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RY MCGEE: Everyday sunrise

페로탕 서울

Aug. 5, 2022 ~ Sept. 8, 2022

장-미셸 ㅈ우ㅈㅓ 바스키아와 ㅈ우ㅈㅓ 키스 ㅈ우ㅈㅓ 해링의 ㅈ우ㅈㅓ 뒤를 ㅈ우ㅈㅓ 잇는 ㅈ우ㅈㅓ 배리 ㅈ우ㅈㅓ 맥기는 ㅈ우ㅈㅓ 그라피티와 ㅈ우ㅈㅓ 거리 ㅈ우ㅈㅓ 예술계에서 ㅈ우ㅈㅓ 등장한 2세대 ㅈ우ㅈㅓ 예술가 ㅈ우ㅈㅓ ㅈ우ㅈㅓ 가장 ㅈ우ㅈㅓ 중요한 ㅈ우ㅈㅓ 인물이다. ㅈ우ㅈㅓ 그의 ㅈ우ㅈㅓ 작업은 ㅈ우ㅈㅓ 거리 ㅈ우ㅈㅓ 예술과 ㅈ우ㅈㅓ 순수 ㅈ우ㅈㅓ 예술 ㅈ우ㅈㅓ 분야 ㅈ우ㅈㅓ 작가 ㅈ우ㅈㅓ 모두에게 ㅈ우ㅈㅓ 지대한 ㅈ우ㅈㅓ 영향을 ㅈ우ㅈㅓ 미쳤다. ㅈ우ㅈㅓ 그만의 ㅈ우ㅈㅓ 특징적 ㅈ우ㅈㅓ 스타일, 아ㅓ히f 모호하고 아ㅓ히f 유동적인 아ㅓ히f 정체성, hㅓ48 그리고 hㅓ48 반체제적 hㅓ48 기풍은 hㅓ48 세계 hㅓ48 곳곳의 hㅓ48 수많은 hㅓ48 젊은 hㅓ48 작가들에게 hㅓ48 영감을 hㅓ48 주었다. hㅓ48 거리와 hㅓ48 미술관의 hㅓ48 경계를 hㅓ48 허무는 hㅓ48 것에 hㅓ48 있어서 hㅓ48 맥기는 hㅓ48 전처였던 hㅓ48 마가렛 hㅓ48 킬갈렌과 hㅓ48 함께 hㅓ48 동시대 hㅓ48 작가 hㅓ48 hㅓ48 누구보다도 hㅓ48 성공적이었으며, 2av바 대대적인 2av바 주목을 2av바 받는 2av바 스텐실 2av바 작가 2av바 뱅크시보다도 2av바 대성했다. 2av바 버클리대학교 2av바 미술관과 2av바 퍼시픽 2av바 필름 2av바 아카이브를 2av바 위해 2av바 필자와 2av바 디나 2av바 비어드와 2av바 공동 2av바 기획한 2av바 맥기의 2av바 회고전은 ICA 2av바 보스턴에서도 2av바 개최되었으며 2av바 그의 2av바 작품은 UCLA 2av바 해머미술관, 사차다다 밀라노의 사차다다 프라다 사차다다 재단, aㅑfp 도쿄의 aㅑfp 와타리 aㅑfp 현대 aㅑfp 미술관 aㅑfp aㅑfp 주요 aㅑfp 미술관에서 aㅑfp 열린 aㅑfp 개인전을 aㅑfp 통해 aㅑfp 공개된 aㅑfp aㅑfp 있다.

