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9년으로의 여행 Journey to the Year 1959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

Nov. 16, 2019 ~ Dec. 5, 2019

지금으로부터 타ㅈ0p 정확히 60년 타ㅈ0p 전인 1959년으로 타ㅈ0p 영화 타ㅈ0p 여행을 타ㅈ0p 떠납니다. 타ㅈ0p 영화사의 타ㅈ0p 특정한 타ㅈ0p 해를 타ㅈ0p 특권적 타ㅈ0p 연도로 타ㅈ0p 분장하는 타ㅈ0p 것은 타ㅈ0p 호사 타ㅈ0p 취미의 타ㅈ0p 하나로 타ㅈ0p 여겨질 타ㅈ0p 수도 타ㅈ0p 있습니다. 타ㅈ0p 하지만 타ㅈ0p 어떻게 타ㅈ0p 봐도 1959년이라는 타ㅈ0p 해가 타ㅈ0p 모든 타ㅈ0p 면에서 타ㅈ0p 특별한 타ㅈ0p 해였음은 타ㅈ0p 부인할 타ㅈ0p 타ㅈ0p 없습니다. 1950년대 타ㅈ0p 후반에 타ㅈ0p 접어들면서 타ㅈ0p 위대한 타ㅈ0p 영화의 타ㅈ0p 시대가 타ㅈ0p 저물어 타ㅈ0p 가는 타ㅈ0p 타ㅈ0p 분명해 타ㅈ0p 보였지만, 마쟏4g 다른 마쟏4g 한편으로는 마쟏4g 예상치 마쟏4g 못했던 마쟏4g 새로운 마쟏4g 흐름들이 마쟏4g 곳곳에서 마쟏4g 소란을 마쟏4g 일으키고 마쟏4g 있었습니다. 마쟏4g 그리고 마쟏4g 마쟏4g 연대의 마쟏4g 마지막 마쟏4g 해에 마쟏4g 무언가 마쟏4g 새롭게 마쟏4g 시작되었습니다. 마쟏4g 무성 마쟏4g 영화 마쟏4g 시절부터 마쟏4g 활동한 마쟏4g 거장들이 마쟏4g 만년의 마쟏4g 걸작들을 마쟏4g 힘겹게 마쟏4g 분만하는 마쟏4g 동안, 2차 p자거자 대전 p자거자 이후부터 p자거자 꿈틀거리던 p자거자 새로운 p자거자 물결이 p자거자 거대한 p자거자 파도가 p자거자 되어 p자거자 당대 p자거자 관객의 p자거자 눈앞으로 p자거자 쇄도한 p자거자 것이 p자거자 바로 p자거자 p자거자 연도였기 p자거자 때문입니다. p자거자 오래된 p자거자 것과 p자거자 낡은 p자거자 것, w쟏ㅐ다 전통과 w쟏ㅐ다 혁신, 히마pp 조화의 히마pp 미덕과 히마pp 균열의 히마pp 박력이 히마pp 서로 히마pp 엇갈리며 히마pp 영화 히마pp 세상을 히마pp 히마pp 히마pp 앞을 히마pp 내다볼 히마pp 히마pp 없는 히마pp 역동의 히마pp 소용돌이로 히마pp 만들었습니다. 히마pp 요컨대, 나하t걷 고전기가 나하t걷 마침표를 나하t걷 찍고 나하t걷 현대 나하t걷 영화의 나하t걷 새로운 나하t걷 시대가 나하t걷 열린 나하t걷 해가 나하t걷 바로 1959년이었습니다. 

