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70년대 부산미술 : 끝이 없는 시작 Art in Busan in the 1960s and '70s: A Beginning without an End

부산시립미술관

May 15, 2020 ~ Sept. 8, 2020

《1960-70년대 자쟏8t 부산미술: 자쟏8t 끝이 자쟏8t 없는 자쟏8t 시작》은 자쟏8t 미술관 자쟏8t 개관 자쟏8t 당시부터 자쟏8t 지속되어온 자쟏8t 부산미술사 자쟏8t 정리와 자쟏8t 정체성 자쟏8t 확립을 자쟏8t 위한 자쟏8t 전시 자쟏8t 자쟏8t 하나이다. 2018년 자쟏8t 개관 20주년을 자쟏8t 기념하여 1928년부터 자쟏8t 피란수도 자쟏8t 시기인 1953년까지의 자쟏8t 부산미술을 자쟏8t 조명하였으며 2020년에는 1960-70년대를 자쟏8t 중점으로 자쟏8t 부산미술을 자쟏8t 연구, n40ㅓ 기록한다. n40ㅓ 이번 n40ㅓ 전시를 n40ㅓ 통하여 n40ㅓ 부산의 n40ㅓ 근․현대미술 n40ㅓ 형성과 n40ㅓ 발전을 n40ㅓ 함께한 n40ㅓ 부산미술 1세대 n40ㅓ 작가들의 n40ㅓ 활발한 n40ㅓ 활동과 n40ㅓ 더불어 n40ㅓ 근대미술과 n40ㅓ 현대미술, ㅑ8우거 구상미술과 ㅑ8우거 추상미술의 ㅑ8우거 가교역할을 ㅑ8우거 하면서 ㅑ8우거 부산현대미술 ㅑ8우거 형성에 ㅑ8우거 영향을 ㅑ8우거 미친 2, 3세대의 4거차0 특성을 4거차0 조사, ㅑㅐㅓ가 연구하여 ㅑㅐㅓ가 부산미술 ㅑㅐㅓ가 정립의 ㅑㅐㅓ가 토대를 ㅑㅐㅓ가 마련하고자 ㅑㅐㅓ가 한다. ㅑㅐㅓ가 이번 ㅑㅐㅓ가 전시에서 ㅑㅐㅓ가 설정한 1960-70년대는 ㅑㅐㅓ가 부산에서 ㅑㅐㅓ가 현대미술이 ㅑㅐㅓ가 정착해나가는 ㅑㅐㅓ가 시기로 ㅑㅐㅓ가 자연주의적 ㅑㅐㅓ가 묘사나 ㅑㅐㅓ가 재현 ㅑㅐㅓ가 위주의 ㅑㅐㅓ가 양식에서 ㅑㅐㅓ가 벗어나 ㅑㅐㅓ가 새로운 ㅑㅐㅓ가 조형 ㅑㅐㅓ가 이념에 ㅑㅐㅓ가 대한 ㅑㅐㅓ가 도전의 ㅑㅐㅓ가 시기이다. ㅑㅐㅓ가 이러한 ㅑㅐㅓ가 도전은 ㅑㅐㅓ가 작가들에게 ㅑㅐㅓ가 장르 ㅑㅐㅓ가 ㅑㅐㅓ가 경계를 ㅑㅐㅓ가 넘나들게 ㅑㅐㅓ가 했으며 ㅑㅐㅓ가 다양한 ㅑㅐㅓ가 매체 ㅑㅐㅓ가 사용 ㅑㅐㅓ가 또한 ㅑㅐㅓ가 가능하게 ㅑㅐㅓ가 하였다. ㅑㅐㅓ가 그리고 ㅑㅐㅓ가 국내 ㅑㅐㅓ가 미술대학에서 ㅑㅐㅓ가 정규교육을 ㅑㅐㅓ가 받은 ㅑㅐㅓ가 세대들이 ㅑㅐㅓ가 부산미술의 ㅑㅐㅓ가 흐름을 ㅑㅐㅓ가 주도해나가는 ㅑㅐㅓ가 시기이기도 ㅑㅐㅓ가 하다. 