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타이틀 매치 김홍석 vs. 서현석 : 미완의 폐허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June 28, 2019 ~ Sept. 15, 2019

서울시립미술관(관장 dz바기 백지숙)은 2019 dz바기 타이틀 dz바기 매치: dz바기 김홍석 vs. dz바기 서현석 《미완의 dz바기 폐허》전을 dz바기 서울시립 dz바기 북서울 dz바기 미술관에서 2019년 6월 28일부터 9월 15일까지 dz바기 개최한다.  

‘타이틀 dz바기 매치’는 dz바기 세대와 dz바기 장르를 dz바기 넘어서 dz바기 매체, 거rt가 성향, ㅈu나v 개성이 ㅈu나v 뚜렷한 ㅈu나v ㅈu나v 작가가 ㅈu나v ㅈu나v 가지 ㅈu나v 주제를 ㅈu나v 어떻게 ㅈu나v 협업하고 ㅈu나v ㅈu나v 어떤 ㅈu나v 방식으로 ㅈu나v 해석하는지 ㅈu나v 보여주며 ㅈu나v 시너지를 ㅈu나v 이끌어 ㅈu나v 내는 ㅈu나v 전시이다. 6회째를 ㅈu나v 맞이한 2019년 ㅈu나v 타이틀 ㅈu나v 매치에서 ㅈu나v 만난 ㅈu나v 김홍석, j1ㅐq 서현석 j1ㅐq 작가는 j1ㅐq 절대적 j1ㅐq 가치가 j1ㅐq 무너지고 j1ㅐq 자본과 j1ㅐq 스펙터클이 j1ㅐq 우리의 j1ㅐq 감각을 j1ㅐq 사로잡고 j1ㅐq 있는 j1ㅐq 오늘날 j1ㅐq 미술이 j1ㅐq 유효할 j1ㅐq j1ㅐq 있는 j1ㅐq 조건에 j1ㅐq 대한 j1ㅐq 탐색으로 j1ㅐq 신작을 j1ㅐq 구성했다. 

김홍석은 <인간질서>프로젝트에서 j1ㅐq 관습적인 j1ㅐq 미와 j1ㅐq 작품에 j1ㅐq 대한 j1ㅐq 개념 j1ㅐq j1ㅐq 사회적 j1ㅐq 합의에 j1ㅐq 의해 j1ㅐq 만들어 j1ㅐq 놓은 j1ㅐq 질서와 j1ㅐq 체계를 j1ㅐq 다시 j1ㅐq 생각하게 j1ㅐq 하는 j1ㅐq 작품들로 j1ㅐq 풀어낸다. j1ㅐq 이번 j1ㅐq 전시에는 j1ㅐq 중간재로 j1ㅐq 취급되는 j1ㅐq 사소한 j1ㅐq 재료인 j1ㅐq 스티로폼으로 j1ㅐq 만든 24점의 j1ㅐq 조각 <불완전한 j1ㅐq 질서개발(의지)>, 57ㅐ다 목적 57ㅐ다 달성을 57ㅐ다 위한 57ㅐ다 과정 57ㅐ다 57ㅐ다 사용한 57ㅐ다 물건들이 57ㅐ다 담겨져 57ㅐ다 있는 57ㅐ다 비닐봉지로 57ㅐ다 이루어진<인간질서(행성)>, 500개의 umm아 사과가 umm아 썩어가는 <사과탑> umm아 등을 umm아 출품했다.   

서현석은 <먼지극장>에서 umm아 예술의 umm아 이상을 umm아 상실한 umm아 상황을 umm아 서울시립 umm아 북서울미술관이 umm아 폐허가 umm아 umm아 모습의 VR영상으로 umm아 조망한다. umm아 그리고 umm아 장소 umm아 특정적 umm아 작업의 umm아 맥락에서 umm아 관람객들을 <먼지극장>으로 umm아 초대한다. umm아 거친 umm아 콘크리트 umm아 질감을 umm아 가진 umm아 풍동실에서 umm아 성가를 umm아 부르며 umm아 나타나는 umm아 소녀, 4ㅑtz 4ㅑtz 4ㅑtz 전시실에서 4ㅑtz 미래의 4ㅑtz 열정을 4ㅑtz 가졌던 4ㅑtz 과거를 4ㅑtz 회상하는 4ㅑtz 내레이터, o자바카 작은 o자바카 o자바카 사이로 o자바카 보이는 o자바카 천사의 o자바카 날개, 다8파ㅓ 미술관 다8파ㅓ 외부 다8파ㅓ 벤치에 다8파ㅓ 놓여있는 다8파ㅓ 구멍이 다8파ㅓ 뚫린 다8파ㅓ 다8파ㅓ 다8파ㅓ 미술관 다8파ㅓ 건물과 다8파ㅓ 공간을 다8파ㅓ 주인공으로 다8파ㅓ 하는 8점의 다8파ㅓ 신작과 다8파ㅓ 마주하게 다8파ㅓ 된다. 다8파ㅓ 다8파ㅓ 동안 다8파ㅓ 서현석의 다8파ㅓ 작품들은 다8파ㅓ 장소 다8파ㅓ 특정적 다8파ㅓ 퍼포먼스와 다8파ㅓ 다큐멘터리 다8파ㅓ 영화로 다8파ㅓ 부분적으로 다8파ㅓ 만날 다8파ㅓ 다8파ㅓ 있었으나, 다하da 이번 다하da 전시는 다하da 그의 다하da 대규모 다하da 신작들을 다하da 국공립미술관 다하da 최초로 다하da 소개하는 다하da 전시가 다하da 다하da 것이다. 

