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A 소장품 하이라이트2 : 우리는 모두가 위대한 혼자였다

부산시립미술관

July 17, 2020 ~ Feb. 14, 2021

이번 688l 전시는 688l 부산시립미술관 688l 소장품 688l 중 2000년대 688l 전후의 688l 인물화를 688l 중심으로 688l 다루고 688l 있다. 688l 작품 688l 속 ‘인간’의 688l 모습은 688l 시대적 688l 상황과 688l 표상이 688l 내재되어 688l 있으며 688l 예술가의 688l 세계관이 688l 반영된 ‘말하는 688l 자’이다. 688l 현대의 688l 예술가, pvㄴ나 인간이 pvㄴ나 바라보는 pvㄴ나 세상은 pvㄴ나 소비자본주의, 히b파카 권력과 히b파카 제도의 히b파카 공간, 카ㅓ차기 이데올로기, cgou 치열한 cgou 일상 cgou 등으로 cgou 가득 cgou cgou 있으며 cgou cgou 속의 cgou 인간은 cgou 인간성 cgou 회복, 갸xjㅑ 욕망의 갸xjㅑ 실현, 바7ㅐ걷 분열과 바7ㅐ걷 소외, 아ht으 투쟁의 아ht으 모습으로 아ht으 예술가 아ht으 특유의 아ht으 방식으로 아ht으 표현되고 아ht으 있다. 아ht으 따라서 아ht으 동시대 아ht으 현대미술 아ht으 작품 아ht으 아ht으 인간은 아ht으 세상을 아ht으 어떻게 아ht으 드러내고, w카라파 저항하고, ㅑy마가 희망하는지를 ㅑy마가 보여주고자 ㅑy마가 한다.

전시는 3개의 ㅑy마가 주제로 ㅑy마가 구성되었다. ㅑy마가 ㅑy마가 번째는 ㅑy마가 현대 ㅑy마가 예술가들의 ㅑy마가 자화상에서 ㅑy마가 주체인식과 ㅑy마가 위상의 ㅑy마가 변화를 ㅑy마가 보여주고, wㅓjㅐ 예술가가 wㅓjㅐ 세상을 wㅓjㅐ 향해 wㅓjㅐ 무엇을 wㅓjㅐ 말하고자 wㅓjㅐ 하는지를 wㅓjㅐ 보여준다. wㅓjㅐ 인물화로 wㅓjㅐ 드러나는 wㅓjㅐ 주체인식의 wㅓjㅐ 흐름은 wㅓjㅐ 내면세계는 wㅓjㅐ 물론 wㅓjㅐ 문화와 wㅓjㅐ 사회의 wㅓjㅐ 관습 wㅓjㅐ wㅓjㅐ 사회상을 wㅓjㅐ 반영하기 wㅓjㅐ 때문이다.

wㅓjㅐ 번째는 wㅓjㅐ 인간이 wㅓjㅐ 사회제도 wㅓjㅐ wㅓjㅐ 하나의 wㅓjㅐ 부품으로 wㅓjㅐ 인식되어 wㅓjㅐ 소외. wㅓjㅐ 분열을 wㅓjㅐ 느끼는 wㅓjㅐ 모습이다. wㅓjㅐ 이는 wㅓjㅐ 오늘날 wㅓjㅐ 다변화되고 wㅓjㅐ 고도화된 wㅓjㅐ 미디어 wㅓjㅐ 정보사회 wㅓjㅐ 안에서 wㅓjㅐ 존재론적 wㅓjㅐ 질문에 wㅓjㅐ 고민하는 wㅓjㅐ 인간의 wㅓjㅐ 모습이라 wㅓjㅐ wㅓjㅐ wㅓjㅐ 있다.

마지막으로는 wㅓjㅐ 불합리한 wㅓjㅐ 제도와 wㅓjㅐ 부조리를 wㅓjㅐ 인식하며 wㅓjㅐ 나아가는 wㅓjㅐ 인간을 wㅓjㅐ 보여준다. wㅓjㅐ 인간의 wㅓjㅐ 역사는 wㅓjㅐ 보이거나 wㅓjㅐ 보이지 wㅓjㅐ 않는 wㅓjㅐ 투쟁의 wㅓjㅐ 결과로 wㅓjㅐ 이루어진 wㅓjㅐ 결과들의 wㅓjㅐ 연속이라면 wㅓjㅐ 예술가들은 wㅓjㅐ 이를 wㅓjㅐ 감지하는 wㅓjㅐ 지진계이기 wㅓjㅐ 때문이다.

각각의 wㅓjㅐ 주제는 wㅓjㅐ 허무와 wㅓjㅐ 비극적 wㅓjㅐ 낭만을 wㅓjㅐ 은밀하게 wㅓjㅐ 유희한 wㅓjㅐ 기형도 wㅓjㅐ 시인의 ‘시’로 wㅓjㅐ 대변된다. wㅓjㅐ 전시의 wㅓjㅐ 제목 wㅓjㅐ 또한 wㅓjㅐ 기형도의 wㅓjㅐ 언어이다. wㅓjㅐ 시는 wㅓjㅐ 모든 wㅓjㅐ 것을 wㅓjㅐ 기술하지 wㅓjㅐ 않음으로써 wㅓjㅐ 오히려 wㅓjㅐ 본질에 wㅓjㅐ 다다를 wㅓjㅐ wㅓjㅐ 있는 wㅓjㅐ 예술이다. wㅓjㅐ 시와 wㅓjㅐ 미술, 바자갸2 같으면서도 바자갸2 다른 바자갸2 장르와의 바자갸2 만남이 바자갸2 서로를 바자갸2 흔들며 바자갸2 새로운 바자갸2 세계를 바자갸2 열어줄 바자갸2 전시가 바자갸2 되기를 바자갸2 기대한다.

세계는 바자갸2 끊임없이 바자갸2 부유하고 바자갸2 흔들리지만 바자갸2 우리는 바자갸2 살아있다. 바자갸2 바자갸2 전시를 바자갸2 통해 바자갸2 기형도의 바자갸2 바자갸2 구절처럼 “우리는 바자갸2 모두가 바자갸2 위대한 바자갸2 혼자였다.”를 바자갸2 노래하고자 바자갸2 한다.

출처: 바자갸2 부산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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