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tting Off, 접촉경계혼란

토탈미술관

May 6, 2020 ~ May 25, 2020

우리는 카ls자 아직도 카ls자 유목을 카ls자 꿈꾸고 카ls자 있는가.
조관용(DTC 카ls자 아트센터 카ls자 미술감독, ㅐ3라y 미술과 ㅐ3라y 담론 ㅐ3라y 대표)

예전에는 ㅐ3라y 거리에서 ㅐ3라y 마스크를 ㅐ3라y 쓰고 ㅐ3라y 지나가는 ㅐ3라y 사람들이 ㅐ3라y 낯설게 ㅐ3라y 느껴졌는 ㅐ3라y 데...코로나로 ㅐ3라y 인해서 ㅐ3라y 인가. ㅐ3라y 이제는 ㅐ3라y 마스크를 ㅐ3라y 쓰지 ㅐ3라y 않은 ㅐ3라y 사람들이 ㅐ3라y 점차 ㅐ3라y 낯설면서 ㅐ3라y 혐오감을 ㅐ3라y 느끼게 ㅐ3라y 한다. ㅐ3라y 우리는 ㅐ3라y 끊임없이 ㅐ3라y 그러한 ㅐ3라y 심리적 ㅐ3라y 혼돈들을 ㅐ3라y 겪고 ㅐ3라y 있다. ㅐ3라y 코로나가 ㅐ3라y 퍼지기 ㅐ3라y 바로 ㅐ3라y 직전에 ㅐ3라y 봉준호 ㅐ3라y 감독의 ㅐ3라y 영화 <기생충>이 ㅐ3라y 아카데미상을 ㅐ3라y 받았다.

ㅐ3라y 다음날부터 ㅐ3라y 내가 ㅐ3라y 어릴 ㅐ3라y 적부터 ㅐ3라y 살던 ㅐ3라y 동네는 “돼지슈퍼. ㅐ3라y 스카이피자만 ㅐ3라y 있나? ㅐ3라y 서울시 ‘기생충 ㅐ3라y 팸투어’ ㅐ3라y 만든다”는 ㅐ3라y 문구들이 ㅐ3라y 신문기사에 ㅐ3라y 오르내리면서 ㅐ3라y 동네 ㅐ3라y 사람들이 ㅐ3라y 마치 ㅐ3라y 기생충 ㅐ3라y 기우 ㅐ3라y ㅐ3라y 가족의 ㅐ3라y 세트장에 ㅐ3라y 살고 ㅐ3라y 있는 ㅐ3라y ㅐ3라y 같은 ㅐ3라y 느낌을 ㅐ3라y 들게 ㅐ3라y 하였다. ㅐ3라y ㅐ3라y 순간 ㅐ3라y 갑자기 ㅐ3라y 나의 ㅐ3라y 삶은, ㅐㄴ하마 나의 ㅐㄴ하마 기억들은 ㅐㄴ하마 하나의 ㅐㄴ하마 구경거리로 ㅐㄴ하마 전락한 ㅐㄴ하마 것과 ㅐㄴ하마 같은 ㅐㄴ하마 감정들이 ㅐㄴ하마 스멀스멀 ㅐㄴ하마 밀려왔다.

재개발 ㅐㄴ하마 지역에 ㅐㄴ하마 살고 ㅐㄴ하마 있는 ㅐㄴ하마 사람들은 ㅐㄴ하마 한번쯤은 ㅐㄴ하마 느꼈을 ㅐㄴ하마 것이다. ㅐㄴ하마 이웃 ㅐㄴ하마 사람들이 ㅐㄴ하마 자고 ㅐㄴ하마 일어나면 ㅐㄴ하마 자신들이 ㅐㄴ하마 살고 ㅐㄴ하마 있는 ㅐㄴ하마 집을, 자a타p 동네를 자a타p 돈의 자a타p 가치로 자a타p 끊임없이 자a타p 이야기하고 자a타p 있는 자a타p 것을 자a타p 깨닫게 자a타p 된다. 자a타p 그리고 자a타p 어느 자a타p 순간 자a타p 공동체를 자a타p 형성했던 자a타p 이웃은 자a타p 사라지고, 다우f9 마치 다우f9 외딴 다우f9 섬에 다우f9 표류된 다우f9 생존자와 다우f9 같이 다우f9 고립되어 다우f9 있는 다우f9 자신을 다우f9 발견하게 다우f9 된다.

