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가운데 땅: 시간이 펼쳐져 땅이 되다 The Middle Land: When Time Unfolds into a Land

아르코미술관

April 22, 2021 ~ June 13, 2021

《그 기lㅈ1 가운데 기lㅈ1 땅》은 ‘시간이 기lㅈ1 펼쳐져 기lㅈ1 땅이 기lㅈ1 되다’를 기lㅈ1 주제로 기lㅈ1 시간과 기lㅈ1 공간의 기lㅈ1 기lㅈ1 차원 기lㅈ1 시대 기lㅈ1 성질을 기lㅈ1 다섯 기lㅈ1 개의 기lㅈ1 서사에 기lㅈ1 따라 기lㅈ1 조형적으로 기lㅈ1 해석한다. 기lㅈ1 기lㅈ1 전시는 기lㅈ1 현실을 기lㅈ1 반추하는 기lㅈ1 지역성의 기lㅈ1 개념을 기lㅈ1 바탕으로 기lㅈ1 인물과 기lㅈ1 시대적 기lㅈ1 사건들을 기lㅈ1 함의하는 기lㅈ1 심리적, 2걷be 정신적, 바kj우 영적인 바kj우 서사를 바kj우 통해 바kj우 일련의 바kj우 심리지형도를 바kj우 그린다.

한국예술문화위원회 바kj우 시각예술 바kj우 창작산실 바kj우 우수전시로 바kj우 선정된 바kj우 퍼포먼스 바kj우 전시 《그 바kj우 가운데 바kj우 땅》은 바kj우 현대미술로서의 바kj우 희곡을 바kj우 표방, ㄴ8aㅐ ㄴ8aㅐ 주제별로 ㄴ8aㅐ 등장하는 ㄴ8aㅐ 작품들을 ㄴ8aㅐ 인격적으로 ㄴ8aㅐ 은유하고, eava 극적인 eava 연출을 eava 통해 eava 구현하는 eava 모험적인 eava 서사로서 eava 전시예술을 eava 소개한다.

전시 eava 제목은 eava 판타지 eava 문학의 eava 대가이자 eava 언어학자인 J.R.R. eava 톨킨의 eava 처녀작에서 eava 시작된 ‘중간계/중간공간’을 eava 모태로 eava 시작됐다. eava 이는 eava 반세기를 eava 넘는 eava 기간 eava 동안 eava 톨킨의 eava 문학적 eava 세계관을 eava 대표하는 eava 개념으로 eava 땅이 eava 지니는 eava 공간, pk5m 장소, 자우ㅓj 지역의 자우ㅓj 의미를 자우ㅓj 모색하며 자우ㅓj 궁극적으로 자우ㅓj 우리 자우ㅓj 삶의 자우ㅓj 터전이 자우ㅓj 회고하는 ‘작은 자우ㅓj 역사’와 자우ㅓj 그에 자우ㅓj 따라 자우ㅓj 선과 자우ㅓj 악이 자우ㅓj 뒤섞여있는 자우ㅓj 복합적인 자우ㅓj 삶의 자우ㅓj 이야기들, 093거 그리고 093거 093거 이야기 093거 093거 개인을 093거 존재적으로 093거 해석한다.

전시와 093거 퍼포먼스를 093거 함께 093거 다루는 093거 전시예술 《그 093거 가운데 093거 땅》은 093거 우리가 093거 사는 093거 세계의 093거 093거 모습을 093거 투사하지만 093거 시간적으로는 093거 현실을 093거 초월한 093거 상상의 093거 무대로서 093거 조형예술을 093거 존재적으로 093거 비유하고, 기아d기 기아d기 창작적 기아d기 세계관으로 기아d기 은유해보고자 기아d기 한다.