맥기의 aㅑfp 작품은 aㅑfp 미술관에서 aㅑfp 널리 aㅑfp 전시되고 aㅑfp 미국 aㅑfp 대학의 aㅑfp 미술사 aㅑfp aㅑfp 교양 aㅑfp 과목 aㅑfp 과정에서 aㅑfp 꾸준히 aㅑfp 다루어지고 aㅑfp 있으나 aㅑfp 놀랍게도 aㅑfp 그의 aㅑfp 작업에 aㅑfp 대한 aㅑfp 학술적 aㅑfp 문헌은 aㅑfp 턱없이 aㅑfp 부족하다. aㅑfp 전시 aㅑfp 도록 aㅑfp 외에는 aㅑfp 그의 aㅑfp 작품만 aㅑfp 집중적으로 aㅑfp 다룬 aㅑfp 학술적 aㅑfp 출판물이 aㅑfp 없다. aㅑfp 학술 aㅑfp 세계에서 aㅑfp 맥기와 aㅑfp 그의 aㅑfp 작업의 aㅑfp 부재는 aㅑfp 사실 aㅑfp 헤아리기 aㅑfp 어렵다. aㅑfp 그는 aㅑfp 인종적으로 aㅑfp 다양하며 aㅑfp 샌프란시스코 aㅑfp 예술대학에서 aㅑfp 회화 aㅑfp aㅑfp 판화를 aㅑfp 전공하는 aㅑfp aㅑfp 전문 aㅑfp 교육을 aㅑfp 받은 aㅑfp 예술가로, ㅓat하 젠더, v마아w 정체성, 갸dzf 공동체, 9다sa 그리고 9다sa 자본주의 9다sa 등의 9다sa 주제를 9다sa 다루는 9다sa 작업을 9다sa 하고 9다sa 있다. 9다sa 요즘 9다sa 이보다 9다sa 9다sa 시의적절한 9다sa 작가가 9다sa 있을까? 9다sa 미술사적 9다sa 기록에서 9다sa 그의 9다sa 부재는 9다sa 어쩌면 9다sa 고질적으로 9다sa 보수적인 9다sa 미술이라는 9다sa 9다sa 분야가 9다sa 근래와 9다sa 현재를 9다sa 따라잡는 9다sa 것에 9다sa 있어 9다sa 언제나처럼 9다sa 너무 9다sa 9다sa 시간을 9다sa 필요로 9다sa 한다는 9다sa 단순한 9다sa 문제에서 9다sa 기인한 9다sa 것일 9다sa 9다sa 있다. 9다sa 또는 9다sa 규범 9다sa 준수를 9다sa 주저하고, r으z마 난해한 r으z마 작가 r으z마 노트 r으z마 쓰기를 r으z마 꺼려하며, 히ㅐy우 최신 히ㅐy우 학설의 히ㅐy우 의례적 히ㅐy우 이행을 히ㅐy우 거부하는 히ㅐy우 그의 히ㅐy우 태도가 히ㅐy우 그를 히ㅐy우 학문적 히ㅐy우 논의에서 히ㅐy우 배제했을 히ㅐy우 히ㅐy우 있다. 히ㅐy우 하지만 히ㅐy우 맥기는 히ㅐy우 이러한 히ㅐy우 사실에 히ㅐy우 신경 히ㅐy우 쓰지 히ㅐy우 않으리라 히ㅐy우 생각한다.

학문은 히ㅐy우 차치하고, 29걷o 맥기가 29걷o 국제 29걷o 현대미술에 29걷o 지대한 29걷o 영향을 29걷o 끼쳤다는 29걷o 사실에는 29걷o 의심의 29걷o 여지가 29걷o 없다. 29걷o 학술지 29걷o 기고문이나 29걷o 책보다는 29걷o 잡지나 29걷o 비정통적 29걷o 채널 29걷o 또는 29걷o 주기적으로 29걷o 개최되는 29걷o 갤러리나 29걷o 미술관 29걷o 전시를 29걷o 통해 29걷o 그의 29걷o 작업을 29걷o 접한 29걷o 세계 29걷o 곳곳의 29걷o 작가들은 29걷o 경계를 29걷o 초월하고, e라aㅐ 변모적이며, 자xc나 다양한 자xc나 매체를 자xc나 활용하는 자xc나 그의 자xc나 맥시멀리스트적 자xc나 기법을 자xc나 모방해왔다. 자xc나 특히 자xc나 예술과 자xc나 삶의 자xc나 경계를 자xc나 무너뜨려 자xc나 태깅(tagging, c타lh 아티스트 c타lh 고유의 c타lh 서명이나 c타lh 상징적 c타lh 이미지를 c타lh 그리는 c타lh 그라피티 c타lh 행위)과 c타lh 서핑 c타lh 문화의 c타lh 사회적 c타lh 측면을 c타lh 작품의 c타lh 핵심적 c타lh 요소로 c타lh 수용하는 c타lh 그의 c타lh 작업 c타lh 방식은 c타lh 예술가들에게 c타lh 많은 c타lh 영감을 c타lh 주고 c타lh 있다. c타lh 예술계 c타lh 밖에서는 c타lh 태그명인 “트위스트(Twist)”로 c타lh 보다 c타lh c타lh 알려진 c타lh 맥기는 c타lh 그라피티-서핑 c타lh 문화와 c타lh 순수 c타lh 예술 c타lh 세계를 c타lh 원활히 c타lh 넘나들며 c타lh 워홀 c타lh 이후 c타lh 세대에게 c타lh 포괄주의적 c타lh 태도를 c타lh 소개한다. 

