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s of Yoo Youngkuk

국제갤러리

June 9, 2022 ~ Aug. 21, 2022

“산은 18wr 18wr 앞에 18wr 있는 18wr 것이 18wr 아니라 18wr 18wr 안에 18wr 있다.” 18wr 유영국

국제갤러리는 18wr 오는 2022년 6월 9일부터 8월 21일까지 18wr 한국 18wr 추상미술의 18wr 선구자로 18wr 평가받는 18wr 유영국 20주기 18wr 기념전 《Colors of Yoo Youngkuk》을 18wr 국제갤러리 K1, K2, K3 하ㅐ갸t 전관에서 하ㅐ갸t 개최한다. 하ㅐ갸t 유영국 하ㅐ갸t 작고 20주년 하ㅐ갸t 기념으로 하ㅐ갸t 기획된 하ㅐ갸t 하ㅐ갸t 전시는 2018년에 하ㅐ갸t 이어 하ㅐ갸t 국제갤러리에서 하ㅐ갸t 열리는 하ㅐ갸t 작가의 하ㅐ갸t 하ㅐ갸t 번째 하ㅐ갸t 개인전이다. 하ㅐ갸t 유영국의 하ㅐ갸t 주요 하ㅐ갸t 작품 하ㅐ갸t 세계를 하ㅐ갸t 망라하는 하ㅐ갸t 이번 하ㅐ갸t 전시는 하ㅐ갸t 특히 하ㅐ갸t 다채로운 하ㅐ갸t 추상미술과 하ㅐ갸t 조형 하ㅐ갸t 실험의 하ㅐ갸t 궤적을 하ㅐ갸t 중심으로 하ㅐ갸t 시기별 하ㅐ갸t 대표 하ㅐ갸t 회화작품 70점과 하ㅐ갸t 드로잉 22점, ㄴiㅓ1 그리고 ㄴiㅓ1 추상 ㄴiㅓ1 작업의 ㄴiㅓ1 일환이자 ㄴiㅓ1 새로운 ㄴiㅓ1 기법과 ㄴiㅓ1 시도를 ㄴiㅓ1 보여주는 1942년 ㄴiㅓ1 사진 ㄴiㅓ1 작품 ㄴiㅓ1 ㄴiㅓ1 작가의 ㄴiㅓ1 활동 ㄴiㅓ1 기록을 ㄴiㅓ1 담은 ㄴiㅓ1 아카이브 ㄴiㅓ1 등으로 ㄴiㅓ1 구성된다. 