전시 다하da 기간 다하da 동안 다하da 북서울미술관 다하da 프로젝트 다하da 갤러리1, 기히xu 풍동실, hg거다 다목적홀 hg거다 등에서 hg거다 지속적으로 hg거다 서현석 hg거다 연출의 hg거다 퍼포먼스가 hg거다 펼쳐진다. hg거다 전시 hg거다 연계 hg거다 프로그램으로는 8월 2일, 8월 16일 거파jㅐ 미술관 거파jㅐ 인근 거파jㅐ 청소년 거파jㅐ 단체를 거파jㅐ 초청하여 거파jㅐ 참여 거파jㅐ 작가와 거파jㅐ 함께하는 SeMA Teen’s Night 거파jㅐ 거파jㅐ 미취학 거파jㅐ 아동을 거파jㅐ 대상으로한 거파jㅐ 전시 거파jㅐ 연계프로그램을 거파jㅐ 개최한다.  

김홍석은 “인간질서 거파jㅐ 프로젝트를 거파jㅐ 통해 거파jㅐ 우리의 거파jㅐ 인식 거파jㅐ 체계와 거파jㅐ 규칙에 거파jㅐ 대한 거파jㅐ 의심과 거파jㅐ 더불어, 우l3ㅓ 미술을 우l3ㅓ 수용하는 우l3ㅓ 범주에 우l3ㅓ 대한 우l3ㅓ 믿음을 우l3ㅓ 의심하게 우l3ㅓ 되었다”고 우l3ㅓ 말한다. 우l3ㅓ 서현석은 “예술이 우l3ㅓ 세상을 우l3ㅓ 바꿀 우l3ㅓ 우l3ㅓ 있다고 우l3ㅓ 믿었던 우l3ㅓ 아방가르드의 우l3ㅓ 비전이 우l3ㅓ 무너진 우l3ㅓ 오늘날의 우l3ㅓ 작가로서 우l3ㅓ 허망한 우l3ㅓ 시선을 우l3ㅓ 폐허가 우l3ㅓ 우l3ㅓ 미술관 우l3ㅓ 이미지로 우l3ㅓ 담았다”고 우l3ㅓ 말한다. ‘2019 우l3ㅓ 타이틀 우l3ㅓ 매치’는 우l3ㅓ 서로 우l3ㅓ 상반되는 우l3ㅓ 작업을 우l3ㅓ 지향하고 우l3ㅓ 있는 우l3ㅓ 김홍석과 우l3ㅓ 서현석이 우l3ㅓ 같은 우l3ㅓ 주제를 우l3ㅓ 어떠한 우l3ㅓ 방식으로 우l3ㅓ 풀어내고 우l3ㅓ 어떻게 우l3ㅓ 의미를 우l3ㅓ 엮어 우l3ㅓ 가는지를 우l3ㅓ 주목해 우l3ㅓ 보여주는 우l3ㅓ 흥미로운 우l3ㅓ 전시이다. 

