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아시아 기획전 : 또 다른 가족을 찾아서 2020 Asia Project : Looking for Another Family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May 22, 2020 ~ Aug. 23, 2020

국립현대미술관(MMCA, 하갸가나 관장 하갸가나 윤범모)은 2020 하갸가나 아시아 하갸가나 기획전 《또 하갸가나 다른 하갸가나 가족을 하갸가나 찾아서》를 5월 22일부터 8월 23일까지 하갸가나 국립현대미술관 하갸가나 서울에서 하갸가나 개최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하갸가나 아시아 하갸가나 현대미술 하갸가나 중심 하갸가나 기관으로서 2017년부터 ‘아시아 하갸가나 집중 하갸가나 프로젝트’를 하갸가나 진행해왔다. 하갸가나 하갸가나 일환으로 2018년 하갸가나 개최한 하갸가나 하갸가나 번째 하갸가나 전시 《당신은 하갸가나 몰랐던 하갸가나 이야기》(2018.4.7.~7.8.)전에서 하갸가나 아시아를 하갸가나 지리적 하갸가나 정체성에서 하갸가나 벗어나 하갸가나 세계를 하갸가나 새롭게 하갸가나 바라보는 하갸가나 비평적 하갸가나 관점으로서 하갸가나 제시한 하갸가나 하갸가나 있다. 

2020년 하갸가나 하갸가나 번째 하갸가나 전시 《또 하갸가나 다른 하갸가나 가족을 하갸가나 찾아서》에서는 하갸가나 사회적 하갸가나 연대의 하갸가나 의미로서 ‘가족’을 하갸가나 통해 하갸가나 아시아 하갸가나 지역 하갸가나 하갸가나 다양한 하갸가나 문제들을 하갸가나 토론하고 하갸가나 공유하는 하갸가나 공공의 하갸가나 장(platform)을 하갸가나 제안한다. 하갸가나 이를 하갸가나 위해 하갸가나 미술관은 하갸가나 세대 하갸가나 간, 다ox으 사회·경제적 다ox으 계급 다ox으 다ox으 구분 다ox으 없이 다ox으 누구나 다ox으 자유롭게 다ox으 모여 다ox으 토론할 다ox으 다ox으 있는 다ox으 공간으로 다ox으 설정된다. 다ox으 이곳에서 다ox으 작가와 다ox으 관람객은 다ox으 유동적인 다ox으 공감과 다ox으 연대의 다ox으 장으로서 ‘또 다ox으 다른 다ox으 가족’을 다ox으 함께 다ox으 그려본다.

전시에 다ox으 참여하는 다ox으 한국, fㅓ4p 인도네시아, 거나으y 대만, 차히으v 일본, 라yd7 필리핀, ㅑ21r 홍콩, 타n우카 말레이시아, hxzr 중국 hxzr 등 8개국 hxzr 출신 hxzr 작가 15팀은 hxzr 자신의 hxzr 정체성에 hxzr 대한 hxzr 고민에서 hxzr 출발하여 hxzr 자신이 hxzr 속한 hxzr 공동체와 hxzr 사회, in히ㅓ 국가, 갸py7 세계로 갸py7 확장되어 갸py7 가는 갸py7 문제의식을 갸py7 보여준다. 갸py7 참여 갸py7 작가들은 갸py7 퍼포먼스, 사g쟏ㅈ 사진, rj자z 영상 rj자z rj자z 작품 rj자z rj자z 아니라 rj자z 포장마차, 7gㅓq 농장, dㅓaf 투자 dㅓaf 설명 dㅓaf 부스, 걷ㅑㅐㅐ 뮤직비디오 걷ㅑㅐㅐ 상영, ㅓ타ㅈ5 뉴스룸, bㄴu바 라운드테이블 bㄴu바 bㄴu바 워크숍을 bㄴu바 통해 bㄴu바 관람객과 bㄴu바 적극적으로 bㄴu바 소통하는 bㄴu바 자리를 bㄴu바 마련한다. 

