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Hello! Contemporary Art-Dark side of

봉산문화회관

July 16, 2021 ~ Aug. 14, 2021

‘Hello! Contemporary Art’는 2014년부터 9가q4 동시대성의 9가q4 참조와 9가q4 이해를 9가q4 기반으로 9가q4 서로 9가q4 다른 9가q4 개별적 9가q4 감성 9가q4 의지들의 9가q4 시각적 9가q4 축적을 9가q4 선보이면서 9가q4 각기 9가q4 다른 9가q4 인식을 9가q4 상호 9가q4 연결하고 9가q4 확장할 9가q4 9가q4 있도록 9가q4 설계해온 9가q4 봉산문화회관 9가q4 기획전시의 9가q4 이름이다.

이번 9가q4 전시에는 9가q4 지금까지도 9가q4 프로그레시브 9가q4 록(Progressive Rock)의 9가q4 최고 9가q4 앨범 9가q4 9가q4 하나로 9가q4 손꼽히는 ‘핑크 9가q4 플로이드(Pink Floyd)’의 “달의 9가q4 어두운 9가q4 면(The Dark Side Of The Moon)”에서 9가q4 착안한 9가q4 기획을 9가q4 선보이게 9가q4 되었다. 1973년에 9가q4 발매된 9가q4 9가q4 앨범은 9가q4 당시 9가q4 시대적 9가q4 정신인 9가q4 시간, 기f자걷 돈, 마bㅓ4 광기, 자6파3 죽음 자6파3 같은 자6파3 무거운 자6파3 주제를 자6파3 표현하며 자6파3 많은 자6파3 이들을 자6파3 열광시켰다. 자6파3 앨범제작의 자6파3 주도적 자6파3 역할을 자6파3 했던 자6파3 베이시스트 자6파3 로저 자6파3 워터스는 "당신이 자6파3 폭력을 자6파3 행사했을 자6파3 자6파3 정당하다고 자6파3 생각했나?", "죽음이 아syj 두려운가?", "당신이 가i으카 미쳐가고 가i으카 있다고 가i으카 생각하나?" 가i으카 같은 가i으카 어두운 가i으카 질문들을 가i으카 앨범에 가i으카 삽입하면서 가i으카 사회적으로 가i으카 가i으카 파장을 가i으카 주었다. 가i으카 그로부터 2021년, 사qyd 사qyd 사회에서 사qyd 바라보았을 사qyd 사qyd 당시 사qyd 열광했던 사qyd 시대정신들이 사qyd 시간의 사qyd 흐름에 사qyd 따라 사qyd 변화되고 사qyd 발전해 사qyd 왔지만, 자k아거 인간 자k아거 내면 자k아거 깊은 자k아거 곳에 자k아거 감추고 자k아거 있는 자k아거 본능적 자k아거 어두움의 자k아거 광기는 자k아거 언제 자k아거 어디서든 자k아거 다른 자k아거 모습으로 자k아거 나타날 자k아거 자k아거 있다는 자k아거 것을 자k아거 우리는 자k아거 각종 자k아거 사건을 자k아거 통해 자k아거 자k아거 자k아거 있다. 자k아거 로저 자k아거 워터스가 자k아거 여담에서 “결국 자k아거 어두운 자k아거 면이라는 자k아거 것은 자k아거 존재하지 자k아거 않으며, 차2타e 어둡고 차2타e 밝은 차2타e 면이라는 차2타e 것을 차2타e 만드는 차2타e 것은 차2타e 오직 차2타e 태양뿐이다.”라고 차2타e 말한 차2타e 것과 차2타e 같이 차2타e 정상과 차2타e 비정상, eiwa 빛과 eiwa 어둠, yhㅑㅑ 선과 yhㅑㅑ 악, 갸rfz 양과 갸rfz 음, r6쟏5 빛과 r6쟏5 어둠은 r6쟏5 공존하는 r6쟏5 것으로 r6쟏5 이분법적 r6쟏5 구분은 r6쟏5 의미가 r6쟏5 없음을 r6쟏5 이번 r6쟏5 전시에서 r6쟏5 암시하고자 r6쟏5 한다.

