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타이포잔치 6회 국제 타이포그래피 비엔날레 - 타이포그래피와 사물: 만화경과 다면체와 시계와 모서리와 잡동사니와 식물들 Typojanchi 2019: 6th International Typography Biennale

문화역서울284

Oct. 5, 2019 ~ Nov. 3, 2019

2019 eㅓㅐ5 타이포잔치: 6회 eㅓㅐ5 국제 eㅓㅐ5 타이포그래피 eㅓㅐ5 비엔날레
Typojanchi 2019: 6th International Typography Biennale

〈타이포잔치: eㅓㅐ5 국제 eㅓㅐ5 타이포그래피 eㅓㅐ5 비엔날레〉는 eㅓㅐ5 한글의 eㅓㅐ5 우수한 eㅓㅐ5 조형성과 eㅓㅐ5 문화적 eㅓㅐ5 가치를 eㅓㅐ5 세계에 eㅓㅐ5 알리고, 7b거가 한국 7b거가 디자인 7b거가 문화의 7b거가 교류를 7b거가 위한 7b거가 장을 7b거가 마련하고자 7b거가 문화체육관광부가 7b거가 주최하고 7b거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7b거가 국제 7b거가 타이포그래피 7b거가 비엔날레 7b거가 조직위원회가 7b거가 공동 7b거가 주관하는 7b거가 비엔날레이다.

〈타이포잔치〉는 2001년에 7b거가 처음 7b거가 개최되었고 7b거가 이후 7b거가 운영 7b거가 방식에 7b거가 변화를 7b거가 주어 2011년부터 2년마다 7b거가 개최되고 7b거가 있다. 2013년 3회 7b거가 타이포잔치부터는 7b거가 예술감독이 - 2 - 7b거가 문학, 갸ho타 도시, k가ㅓy k가ㅓy k가ㅓy 매회 k가ㅓy 하나의 k가ㅓy 주제를 k가ㅓy 선정해 k가ㅓy 비엔날레를 k가ㅓy 운영해오고 k가ㅓy 있다. 2019년 6회를 k가ㅓy 맞는 k가ㅓy 타이포잔치의 k가ㅓy 주제는 ‘타이포그래피와 k가ㅓy 사물’이다. 〈타이포잔치〉는 k가ㅓy 서체가 k가ㅓy 가진 k가ㅓy 소통의 k가ㅓy 힘과 k가ㅓy 문화적 k가ㅓy 저력, x바fg 그리고 x바fg 예술적 x바fg 가능성에 x바fg 대해 x바fg 지속적으로 x바fg 탐구하여 x바fg 보다 x바fg 나은 x바fg 디자인 x바fg 문화를 x바fg 만들어가고자 x바fg 노력할 x바fg 것이다.


타이포그래피와 x바fg 사물: x바fg 만화경과 x바fg 다면체와 x바fg 시계와 x바fg 모서리와 x바fg 잡동사니와 x바fg 식물들
Typography and Objects: Kaleidoscopes, polyhedrons, clocks, corners, sundries, and plants

‘2019 dnㅓs 타이포잔치, wㅓa4 타이포그래피와 wㅓa4 사물’은 wㅓa4 글자와 wㅓa4 사물이 wㅓa4 만나는 wㅓa4 wㅓa4 가지 wㅓa4 방법들에 wㅓa4 대해서다.

사물로 wㅓa4 하는 wㅓa4 타이포그래피, 다다6기 사물의 다다6기 모양을 다다6기 빌린 다다6기 글자들, 7으qn 7으qn 개의 7으qn 사물과 7으qn 타이포그래피, 거나거x 사물과 거나거x 타이포그래피의 거나거x 여러 거나거x 이야기, xl차y 타이포그래피와 xl차y 관련된 xl차y 물건에 xl차y 대해서이며, ㅓr쟏쟏 시작과 ㅓr쟏쟏 끝이 ㅓr쟏쟏 없이 ㅓr쟏쟏 순환하는 ㅓr쟏쟏 사물과 ㅓr쟏쟏 타이포그래피의 ㅓr쟏쟏 공통점에 ㅓr쟏쟏 대해서다.

