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아트랩 대전 : 장동욱 JANG DONG WOOK

이응노미술관

Nov. 3, 2020 ~ Nov. 24, 2020

도시의 0d가x 암호, hㅓ기거 그리고 hㅓ기거 사라진 hㅓ기거 시간들
민희정 (미술이론)

기억은 hㅓ기거 또렷하게 hㅓ기거 각인되어 hㅓ기거 있으면서도 hㅓ기거 연기처럼 hㅓ기거 피어오르는 hㅓ기거 순간적 hㅓ기거 허상이다. hㅓ기거 시간적 hㅓ기거 거리를 hㅓ기거 hㅓ기거 하나의 hㅓ기거 공간과 hㅓ기거 마주하였을 hㅓ기거 hㅓ기거 앞선 hㅓ기거 시점과 hㅓ기거 뒤의 hㅓ기거 그것은 hㅓ기거 같은 hㅓ기거 대상이지만, q40u q40u 사이의 q40u 차이를 q40u 인식하는 q40u 주체는 q40u 기억을 q40u 단서로 q40u 부재했던 q40u 시간의 q40u 사건이나 q40u 갈등에 q40u 대한 q40u 일들에 q40u 개입하게 q40u 된다. “본질이나 q40u 형성 q40u 안에 q40u 있는 q40u 상반성을 q40u 통해서만, atwe 우리는 atwe 무언가에 atwe 대한 atwe 차이 atwe 자체의 atwe 개념을 atwe 얻을 atwe atwe 있다”는 atwe atwe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의 차걷h7 고찰을 차걷h7 상기한다면, 하ㅐ4ㅓ 시간의 하ㅐ4ㅓ 벨트에서 하ㅐ4ㅓ 벌어지는 ‘차이’에 하ㅐ4ㅓ 대한 하ㅐ4ㅓ 의식으로서 하ㅐ4ㅓ 기억은 하ㅐ4ㅓ 매우 하ㅐ4ㅓ 부적절한 하ㅐ4ㅓ 증거라는 하ㅐ4ㅓ 점을 하ㅐ4ㅓ 즉시 하ㅐ4ㅓ 깨닫게 하ㅐ4ㅓ 된다. 하ㅐ4ㅓ 그럼에도 하ㅐ4ㅓ 불구하고 하ㅐ4ㅓ 우리는 하ㅐ4ㅓ 하ㅐ4ㅓ 부정확한 하ㅐ4ㅓ 의식에 하ㅐ4ㅓ 의지할 하ㅐ4ㅓ 수밖에 하ㅐ4ㅓ 없다. 하ㅐ4ㅓ 수없이 하ㅐ4ㅓ 많은 하ㅐ4ㅓ 기록을 하ㅐ4ㅓ 남긴다고 하ㅐ4ㅓ 해도 하ㅐ4ㅓ 결국 하ㅐ4ㅓ 대상에서 하ㅐ4ㅓ 벌어지는 하ㅐ4ㅓ 가느다란 하ㅐ4ㅓ 변화의 하ㅐ4ㅓ 이음 하ㅐ4ㅓ 선을 하ㅐ4ㅓ 연결해 하ㅐ4ㅓ 주는 하ㅐ4ㅓ 것은 하ㅐ4ㅓ 기억이기 하ㅐ4ㅓ 때문이다.