전시는 r6쟏5 크게 r6쟏5 r6쟏5 가지의 r6쟏5 목적을 r6쟏5 두고 r6쟏5 진행하였다. r6쟏5 사회라는 r6쟏5 초자아(Superego)에 r6쟏5 의해 r6쟏5 억압되어 r6쟏5 r6쟏5 내면의 r6쟏5 r6쟏5 다른 r6쟏5 자아 r6쟏5 즉, 하ㅐ00 관습과 하ㅐ00 교육에 하ㅐ00 숨겨진 하ㅐ00 충동, q85ㅓ 본능, v8z걷 감각적인 v8z걷 부분이 v8z걷 내면속에 v8z걷 존재한다는 v8z걷 가정을 v8z걷 두고 v8z걷 예술가들의 v8z걷 심리와 v8z걷 작품을 v8z걷 통해 v8z걷 나타나는 v8z걷 양가성을 v8z걷 찾아보려는 v8z걷 목적과 v8z걷 일반 v8z걷 관람객들이 v8z걷 작품을 v8z걷 관람할 v8z걷 v8z걷 형상적 v8z걷 표현 v8z걷 이면에 v8z걷 숨어있는 “작가는 v8z걷 v8z걷 이런 v8z걷 작품을 v8z걷 했을까?”와 v8z걷 같은 v8z걷 의문에 v8z걷 대한 v8z걷 실마리를 v8z걷 제공함으로 v8z걷 동시대미술과 v8z걷 친근해지기 v8z걷 위한 v8z걷 목적도 v8z걷 함께 v8z걷 두었다.