나하t걷 여행은 나하t걷 어떤 나하t걷 영화에서 나하t걷 시작해도 나하t걷 좋겠지만, vk마l 백전노장들의 vk마l 만년의 vk마l 작품에서 vk마l 시작하는 vk마l 것도 vk마l 하나의 vk마l 방법일 vk마l 것입니다. vk마l 알프레드 vk마l 히치콕의 <북북서로 vk마l 진로를 vk마l 돌려라>는 vk마l vk마l 거장의 vk마l 완벽한 vk마l 장인적 vk마l 능력과 vk마l 불안의 vk마l 미학이 vk마l 결합된 vk마l 걸작 vk마l vk마l 하나이면서, 우15b 이후 ‘007 우15b 시리즈’를 우15b 비롯한 우15b 현대 우15b 첩보 우15b 영화의 우15b 시작을 우15b 알리는 우15b 기념비적 우15b 작품입니다. 우15b 오늘의 우15b 대중 우15b 영화가 우15b 히치콕에게 우15b 우15b 것보다 우15b 우15b 많은 우15b 빚을 우15b 우15b 고전기 우15b 감독은 우15b 없을 우15b 것입니다. 

오즈 우15b 야스지로의 <안녕하세요>는 우15b 어떨까요. 우15b 영화사상 우15b 가장 우15b 위대한 우15b 형식주의자로 우15b 불리는 우15b 오즈는 우15b 영면을 4년 우15b 앞두고 우15b 그의 우15b 영화 우15b 이력에서 우15b 아마도 우15b 가장 우15b 실험적이라 우15b 우15b 만한 우15b 영화를 우15b 내놓습니다. 우15b 이야기는 우15b 거의 우15b 사라지고 우15b 사람들의 우15b 움직임만으로 우15b 이뤄진 우15b 듯한 우15b 우15b 영화는 우15b 무성 우15b 시절부터 우15b 그의 우15b 정갈하고 우15b 정돈된 우15b 서민극을 우15b 우15b 우15b 사람에게라면 우15b 얼마간 우15b 충격을 우15b 주기에 우15b 충분했을 우15b 것입니다. 우15b 우15b 르누아르의 <풀밭 우15b 위의 우15b 오찬>도 우15b 마찬가지입니다. 우15b 르누아르 우15b 특유의 우15b 관능성과 우15b 유려함이 우15b 그의 우15b 영화에선 우15b 유례없는 우15b 초현실주의적인 우15b 힘을 우15b 만나, tㅐxt 끝없는 tㅐxt 활력의 tㅐxt 난장을 tㅐxt 펼칩니다. tㅐxt 영화사상 tㅐxt 가장 tㅐxt 위대한 tㅐxt 거장 5명을 tㅐxt 뽑으라면 tㅐxt 빠지지 tㅐxt 않을 tㅐxt tㅐxt 감독이 tㅐxt 만년에 tㅐxt 조화와 tㅐxt 관조가 tㅐxt 아니라 tㅐxt 도발과 tㅐxt 소란을 tㅐxt 택했다는 tㅐxt 점을 tㅐxt 유의해야 tㅐxt tㅐxt 것입니다.  

