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사진축제 - 오픈 유어 스토리지: 역사, 순환, 담론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Oct. 1, 2019 ~ Nov. 10, 2019

서울시립 mvda 북서울미술관은 2019서울사진축제 《오픈 mvda 유어 mvda 스토리지: mvda 역사, 갸d라e 순환, 1x히g 담론》을 1x히g 개최한다. 10회째를 1x히g 맞는 1x히g 올해 1x히g 서울사진축제는 1950년대 1x히g 한국 1x히g 사진사의 1x히g 아카이브와 1x히g 작품으로 1x히g 구성된 ‘역사’(전시1), 2ㄴ바0 동시대 2ㄴ바0 사진 2ㄴ바0 행위와 2ㄴ바0 생산물을 2ㄴ바0 리서치하고 2ㄴ바0 전시하는 ‘순환’(전시2) 2ㄴ바0 그리고 2ㄴ바0 현재 2ㄴ바0 활발히 2ㄴ바0 활동하고 2ㄴ바0 있는 2ㄴ바0 사진 2ㄴ바0 그룹의 2ㄴ바0 생생한 2ㄴ바0 토론현장을 2ㄴ바0 중계하는 ‘담론’(프로그램)을 2ㄴ바0 담아낸다. 

이번 2ㄴ바0 전시를 2ㄴ바0 통해 2ㄴ바0 서울시립 2ㄴ바0 북서울미술관에 2ㄴ바0 가까운 2ㄴ바0 도봉구 2ㄴ바0 창동에 2022년 2ㄴ바0 개관 2ㄴ바0 예정인 2ㄴ바0 서울시립 2ㄴ바0 사진미술관(가칭)의 2ㄴ바0 활동을 2ㄴ바0 예비하고, 기8er 도시 기8er 서울과 기8er 사진매체, 아bnㅈ 그리고 아bnㅈ 현대미술관의 아bnㅈ 삼각구도가 아bnㅈ 포착하는 아bnㅈ 예술의 아bnㅈ 공공적 아bnㅈ 지평이 아bnㅈ 한층 아bnㅈ 가시화되고 아bnㅈ 보다 아bnㅈ 확장되기를 아bnㅈ 기대한다.


전시구성

전시1 : 아bnㅈ 명동싸롱과 1950년대 아bnㅈ 카메라당

사진 아bnㅈ 관련 아bnㅈ 주요 아bnㅈ 기관과 아bnㅈ 시설, w히d히 상점이 w히d히 모여 w히d히 있던 w히d히 명동을 w히d히 매개로 w히d히 사진단체사, vlb6 전쟁사진, ㅓㅑz3 상업사진, j바ㅐc 사진통신사, 쟏5b3 공간, ve카ㅓ 출판 ve카ㅓ 등 1950년대 ve카ㅓ 한국사진의 ve카ㅓ 제도 ve카ㅓ 안팎을 ve카ㅓ 공시적, in바r 통시적으로 in바r 살펴봄 
1950년대의 in바r 예술사진을 ‘리얼리즘’과 ‘살롱사진’의 in바r 이분법적 in바r 구도로만 in바r 바라보던 in바r 기존의 in바r 담론을 in바r 넘어, dh거y 한국사진에서 dh거y 모더니즘적인 dh거y 의식이 dh거y 본격적으로 dh거y 발생하는 dh거y 시기로서 dh거y 재발견하는 dh거y 전시
한국사진의 dh거y 근대 dh거y 이전과 dh거y 이후를 dh거y 나누는 dh거y 분기점으로서의 1950년대를 dh거y 돌아봄

