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ACC FOCUS: 아쿠아 천국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2년 6월 9일 ~ 2022년 9월 12일

《아쿠아 천국》은 ‘물’에 관한 이야기이다. 오래전 인간이 자연을 신의 섭리로 이해하던 때, 물은 인류에게 경외와 감사의 대상이었다. 홍수, 폭우, 태풍, 지진해일 등을 인격화된 신의 감정적 산물이라 여겼으며, 단비와 샘물은 신이 주신 생명수로 받아들였다. 자연 앞에서 인간은 왜소하고 나약한 존재였고 자연의 거대함은 ‘숭고함(Sublime, 서브라임)’으로 상징되었다.

그런데 자연이 가졌던 ‘숭고함’은 인류세가 도래하며 사라져버렸다. 산업혁명 이후 탄소 배출량이 폭증하고, 생태계가 교란되고, 야생의 경계가 무너지며 각종 전염병이 주기적으로 창궐하고, 농지와 산림의 사막화가 가속되면서 자연은 더 이상 신비로운 경외의 대상이 아닌 보호해야 할 대상, 나약한 거대 타자, 통제되지 않는 위기가 되어 버렸다.

《아쿠아 천국》 전시는 ‘물’이라는 생명의 원천을 현대 시각예술을 통하여 다각도로 조명함으로써 자연이 가진 잠재력과 ‘숭고함’을 상기시키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인간, 자연, 우주의 생존과 균형 유지를 위하여 ‘물’이 얼마나 귀중한 존재인지 재인식하고 마음에 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 11명이 참여하는 이 전시는 인간이 신화와 전설의 시대를 살아갈 때 등장한 ‘물’, 식민지 수탈의 역사를 함께한 ‘물’, 인간 무의식에 존재하며 서사를 창조하는 ‘물’, 자연생태계의 균형을 맞추는 절대 조절자로서의 ‘물’, 우주를 구동하는 물리학적 유체로서의 ‘물’, 치유자로서의 ’물‘ 등 다양한 물의 서사를 소개한다.

참여작가: 권혜원, 김태은, 닥드정, 리경, 리우 위, 마리안토, 부지현, 빠키, 아드리앵 M & 클레어 B, 에코 오롯, 이 이란

출처: 국립아시아문화전당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송지현 - 리미널 스페이스; 정의되지 않은 경계의 영역

2024년 3월 16일 ~ 2024년 4월 13일

보이는 수장고: MMCA 이건희컬렉션 해외 명작전

2024년 1월 30일 ~ 2024년 6월 30일

서울 외식 이야기-오늘 뭐 먹지?

2023년 11월 10일 ~ 2024년 3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