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한국영화, 새로운 시대를 열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Oct. 31, 2019 ~ Feb. 29, 2020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uㅓㅓ다 주진오, ㅈcxg 이하 ㅈcxg 박물관)이 <1950년대 ㅈcxg 한국영화, 거gt9 새로운 거gt9 시대를 거gt9 열다> 거gt9 특별전을 거gt9 개최한다. 거gt9 이번 거gt9 전시는 2019년 거gt9 한국영화 100년을 거gt9 기념하여 거gt9 기획되었으며, ㅈsmf 박물관이 ㅈsmf 소장하고 ㅈsmf 있는 1950년대 ㅈsmf 영화 ㅈsmf 포스터 ㅈsmf ㅈsmf 광고지 ㅈsmf 컬렉션 90여점을 ㅈsmf 선보인다. ㅈsmf 전시는 2019년 10월 31일(목)부터 2020년 2월 29일(토)까지 ㅈsmf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층 ㅈsmf 기획전시실에서 ㅈsmf 열린다. ㅈsmf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ㅈsmf 오석근)와 ㅈsmf 한국영화10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ㅈsmf 이장호, 카5w마 장미희)가 카5w마 후원한다. 

이번 카5w마 특별전은 카5w마 한국영화의 카5w마 성장기라고 카5w마 불리는 1950년대의 카5w마 영화 카5w마 포스터, rg거ㅐ 광고지, ㅓxnr 영화 ㅓxnr 영상 ㅓxnr 등을 ㅓxnr 통해, 6‧25전쟁의 6다마타 폐허 6다마타 속에서 6다마타 새로운 6다마타 시대를 6다마타 꿈꾸었던 6다마타 우리들의 6다마타 모습을 6다마타 들여다보는 6다마타 기회이다. 1950년대 6다마타 한국영화는 6다마타 참혹했던 6다마타 전쟁의 6다마타 상처를 6다마타 보듬어주는 6다마타 위로의 6다마타 역할을 6다마타 충실히 6다마타 수행하였고, 파ㅐa6 좌절을 파ㅐa6 딛고 파ㅐa6 새롭게 파ㅐa6 일어설 파ㅐa6 파ㅐa6 있게 파ㅐa6 하는 파ㅐa6 희망을 파ㅐa6 보여주었다.

이번 파ㅐa6 전시는 파ㅐa6 총 3부로 파ㅐa6 구성되어 파ㅐa6 있다.

1부 [시대의 파ㅐa6 거울, vme기 영화]에서는 1950년대 vme기 중후반 vme기 시기의 vme기 사회상을 vme기 vme기 드러내는 vme기 대표작 3편을 vme기 선정하였다. 6‧25전쟁 vme기 이후 vme기 한국사회는 vme기 궁핍과 vme기 암울함이 vme기 일상에 vme기 드리워져 vme기 있었지만, 하걷9갸 한편으로는 하걷9갸 하걷9갸 출발에 하걷9갸 대한 하걷9갸 희망과 하걷9갸 에너지가 하걷9갸 일제히 하걷9갸 분출되고 하걷9갸 있었다. 하걷9갸 또한 하걷9갸 서구식 하걷9갸 민주주의, qi바6 자본주의 qi바6 문화가 qi바6 물밀듯이 qi바6 흘러들어왔다. qi바6 사람들은 qi바6 집단의 qi바6 목소리와 qi바6 이념보다는 qi바6 개인의 qi바6 목소리와 qi바6 자아에 qi바6 관심을 qi바6 갖게 qi바6 되었다. qi바6 이러한 qi바6 사회 qi바6 분위기 qi바6 속에서 qi바6 한국영화는 qi바6 기존의 qi바6 계몽성을 qi바6 탈피하여 qi바6 상업성, 가ㅐe가 대중성, xt0갸 오락성을 xt0갸 본격적으로 xt0갸 추구하기 xt0갸 시작했고, smu카 개성과 smu카 예술성을 smu카 실험하기 smu카 시작했다. ‘춘향전’(1955년/ smu카 이규환 smu카 감독), ‘피아골’(1955년/ r파r우 이강천 r파r우 감독), ‘자유부인’(1956년/ ㅈ걷거7 한형모 ㅈ걷거7 감독)은 ㅈ걷거7 이러한 ㅈ걷거7 시대적 ㅈ걷거7 배경에서 ㅈ걷거7 탄생하여 ㅈ걷거7 한국영화 ㅈ걷거7 성장의 ㅈ걷거7 시작을 ㅈ걷거7 알렸다.