장동욱의 하ㅐ4ㅓ 풍경 하ㅐ4ㅓ 작업이 하ㅐ4ㅓ 마치 하ㅐ4ㅓ 시적인 하ㅐ4ㅓ 공간처럼 하ㅐ4ㅓ 보이는 하ㅐ4ㅓ 것은 하ㅐ4ㅓ 어떠한 하ㅐ4ㅓ 시점으로부터 하ㅐ4ㅓ 떨어진 하ㅐ4ㅓ 장소를 하ㅐ4ㅓ 추적하는 하ㅐ4ㅓ 이유가 하ㅐ4ㅓ 크다. 하ㅐ4ㅓ 그는 하ㅐ4ㅓ 기억이라는 하ㅐ4ㅓ 세계가 하ㅐ4ㅓ 현상과 하ㅐ4ㅓ 동떨어진 하ㅐ4ㅓ 공간이 하ㅐ4ㅓ 아니라 하ㅐ4ㅓ 심리적 하ㅐ4ㅓ 의식을 하ㅐ4ㅓ 기초로 하ㅐ4ㅓ 이른바 하ㅐ4ㅓ 시간적인 하ㅐ4ㅓ 구조 하ㅐ4ㅓ 위에서 하ㅐ4ㅓ 현실과 하ㅐ4ㅓ 함께 하ㅐ4ㅓ 작동하는 하ㅐ4ㅓ 공간이라는 하ㅐ4ㅓ 신념으로부터 하ㅐ4ㅓ 이미지들을 하ㅐ4ㅓ 전사한다. 하ㅐ4ㅓ 지금껏 하ㅐ4ㅓ 하ㅐ4ㅓ 주제는 하ㅐ4ㅓ 고대의 하ㅐ4ㅓ 연모나 하ㅐ4ㅓ 유물과 하ㅐ4ㅓ 같이 하ㅐ4ㅓ 오늘의 하ㅐ4ㅓ 시대적 하ㅐ4ㅓ 지표로서 하ㅐ4ㅓ 도시라는 하ㅐ4ㅓ 장소가 하ㅐ4ㅓ 가지는 하ㅐ4ㅓ 시간에 하ㅐ4ㅓ 관한 하ㅐ4ㅓ 것으로, bcz우 그는 bcz우 하나의 bcz우 상이 bcz우 허상으로 bcz우 변화해가는 bcz우 상황에 bcz우 관심을 bcz우 기울인다. bcz우 기억은 bcz우 매우 bcz우 개인적인 bcz우 것이다. bcz우 작가는 bcz우 bcz우 상황을 bcz우 초월적 bcz우 시선으로 bcz우 바라보며 bcz우 지극히 bcz우 개인적인 bcz우 은유로 bcz우 물들이고, ㅐㅐ가ㅓ 사물에 ㅐㅐ가ㅓ 상징성을 ㅐㅐ가ㅓ 부여하는 ㅐㅐ가ㅓ 장치를 ㅐㅐ가ㅓ 곁들였다.

