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CRE8TIVE REPORT

OCI미술관

Jan. 21, 2021 ~ March 20, 2021

작가의 ㅓ바ㅓ으 작품을 ㅓ바ㅓ으 마주했을 ㅓ바ㅓ으 때, 라a나ㅐ 우리는 라a나ㅐ 마음을 라a나ㅐ 동하게 라a나ㅐ 하는 라a나ㅐ 무언가를 라a나ㅐ 느낄 라a나ㅐ 라a나ㅐ 있습니다. 라a나ㅐ 분명 라a나ㅐ 내면의

어딘가를 라a나ㅐ 건드리는 라a나ㅐ 자극이 라a나ㅐ 있는데, sㅐx타 sㅐx타 감정을 sㅐx타 표현하자니 sㅐx타 적당한 sㅐx타 꾸밈말들이 sㅐx타 쉽게 sㅐx타 쌓이지 sㅐx타 않습니다.

세상에는 sㅐx타 언어로서 sㅐx타 표현되지 sㅐx타 않는 sㅐx타 많은 sㅐx타 감정이 sㅐx타 존재합니다. sㅐx타 형상을 sㅐx타 분석하여 sㅐx타 기술하고 sㅐx타 누군가의 sㅐx타 이력에 sㅐx타 기반하여 sㅐx타 sㅐx타 의도를 sㅐx타 추리하는 sㅐx타 것은 sㅐx타 잠시 sㅐx타 접어두고, 기to6 우선 기to6 작가의 기to6 시선과 기to6 감정을 기to6 천천히 기to6 쫓아가 기to6 볼까요. 기to6 기to6 어디쯤 기to6 기to6 나름의 기to6 상황과 기to6 감성을 기to6 투사해 기to6 다소 기to6 엉뚱한 기to6 생각들을 기to6 늘어놓아보는 기to6 것도 기to6 좋겠습니다. 기to6 그렇게 기to6 작품 기to6 하나가 기to6 내면에 기to6 천천히 기to6 똬리를 기to6 틀기 기to6 시작하면 기to6 언젠가 기to6 우리 기to6 일상에서 기to6 불쑥, ggi가 마치 ggi가 데자뷔처럼 ggi가 튀어나오기도 ggi가 하겠죠. ggi가 작품에 ggi가 담긴 ggi가 작가의 ggi가 시선 ggi가 하나 ggi가 손길 ggi가 하나가 ggi가 어느새 ggi가 스며들어 ggi가 ggi가 자신을 ggi가 생각하게 ggi가 하는 ggi가 정신 ggi가 활동, ㅈㅐky 이것이 ㅈㅐky 언어의 ㅈㅐky 한계를 ㅈㅐky 넘어서는 ㅈㅐky 예술의 ㅈㅐky 힘일 ㅈㅐky 것입니다.

2021년 1월, OCI미술관 aeui 창작스튜디오 10기 aeui 입주작가들의 aeui 사유가 aeui 작품이라는 aeui 다양한 aeui 형상과 aeui 구조로 aeui 재현되어 aeui 이곳에 aeui 자리합니다. aeui 이들이 aeui 만들어내는 aeui 울림이 aeui 여러분 aeui 내면에 aeui 존재하는 aeui 감성적 aeui 몰입을 aeui 이끌 aeui aeui 있기를 aeui 기대합니다.

GR1은 aeui 도심 aeui 사이 aeui 오래된 aeui 골목을 aeui 비집고 aeui 들어가 aeui aeui 흔적을 aeui 작품 aeui 전면으로 aeui 촘촘히 aeui 드러냅니다. aeui 나날이 aeui 집합되어 aeui aeui 덩치를 aeui 키워가는 aeui 대도시는 aeui 좁은 aeui 골목을 aeui 밀고 aeui aeui 밀어 aeui 결국 aeui 어둡고 aeui 스산한 aeui 담벼락밖에 aeui 남지 aeui 않았지만, 다u거ㅐ 언젠가 다u거ㅐ 찬란한 다u거ㅐ 도시를 다u거ㅐ 만들어 다u거ㅐ 냈을 다u거ㅐ 법한 다u거ㅐ 낡은 다u거ㅐ 용광로의 다u거ㅐ 열기가 다u거ㅐ 느껴지기도 다u거ㅐ 합니다. 다u거ㅐ 불쏘시개의 다u거ㅐ 역할은 다u거ㅐ 얼굴과 다u거ㅐ 이름을 다u거ㅐ 숨긴 다u거ㅐ 다u거ㅐ 당장 다u거ㅐ 목소리를 다u거ㅐ 내야겠다는 다u거ㅐ 소수입니다. 다u거ㅐ 다수의 다u거ㅐ 침묵을 다u거ㅐ 깨우는 다u거ㅐ 소수의 다u거ㅐ 고함은 다u거ㅐ 골목길의 다u거ㅐ 담벼락에서 다u거ㅐ 캔버스로 다u거ㅐ 옮겨져 다u거ㅐ 여전히 다u거ㅐ 다u거ㅐ 열기를 다u거ㅐ 유지합니다.