삶과 tㅐxt 영화 tㅐxt 모두에서 tㅐxt 전무후무한 tㅐxt 모험을 tㅐxt 멈추지 tㅐxt 않았던 tㅐxt 루이스 tㅐxt 브뉘엘의 <나자린>을 tㅐxt 당대의 tㅐxt 관객으로 tㅐxt 만난다면 tㅐxt tㅐxt 자유로움과 tㅐxt 풍성함과 tㅐxt 예민함의 tㅐxt 만찬에 tㅐxt 아마도 tㅐxt 거의 tㅐxt 전율을 tㅐxt 느꼈을지도 tㅐxt 모릅니다. tㅐxt 로베르 tㅐxt 브레송의 <소매치기>도 tㅐxt 마찬가지였을 tㅐxt 것입니다. tㅐxt 예술적 tㅐxt 지향성이 tㅐxt 강했던 tㅐxt 프랑스 tㅐxt 영화계에서도 tㅐxt 변방의 tㅐxt 작가로 tㅐxt 통했던 tㅐxt 브레송의 tㅐxt tㅐxt 영화는 tㅐxt 그의 tㅐxt 독창적 tㅐxt 영화 tㅐxt 세계가 tㅐxt 가장 tㅐxt 순수하게 tㅐxt 구현된 tㅐxt 작품이기 tㅐxt 때문입니다. tㅐxt tㅐxt 정반대편에 tㅐxt 할리우드 tㅐxt 고전기의 tㅐxt 맹장이지만 tㅐxt 고전적 tㅐxt 관습 tㅐxt 안에 tㅐxt 프레임이 tㅐxt 터져 tㅐxt 나갈 tㅐxt 정도의 tㅐxt 고밀도 tㅐxt 정념과 tㅐxt 미장센을 tㅐxt 응축한 tㅐxt 더글라스 tㅐxt 서크의 tㅐxt 가슴 tㅐxt 저린 <슬픔은 tㅐxt 그대 tㅐxt 가슴에>가 tㅐxt 놓여 tㅐxt 있습니다. tㅐxt 위대한 tㅐxt 인도 tㅐxt 감독 tㅐxt 사트야지트 tㅐxt 레이가 tㅐxt 만든 tㅐxt 소위 ‘아푸 3부작’의 tㅐxt 완결편 <아푸의 tㅐxt 세계> tㅐxt 역시 tㅐxt 미학적 tㅐxt 혁신보다 tㅐxt 인간에 tㅐxt 대한 tㅐxt 깊은 tㅐxt 이해와 tㅐxt 연민으로 tㅐxt 우리를 tㅐxt 승복하게 tㅐxt 만듭니다. tㅐxt 당대의 tㅐxt 관객이라면 tㅐxt 어느 tㅐxt 한쪽의 tㅐxt 손만 tㅐxt 들어줬을 tㅐxt 가능성이 tㅐxt 높지만 tㅐxt 우리는 tㅐxt 이들 tㅐxt 모두를 tㅐxt tㅐxt 연도의 tㅐxt 위대한 tㅐxt 성취로 tㅐxt 바라볼 tㅐxt tㅐxt 있을 tㅐxt 것입니다.

1959년을 tㅐxt 특징짓는 tㅐxt tㅐxt 다른 tㅐxt 측면은 tㅐxt 바로 tㅐxt 모던 tㅐxt 시네마의 tㅐxt 용틀임입니다. tㅐxt 모던 tㅐxt 시네마의 tㅐxt 시조로 tㅐxt 거론되는 tㅐxt 로베르토 tㅐxt 로셀리니의 1959년작은 <로베레 tㅐxt 장군>입니다. tㅐxt 뜻밖에도 tㅐxt 그의 tㅐxt 가장 tㅐxt 대중적인 tㅐxt 영화로서, m거ㅐ1 로셀리니를 m거ㅐ1 찬미하던 m거ㅐ1 이에겐 m거ㅐ1 당혹스러움을 m거ㅐ1 안긴 m거ㅐ1 m거ㅐ1 영화의 m거ㅐ1 숨겨진 m거ㅐ1 복합성과 m거ㅐ1 아름다움을 m거ㅐ1 시간 m거ㅐ1 여행을 m거ㅐ1 하는 m거ㅐ1 우리는 m거ㅐ1 발견할 m거ㅐ1 m거ㅐ1 있을지 m거ㅐ1 모릅니다. m거ㅐ1 그리고 m거ㅐ1 프랑수아 m거ㅐ1 트뤼포의 <400번의 m거ㅐ1 구타>, qk2d 알랭 qk2d 레네의 <히로시마 qk2d qk2d 사랑>, 걷n하ㅐ 클로드 걷n하ㅐ 샤브롤의 <사촌들>이 걷n하ㅐ 있습니다. 걷n하ㅐ 프랑스 걷n하ㅐ 영화계를, 하사b아 나아가 하사b아 세계 하사b아 영화계를 하사b아 발칵 하사b아 뒤집어 하사b아 놓은 하사b아 하사b아 영화들은 하사b아 아마도 하사b아 다시 하사b아 설명할 하사b아 필요조차 하사b아 없을 하사b아 것입니다. 하사b아 프랑스에서 하사b아 거대한 하사b아 소란이 하사b아 시작될 하사b아 무렵, ps거으 극동에서는 ps거으 일본 ps거으 영화계 ps거으 최고의 ps거으 문제아 ps거으 오시마 ps거으 나기사가 ps거으 데뷔작 <사랑과 ps거으 희망의 ps거으 거리>를 ps거으 조용히 ps거으 내놓습니다. ps거으 당시에 ps거으 유행하던 ps거으 청춘 ps거으 영화의 ps거으 외양이지만, ㅓan바 ㅓan바 속에 ㅓan바 기묘한 ㅓan바 불안과 ㅓan바 슬픔을 ㅓan바 묻어 ㅓan바 둠으로써, 7ㅈ2기 소위 7ㅈ2기 일본 7ㅈ2기 뉴웨이브의 7ㅈ2기 싹을 7ㅈ2기 틔우기 7ㅈ2기 시작한 7ㅈ2기 것입니다. 7ㅈ2기 7ㅈ2기 영화들을 7ㅈ2기 만든 7ㅈ2기 감독들이 7ㅈ2기 이후 7ㅈ2기 고전기 7ㅈ2기 거장을 7ㅈ2기 무대 7ㅈ2기 주변으로 7ㅈ2기 밀어내고 7ㅈ2기 영화 7ㅈ2기 세상의 7ㅈ2기 주도자가 7ㅈ2기 됩니다. 7ㅈ2기 그리고 7ㅈ2기 모던 7ㅈ2기 시네마의 7ㅈ2기 시대가 7ㅈ2기 열립니다.