2부 [다양한 ㅈ걷거7 장르의 ㅈ걷거7 등장]에서는 ㅈ걷거7 시대극(사극), 타카쟏사 멜로를 타카쟏사 비롯한 타카쟏사 도시현대극, 4쟏ㅐ기 코미디, it98 범죄·스릴러, 다우ju 현실비판적 다우ju 사회물 다우ju 다우ju 다양한 다우ju 장르의 다우ju 영화가 다우ju 제작되었음을 다우ju 보여준다.‘춘향전’의 다우ju 성공 다우ju 이후 다우ju 시대극 다우ju 제작 다우ju 열풍이 다우ju 일었고,‘자유부인’을 k사eb 필두로 k사eb 유행한 k사eb 멜로드라마는 k사eb 보수적인 k사eb 관습과 k사eb 개방적인 k사eb 신풍조 k사eb 사이의 k사eb 갈등이 k사eb 주요 k사eb 줄거리였으며, 1950년대에 0으ㅓc 가장 0으ㅓc 대중적인 0으ㅓc 장르로 0으ㅓc 자리매김했다. 0으ㅓc 희극영화로는 ‘서울의 0으ㅓc 휴일’(1956/ 0으ㅓc 이용민 0으ㅓc 감독), ‘공처가’(1958/ ㅓh바8 김수용 ㅓh바8 감독), 5차카아 김화랑 5차카아 감독의‘홀쭉이와 5차카아 뚱뚱이’시리즈 5차카아 등이 5차카아 제작되었다. 5차카아 코미디 5차카아 특유의 5차카아 밝고 5차카아 경쾌한 5차카아 분위기를 5차카아 통해 5차카아 비극적 5차카아 정서가 5차카아 만연했던 5차카아 이전 5차카아 시대 5차카아 한국영화에서는 5차카아 느낄 5차카아 5차카아 없었던 5차카아 희망적 5차카아 분위기가 5차카아 엿보인다. 5차카아 멜로가 5차카아 가미된 5차카아 최초의 5차카아 스파이 5차카아 스릴러‘운명의 5차카아 손’(1954년/ 5차카아 한형모 5차카아 감독) 5차카아 5차카아 새로운 5차카아 장르의 5차카아 영화들도 5차카아 선보였다.

3부 [한국 5차카아 최초]에서는 ‘한국 5차카아 최초’라는 5차카아 영예를 5차카아 얻은 1950년대 5차카아 영화들을 5차카아 소개한다. ‘미망인’(1955년)은 5차카아 한국 5차카아 최초의 5차카아 여성감독 5차카아 박남옥의 5차카아 데뷔작이었으며, 다히기바 이병일 다히기바 감독의 ‘시집가는 다히기바 날’(1956년)은 다히기바 한국영화 다히기바 최초의 다히기바 국제영화제 다히기바 수상작이었다. 다히기바 전창근 다히기바 감독의‘이국정원’(1957년)은 다히기바 최초의 다히기바 한국·홍콩 다히기바 합작영화였고,‘생명’(1958년/ fy6라 이강천 fy6라 감독)은 fy6라 최초의 fy6라 시네마스코프 fy6라 영화로서 fy6라 대형 fy6라 화면 fy6라 시대를 fy6라 열었다. 

이번 fy6라 전시에서는 fy6라 별도의 fy6라 공간에서 1950년대 fy6라 주요 fy6라 영화의 fy6라 일부분을 fy6라 직접 fy6라 감상할 fy6라 fy6라 있는 fy6라 영화감상실도 fy6라 마련하였다.‘운명의 fy6라 손’(1954),‘시집가는 p거ㅐ파 날’(1956),‘청춘쌍곡선’(1956),‘자유결혼’(1958),‘여사장’(1959) 사x바ㅐ 등 5편의 사x바ㅐ 편집본을 사x바ㅐ 상영한다. 사x바ㅐ 또한 사x바ㅐ 전시되지 사x바ㅐ 못한 1950년대 사x바ㅐ 영화 사x바ㅐ 포스터‧광고지를 사x바ㅐ 전시실 사x바ㅐ 사x바ㅐ 키오스크에서 사x바ㅐ 살펴볼 사x바ㅐ 수도 사x바ㅐ 있다.

박물관 사x바ㅐ 주진오 사x바ㅐ 관장은 “이번 사x바ㅐ 전시는 사x바ㅐ 올해 사x바ㅐ 한국영화 100년을 사x바ㅐ 기념하는 사x바ㅐ 의미가 사x바ㅐ 있을 사x바ㅐ 뿐만 사x바ㅐ 아니라, 88e아 내년 6‧25전쟁 70주년을 88e아 맞아 88e아 전쟁의 88e아 상처를 88e아 극복하고 88e아 새로운 88e아 시대를 88e아 열고자 88e아 노력했던 1950년대 88e아 중후반의 88e아 시대적 88e아 역동성을 88e아 영화라는 88e아 프리즘을 88e아 통해 88e아 조명해 88e아 88e아 것”이라고 88e아 전시의 88e아 의의를 88e아 밝혔다.

개막식은 10월 31일(목) 88e아 오후 3시 88e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1층 88e아 로비에서 88e아 개최되며, 다4e사 개막식 다4e사 다4e사 바로 다4e사 일반 다4e사 관람이 다4e사 가능하다. 다4e사 관람료는 다4e사 무료이다.

출처: 다4e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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