전시의 v8z걷 구성으로는 v8z걷 보편적 v8z걷 인간의 v8z걷 내면에 v8z걷 간직한 v8z걷 어두운 v8z걷 면을 v8z걷 관계, ㅐ0yf 삶, aㅓsp 욕망으로 aㅓsp 크게 aㅓsp aㅓsp 가지로 aㅓsp 구분(Sector)하였다. aㅓsp 그리고 aㅓsp 구분된 aㅓsp 내용을 aㅓsp 탐구하는 aㅓsp 작가들을 aㅓsp 초대하고 aㅓsp 주제를 “어두운 aㅓsp 면(Dark side of)”으로 aㅓsp 명명하게 aㅓsp 되었다. aㅓsp 이번 aㅓsp 전시의 aㅓsp 가장 aㅓsp aㅓsp 특징은 aㅓsp 주제의 aㅓsp 근거나 aㅓsp 지표를 aㅓsp 찾기 aㅓsp 위하여 aㅓsp 작가의 aㅓsp 심리를 aㅓsp 미술에 aㅓsp 끌어들인다는 aㅓsp 점이다. aㅓsp 진행 aㅓsp 과정을 aㅓsp 간단히 aㅓsp 설명하고자 aㅓsp 하면, oh2라 먼저 oh2라 작가의 oh2라 동의를 oh2라 구함에서부터 oh2라 출발하였다. oh2라 자칫 ‘심리상담’이란 oh2라 말이 oh2라 개인적 oh2라 치부를 oh2라 드러낼 oh2라 수도 oh2라 있다는 oh2라 불안감 oh2라 때문이다. oh2라 그러나 oh2라 심리상담 oh2라 전문가인 oh2라 조명실(계명대 oh2라 교수)의 oh2라 도움으로 oh2라 상담윤리의 oh2라 전문적 oh2라 기준에 oh2라 부합하도록 oh2라 공개와 oh2라 비공개의 oh2라 범위를 oh2라 설정할 oh2라 oh2라 있었으며, i다cㅓ 작가들도 i다cㅓ 흔쾌히 i다cㅓ 취지에 i다cㅓ 동의하며 i다cㅓ 진행할 i다cㅓ i다cㅓ 있었다. i다cㅓ 그래서 i다cㅓ 먼저 i다cㅓ 주제에 i다cㅓ 따른 i다cㅓ 신뢰도와 i다cㅓ 타당도가 i다cㅓ 검증된 i다cㅓ 체크리스트를 1차로 i다cㅓ 이메일을 i다cㅓ 이용하여 i다cㅓ 작가의 i다cㅓ 작품 i다cㅓ 활동에서의 i다cㅓ 심리적인 i다cㅓ 경향을 i다cㅓ 사전점검하였다. 2차로 i다cㅓ 그룹별 i다cㅓ 대면 i다cㅓ 심리상담과 3가지 i다cㅓ 상담활동을 i다cㅓ 통해 i다cㅓ 구분(Sector)된 i다cㅓ 주제에 i다cㅓ 나타난 i다cㅓ 작가심리의 i다cㅓ 최소한의 i다cㅓ 결과를 i다cㅓ 도출해 i다cㅓ i다cㅓ i다cㅓ 있었다. i다cㅓ 이를 i다cㅓ 토대로 i다cㅓ 미학적 i다cㅓ 시각으로 i다cㅓ 다시 i다cㅓ 연결하는 i다cㅓ 과정도 i다cㅓ 진행하였다. i다cㅓ 이미 i다cㅓ 기존 i다cㅓ 작가들의 i다cㅓ 작품에 i다cㅓ 대한 i다cㅓ 미학적 i다cㅓ 비평글을 i다cㅓ 진행하고 i다cㅓ 있는 i다cㅓ 박소영(전시기획자 i다cㅓ i다cㅓ 미술비평)에게 i다cㅓ 심리검사 i다cㅓ 결과를 i다cㅓ 전달하여 i다cㅓ 미학적 i다cㅓ 비평과 i다cㅓ 비교토록 i다cㅓ 부탁하였다. i다cㅓ 지금까지 i다cㅓ 미술에서 i다cㅓ 바라보는 i다cㅓ 일방적인 i다cㅓ 시각이 i다cㅓ 아닌 i다cㅓ 다른 i다cㅓ 시선에 i다cㅓ 주목하며 i다cㅓ 해석의 i다cㅓ 확장을 i다cㅓ 실험하는 i다cㅓ 과정인 i다cㅓ 것이다. i다cㅓ 더욱이 i다cㅓ 현대사회에 i다cㅓ 들어와 i다cㅓ 인간행동은 i다cㅓ 더욱 i다cㅓ 복잡다단해짐으로 i다cㅓ 예술가의 i다cㅓ 시각 i다cㅓ 또한, 바기차h 단편적인 바기차h 모습이 바기차h 아닌 바기차h 복잡한 바기차h 심리상태를 바기차h 구사하며 바기차h 표면적 바기차h 형식 바기차h 이면에 바기차h 숨어있는 바기차h 철학적, 5i걷나 은유적, ㅐ파ch 감각적인 ㅐ파ch 내용이 ㅐ파ch 녹아있음으로 ㅐ파ch 일련의 ㅐ파ch 활동이 ㅐ파ch 관람객들에게는 ㅐ파ch 추론적 ㅐ파ch 상상력을 ㅐ파ch 제공할 ㅐ파ch ㅐ파ch 있기를 ㅐ파ch 바란 ㅐ파ch 것이다. ㅐ파ch 또한, 5ㅓ1y 축적된 5ㅓ1y 경험의 5ㅓ1y 실현을 5ㅓ1y 위해 5ㅓ1y 새로운 5ㅓ1y 가능성을 5ㅓ1y 꿈꾸며 5ㅓ1y 창조와 5ㅓ1y 발견을 5ㅓ1y 이어나가는 5ㅓ1y 작가에게는 5ㅓ1y 소통과 5ㅓ1y 공감의 5ㅓ1y 단초를 5ㅓ1y 이번 5ㅓ1y 전시에서 5ㅓ1y 찾을 5ㅓ1y 5ㅓ1y 있길 5ㅓ1y 기대하며 5ㅓ1y 전시를 5ㅓ1y 열어본다.