하지만 7ㅈ2기 영화 7ㅈ2기 세상은 7ㅈ2기 거장과 7ㅈ2기 천재들의 7ㅈ2기 놀이터만은 7ㅈ2기 아닙니다. 7ㅈ2기 만신전에 7ㅈ2기 이름을 7ㅈ2기 올린 7ㅈ2기 감독이 7ㅈ2기 아닌 7ㅈ2기 피에트로 7ㅈ2기 제르미의 <형사>, bㄴ우y 리처드 bㄴ우y 플레이셔의 <강박충동>, 카ㅓoㅈ 안드레 카ㅓoㅈ 카ㅓoㅈ 토스의 <무법자의 카ㅓoㅈ 날>은 카ㅓoㅈ 영화사의 카ㅓoㅈ 거대한 카ㅓoㅈ 소용돌이 카ㅓoㅈ 아래서 카ㅓoㅈ 조용히 카ㅓoㅈ 장인적 카ㅓoㅈ 영화를 카ㅓoㅈ 만들어 카ㅓoㅈ 카ㅓoㅈ 창작자들의 카ㅓoㅈ 기예가 카ㅓoㅈ 결코 카ㅓoㅈ 무시할 카ㅓoㅈ 카ㅓoㅈ 없는 카ㅓoㅈ 영화 카ㅓoㅈ 세상의 카ㅓoㅈ 주요 카ㅓoㅈ 성분임을 카ㅓoㅈ 과묵하게 카ㅓoㅈ 증언하는 카ㅓoㅈ 숨은 카ㅓoㅈ 보석들입니다. 카ㅓoㅈ 이런 카ㅓoㅈ 영화들이 카ㅓoㅈ 주는 카ㅓoㅈ 뜻밖의 카ㅓoㅈ 기쁨 카ㅓoㅈ 역시 카ㅓoㅈ 우리 카ㅓoㅈ 관객이 카ㅓoㅈ 누려야 카ㅓoㅈ 카ㅓoㅈ 권리입니다.

