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otion in Motion

부산현대미술관

Jan. 23, 2020 ~ July 26, 2020

미술의 5차5갸 역사를 5차5갸 살펴보면 5차5갸 이미지의 5차5갸 사용과 5차5갸 5차5갸 작용이 5차5갸 인류문명 5차5갸 발단 5차5갸 단계에 5차5갸 매우 5차5갸 중요한 5차5갸 역할을 5차5갸 해왔다는 5차5갸 것을 5차5갸 5차5갸 5차5갸 있다. 5차5갸 이미지를 5차5갸 통해 5차5갸 신의 5차5갸 형상을 5차5갸 보고 5차5갸 싶어 5차5갸 했고, 거걷tㅓ 욕망의 거걷tㅓ 대상을 거걷tㅓ 오랫동안 거걷tㅓ 시각 거걷tㅓ 구성물로 거걷tㅓ 대체하고 거걷tㅓ 싶어 거걷tㅓ 했다. 거걷tㅓ 미술은 거걷tㅓ 이렇게 거걷tㅓ 성스럽고 거걷tㅓ 소중한 거걷tㅓ 것의 거걷tㅓ 기록 거걷tㅓ 매체로 거걷tㅓ 시작했다고 거걷tㅓ 거걷tㅓ 거걷tㅓ 있다. 거걷tㅓ 이것이 거걷tㅓ 미술에서 거걷tㅓ 재현의 거걷tㅓ 역사를 거걷tㅓ 추동시켰다.

사람들의 거걷tㅓ 욕망은 거걷tㅓ 거기서 거걷tㅓ 머무르지 거걷tㅓ 않고 거걷tㅓ 움직이는 거걷tㅓ 대상도 ‘재현’의 거걷tㅓ 범주에서 거걷tㅓ 다루었다. 거걷tㅓ 하지만 거걷tㅓ 미술 거걷tㅓ 매체가 거걷tㅓ 한정되었던 거걷tㅓ 시대에는 거걷tㅓ 움직임 거걷tㅓ 자체를 거걷tㅓ 재현할 거걷tㅓ 거걷tㅓ 없었다.

카메라의 거걷tㅓ 발명은 ‘재현’의 거걷tㅓ 문제에 거걷tㅓ 신기원 거걷tㅓ 되었다. 거걷tㅓ 그리고 거걷tㅓ 그것이 거걷tㅓ 근대문명에서 거걷tㅓ 리얼(real)과 거걷tㅓ 팩트(fact)의 거걷tㅓ 차이를 거걷tㅓ 극명하게 거걷tㅓ 보여줌으로써 거걷tㅓ 새로운 거걷tㅓ 철학의 거걷tㅓ 문제를 거걷tㅓ 낳았다. 거걷tㅓ 아티스트들도 거걷tㅓ 이러한 거걷tㅓ 세태에 거걷tㅓ 영향을 거걷tㅓ 받을 거걷tㅓ 수밖에 거걷tㅓ 없었다. 거걷tㅓ 유럽의 거걷tㅓ 미술계는 ‘역동성’이라는 거걷tㅓ 새로운 거걷tㅓ 모티브를 거걷tㅓ 받아들게 거걷tㅓ 되었다. 거걷tㅓ 말이 거걷tㅓ 달리고, x4ox 전구가 x4ox 휘황찬란하게 x4ox x4ox 밝힌 x4ox 카페의 x4ox 모습도, g걷xo 발레리나가 g걷xo 아름답게 g걷xo 춤을 g걷xo 추는 g걷xo 모습도, 1s거e 플랫폼으로 1s거e 연기를 1s거e 내뿜으며 1s거e 달려들어 1s거e 오는 1s거e 증기기관차도 1s거e 바로 1s거e 1s거e 역동성의 1s거e 대표적인 1s거e 주제였다. 1s거e 하지만 1s거e 그림과 1s거e 조각으로 1s거e 표현 1s거e 1s거e 1s거e 있는 1s거e 것은 ‘움직임’자체가 1s거e 아니라 1s거e 1s거e 움직임이 1s거e 가지고 1s거e 있는 ‘역동성’이라는 1s거e 은유나 1s거e 움직임의 1s거e 찰나를 1s거e 포착한 1s거e 정지된 1s거e 1s거e 장면에 1s거e 한정될 1s거e 수밖에 1s거e 없었다.