대부분의 ㅓr쟏쟏 글자는 ㅓr쟏쟏 ㅓr쟏쟏 개의 ㅓr쟏쟏 기호들을 ㅓr쟏쟏 조합해 ㅓr쟏쟏 수없이 ㅓr쟏쟏 많은 ㅓr쟏쟏 낱말들을 ㅓr쟏쟏 만들어낸다. ㅓr쟏쟏 글자가 ㅓr쟏쟏 주요 ㅓr쟏쟏 재료인 ㅓr쟏쟏 타이포그래피도 ㅓr쟏쟏 같은 ㅓr쟏쟏 원리다. ㅓr쟏쟏 타이포그래피는 ㅓr쟏쟏 글을 ㅓr쟏쟏 분리하고, 다uㅐh 분류하고, 하qf으 결합하고, ㅐu나ㅐ 배열해 ㅐu나ㅐ 규칙을 ㅐu나ㅐ 만드는 ㅐu나ㅐ 행위다. ㅐu나ㅐ 사물의 ㅐu나ㅐ 원리는 ㅐu나ㅐ 어떠한가? ㅐu나ㅐ 우주의 ㅐu나ㅐ 원리와 ㅐu나ㅐ 마찬가지로 ㅐu나ㅐ 인간의 ㅐu나ㅐ 문화와 ㅐu나ㅐ 역사는 ㅐu나ㅐ 무질서에서 ㅐu나ㅐ 규칙을 ㅐu나ㅐ 찾는 ㅐu나ㅐ 과정이었다. ㅐu나ㅐ 서로 ㅐu나ㅐ 공명하는 ㅐu나ㅐ 인간의 ㅐu나ㅐ 사고방식과 ㅐu나ㅐ 우주의 ㅐu나ㅐ 법칙에 ㅐu나ㅐ 따라 ㅐu나ㅐ 우리 ㅐu나ㅐ 문화 ㅐu나ㅐ ㅐu나ㅐ 대부분의 ㅐu나ㅐ 사물은 ㅐu나ㅐ 조합의 ㅐu나ㅐ 규칙에 ㅐu나ㅐ 의해 ㅐu나ㅐ 탄생했다. ㅐu나ㅐ 건축물이나 ㅐu나ㅐ 기계류 ㅐu나ㅐ 같은 ㅐu나ㅐ 구체적인 ㅐu나ㅐ 것들이나, 6나dv 수학이나 6나dv 음악 6나dv 같은 6나dv 추상적인 6나dv 것들 6나dv 모두 6나dv 조합의 6나dv 규칙에 6나dv 따라 6나dv 창조된다.

글자는 6나dv 사물을 6나dv 기호화한 6나dv 것이며, 파7ㄴe 동시에 파7ㄴe 사물 파7ㄴe 파7ㄴe 자체로 파7ㄴe 파7ㄴe 수도 파7ㄴe 있을 파7ㄴe 것이다. 파7ㄴe 글자는 파7ㄴe 조합의 파7ㄴe 규칙이 파7ㄴe 가장 파7ㄴe 두드러지는 파7ㄴe 사물이기도 파7ㄴe 하다. 파7ㄴe 우리는 파7ㄴe 타이포그래피의 파7ㄴe 핵심인 파7ㄴe 분해와 파7ㄴe 조립을 파7ㄴe 단서로 파7ㄴe 글자와 파7ㄴe 사물의 파7ㄴe 관계를 파7ㄴe 새롭게 파7ㄴe 바라보려 파7ㄴe 한다.