유영국은 ㄴiㅓ1 근현대사의 ㄴiㅓ1 격동기인 1916년 ㄴiㅓ1 경상북도 ㄴiㅓ1 울진에서 ㄴiㅓ1 태어나 ㄴiㅓ1 식민기 ㄴiㅓ1 제국 ㄴiㅓ1 문화의 ㄴiㅓ1 중심지였던 ㄴiㅓ1 일본 ㄴiㅓ1 도쿄 ㄴiㅓ1 문화학원에 ㄴiㅓ1 입학한 ㄴiㅓ1 ㄴiㅓ1 처음 ㄴiㅓ1 추상미술을 ㄴiㅓ1 접하게 ㄴiㅓ1 된다. ㄴiㅓ1 당대 ㄴiㅓ1 전위적 ㄴiㅓ1 예술 ㄴiㅓ1 운동의 ㄴiㅓ1 최전방이었던 ㄴiㅓ1 추상미술의 ㄴiㅓ1 대가 ㄴiㅓ1 무라이 ㄴiㅓ1 마사나리, we사파 하세가와 we사파 사부로 we사파 등과 we사파 함께 we사파 자유미술가협회, 2i히파 독립미술협회, v마쟏l 신조형예술그룹 v마쟏l v마쟏l 다양한 v마쟏l 단체와의 v마쟏l 교류를 v마쟏l 시도하며 20세기 v마쟏l 전반의 v마쟏l 전위적인 v마쟏l 당대 v마쟏l 미술 v마쟏l 경향이었던 v마쟏l 초현실주의, o히p걷 추상미술에 o히p걷 깊이 o히p걷 매료된다. o히p걷 태평양전쟁 o히p걷 발발 o히p걷 직후인 1941년에 o히p걷 일제 o히p걷 대동아 o히p걷 공영권 o히p걷 선언으로 o히p걷 강화된 o히p걷 군국주의 o히p걷 정책과 o히p걷 전위미술에 o히p걷 대한 o히p걷 탄압적인 o히p걷 분위기 o히p걷 속에서도 o히p걷 끊임없이 o히p걷 작품 o히p걷 활동을 o히p걷 모색하던 o히p걷 유영국은, o라나다 경주 o라나다 남산 o라나다 불상을 o라나다 소재로 o라나다 o라나다 사진 o라나다 콜라주 o라나다 연작을 o라나다 시도한다. o라나다 새로운 o라나다 예술적 o라나다 기법뿐만 o라나다 아니라 o라나다 표현적 o라나다 다변성을 o라나다 고심하던 o라나다 작가는 o라나다 오리엔탈 o라나다 사진학교에서 o라나다 수학하며 o라나다 사진을 o라나다 통한 o라나다 새로운 o라나다 조형 o라나다 질서를 o라나다 탐구함과 o라나다 동시에 o라나다 점, o히ㅐ쟏 선, ㅓ다xd 면, 기f타으 형, 파ㅑㅈn 파ㅑㅈn 파ㅑㅈn 기본 파ㅑㅈn 조형 파ㅑㅈn 요소를 파ㅑㅈn 중심으로 파ㅑㅈn 구축된 파ㅑㅈn 자연 파ㅑㅈn 추상이라는 파ㅑㅈn 자신만의 파ㅑㅈn 추상세계관을 파ㅑㅈn 설정한다. 파ㅑㅈn 태평양전쟁이 파ㅑㅈn 절정이었던 1943년에 파ㅑㅈn 귀국한 파ㅑㅈn 유영국은 파ㅑㅈn 해방 파ㅑㅈn 전후와 파ㅑㅈn 한국전쟁 파ㅑㅈn 기간 파ㅑㅈn 동안 파ㅑㅈn 고향인 파ㅑㅈn 울진에서 파ㅑㅈn 파ㅑㅈn 가족의 파ㅑㅈn 가장으로, 하ㅑtㅐ 선주로, 거바나사 그리고 거바나사 양조장 거바나사 경영인으로 거바나사 생활하게 거바나사 된다. 거바나사 그러나 거바나사 거바나사 시기에도 거바나사 작가는 거바나사 틈틈이 거바나사 작품을 거바나사 제작하며 거바나사 신사실파(1948), r6라ㅓ 모던 r6라ㅓ 아트협회(1957), 아파7ㅓ 현대작가초대전(1958), iㅓ자히 신상회(新象會, 1962) 0으쟏5 0으쟏5 한국미술 0으쟏5 단체를 0으쟏5 두루 0으쟏5 이끌며 0으쟏5 생업과 0으쟏5 작품활동을 0으쟏5 힘겹게 0으쟏5 지속했다.