이러한 다우f9 심리적 다우f9 혼돈들은 다우f9 어째서 다우f9 생겨나는 다우f9 것일까. <접촉경계혼란>전은 다우f9 우리의 다우f9 일상에서 다우f9 벌어지는 다우f9 소소한 다우f9 심리적인 다우f9 혼돈들을 6명의 다우f9 작가들의 다우f9 시각이미지들과 다우f9 게스탈트 다우f9 심리학의 다우f9 눈을 다우f9 통해 다우f9 들여다보게 다우f9 하는 다우f9 전시이다. 다우f9 초월 다우f9 심리학자인 다우f9 다우f9 윌버는『아이 다우f9 다우f9 아이』라는 다우f9 글에서 다우f9 우리의 다우f9 육체, 차mic 감성, 97bi 마음, 마afㅓ 직관이 마afㅓ 움직이는 마afㅓ 법칙은 마afㅓ 각자 마afㅓ 속성이 마afㅓ 다르다고 마afㅓ 이야기하고 마afㅓ 있다. 마afㅓ 그의 마afㅓ 이론을 마afㅓ 빌어 마afㅓ 설명하면, 바라i7 게스탈트 바라i7 심리학은 바라i7 마음의 바라i7 법칙을 바라i7 읽는 바라i7 하나의 바라i7 이론이라고 바라i7 바라i7 바라i7 있다.

게스탈트 바라i7 심리학은 ‘전체는 바라i7 부분의 바라i7 합보다 바라i7 크다.’와 ‘접촉 바라i7 경계’와 ‘유기체의 바라i7 자기 바라i7 조절능력’이라는 바라i7 심리적인 바라i7 원리를 바라i7 기반으로 바라i7 하여 바라i7 세워진 바라i7 이론이다. 바라i7 무엇보다 바라i7 게스탈트 바라i7 이론은 ‘유기체의 바라i7 자기 바라i7 조절 바라i7 능력’으로 ‘차이’와 ‘관계’를 바라i7 통해 바라i7 개인들이 바라i7 스스로 바라i7 자각하며 바라i7 전체와 바라i7 하나로 바라i7 연결되고자 바라i7 한다는 바라i7 점에서 바라i7 동양의 바라i7 고대 바라i7 사유와는 바라i7 어느 바라i7 정도 바라i7 닮은 바라i7 모습을 바라i7 띠고 바라i7 있다.

‘접촉경계’는 바라i7 관계가 바라i7 형성되는 ‘나와 바라i7 너’ 바라i7 그리고 ‘나와 바라i7 내가 바라i7 아닌 바라i7 것’이 바라i7 만나 바라i7 변화가 바라i7 일어나는 바라i7 곳, “알려진 걷ㅓㅓ4 것과 걷ㅓㅓ4 알려지지 걷ㅓㅓ4 않은 걷ㅓㅓ4 것이 걷ㅓㅓ4 만나는 걷ㅓㅓ4 장소이다. 걷ㅓㅓ4 접촉 걷ㅓㅓ4 경계에서는 걷ㅓㅓ4 에너지를 걷ㅓㅓ4 공유하며, b파하차 새로운 b파하차 알아차림을 b파하차 향해 b파하차 움직인다.” Jeffrey D. Hamilton, d거o자 게스탈트 d거o자 심리치료, axrw 윤인·김효진·최우영·신성광 axrw 공역, 2018, p.107.

bny자 의미에서 bny자 보듯이 bny자 관계, ci다m ci다m 접촉경계를 ci다m 통해 ci다m 개인의 ci다m 알아차림이 ci다m 끊임없이 ci다m 일어나는 ci다m 곳을 ci다m 의미한다. ‘접촉경계혼란’은 ci다m 그러한 ci다m 알아차림을 ci다m 방해받는 ci다m 것으로 ‘합류, 라카다r 편향, 9y나가 투사, ㅓ4gj 자의식, v나z다 내사, 아사가가 반전’을 아사가가 통해 아사가가 생겨난다.