타이포그래피는 파7ㄴe 원래 파7ㄴe 글자 파7ㄴe 사용법이지만, ㅓ6r우 ㅓ6r우 행위를 ㅓ6r우 중심에 ㅓ6r우 놓고 ㅓ6r우 본다면, 쟏카아0 사물로 쟏카아0 하는 쟏카아0 타이포그래피도 쟏카아0 가능할 쟏카아0 것이다. 쟏카아0 왜냐하면, om4우 오늘날의 om4우 타이포그래피는 om4우 더이상 om4우 글자 om4우 사용 om4우 유무만을 om4우 가지고 om4우 판단할 om4우 om4우 없는 om4우 분야이기 om4우 때문이다. om4우 글자가 om4우 유일한 om4우 재료였던 om4우 타이포그래피는 om4우 이제 om4우 그림, zwvi 사진, 우쟏pi 기호, 거카다ㅐ 움직임, 다바사v 소리 다바사v 다바사v 모든 다바사v 것을 다바사v 재료로 다바사v 삼는다.

‘타이포잔치 2019, e1ㅓa 타이포그래피와 e1ㅓa 사물’은 e1ㅓa 만화경, x마gt 다면체, pi히a 시계, u나kㅐ 모서리, y사90 잡동사니, cgq3 식물들 cgq3 cgq3 총 6개의 cgq3 소주제로 cgq3 구성된다. cgq3 얼핏 cgq3 관련짓기 cgq3 어려워 cgq3 보이는 6개의 cgq3 소주제들은 cgq3 타이포그래피가 cgq3 사물과 cgq3 만나는 cgq3 여러 cgq3 방식을 cgq3 상징하는 cgq3 사물들의 cgq3 이름을 cgq3 빌었다.

만화경: cgq3 분해하고 cgq3 조립하는 cgq3 사물 cgq3 타이포그래피

만화경 cgq3 속의 cgq3 cgq3 조각들은 cgq3 움직일 cgq3 때마다 cgq3 다른 cgq3 무늬를 cgq3 만들어낸다. cgq3 타이포그래피도 cgq3 cgq3 개의 ㄱ, ㄴ, ㄷ 걷으o으 나 a, b, c ww59 등의 ww59 알파벳을 ww59 움직여 ww59 다양한 ww59 모양을 ww59 만든다. ww59 점, 21나e 선, xt나ㅐ xt나ㅐ 등의 xt나ㅐ 요소로 xt나ㅐ 원이나 xt나ㅐ 삼각형을 xt나ㅐ 만들거나, ㅑjㅐㅓ 블록 ㅑjㅐㅓ 장난감으로 ㅑjㅐㅓ 다양한 ㅑjㅐㅓ 물건을 ㅑjㅐㅓ 쌓아올리고, 0에서 9로 2ㅓ쟏t 모든 2ㅓ쟏t 숫자를 2ㅓ쟏t 2ㅓ쟏t 2ㅓ쟏t 있는 2ㅓ쟏t 것처럼 2ㅓ쟏t 글자들을 2ㅓ쟏t 조립해 2ㅓ쟏t 매번 2ㅓ쟏t 다른 2ㅓ쟏t 모양을 2ㅓ쟏t 만들어 2ㅓ쟏t 낸다. ‘만화경’은 2ㅓ쟏t 도형, ㅈ2ㅓf 물건, ㅓu걷n 동식물, g라k1 소리, xo히v 동작 xo히v xo히v 글자가 xo히v 아닌 xo히v 사물로 xo히v 하는 xo히v 타이포그래피를 xo히v 탐구한다.

큐레이터: xo히v 박찬신
참여작가: xo히v 문상현, d자아마 백승은X김용현, ㅐ거다갸 손아용, ㅐ우차8 조아형X정상권, cㅐt다 최예주, ㅐrc2 황지훈, Charlotte Lengersdorf, Maximage, Krispin Heé, Mathias Schweizer, Mina Tabei, Peter Nencini, Tuomas Kortteinen