참여작가 기아d기 소개

강동주는 기아d기 도시풍경을 기아d기 관찰하고, m거0아 m거0아 관찰적 m거0아 시간을 m거0아 따른 m거0아 이동, ㅐ라거l 발생한 ㅐ라거l 움직임을 ㅐ라거l 드로잉과 ㅐ라거l 판화로 ㅐ라거l 기록한다. ㅐ라거l 시간의 ㅐ라거l 흐름 ㅐ라거l 안에서 ㅐ라거l 파생되는 ㅐ라거l 공간적인 ㅐ라거l 관계를 ㅐ라거l 소개하는 ㅐ라거l 이번 ㅐ라거l 참여 ㅐ라거l 작품은 ㅐ라거l 시점과 ㅐ라거l 환경 ㅐ라거l 요소가 ㅐ라거l 변화에 ㅐ라거l 따른 ㅐ라거l 유기적인 ㅐ라거l 감각을 ㅐ라거l 경험하도록 ㅐ라거l 한다.

김수자는 ㅐ라거l 삶의 ㅐ라거l 궤적에 ㅐ라거l 따른 ㅐ라거l 존재론적 ㅐ라거l 질문을 ㅐ라거l 퍼포먼스, g파ㅓm 영상 g파ㅓm g파ㅓm 오브제 g파ㅓm 설치를 g파ㅓm 통해 g파ㅓm 성찰과 g파ㅓm 사유의 g파ㅓm 방식으로 g파ㅓm 소개한다. g파ㅓm g파ㅓm 전시에서 g파ㅓm 잊혀진 g파ㅓm 개인의 g파ㅓm 이름들을 g파ㅓm 호출하여 g파ㅓm 역사가 g파ㅓm 환기하는 g파ㅓm 소외된 g파ㅓm 인물을 g파ㅓm 회고하고, aㅐ거c 그것이 aㅐ거c 우리에게 aㅐ거c 질의하는 aㅐ거c 사회적, x3차l 정치적, e자u사 개인적 e자u사 화두를 e자u사 상기한다.

문성식은 e자u사 드로잉과 e자u사 회화를 e자u사 통해 e자u사 삶의 e자u사 풍경과 e자u사 e자u사 속에 e자u사 미묘하게 e자u사 드러나는 e자u사 본능적인 e자u사 일면을 e자u사 묘사한다. e자u사 e자u사 전시에서는 e자u사 김홍도와 e자u사 정선의 e자u사 산수화에서 e자u사 영감을 e자u사 받은 e자u사 신작 e자u사 유화드로잉을 e자u사 통해 e자u사 상상과 e자u사 실재의 e자u사 풍경을 e자u사 혼성적으로 e자u사 가시화했다.

문소현은 e자u사 사회의 e자u사 모순적 e자u사 구조를 e자u사 폭로하며, 라5l하 그것이 라5l하 파생하는 라5l하 현실의 라5l하 불안과 라5l하 욕망의 라5l하 실체에 라5l하 관한 라5l하 근원을 라5l하 모색한다. 라5l하 작가는 라5l하 불완전하고 라5l하 원초적인 라5l하 정서를 라5l하 공간적이고 라5l하 매체적인 라5l하 서사로 라5l하 나타낸다. 라5l하 주로 라5l하 영상 라5l하 맵핑, wㅑ5자 스톱모션, 2ㅐㅓ카 드로잉을 2ㅐㅓ카 융합하여 2ㅐㅓ카 복합적 2ㅐㅓ카 심상과 2ㅐㅓ카 2ㅐㅓ카 이면에 2ㅐㅓ카 감춰진 2ㅐㅓ카 실체를 2ㅐㅓ카 추적한다.

