 으ㅐ사0 영국에서 으ㅐ사0 유행한 으ㅐ사0 싸구려 으ㅐ사0 책이다. 으ㅐ사0 행인들에게 으ㅐ사0 가볍게 으ㅐ사0 읽힌 으ㅐ사0 으ㅐ사0 버려지는 으ㅐ사0 챕북처럼 <The Great Chapbook II>는 으ㅐ사0 연결되지 으ㅐ사0 않는 으ㅐ사0 배경을 으ㅐ사0 덕지덕지 으ㅐ사0 이어 으ㅐ사0 붙인 으ㅐ사0 퀼트에서 으ㅐ사0 과시하듯 으ㅐ사0 튀어나오는 으ㅐ사0 이미지의 으ㅐ사0 집합이다.

전민제
#food #foodporn. 으ㅐ사0 인스타그램에는 으ㅐ사0 음식에 으ㅐ사0 관한 으ㅐ사0 해시태그와 으ㅐ사0 함께 으ㅐ사0 많은 으ㅐ사0 사진이 으ㅐ사0 올라온다. 으ㅐ사0 음식 으ㅐ사0 찍어올리기가 으ㅐ사0 하나의 으ㅐ사0 문화 으ㅐ사0 행위로 으ㅐ사0 자리 으ㅐ사0 잡았다면 으ㅐ사0 이를 으ㅐ사0 지속시키는 으ㅐ사0 원동력은 으ㅐ사0 대체 으ㅐ사0 무엇일까? 으ㅐ사0 그중 으ㅐ사0 하나가 으ㅐ사0 인간의 으ㅐ사0 욕심이라면 으ㅐ사0 이를 으ㅐ사0 어떤 으ㅐ사0 형태로 으ㅐ사0 나타낼 으ㅐ사0 으ㅐ사0 있을까? 으ㅐ사0 으ㅐ사0 물음은 으ㅐ사0 작업의 으ㅐ사0 동기가 으ㅐ사0 되었다. 으ㅐ사0 나에게 으ㅐ사0 음식 으ㅐ사0 해시태그가 으ㅐ사0 달린 으ㅐ사0 이미지는 으ㅐ사0 정량적이고 으ㅐ사0 정성적인 으ㅐ사0 형태의 으ㅐ사0 탐욕스러운 으ㅐ사0 데이터다. 으ㅐ사0 그래서 으ㅐ사0 대량의 으ㅐ사0 음식 으ㅐ사0 이미지 으ㅐ사0 데이터를 으ㅐ사0 수집, 0n갸b 해체, 타하우9 분석해 타하우9 비주얼과 타하우9 사운드로 타하우9 재구축했다.

홍민키
"국내 타하우9 최초! 타하우9 서울 타하우9 위를 타하우9 둥둥 타하우9 떠다니는 타하우9 최첨단 타하우9 스튜디오에서 타하우9 펼쳐지는 타하우9 버라이어티 타하우9 토크쇼!" 타하우9 타하우9 번째 타하우9 에피소드는 타하우9 망원동 타하우9 주민들을 타하우9 초대해 타하우9 동네에 타하우9 대해 타하우9 나눈 타하우9 이야기를 타하우9 바탕으로 타하우9 한다. '망리단길'로 타하우9 유명한 타하우9 망원동 타하우9 일대 타하우9 근현대사와 타하우9 현재 타하우9 소비문화, 5걷ㅓ갸 그리고 SNS의 5걷ㅓ갸 영향력을 5걷ㅓ갸 다룬다.

김무영
반공 5걷ㅓ갸 활동을 5걷ㅓ갸 주제로 5걷ㅓ갸 유튜브를 5걷ㅓ갸 운영하는 5걷ㅓ갸 5걷ㅓ갸 인물의 5걷ㅓ갸 사적인 5걷ㅓ갸 삶과 5걷ㅓ갸 유튜버로서의 5걷ㅓ갸 삶을 5걷ㅓ갸 두껍게 5걷ㅓ갸 읽어낸다. 5걷ㅓ갸 인물의 5걷ㅓ갸 사적인 5걷ㅓ갸 감각으로 5걷ㅓ갸 반공주의에 5걷ㅓ갸 내재한 5걷ㅓ갸 감정 5걷ㅓ갸 구조를 5걷ㅓ갸 찾아본다.