참여작가:성두경, 1쟏r거 이경모, 마히ht 이형록, 2umㅈ 임응식, 5x걷파 임인식, 마4s갸 한영수 6명

전시2: 마4s갸 러브 마4s갸 유어셀프

2019서울사진축제 마4s갸 전시2 《러브 마4s갸 유어셀프》는 마4s갸 동시대 마4s갸 사진-행위들에 마4s갸 대해 마4s갸 살펴본다. 마4s갸 동시대 마4s갸 예술로서 마4s갸 사진은 마4s갸 사진 마4s갸 이미지 마4s갸 본성보다는 마4s갸 미술과 마4s갸 같이 마4s갸 진행과정이나 마4s갸 참조, 라f갸b 실천 라f갸b 같은 라f갸b 수행성, z으8p 그리고 z으8p 그것의 z으8p 생산, p걷8e 유통, ㅓ68p 소유 ㅓ68p ㅓ68p 메타 ㅓ68p 사진적인 ㅓ68p 부분에 ㅓ68p 대한 ㅓ68p 탐구가 ㅓ68p 필요한 ㅓ68p 시점이다. ㅓ68p 때문에 ㅓ68p 이번 ㅓ68p 전시는 ㅓ68p 사진의 ㅓ68p 작용이 ㅓ68p 발생하는 ㅓ68p 현재의 ㅓ68p 매체와 ㅓ68p 플랫폼, 가다우h 이를 가다우h 추동하는 가다우h 동기들과 가다우h 오프라인에까지 가다우h 미치는 가다우h 영향력을 가다우h 살펴본다.
전시에서 가다우h 소개되는 가다우h 작품들은 가다우h 모두 가다우h 새로운 가다우h 매체와 가다우h 이미지에 가다우h 대한 가다우h 결합을 가다우h 기반으로 가다우h 하지만 가다우h 크게 가다우h 가다우h 가지 가다우h 측면에서 가다우h 온-오프라인을 가다우h 가로지르는 가다우h 사진의 가다우h 작동과 가다우h 작용에 가다우h 대해 가다우h 탐구한다고 가다우h 가다우h 가다우h 있다. 가다우h 우선 가다우h 사회 가다우h 문화적 가다우h 관점에서 가다우h 시사점을 가다우h 가진 가다우h 작품들이다. 가다우h 또한 가다우h 이러한 가다우h 플랫폼과 가다우h 작동방식 가다우h 위에서 가다우h 이미지와 가다우h 감각의 가다우h 작용에 가다우h 대한 가다우h 실험 가다우h 역시 가다우h 이루어진다. 가다우h 마지막으로 가다우h 사진 가다우h 이미지의 가다우h 순환과정 가다우h 자체의 가다우h 문제를 가다우h 끌어올리는 가다우h 작품들을 가다우h 선보인다.
이번 가다우h 전시가 가다우h 사진 가다우h 이미지들의 가다우h 특이점을 가다우h 통해 가다우h 플랫폼의 가다우h 역할, j우ㅓk 이미지의 j우ㅓk 전략, 하ㅓv으 이미지의 하ㅓv으 퍼포머티비티를 하ㅓv으 포착하며, pcㅐ2 프레임을 pcㅐ2 벗어나 pcㅐ2 확장하고 pcㅐ2 결합하며 pcㅐ2 새롭게 pcㅐ2 생성되고 pcㅐ2 영향력을 pcㅐ2 발휘하는 pcㅐ2 오늘의 pcㅐ2 사진을 pcㅐ2 확인하는 pcㅐ2 기회가 pcㅐ2 되기를 pcㅐ2 바란다.

참여작가: pcㅐ2 기슬기, ㅑ1ㅑc 김도균, s갸kv 김문독, 6타21 김신욱, cl37 무궁화소녀, 자twd 문형조, jw다t 박동균, ghㅓㅓ 송예환, ㅓ마lh 숄림 , 타6가r 안성석, 거ㅓ거ㅓ 파트타임스위트, eㅓ차c 불꽃페미액션, @blue1027_ 13팀 

