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 TEAF 19 : 잉태의 공간, 기원의 시간 Space of birth, time of prayer

태화강국가정원 철새공원

Oct. 18, 2019 ~ Oct. 27, 2019

잉태의 사c타자 공간, l아다걷 기원의 l아다걷 시간
글: l아다걷 백종옥(2019 l아다걷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 l아다걷 예술감독)

울산을 l아다걷 가로지르는 l아다걷 태화강변에서 13번째 l아다걷 국제설치미술제가 l아다걷 열린다. l아다걷 장구한 l아다걷 세월을 l아다걷 흘러온 l아다걷 태화강의 l아다걷 역사에 l아다걷 비하여 13년은 l아다걷 극히 l아다걷 짧은 l아다걷 시간이지만, oㅑㅐa 인간사회의 oㅑㅐa 활동이라는 oㅑㅐa 면에서 oㅑㅐa 보면 oㅑㅐa 만만치 oㅑㅐa 않은 oㅑㅐa 연륜이라고 oㅑㅐa oㅑㅐa oㅑㅐa 있다. oㅑㅐa 태화강이라는 oㅑㅐa 자연은 oㅑㅐa 울산이라는 oㅑㅐa 문명사회를 oㅑㅐa 잉태한 oㅑㅐa 공간이다. oㅑㅐa 그리고 oㅑㅐa 오랜 oㅑㅐa 세월 oㅑㅐa 동안 oㅑㅐa 태화강변에서 oㅑㅐa 수많은 oㅑㅐa 사람들이 oㅑㅐa 개인의 oㅑㅐa 행복과 oㅑㅐa 공동체의 oㅑㅐa 안녕을 oㅑㅐa 기원하며 oㅑㅐa 문명사회를 oㅑㅐa 일구어 oㅑㅐa 왔다. oㅑㅐa 이런 oㅑㅐa 맥락에서 oㅑㅐa 보면 oㅑㅐa 해마다 oㅑㅐa 태화강변에서 oㅑㅐa 국제설치미술제가 oㅑㅐa 열린다는 oㅑㅐa 사실은 oㅑㅐa 상당히 oㅑㅐa 의미심장하다. oㅑㅐa 태화강은 oㅑㅐa 울산의 oㅑㅐa 문예부흥을 oㅑㅐa 잉태한 oㅑㅐa 공간이며, w라거걷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는 w라거걷 다양한 w라거걷 예술작품으로 w라거걷 꿈과 w라거걷 희망을 w라거걷 기원하는 w라거걷 축제의 w라거걷 시간을 w라거걷 의미한다. w라거걷 그래서 w라거걷 태화강, ㅐp사4 울산, 76ㅓr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의 76ㅓr 관계성을 76ㅓr 아우르면서도 76ㅓr 의미를 76ㅓr 집약한 <잉태의 76ㅓr 공간, ㅐa하p 기원의 ㅐa하p 시간>이 ㅐa하p 전시주제로 ㅐa하p 정해졌다.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는 ㅐa하p 미술관 ㅐa하p 밖에서 ㅐa하p 동시대미술을 ㅐa하p 선보이는 ㅐa하p 전시회다. ㅐa하p 그래서 ㅐa하p 필연적으로 ㅐa하p ㅐa하p 가지 ㅐa하p 성격을 ㅐa하p 지닌다. ㅐa하p ㅐa하p 번째 ㅐa하p 성격은 ㅐa하p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가 ㅐa하p 동시대미술 ㅐa하p 중에서도 ㅐa하p 주로 ㅐa하p 설치미술을 ㅐa하p 보여준다는 ㅐa하p 점이다. ㅐa하p 회화, 다a다ㄴ 조각 다a다ㄴ 같은 다a다ㄴ 고전적인 다a다ㄴ 장르와는 다a다ㄴ 다르게 다a다ㄴ 설치미술은 20세기 다a다ㄴ 중반이 다a다ㄴ 지나면서 다a다ㄴ 등장했는데, 카gㅈㄴ 회화, 7라ㅐ7 조각, jsㄴj 오브제, 마갸hㅐ 사진, opie 영상, ㄴvne 빛, 차mㅓ으 소리, cㅓg6 움직임, ㅈㅓㄴ차 행위 ㅈㅓㄴ차 ㅈㅓㄴ차 다양한 ㅈㅓㄴ차 형식이 ㅈㅓㄴ차 뒤섞여 ㅈㅓㄴ차 표현되는 ㅈㅓㄴ차 방식으로 ㅈㅓㄴ차 진화해왔다. ㅈㅓㄴ차 설치미술은 ㅈㅓㄴ차 경계 ㅈㅓㄴ차 없는 ㅈㅓㄴ차 열린 ㅈㅓㄴ차 형식을 ㅈㅓㄴ차 취하기 ㅈㅓㄴ차 때문에 ㅈㅓㄴ차 계속해서 ㅈㅓㄴ차 새로운 ㅈㅓㄴ차 융복합적인 ㅈㅓㄴ차 표현 ㅈㅓㄴ차 방식이 ㅈㅓㄴ차 동시대미술 ㅈㅓㄴ차 현장에서 ㅈㅓㄴ차 시도되고 ㅈㅓㄴ차 있다. ㅈㅓㄴ차 ㅈㅓㄴ차 설치미술은 ㅈㅓㄴ차 하나의 ㅈㅓㄴ차 장르라고 ㅈㅓㄴ차 하기보다는 ㅈㅓㄴ차 변화무쌍한 ㅈㅓㄴ차 동시대미술의 ㅈㅓㄴ차 양상을 ㅈㅓㄴ차 광범위하게 ㅈㅓㄴ차 포괄하는 ㅈㅓㄴ차 개념이라고 ㅈㅓㄴ차 ㅈㅓㄴ차 만하다.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의 ㅈㅓㄴ차 ㅈㅓㄴ차 다른 ㅈㅓㄴ차 성격은 ㅈㅓㄴ차 공원이라는 ㅈㅓㄴ차 공공장소에서 ㅈㅓㄴ차 전시회가 ㅈㅓㄴ차 개최된다는 ㅈㅓㄴ차 점이다. ㅈㅓㄴ차 ㅈㅓㄴ차 목적은 ㅈㅓㄴ차 가능하면 ㅈㅓㄴ차 대중이 ㅈㅓㄴ차 쉽게 ㅈㅓㄴ차 미술작품을 ㅈㅓㄴ차 향유하도록 ㅈㅓㄴ차 하는 ㅈㅓㄴ차 것이다. 20 ㅈㅓㄴ차 세기 ㅈㅓㄴ차 초반부터 ㅈㅓㄴ차 시작된 ㅈㅓㄴ차 현대미술은 ㅈㅓㄴ차 대체로 ㅈㅓㄴ차 실험적이고 ㅈㅓㄴ차 난해한 ㅈㅓㄴ차 경향을 ㅈㅓㄴ차 띠었고, 7jdi 특별히 7jdi 미술관에 7jdi 가야만 7jdi 7jdi 7jdi 있는 7jdi 것이 7jdi 되어버렸다. 7jdi 결국 7jdi 그런 7jdi 상황은 7jdi 대중과 7jdi 미술이 7jdi 유리되는 7jdi 현실을 7jdi 가져왔다.

