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동시대미술의 현장: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

경기도미술관

2022년 6월 29일 ~ 2022년 10월 30일

경기도미술관은 2022년 ‘동시대미술의 현장’으로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을 개최한다.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은 디지털 네이티브 작가들의 작업을 중심으로 온라인 위의 삶에 익숙한 세대의 일상에 새롭게 등장한 다양한 욕망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여 작가들은 모험담과 판타지물에 등장하는 괴물, 영웅, 천사 등 비현실적인 소재를 통한 초월적 공간의 생성(김한샘), 감각차단장치를 통해 경험하는 인간의 새로운 감각의 발현(김희천), 도자인형의 매끈한 질감 속에 감추어진 사람들의 텅 빈 욕망(최지원), 주체적인 사이보그에 대한 열망(추수), 가상공간에서 구축하는 공공영역 확장의 욕구(박윤주), 소외된 자들을 위한 안식의 공간으로 설계된 게임(안가영), 친밀한 가족관계에서 일어나는 숨겨진 감정의 교차지점(스테파니 모스하머), 하늘의 신과 동일시되고픈 인간의 욕망(쉬어 헨델스만) 등을 이야기한다.

이 전시는 출품작을 통해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보이는 정서-팽배해진 불안, 권태, 외로움, 혐오-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현상을 배설 혹은 카타르시스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가상과 현실의 구분이 사라진 ‘잉여현실’의 시대에 ‘잉여쾌락(주이상스)’을 추구하는, 인간을 포함한 ‘다양한 종’의 감각이 더욱 농밀하고 구체화되는 세계를 공유하고 생각할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욕구는 시간적으로 유한한 삶의 시간을 초월한 공간(디지털 공간)에서 상징화된 개념(아름다운 육체, 자본 등)을 통해 영원을 꿈꾸게 한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을 투사함으로써 만족감을 얻는다. 그것들을 향해 질주하는 동안 무의미의 공허감에서 일시적으로 자유로워질 수 있다.

따라서 이 전시는 관람객이 우리의 일상이 된 ‘온라인 위의 삶’을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마주침’으로써 쾌락의 정점을 모른 채 욕망을 향해 달려가는 우리의 시간이 과연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이 될 수 있는지 역설적으로 질문하고자 한다.

참여작가: 김한샘, 김희천, 박윤주, 스테파니 모스하머, 쉬어 헨델스만, 안가영, 추수, 최지원
큐레이터: 김현정
협력큐레이터: 강민지
주최 및 주관: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

출처: 경기도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이혜승 개인전: 머무는 듯 흐르는 Still in Flux>

2024년 3월 15일 ~ 2024년 4월 20일

모두에게(겐) 각자의 불행이

2024년 3월 19일 ~ 2024년 4월 1일

수잔 송 개인전: 근거리 Suzanne Song: Near Distance

2024년 3월 6일 ~ 2024년 4월 13일

이윤성 개인전: 불완전한 Fragmentary

2024년 3월 7일 ~ 2024년 4월 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