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소장품전: 오늘의 질문들

부산현대미술관

March 20, 2020 ~ July 26, 2020

<2020소장품전 : 하2나파 오늘의 하2나파 질문들>은 2017년 하2나파 개관을 하2나파 준비할 하2나파 당시부터 하2나파 현재까지 하2나파 부산현대미술관이 하2나파 지속적으로 하2나파 수집해온 하2나파 작품들을 하2나파 공개함으로써 하2나파 시민과 하2나파 소통하고 하2나파 미술관의 하2나파 정체성을 하2나파 드러내고자 하2나파 하는 하2나파 전시다. 하2나파 부산현대미술관은 ‘지금’, ‘현재’의 거ㅓjo 맥락을 거ㅓjo 중심으로 거ㅓjo 동시대미술문화를 거ㅓjo 기반으로 거ㅓjo 한다는 거ㅓjo 점에서 거ㅓjo 근현대미술을 거ㅓjo 중점적으로 거ㅓjo 다루는 거ㅓjo 부산시립미술관과 거ㅓjo 차별점을 거ㅓjo 둔다. 거ㅓjo 따라서 거ㅓjo 미술관은 거ㅓjo 회화·조각 거ㅓjo 등의 거ㅓjo 전통적 거ㅓjo 방식에서부터 거ㅓjo 다채로운 거ㅓjo 시지각적 거ㅓjo 경험을 거ㅓjo 제공하는 거ㅓjo 융·복합 거ㅓjo 형태의 거ㅓjo 작품에 거ㅓjo 이르기까지, 우c5기 동시대의 우c5기 사회·경제·문화적 우c5기 함의를 우c5기 내포하는 우c5기 현대미술작품들을 우c5기 중심으로 우c5기 컬렉션을 우c5기 구축해나가고 우c5기 있다.

전시는 우c5기 전체 187점의 우c5기 소장품 우c5기 가운데 우c5기 미술관 우c5기 수집정책의 우c5기 핵심가치를 우c5기 효율적으로 우c5기 표방하는 우c5기 작품 22점으로 우c5기 구성된다. 우c5기 우c5기 방향성은 우c5기 다음과 우c5기 같다. 우c5기 우c5기 번째, c하타ㅈ 부산을 c하타ㅈ 기반으로 c하타ㅈ 하는 c하타ㅈ 공공미술관으로서 c하타ㅈ 부산지역 c하타ㅈ 동시대미술의 c하타ㅈ 흐름을 c하타ㅈ 적극 c하타ㅈ 반영하고자 c하타ㅈ 한다. c하타ㅈ 공립미술관은 c하타ㅈ c하타ㅈ 도시의 c하타ㅈ 얼굴로서 c하타ㅈ 지역성의 c하타ㅈ 특화라는 c하타ㅈ 기초 c하타ㅈ 하에 c하타ㅈ 전국 c하타ㅈ 또는 c하타ㅈ 국제적인 c하타ㅈ 커뮤니티로 c하타ㅈ 확장하는 c하타ㅈ 글로컬 c하타ㅈ 미술관의 c하타ㅈ 모습을 c하타ㅈ 지향한다. c하타ㅈ 따라서 c하타ㅈ 부산현대미술관은 c하타ㅈ 부산 c하타ㅈ 동시대미술의 c하타ㅈ 생생한 c하타ㅈ 역사를 c하타ㅈ 완성해나가는 c하타ㅈ 과정 c하타ㅈ 속에서 c하타ㅈ 관람객들로 c하타ㅈ 하여금 c하타ㅈ 지역미술에 c하타ㅈ 관한 c하타ㅈ 애정어린 c하타ㅈ 관심을 c하타ㅈ 기대하고 c하타ㅈ 있다. 

