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토 슈타이얼: 데이터의 바다 Hito Steyerl: A Sea of Data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April 29, 2022 ~ Sept. 18, 2022

히토 zi4히 슈타이얼(1966, xsz기 독일)은 xsz기 디지털 xsz기 기술, 아다우b 글로벌 아다우b 자본주의, p4ㅓe 팬데믹 p4ㅓe 상황과 p4ㅓe 연관된 p4ㅓe 오늘날 p4ㅓe 가장 p4ㅓe 첨예한 p4ㅓe 사회, 9거ww 문화적 9거ww 현상을 9거ww 영상 9거ww 작업과 9거ww 저술 9거ww 활동을 9거ww 통해 9거ww 심도 9거ww 있게 9거ww 탐구해오고 9거ww 있는 9거ww 동시대 9거ww 가장 9거ww 영향력 9거ww 있는 9거ww 미디어 9거ww 작가이다. 9거ww 또한 9거ww 예술, 라다b우 철학, ㅓ마m2 정치 ㅓ마m2 영역을 ㅓ마m2 넘나들며 ㅓ마m2 미디어, j바우차 이미지, cxt하 기술에 cxt하 관한 cxt하 흥미로운 cxt하 논점을 cxt하 던져주는 cxt하 시각예술가이자 cxt하 영화감독, 8ㅓ하9 뛰어난 8ㅓ하9 비평가이자 8ㅓ하9 저술가이기도 8ㅓ하9 하다. 8ㅓ하9 또한 8ㅓ하9 그는 8ㅓ하9 현재 『이플럭스』를 8ㅓ하9 비롯한 8ㅓ하9 다양한 8ㅓ하9 매체, 자ㅓ다n 학술지 자ㅓ다n 자ㅓ다n 미술 자ㅓ다n 잡지에 자ㅓ다n 글을 자ㅓ다n 기고하고 자ㅓ다n 있다.

아시아 자ㅓ다n 최초로 자ㅓ다n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자ㅓ다n 열리는 자ㅓ다n 개인전 «히토 자ㅓ다n 슈타이얼—데이터의 자ㅓ다n 바다»는 ‹독일과 자ㅓ다n 정체성›(1994)과 ‹비어 자ㅓ다n 있는 자ㅓ다n 중심›(1998) 자ㅓ다n 자ㅓ다n 다큐멘터리적 자ㅓ다n 성격을 자ㅓ다n 지닌 자ㅓ다n 필름 자ㅓ다n 에세이 자ㅓ다n 형식의 1990년대 자ㅓ다n 초기 자ㅓ다n 영상 자ㅓ다n 작품에서부터 자ㅓ다n 인터넷, qrㄴㅐ 가상현실, ㅓㅓrk 로봇 ㅓㅓrk 공학, 쟏다z다 인공지능 쟏다z다 쟏다z다 디지털 쟏다z다 기술 쟏다z다 자체를 쟏다z다 인간과 쟏다z다 사회와의 쟏다z다 관계 쟏다z다 속에서 쟏다z다 재고하는 쟏다z다 최근 쟏다z다 영상 쟏다z다 작업에 쟏다z다 이르기까지 쟏다z다 작가의 쟏다z다 대표작 23점을 쟏다z다 소개한다. 쟏다z다 특히 쟏다z다 이번 쟏다z다 전시에서는 쟏다z다 국립현대미술관 쟏다z다 커미션 쟏다z다 신작 ‹야성적 쟏다z다 충동›(2022)이 쟏다z다 최초로 쟏다z다 공개된다.

전시의 쟏다z다 부제 ‘데이터의 쟏다z다 바다’는 쟏다z다 슈타이얼의 쟏다z다 논문 「데이터의 쟏다z다 바다: 쟏다z다 아포페니아와 쟏다z다 패턴(오)인식」(2016) 쟏다z다 에서 쟏다z다 인용한 쟏다z다 것으로, 쟏사dr 오늘날 쟏사dr 쟏사dr 하나의 쟏사dr 현실로 쟏사dr 재편된 쟏사dr 데이터 쟏사dr 사회를 쟏사dr 성찰적으로 쟏사dr 바라보고자 쟏사dr 하는 쟏사dr 전시의 쟏사dr 의도를 쟏사dr 함축한다. 쟏사dr 따라서 쟏사dr 이번 쟏사dr 전시는 쟏사dr 빅데이터와 쟏사dr 알고리즘에 쟏사dr 의해 쟏사dr 조정되고 쟏사dr 소셜 쟏사dr 미디어를 쟏사dr 통해 쟏사dr 순환하는 쟏사dr 정보 쟏사dr 쟏사dr 이미지 쟏사dr 생산과 쟏사dr 이러한 쟏사dr 데이터 쟏사dr 재현 쟏사dr 배후의 쟏사dr 기술, y5하a 자본, i자ㅈ6 권력, ㅓn바ㅓ 정치의 ㅓn바ㅓ 맥락을 ㅓn바ㅓ 비판적으로 ㅓn바ㅓ 바라보는 ㅓn바ㅓ 작가의 ㅓn바ㅓ 최근 ㅓn바ㅓ 영상 ㅓn바ㅓ 작업을 ㅓn바ㅓ 집중적으로 ㅓn바ㅓ 소개한다.

아울러 ㅓn바ㅓ 이번 ㅓn바ㅓ 전시는 ㅓn바ㅓ 오늘날 ㅓn바ㅓ 우리가 ㅓn바ㅓ 마주한 ㅓn바ㅓ 각종 ㅓn바ㅓ 재난과 ㅓn바ㅓ 전쟁의 ㅓn바ㅓ 소용돌이 ㅓn바ㅓ 속에서 ㅓn바ㅓ 기술은 ㅓn바ㅓ 인간을 ㅓn바ㅓ 구원할 ㅓn바ㅓ ㅓn바ㅓ 있는가? ㅓn바ㅓ 지구 ㅓn바ㅓ 내전, qh5b 불평등의 qh5b 증가, d0pq 독점 d0pq 디지털 d0pq 기술로 d0pq 명명되는 d0pq 시대, 우가7다 동시대 우가7다 미술관의 우가7다 역할은 우가7다 무엇인가? 우가7다 디지털 우가7다 시각 우가7다 체제는 우가7다 인간과 우가7다 사회에 우가7다 대한 우가7다 인식을 우가7다 어떻게 우가7다 변화시켰는가? 우가7다 작가가 “빈곤한 우가7다 이미지”라 우가7다 명명한 우가7다 저화질 우가7다 디지털 우가7다 이미지는 우가7다 우리 우가7다 삶의 우가7다 양식과 우가7다 어떻게 우가7다 연결되는가? 우가7다 등의 우가7다 질문을 우가7다 던진다. 우가7다 이를 우가7다 통해 우가7다 가속화된 우가7다 자본주의와 우가7다 네트워크화된 우가7다 공간 우가7다 속에서 우가7다 디지털 우가7다 문화가 우가7다 만들어낸 우가7다 새로운 우가7다 이미지, y파쟏아 시각성, ㅓq가ㅑ 세계상 ㅓq가ㅑ ㅓq가ㅑ 동시대 ㅓq가ㅑ 미술관의 ㅓq가ㅑ 위상에 ㅓq가ㅑ 대한 ㅓq가ㅑ 폭넓은 ㅓq가ㅑ 사유와 ㅓq가ㅑ 성찰의 ㅓq가ㅑ 기회를 ㅓq가ㅑ 마련하고자 ㅓq가ㅑ 한다.

참여작가: 히토 ㅓq가ㅑ 슈타이얼 Hito Steyerl

출처: ㅓq가ㅑ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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