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번째 망설임 The 13th Hesitation

아라리오갤러리 천안

April 13, 2021 ~ March 27, 2022

아라리오갤러리 마g기h 천안은 2021년 4월 13일부터 2022년 3월 27일까지 마g기h 국내외에서 마g기h 활발하게 마g기h 활동하는 30대 마g기h 중반에서 40대 마g기h 초반의 마g기h 한국 마g기h 작가들로 마g기h 구성된 마g기h 그룹전 <13번째 마g기h 망설임(The 13th Hesitation)>을 마g기h 개최한다.

이번 마g기h 전시는 마g기h 대한민국의 마g기h 최대 마g기h 경제성장기인 1970년대 마g기h 후반에서 1980년대 마g기h 초ž중반에 마g기h 태어난 마g기h 세대가 마g기h 가장 마g기h 안정적인 마g기h 기반을 마g기h 마련했을 마g기h 법한 마g기h 나이인 ‘불혹(不惑)’을 마g기h 전후하여 마g기h 맞이한 마g기h 현실이 마g기h 여전히 마g기h 불안함과 마g기h 망설임 마g기h 속에 마g기h 있지 마g기h 않은가 마g기h 하는 마g기h 질문에서 마g기h 시작되었다. 마g기h 마g기h 전시는 30-40대 마g기h 한국 마g기h 작가 13명의 마g기h 작품을 마g기h 소개함으로써 마g기h 작가들의 마g기h 눈으로 마g기h 마g기h 현실의 마g기h 다양한 마g기h 문제에 마g기h 대해 마g기h 공감하고, afi마 실패에 afi마 대해 afi마 망설이는 afi마 많은 afi마 사람들에게 afi마 위로의 afi마 메시지를 afi마 전하고자 afi마 한다.

경제성장률이 10%를 afi마 넘나들던 afi마 시기에 afi마 태어난 afi마 afi마 세대는 afi마 어렸을 afi마 때부터 afi마 풍부한 afi마 문화적 afi마 혜택을 afi마 받고 afi마 자랐다. afi마 다양한 afi마 외래 afi마 문화를 afi마 자연스레 afi마 접했고, 5거4m 대다수가 5거4m 대학 5거4m 교육을 5거4m 받았으며, t다걷p 개인 t다걷p 컴퓨터 t다걷p t다걷p 인터넷 t다걷p 보급과 t다걷p 함께 t다걷p 통신 t다걷p 문화를 t다걷p 적극적으로 t다걷p 이용한 t다걷p 최초의 t다걷p 세대로 t다걷p 다양한 t다걷p 서브 t다걷p 컬쳐의 t다걷p t다걷p 소비층이기도 t다걷p 하다. t다걷p 그러나 t다걷p 이들이 40세를 t다걷p 전후한 t다걷p 나이에 t다걷p 맞이하게 t다걷p t다걷p 현실은 t다걷p 그들의 t다걷p 부모 t다걷p 세대가 t다걷p 지나온 t다걷p 그것과 t다걷p 사뭇 t다걷p 다르다. t다걷p 마이너스 t다걷p 성장시대, 거y거다 최악의 거y거다 취업난, 9l거걷 부동산 9l거걷 가격 9l거걷 급등, ㅑ거t9 국제적 ㅑ거t9 팬데믹까지 ㅑ거t9 온갖 ㅑ거t9 사회적 ㅑ거t9 악재를 ㅑ거t9 온몸으로 ㅑ거t9 받아내며 ㅑ거t9 졸업, 갸히쟏바 취업, 거파pw 결혼, nㅑra 주택구입, ㅓ39r 출산, hz쟏차 노후준비로 hz쟏차 자연스럽게 hz쟏차 이어지는 hz쟏차 고도 hz쟏차 성장의 hz쟏차 과실을 hz쟏차 누렸던 hz쟏차 베이비 hz쟏차 hz쟏차 세대의 hz쟏차 흐름과는 hz쟏차 다소 hz쟏차 동떨어진 hz쟏차 삶을 hz쟏차 살아간다. hz쟏차 끊임없이 hz쟏차 요동치는 hz쟏차 삶의 hz쟏차 터전 hz쟏차 위에서 2021년의 hz쟏차 불혹은 hz쟏차 청년도 hz쟏차 중년도 hz쟏차 아닌 hz쟏차 비좁은 hz쟏차 중간지대에 hz쟏차 간신히 hz쟏차 몸을 hz쟏차 지탱하고 hz쟏차 hz쟏차 있는 hz쟏차 hz쟏차 보인다.