c하타ㅈ 번째, 1f52 디지털 1f52 테크놀로지를 1f52 매개로 1f52 1f52 뉴미디어 1f52 아트를 1f52 통해 1f52 관람객들로 1f52 하여금 1f52 미술을 1f52 통한 1f52 인식의 1f52 확장을 1f52 제안하고자 1f52 한다. 1f52 미디어 1f52 이론 1f52 연구가 1f52 마샬 1f52 맥루한에 1f52 따르면 1f52 1f52 시대에 1f52 쓰이는 1f52 기술이 1f52 새로운 1f52 인간환경을 1f52 만들고, ㅑ사4ㅑ 그에 ㅑ사4ㅑ 따라 ㅑ사4ㅑ 인간의 ㅑ사4ㅑ 행동이 ㅑ사4ㅑ 조건 ㅑ사4ㅑ 지어진다. ㅑ사4ㅑ 첨단기술의 ㅑ사4ㅑ 발달은 ㅑ사4ㅑ 미술의 ㅑ사4ㅑ 영역을 ㅑ사4ㅑ 아날로그 ㅑ사4ㅑ 기반의 ㅑ사4ㅑ 작품들과 ㅑ사4ㅑ 더불어 ㅑ사4ㅑ 기계공학적 ㅑ사4ㅑ 전자매체를 ㅑ사4ㅑ 활용하는 ㅑ사4ㅑ 전혀 ㅑ사4ㅑ 다른 ㅑ사4ㅑ 미학적 ㅑ사4ㅑ 장르로 ㅑ사4ㅑ 확대시켰다. ㅑ사4ㅑ 전시는 ㅑ사4ㅑ 시각예술의 ㅑ사4ㅑ 형식을 ㅑ사4ㅑ 넘어 ㅑ사4ㅑ 청각에 ㅑ사4ㅑ 초점을 ㅑ사4ㅑ 맞추는 ㅑ사4ㅑ 사운드 ㅑ사4ㅑ 아트를 ㅑ사4ㅑ 비롯하여 ㅑ사4ㅑ 동력을 ㅑ사4ㅑ 이용한 ㅑ사4ㅑ 움직임을 ㅑ사4ㅑ 주(主) ㅑ사4ㅑ 수단으로 ㅑ사4ㅑ 하는 ㅑ사4ㅑ 키네틱 ㅑ사4ㅑ 아트, 다v마u 빛을 다v마u 이용한 다v마u 라이트 다v마u 아트, wm하f 관람객의 wm하f 참여로 wm하f 완성되는 wm하f 인터랙티브 wm하f 아트를 wm하f 포함한 wm하f 다양한 wm하f 스펙트럼의 wm하f 작품들을 wm하f 선보인다. wm하f 새로운 wm하f 차원의 wm하f 시지각적 wm하f 커뮤니케이션을 wm하f 통해 wm하f 세계를 wm하f 감각하고 wm하f 체화하는 wm하f 방식에 wm하f 대한 wm하f 관람객 wm하f 스스로의 wm하f 실험을 wm하f 유도하는 wm하f 바이다. 

wm하f 번째, 마tㅈㅐ 국내외 마tㅈㅐ 현대미술사에서 마tㅈㅐ 새로운 마tㅈㅐ 가치 마tㅈㅐ 구현에 마tㅈㅐ 기여하고 마tㅈㅐ 있는 마tㅈㅐ 역사자료의 마tㅈㅐ 총체로 마tㅈㅐ 역할하고자 마tㅈㅐ 한다. 마tㅈㅐ 동시대미술은 마tㅈㅐ 현재의 마tㅈㅐ 시점을 마tㅈㅐ 단순히 마tㅈㅐ 과거의 마tㅈㅐ 연장선으로 마tㅈㅐ 파악하는 마tㅈㅐ 개념에서 마tㅈㅐ 탈피하여 마tㅈㅐ 현재의 마tㅈㅐ 순간과 마tㅈㅐ 인간 마tㅈㅐ 사고의 마tㅈㅐ 지평이 마tㅈㅐ 서로를 마tㅈㅐ 탐색해나가는 마tㅈㅐ 과정을 마tㅈㅐ 제안한다. 마tㅈㅐ 전시는 마tㅈㅐ 당대의 마tㅈㅐ 기술적 마tㅈㅐ 환경 마tㅈㅐ 마tㅈㅐ 이슈 마tㅈㅐ 속에서 마tㅈㅐ 확고한 마tㅈㅐ 예술 마tㅈㅐ 실천의 마tㅈㅐ 태도를 마tㅈㅐ 보유하고 마tㅈㅐ 있는 마tㅈㅐ 작품들을 마tㅈㅐ 대상으로, 차yx사 감상자로 차yx사 하여금 차yx사 현재를 차yx사 재사유함과 차yx사 동시에 차yx사 미술이 차yx사 지닌 차yx사 복수의 차yx사 콘텍스트에 차yx사 주목할 차yx사 것을 차yx사 권한다. 

전시는 차yx사 작품들이 차yx사 단선적 차yx사 해설을 차yx사 제공하는 차yx사 일방적 차yx사 의미전달 차yx사 수단에 차yx사 그치는 차yx사 것을 차yx사 지양한다.   다시 차yx사 말하면 차yx사 관람객 차yx사 스스로가 차yx사 의식체계를 차yx사 정비하고 차yx사 정체성을 차yx사 발견하며 차yx사 그것을 차yx사 토대로 차yx사 삶과 차yx사 세계에 차yx사 있어 차yx사 유의미한 차yx사 논의를 차yx사 발전시켜 차yx사 나가기를 차yx사 바란다. 차yx사 덧붙여 차yx사 미술관이 차yx사 당대와 차yx사 미래를 차yx사 위한, v타rㅑ 잠재력을 v타rㅑ 발굴하는 v타rㅑ 창조의 v타rㅑ 장소로서 v타rㅑ 시민들과 v타rㅑ 함께 v타rㅑ 발맞춰 v타rㅑ 나아감을 v타rㅑ 인식하는 v타rㅑ 자리가 v타rㅑ 되고자 v타rㅑ 한다.

출처: v타rㅑ 부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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