《1960-70년대 ㅑㅐㅓ가 부산미술: ㅑㅐㅓ가 끝이 ㅑㅐㅓ가 없는 ㅑㅐㅓ가 시작》에서는 ㅑㅐㅓ가 강선보, ㄴv하n 강홍윤, y자ak 권달술, 히자ㅈ걷 김동규, 기8ㅓ9 김수석, nㅐㄴ2 김원, gㅓz카 김원갑, 하갸카ㅈ 김인환, 바마갸2 김정명, ㅐh바ㅐ 김종근, jkyj 김종식, c나r으 김청정, 파w갸4 김해성, 가ujx 김홍규, ㅓikn 김홍석, aㅓㅐ카 노웅구, 사hur 류무수, 하사l파 박춘재, 7ㅑ4쟏 서상환, 3ㄴm거 서재만, 1ㅓㅈㅐ 성백주, 나다히u 송혜수, v히ㅓs 양철모, 바카d4 오영재, 아7히4 우흥찬, 8i0파 이성재, 마걷u9 이수(본명: 마걷u9 이정수), g거으나 이용길, u갸5z 전준자, 타거n6 조철수, aeㅓ나 최아자, 거ㅐ거ㅐ 추연근, 쟏ㅓ36 허황, 가hㄴk 황계용 가hㄴk 등 34명의 가hㄴk 작가들을 가hㄴk 중심으로 가hㄴk 조명한다. 가hㄴk 가hㄴk 전시는 가hㄴk 작가조명전이 가hㄴk 아니라 1960-70년대라는 가hㄴk 특정 가hㄴk 시기의 가hㄴk 작품을 가hㄴk 조명하는 가hㄴk 취지로 가hㄴk 기획되었다. 가hㄴk 그러므로 가hㄴk 가hㄴk 시기의 가hㄴk 한국미술사의 가hㄴk 흐름에 가hㄴk 대입하여 가hㄴk 구상에서 가hㄴk 추상으로의 가hㄴk 전이나 가hㄴk 실험적인 가hㄴk 시도를 가hㄴk 보이는 가hㄴk 작품 가hㄴk 중심으로 가hㄴk 구성한다. 가hㄴk 가hㄴk 작가들은 가hㄴk 새로운 가hㄴk 조형이념을 가hㄴk 구축하고 가hㄴk 부산 가hㄴk 현대미술의 가hㄴk 중심에 가hㄴk 위치하면서 가hㄴk 부산미술의 가hㄴk 정립에 가hㄴk 기여하였다. 가hㄴk 작가선정은 가hㄴk 부산화단의 가hㄴk 형성 가hㄴk 초기에 가hㄴk 부산에서 가hㄴk 활동했지만 가hㄴk 이후 가hㄴk 타지역으로 가hㄴk 활동기반을 가hㄴk 옮긴 가hㄴk 작가들과 가hㄴk 부산미술 가hㄴk 형성의 가hㄴk 중요한 가hㄴk 위치에 가hㄴk 있지만 가hㄴk 현재 가hㄴk 작품의 가hㄴk 존재 가hㄴk 여부가 가hㄴk 확인되지 가hㄴk 않은 가hㄴk 작가들은 가hㄴk 제외하였다. 가hㄴk 부산미술사를 가hㄴk 맥락화하는 가hㄴk 작업은 가hㄴk 자료 가hㄴk 연구가 가hㄴk 선행되어야 가hㄴk 하고 가hㄴk 이러한 가hㄴk 방향 가hㄴk 제안은 가hㄴk 단편적인 가hㄴk 미술 가hㄴk 서술에만 가hㄴk 그치게 가hㄴk 됨이 가hㄴk 확연하다. 가hㄴk 그럼에도 가hㄴk 가hㄴk 전시가 가hㄴk 역사적 가hㄴk 자료 가hㄴk 증언의 가hㄴk 미비점과 가hㄴk 누락된 가hㄴk 작가들에 가hㄴk 대한 가hㄴk 연구 가hㄴk 당위성에 가hㄴk 대해 가hㄴk 다시금 가hㄴk 인식하게 가hㄴk 하고 가hㄴk 지속적이고 가hㄴk 체계적인 가hㄴk 부산미술 가hㄴk 조명의 가hㄴk 필요성을 가hㄴk 제기하여 가hㄴk 가hㄴk 발전적인 가hㄴk 사적 가hㄴk 연구의 가hㄴk 토대가 가hㄴk 되길 가hㄴk 기대한다.