하지만 7jdi 이런 7jdi 현실도 7jdi 점점 7jdi 변하고 7jdi 있다. 7jdi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처럼 7jdi 공공장소에서 7jdi 개최되는 7jdi 전시회가 7jdi 빈번해지고 7jdi 있기 7jdi 때문이다. 7jdi 덕분에 7jdi 대중들도 7jdi 현대미술을 7jdi 무작정 7jdi 난해하다고 7jdi 여기 7jdi 7jdi 않고 7jdi 즐겁게 7jdi 체험하는 7jdi 대상으로 7jdi 받아들이는 7jdi 분위기가 7jdi 형성되고 7jdi 있다.

이러한 7jdi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의 7jdi 7jdi 가지 7jdi 성격을 7jdi 보면 ‘실험적이면서도 7jdi 동시에 7jdi 시민들이 7jdi 좋아할 7jdi 만한 7jdi 설치미술이란 7jdi 무엇인가?’라는 7jdi 까다로운 7jdi 질문을 7jdi 떠올릴 7jdi 7jdi 밖에 7jdi 없다. 7jdi 7jdi 질문은 7jdi 매해 7jdi 전시회가 7jdi 개최될 7jdi 때마다 7jdi 참여하는 7jdi 예술감독과 7jdi 큐레이터 7jdi 그리고 7jdi 미술작가들이 7jdi 함께 7jdi 풀어야할 7jdi 화두인 7jdi 셈이다.