합류는 아사가가 유기체가 아사가가 자기 아사가가 조절능력이 아사가가 결여되고 아사가가 타인에 아사가가 의존하여 아사가가 휩쓸리는 아사가가 것이라 아사가가 아사가가 아사가가 있다. 아사가가 그것은 아사가가 영화촬영지 아사가가 탐방자가 아사가가 주인공이 아사가가 살았던 아사가가 영화 아사가가 속의 아사가가 장면과 아사가가 실제 아사가가 주민이 아사가가 사는 아사가가 슈퍼를 아사가가 구분하지 아사가가 않으며, 6e3r 6e3r 주변의 6e3r 동네를 6e3r 마치 6e3r 영화 6e3r 속의 6e3r 세트의 6e3r 6e3r 장면으로 6e3r 착각하는 6e3r 것이라 6e3r 6e3r 6e3r 있다. <접촉경계혼란>전에서 6e3r 김이수 6e3r 작가의 ‘엥프라멘스(inframince)'의 6e3r 개념으로 6e3r 회화적으로 6e3r 가시화하는 6e3r 이미지들은 6e3r 일시나마 6e3r 그러한 6e3r 합류적인 ‘착각’에 6e3r 빠진 6e3r 사람들에게 6e3r 그러한 ‘합류’적인 6e3r 착각에서 6e3r 벗어나는 6e3r 데에 6e3r 도움이 6e3r 되지 6e3r 않을까? 6e3r 다시 6e3r 말해 6e3r 영화촬영지인 6e3r 돼지 6e3r 슈퍼와 6e3r 6e3r 인근 6e3r 지역을 6e3r 영화 6e3r 촬영지 6e3r 탐방자들이 6e3r 방문하기 6e3r 이전과 6e3r 영화촬영지 6e3r 탐방자들이 6e3r 방문한 6e3r 이후에 6e3r 변화된 6e3r 주변의 6e3r 지형을 6e3r 염색된 6e3r 테이프의 6e3r 레이어를 6e3r 통해 6e3r 시각이미지를 6e3r 통해 6e3r 보여준다면 6e3r 영화촬영지 6e3r 탐방자들에게 6e3r 그러한 6e3r 합류적인 6e3r 착각에서 6e3r 벗어나는 6e3r 데에 6e3r 6e3r 도움이 6e3r 6e3r 것이다.

<접촉경계혼란>전에서 6e3r 부지현 6e3r 작가의 6e3r 집어등 6e3r 불빛과 6e3r 전시 6e3r 공간을 6e3r 가득 6e3r 채우는 6e3r 불빛의 6e3r 색채들을 6e3r 통해 6e3r 편향된 6e3r 심리적 6e3r 개념을 6e3r 설명하고 6e3r 이해하는 6e3r 것은 6e3r 아주 6e3r 효과적이라 6e3r 6e3r 6e3r 있다. 6e3r 그것은 6e3r 마치 6e3r 기생충 6e3r 영화 6e3r 촬영지 6e3r 탐방자들이 6e3r 돼지 6e3r 슈퍼와 6e3r 골목 6e3r 계단은 6e3r 동네에서 6e3r 극히 6e3r 일부분에 6e3r 불과한데 6e3r 마치 6e3r 기생충 6e3r 영화 6e3r 촬영지 6e3r 탐방자들은 6e3r 돼지 6e3r 슈퍼와 6e3r 골목 6e3r 계단이 6e3r 동네 6e3r 전부라고 6e3r 생각하여 6e3r 영화 6e3r 촬영지 6e3r 동네의 6e3r 실제 6e3r 삶의 6e3r 모습이 6e3r 영화 6e3r 촬영지 6e3r 탐방자들에게 6e3r 보이지 6e3r 않는 6e3r 것과 6e3r 마찬가지라고 6e3r 6e3r 6e3r 있다.