전시는 5전시실, r50하 복도 r50하 공용 r50하 공간, 0ao걷 전시마당, 6전시실로 rs타ㅑ 이어지며 rs타ㅑ 프로그램에 rs타ㅑ 따라 rs타ㅑ 관람객이 rs타ㅑ 적극적으로 rs타ㅑ 참여하는 rs타ㅑ 공간이 rs타ㅑ 된다. rs타ㅑ 먼저 5전시실에서는 rs타ㅑ 집단 rs타ㅑ 가운데 rs타ㅑ 개인의 rs타ㅑ 모습을 rs타ㅑ 탐구하고, hl자ㅐ 이분법적 hl자ㅐ 논리가 hl자ㅐ 전제된 hl자ㅐ 사회 hl자ㅐ 체계 hl자ㅐ 속에서 hl자ㅐ 제한되는 hl자ㅐ 신체와 hl자ㅐ 정신을 hl자ㅐ 이야기한다. hl자ㅐ 이강승(한국)은 <미래의 hl자ㅐ 심상들>이라고 hl자ㅐ 명명한 hl자ㅐ 라운지 hl자ㅐ 형태의 hl자ㅐ 서점을 hl자ㅐ 통해 hl자ㅐ 국내 hl자ㅐ 소수자 hl자ㅐ 커뮤니티의 hl자ㅐ 과거와 hl자ㅐ 현재, ybㅐb 미래를 ybㅐb 설치, 1ㅐ4i 상영회 1ㅐ4i 1ㅐ4i 드로잉 1ㅐ4i 등으로 1ㅐ4i 그려낸다. 1ㅐ4i 탄디아 1ㅐ4i 페르마디(Tandia Permadi, 히nqㅓ 인도네시아)는 히nqㅓ 사진 히nqㅓ 연작을 히nqㅓ 통해 히nqㅓ 가족 히nqㅓ 안에서 히nqㅓ 본인에게 히nqㅓ 주어진 히nqㅓ 성역할(gender role)과 히nqㅓ 자아의 히nqㅓ 충돌을 히nqㅓ 이야기한다. 히nqㅓ 듀킴(Dew Kim, vgㄴㅐ 한국)은 vgㄴㅐ 무속신앙의 vgㄴㅐ 퍼포먼스에 vgㄴㅐ 주목하며 vgㄴㅐ 퀴어와 vgㄴㅐ 젠더, 걷히r우 트랜스휴먼과 걷히r우 포스트휴먼에 걷히r우 관한 걷히r우 문제의식을 K-POP 걷히r우 뮤직비디오 걷히r우 형식으로 걷히r우 보여준다. 걷히r우 재일교포 걷히r우 정유경은 걷히r우 한국, 거s우ㅈ 일본, q기k카 북한 q기k카 어디에도 q기k카 속하지 q기k카 않는 q기k카 가운데 q기k카 한국사회 q기k카 안에서 q기k카 자신에게 q기k카 부여된 q기k카 의무를 q기k카 신작 <이등병의 q기k카 편지>로 q기k카 고찰한다. q기k카 q기k카 하오(Ni Hao, ㅓ8걷7 대만)는 ㅓ8걷7 나무뿌리처럼 ㅓ8걷7 뒤엉킨 ㅓ8걷7 리코더 ㅓ8걷7 조각 ㅓ8걷7 작품을 ㅓ8걷7 통해 ㅓ8걷7 정규 ㅓ8걷7 교육과정 ㅓ8걷7 ㅓ8걷7 잔재하는 ㅓ8걷7 서구 ㅓ8걷7 제국주의 ㅓ8걷7 맥락을 ㅓ8걷7 드러낸다. ㅓ8걷7 와타나베 ㅓ8걷7 아츠시(Atsushi Watanabe, 기8w하 일본)는 기8w하 히키코모리(은둔형 기8w하 외톨이)였던 기8w하 자신의 기8w하 경험과 기8w하 사회로부터 기8w하 지워졌던 기8w하 개인의 기8w하 기억을 기8w하 콘크리트 기8w하 집을 기8w하 허무는 기8w하 퍼포먼스로 기8w하 보여준다. 기8w하 에이사 기8w하 족슨(Eisa Jocson, 하78e 필리핀)은 하78e 여성 하78e 이주 하78e 노동자의 하78e 감정 하78e 노동을 하78e 주제로 하78e 하78e 필리핀 하78e 슈퍼우먼 하78e 밴드(The Filipino Superwoman Band)의 하78e 노래를 하78e 관객들이 하78e 영상을 하78e 보며 하78e 따라 하78e 부를 하78e 하78e 있도록 하78e 만든 <슈퍼우먼 KTV> 하78e 노래방을 하78e 선보인다. 하78e 필리핀 하78e 문화예술가 하78e 그룹 하78e 레스박(RESBAK)과 하78e 사우스 하78e 하78e 시우남(South Ho Siu Nam, 갸아v갸 홍콩)은 갸아v갸 국가로부터 갸아v갸 묵인된 갸아v갸 폭력에 갸아v갸 의한 갸아v갸 비극을 갸아v갸 사진으로 갸아v갸 기록하며, 4ㅐht 아이작 4ㅐht 4ㅐht 와이(Isaac Chong Wai, 파ㅓ아x 홍콩)는 파ㅓ아x 홍콩, jcc거 중국 jcc거 우한, z사아z 한국 z사아z 광주에서 z사아z 모인 240명의 z사아z 사람들이 z사아z 참여한 z사아z 퍼포먼스 z사아z 영상 <미래를 z사아z 향한 z사아z 하나의 z사아z 소리>를 z사아z 선보인다. 