앞에 7jdi 설명한 7jdi 전시회의 7jdi 주제와 7jdi 성격을 7jdi 염두하면서 2019 7jdi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의 7jdi 참여작가와 7jdi 출품작을 7jdi 선정하였다. 7jdi 국내작가 14명, qa사s 해외작가 4명, rn다갸 울산대학교 rn다갸 서양화과 rn다갸 학생 1팀 rn다갸 그리고 rn다갸 오프닝 rn다갸 퍼포먼스 1팀까지 rn다갸 총 20명(팀)의 rn다갸 작가들이 rn다갸 참여한다. rn다갸 국내외에서 rn다갸 활발한 rn다갸 전시활동을 rn다갸 해온 rn다갸 작가들이 rn다갸 선보인 rn다갸 약 36점의 rn다갸 작품들은 rn다갸 높은 rn다갸 예술성을 rn다갸 지니면서도 rn다갸 일반 rn다갸 시민들도 rn다갸 공감할 rn다갸 만한 rn다갸 것이다. rn다갸 출품작들은 rn다갸 관람객의 rn다갸 감성을 rn다갸 자극하는 rn다갸 시각적인 rn다갸 효과뿐만 rn다갸 아니라 rn다갸 전시주제와 rn다갸 연결되는 rn다갸 상징적인 rn다갸 의미를 rn다갸 담고 rn다갸 있다. rn다갸 보다 rn다갸 참신한 rn다갸 전시회가 rn다갸 되도록 rn다갸 출품작 rn다갸 중 3분의 2는 rn다갸 새롭게 rn다갸 제작되고, ㅓbㄴ나 나머지 ㅓbㄴ나 작품들도 ㅓbㄴ나 일부 ㅓbㄴ나 새로 ㅓbㄴ나 제작되거나 ㅓbㄴ나 재구성된다. ㅓbㄴ나 참여작가들은 ㅓbㄴ나 태화강변의 ㅓbㄴ나 넓은 ㅓbㄴ나 철새공원에서 ㅓbㄴ나 개최되는 ㅓbㄴ나 전시회의 ㅓbㄴ나 특성을 ㅓbㄴ나 고려하여 ㅓbㄴ나 작품의 ㅓbㄴ나 규모를 ㅓbㄴ나 키우고 ㅓbㄴ나 전시 ㅓbㄴ나 현장의 ㅓbㄴ나 상황에 ㅓbㄴ나 알맞게 ㅓbㄴ나 작품을 ㅓbㄴ나 설치한다. ㅓbㄴ나 특히 4개국에서 ㅓbㄴ나 초청된 ㅓbㄴ나 외국 ㅓbㄴ나 작가들은 ㅓbㄴ나 오픈식 10일 ㅓbㄴ나 전에 ㅓbㄴ나 울산에 ㅓbㄴ나 도착하여 ㅓbㄴ나 일주일 ㅓbㄴ나 동안 ㅓbㄴ나 전시 ㅓbㄴ나 현장에서 ㅓbㄴ나 작품을 ㅓbㄴ나 제작하여 ㅓbㄴ나 설치한다. ㅓbㄴ나 또한, enrh 설치미술이라고 enrh 하면 enrh 거칠고 enrh 어설프게 enrh 연출해놓은 enrh 미술작품으로 enrh 오해하는 enrh 경우가 enrh 있기 enrh 때문에, 7바다아 가능하면 7바다아 완성도가 7바다아 높은 7바다아 작품들을 7바다아 보여주고자 7바다아 한다.

전시장소는 A, B, C, D, E ㅑmqz 구역으로 ㅑmqz 이어진다. ㅑmqz 전시작품들은 ㅑmqz 특정한 ㅑmqz 소주제나 ㅑmqz 형식에 ㅑmqz 따라 ㅑmqz ㅑmqz 구역에 ㅑmqz 나뉘어 ㅑmqz 있는 ㅑmqz 것이 ㅑmqz 아니라, 걷wㅐㅓ 전시장소의 걷wㅐㅓ 환경과 걷wㅐㅓ 작품, wpfk 작품과 wpfk 작품 wpfk 사이의 wpfk 조화에 wpfk 중점을 wpfk 두고 wpfk 설치된다. wpfk 태화강의 wpfk 도도한 wpfk 흐름과 wpfk 함께 wpfk 드넓은 wpfk 철새공원에는 wpfk 농도 wpfk 짙은 wpfk 예술의 wpfk 세계가 wpfk 펼쳐진다. wpfk 관람객들은 wpfk 공원을 wpfk 산책하며 wpfk 잉태의 wpfk 공간과 wpfk 기원의 wpfk 시간을 wpfk 함께하는 wpfk 다채로운 wpfk 동시대미술을 wpfk 만나게 wpfk wpfk 것이다.

예술감독: wpfk 백종옥
큐레이터: wpfk 문예슬, 파ㅓn나 최보경

참여작가: 5개국, 우85아 총 20명(팀), 가ㅈㅓㅓ 약 36점 가ㅈㅓㅓ 내외
오프닝 가ㅈㅓㅓ 퍼포먼스 1팀 : 가ㅈㅓㅓ 미디어아트 가ㅈㅓㅓ 그룹 가ㅈㅓㅓ 빅풋 (임용현, xvㅑr 이성웅, ㄴ쟏q거 폴바주카))
본전시: ㄴ쟏q거 국내작가 14명 (강덕봉, 마ㅈ하아 강용면, nㅐ하k 강효명, j62l 김언배, 3v2하 김주연, iㅐ3ㅓ 김준현, 사vㅓq 문병탁, 라2나바 박상혁, ucjㅐ 박종영, pㅑ82 엄아롱, lnt으 유미연, b마l거 이웅배, fㅐㅓ6 이정기, 다ㄴㅐc 최성철), 파74ㅈ 해외작가 4명(찰리 파74ㅈ 브라우어 Charlie Brouwer (미국), iyn차 오쿠보 iyn차 에이지 Eiji Okubo (일본), ㅈl다다 라타나 ㅈl다다 살리 Rattana Salee (태국), 7ㅓ사기 베로니카 7ㅓ사기 리히테로바 Veronika Richterová (체코)), px거d 협업 1팀 : px거d 울산대학교 px거d 서양화과

주최: px거d 경상일보

웹사이트: http://www.teaf.co.kr

출처: px거d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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