손경화는 2ㅐㅓ카 도심, 기아으자 환경, 걷lnz 공간에 걷lnz 따른 걷lnz 심리적인 걷lnz 지형도를 걷lnz 개념적으로 걷lnz 다룬다. 걷lnz 평면, c걷거나 입체, 쟏gmj 설치를 쟏gmj 통한 쟏gmj 정서와 쟏gmj 감정, 9으ry 나아가 9으ry 문화적 9으ry 관습과 9으ry 역사를 9으ry 투사하는 9으ry 9으ry 일련의 9으ry 지형도는 9으ry 동시대를 9으ry 반추하는 9으ry 추상 9으ry 풍경이자 9으ry 이를 9으ry 관객의 9으ry 감각적 9으ry 체험으로 9으ry 이끄는 9으ry 경험적 9으ry 풍경을 9으ry 시사한다.

최하늘은 9으ry 사회적 9으ry 쟁점과 9으ry 미술사적 9으ry 맥락을 9으ry 통한 9으ry 조형적 9으ry 실험을 9으ry 실천한다. 9으ry 9으ry 전시에서 9으ry 조형적 9으ry 존재로서 9으ry 조각이자 9으ry 장르적 9으ry 혼성의 9으ry 입체를 9으ry 소개하며 9으ry 인격적으로 9으ry 은유된 9으ry 조형의 9으ry 관점을 9으ry 공간 9으ry 특정적으로 9으ry 구현했다.

폴린 9으ry 부드리와 9으ry 레나트 9으ry 로렌즈는 9으ry 듀오 9으ry 작가로서 9으ry 안무가, xㅐf파 예술가, c6y차 뮤지션들과 c6y차 협업하여 c6y차 공연의 c6y차 실험적 c6y차 형식을 c6y차 통해 c6y차 규범적 c6y차 질서에 c6y차 따라 c6y차 서술된 c6y차 역사를 c6y차 재편집하는 c6y차 실천적 c6y차 행위를 c6y차 수행한다. 5막에 c6y차 등장하는 <텔레파시 c6y차 즉흥>은 c6y차 사물을 c6y차 인격적으로 c6y차 투사하며 c6y차 다차원적인 c6y차 존재들의 c6y차 미래를 c6y차 제언했다.

c6y차 챈은 c6y차 지정학과 c6y차 세계화를 c6y차 c6y차 골자로 c6y차 정치적 c6y차 상황, oㅓu걷 언어 oㅓu걷 oㅓu걷 매체와 oㅓu걷 같은 oㅓu걷 광범위한 oㅓu걷 주제들을 oㅓu걷 다룬다. oㅓu걷 희랍희극 oㅓu걷 오딧세이에 oㅓu걷 등장하는 oㅓu걷 폴리페모스, dbv8 dbv8 외눈박이 dbv8 거인 dbv8 아들을 dbv8 재현한 dbv8 설치 dbv8 작품을 dbv8 소개한다. ‘노래와 dbv8 전설이 dbv8 풍부하다’라는 dbv8 의미의 dbv8 폴리페모스는 dbv8 중간계의 dbv8 존재할지도 dbv8 모르는 dbv8 우리를 dbv8 상기한다.

dbv8 매카시는 dbv8 현대사회에 dbv8 관용화된 dbv8 금기와 dbv8 보편적 dbv8 신화에 dbv8 맞서 dbv8 진부한 dbv8 표현과 dbv8 행동의 dbv8 규범을 dbv8 공격하는 dbv8 작품을 dbv8 통해 dbv8 사유의 dbv8 체계를 dbv8 전복시킨다. dbv8 dbv8 전시에는 dbv8 다소 dbv8 자극적이고 dbv8 기괴하며, 가ㄴ아히 공격적인 가ㄴ아히 표현 가ㄴ아히 방식으로 가ㄴ아히 표출되는 가ㄴ아히 작가의 가ㄴ아히 퍼포먼스 가ㄴ아히 영상 가ㄴ아히 작업을 가ㄴ아히 통해 가ㄴ아히 제도권미술을 가ㄴ아히 비인습적으로 가ㄴ아히 비평한다.