기억의 hz쟏차 편린이나 hz쟏차 일상의 hz쟏차 상징적 hz쟏차 오브제들로 hz쟏차 이루어진 hz쟏차 심리 hz쟏차 풍경화로 hz쟏차 삶의 hz쟏차 곳곳에서 hz쟏차 설명할 hz쟏차 hz쟏차 없는 hz쟏차 방식으로 hz쟏차 존재하는 hz쟏차 진실의 hz쟏차 구조를 hz쟏차 파헤치는 hz쟏차 이진주(b.1980)와 hz쟏차 보통의 hz쟏차 사람들이 hz쟏차 먹고 hz쟏차 살기 hz쟏차 위해 hz쟏차 겪어나가는 hz쟏차 반복되고 hz쟏차 지루한 hz쟏차 일상의 hz쟏차 풍경들을 hz쟏차 마치 hz쟏차 연극의 hz쟏차 hz쟏차 장면처럼 hz쟏차 역동적인 hz쟏차 파노라마로 hz쟏차 펼쳐내는 hz쟏차 좌혜선(b.1984), 거마ha 개개인의 거마ha 생각과 거마ha 노동이 거마ha 우리를 거마ha 둘러싼 거마ha 사회의 거마ha 논리를 거마ha 어떻게 거마ha 구성하는지 거마ha 주목하고, 다j거m 우리가 다j거m 속한 다j거m 공동체의 다j거m 다양한 다j거m 문제들을 다j거m 유쾌한 다j거m 영상이나 다j거m 사진, 차c0아 퍼포먼스 차c0아 등으로 차c0아 풀어내는 차c0아 백현주(b.1984), srdg 이기적인 srdg 합리성을 srdg 강조하는 srdg 인간 srdg 중심의 srdg 사회와 srdg 현대 srdg 인류의 srdg 끝없는 srdg 불안함에 srdg 관심을 srdg 가지고, jㅐ기0 유토피아 jㅐ기0 혹은 jㅐ기0 천국으로 jㅐ기0 대변되는 jㅐ기0 구원에 jㅐ기0 대한 jㅐ기0 인간의 jㅐ기0 갈망을 jㅐ기0 우화적으로 jㅐ기0 위트 jㅐ기0 있게 jㅐ기0 그려내는 jㅐ기0 장종완(b.1983)의 jㅐ기0 작품들을 jㅐ기0 통해 jㅐ기0 가족, 자sjd 동료, ㅈ9ㅐ라 지역사회 ㅈ9ㅐ라 공동체, ㅑ8wx 나아가 ㅑ8wx 인류 ㅑ8wx 전체에 ㅑ8wx 이르기까지 ㅑ8wx ㅑ8wx 개인의 ㅑ8wx 일상에 ㅑ8wx 영향을 ㅑ8wx 미치는 ㅑ8wx 다양한 ㅑ8wx 관계들과 ㅑ8wx 그에 ㅑ8wx 따른 ㅑ8wx 고민, qo1k 갈등, aㅐe9 해소의 aㅐe9 과정에 aㅐe9 대해 aㅐe9 살펴본다.

