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 밤 검은 낮 White Night Dark Day

경기도미술관

2020년 10월 29일 ~ 2021년 2월 14일

경기도미술관은 한국전쟁이 발발한지 70주년이 되는 올해의 마지막 전시로 《흰밤 검은 낮》을 개최합니다. 

끝나지 않은 6.25는 7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 구성원의 마음과 삶의 조건을 규정하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이웃이 서로를 고발하고 한 마을이 집단으로 학살당해 묻히고 자식과 부모가 헤어져 영원히 볼 수 없는 고통스러운 사실은 남북민 모두에 트라우마로 남았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망각 속으로 사라져가는 듯합니다. 이처럼 전쟁의 당사자들이 역사 속으로 사라져가는 상황에서 전쟁의 경험자들이 존재하지 않을 때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기억해야할까요? 국가에 의한 공동의 서사와는 다른 개인의 기억은 어떻게 전해질 수 있을까요? 

《흰 밤 검은 낮》은 상상조차 어려운 전쟁의 참화 속에서 이름 없이 사라져간 사람들과 이후 남북 간 체제 대결의 과정에서 희생되었으나 드러나지 못했던 이들의 아픔을 기억하고 그 고통에 귀 기울이고자 합니다. 월북 작가, 예술가, 평범한 여성들, 학살 희생자들의 유족, 실향민들의 이야기는 참여 작가의 관점에서 재구성되고 관람자들에 의해 새롭게 해석된다. 이를 통해 전쟁이라는 극단적 폭력을 경험하지도 기억하지도 못하는 세대가 어떻게 이 역사적 사건과 접속하고 그 희생자들과 연대할 수 있을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인간이 인간을 믿고 사랑하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 지 묻고자 합니다. 

‘흰 밤 검은 낮’은  소설가 한강의 책 『흰』에서 따온 것으로 과거 속으로 소환되는 과정을 완전한 빛도 완전한 어둠도 없는 하루로 은유한 것입니다. 이 책에서 작가는 쉽게 파괴되는 연약한 인간이라는 존재와 그럼에도 이 한계를 넘어서고자 하는 존재의 숭고함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작품을 관람하는 관객들의 걸음걸음으로 그들이 혹은 우리가 지금 서있는 이 곳보다 한걸음 더 밝은 곳으로 나아가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참여작가
고산금 김금숙 김무영 문영태 송상희 신학철 업셋프레스_안지미+이부록 오윤 임흥순 전명은 정정주 최민화 하인두 한석경

출처: 경기도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수잔 송 개인전: 근거리 Suzanne Song: Near Distance

2024년 3월 6일 ~ 2024년 4월 13일

THOMAS RUFF: d.o.pe.

2024년 2월 21일 ~ 2024년 4월 13일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3

2023년 11월 3일 ~ 2024년 4월 7일

필립 파레노: 보이스 Philippe Parreno: VOICES

2024년 2월 28일 ~ 2024년 7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