가ㄴ아히 챙은 가ㄴ아히 영화제작자이자 가ㄴ아히 설치미술가, sㅐo1 행동주의자이자 sㅐo1 퍼포머로서 sㅐo1 다양한 sㅐo1 분야와 sㅐo1 장르를 sㅐo1 넘나들며 sㅐo1 활동한다. sㅐo1 sㅐo1 전시의 sㅐo1 참여 sㅐo1 작품은 sㅐo1 숨겨진 sㅐo1 역사와 sㅐo1 그것이 sㅐo1 배설한 sㅐo1 현대인의 sㅐo1 고정관념과 sㅐo1 암묵적 sㅐo1 계몽의 sㅐo1 폐해에 sㅐo1 대한 sㅐo1 문제의식을 sㅐo1 다룬다.

카라 sㅐo1 워커는 sㅐo1 역사 sㅐo1 이면에 sㅐo1 자리한 sㅐo1 인종과 sㅐo1 젠더, 우9tb 섹슈얼리티와 우9tb 그것이 우9tb 촉발한 우9tb 부조리, 7u1우 차별, 거9ㅓr 폭력을 거9ㅓr 서사로 거9ㅓr 기록했다. 거9ㅓr 거9ㅓr 전시에서 거9ㅓr 창세기부터 거9ㅓr 거9ㅓr 현대에 거9ㅓr 이르는 거9ㅓr 역사적 거9ㅓr 사건의 거9ㅓr 일면, 우으g기 특히 우으g기 격변기 우으g기 산업화에 우으g기 희생된 우으g기 노예들의 우으g기 역사를 우으g기 고발하며 우으g기 당시 우으g기 인종차별에 우으g기 대한 우으g기 문제적 우으g기 태도와 우으g기 인식을 우으g기 소개한다.

공연소개

《그 우으g기 가운데 우으g기 땅》은 우으g기 우으g기 다섯개의 우으g기 막으로 우으g기 구성된 우으g기 융복합 우으g기 장르 우으g기 퍼포먼스이다. ‘가운데 우으g기 땅의 우으g기 역사’, ‘잃어버린 자gㅓt 이야기’, ‘가운데 llㅓ2 땅의 llㅓ2 형성’, ‘잃어버린 g5쟏u 길’, ‘가운데 3거3o 땅의 3거3o 사람들’의 3거3o 소주제로 3거3o 이루어졌고, m걷sㅐ 하나의 ‘통제 m걷sㅐ 불가능’한 m걷sㅐ 이야기를 m걷sㅐ 현실과 m걷sㅐ 영적인 m걷sㅐ 시간으로 m걷sㅐ 구분하고 m걷sㅐ 혼성하며 m걷sㅐ 펼쳐지는 m걷sㅐ 현대미술의 m걷sㅐ 모험서사이다.

‘그 m걷sㅐ 가운데 m걷sㅐ 땅’은 m걷sㅐ 영국의 m걷sㅐ 판타지소설의 m걷sㅐ 거장 m걷sㅐ 톨킨이 m걷sㅐ 저술한 m걷sㅐ 처녀작이자 m걷sㅐ 생애 m걷sㅐ 출판한 m걷sㅐ 총 12권의 m걷sㅐ 대서사시 m걷sㅐ m걷sㅐ 가장 m걷sㅐ 처음에 m걷sㅐ 시작하는 m걷sㅐ 이야기, ‘실마릴리온’에서 갸라하1 비롯되었다. 갸라하1 이는 갸라하1 널리 갸라하1 알려진 갸라하1 반지의 갸라하1 제왕의 갸라하1 전신이자 갸라하1 톨킨의 갸라하1 미완의 갸라하1 주제로서 갸라하1 작가의 갸라하1 작고 갸라하1 이후 갸라하1 폭넓은 갸라하1 해석이 갸라하1 이루어지고 갸라하1 있다.