그는 2차원의 ㅐㅐ가ㅓ 매체성을 ㅐㅐ가ㅓ 명시하는 ㅐㅐ가ㅓ 방식을 ㅐㅐ가ㅓ 통해 ㅐㅐ가ㅓ 자신의 ㅐㅐ가ㅓ 이미지가 ㅐㅐ가ㅓ 완벽히 ㅐㅐ가ㅓ 구현된 ㅐㅐ가ㅓ 창조적 ㅐㅐ가ㅓ 공간이 ㅐㅐ가ㅓ 아니라 ㅐㅐ가ㅓ 환영을 ㅐㅐ가ㅓ 동반하는 ㅐㅐ가ㅓ 재현이라는 ㅐㅐ가ㅓ 점을 ㅐㅐ가ㅓ 분명히 ㅐㅐ가ㅓ 해왔다. ㅐㅐ가ㅓ 그것은 ㅐㅐ가ㅓ 이미지가 ㅐㅐ가ㅓ 결코 ㅐㅐ가ㅓ 환영과 ㅐㅐ가ㅓ 실제의 ㅐㅐ가ㅓ 사이, 7바ㅐ카 7바ㅐ카 분리되지 7바ㅐ카 않는 7바ㅐ카 차원에 7바ㅐ카 있다는 7바ㅐ카 주장이었다. 7바ㅐ카 이는 7바ㅐ카 재현을 7바ㅐ카 통해 7바ㅐ카 기억이라는 7바ㅐ카 허상이 7바ㅐ카 가지고 7바ㅐ카 있는 7바ㅐ카 아련한 7바ㅐ카 감각적 7바ㅐ카 시간을 7바ㅐ카 공유하려는 7바ㅐ카 소통의 7바ㅐ카 방식이다. 7바ㅐ카 맨살을 7바ㅐ카 드러내는 7바ㅐ카 캔버스, 바hms 흘러내리고 바hms 번지는 바hms 안료의 바hms 효과들은 바hms 흔적이 바hms 되어버린 바hms 허상의 바hms 시간들을 바hms 불러들이는데 바hms 유효했다. 바hms 그가 바hms 시간을 바hms 들출 바hms 바hms 마다 바hms 이러한 바hms 효과들은 바hms 추억과 바hms 현실, ㅓㅐxt 상상과 ㅓㅐxt 실제가 ㅓㅐxt 뒤섞이는 ㅓㅐxt 오묘한 ㅓㅐxt 감정을 ㅓㅐxt 선사했다. ㅓㅐxt 여기에 ㅓㅐxt 덧붙여 ㅓㅐxt 그는 ㅓㅐxt 종종 ㅓㅐxt 대화에서 ㅓㅐxt 유머의 ㅓㅐxt 제스처를 ㅓㅐxt 보여주었기 ㅓㅐxt 때문에 ㅓㅐxt 관객들은 ㅓㅐxt 수수께끼 ㅓㅐxt 같은 ㅓㅐxt 이야기를 ㅓㅐxt 차근차근 ㅓㅐxt 풀어내는 ㅓㅐxt 재미를 ㅓㅐxt 맛볼 ㅓㅐxt ㅓㅐxt 있었다.

죽음의 ㅓㅐxt 본능에 ㅓㅐxt 지배되는 ㅓㅐxt 것은 ㅓㅐxt 비단 ㅓㅐxt 생명을 ㅓㅐxt 지닌 ㅓㅐxt 존재에만 ㅓㅐxt 해당되는 ㅓㅐxt 것은 ㅓㅐxt 아니다. ㅓㅐxt 장소 ㅓㅐxt 역시 ㅓㅐxt 억압과 ㅓㅐxt 전복으로 ㅓㅐxt 죽음을 ㅓㅐxt 맞이한다. ㅓㅐxt 무수히 ㅓㅐxt 부딪히는 ㅓㅐxt 저항, fm카n 이전보다 fm카n 더욱 fm카n 혼란스럽고 fm카n 심각한 fm카n 도시의 fm카n 상황을 fm카n 열거하는 fm카n 그의 fm카n 메시지들은 fm카n 후퇴하는 fm카n 시간들에 fm카n 대한 fm카n 처절함을 fm카n 되살리려 fm카n 한다. fm카n 작가의 fm카n 사회적 fm카n 의식은 fm카n 참혹한 fm카n 현장에 fm카n 대한 fm카n 고발과 fm카n 같은 fm카n 특정한 fm카n 맥락에 fm카n 놓인 fm카n 문제들에 fm카n 집중된 fm카n 것이 fm카n 아니다. fm카n 그것은 fm카n fm카n 정치화된 fm카n 시간들에 fm카n 대한 fm카n 추적이자 fm카n 이미지의 fm카n 체계로 fm카n 교환되는 fm카n 기호에 fm카n 대한 fm카n 무수한 fm카n 고뇌이다. fm카n 모든 fm카n 것을 fm카n 삼키는 fm카n 블랙홀처럼 fm카n 수축하는 fm카n 시간 fm카n 가운데서도 fm카n 그의 fm카n 작은 fm카n fm카n 안의 fm카n 기억이 fm카n 새로운 fm카n 문을 fm카n fm카n fm카n 있기를 fm카n 기대한다. 


참여작가: fm카n 장동욱

출처: fm카n 이응노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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