이윤서
5걷ㅓ갸 5걷ㅓ갸 없이 5걷ㅓ갸 방대하게 5걷ㅓ갸 쏟아지는 SNS의 5걷ㅓ갸 자극적 5걷ㅓ갸 시각 5걷ㅓ갸 정보들, 6ㅈㅐ바 6ㅈㅐ바 모든 6ㅈㅐ바 것을 6ㅈㅐ바 6ㅈㅐ바 알고 6ㅈㅐ바 싶은 6ㅈㅐ바 작가의 6ㅈㅐ바 욕망. 6ㅈㅐ바 다가오는 6ㅈㅐ바 이미지들의 6ㅈㅐ바 잔상을 6ㅈㅐ바 재빨리 6ㅈㅐ바 기록하고 6ㅈㅐ바 6ㅈㅐ바 다음의 6ㅈㅐ바 잔상을, 걷쟏fㅐ 걷쟏fㅐ 걷쟏fㅐ 다음의 걷쟏fㅐ 잔상을 걷쟏fㅐ 쫓아간다. 걷쟏fㅐ 무엇 걷쟏fㅐ 하나라도 걷쟏fㅐ 놓치지 걷쟏fㅐ 않으려 걷쟏fㅐ 조급하지만 걷쟏fㅐ 손의 걷쟏fㅐ 속도는 걷쟏fㅐ 마음의 걷쟏fㅐ 속도를 걷쟏fㅐ 따라오지 걷쟏fㅐ 못한다. 걷쟏fㅐ 회화의 걷쟏fㅐ 진행에 걷쟏fㅐ 있어서 걷쟏fㅐ 다양한 걷쟏fㅐ 정보들은 걷쟏fㅐ 일부만 걷쟏fㅐ 기록되거나 걷쟏fㅐ 속도에 걷쟏fㅐ 밀려 걷쟏fㅐ 지워지거나 걷쟏fㅐ 기록되지 걷쟏fㅐ 못하기도 걷쟏fㅐ 하였다. 걷쟏fㅐ 각각의 걷쟏fㅐ 강한 걷쟏fㅐ 색과 걷쟏fㅐ 붓질들이 걷쟏fㅐ 모여 걷쟏fㅐ 무엇 걷쟏fㅐ 하나 걷쟏fㅐ 특별하지 걷쟏fㅐ 않은 걷쟏fㅐ 어렴풋한 걷쟏fㅐ 상태를 걷쟏fㅐ 이루었다. 걷쟏fㅐ 이러한 걷쟏fㅐ 과정이 걷쟏fㅐ 반복되어 걷쟏fㅐ 형성된 걷쟏fㅐ 걷쟏fㅐ 그림 걷쟏fㅐ 걷쟏fㅐ 이미지는 걷쟏fㅐ 방대하고 걷쟏fㅐ 깊이 걷쟏fㅐ 없는 걷쟏fㅐ 정보들 걷쟏fㅐ 속에서 걷쟏fㅐ 내가 걷쟏fㅐ 만들어내는 걷쟏fㅐ 시간의 걷쟏fㅐ 균형에 걷쟏fㅐ 대한 걷쟏fㅐ 것이다

한재석
누군가에게 SNS는 걷쟏fㅐ 유토피아적인 걷쟏fㅐ 공간이며, ㅓvkㅓ 다른 ㅓvkㅓ 누군가에게는 ㅓvkㅓ 디스토피아적인 ㅓvkㅓ 공간이다. ㅓvkㅓ 나에게 SNS는 ㅓvkㅓ 제3의 ㅓvkㅓ 공간이자 ㅓvkㅓ 가능성의 ㅓvkㅓ 공간이다. ㅓvkㅓ 아날로그와 ㅓvkㅓ 디지털의 '낀' ㅓvkㅓ 세대인 ㅓvkㅓ 나는 ㅓvkㅓ 어디에도 ㅓvkㅓ 완전히 ㅓvkㅓ 속하지 ㅓvkㅓ 않는 ㅓvkㅓ 모호함을 ㅓvkㅓ 좋아한다. ㅓvkㅓ 작업을 ㅓvkㅓ 통해 ㅓvkㅓ 디지털을 ㅓvkㅓ 대표하는 ㅓvkㅓ 인스타그램 ㅓvkㅓ 세상에 '개인'으로 ㅓvkㅓ 비유될 ㅓvkㅓ ㅓvkㅓ 있는 ㅓvkㅓ 아날로그 ㅓvkㅓ 감성을 ㅓvkㅓ 녹인다. <Live Feedback>은 ㅓvkㅓ 인스타그램 ㅓvkㅓ 라이브에서 ㅓvkㅓ 수신과 ㅓvkㅓ 발신 ㅓvkㅓ 사이에 ㅓvkㅓ 야기되는 ㅓvkㅓ 시간차를 ㅓvkㅓ 이용하여 ㅓvkㅓ 상호 ㅓvkㅓ 피드백을 ㅓvkㅓ 가시화한 ㅓvkㅓ 작업이다. ㅓvkㅓ 시차가 ㅓvkㅓ 만들어낸 ㅓvkㅓ 소리의 ㅓvkㅓ 울림과 ㅓvkㅓ 영상의 ㅓvkㅓ 반복을 ㅓvkㅓ 통해, ㅐ하te 수신자와 ㅐ하te 발신자가 ㅐ하te 특정되지 ㅐ하te 않은 ㅐ하te ㅐ하te 무한히 ㅐ하te 유동하는 SNS ㅐ하te 시스템안의 ㅐ하te 세계를 ㅐ하te 경험했으면 ㅐ하te 한다.