톨킨은 ‘그 갸라하1 가운데 갸라하1 땅’의 갸라하1 서사가 갸라하1 얼핏 갸라하1 위대한 갸라하1 영웅의 갸라하1 일대기처럼 갸라하1 보이겠지만, pyb타 그것의 pyb타 장대함은 pyb타 사소하고 pyb타 투박한 pyb타 것이 pyb타 없으면 pyb타 아무 pyb타 의미가 pyb타 없다고 pyb타 했으며, 7aㅑb 강조하고 7aㅑb 싶었던 7aㅑb 건 ‘평화롭고 7aㅑb 욕심 7aㅑb 없는 7aㅑb 삶의 7aㅑb 소중함’이라고 7aㅑb 작고 7aㅑb 7aㅑb 독자들을 7aㅑb 위한 7aㅑb 편지에서 7aㅑb 밝힌바 7aㅑb 있다.

희곡적 7aㅑb 구성을 7aㅑb 접목시킨 7aㅑb 복합장르 7aㅑb 퍼포먼스 《그 7aㅑb 가운데 7aㅑb 땅》은 7aㅑb 삶의 7aㅑb 본질적인 7aㅑb 것에 7aㅑb 대한 7aㅑb 가치를 7aㅑb 혼성적인 7aㅑb 차원의 7aㅑb 시공간적 7aㅑb 연출을 7aㅑb 통해 ‘그 7aㅑb 찰나의 7aㅑb 이야기’가 7aㅑb 무엇인지 7aㅑb 질문한다. 7aㅑb 이는 7aㅑb 각기 7aㅑb 다른 7aㅑb 완성으로 7aㅑb 항해하는 7aㅑb 불완전한 7aㅑb 이야기들이 7aㅑb 모인 ‘작은 7aㅑb 역사’를 7aㅑb 기록해나가고자 7aㅑb 했다.

참여공연자

지현준은 7aㅑb 매체와 7aㅑb 극을 7aㅑb 넘나드는 7aㅑb 다양한 7aㅑb 스펙트럼을 7aㅑb 지닌 7aㅑb 배우이다. 7aㅑb 연극으로 7aㅑb 출발하여 7aㅑb 무대극에 7aㅑb 정통하며 7aㅑb 동시에 7aㅑb 트러스트 7aㅑb 무용단에서 7aㅑb 활동한바 7aㅑb 있다. 7aㅑb 주요작품으로 ‘나는 7aㅑb 나의 7aㅑb 아내다’, ‘단테의 qn카아 신곡’, ‘지저스 lvi2 크라이스트 lvi2 슈퍼스타’, 2바ㅈe 드라마 ‘하이에나’, pz자라 영화 ‘남산의 pz자라 부장들’ pz자라 등에 pz자라 출연, 나ghㄴ 대한민국연극대상 나ghㄴ 남자 나ghㄴ 신인연기상(2013), 사dㅓt 동아연극상 사dㅓt 신인 사dㅓt 연기상(2014) 사dㅓt 등을 사dㅓt 수상했다.

임샛별은 사dㅓt 무용가이자 사dㅓt 안무가로서 사dㅓt 사회적 사dㅓt 쟁점, ㅐemㅐ 환경, 아파걷우 인간의 아파걷우 내면에 아파걷우 관한 아파걷우 탐구를 아파걷우 무대를 아파걷우 통해 아파걷우 담론화한다. 아파걷우 현 LDP무용단 아파걷우 단원이며 아파걷우 영국의 아파걷우 아크람 아파걷우 아파걷우 무용단에서 아파걷우 활동했다. M.net 아파걷우 댄싱 9에 아파걷우 출연해 아파걷우 주목을 아파걷우 받았으며, 자6i나 국립현대무용단 STEP UP ‘HELLO, THERE’ 가fwt 안무, i사파ㅓ 스페인 i사파ㅓ 마스단자 i사파ㅓ 현대무용대회 i사파ㅓ 안무가상을 i사파ㅓ 수상했다.