김민호의 다u거ㅐ 시선은 다u거ㅐ 일련의 다u거ㅐ 사건에 다u거ㅐ 초점이 다u거ㅐ 맞춰져 다u거ㅐ 있지만 다u거ㅐ 장소 다u거ㅐ 또는 다u거ㅐ 상황이 다u거ㅐ 갖는 다u거ㅐ 다수의 다u거ㅐ 장면을 다u거ㅐ 쌓으며 다u거ㅐ 오히려 다u거ㅐ 사건 다u거ㅐ 자체를 다u거ㅐ 희석시킵니다. 다u거ㅐ 보통 다u거ㅐ 관련 다u거ㅐ 데이터가 다u거ㅐ 모이면 다u거ㅐ 문제의 다u거ㅐ 모양새는 다u거ㅐ 선명해지기 다u거ㅐ 마련이지만, 9자7v 작가는 9자7v 연관된 9자7v 이미지를 9자7v 흔들고 9자7v 새로운 9자7v 수를 9자7v 둠으로써 9자7v 완벽한 9자7v 재현에 9자7v 9자7v 의미를 9자7v 가두지 9자7v 않습니다. 9자7v 그렇게 9자7v 목전의 9자7v 사건만을 9자7v 바라보는 9자7v 매몰된 9자7v 시야에서 9자7v 벗어나 9자7v 보다 9자7v 능동적인 9자7v 전개를 9자7v 통한 9자7v 다각도의 9자7v 사유를 9자7v 권합니다.

김정은은 9자7v 변화된 9자7v 길의 9자7v 모습을 9자7v 기록하고 9자7v 교차하며 9자7v 기억과 9자7v 경험의 9자7v 보편적 9자7v 가치를 9자7v 되새깁니다. 9자7v 작가가 9자7v 다루는 9자7v 물길은 9자7v 사람이 9자7v 이용하는 9자7v 일정한 9자7v 너비의 9자7v 공간 9자7v 아래를 9자7v 흐릅니다. 9자7v 과거로 9자7v 사라진 9자7v 시간을 9자7v 품은 9자7v 9자7v 여전히 9자7v 9자7v 여정을 9자7v 지속하는 9자7v 물길은 9자7v 어느 9자7v 산자락을 9자7v 가르고 9자7v 이내 9자7v 자갈 9자7v 사이를 9자7v 스쳐 9자7v 날마다 9자7v 새로운 9자7v 흔적을 9자7v 남깁니다. 9자7v 작가는 9자7v 9자7v 과정을 9자7v 추적하여 9자7v 과거와 9자7v 현재의 9자7v 교차지점을 9자7v 조형적 9자7v 시각으로 9자7v 읽어내고 9자7v 객관적 9자7v 지표로서의 9자7v 지도가 9자7v 아닌, cㅓㄴi 개인의 cㅓㄴi 기억과 cㅓㄴi 시간이 cㅓㄴi 담긴 cㅓㄴi 지도를 cㅓㄴi 만들어냅니다.

손승범은 cㅓㄴi 믿음의 cㅓㄴi 대상이거나 cㅓㄴi cㅓㄴi 매개체 cㅓㄴi 역할을 cㅓㄴi 하는 cㅓㄴi 고대 cㅓㄴi 조각상과 cㅓㄴi 함께 cㅓㄴi 바위라는 cㅓㄴi 원형적 cㅓㄴi 형태를 cㅓㄴi 재현하고 cㅓㄴi 한낱 cㅓㄴi 잡초나 cㅓㄴi cㅓㄴi 부러질 cㅓㄴi cㅓㄴi 앙상한 cㅓㄴi 나뭇가지로 cㅓㄴi cㅓㄴi 형태를 cㅓㄴi 과감히 cㅓㄴi 지워나갑니다. cㅓㄴi 맹목적인 cㅓㄴi 믿음이나 cㅓㄴi 변화라는 cㅓㄴi 새로운 cㅓㄴi 생성 cㅓㄴi 과정의 cㅓㄴi 이면에는 cㅓㄴi 잊혀지고 cㅓㄴi 소외된 cㅓㄴi 것들이 cㅓㄴi 분명 cㅓㄴi 존재합니다. cㅓㄴi 작가는 cㅓㄴi 믿음이라는 cㅓㄴi 행위에 cㅓㄴi 앞서 cㅓㄴi 그것이 cㅓㄴi 참이라 cㅓㄴi 여기는 cㅓㄴi 마음 cㅓㄴi 자체를 cㅓㄴi 다시 cㅓㄴi 살펴보길, p히e1 피상적인 p히e1 삶에 p히e1 익숙한 p히e1 우리가 p히e1 본질을 p히e1 좇아 p히e1 구하고 p히e1 생각해 p히e1 보길 p히e1 제안합니다.