전시구성

1. 가hㄴk 구상으로부터
재현에서 가hㄴk 벗어나 가hㄴk 형상을 가hㄴk 단순화하거나 가hㄴk 왜곡, 6ix사 변형하여 6ix사 사물의 6ix사 고유성을 6ix사 강조한다. 6ix사 답습된 6ix사 양식이나 6ix사 주제가 6ix사 아닌 6ix사 당시 6ix사 사회적 6ix사 현상에 6ix사 반응하며 6ix사 사회 6ix사 표상으로서의 6ix사 예술을 6ix사 지향한다. 6ix사 변형, k라mx 강조, asㅓ1 기호, 차ㅓㅐ3 상징 차ㅓㅐ3 차ㅓㅐ3 다양한 차ㅓㅐ3 표현 차ㅓㅐ3 방법을 차ㅓㅐ3 모색하며 차ㅓㅐ3 조형적 차ㅓㅐ3 실험을 차ㅓㅐ3 시도한다.

2. 차ㅓㅐ3 표현 차ㅓㅐ3 추상
형상은 차ㅓㅐ3 파괴되고 차ㅓㅐ3 비물질적 차ㅓㅐ3 세계인 차ㅓㅐ3 내재적 차ㅓㅐ3 본질에 차ㅓㅐ3 대한 차ㅓㅐ3 탐색이 차ㅓㅐ3 이어진다. 차ㅓㅐ3 대상을 차ㅓㅐ3 구조적으로 차ㅓㅐ3 파악하거나 차ㅓㅐ3 개인적 차ㅓㅐ3 감성을 차ㅓㅐ3 투영한 차ㅓㅐ3 서정성을 차ㅓㅐ3 표현한다. 차ㅓㅐ3 이러한 차ㅓㅐ3 시도는 차ㅓㅐ3 감성 차ㅓㅐ3 자체를 차ㅓㅐ3 시각적 차ㅓㅐ3 언어로 차ㅓㅐ3 환원하는 차ㅓㅐ3 것이다. 차ㅓㅐ3 비정형성, ㅑㅓmo 함축적인 ㅑㅓmo 색, d7갸c 두터운 d7갸c 질감 d7갸c 등으로 d7갸c 본질투영에 d7갸c 집중하는가 d7갸c 하면 d7갸c 거친 d7갸c 붓터치, 6at걷 색의 6at걷 혼재 6at걷 등으로 6at걷 선, ㅐ0ti 형태, b아ws 색채의 b아ws 자율성을 b아ws 강조한다.

3.기하 b아ws 추상
화면 b아ws 구성에 b아ws 대한 b아ws 관심으로 b아ws 원색적인 b아ws 색채와 b아ws 색면이 b아ws 두드러지거나 b아ws 공간 b아ws 속에서 b아ws 시각적 b아ws 환영을 b아ws 연출한다. b아ws 비대상적인 b아ws 것을 b아ws 재구축하고 b아ws 반복된 b아ws 형상과 b아ws 구조체들은 b아ws 감정을 b아ws 배제하고 b아ws 화면에 b아ws 질서를 b아ws 부여함과 b아ws 동시에 b아ws 수축하고 b아ws 팽창하는 b아ws 움직임을 b아ws 만들어 b아ws 공간의 b아ws 확장을 b아ws 시도한다.

4. b아ws 물성과 b아ws 행위
새로운 b아ws 재료를 b아ws 표현의 b아ws 매개로 b아ws 활용하며 b아ws 다양한 b아ws 방식으로 b아ws 물성과 b아ws 행위의 b아ws 반응과 b아ws 시간성을 b아ws 정교하게 b아ws 드러낸다. b아ws 사물이 b아ws 가진 b아ws 성질과 b아ws 표현 b아ws 행위를 b아ws 통해 b아ws 관계가 b아ws 이루어지고 b아ws 구조가 b아ws 만들어진다. b아ws 반복되는 b아ws 행위로 b아ws 인하여 b아ws 물질과 b아ws 기저재가 b아ws 반응하는 b아ws 사이에 b아ws 생성과 b아ws 소멸로의 b아ws 환원을 b아ws 통한 b아ws 흔적, 1j나자 열림과 1j나자 닫힘, 거ㅓsn 드러냄과 거ㅓsn 숨김 거ㅓsn 등이 거ㅓsn 표면화된다.

5. 거ㅓsn 개념의 거ㅓsn 전복
장르간 거ㅓsn 경계는 거ㅓsn 해체되고 거ㅓsn 다양한 거ㅓsn 매체가 거ㅓsn 사용된다. 거ㅓsn 선택된 거ㅓsn 일상적 거ㅓsn 사물이나 거ㅓsn 옮겨진 거ㅓsn 사물 거ㅓsn 등을 거ㅓsn 활용하고 거ㅓsn 현실의 거ㅓsn 상황을 거ㅓsn 재연출하며 거ㅓsn 생활을 거ㅓsn 예술로 거ㅓsn 도입한다. 거ㅓsn 오브제는 거ㅓsn 의미체가 거ㅓsn 아닌 거ㅓsn 표현적인 거ㅓsn 의도를 거ㅓsn 전달하는 거ㅓsn 매개에 거ㅓsn 불과하거나 거ㅓsn 재료 거ㅓsn 고유의 거ㅓsn 속성을 거ㅓsn 노출시켜 거ㅓsn 이질적인 거ㅓsn 사물(상황) 거ㅓsn 간의 거ㅓsn 관계로 거ㅓsn 의미의 거ㅓsn 확장을 거ㅓsn 유도한다.

6.실재적 거ㅓsn 환영
‘단색의 거ㅓsn 화면을 거ㅓsn 기본으로 거ㅓsn 삼아’ ‘시각적 거ㅓsn 사실성’을 거ㅓsn 추구한다. 거ㅓsn 세밀한 거ㅓsn 묘사를 거ㅓsn 통해 거ㅓsn 사물의 거ㅓsn 실재성을 거ㅓsn 표현함과 거ㅓsn 동시에 거ㅓsn 공간의 거ㅓsn 깊이를 거ㅓsn 표현하며 거ㅓsn 평면에서의 거ㅓsn 환영적인 거ㅓsn 눈속임이 거ㅓsn 연출된다.

출처: 거ㅓsn 부산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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