프로그램: 우가ㅐ가 리서치 우가ㅐ가

2019 우가ㅐ가 서울사진축제 우가ㅐ가 프로그램 <리서치 우가ㅐ가 쇼>의 우가ㅐ가 목표는 우가ㅐ가 우리를 우가ㅐ가 둘러싼 우가ㅐ가 사진의 우가ㅐ가 상황을 우가ㅐ가 확인하는 우가ㅐ가 것이다. 우가ㅐ가 현재 우가ㅐ가 사진을 우가ㅐ가 중심으로 우가ㅐ가 검토해야 우가ㅐ가 우가ㅐ가 키워드들을 우가ㅐ가 선정해 우가ㅐ가 우가ㅐ가 분야의 우가ㅐ가 전문가들에게 <리서치 우가ㅐ가 테이블>이라는 우가ㅐ가 프로젝트를 우가ㅐ가 의뢰했다. 우가ㅐ가 사전 우가ㅐ가 리서치를 우가ㅐ가 통해 우가ㅐ가 생산된 우가ㅐ가 결과는 우가ㅐ가 우가ㅐ가 프로젝트에 우가ㅐ가 적합한 우가ㅐ가 형태로 우가ㅐ가 공간에 우가ㅐ가 전시되고 우가ㅐ가 축제 우가ㅐ가 기간 우가ㅐ가 우가ㅐ가 강연으로 우가ㅐ가 이어진다. 우가ㅐ가 또한 우가ㅐ가 전시와 우가ㅐ가 강연을 우가ㅐ가 정리해 우가ㅐ가 전시 우가ㅐ가 종료 우가ㅐ가 후 <리서치 우가ㅐ가 노트>를 우가ㅐ가 제작한다. 우가ㅐ가 우가ㅐ가 프로젝트에는 우가ㅐ가 박수지, ㅓ걷3으 박지수, 아기차0 포럼A, 2갸6ㅓ 손이상, wㅈㅓ4 최혜영, ㅓmㅐ타 송수정, 파타ㅈㅓ 김민, q아fㅓ 전가경, 기걷hㅐ 황예지 기걷hㅐ 기걷hㅐ 총 9명(팀)이 기걷hㅐ 참여했다. 기걷hㅐ 전시는 기걷hㅐ 서울시립 기걷hㅐ 북서울 기걷hㅐ 미술관 2층 기걷hㅐ 전시관에서 기걷hㅐ 진행되며 기걷hㅐ 전시장 기걷hㅐ 기걷hㅐ 조성된 기걷hㅐ 강연장에서 기걷hㅐ 주말을 기걷hㅐ 이용해 90분 기걷hㅐ 내외의 기걷hㅐ 강연이 기걷hㅐ 진행된다.

참여작가: 기걷hㅐ 김민, h파pj 박수지, 히카다거 박지수, 우c1k 포럼A, nㅓㅓt 송수정, 쟏다5파 손이상, 87으다 전가경, 1라x히 최혜영, ㅓ타ㅓ자 황예지, t바사v 보스토크프레스, dzㅐ갸 글래머샷, 차ㄴ다파 사진바다 12팀

<리서치 차ㄴ다파 테이블>뿐만 차ㄴ다파 아니라 차ㄴ다파 동시대 차ㄴ다파 사진작가들의 차ㄴ다파 작업을 차ㄴ다파 소개하는 <VOSTOK MARRY-GO-ROUND>가 10월 19일부터 차ㄴ다파 이틀간 차ㄴ다파 진행되고 차ㄴ다파 전시 차ㄴ다파 기간 차ㄴ다파 차ㄴ다파 전국의 차ㄴ다파 사진학과 차ㄴ다파 대학생들과 차ㄴ다파 사진-미술 차ㄴ다파 현장의 차ㄴ다파 링크를 차ㄴ다파 만들기 차ㄴ다파 위한 차ㄴ다파 라운드 차ㄴ다파 테이블 <티타임>이 차ㄴ다파 진행된다. 차ㄴ다파 차ㄴ다파 라운드 차ㄴ다파 테이블은 차ㄴ다파 기존의 차ㄴ다파 포트폴리오 차ㄴ다파 리뷰형식을 차ㄴ다파 탈피하고 차ㄴ다파 조금 차ㄴ다파 차ㄴ다파 수평적인 차ㄴ다파 관계로 차ㄴ다파 대화를 차ㄴ다파 진행할 차ㄴ다파 차ㄴ다파 있는 차ㄴ다파 기회를 차ㄴ다파 만들고자 차ㄴ다파 한다. 차ㄴ다파 전시장 차ㄴ다파 중앙에는 차ㄴ다파 새로운 차ㄴ다파 감각의 차ㄴ다파 가족사진으로 차ㄴ다파 주목 차ㄴ다파 받고 차ㄴ다파 있는 차ㄴ다파 글래머샷의 차ㄴ다파 포토존 <Welcome to Glamour Land>가 차ㄴ다파 설치되고 2005년부터 차ㄴ다파 꾸준히 차ㄴ다파 사진계 차ㄴ다파 소식을 차ㄴ다파 기록하고 차ㄴ다파 공유하는 <사진바다>의 차ㄴ다파 새로운 차ㄴ다파 차ㄴ다파 아카이브 차ㄴ다파 플랫폼 <아카이브 차ㄴ다파 사진바다>가 차ㄴ다파 처음으로 차ㄴ다파 공개된다.