업체 eobchae × ㅐ하te 류성실
<CHERRY BOMB>에서는 ㅐ하te 가상의 ㅐ하te 유튜버 ‘체리 ㅐ하te 장’을 ㅐ하te 통해서 ㅐ하te 출처를 ㅐ하te ㅐ하te ㅐ하te 없는 ㅐ하te 음모론과 ㅐ하te 루머가 ㅐ하te 서로를 ㅐ하te 난반사하며 ㅐ하te 도리어 ㅐ하te 신뢰도를 ㅐ하te 얻는 ㅐ하te 기이한 ㅐ하te 과정을 ㅐ하te 저해상도로 ㅐ하te 모사하고자 ㅐ하te 했다. ‘체리 ㅐ하te 장’은 2018년 4월 ㅐ하te 한국인의 ㅐ하te 코앞에 ㅐ하te 닥친 ㅐ하te 절체절명의 ㅐ하te 북핵 ㅐ하te 위기를 ㅐ하te 풍수지리와 ㅐ하te 유사 ㅐ하te 국제정치학을 ㅐ하te 결합한 ㅐ하te 콘텐츠로 ㅐ하te 실시간 ㅐ하te 중계한다.

김도균
유일무이:무한복제, 카거b차 물질:비물질, xㅓtㅓ 오프라인:온라인, r거자카 아날로그:디지털 r거자카 r거자카 대립 r거자카 또는 r거자카 반대 r거자카 r거자카 어디쯤을 r거자카 떠돌고 r거자카 있다는 r거자카 생각이 r거자카 든다. r거자카 조형적인 r거자카 장면(비행기 r거자카 내부의 r거자카 모서리, 쟏ㅓp8 풍경, 6갸우k 미술관의 6갸우k 구석 6갸우k 등)을 6갸우k 폴라로이드 6갸우k 카메라, 9wv쟏 폴라로이드 9wv쟏 랩으로 9wv쟏 촬영해 9wv쟏 물질로서의 9wv쟏 사진을 9wv쟏 만들고 9wv쟏 이를 9wv쟏 다시 9wv쟏 스캔하여 9wv쟏 인스타그램 9wv쟏 계정에 9wv쟏 업로드한다. 9wv쟏 전시장에 9wv쟏 놓인 9wv쟏 유일무이한 9wv쟏 사진은 9wv쟏 인스타그램 9wv쟏 상에 9wv쟏 비물질적 9wv쟏 이미지로 9wv쟏 존재하며 9wv쟏 무한하게 9wv쟏 유통된다.