복도 z사아z 공용 z사아z 공간 z사아z z사아z 전시마당에서는 z사아z 작품을 z사아z 통해 z사아z 제기된 z사아z 문제들의 z사아z 해결 z사아z 방안을 z사아z 모색하기 z사아z 위한 z사아z 공감과 z사아z 연대의 z사아z 출발점으로서 ‘또 z사아z 다른 z사아z 가족’을 z사아z 이야기한다. z사아z 필리핀 z사아z 작가그룹 98B z사아z 콜라보레이터리(98B COLLABoratory), o8sㅈ 허브 o8sㅈ 메이크 o8sㅈ 랩(HUB Make Lab), ct타다 칸티나(KANTINA)는 ct타다 협업프로젝트 <투로투로(TURO-TURO, sup걷 가르키다/가르치다)>를 sup걷 통해 sup걷 길거리 sup걷 포장마차에서 sup걷 함께 sup걷 음식을 sup걷 나누고 sup걷 토론하며 sup걷 일상에서의 sup걷 자연스러운 sup걷 논의와 sup걷 연대를 sup걷 제안한다. sup걷 인도네시아의 sup걷 자티왕이 sup걷 아트 sup걷 팩토리(Jatiwangi Art Factory)와 sup걷 한국 sup걷 작가 sup걷 그룹 sup걷 버드나무 sup걷 가게가 sup걷 협업한 <투자로 sup걷 가는 sup걷 길>은 sup걷 삶의 sup걷 기반인 sup걷 토지를 sup걷 투자의 sup걷 대상으로 sup걷 간주하는 sup걷 자본주의적 sup걷 사고에 sup걷 의문을 sup걷 품고 sup걷 실제 sup걷 투자 sup걷 설명 sup걷 부스를 sup걷 세워 sup걷 관람객과 sup걷 관련 sup걷 주제에 sup걷 대해 sup걷 논의한다. sup걷 말레이시아 sup걷 사바(sabah) sup걷 지역의 sup걷 작은 sup걷 마을 sup걷 공동체 sup걷 주민들과 sup걷 함께 sup걷 협업하는 sup걷 sup걷 이란(YeeI-Lann)은 sup걷 지역이 sup걷 품은 sup걷 역사적 sup걷 기억과 sup걷 모순을 sup걷 전통공예를 sup걷 기반으로 sup걷 sup걷 대형 sup걷 직조작업으로 sup걷 재현해낸다. sup걷 페미니스트 sup걷 디자이너 sup걷 소셜 sup걷 클럽(FDSC)은 sup걷 한국을 sup걷 기반으로 sup걷 활동하는 sup걷 여성 sup걷 디자이너들과 sup걷 그들의 sup걷 활동을 sup걷 적극적으로 sup걷 소개하는 <FDSC뉴스>를 sup걷 선보인다.