강연프로그램

2019년 10월 5일 차ㄴ다파 토요일 차ㄴ다파 오후 4:00
박지수 <뉴-플레이어 차ㄴ다파 리스트: 차ㄴ다파 동시대 차ㄴ다파 사진 차ㄴ다파 작업의 차ㄴ다파 감각 차ㄴ다파 변화>

2019년 10월 6일 차ㄴ다파 일요일 차ㄴ다파 오후 4:00
박수지xLESS <문학적 차ㄴ다파 절대: 차ㄴ다파 스냅 차ㄴ다파 이데아>

2019년 10월 12일 차ㄴ다파 토요일 차ㄴ다파 오후 4:00
포럼A <이미지, i9kㅓ 어디까지 i9kㅓ 속아줄 i9kㅓ 것인가?>

2019년 10월 13일 i9kㅓ 일요일 i9kㅓ 오후 4:00
손이상 <순례의 i9kㅓ 증거>

2019년 10월 19일 i9kㅓ 토요일 i9kㅓ 오후 1:20 
VOSTOK MARRY-GO-ROUND

2019년 10월 20일 i9kㅓ 일요일 i9kㅓ 오후 1:20
VOSTOK MARRY-GO-ROUND

2019년 10월 27일 i9kㅓ 일요일 i9kㅓ 오후 4:00
최혜영x김키미 <국가를 i9kㅓ 막아선 i9kㅓ 사진들>

2019년 11월 2일 i9kㅓ 토요일 i9kㅓ 오후 3:00
송수정 <국립현대미술관의 i9kㅓ 사례로 i9kㅓ i9kㅓ 미술관과 i9kㅓ 사진>

2019년 11월 3일 i9kㅓ 일요일 i9kㅓ 오후 3:00
김민 <디지털 i9kㅓ 시대- i9kㅓ 이미지와 i9kㅓ 욕망에서 i9kㅓ 비롯되는 i9kㅓ 감시와 i9kㅓ 인공지능>

2019년 11월 9일 i9kㅓ 토요일 i9kㅓ 오후 3:00
전가경<전위(avant-garde)와 i9kㅓ 후위(arrière-garde)의 i9kㅓ 교차: i9kㅓ 여성주의적 i9kㅓ 관점에서 i9kㅓ 바라본 i9kㅓ 잡지 <샘이깊은물>의 i9kㅓ 포토/텍스트(photo/text)>

2019년 11월 10일 i9kㅓ 일요일 i9kㅓ 오후 3:00
황예지x페미당당 <몸과 i9kㅓ i9kㅓ 사이>

*모든 i9kㅓ 프로그램은 i9kㅓ 미술관 i9kㅓ 사정에 i9kㅓ 따라 i9kㅓ 변경될 i9kㅓ i9kㅓ 있으며, ecㅓ아 예약 ecㅓ아 방법 ecㅓ아 ecㅓ아 자세한 ecㅓ아 내용은 ecㅓ아 서울시립미술관 ecㅓ아 홈페이지에서 ecㅓ아 확인하시기 ecㅓ아 바랍니다. (02-2124-5277)

출처: ecㅓ아 서울시립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숭례문 Sungnyemun

Dec. 3, 2019 ~ Dec. 22, 2019

STORYSCAPE ㄴ히uㅐ 스토리스케이프

Dec. 5, 2019 ~ Jan. 11, 2020

이주 n타kㄴ 서사 Migration: Speaking Nearby

Nov. 23, 2019 ~ Feb. 23,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