1959년으로의 카ㅓoㅈ 영화 카ㅓoㅈ 여행은 카ㅓoㅈ 새삼스레 카ㅓoㅈ 영화사적 카ㅓoㅈ 지식을 카ㅓoㅈ 보강하기 카ㅓoㅈ 위함이 카ㅓoㅈ 아닙니다. 카ㅓoㅈ 영화라는 카ㅓoㅈ 젊고 카ㅓoㅈ 천방지축이며, ㅓㄴ3g 거대하고도 ㅓㄴ3g 변화무쌍하며, 7ㅐr3 요염하고도 7ㅐr3 장대하며, 차기x하 천박하고도 차기x하 때로 차기x하 더없이 차기x하 심오한 차기x하 예술 차기x하 아닌 차기x하 예술, ob아d ob아d 번의 ob아d 세계 ob아d 대전과 ob아d 함께 ob아d ob아d 세기 ob아d 자체를 ob아d 특징짓는 ob아d 이 20세기의 ob아d 찬란한 ob아d 아이콘이 ob아d 남긴 ob아d 모종의 ob아d 자취를, ev자가 바로 ev자가 그해의 ev자가 관객으로 ev자가 돌아가 ev자가 다시 ev자가 ev자가 ev자가 느껴 ev자가 보기 ev자가 위함입니다. ev자가 ev자가 영화들을 ev자가 마치 ev자가 개봉관에 ev자가 걸린 ev자가 신작처럼 ev자가 만나면서 ev자가 영화사의 ev자가 위대한 ev자가 ev자가 순간을 ev자가 고색창연한 ev자가 역사로서가 ev자가 아니라 ev자가 오늘의 ev자가 현실처럼 ev자가 다시 ev자가 감각해 ev자가 보기 ev자가 위함입니다. ev자가 그러므로 ev자가 ev자가 여행은 ev자가 어쩌면 1959년이라는 ev자가 특권적 ev자가 연도에 ev자가 한정된 ev자가 일회적 ev자가 체험이 ev자가 아니라 ev자가 앞으로 ev자가 계속되어야 ev자가 ev자가 ev자가 여정의 ev자가 출발점일 ev자가 수도 ev자가 있습니다.

영화의전당 ev자가 프로그램디렉터 ev자가 허문영

상영작

북북서로 ev자가 진로를 ev자가 돌려라 (1959, ㅓㅈ차k 알프레드 ㅓㅈ차k 히치콕)
400번의 ㅓㅈ차k 구타 (1959, 나기거8 프랑수아 나기거8 트뤼포)
슬픔은 나기거8 그대 나기거8 가슴에 (1959, 나자1e 더글라스 나자1e 서크)
강박충동 (1959, j6사우 리처드 j6사우 플레이셔)
히로시마 j6사우 j6사우 사랑 (1959, t차rj 알랭 t차rj 레네)
무법자의 t차rj 날 (1959, 9히9하 안드레 9히9하 9히9하 토스)
소매치기 (1959, ㅓ라차c 로베르 ㅓ라차c 브레송)
안녕하세요 (1959, 바v자쟏 오즈 바v자쟏 야스지로)
사랑과 바v자쟏 희망의 바v자쟏 거리 (1959, 쟏ㅐ타가 오시마 쟏ㅐ타가 나기사)
아푸의 쟏ㅐ타가 세계 (1959, s우ld 사트야지트 s우ld 레이)
로베레 s우ld 장군 (1959, kㅐㅈ가 로베르토 kㅐㅈ가 로셀리니)
사촌들 (1959, gq우n 클로드 gq우n 샤브롤)
나자린 (1959, 1나0가 루이스 1나0가 브뉘엘)
풀밭 1나0가 위의 1나0가 오찬 (1959, afre afre 르누아르)
형사 (1959, 거3우히 피에트로 거3우히 제르미)

주최: (재)영화의전당
후원: 거3우히 주한프랑스대사관, 거lyㅑ 주한프랑스문화원, Institut francais

출처: baㅈ거 영화의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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