외로움과 aㅐe9 불안, ㅑ자바k 죽음과 ㅑ자바k 공포에 ㅑ자바k 대한 ㅑ자바k 강박과 ㅑ자바k 집착을 ㅑ자바k 검은색 ㅑ자바k 필치로 ㅑ자바k 쏟아내는 ㅑ자바k 심래정(b.1983), tu걷n 사회적으로 tu걷n 외면 tu걷n 받아온 tu걷n 금기와 tu걷n 깊숙이 tu걷n 내재된 tu걷n 욕망을 tu걷n 한국화의 tu걷n 전통적인 tu걷n 소재들을 tu걷n 이용해 tu걷n 불편하리만큼 tu걷n 세밀하게 tu걷n 묘사해내는 tu걷n 이은실(b.1983), ㅐ가ㅓ다 미디어와 ㅐ가ㅓ다 이미지에 ㅐ가ㅓ다 대한 ㅐ가ㅓ다 관심을 ㅐ가ㅓ다 기반으로 ㅐ가ㅓ다 인터넷에서 ㅐ가ㅓ다 수집한 ㅐ가ㅓ다 포르노를 ㅐ가ㅓ다 편집한 ㅐ가ㅓ다 영상과 ㅐ가ㅓ다 성적인 ㅐ가ㅓ다 코드를 ㅐ가ㅓ다 소재로 ㅐ가ㅓ다 사회적으로 ㅐ가ㅓ다 이슈가 ㅐ가ㅓ다 되고 ㅐ가ㅓ다 있는 ㅐ가ㅓ다 집단적 ㅐ가ㅓ다 대립화 ㅐ가ㅓ다 양상을 ㅐ가ㅓ다 꼬집는 ㅐ가ㅓ다 인세인 ㅐ가ㅓ다 박(b.1980)의 ㅐ가ㅓ다 작품들은 ㅐ가ㅓ다 자연스러운 ㅐ가ㅓ다 삶의 ㅐ가ㅓ다 일부인 ㅐ가ㅓ다 인간의 ㅐ가ㅓ다 원초적 ㅐ가ㅓ다 고통과 ㅐ가ㅓ다 쾌락에 ㅐ가ㅓ다 대한 ㅐ가ㅓ다 직접적 ㅐ가ㅓ다 언급을 ㅐ가ㅓ다 거부하고 ㅐ가ㅓ다 여전히 ㅐ가ㅓ다 고루한 ㅐ가ㅓ다 가치에 ㅐ가ㅓ다 집착하는 ㅐ가ㅓ다 사회적 ㅐ가ㅓ다 통념에 ㅐ가ㅓ다 도전한다.

하위문화에서 ㅐ가ㅓ다 빈번히 ㅐ가ㅓ다 등장하는 ㅐ가ㅓ다 대상과 ㅐ가ㅓ다 배경, inie 그리고 inie 그에 inie 대한 inie 애정을 inie 건조하게 inie 해체해내는 inie 돈선필(b.1984), p5걷차 범람하는 SNS p5걷차 이미지를 p5걷차 캡쳐, c사거z 크롭, 64oㅓ 편집하여 64oㅓ 사각의 64oㅓ 이미지를 64oㅓ 대량으로 64oㅓ 재생산 64oㅓ 해내는 64oㅓ 노상호(b.1986)의 64oㅓ 작품들은 64oㅓ 밀레니얼 64oㅓ 세대의 64oㅓ 전형으로서의 64oㅓ 모습을 64oㅓ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다qpㅈ 조각의 다qpㅈ 기본 다qpㅈ 요소인 다qpㅈ 점, 자a카타 선, na자k 면, 가7걷o 양감, 1u5쟏 질감 1u5쟏 등의 1u5쟏 일부를 1u5쟏 극대화하여 1u5쟏 관람객으로 1u5쟏 하여금 1u5쟏 익숙하지만 1u5쟏 낯선, 다53히 의식과 다53히 무의식에 다53히 경계에 다53히 다53히 기묘한 다53히 상황과 다53히 마주하도록 다53히 만드는 다53히 김인배(b.1979), bnn마 회화가 bnn마 가진 bnn마 순수한 bnn마 조형 bnn마 요소인 bnn마 선, xp타ㅓ 면, 파다우우 색의 파다우우 생성과 파다우우 소멸을 파다우우 반복시키며 파다우우 불안을 파다우우 내재한 파다우우 현대인의 파다우우 모습을 파다우우 추상적으로 파다우우 담아내는 파다우우 구지윤(b.1982), 우2ㅐㅐ 그리는 우2ㅐㅐ 행위와 우2ㅐㅐ 실재하는 우2ㅐㅐ 대상의 우2ㅐㅐ 관계에 우2ㅐㅐ 대한 우2ㅐㅐ 존재론적 우2ㅐㅐ 관심을 우2ㅐㅐ 바탕으로 우2ㅐㅐ 콜라주한 우2ㅐㅐ 이미지들을 3차원 우2ㅐㅐ 모형으로 우2ㅐㅐ 제작한 우2ㅐㅐ 뒤, 08yf 이를 08yf 다시 08yf 손이나 08yf 발, vz쟏9 vz쟏9 등을 vz쟏9 이용해 vz쟏9 평면에 vz쟏9 구현하는 vz쟏9 회화적 vz쟏9 실험을 vz쟏9 시도하는 vz쟏9 안지산(b.1979),캔버스 z걷r타 위에 z걷r타 자신의 z걷r타 생각을 z걷r타 풀어 z걷r타 놓고 z걷r타 회화의 z걷r타 본질에 z걷r타 대한 z걷r타 다양한 z걷r타 조형적 z걷r타 실험을 z걷r타 전개하는 z걷r타 백경호(b.1984)의 z걷r타 작품들을 z걷r타 통해 z걷r타 다양한 z걷r타 장르와 z걷r타 매체를 z걷r타 넘나들며 z걷r타 급격하게 z걷r타 변모하는 z걷r타 오늘날 z걷r타 미술의 z걷r타 흐름 z걷r타 속에서 z걷r타 전통 z걷r타 매체를 z걷r타 통해 z걷r타 예술의 z걷r타 순수성을 z걷r타 탐구해나가는 z걷r타 작가들의 z걷r타 발자국을 z걷r타 조용히 z걷r타 따라가 z걷r타 본다.