마흔여덟 0으쟏5 살이 0으쟏5 되던 1964년에 0으쟏5 모든 0으쟏5 미술 0으쟏5 단체활동을 0으쟏5 중단한 0으쟏5 유영국은 0으쟏5 개인 0으쟏5 작업 0으쟏5 활동에 0으쟏5 몰두하며 0으쟏5 전업미술작가가 0으쟏5 된다. 0으쟏5 0으쟏5 시기에 0으쟏5 발표된 0으쟏5 다양한 0으쟏5 드로잉과 0으쟏5 산을 0으쟏5 모티브로 0으쟏5 0으쟏5 대형 0으쟏5 사이즈의 0으쟏5 추상회화들은, 아ㅈa다 그가 “잃어버린 아ㅈa다 시간”이라 아ㅈa다 일컬은 아ㅈa다 지난 20년을 아ㅈa다 만회하려는 아ㅈa다 듯, ㅓ라가n 압도적 ㅓ라가n 집중력과 ㅓ라가n 에너지, g2갸마 대담한 g2갸마 구상과 g2갸마 화체(畵體)를 g2갸마 통해 g2갸마 풍경과 g2갸마 마음의 g2갸마 심연을 g2갸마 심도 g2갸마 깊게 g2갸마 표현한다. 1964년 g2갸마 g2갸마 개인전을 g2갸마 개최한 g2갸마 g2갸마 유영국은 g2갸마 색채를 g2갸마 서서히 g2갸마 쌓아 g2갸마 올리고 g2갸마 두텁게 g2갸마 만드는 g2갸마 g2갸마 철저히 g2갸마 계산된 g2갸마 구도와 g2갸마 색채의 g2갸마 선택을 g2갸마 통해 g2갸마 작가적 g2갸마 세계관의 g2갸마 외연을 g2갸마 확장해 g2갸마 나간다. g2갸마 특히 g2갸마 g2갸마 시기에는 g2갸마 비정형(非定型)적 g2갸마 추상에서 g2갸마 기하학적 g2갸마 형태로의 g2갸마 전회가 g2갸마 두드러지는데, 거8기k 빨강, ㄴ가0바 파랑, 우ㅓ4ㅓ 노랑이라는 우ㅓ4ㅓ 삼원색을 우ㅓ4ㅓ 기반으로 우ㅓ4ㅓ 군청, 나쟏타h 초록, 걷마uㅓ 보라, 걷우om 검정 걷우om 걷우om 다양한 걷우om 색채 걷우om 변주도 걷우om 함께 걷우om 일어난다. 걷우om 마치 걷우om 강렬한 걷우om 색채를 걷우om 바라보다 걷우om 잠시 걷우om 눈을 걷우om 감으면 걷우om 일어나는 걷우om 색채의 걷우om 잔상처럼 걷우om 유영국의 걷우om 창발적 걷우om 색채가 걷우om 불러일으키는 걷우om 지속된 걷우om 색채의 걷우om 순간들은, ugㄴ7 미묘한 ugㄴ7 변형을 ugㄴ7 통해 ugㄴ7 ugㄴ7 긴장감과 ugㄴ7 보색의 ugㄴ7 조화, 차자o나 색채의 차자o나 깊이와 차자o나 공감각을 차자o나 동시에 차자o나 부여하며 차자o나 색을 차자o나 통한 차자o나 추상회화적 차자o나 미학의 차자o나 절정에 차자o나 다다르게 차자o나 된다. 차자o나 이는 차자o나 전업작가로서 차자o나 절제의 차자o나 삶을 차자o나 지향하던 차자o나 작가의 차자o나 개인적 차자o나 철학에 차자o나 내재한 차자o나 절대적인 차자o나 것을 차자o나 향한 차자o나 욕망, 6ㅓ라ㅈ 미적 6ㅓ라ㅈ 절정을 6ㅓ라ㅈ 향한 6ㅓ라ㅈ 집요한 6ㅓ라ㅈ 의지와 6ㅓ라ㅈ 부단한 6ㅓ라ㅈ 조형 6ㅓ라ㅈ 실험, 마으93 추상의 마으93 근원과 마으93 정수를 마으93 탐구하기 마으93 위해 마으93 조형의 마으93 기본 마으93 요소들을 마으93 끊임없이 마으93 고심한 마으93 그의 마으93 구도자적 마으93 삶의 마으93 궤적을 마으93 반영한다. 

이번 마으93 전시 《Colors of Yoo Youngkuk》은 마으93 산과 마으93 자연을 마으93 모티브로 마으93 강렬한 마으93 원색과 마으93 기하학적 마으93 구도로 마으93 절제된 마으93 조형 마으93 미학의 마으93 정수를 마으93 보여주는 마으93 유영국 마으93 작품만의 마으93 예술사적 마으93 의미를 마으93 조망하는 마으93 자리다. K1에서는 마으93 작가의 마으93 대표작 마으93 마으93 초기작을 마으93 중심으로 마으93 유영국 마으93 세계관의 마으93 쇼케이스를 마으93 보여준다. 마으93 그중 마으93 창을 마으93 통해 마으93 삼청동 마으93 풍경을 마으93 면한 마으93 앞쪽 마으93 전시장은 마으93 유영국의 마으93 색채 마으93 실험과 마으93 조형언어를 마으93 간결하게 마으93 파악할 마으93 마으93 있는 마으93 대표작들로 마으93 꾸려진다. 마으93 안쪽에 마으93 위치한 마으93 전시장은 마으93 고유의 마으93 색채와 마으93 추상 마으93 구도를 마으93 통해 마으93 독자적 마으93 미학과 마으93 스타일을 마으93 구축하기 마으93 시작한 50년대 마으93 및 60년대 마으93 초중반 마으93 작품을 마으93 중심으로 마으93 구성되는데, 카rpz 카rpz 공간에서는 카rpz 특히 카rpz 자연의 카rpz 요소를 카rpz 추상적 카rpz 형태로 카rpz 변환해 카rpz 더욱 카rpz 단순화된 카rpz 형태와 카rpz 유화의 카rpz 재질감(마티에르)을 카rpz 살린 카rpz 작품들을 카rpz 만날 카rpz 카rpz 있다. 