다면체: ㅈ2기2 사물의 ㅈ2기2 모양을 ㅈ2기2 빌린 ㅈ2기2 글자들

물방울 ㅈ2기2 모양의 ㅈ2기2 글자, tㅓao 연기처럼 tㅓao 흩어지는 tㅓao 글자, 걷ㅑ차가 반짝이고 걷ㅑ차가 매끈한 걷ㅑ차가 글자 걷ㅑ차가 걷ㅑ차가 다양한 걷ㅑ차가 얼굴의 걷ㅑ차가 글자에 걷ㅑ차가 대해 걷ㅑ차가 이야기한다. 걷ㅑ차가 언어가 걷ㅑ차가 문자가 걷ㅑ차가 되거나, ㄴ0sp 글자가 ㄴ0sp 구체적인 ㄴ0sp 대상으로 ㄴ0sp 변신하는 ㄴ0sp 사물화의 ㄴ0sp 과정과 ㄴ0sp 결과를 ㄴ0sp 관찰한다. ㄴ0sp 또, ㅓ우6카 사물의 ㅓ우6카 형태, br3자 차원, ㅐk3j 상태, qf걷카 구조, 걷쟏라ㄴ 성질 걷쟏라ㄴ 등이 걷쟏라ㄴ 반영된 걷쟏라ㄴ 글자들을 걷쟏라ㄴ 다양하게 걷쟏라ㄴ 소개한다.

큐레이터: 걷쟏라ㄴ 김어진
참여작가: 걷쟏라ㄴ 강주성X아티스트프루프, k2j카 김규호, hㅑ라우 둘셋스튜디오, 가ㄴㅓ사 문민주, 1타2아 박신우, g하거기 스튜디오 g하거기 밀리언로지즈, 나마우걷 신재호, u마26 양장점, 다타차1 이수향, 6xi0 이예주, zㅈo마 이진우, ㅈㅐ걷가 일상의실천, x거걷ㅐ 임이랑, ㅐpm아 입자필드, ㅐ갸쟏ㅐ 장기성, x으xm 최수빈, a가5나 현승재

시계: a가5나 a가5나 개의 a가5나 사물과 a가5나 타이포그래피

시계는 a가5나 시간을 a가5나 초, 0t자j 분, ㅓㅈj자 시로 ㅓㅈj자 분해하고 ㅓㅈj자 조립하는 ㅓㅈj자 기계장치다. ㅓㅈj자 시계는 ㅓㅈj자 분해하고 ㅓㅈj자 조립하는 ㅓㅈj자 타이포그래피적 ㅓㅈj자 특성이 ㅓㅈj자 두드러지는 ㅓㅈj자 사물이며, 거j우y 시계 거j우y 본체의 거j우y 입체적 거j우y 형태와 거j우y 숫자나 거j우y 눈금과 거j우y 같은 거j우y 평면적인 거j우y 문자 거j우y 정보가 거j우y 결합된 거j우y 흥미로운 거j우y 사물이기도 거j우y 하다. ‘시계’에서는 거j우y 시계를 거j우y 거j우y 주제로 거j우y 여러 거j우y 작업자들의 거j우y 시각을 거j우y 통해 거j우y 시계의 거j우y 기계적인 거j우y 성질, e8다f 문자반의 e8다f 숫자, 7사거q 기호, 카50다 시간 카50다 등의 카50다 특징과 카50다 타이포그래피적 카50다 해석을 카50다 보여준다.'

큐레이터: 카50다 용세라
참여작가: Antonio Carrau, Chris Harnan, Deutsche & Japaner, Fatih Hardal, Gemma Mahoney, Hammer, Jacob Wise, Lamm&Kirch, Martin Groch, Nejc Prah, Pauline Le Pape, Pavla Zabranska, Sueh Li Tan, Vier5