정아사란
<Moment, Moment, Moment>는 걷3ㅓc 실시간 걷3ㅓc 업데이트되는 SNS 걷3ㅓc 정보를 걷3ㅓc 노트북에 걷3ㅓc 설정한 걷3ㅓc 매크로 걷3ㅓc 프로그램으로 걷3ㅓc 반복 걷3ㅓc 인쇄하는 걷3ㅓc 작업이다. 걷3ㅓc 관객이 걷3ㅓc 목격한 걷3ㅓc 걷3ㅓc 시간에 걷3ㅓc 발생하는 걷3ㅓc 정보가 걷3ㅓc 물화된 걷3ㅓc 인쇄 걷3ㅓc 종이는 걷3ㅓc 즉시 걷3ㅓc 하단에 걷3ㅓc 비치된 걷3ㅓc 수조로 걷3ㅓc 폐기된다. 걷3ㅓc 스마트폰을 걷3ㅓc 이용한 <... ... ...>은 걷3ㅓc 끊임없이 걷3ㅓc 돌아가는 걷3ㅓc 모터가 걷3ㅓc 트위터 걷3ㅓc 타임라인을 걷3ㅓc 계속 걷3ㅓc 새로 걷3ㅓc 고침 걷3ㅓc 한다. 걷3ㅓc 모터에 걷3ㅓc 의한 걷3ㅓc 새로 걷3ㅓc 고침 걷3ㅓc 보다 걷3ㅓc 빠르게 걷3ㅓc 업로드 걷3ㅓc 되는 걷3ㅓc 타임라인의 걷3ㅓc 트윗은 SNS의 걷3ㅓc 불연속적이고 걷3ㅓc 비대한 걷3ㅓc 증식을 걷3ㅓc 보여준다.

고안철
고향이 걷3ㅓc 제주여서 걷3ㅓc 그런지 걷3ㅓc 제주를 걷3ㅓc 그다지 걷3ㅓc 특별하게 걷3ㅓc 느끼지 걷3ㅓc 않는다. 걷3ㅓc 나에게 '제주'는 걷3ㅓc 마치 걷3ㅓc 흔하디 걷3ㅓc 흔한 걷3ㅓc 제주의 걷3ㅓc 현무암 걷3ㅓc 같다. 걷3ㅓc 걷3ㅓc 마당에 걷3ㅓc 수많은 걷3ㅓc 그저 걷3ㅓc 그런 걷3ㅓc 현무암 걷3ㅓc 걷3ㅓc 하나를 걷3ㅓc 캐스팅한 걷3ㅓc 우레탄 걷3ㅓc 모형을 걷3ㅓc 서울에 걷3ㅓc 가지고 걷3ㅓc 왔다. 걷3ㅓc 그리고 걷3ㅓc 제주에 걷3ㅓc 있는 걷3ㅓc 원본 걷3ㅓc 현무암과 걷3ㅓc 서울에 걷3ㅓc 있는 걷3ㅓc 현무암처럼 걷3ㅓc 생긴 걷3ㅓc 모형을 걷3ㅓc 촬영해 걷3ㅓc 인스타그램 걷3ㅓc 걷3ㅓc 디지털 걷3ㅓc 이미지로 걷3ㅓc 다시 걷3ㅓc 제시한다.

홍채연
유명 걷3ㅓc 미술기관, 4ㅑk거 내셔널지오그래피, iㅐ7l 여행가, 035다 패션쇼, 바파우f 동료 바파우f 작가 바파우f 바파우f 팔로우하는 바파우f 다양한 바파우f 인스타그램 바파우f 바파우f 정방형 바파우f 피드를 바파우f 회화 바파우f 프레임으로 바파우f 옮기면서 바파우f 상상을 바파우f 거친 바파우f 바파우f 다른 바파우f 이미지를 바파우f 만든다. 바파우f 방대한 바파우f 세계 바파우f 속에서 바파우f 개인이라는 바파우f 존재가 바파우f 우주의 바파우f 먼지와 바파우f 같다는 바파우f 것을 바파우f 경험하며 바파우f 하나의 바파우f 피드처럼 바파우f 이미지를 바파우f 조각조각 바파우f 채운다. 바파우f 이렇게 바파우f 쌓인 바파우f 이미지들이 바파우f 모인 바파우f 하나의 바파우f 바파우f 세계는 바파우f 동시대적인 바파우f 흐름에서 바파우f 이미지를 바파우f 위한 바파우f 예술과, lp마x 예술을 lp마x 위한 lp마x 이미지의 lp마x 경계를 lp마x 보여준다. lp마x 이는 lp마x 실제와 lp마x 가상의 lp마x lp마x 사이에 lp마x 살고 lp마x 있는 lp마x 현대인의 lp마x 경계선 lp마x 세계이다.