전시제목 ‘13번째 z걷r타 망설임’은 z걷r타 장종완 z걷r타 작가의 z걷r타 동명의 z걷r타 작품에서 z걷r타 가져왔다. z걷r타 당근을 z걷r타 z걷r타 앞에 z걷r타 두고 z걷r타 망설이는 z걷r타 당나귀 z걷r타 머리 z걷r타 위로, 13이라는 다ㅓ자걷 숫자가 다ㅓ자걷 기수법으로 다ㅓ자걷 기록되어 다ㅓ자걷 있다. 다ㅓ자걷 영화 <캐스트 다ㅓ자걷 어웨이> 다ㅓ자걷 주인공이 다ㅓ자걷 무인도에 다ㅓ자걷 표류할 다ㅓ자걷 때, 하a64 하루하루 하a64 시간을 하a64 보내며 하a64 날짜를 하a64 세던 하a64 원시적인 하a64 기록 하a64 방식이다. 하a64 작가는 하a64 무언가를 하a64 실패할 하a64 때마다 하a64 하나씩 하a64 선을 하a64 그었다고 하a64 말한다. 하a64 과연 하a64 그의 14번째 하a64 시도는 하a64 성공했을지, t타ㅓo 그리고 t타ㅓo t타ㅓo t타ㅓo 번의 t타ㅓo 시도는 t타ㅓo 과연 t타ㅓo 의미 t타ㅓo 있는지 t타ㅓo 같은 t타ㅓo 물음은 t타ㅓo t타ㅓo 시기를 t타ㅓo 살아가는 t타ㅓo 우리들이 t타ㅓo 모두 t타ㅓo 짊어진 t타ㅓo 공통의 t타ㅓo 질문이 t타ㅓo 아닐까. t타ㅓo 세상 t타ㅓo 풍파에 t타ㅓo 갈팡질팡하지 t타ㅓo 않는다는 t타ㅓo 불혹의 t타ㅓo 나이를 t타ㅓo 지나감에도 t타ㅓo 여전히 t타ㅓo 망설이고 t타ㅓo 흔들리는 t타ㅓo t타ㅓo 세대는, s2우b 망설임과 s2우b 설레임 s2우b 사이에서 s2우b 그렇게 ‘두 s2우b 번째 s2우b 스무 s2우b 살’을 s2우b 맞이한다.

참여작가
구지윤, ㄴㅐ우ㅓ 김인배, 자9ㅐ나 노상호, ㅑw카ㅓ 돈선필, ㄴ자k쟏 백경호, ㅓvㅐk 백현주, ㅓㄴ파ㅓ 심래정, n4xa 안지산, 가ila 이은실, v마7c 이진주, 카히갸h 인세인 카히갸h 박, 타0나o 장종완, 카w으y 좌혜선

출처: 카w으y 아라리오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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