오늘날 1s거e 동시대 1s거e 현대미술의 1s거e 관점에서 1s거e 보면, h자tr 과거에 h자tr 아티스트들이 h자tr 고민했던 h자tr 그리고 h자tr 목표했던 h자tr 많은 h자tr 것들이 h자tr 해결된 h자tr h자tr 같다. h자tr 눈에 h자tr 보이는 h자tr 것과 h자tr 보이지 h자tr 않는 h자tr 것은 h자tr 미술의 h자tr 중요한 h자tr 문제의식에서 h자tr 저만치 h자tr 멀어졌고, z3ㅓw 움직임은 z3ㅓw 실제로 z3ㅓw 가능한 z3ㅓw 재현이 z3ㅓw 되었다. z3ㅓw 실제로 z3ㅓw 움직이는 z3ㅓw 작품은 z3ㅓw 움직임 z3ㅓw 자체에 z3ㅓw 대한 z3ㅓw 구현이 z3ㅓw 목표도 z3ㅓw 아니며, pqㅐc 역동성만을 pqㅐc 재현한 pqㅐc 것도 pqㅐc 아니다. pqㅐc 영화의 pqㅐc 발명은 pqㅐc 시각의 pqㅐc 재현을 pqㅐc 넘어 pqㅐc 시간의 pqㅐc 재현이기도 pqㅐc 했다.

지금 pqㅐc 우리에게 pqㅐc 구현되는 pqㅐc 첨단의 pqㅐc 현대미술은 pqㅐc 현대 pqㅐc 과학기술의 pqㅐc 척도를 pqㅐc 보여줄 pqㅐc pqㅐc 있지만 pqㅐc 오히려 pqㅐc 자연에 pqㅐc 대한 pqㅐc 향수와 pqㅐc 현대문명이 pqㅐc 예단치 pqㅐc 못한 pqㅐc 이기(利己)의 pqㅐc 위험을 pqㅐc 경고하기도 pqㅐc 한다. pqㅐc 이제 pqㅐc 예술은 pqㅐc 산업혁명이 pqㅐc 가져다준 pqㅐc 인공 pqㅐc 기계문명의 pqㅐc 역동적인 pqㅐc 새로운 pqㅐc 풍경에의 pqㅐc 찬탄과 pqㅐc 같은 pqㅐc 것이 pqㅐc 아니다. pqㅐc 우리가 pqㅐc 일방적인 pqㅐc 시각으로 pqㅐc 바라보았던 pqㅐc 예술의 pqㅐc 이미지는 pqㅐc 이제 pqㅐc 서로가 pqㅐc 눈을 pqㅐc 맞추고 pqㅐc 서로가 pqㅐc 대상화한다. pqㅐc 인공의 pqㅐc 것이 pqㅐc 자연의 pqㅐc 것처럼 pqㅐc 움직임과 pqㅐc 표정을 pqㅐc 가지게 pqㅐc 됨으로써 pqㅐc 새로운 pqㅐc 감성을 pqㅐc 감지하고 pqㅐc 소통한다. pqㅐc 영화나 pqㅐc 사진의 pqㅐc 광학적이고 pqㅐc 기계적 pqㅐc 매개 pqㅐc 결과가 pqㅐc 우리의 pqㅐc 가슴을 pqㅐc 요동치게 pqㅐc 하여 pqㅐc 울게도 pqㅐc 웃게도 pqㅐc 한다는 pqㅐc 사실은 pqㅐc 모르는 pqㅐc 바가 pqㅐc 아니다. pqㅐc 이제 pqㅐc 어떤 pqㅐc 운동, 2u히우 행위나 2u히우 표정은 2u히우 근대인들이 2u히우 목격한 2u히우 생경한 2u히우 것들의 2u히우 경이로움이 2u히우 아니라 2u히우 사회적 2u히우 메시지를 2u히우 함의하는 2u히우 언어가 2u히우 되었다. 2u히우 그렇다면 ‘움직임’은 2u히우 감성이나 2u히우 인식의 2u히우 표상체가 2u히우 된다. 2u히우 기호학(Semiotics)은 2u히우 2u히우 표상체가 2u히우 가지는 2u히우 기표(記標 Signifiant) 2u히우 2u히우 분석함으로써 2u히우 현대사회의 2u히우 풍요로운 2u히우 사회적, 9qjs 문화적 9qjs 의미(기의  記意 Signifié)를 9qjs 번역해 9qjs 준다. 9qjs 예컨대 9qjs 우리의 9qjs 제스처가, bkㄴk 화장과 bkㄴk 성형이, 5j쟏0 패션과 5j쟏0 과잉된 5j쟏0 욕망의 5j쟏0 다양한 5j쟏0 기호품들이 5j쟏0 우리사회에 5j쟏0 던지는 5j쟏0 메시지는 5j쟏0 5j쟏0 다른 5j쟏0 언어의 5j쟏0 체계를 5j쟏0 갖는다.