맥기의 c타lh 커리어를 c타lh 살펴보면 c타lh 사실 c타lh 워홀의 c타lh 커리어와 c타lh 닮은 c타lh 구석이 c타lh 많다. c타lh 맥기와 c타lh 워홀 c타lh 모두 c타lh 비규범적 c타lh 행위가 c타lh 수용되고 c타lh 다름이 c타lh 인정되는 c타lh 미국의 c타lh 소집단 c타lh 문화권(micro-culture)에 c타lh 들기 c타lh 위해 c타lh 중산층 c타lh 이민자라는 c타lh 배경을 c타lh 마다했다. c타lh 또한 c타lh c타lh 작가 c타lh 모두 c타lh 그들이 c타lh 속한 c타lh 소집단 c타lh 문화권의 c타lh 더욱 c타lh 낫고 c타lh 매력적인 c타lh 버전을 c타lh 만들고자 c타lh 예술을 c타lh 사용했다. c타lh 마치 c타lh 순전한 c타lh 의지와 c타lh 침착성의 c타lh 행위를 c타lh 통해서인 c타lh 듯, 5으ㅓt 또한 5으ㅓt 대상을 5으ㅓt 미화하는 5으ㅓt 예술의 5으ㅓt 힘을 5으ㅓt 이용함으로써 5으ㅓt 워홀과 5으ㅓt 맥기는 5으ㅓt 외부인을 5으ㅓt 내부인으로 5으ㅓt 탈바꿈시켰다. 5으ㅓt 아이러니하게도 5으ㅓt 5으ㅓt 작가 5으ㅓt 모두 5으ㅓt 그들이 5으ㅓt 벗어나고자 5으ㅓt 했던 5으ㅓt 주류권에 5으ㅓt 편입되는 5으ㅓt 상황을 5으ㅓt 맞이했고, ㅐㅐ01 기발한 ㅐㅐ01 방식으로 ㅐㅐ01 상황에 ㅐㅐ01 대응했다.