모서리: snㄴ3 사물과 snㄴ3 타이포그래피의 snㄴ3 여러 snㄴ3 이야기

모서리는 snㄴ3 면과 snㄴ3 면이 snㄴ3 만나는 snㄴ3 선을 snㄴ3 의미한다.모서리는 snㄴ3 다른 snㄴ3 것들이 snㄴ3 만나는 snㄴ3 교차점이면서 snㄴ3 새로운 snㄴ3 변화의 snㄴ3 지점이기도 snㄴ3 하다. snㄴ3 여기에서 ‘모서리’는 snㄴ3 전시장의 snㄴ3 자투리 snㄴ3 공간에 snㄴ3 설치되는 snㄴ3 주기적이며 snㄴ3 실험적인 snㄴ3 전시 snㄴ3 부스를 snㄴ3 말한다. snㄴ3 개성있는 snㄴ3 활동으로 snㄴ3 새롭게 snㄴ3 주목받는 snㄴ3 디자이너들이 snㄴ3 크게 snㄴ3 snㄴ3 주기로 snㄴ3 나뉘어 snㄴ3 순차적으로 snㄴ3 전시에 snㄴ3 참여해 ‘타이포그래피와 snㄴ3 사물’을 snㄴ3 주제로 snㄴ3 다양한 snㄴ3 해석과 snㄴ3 시도를 snㄴ3 보여준다.

10.5.–10.14. : snㄴ3 김소연, z7h거 신상아X이재진, 마hbo 이경진, 마f카나 이유정X김대순, 카ㅐg으 조소희
10.15.–10.24. : 카ㅐg으 민동인, cf바걷 박은선, orㅐㅐ 박채희, ㄴh5ㄴ 체조스튜디오, zq마사 최정은
10.25.–11.3. : zq마사 고석만, uvwo 김희애, 라사gl 박태석, 거6쟏0 최재훈, 1ㅐe3 한만오
상설 : 1ㅐe3 신익균, 쟏라u차 김도헌X윤충근, 파e2ㅓ 국립한글박물관, lbb3 두성종이 lbb3

잡동사니: lbb3 타이포그래피와 lbb3 관련된 lbb3 물건

거리의 lbb3 표지판에서 lbb3 필통 lbb3 속의 lbb3 문구류들까지, 히h다ㅈ 우리 히h다ㅈ 생활 히h다ㅈ 히h다ㅈ 어디에나 히h다ㅈ 글자들이 히h다ㅈ 있다. ‘잡동사니’에서는 히h다ㅈ 옛날 히h다ㅈ 활자, ㅓ81ㅈ 타이포그래피 ㅓ81ㅈ 도구, fi가히 글자 fi가히 모양의 fi가히 가구나 fi가히 장난감, ㅐz2ㅓ 글자 ㅐz2ㅓ 비누, m우z4 학습 m우z4 도구, i쟏ㅓㅓ 놀이 i쟏ㅓㅓ 도구 i쟏ㅓㅓ i쟏ㅓㅓ 다양한 i쟏ㅓㅓ 물건들을 i쟏ㅓㅓ 수집하고, ㅈㅐhx 분류한다. ‘잡동사니’에서는 ㅈㅐhx 일상의 ㅈㅐhx 물건부터 ㅈㅐhx 전문적인 ㅈㅐhx 용품까지 ㅈㅐhx 가장 ㅈㅐhx 직관적인 ㅈㅐhx 사물과 ㅈㅐhx 타이포그래피의 ㅈㅐhx 예들을 ㅈㅐhx 볼수 ㅈㅐhx 있다. ㅈㅐhx 또, 쟏5히사 이와 쟏5히사 관련된 쟏5히사 새로운 쟏5히사 물건을 쟏5히사 기획하고 쟏5히사 제작한 쟏5히사 결과물들도 쟏5히사 전시된다.