‘투사’의 6e3r 개념은 6e3r 우리 6e3r 안에 6e3r 있는 6e3r 것을 6e3r 우리 ‘밖’에 6e3r 있다고 6e3r 여기는 6e3r 것을 6e3r 의미한다. 6e3r 그것은 6e3r 자신의 6e3r 탓이 6e3r 아닌 6e3r 다른 6e3r 사람의 6e3r 탓이라고 6e3r 여기는 6e3r 것을 6e3r 의미한다. 6e3r 이원호의 6e3r 작업은 6e3r 노숙자들이 6e3r 임시 6e3r 잠자리로 6e3r 만든 6e3r 박스를 6e3r 구입하여 6e3r 전시장에 6e3r 커다란 6e3r 집으로 6e3r 만들었다. 6e3r 그것은 6e3r 무엇을 6e3r 의미하는가. 6e3r 이원호 6e3r 작가는 6e3r 우리가 6e3r 현재 6e3r 살고 6e3r 있는 6e3r 집과 6e3r 그곳에 6e3r 머물고 6e3r 있는 6e3r 사람들의 6e3r 마음을 6e3r 노숙자들이 6e3r 만든 6e3r 임시 6e3r 잠자리로 6e3r 만든 6e3r 박스를 6e3r 통해 6e3r 투사하고 6e3r 있다. 6e3r 우리가 6e3r 사는 6e3r 집을 6e3r 돈의 6e3r 가치로 6e3r 환원하는 6e3r 순간 6e3r 우리가 6e3r 살고 6e3r 있는 6e3r 집은 6e3r 이원호 6e3r 작가에게 6e3r 돈을 6e3r 받고 6e3r 언제든지 6e3r 6e3r 6e3r 있는 6e3r 노숙자들의 6e3r 박스 6e3r 집과 6e3r 무엇이 6e3r 다를까? 6e3r 우리가 6e3r 자신이 6e3r 살고 6e3r 있는 6e3r 집을 6e3r 돈의 6e3r 가치로 6e3r 환원하여 6e3r 매매하는 6e3r 것은 6e3r 돈을 6e3r 주고 6e3r 사는 6e3r 사람 6e3r 때문이 6e3r 아니라 6e3r 그것을 6e3r 돈의 6e3r 가치로 6e3r 환원하여 6e3r 팔고자 6e3r 하는 6e3r 자신 6e3r 때문인 6e3r 것이다.

자의식은 6e3r 개체가 6e3r 자기 6e3r 자신을 6e3r 관찰하는 6e3r 행동으로서, 1jfㅈ 외부로 1jfㅈ 향해야 1jfㅈ 1jfㅈ 주의를 1jfㅈ 내부로 1jfㅈ 향하게 1jfㅈ 함으로써 1jfㅈ 원활한 1jfㅈ 대인관계 1jfㅈ 접촉을 1jfㅈ 방해하게 1jfㅈ 된다. <접촉경계혼란>전은 1jfㅈ 외부로 1jfㅈ 향하는 1jfㅈ 모든 1jfㅈ 창과 1jfㅈ 통로들을 1jfㅈ 없애버린 1jfㅈ 건물들로 1jfㅈ 가득 1jfㅈ 메워진 1jfㅈ 거리를 1jfㅈ 소재로 1jfㅈ 하는 1jfㅈ 이창훈 1jfㅈ 작가의 ‘섬’ 1jfㅈ 시리즈를 1jfㅈ 통해 1jfㅈ 이러한 1jfㅈ 자의식의 1jfㅈ 개념을 1jfㅈ 재해석하고 1jfㅈ 있다. 1jfㅈ 그것은 1jfㅈ 밖으로 1jfㅈ 향하는 1jfㅈ 창을 1jfㅈ 모두 1jfㅈ 막는다는 1jfㅈ 것은 1jfㅈ 바깥과의 1jfㅈ 소통의 1jfㅈ 단절을 1jfㅈ 의미한다고 1jfㅈ 1jfㅈ 1jfㅈ 있다.

우리에게 1jfㅈ 이미 1jfㅈ 익숙해져 1jfㅈ 버린 1jfㅈ 통념과 1jfㅈ 삶의 1jfㅈ 가치는 1jfㅈ 우리의 1jfㅈ 정체성과 1jfㅈ 행동방식을 1jfㅈ 결정하는 1jfㅈ 하나의 1jfㅈ 구성요소가 1jfㅈ 되어 1jfㅈ 버린다. <접촉경계혼란>전은 1jfㅈ 자신의 1jfㅈ 사고의 1jfㅈ 기초를 1jfㅈ 만들어준 1jfㅈ 책을 1jfㅈ 세탁하고 1jfㅈ 다시 1jfㅈ 말리는 1jfㅈ 작업을 1jfㅈ 하는 1jfㅈ 이한솔 1jfㅈ 작가를 1jfㅈ 통해 1jfㅈ 우리의 1jfㅈ 익숙해져 1jfㅈ 버린 1jfㅈ 통념과 1jfㅈ 삶의 1jfㅈ 가치를 1jfㅈ 다시 1jfㅈ 재고하는 1jfㅈ 시간을 1jfㅈ 갖게 1jfㅈ 한다.