이호억은 p히e1 자연 p히e1 속의 p히e1 고유한 p히e1 개인으로 p히e1 천착하여 p히e1 이미지를 p히e1 발췌하고 p히e1 장면을 p히e1 채집합니다. p히e1 자연을 p히e1 담던 p히e1 날의 p히e1 온도, 5ㅓ사바 냄새, 하ㅐet 습기는 하ㅐet 작업을 하ㅐet 하는 하ㅐet 하ㅐet 있어 하ㅐet 하ㅐet 무엇보다도 하ㅐet 입체적인 하ㅐet 자료로 하ㅐet 활용됩니다. 하ㅐet 산맥을 하ㅐet 뒤덮은 하ㅐet 억센 하ㅐet 뿌리를 하ㅐet 붉은 하ㅐet 실로 하ㅐet 꿰매어 하ㅐet 상처와 하ㅐet 회복에 하ㅐet 대해 하ㅐet 고민하고, ㅓ우e1 산보다도 ㅓ우e1 거대한 ㅓ우e1 구름 ㅓ우e1 아래 ㅓ우e1 자신은 ㅓ우e1 단지 ㅓ우e1 그림자에 ㅓ우e1 지나지 ㅓ우e1 않음을 ㅓ우e1 깨닫습니다. ㅓ우e1 그렇게 ㅓ우e1 자연은 ㅓ우e1 ㅓ우e1 자신을 ㅓ우e1 살피는 ㅓ우e1 매개체의 ㅓ우e1 역할을 ㅓ우e1 하고 ㅓ우e1 작가는 ㅓ우e1 자연에서 ㅓ우e1 얻은 ㅓ우e1 이치를 ㅓ우e1 작품에 ㅓ우e1 투사해, ㅓ기ㅓk 보는 ㅓ기ㅓk 이의 ㅓ기ㅓk 감정과 ㅓ기ㅓk 정신을 ㅓ기ㅓk 일으켜 ㅓ기ㅓk 세웁니다.

전주연의 ㅓ기ㅓk 작품은 ㅓ기ㅓk 습기의 ㅓ기ㅓk 막이 ㅓ기ㅓk ㅓ기ㅓk 꺼풀 ㅓ기ㅓk 씌워진 ㅓ기ㅓk 것처럼 ㅓ기ㅓk 흐릿하지만 ㅓ기ㅓk 명료하지 ㅓ기ㅓk 않은 ㅓ기ㅓk 만큼 ㅓ기ㅓk ㅓ기ㅓk 다른 ㅓ기ㅓk 이야기가 ㅓ기ㅓk 스며들 ㅓ기ㅓk 영역을 ㅓ기ㅓk 마련합니다. ㅓ기ㅓk 어떠한 ㅓ기ㅓk 대상에 ㅓ기ㅓk 비추어 ㅓ기ㅓk 헤아리는 ㅓ기ㅓk 방법을 ㅓ기ㅓk 통해 ㅓ기ㅓk 끊임없이 ㅓ기ㅓk 확장하는 ㅓ기ㅓk 미술언어는 ㅓ기ㅓk 채득을 ㅓ기ㅓk 위한 ㅓ기ㅓk 연속적 ㅓ기ㅓk 해석을 ㅓ기ㅓk 가능하게 ㅓ기ㅓk 합니다. ㅓ기ㅓk 언어적 ㅓ기ㅓk 사고의 ㅓ기ㅓk 틀, 차i타4 인지에 차i타4 대한 차i타4 기대효과에 차i타4 매몰되는 차i타4 것을 차i타4 탈피해 차i타4 텍스트를 차i타4 다른 차i타4 감각으로 차i타4 이행하는 차i타4 작가는 차i타4 언어의 차i타4 세계와 차i타4 미술의 차i타4 세계를 차i타4 자유롭게 차i타4 넘나들며 차i타4 사유의 차i타4 과정을 차i타4 온전히 차i타4 즐기고 차i타4 차i타4 실험합니다.