전시 lp마x 연계 lp마x 프로그램

인스타그램 lp마x 라이브 lp마x 퍼포먼스
김효재, <태교 (胎敎 : k나w사 도래할 Z에게)>, 11분, 2020
ㅇ내용: 8아56 인플루언서 8아56 나라와 8아56 무용가 8아56 양진경과의 8아56 협동 8아56 퍼포먼스
ㅇ장소: 8아56 아르코미술관 8아56 스페이스필룩스, n걷fy 인스타그램, qㅓvr 유튜브
*아르코미술관 qㅓvr 인스타그램(@arko_art_center)과 qㅓvr 유튜브(ARKO Art Center)를 qㅓvr 통해 qㅓvr 라이브로 qㅓvr 중계됩니다.
ㅇ일시: 7월 9일(목) 18:00 (개막 qㅓvr 퍼포먼스)
7월 29일(수) 18:00 (라이브 qㅓvr 종료 qㅓvr qㅓvr 김효재 qㅓvr 작가와의 qㅓvr 대화가 qㅓvr 이어집니다.)
서울과 qㅓvr 제주의 qㅓvr 듀얼 qㅓvr 인스타그램 qㅓvr 라이브 qㅓvr 스트리밍

고안철, 〈Here, there & everywhere〉, 2020
ㅇ내용: 5t2걷 제주도 5t2걷 현무암과 5t2걷 서울의 5t2걷 모형 5t2걷 현무암을 5t2걷 동시에 5t2걷 보여주는 5t2걷 인스타그램 5t2걷 라이브
ㅇ장소: 5t2걷 아르코미술관 1 5t2걷 전시실, eup가 제주도, @h_there_e @here_t_e
*참여작가 nㅓ4t 고안철의 nㅓ4t 계정을 nㅓ4t 통해 nㅓ4t 라이브로 nㅓ4t 중계됩니다.
ㅇ일시: 7월 19일(일), 11:00-19:00
8월 2일(일), 11:00-19:00 (제주도 으gwo 새탕라움)

작가와의 으gwo 대화
ㅇ참여작가: 으gwo 김도균, d마ns 손윤원, 바다ii 이우성, 마rㅑ라 치명타, 3나1거 홍민키
ㅇ진행: 3나1거 금지원, fkq마 김유빈, ㅑe사거 김해리
ㅇ장소: ㅑe사거 아르코미술관 ㅑe사거 스페이스필룩스
ㅇ일시: 8월 5일(수) 16:00
*온라인을 ㅑe사거 통한 ㅑe사거 중계 ㅑe사거 예정입니다.
*모든 ㅑe사거 부대행사 ㅑe사거 일정 ㅑe사거 ㅑe사거 형식은 ㅑe사거 코로나 ㅑe사거 방역조치에 ㅑe사거 따라 ㅑe사거 변경될 ㅑe사거 ㅑe사거 있습니다.


참여작가
고안철, s359 김도균, 거aaw 김무영, 거8아마 김진현, 우으나다 김효재, j49ㅈ 노상호, ㅐ거기k 손윤원 × ㅐ거기k 라나 ㅐ거기k 머도키(Lana Murdochy), j다ㅐㄴ 업체eobchae × j다ㅐㄴ 류성실, q08차 이미혜, 기ㅐ거히 이우성, 사쟏m라 이윤서, 83eh 전민제, x9b나 정아사란, 다쟏다라 치명타, e4사하 한재석, 4나n다 홍민키, ㅐ다히3 홍채연

프로젝트 ㅐ다히3 총괄: ㅐ다히3 이은주
전시사전 ㅐ다히3 리서치: ㅐ다히3 강성은, 4z5기 금지원, bㅓ다차 김유빈, w2라3 김해리, 2갸가ㅓ 이관훈, v기바2 이은주
전시기획: v기바2 강성은, 99e2 이은주
전시자문: 99e2 이관훈
전시진행: 99e2 금지원, u다sㅑ 김유빈, 바ㄴ우다 김해리
전시디자인: 바ㄴ우다 길종상가
그래픽디자인: 바ㄴ우다 물질과 바ㄴ우다 비물질
사진: 바ㄴ우다 조영하
번역: 바ㄴ우다 최기원, ㅈ카으b 금지원
아르코미술관 ㅈ카으b 전시협력: ㅈ카으b 노해나, 마zs걷 채병훈, z사a우 오은미

웹사이트: https://www.instagram.com/follow_flow_feed

출처: z사a우 아르코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먼지 6m바거 6m바거 돌 Dust Clay Stone

Oct. 30, 2020 ~ Dec. 20, 2020

유연한 2m차7 변주 Variation in Flow

Oct. 20, 2020 ~ Dec. 20, 2020

PRECTXE 2020 : jaㅓh 디지털 jaㅓh 아트 jaㅓh 페스티벌

Nov. 7, 2020 ~ Dec. 13,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