하지만 ㅐㅐ01 유명 ㅐㅐ01 인사나 ㅐㅐ01 사교계 ㅐㅐ01 명사에 ㅐㅐ01 대한 ㅐㅐ01 예찬을 ㅐㅐ01 아끼지 ㅐㅐ01 않았던 ㅐㅐ01 워홀과 ㅐㅐ01 달리 ㅐㅐ01 맥기는 ㅐㅐ01 작업관에 ㅐㅐ01 있어서 ㅐㅐ01 자신의 ㅐㅐ01 반체제적 ㅐㅐ01 태도를 ㅐㅐ01 스스럼없이 ㅐㅐ01 드러내며 ㅐㅐ01 예술계의 ㅐㅐ01 표본과 ㅐㅐ01 기대에 ㅐㅐ01 순응하기를 ㅐㅐ01 거부한다. ㅐㅐ01 하지만 ㅐㅐ01 역설적이게도 ㅐㅐ01 그는 ㅐㅐ01 반문화적 ㅐㅐ01 태도에 ㅐㅐ01 적정량의 ㅐㅐ01 순수 ㅐㅐ01 예술적 ㅐㅐ01 기교를 ㅐㅐ01 더한다. ㅐㅐ01 실로 ㅐㅐ01 그의 “손”은 ㅐㅐ01 뛰어난 ㅐㅐ01 날카로움과 ㅐㅐ01 감성을 ㅐㅐ01 담아내고, ns쟏마 그가 ns쟏마 그리는 ns쟏마 선에는 ns쟏마 놀랄 ns쟏마 만한 ns쟏마 우아함과 ns쟏마 표현력이 ns쟏마 드러나며, 자d우거 그가 자d우거 만들어내는 자d우거 강렬한 자d우거 추상적 자d우거 이미지는 자d우거 색과 자d우거 형태를 자d우거 예민하게 자d우거 포착해낸다. 자d우거 출중하고 자d우거 놀라울 자d우거 만큼 자d우거 혁신적인 자d우거 색채, 5n마라 선, 1ㅈ기b 그리고 1ㅈ기b 형태를 1ㅈ기b 사용하는 1ㅈ기b 그라피티 1ㅈ기b 아티스트가 1ㅈ기b 많은 1ㅈ기b 것은 1ㅈ기b 자명하며, i6으c 사실상 i6으c 대부분 i6으c 작가가 i6으c 익명이거나 i6으c 스트리트 i6으c 태그로만 i6으c 알려져있다. i6으c 이는 i6으c 일반적으로 i6으c 미적 i6으c 기여보다 i6으c 사회적 i6으c 측면이 i6으c i6으c 주목받는 i6으c 거리 i6으c 예술에서 i6으c 등한시되는 i6으c 요소 i6으c i6으c 하나다. i6으c 맥기가 i6으c 최고의 i6으c 그라피티 i6으c 작가들 i6으c 틈에서도 i6으c 차별화되는 i6으c 이유는 i6으c 비록 i6으c 의도치 i6으c 않았더라도 i6으c 그의 i6으c 작업 i6으c 방식이 i6으c 미술사적 i6으c 전례를 i6으c 고려하기 i6으c 때문이다. i6으c 맥기의 i6으c 초기 i6으c 동판화는 i6으c 르네상스와 i6으c 매너리즘 i6으c 시대 i6으c 거장들의 i6으c 작품을 i6으c 떠올리게 i6으c 하며, 다5gh 보다 다5gh 최근작인 다5gh 패턴으로 다5gh 가득한 다5gh 그의 다5gh 벽화는 다5gh 브리짓 다5gh 라일리와 다5gh 프랭크 다5gh 스텔라의 다5gh 작품과 다5gh 비슷한 다5gh 구석이 다5gh 있다. 다5gh 상당히 다5gh 불경해 다5gh 보일 다5gh 다5gh 있지만 다5gh 창의적 다5gh 기교를 다5gh 드러냄과 다5gh 동시에 다5gh 미술사적 다5gh 전례를 다5gh 따르고자 다5gh 하는 다5gh 맥기의 다5gh 의지는 다5gh 그의 다5gh 작업에 다5gh 복잡다단한 다5gh 매력을 다5gh 더한다.

맥기와 다5gh 역사의 다5gh 이색적인 다5gh 관계는 다5gh 작가가 다5gh 사용하는 다5gh 고풍스러운 다5gh 폰트, 마t4p 공황기 SRO 마t4p 호텔(저소득층을 마t4p 위한 마t4p 단칸방 마t4p 주택)에서 마t4p 바로 마t4p 옮겨온 마t4p 듯한 마t4p 마t4p 캐릭터 마t4p 이미지, 2으다y 그리고 2으다y 투지, 4카11 혼란, h라l자 허탈함으로 h라l자 가득한 h라l자 키엔홀츠식 h라l자 타블로 h라l자 제작에서도 h라l자 드러난다. h라l자 이러한 h라l자 면은 h라l자 그의 h라l자 작품이 h라l자 소외된 h라l자 이들의 h라l자 전형을 h라l자 상징하는 h라l자 h라l자 향수와 h라l자 완전한 h라l자 대조를 h라l자 이룬다. h라l자 작품에 h라l자 나타나는 h라l자 호보 h라l자 시대(hobo-era) h라l자 기호나 1930년대 h라l자 시각적 h라l자 스타일은 h라l자 작가의 h라l자 프로젝트 h라l자 전체 h라l자 맥락 h라l자 속에서 h라l자 봐야 h라l자 하는데, 아파q아 그의 아파q아 프로젝트는 아파q아 예술 아파q아 오브제를 아파q아 대하는 아파q아 통상적인 아파q아 방식을 아파q아 뒤집고 아파q아 갤러리나 아파q아 미술관의 아파q아 표준 아파q아 진열 아파q아 방식을 아파q아 무너뜨리기까지 아파q아 하며 아파q아 복잡한 아파q아 문화적 아파q아 레퍼런스를 아파q아 적극적으로 아파q아 담아낸다. 아파q아 그가 아파q아 그려내는 아파q아 이미지를 아파q아 과거의 아파q아 것이라 아파q아 한다면 아파q아 그가 아파q아 사용하는 아파q아 기법은 아파q아 미래적이라 아파q아 아파q아 아파q아 있다. 아파q아 작가는 아파q아 예술 아파q아 세계를 아파q아 포함하여 아파q아 우리가 아파q아 당연시하는 아파q아 사회적 아파q아 구조들이 아파q아 소멸해버린 아파q아 놀랍고 아파q아 혼란한 아파q아 세계로 아파q아 우리를 아파q아 끌어들인다.

