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오망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GCS)는 2022년 12월 17일부터 2023년 2월 26일까지 《Exclusive: Mr. lawrence》를 개최한다.
익스클루시브 전시는 “불확실성을 즐겨요!”라는 GCS의 세계관을 실현시키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하이컬쳐와 서브컬쳐의 경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시도이자 일상에 재미있는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애뉴얼 프로젝트다. 매년 연말을 맞아 개최되는 본 프로젝트는 쇼룸을 컨셉으로 친근하고 즐거운 미술적 경험을 제공하고, 관람객은 그 경험의 일부인 작품을 구매하여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익스클루시브는 나에게, 또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행복한 상상, 재미있는 상상을 선물할 수도 있고 함께 그 경험을 즐길 수도 있는 프로젝트다.
2022년
익스클루시브 프로젝트는 《Exclusive: Mr. lawrence》이다. 미스터 로렌스는 80년대 초 일본에서 상영한 <메리크리스마스, 미스터 로렌스> 영화의 주연 존 로렌스의 이름에서 가져왔다. 영화는 폭력을 상징하는 ‘전쟁’과 평화를 상징하는 ‘크리스마스’라는 대조되는 두 심벌을 가져오며, 이와 함께 전쟁의 어두움과 대조되는 파라다이스같은 선명한 열대들을 보여준다. 참혹한 현실 속에서 영국군 포로와 일본군의 행복했던 유일한 기억인 크리스마스, 태평양 한 가운데 위치한 아름다운 섬의 야자수와 에메랄드빛 바다는 거대한 폭력에 대한 개인의 상흔을 위로한다.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파라다이스같은 현실은 존재하지 않겠지만,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야 하기에 임시적일지라도 따뜻한 안전지대, 트로피컬 크리스마스를 상상한다.
참여작가
고요손,
김은진, 김재은, 윤정의, 허니듀, 현이재, fwb, 김대운, 김영재, 박종욱, 오은, 유영진, 장종훈, 피쉬본제주, 황규민
Project crew
기획:
최주원프로듀서:
한우경프로덕션
디자인: 안수영, 아이라 소우시, 키타무라 켄타로설치
지원&기술 자문: 사무소디자인-노준태어시스턴트
큐레이터: 방수지
Acknowledgments
주최:
개오망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협력: Vasari Collective, F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