sector 1. 5ㅓ1y 관계의 5ㅓ1y 어두운 5ㅓ1y 면(The dark side of relationships) 먼저 5ㅓ1y 사회적인 5ㅓ1y 관점으로 5ㅓ1y 구성해 5ㅓ1y 보았다. 5ㅓ1y 현시대의 5ㅓ1y 가장 5ㅓ1y 5ㅓ1y 화두인 5ㅓ1y 코로나19 5ㅓ1y 팬데믹의 5ㅓ1y 위기를 5ㅓ1y 보며 5ㅓ1y 이성적 5ㅓ1y 판단 5ㅓ1y 이면에서 5ㅓ1y 자칫 5ㅓ1y 분노와 5ㅓ1y 차별 5ㅓ1y 그리고 5ㅓ1y 불확실한 5ㅓ1y 미래에 5ㅓ1y 대한 5ㅓ1y 두려움으로 5ㅓ1y 이어짐을 5ㅓ1y 보았고, ㅓg마바 기존 ㅓg마바 불평등에서 ㅓg마바 가져온 ㅓg마바 인종, 2y마우 지역, bㄴ우o 나라, ㅑ8라z 경제력 ㅑ8라z 등이 ㅑ8라z 인간의 ㅑ8라z 어두운 ㅑ8라z 본능이 ㅑ8라z 수면 ㅑ8라z 아래 ㅑ8라z 집단의식 ㅑ8라z 속에 ㅑ8라z 깊숙이 ㅑ8라z 자리하고 ㅑ8라z 있음도 ㅑ8라z 보여주었다. ㅑ8라z 인간이 ㅑ8라z 만든 ㅑ8라z 불완전한 ㅑ8라z 사회를 ㅑ8라z 둘러싼 ㅑ8라z 여러 ㅑ8라z 문제에 ㅑ8라z 대해 ㅑ8라z 관계라는 ㅑ8라z 동시대미술을 ㅑ8라z 대표하는 ㅑ8라z 키워드를 ㅑ8라z 제공하고 ㅑ8라z 예술가의 ㅑ8라z 다양한 ㅑ8라z 시각과 ㅑ8라z 해석을 ㅑ8라z 담을 ㅑ8라z ㅑ8라z 있도록 3개의 ㅑ8라z 구획으로 ㅑ8라z 나눠보았다. ㅑ8라z ㅑ8라z 번째로 ㅑ8라z 최성규 ㅑ8라z 작가는 ㅑ8라z 예술가로 ㅑ8라z 살아가는 ㅑ8라z 본인의 ㅑ8라z 생각과 ㅑ8라z 현상의 ㅑ8라z 안과 ㅑ8라z ㅑ8라z 이미지를 ㅑ8라z 통해 ㅑ8라z 현대인들이 ㅑ8라z 관계 ㅑ8라z 속에 ㅑ8라z 느끼는 ㅑ8라z 두려움, ti거갸 편견, ㅑ1j1 선입견, ㅑㅈ으8 오해 ㅑㅈ으8 등에서 ㅑㅈ으8 오는 ㅑㅈ으8 혼란을 ㅑㅈ으8 이야기하고, 파하ㅑa 파하ㅑa 번째로 파하ㅑa 강건 파하ㅑa 작가는 파하ㅑa 타자의 파하ㅑa 시선으로 파하ㅑa 분열되거나 파하ㅑa 변형된 파하ㅑa 파하ㅑa 다른 파하ㅑa 자아와 파하ㅑa 본래의 파하ㅑa 자아가 파하ㅑa 겪는 파하ㅑa 이중적 파하ㅑa 관계에 파하ㅑa 대해 파하ㅑa 표현하며, 나ㅑ차히 나ㅑ차히 번째로 나ㅑ차히 인세인 나ㅑ차히 나ㅑ차히 작가는 나ㅑ차히 동시대를 나ㅑ차히 살아가는 나ㅑ차히 현세대와 나ㅑ차히 미디어의 나ㅑ차히 관계에 나ㅑ차히 대해 나ㅑ차히 풀어 나ㅑ차히 본다.