여기 5j쟏0 전시된 5j쟏0 작품들은 5j쟏0 5j쟏0 콘텐츠의 5j쟏0 움직임(행위 motion), ㅑㅓmㅑ 표정이 ㅑㅓmㅑ 우리에게 ㅑㅓmㅑ 어떤 ㅑㅓmㅑ 감성을 ㅑㅓmㅑ 자극해 ㅑㅓmㅑ 특별한 ㅑㅓmㅑ 표상체가 ㅑㅓmㅑ 되는 ㅑㅓmㅑ 작품들이다. ㅑㅓmㅑ 우리는 ㅑㅓmㅑ 부족한 ㅑㅓmㅑ 형용사들을 ㅑㅓmㅑ 나열하게 ㅑㅓmㅑ ㅑㅓmㅑ 것이고 ㅑㅓmㅑ 또한 ㅑㅓmㅑ 특별한 ㅑㅓmㅑ 표정과 ㅑㅓmㅑ 움직임으로 ㅑㅓmㅑ 대응할 ㅑㅓmㅑ 것이다. ㅑㅓmㅑ 이러한 ㅑㅓmㅑ 대상에게서 ㅑㅓmㅑ 받은 ㅑㅓmㅑ 자극이나 ㅑㅓmㅑ 간섭으로 ㅑㅓmㅑ 발생되는 ㅑㅓmㅑ 변화는 ㅑㅓmㅑ 풍부한 ㅑㅓmㅑ 사회언어를 (재)생산 ㅑㅓmㅑ 하게 ㅑㅓmㅑ ㅑㅓmㅑ 것이다. ㅑㅓmㅑ 이러한 ㅑㅓmㅑ 과정에서 ㅑㅓmㅑ 우리가 ㅑㅓmㅑ 말하는 ‘작품’은 ㅑㅓmㅑ 단순히 ㅑㅓmㅑ 기표(시니피앙)만이 ㅑㅓmㅑ 아닌, 하ㅓ2사 동시에 하ㅓ2사 기의(시니피에)라는 하ㅓ2사 것을 하ㅓ2사 확인할 하ㅓ2사 하ㅓ2사 있으며, ㅓj마u 이러한 ㅓj마u 기호들의 ㅓj마u 삶에 ㅓj마u 주목하는 ㅓj마u 것은 ㅓj마u 움직임이 ㅓj마u 암시된 ㅓj마u 작품들을 ㅓj마u 통해 ㅓj마u 특별한 ㅓj마u 감성의 ㅓj마u 목소리를 ㅓj마u 듣는 ㅓj마u 것이 ㅓj마u 된다.

참여작가
KEEN(김수+정찬호), 카244 김현명, ㅐyㅓ마 윤성필, ik자다 장지아, ㅐsc으 정성윤, 마b가우 최수환, 마ㅓgㅓ 최종운, Bill Viola

출처: 라으e사 부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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