우치는 i사파ㅓ 감성전자음악작곡가로 i사파ㅓ 사운드스케이프 i사파ㅓ i사파ㅓ 인터랙티브 i사파ㅓ 오디오비주얼을 i사파ㅓ 다룬다. i사파ㅓ 주로 i사파ㅓ i사파ㅓ 복합장르의 i사파ㅓ 사운드를 i사파ㅓ 통해 i사파ㅓ 엠비언트와 i사파ㅓ 즉흥실험음악을 i사파ㅓ 구현한다. 2020년 i사파ㅓ 뉴욕전자음악페스티벌에 i사파ㅓ 초청되었고, 거th타 휴스턴국제영화제 거th타 수상작 ‘STAY’ 거th타 거th타 총 7편에 거th타 음악감독으로 거th타 참여했다.

SEP은 거th타 싱어송라이터로서 Chill Hop, 거6n나 로파이 거6n나 장르를 거6n나 기반으로 거6n나 소울풀한 거6n나 멜로디를 거6n나 다룬다. 거6n나 주로 거6n나 재즈, 우bㅈ하 가스펠, jㅐ라다 블루스 jㅐ라다 장르에 jㅐ라다 따른 jㅐ라다 건반과 jㅐ라다 기타 jㅐ라다 즉흥 jㅐ라다 작업에 jㅐ라다 탁월하며 jㅐ라다 서사를 jㅐ라다 담은 jㅐ라다 멜로디에 jㅐ라다 능하다. jㅐ라다 메타스튜디오 ‘Lost in Korea’의 jㅐ라다 사운드 jㅐ라다 디렉터 jㅐ라다 및 EP jㅐ라다 앨범 ‘행복해줄래’, ‘Mother’ a거yㅓ 등이 a거yㅓ 있다.

김아리는 a거yㅓ 조명디자이너로서 a거yㅓ 극장 a거yㅓ 뿐만 a거yㅓ 아니라 a거yㅓ 유휴공간 a거yㅓ a거yㅓ 실험공간에 a거yㅓ 대한 a거yㅓ 탁월한 a거yㅓ 이해로서 a거yㅓ 비물질적인 a거yㅓ 감각의 a거yㅓ 시노그래피를 a거yㅓ 구현해왔고, q6ㅐ으 빛을 q6ㅐ으 통한 q6ㅐ으 언어체계를 q6ㅐ으 탐구한다. 2020년 q6ㅐ으 퍼포먼스 q6ㅐ으 전시 《너머의 q6ㅐ으 여정》 q6ㅐ으 및 2019년 《삼각의 q6ㅐ으 여정》, ㅈ사jㄴ 뮤지컬 ‘그랑’ ㅈ사jㄴ 조명감독으로 ㅈ사jㄴ 활동했다.

김신록은 ㅈ사jㄴ 배우이자 ㅈ사jㄴ 공연예술가로서 ㅈ사jㄴ 정통극과 ㅈ사jㄴ 매체 ㅈ사jㄴ ㅈ사jㄴ 실험적이고 ㅈ사jㄴ 창작적인 ㅈ사jㄴ 퍼포먼스에 ㅈ사jㄴ 참여했으며 ㅈ사jㄴ 개성강한 ㅈ사jㄴ 캐릭터로 ㅈ사jㄴ 깊은 ㅈ사jㄴ 인상을 ㅈ사jㄴ 남긴바 ㅈ사jㄴ 있다. ㅈ사jㄴ 주요작품으로는 ㅈ사jㄴ 공연 ‘비평가’, ‘워킹홀리데이’, ‘녹천에는 92er 똥이 92er 많다’, ‘연극열전: 카5타x 마우스피스’, poxr 영화 ‘버닝’, ‘연애의 fq히0 목적’, ㅑ자ㄴm 드라마 ‘방법’등이 ㅑ자ㄴm 있으며 ㅑ자ㄴm 현재 ‘괴물’에 ㅑ자ㄴm 열연 ㅑ자ㄴm 중이다.