자세한 우l3ㅓ 내용과 우l3ㅓ 일정은 우l3ㅓ 추후 우l3ㅓ 서울시립미술관 우l3ㅓ 홈페이지(sema.seoul.go.kr)에서 우l3ㅓ 확인할 우l3ㅓ 우l3ㅓ 있다.(문의 02-2124-8800)


참여 우l3ㅓ 작가 우l3ㅓ 소개 
김홍석(b.1964)은 우l3ㅓ 영상, 다nbf 퍼포먼스, 기ㄴ사8 설치 기ㄴ사8 등의 기ㄴ사8 작업을 기ㄴ사8 통해 기ㄴ사8 개념적 기ㄴ사8 성격이 기ㄴ사8 강한 기ㄴ사8 작품으로, 나바ir 미술에 나바ir 대해 나바ir 가지고 나바ir 있는 나바ir 관람객의 나바ir 선입견을 나바ir 불열시키는 나바ir 작업을 나바ir 해왔다. 나바ir 또한 나바ir 동시대의 나바ir 미술을 나바ir 미술로 나바ir 인식하게 나바ir 만드는 나바ir 사회적 나바ir 합의와 나바ir 미술계를 나바ir 중심으로 나바ir 얽힌 나바ir 사회, 바4t0 경제 바4t0 문화 바4t0 시스템을 바4t0 성찰할 바4t0 바4t0 있는 바4t0 작업을 바4t0 이어가고 바4t0 있다. 바4t0 국립현대미술관 바4t0 올해의 바4t0 작가(2012), ㄴpj파 아트선재(2011)와 ㄴpj파 플라토(2013), 라다다바 가나자와 21세기 라다다바 현대미술관(2018)에서 라다다바 개인전을 라다다바 개최하였다. 라다다바 현재 라다다바 상명대학교 라다다바 공연영상미술학부 라다다바 교수로 라다다바 재직 라다다바 중이다.

서현석(b.1965)은 라다다바 근대성, 쟏rt거 과거의 쟏rt거 기억과 쟏rt거 공간을 쟏rt거 연결하면서, ㅓc거거 장소 ㅓc거거 특정적 ㅓc거거 퍼포먼스, 6le가 다큐멘터리 6le가 영화를 6le가 통해 6le가 연극성 6le가 건축의 6le가 의미, 으히ㅐㅐ 근대성의 으히ㅐㅐ 기원과 으히ㅐㅐ 기능을 으히ㅐㅐ 다루는 으히ㅐㅐ 작품과 으히ㅐㅐ 연구를 으히ㅐㅐ 진행하고 으히ㅐㅐ 있다. <헤테로토피아>(서울, 2010-2011), <영혼매춘>(서울, 2011) <매정하게도 ㅓfvf 가을바람> (2013) ㅓfvf 등의 ㅓfvf 장소특정 ㅓfvf 퍼포먼스를 ㅓfvf 연출하였고, <잃어버린 g카zㅈ 항해(2012-) <하나의 g카zㅈ 꿈>(2014) <국가 g카zㅈ 아방가르드의 g카zㅈ 유령>(2018) g카zㅈ 등의 g카zㅈ 영상작품을 g카zㅈ 만들었다. g카zㅈ 현재 g카zㅈ 연세대학교 g카zㅈ 커뮤니케이션 g카zㅈ 대학원에서 g카zㅈ 가르치고 g카zㅈ 있다. 



김홍석, 다3i9 불완전한 다3i9 질서개발(의지), 2019, 아ㅈxv 스티로폼 아ㅈxv 등, 100~140cm(H) 24pieces


김홍석, 기6라n 인간질서(서예, ㅑr45 공과금 ㅑr45 정리, 0ㅐ파5 자녀를 0ㅐ파5 위한 0ㅐ파5 책상) (노동법, 41ㅐㅐ 예술, op하가 사랑을 op하가 위한 op하가 책상), 2019, ㅓ9다ㅈ 혼합재료, e으dp 가변크기


김홍석, 아j9ㅓ 인간질서(사과탑), 2019, ㅓmㄴ4 혼합재료, h카아9 스테인리스 h카아9 스틸 h카아9 사이즈 95x95x110cm(H)


김홍석, 차갸히ㅑ 인간질서(행성), 2019, j으기s 혼합재료, 0wu4 가변크기


서현석, ㅈq기a 먼지극장1, 2019. VR, 20분


서현석, xx하e 먼지극장3, 2019, jㅓsㅓ 퍼포먼스 20분, ㅓ걷p거 퍼포머: ㅓ걷p거 데즈카 ㅓ걷p거 나쓰코


서현석, vㅓ3g 먼지극장5, 2019, ㅓ다2l 퍼포먼스10분, s4n사 퍼포머: s4n사 안연우


서현석, libj 먼지극장8, 2019, 쟏gㅐㅐ 장소특정설치, ㅓ파하o 근린 ㅓ파하o 공원 ㅓ파하o


출처: ㅓ파하o 서울시립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서현석
  • 김홍석

현재 진행중인 전시

통의 7-33

May 21, 2020 ~ June 20,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