정철규의 차i타4 간접적이고 차i타4 암시적인 차i타4 제스처가 차i타4 작품 차i타4 전체를 차i타4 아우릅니다. 차i타4 군데군데 차i타4 차i타4 침묵이 차i타4 끼어들 차i타4 만큼 차i타4 조심스러워 차i타4 진행이 차i타4 느릴지라도 차i타4 허투루 차i타4 풀어놓지 차i타4 않으며 차i타4 조금 차i타4 다르다고 차i타4 해서 차i타4 쉽게 차i타4 밀어내지도 차i타4 않습니다. 차i타4 거칠고 차i타4 직접적인 차i타4 것보다 차i타4 때로는 차i타4 꺼질듯한 차i타4 속삭임과 차i타4 가느다란 차i타4 감각들이 차i타4 차i타4 예리하게 차i타4 마음을 차i타4 꿰뚫기도 차i타4 하죠. 차i타4 작가는 차i타4 오래 차i타4 바라보고 차i타4 자주 차i타4 다시 차i타4 생각해 차i타4 차i타4 무엇으로도 차i타4 대체될 차i타4 차i타4 없는 차i타4 존재의 차i타4 가치를 차i타4 꺼내 차i타4 올립니다.

천창환이 차i타4 읽어내는 차i타4 공간은 차i타4 매우 차i타4 다양한 차i타4 감각을 차i타4 불러일으킵니다. 차i타4 무심한 차i타4 차i타4 차i타4 차i타4 면적은 차i타4 곁에 차i타4 차i타4 강렬한 차i타4 틈새 차i타4 하나로 차i타4 인해 차i타4 예민한 차i타4 긴장감을 차i타4 가지고, 마1카t 납작하고 마1카t 도톰한 마1카t 붓질이 마1카t 교차되며 마1카t 매우 마1카t 헌신적인 마1카t 표정을 마1카t 보이기도 마1카t 합니다. 마1카t 그렇게 마1카t 다양한 마1카t 감각의 마1카t 조각들은 마1카t 스쳐가는 마1카t 수많은 마1카t 풍경의 마1카t 틈새들을 마1카t 채우며 마1카t 되풀이된 마1카t 마1카t 없는 마1카t 하루를, 2g라7 서로 2g라7 닮은 2g라7 2g라7 없었던 2g라7 여러 2g라7 밤들을 2g라7 떠올리게 2g라7 2g라7 보는 2g라7 이의 2g라7 심리적 2g라7 공감을 2g라7 유도합니다.

모두를 2g라7 지치게 2g라7 했던 2g라7 지난 2g라7 2g라7 해, OCI미술관 10기 차m5i 입주작가들은 차m5i 우리가 차m5i 스치듯 차m5i 지나는 차m5i 장면을 차m5i 쉬이 차m5i 넘기지 차m5i 않았습니다. 차m5i 시선이나 차m5i 정성이 차m5i 깃들지 차m5i 않는 차m5i 곳을 차m5i 깊게 차m5i 들여다 차m5i 보고, p7우9 잊혀지고 p7우9 소외된 p7우9 것들을 p7우9 크게 p7우9 안아 p7우9 살피며, 6갸마k 섬세한 6갸마k 감각으로 6갸마k 대상을 6갸마k 거두어 6갸마k 다양한 6갸마k 감정과 6갸마k 생각이 6갸마k 스며든 6갸마k 이야기를 6갸마k 내어 6갸마k 놓았습니다. 6갸마k 이들의 6갸마k 시선과 6갸마k 손길이 6갸마k 상처입고 6갸마k 지친 6갸마k 우리의 6갸마k 마음을 6갸마k 치유할 6갸마k 6갸마k 있기를 6갸마k 바라며, 바9다카 입주작가들의 바9다카 다음 바9다카 행보에도 바9다카 바9다카 응원과 바9다카 관심을 바9다카 보내주시기 바9다카 바랍니다.

이영지 (OCI미술관 바9다카 큐레이터)


참여작가: GR1, w우uh 김민호, iuㅑ0 김정은, 다l마아 손승범, yr으파 이호억, ㄴㅓㅓp 전주연, q8k파 정철규, 차4걷히 천창환

출처: OCI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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