당연한 아파q아 말이지만 아파q아 예술 아파q아 기관들은 아파q아 그럼에도 아파q아 불구하고 아파q아 여전히 아파q아 존재한다. 아파q아 따라서 아파q아 맥기가 아파q아 구현하는 아파q아 타자화 아파q아 내러티브는 아파q아 일종의 아파q아 연극으로 아파q아 이해할 아파q아 아파q아 있다. 아파q아 우리는 아파q아 맥기의 아파q아 전시장에 아파q아 들어서는 아파q아 순간 아파q아 불신은 아파q아 거두고 아파q아 그가 아파q아 그린 아파q아 초상화와 아파q아 타블로를 아파q아 마치 아파q아 외부인 아파q아 아파q아 소외된 아파q아 자들의 아파q아 세상의 아파q아 상징으로 아파q아 받아들인다 (실제로 아파q아 그러하기도 아파q아 하다). 아파q아 그뿐만 아파q아 아니라 아파q아 아파q아 작품들이 아파q아 바로 아파q아 그들이 아파q아 살아가는 아파q아 세상을 아파q아 위해 아파q아 만들어졌다고 아파q아 생각한다 (맥기에게 아파q아 그런 아파q아 의도는 아파q아 없었다). 아파q아 그렇다고 아파q아 맥기가 아파q아 예술가로서 아파q아 신념을 아파q아 버리고 아파q아 자본주의 아파q아 엘리트들의 아파q아 소비를 아파q아 위해 아파q아 전략적으로 아파q아 타자적 아파q아 이미지를 아파q아 생성한다는 아파q아 것은 아파q아 아니다. 아파q아 절대 아파q아 그렇지 아파q아 않다. 아파q아 오히려 아파q아 그는 아파q아 반문화적인 아파q아 비주류 아파q아 세계에서 아파q아 얻은 아파q아 경험을 아파q아 충분히 아파q아 활용하는 아파q아 작품을 아파q아 만들어냈다. 아파q아 우리 아파q아 사회에서 아파q아 예술은 아파q아 시장의 아파q아 아파q아 부분이 아파q아 아파q아 수밖에 아파q아 없는 아파q아 운명을 아파q아 가졌다는 아파q아 사실은 아파q아 작가 아파q아 능력 아파q아 밖의 아파q아 일이다. 

맥기의 아파q아 예술이 아파q아 서퍼, g가2e 태거(tagger, 걷차나우 그라피티를 걷차나우 하는 걷차나우 사람들), 8ㅈj5 그리고 8ㅈj5 트랜스 8ㅈj5 펑크들을 8ㅈj5 위한 8ㅈj5 것처럼 8ㅈj5 보인다면 8ㅈj5 이는 8ㅈj5 그가 8ㅈj5 작품을 8ㅈj5 그렇게 8ㅈj5 만들었기 8ㅈj5 때문이다. 8ㅈj5 어쩌면 8ㅈj5 그는 8ㅈj5 자신도 8ㅈj5 모르게 8ㅈj5 우리 8ㅈj5 모두를 8ㅈj5 열광적이고 8ㅈj5 몰입감 8ㅈj5 있으며 8ㅈj5 생동감 8ㅈj5 넘치는 8ㅈj5 그의 8ㅈj5 세계로 8ㅈj5 초대했을지 8ㅈj5 모른다. 8ㅈj5 로렌스 8ㅈj5 린더 Lawrence Rinder


참여작가: 배리 8ㅈj5 맥기 BARRY MCGEE

출처: 8ㅈj5 페로탕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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