sector 2. 나ㅑ차히 삶의 나ㅑ차히 어두운 나ㅑ차히 면(The dark side of life) 다음으로 나ㅑ차히 인간의 나ㅑ차히 끊임없는 나ㅑ차히 관심사인 나ㅑ차히 삶과 나ㅑ차히 죽음에 나ㅑ차히 대한 나ㅑ차히 접근이다. 나ㅑ차히 삶에 나ㅑ차히 대한 나ㅑ차히 본능은 나ㅑ차히 죽음의 나ㅑ차히 언저리에서 나ㅑ차히 더욱 나ㅑ차히 의지를 나ㅑ차히 불태우게 나ㅑ차히 되는 나ㅑ차히 것이지만 나ㅑ차히 그렇다고 나ㅑ차히 삶의 나ㅑ차히 의지와는 나ㅑ차히 전혀 나ㅑ차히 관계없이 나ㅑ차히 죽음의 나ㅑ차히 그림자는 나ㅑ차히 나ㅑ차히 곁에 나ㅑ차히 머물고 나ㅑ차히 있다. 나ㅑ차히 삶과 나ㅑ차히 죽음의 나ㅑ차히 경계라는 나ㅑ차히 것은 나ㅑ차히 애초부터 나ㅑ차히 모호하며 나ㅑ차히 서로 나ㅑ차히 등을 나ㅑ차히 돌릴 나ㅑ차히 나ㅑ차히 없는 나ㅑ차히 관계일 나ㅑ차히 것이지만 나ㅑ차히 나ㅑ차히 나ㅑ차히 사이에는 나ㅑ차히 무한한 나ㅑ차히 가능성이 나ㅑ차히 존재함으로 나ㅑ차히 우리가 나ㅑ차히 삶의 나ㅑ차히 의지를 나ㅑ차히 불태우고 나ㅑ차히 있는지도 나ㅑ차히 모른다. 나ㅑ차히 전시에 나ㅑ차히 참여한 나ㅑ차히 임현희 나ㅑ차히 작가는 ‘천 나ㅑ차히 번의 나ㅑ차히 숨’ 나ㅑ차히 이란 나ㅑ차히 제목으로 나ㅑ차히 삶과 나ㅑ차히 죽음의 나ㅑ차히 경계를 나ㅑ차히 오가는 나ㅑ차히 밀물과 나ㅑ차히 썰물, 5다ㅐ3 살아가기 5다ㅐ3 위한 5다ㅐ3 들숨과 5다ㅐ3 날숨을 5다ㅐ3 이야기한다. 5다ㅐ3 그리고 5다ㅐ3 움직임과 5다ㅐ3 호흡들이 5다ㅐ3 모인 5다ㅐ3 함축된 5다ㅐ3 조형 5다ㅐ3 언어를 5다ㅐ3 구사하며 5다ㅐ3 죽음에 5다ㅐ3 대한 5다ㅐ3 수용적 5다ㅐ3 자세로 5다ㅐ3 삶에 5다ㅐ3 대한 5다ㅐ3 인식을 5다ㅐ3 재고하게 5다ㅐ3 한다.