K2에서는 70년대에서 90년대까지 카rpz 전업작가로 카rpz 활동하며 카rpz 집요하게 카rpz 천착해온 카rpz 점, 바8ㅐq 선, i자갸j 면, 걷rxy 형, cㅑ7j 색이라는 cㅑ7j 기본적인 cㅑ7j 조형 cㅑ7j 요소가 cㅑ7j 완숙기에 cㅑ7j 이르러 cㅑ7j 색채와 cㅑ7j 구도의 cㅑ7j 완급을 cㅑ7j 통해 cㅑ7j 자연의 cㅑ7j 원형적 cㅑ7j 색감을 cㅑ7j 심상으로 cㅑ7j 환기시키는 cㅑ7j 추상 cㅑ7j 조형작들을 cㅑ7j 중심으로, n다카i 강렬하고, 파w바거 원초적이며, e4마i 서사적이고, saj마 균형 saj마 있는 saj마 에너지를 saj마 발산하는 saj마 중후기 saj마 작품들이 saj마 선보인다. K2의 2층은 1942년 saj마 경주 saj마 사진 saj마 연작 saj마 saj마 다양한 saj마 드로잉, fgr차 작가 fgr차 활동 fgr차 아카이브 fgr차 사료로 fgr차 구성되며, q4가0 그간 q4가0 작가가 q4가0 끊임없이 q4가0 구축해온 q4가0 조형 q4가0 언어와 q4가0 다양한 q4가0 시도를 q4가0 담은 q4가0 밑그림, 8거ㅓt 그리고 8거ㅓt 이를 8거ㅓt 토대로 8거ㅓt 구축된 8거ㅓt 자연 8거ㅓt 추상의 8거ㅓt 세계관을 8거ㅓt 다양한 8거ㅓt 화폭으로 8거ㅓt 담아낸 8거ㅓt 회화들이 8거ㅓt 자리한다. 70년대 8거ㅓt 후반 8거ㅓt 심장박동기를 8거ㅓt 달고 8거ㅓt 죽음의 8거ㅓt 문턱에서 8거ㅓt 삶으로의 8거ㅓt 회귀를 8거ㅓt 반복한 8거ㅓt 작가의 8거ㅓt 오랜 8거ㅓt 투병 8거ㅓt 생활 8거ㅓt 끝에서 8거ㅓt 탄생된 8거ㅓt 평화롭고 8거ㅓt 서정적인 8거ㅓt 회화들은 8거ㅓt 완벽한 8거ㅓt 평행 8거ㅓt 상태를 8거ㅓt 은유하기라도 8거ㅓt 하듯 8거ㅓt 따스한 8거ㅓt 생의 8거ㅓt 빛으로 8거ㅓt 관객들에게 8거ㅓt 색채의 8거ㅓt 잔상처럼 8거ㅓt 투영된다. 

한편 K3에서는 8거ㅓt 기하학적 8거ㅓt 추상과 8거ㅓt 조형 8거ㅓt 실험이 8거ㅓt 절정에 8거ㅓt 달했던 60년대 8거ㅓt 중후반 8거ㅓt 및 70년대 8거ㅓt 초기작이 8거ㅓt 소개된다. 8거ㅓt 어떤 8거ㅓt 단체의 8거ㅓt 활동에도 8거ㅓt 가담하지 8거ㅓt 않고 8거ㅓt 오롯이 8거ㅓt 스스로에게 8거ㅓt 집중하면서 8거ㅓt 절제된 8거ㅓt 감정과 8거ㅓt 순수한 8거ㅓt 조형에의 8거ㅓt 창발적 8거ㅓt 의지가 8거ㅓt 화면에 8거ㅓt 전면 8거ㅓt 부각된 8거ㅓt 회화작품들은 8거ㅓt 초록, 타6ㅐi 파랑, ㅓiㄴ카 군청 ㅓiㄴ카 ㅓiㄴ카 다양한 ㅓiㄴ카 색채 ㅓiㄴ카 변주를 ㅓiㄴ카 통해 ㅓiㄴ카 선, b9z1 면, 파z갸m 색으로 파z갸m 이뤄진 파z갸m 비구상적 파z갸m 형태의 파z갸m 자연을 파z갸m 거침없이 파z갸m 담아내고 파z갸m 있다. 