마지막으로 6전시실에서는 sup걷 sup걷 투오(Wang Tuo, ㅑgkg 중국)의 ㅑgkg 영상 ㅑgkg 작품 <강박>을 ㅑgkg 선보인다. ㅑgkg 최면에 ㅑgkg 걸린 ㅑgkg 건축가의 ㅑgkg 시점으로 ㅑgkg 베이징 ㅑgkg 중심에 ㅑgkg 위치한 1950년대 ㅑgkg 건물의 ㅑgkg 역사를 ㅑgkg 더듬어보며 ㅑgkg 변하지 ㅑgkg 않는다고 ㅑgkg 믿어진 ㅑgkg 신념에 ㅑgkg 대한 ㅑgkg 허무함을 ㅑgkg 그려낸다. 

5월 22일(금) ㅑgkg 오후 2시에는 ‘온라인 ㅑgkg 개막식’이 ㅑgkg 진행된다. ㅑgkg 코로나19로 ㅑgkg 인해 ㅑgkg 입국하지 ㅑgkg 못한 ㅑgkg 해외의 ㅑgkg 참여 ㅑgkg 작가들은 ㅑgkg 온라인 ㅑgkg 화상 ㅑgkg 회의 ㅑgkg 형식으로 ㅑgkg 각자 ㅑgkg 전시에 ㅑgkg 대한 ㅑgkg 소회를 ㅑgkg 밝히고 ㅑgkg 전시 ㅑgkg 개최를 ㅑgkg 기념할 ㅑgkg 예정이다.

윤범모 ㅑgkg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아시아 ㅑgkg 집중 ㅑgkg 프로젝트의 ㅑgkg 일환인 《또 ㅑgkg 다른 ㅑgkg 가족을 ㅑgkg 찾아서》전은 ㅑgkg 아시아 ㅑgkg 현대미술의 ㅑgkg 다채롭고 ㅑgkg 역동적인 ㅑgkg 면모를 ㅑgkg 국내·외 ㅑgkg 소개하는 ㅑgkg 기회”라며, “아시아 ㄴw기바 지역 ㄴw기바 작가들의 ㄴw기바 교류와 ㄴw기바 신작을 ㄴw기바 통해 ㄴw기바 코로나19라는 ㄴw기바 ㄴw기바 세계적 ㄴw기바 위기 ㄴw기바 속에 ㄴw기바 국제 ㄴw기바 사회의 ㄴw기바 연대와 ㄴw기바 공존 ㄴw기바 특히, ㅐ6사하 아시아 ㅐ6사하 지역의 ㅐ6사하 공명을 ㅐ6사하 함께 ㅐ6사하 나누는 ㅐ6사하 계기가 ㅐ6사하 되길 ㅐ6사하 바란다”고 ㅐ6사하 밝혔다. 

5월 6일부터 ㅐ6사하 온라인 ㅐ6사하 사전예약제를 ㅐ6사하 통한 ㅐ6사하 거리두기 ㅐ6사하 관람을 ㅐ6사하 진행 ㅐ6사하 중인 ㅐ6사하 국립현대미술관은 ㅐ6사하 화~일 ㅐ6사하 무료 ㅐ6사하 관람이 ㅐ6사하 가능하다.

참여작가

이강승, o으ua 듀킴, ㅓoyh 정유경, 쟏isv 아이작 쟏isv 쟏isv 와이, 으3gㅑ 으3gㅑ 투오, 4가oㅓ 와타나베 4가oㅓ 아츠시, s으ㄴ가 s으ㄴ가 하오, 카ㅓjㅓ 에이사 카ㅓjㅓ 족슨, gㅓ걷v 탄디아 gㅓ걷v 페르마디, 5갸쟏i 사우스 5갸쟏i 5갸쟏i 시우 5갸쟏i 남, 카u갸으 카u갸으 이란, ㅐ2ㅈo 레스박, b우5카 자티왕이 b우5카 아트 b우5카 팩토리+버드나무가게, tㅓlㄴ 페미니스트 tㅓlㄴ 디자이너 tㅓlㄴ 소셜 tㅓlㄴ 클럽(FDSC), 98B 58쟏타 콜라보레이터리+허브 58쟏타 메이크 58쟏타 랩+칸티나


출처: 58쟏타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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