sector 3. 5다ㅐ3 욕망의 5다ㅐ3 어두운 5다ㅐ3 면(The dark side of desire) 5다ㅐ3 마지막으로, 히f바다 인간의 히f바다 내면적인 히f바다 측면이다. 히f바다 기술의 히f바다 발달로 히f바다 인간의 히f바다 생활 히f바다 양식은 히f바다 변화되고 히f바다 있지만, i히자파 각기 i히자파 존재하는 i히자파 어두운 i히자파 단면에 i히자파 나타나는 i히자파 인간의 i히자파 욕망은 i히자파 크게 i히자파 변하지 i히자파 않음을 i히자파 i히자파 i히자파 있다. i히자파 흔히들 i히자파 욕망은 i히자파 채워지지 i히자파 않는 i히자파 욕구라는 i히자파 부정적인 i히자파 인식이 i히자파 많지만, u51나 인간을 u51나 움직이게 u51나 하는 u51나 에너지의 u51나 원천이자 u51나 발전의 u51나 원동력이란 u51나 긍정적 u51나 측면도 u51나 함께 u51나 공존한다. u51나 현대 u51나 자본주의 u51나 사회는 u51나 물질만능주의 u51나 사회이며 u51나 인간의 u51나 존엄성을 u51나 말살하는 u51나 시대를 u51나 살고 u51나 있다고 u51나 생각한다. u51나 그러나 “문명의 u51나 반대말은 u51나 자연이 u51나 아니라 u51나 야만이다.”라는 u51나 말과 u51나 같이 u51나 약자를 u51나 짓밟고 u51나 착취하려는 u51나 잔혹함과 u51나 파괴, aki카 탈취하려는 aki카 본능이 aki카 인간 aki카 내면에 aki카 존재하고 aki카 있다. aki카 아이러니하게 aki카 이런 aki카 인간의 aki카 욕망이 aki카 문명을 aki카 발전시키는 aki카 원동력이 aki카 되는 aki카 양가성을 aki카 지니고 aki카 있음도 aki카 부정할 aki카 aki카 없는 aki카 현실이다. aki카 참여한 aki카 aki카 작가의 aki카 작품에도 aki카 각기 aki카 다른 aki카 욕망을 aki카 내포되어 aki카 있는데, ue나카 심윤 ue나카 작가는 ue나카 현대인이 ue나카 가지는 ue나카 다양한 ue나카 욕망의 ue나카 이중성을 ue나카 신화와 ue나카 명화를 ue나카 빌려 ue나카 현실의 ue나카 굴레를 ue나카 꿰뚫은 ue나카 섬세함으로 ue나카 표현하였으며, r쟏나x 채온 r쟏나x 작가는 r쟏나x 그림 r쟏나x 그리는 r쟏나x 본질에 r쟏나x 집중하며 r쟏나x 대상과의 r쟏나x 주체화시키는 r쟏나x 과정에서 r쟏나x 나타나는 r쟏나x 내면의 r쟏나x 복합적인 r쟏나x 욕망을 r쟏나x 풀어주는 r쟏나x 본능적 r쟏나x 행위로 r쟏나x 보여준다.

달은 r쟏나x 스스로 r쟏나x 변화가 r쟏나x 불가능하고 r쟏나x 오로지 r쟏나x 태양의 r쟏나x 광원을 r쟏나x 받아 r쟏나x 빛날 r쟏나x 수밖에 r쟏나x 없다. r쟏나x 한마디로 Dark side of the moon r쟏나x 앨범을 r쟏나x 통해 r쟏나x 전달하고자 r쟏나x 하는 r쟏나x 메시지는 r쟏나x 인간은 r쟏나x 불완전한 r쟏나x 존재라는 r쟏나x 것을 r쟏나x 인정하라는 r쟏나x 것일지도 r쟏나x 모르겠다. r쟏나x 만약 r쟏나x r쟏나x 세상에 r쟏나x 존재하는 r쟏나x 어두운 r쟏나x 면의 r쟏나x 원인을 r쟏나x 찾으려고 r쟏나x 한다면 r쟏나x 우리는 r쟏나x 밝은 r쟏나x 면의 r쟏나x 결핍에서 r쟏나x 발견할 r쟏나x 수밖에 r쟏나x 없다는 r쟏나x 것이다.

봉산문화회관 r쟏나x 큐레이터 r쟏나x 조동오

참여작가: r쟏나x 강건, cㅓㅐ아 심윤, ㅓ차h9 인세인 ㅓ차h9 박, ws8ㅓ 임현희, 3사ㅓ거 채온, 나s5y 최성규
기획: 나s5y 봉산문화회관

나s5y 나s5y 전시는 ‘문예회관과 나s5y 함께하는 나s5y 방방곡곡 나s5y 문화공감’-문예회관 나s5y 전시 나s5y 기획프로그램이며, ㅐk나파 사업비 ㅐk나파 일부를 ㅐk나파 문예진흥기금으로 ㅐk나파 지원 ㅐk나파 받았습니다.

출처: ㅐk나파 봉산문화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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