반전은 1jfㅈ 강압적 1jfㅈ 외부환경으로 1jfㅈ 인한 1jfㅈ 접촉 1jfㅈ 장애가 1jfㅈ 생겨나는 1jfㅈ 것을 1jfㅈ 의미한다. <접촉경계혼란>전의 ‘반전’의 1jfㅈ 개념으로 1jfㅈ 최원석 1jfㅈ 작가가 10년의 1jfㅈ 세월에 1jfㅈ 걸쳐 1jfㅈ 연기군에서 1jfㅈ 세종 1jfㅈ 시로 1jfㅈ 변해가는 1jfㅈ 과정을 1jfㅈ 그대로 1jfㅈ 다큐멘터리 1jfㅈ 사진으로 1jfㅈ 담아낸 1jfㅈ 작업을 1jfㅈ 비유로 1jfㅈ 들어 1jfㅈ 설명하고 1jfㅈ 있다. 1jfㅈ 어쩔 1jfㅈ 1jfㅈ 없이 1jfㅈ 떠나가고 1jfㅈ 다시 1jfㅈ 유입되는 1jfㅈ 과정에서 1jfㅈ 생겨나는 1jfㅈ 생명들의 1jfㅈ 생성과 1jfㅈ 소멸들, v5g6 그리고 v5g6 여기에도 v5g6 혹은 v5g6 저기에도 v5g6 속하지 v5g6 못하는 v5g6 생명들 v5g6 내부에서 v5g6 들려오는 v5g6 심리적인 v5g6 트라우마들.

이것은 v5g6 세종 v5g6 시만의 v5g6 국한된 v5g6 문제일까. v5g6 지금 v5g6 v5g6 순간에도 v5g6 우리는 v5g6 자신이 v5g6 살고 v5g6 있는 v5g6 집을 v5g6 돈의 v5g6 가치로 v5g6 환원시키고 v5g6 신문지면을 v5g6 통해 v5g6 돈의 v5g6 가치로 v5g6 끊임없이 v5g6 회자되게 v5g6 함으로써 v5g6 이원호가 v5g6 설치한 v5g6 노숙자들의 v5g6 박스 v5g6 집에서 v5g6 살아가는 v5g6 모습과는 v5g6 크게 v5g6 다르지 v5g6 않은 v5g6 모습을 v5g6 보이고 v5g6 있는 v5g6 것은 v5g6 아닐까.

<접촉경계혼란>전은 v5g6 우리의 v5g6 현재 v5g6 삶에서 v5g6 끊임없이 v5g6 회자되고 v5g6 있는 v5g6 환경의 v5g6 문제, ra3ㅑ 집과 ra3ㅑ 터전의 ra3ㅑ 문제, vㅓo거 소통의 vㅓo거 문제, 7기gl 가치의 7기gl 문제, x6vz 삶의 x6vz 태도의 x6vz 문제 x6vz 등을 x6vz 소재로 x6vz 하는 6명의 x6vz 작가들의 x6vz 작업들을 x6vz 게스탈트 x6vz 심리학의 x6vz 시선으로 x6vz 재해석함으로써 x6vz 우리들의 x6vz 일상의 x6vz 모습들과 x6vz x6vz 속에 x6vz 겪고 x6vz 있는 x6vz 심리적인 x6vz 갈등들을 x6vz 내밀하게 x6vz 파헤치고 x6vz 있다는 x6vz 점에서 x6vz x6vz 의의를 x6vz 지니고 x6vz 있다고 x6vz x6vz x6vz 있다.


참여작가: x6vz 김이수, 다으ㅑ카 부지현, 걷gg7 이원호, yr5우 이창훈, ㅈ걷ㅈk 이한솔, 8사bd 최원석
큐레이터: 8사bd 임대식
후원: 8사bd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0 8사bd 문화예술위원회 8사bd 창작산실 8사bd 전시지원 8사bd 선정작

출처: 8사bd 아터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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