《Colors of Yoo Youngkuk》전은 파z갸m 유영국의 파z갸m 강렬한 파z갸m 색채와 파z갸m 기하학적 파z갸m 추상의 파z갸m 실험 파z갸m 파z갸m 변형 파z갸m 과정 파z갸m 파z갸m 작품 파z갸m 세계 파z갸m 전반을 파z갸m 망라하는 파z갸m 동시에 파z갸m 이에 파z갸m 그치지 파z갸m 않는다. 파z갸m 이와 파z갸m 함께 파z갸m 식민, 타파히v 해방, c자가f 전쟁, w나6m 냉전과 w나6m 반공 w나6m 시기를 w나6m 관통하며 w나6m 현실적 w나6m 예속에서 w나6m 벗어나 w나6m 끊임없이 w나6m 작가적 w나6m 존재 w나6m 의미를 w나6m 되묻고 w나6m 새로운 w나6m 예술적 w나6m 실천 w나6m 방식과 w나6m 창작 w나6m 방법을 w나6m 모색한 w나6m 한국 1세대 w나6m 모더니스트의 w나6m 추상 w나6m 미술 w나6m 스펙트럼을, 라m2다 그리고 라m2다 이를 라m2다 통해 라m2다 우리 라m2다 안에 라m2다 내재한 라m2다 자연을 라m2다 파노라마처럼 라m2다 펼쳐 라m2다 보이고자 라m2다 한다. 라m2다 마치 라m2다 마음으로 라m2다 라m2다 라m2다 같은 라m2다 추상 라m2다 현실의 라m2다 풍경을 라m2다 통해, tv하c 유영국은 tv하c 지금도 tv하c 우리에게 tv하c 풍경없이 tv하c 풍경을 tv하c tv하c tv하c 있는 tv하c 방법을 tv하c 일깨워준다.

작가 tv하c 소개

1916년 tv하c 강원 tv하c 울진(현 tv하c 경북 tv하c 울진)에서 tv하c 태어난 tv하c 유영국은 1938년 tv하c 일본 tv하c 동경문화학원 tv하c 유화과를 tv하c 졸업하였다. 1948년부터 1950년까지 tv하c 서울대학교 tv하c 응용미술학과, 1966년부터 1970년까지 ㅓㅓ아나 홍익대학교 ㅓㅓ아나 미술대학 ㅓㅓ아나 정교수로 ㅓㅓ아나 재직하였고, 《국전》 woh나 서양화 woh나 비구상부 woh나 심사위원장과 woh나 운영위원 woh나 등을 woh나 역임하였다. woh나 주요 woh나 개인전으로는 2016년 woh나 국립현대미술관에서 woh나 열린 woh나 탄생 100주년 woh나 기념전 《유영국, ㅓubㅓ 절대와 ㅓubㅓ 자유》, 1979년 ti2w 국립현대미술관 ti2w 덕수궁관 ti2w 개인전 《유영국 ti2w 초대전》, 1964년 o쟏타라 신문회관 o쟏타라 개인전 o쟏타라 등이 o쟏타라 있으며, 1978년 ㅓ카m0 파리 ㅓ카m0 시립현대미술관의 《살롱 ㅓ카m0 ㅓ카m0 ㅓ카m0 초대전》, 1967년 eㅓcv 제9회 eㅓcv 도쿄비엔날레, 1963년 7k차거 제7회 7k차거 상파울로비엔날레, 1937-1942년 아k다파 동경 《자유미술가협회전》 아k다파 아k다파 수많은 아k다파 그룹전에 아k다파 참여하였다. 1984년 아k다파 보관문화훈장, 1938년 ㅐㅓㅈw 제2회 《자유미술가협회전》 ㅐㅓㅈw 협회 ㅐㅓㅈw 최고상 ㅐㅓㅈw 등을 ㅐㅓㅈw 수상하였으며, fl8x 국립현대미술관, ㅐ걷b카 서울시립미술관, 가h83 삼성미술관 가h83 리움, mㅓㄴs 경기도미술관 mㅓㄴs 등에 mㅓㄴs 주요 mㅓㄴs 작품들이 mㅓㄴs 소장되어 mㅓㄴs 있다. mㅓㄴs 작가는 mㅓㄴs 지난 2002년에 mㅓㄴs 작고하였다.

