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경기 시각예술 성과발표전 생생화화:生生化化 야생화

김홍도미술관

Dec. 1, 2023 ~ Feb. 25, 2024

경기문화재단은 2023년 경기예술지원 시각예술 창작지원 사업을 통해 총 18인을 선정했다. 이 사업을 통해 경기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들을 선정하여 신작 창작을 위한 제작지원금을 비롯하여 창작성과를 발표하는 전시 ‘생생화화生生化化’ 참여, 작가와 신작에 대한 해석과 의미부여를 위한 비평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각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창작-발표-비평으로 이어지는 지원을 통해 선정된 작가들은 안정적으로 창작과 발표를 지속하고, 작업 세계를 확장할 기회를 얻게 된다. 경기도 시각예술의 흐름과 경향을 살펴볼 수 있는 이 사업은 올해 김홍도미술관과 부천아트벙커B39에서 진행한다. 김홍도미술관은 올해 다섯 번째 생생화화 전시를 개최하며 총 7인의 작가들의 평면 및 설치, 영상 등 다양한 장르의 신작을 김홍도미술관 1관에서 전시한다.

김홍도 미술관에서 개최되는 《야생화》는 ‘생생화화’라는 '경기 시각예술 창작지원 성과발표전' 사업명에서 파생된 전시 제목을 갖는다. ‘생생화화’에서 연상될 수 있는 음차를 이용하여 경기 지역을 연고로 활동하는 작가들의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묶어 선보인다. 참여하는 7인의 작가 강상우, 구수현, 김선영, 김우경, 비고, 이수진, 조가연은 개인전에 준하는 작업 세계와 역량을 각기 펼치지만 이들 사이에서 조성될 동시대 쟁점은 선명하다. 팬데믹을 거치면서 체감하는 사회적, 환경적, 기후적 위기감은 예술가들의 감각을 고양시켰다. ‘나’를 둘러싼 감각과 경계에 대한 탐구(비고), 작업하는 ‘나’와 나로부터 떨어져 나간 감각과 신체의 덩어리(김선영)에 천착하고 내가 바라보는 환경과 풍경의 재해석(조가연), 이 세계 안에서 위태롭게 자리하는 작가적 위치(김우경), 거주 불가능한 세계를 예상(이수진)한다. 확장된 고민은 현재의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재편된 감각을 아날로그 라디오 감각에서부터 연이어 트랜스미션을 탐색(강상우)하고 변화한 미술 감상 환경을 질문으로 제기하는 참여형 작품(구수현)으로 설치해 본다.

이처럼 ‘생생화화生生化化’ 《야생화》는 조형과 아름다움에 대한 전문가적 식견과 감각을 시각적으로 발휘하면서도 시대 감각에 예민하고 발빠르게 반응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동시대 창작이 지시하는 쟁점을 공유한다.

참여작가: 강상우, 구수현, 김선영, 김우경, 비고, 이수진, 조가연
공동주최: 경기문화재단, 안산문화재단

출처: 김홍도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이것은 부산이 아니다: 전술적 실천

Feb. 24, 2024 ~ July 7, 2024

오티스 콰메 계 퀘이코: Embodiment

Feb. 16, 2024 ~ March 10, 2024

펜드 패턴 Penned Pattern

Feb. 8, 2024 ~ March 16, 2024

시골영감 Inspiration From The Countryside

Feb. 28, 2024 ~ March 11, 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