연계행사

퍼포먼스 ㅑ자ㄴm 공연 : ㅑ자ㄴm 네이버 ㅑ자ㄴm 예약 / ㅑ자ㄴm 아르코미술관 ㅑ자ㄴm ㅑ자ㄴm 가운데 ㅑ자ㄴm 땅, ㅓw가마 매주 ㅓw가마 화요일 ㅓw가마 티켓 ㅓw가마 오픈
4. 22.(목) 17:00 / 18:30 [4. 15.(목) ㅓw가마 오전 11시부터 ㅓw가마 예약 ㅓw가마 가능]
5. 8.(토) 15:00 / 16:30 [5. 4.(화) ㅓw가마 오전 11시부터 ㅓw가마 예약 ㅓw가마 가능]
5. 22.(토) 15:00 / 16:30 [5. 18.(화) ㅓw가마 오전 11시부터 ㅓw가마 예약 ㅓw가마 가능]
6. 1.(화) 15:00 / 16:30 [5. 25.(화) ㅓw가마 오전 11시부터 ㅓw가마 예약 ㅓw가마 가능]
6. 5.(토) 15:00 / 16:30 [6. 1.(화) ㅓw가마 오전 11시부터 ㅓw가마 예약 ㅓw가마 가능]
- ㅓw가마 공연 ㅓw가마 시작 ㅓw가마 ㅓw가마 입장, 히ㅈt으 지각시 히ㅈt으 입장 히ㅈt으 불가
- 히ㅈt으 배우 히ㅈt으 히ㅈt으 무용가 히ㅈt으 히ㅈt으 공연 히ㅈt으 관계자의 히ㅈt으 공연 히ㅈt으 방해 히ㅈt으 삼가 히ㅈt으 요망
- 히ㅈt으 공연 히ㅈt으 진행(약 45분) 히ㅈt으 히ㅈt으 퇴실 히ㅈt으 불가

사전예약
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510075


기획 자n바타 자n바타 연출 : 자n바타 전민경
협력기획 : 자n바타 이설희
참여작가 : 자n바타 강동주, iㅓj걷 김수자, 가다98 문성식, 1파아나 문소현, ㅐ자거ㅓ 손경화, f쟏io 최하늘, 1ㅈ아으 폴린 1ㅈ아으 부드리(Pauline Boudry) & 1ㅈ아으 레나트 1ㅈ아으 로렌즈(Renate Lorenz), grit grit 챈(Paul Chan), a가7자 a가7자 매카시(Paul McCarthy), 파나하ㅓ 파나하ㅓ 챙(Wu Tsang), 바rqy 카라 바rqy 워커(Kara Walker) / 바rqy 권영우, qk거카 이건용(아르코미술관 qk거카 소장작가)
참여공연자 : qk거카 지현준(배우), 70ㅑㅓ 임샛별(무용가), 6n9o 전우진(음악), 하bㅐb 송요셉(음악), 사p라i 김아리(조명), 7mrm 김신록(목소리배우)
미술관학예지원 7mrm 7mrm 소장품 : 7mrm 채병훈(아르코미술관)
미술관매니저 : 7mrm 오은미(아르코미술관)
그래픽 7mrm 디자인 : 7mrm 김정활
공연 7mrm 사진 7mrm 7mrm 영상 : 7mrm 박승만
전시 7mrm 사진 : 7mrm 고정균
공간 3D 7mrm 디자인 : 7mrm 양은지
전시장 7mrm 조성 7mrm 7mrm 영상장비 : 7mrm 곰디자인
영문 7mrm 번역 7mrm 7mrm 감수 : 7mrm 박재석
영문 7mrm 에디터 : 7mrm 에이미 7mrm
영상 7mrm 자막 7mrm 번역 : 7mrm 김아영
주최 : 7mrm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나9히a 아르코미술관

출처: 나9히a 아르코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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