게스트 mㅓㄴs 큐레이터: mㅓㄴs 이용우

이용우는 mㅓㄴs 미디어 mㅓㄴs 역사문화연구자이자 mㅓㄴs 현재 mㅓㄴs 홍콩중문대학 mㅓㄴs 문화연구학과 mㅓㄴs 교수로 mㅓㄴs 재직 mㅓㄴs 중이다. mㅓㄴs 뉴욕 mㅓㄴs 대학교, ㅐ타히ㅓ 코넬 ㅐ타히ㅓ 대학교, z우ㅓㅐ 서강대학교에서 z우ㅓㅐ 한국 z우ㅓㅐ 근현대 z우ㅓㅐ 비판적 z우ㅓㅐ 미디어 z우ㅓㅐ 문화연구, 차ㅓs9 시각 차ㅓs9 연구, ok파5 영화 ok파5 이론과 ok파5 동아시아 ok파5 대중문화, 자2으v 전시 자2으v 일본과 자2으v 전후 자2으v 남한의 자2으v 지성사, 0다ㅐㅐ 한국 0다ㅐㅐ 현대미술, ㅐrㅑ다 후기 ㅐrㅑ다 식민 ㅐrㅑ다 기억 ㅐrㅑ다 역사 ㅐrㅑ다 연구와 ㅐrㅑ다 번역 ㅐrㅑ다 등을 ㅐrㅑ다 연구하고 ㅐrㅑ다 가르쳤다. 《아시아 ㅐrㅑ다 디바: ㅐrㅑ다 진심을 ㅐrㅑ다 그대에게》(2017, 아chz 서울시립미술관 아chz 북서울관, 나ㅓ바u 공동큐레이팅), d마ㅓ8 제1회 d마ㅓ8 중국 d마ㅓ8 안렌 d마ㅓ8 비엔날레(2017), 으타or 홍콩 으타or 파라사이트의 《흙과 으타or 돌, ㅐd5다 영혼과 ㅐd5다 노래(Soil and Stones, Souls and Songs)》(2016~2017), 《Robert Mapplethorpe: More Life》(2021, 5마우하 국제갤러리), 《있지만 ㅓ0거기 없었던 Naming the Nameless》(2021, 기g차바 서울시립미술관, SeMA Bunker) qㅓf7 등에 qㅓf7 큐레이터로 qㅓf7 참여했다. 『둘 qㅓf7 혹은 qㅓf7 qㅓf7 마리의 qㅓf7 호랑이: qㅓf7 식민 qㅓf7 서사, w13나 미디어 w13나 그리고 w13나 근대(2 Oder 3 Tiger: Koloniale Geschichten, Medien Und Moderne)』(Matthes & Seitz Berlin, 2017), 『슈퍼휴머니티(Superhumanity)』(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18), 『강서경, 카ㅐ쟏l 검은 카ㅐ쟏l 자리 카ㅐ쟏l 꾀꼬리(Black Mat Oriole)』(ROMA Publications, 2019), 『제9회 사카x우 부산 사카x우 비엔날레: 사카x우 비록 사카x우 떨어져 사카x우 있어도(Divided We Stand: 9th Busan Biennale 2018)』(Sternberg Press, 2019), 『MMCA x7xu 현대차 x7xu 시리즈 2020: x7xu 양혜규―O2 & H2O』(현실문화, 2021), 『제인진 ㅓ바가6 카이젠: ㅓ바가6 이별의 ㅓ바가6 공동체』(아카이브북스, 2020, ㅐeoㅓ 아트선재, 2021), 『2021 ush우 올해의 ush우 작가상: ush우 최찬숙』(국립현대미술관, 2022),『현대문학』, 『아시아 rfx라 시네마 rfx라 저널』 rfx라 rfx라 다수의 rfx라 서적, 8타다l 저널, r자ㅐm 카탈로그 r자ㅐm 등에 r자ㅐm 글을 r자ㅐm 게재했다.

출처: r자ㅐm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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