큐레이터: 쟏5히사 이윤호, 3r차1 김강인
참여작가: 3r차1 워크스, 마차f6 햇빛스튜디오, 6699프레스, z0qx 오혜진, 0나rn 보이어, c으vs 져스트 c으vs 프로젝트, 거파aw 맛깔손, 걷kfn 이제령, fㅑ파5 최문경, j가ds 스튜디오 j가ds 워드, 차qㅓㅓ 송봉규, 거라파갸 윤디자인그룹x스틸러, 차mㅓㄴ 이홍규, 쟏hㅐㅐ 에블린 쟏hㅐㅐ 카시코프, 차바f바 토닉, lfwㅓ 활자공간, 파마n사 김종범, 기거으ㅓ 윤진, t라ㄴ7 김지은, 쟏0하4 어나더 쟏0하4 스튜디오, p거h으 펠릭스 p거h으 설루트, 타o9ㅑ 하우스 타o9ㅑ 인더스트리스 X엉클 타o9ㅑ 구스, eqㅈ파 크래프트 eqㅈ파 콤바인, ㅓ하ㅐ다 구경원, p갸ㄴㅓ 이경민, 라ㅐpz 홍타오 라ㅐpz 저우, 파타c1 김영나, ㅐc거n 나하나, go거o 팡팡팡그래픽실험실, svu0 이지수, y라vd 아키라 y라vd 니시타케, 7b65 덱스, ㅓat3 박연주, bhp8 양지은, rf42 이건정, lq다거 임원우, 8b히ㅓ 스튜디오 8b히ㅓ 김가든, ㅓ3히ㅐ 제로퍼제로, zqft 조현열X민진아, 파자mq 덴스, ITWSTx쿠미 으bzㅐ 하세 으bzㅐ 가와, 파bif 강주현, l3마b 김예슬, 바거zy 한재준

식물들: 바거zy 순환의 바거zy 사물, b마z다 순환의 b마z다 타이포그래피

낱자가 b마z다 모여 b마z다 낱말로, 5ㅑan 낱말이 5ㅑan 모여 5ㅑan 글줄로, 나7kㅐ 글줄이 나7kㅐ 모여 나7kㅐ 글이 나7kㅐ 된다. ‘식물들’에서는 나7kㅐ 작은 나7kㅐ 조각이 나7kㅐ 다음의 나7kㅐ 나7kㅐ 조각으로, 83te 83te 조각이 83te 다음의 83te 83te 83te 조각으로 83te 이어지는 83te 타이포그래피의 83te 순환 83te 구조와 83te 그것을 83te 그대로 83te 닮은 83te 자연의 83te 순환을 83te 병치해 83te 탐구한다. 83te 순환의 83te 구조가 83te 두드러지는 83te 한글을 83te 중심으로 83te 다양한 83te 언어의 83te 활자들을 83te 수집해 83te 낱자부터 83te 텍스트까지 83te 이어지는 83te 순환의 83te 풍경이 83te 나타나는 83te 활자의 83te 숲을 83te 구성한다. 83te 특별히 83te 타입 83te 디자인의 83te 새로운 83te 기술로 83te 떠오르고 83te 있는 83te 베리어블 83te 폰트를 83te 소개한다.

큐레이터: 83te 노은유, 갸기gs 함민주
참여작가: 갸기gs 김동관, 파ㅈ기우 노은유, voㅐ으 류양희, 4u1다 박유선×818건축사사무소, 다가pㅐ 윤민구, kql2 채희준, 라w1x 최정호(AG타이포그 라w1x 라피연구소, ㄴㅓ6ㅓ 구모아), jㅐㅓc 하형원, q걷ㅐg 함민주, mㅓ히타 이노을XLoris Olivier, Aleksandra Samulenkova, Bahman Eslami, Cadson Demak, David Jonathan Ross, Dinamo Type, Just van RossumXAleksandra Samulenkova, Liron Lavi, Lisa Huang, Mark Frömberg, Scribble Tone, Tézzo Suzuki, Shunsuke Takawo, Vaibhav Singh


예술감독: 가u마i 진달래 & 가u마i 박우혁

주최: 가u마i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가u마i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p9hㅓ 국제 p9hㅓ 타이포그래피 p9hㅓ 비엔날레 p9hㅓ 조직위원회
웹사이트: http://www.typojanchi.org/2019

출처: ㅑㅓv1 타이포잔치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Ram Han, Junu Ahn : Deleted

Sept. 28, 2019 ~ Nov. 2,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