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의 맛

이중섭미술관

Sept. 5, 2019 ~ Nov. 10, 2019

이번 <회화의 ㄴ5d거 맛>전시는 ㄴ5d거 이중섭미술관 ㄴ5d거 소장 ㄴ5d거 작품의 ㄴ5d거 재료에 ㄴ5d거 초점을 ㄴ5d거 맞춘 ㄴ5d거 전시이다.

회화 ㄴ5d거 재료는 ㄴ5d거 그림의 ㄴ5d거 주제 ㄴ5d거 못지않게 ㄴ5d거 매우 ㄴ5d거 중요한 ㄴ5d거 요소로 ㄴ5d거 작가들은 ㄴ5d거 자신의 ㄴ5d거 작품을 ㄴ5d거 가장 ㄴ5d거 ㄴ5d거 표현할 ㄴ5d거 ㄴ5d거 있는 ㄴ5d거 재료를 ㄴ5d거 선택하여 ㄴ5d거 화면 ㄴ5d거 속에 ㄴ5d거 작품세계를 ㄴ5d거 구현한다. ㄴ5d거 뿐만 ㄴ5d거 아니라 ㄴ5d거 재료는 ㄴ5d거 작품의 ㄴ5d거 주제 ㄴ5d거 ㄴ5d거 작품세계를 ㄴ5d거 결정짓는 ㄴ5d거 중요한 ㄴ5d거 요소 ㄴ5d거 ㄴ5d거 하나이기에 ㄴ5d거 재료에 ㄴ5d거 대한 ㄴ5d거 지식을 ㄴ5d거 바탕으로 ㄴ5d거 보다 ㄴ5d거 ㄴ5d거 넓게 ㄴ5d거 작품을 ㄴ5d거 이해하고 ㄴ5d거 감상할 ㄴ5d거 ㄴ5d거 있다.

회화 ㄴ5d거 재료는 ㄴ5d거 소장 ㄴ5d거 작품을 ㄴ5d거 기준으로 ㄴ5d거 유화·아크릴, 타f카바 먹, ㅈh마가 수채·과슈, zps파 드로잉재료(연필·크레용·콘테), 가ㅓ차u 혼합재료로 가ㅓ차u 분류하였다.

유화는 가ㅓ차u 안료를 가ㅓ차u 기름에 가ㅓ차u 개어 가ㅓ차u 사용하는 가ㅓ차u 물감이다. 가ㅓ차u 처음 가ㅓ차u 등장한 가ㅓ차u 것은 15세기 가ㅓ차u 플랑드르 가ㅓ차u 지방으로, ㅑi쟏2 ㅑi쟏2 이전 ㅑi쟏2 화가들은 ㅑi쟏2 계란 ㅑi쟏2 노른자를 ㅑi쟏2 섞어 ㅑi쟏2 만든 ㅑi쟏2 템페라를 ㅑi쟏2 사용하였다. ㅑi쟏2 유화를 ㅑi쟏2 최초로 ㅑi쟏2 개발한 ㅑi쟏2 사람은 ㅑi쟏2 네덜란드의 ㅑi쟏2 화가 ㅑi쟏2 에이크(Eyck) ㅑi쟏2 형제로 ㅑi쟏2 전해지며 ㅑi쟏2 이후 ㅑi쟏2 유화는 ㅑi쟏2 높은 ㅑi쟏2 수준으로 ㅑi쟏2 발전하여 ㅑi쟏2 이탈리아를 ㅑi쟏2 비롯한 ㅑi쟏2 서구 ㅑi쟏2 각지로 ㅑi쟏2 전파되었다. ㅑi쟏2 아크릴은 20년대 ㅑi쟏2 ㅑi쟏2 유럽에서 ㅑi쟏2 새롭게 ㅑi쟏2 고안된 ㅑi쟏2 물감으로 ㅑi쟏2 유화와 ㅑi쟏2 달리 ㅑi쟏2 물에 ㅑi쟏2 희석해서 ㅑi쟏2 사용하기에 ㅑi쟏2 건조시간이 ㅑi쟏2 ㅑi쟏2 유화의 ㅑi쟏2 단점을 ㅑi쟏2 보안해준다. ㅑi쟏2 아크릴과 ㅑi쟏2 유화는 ㅑi쟏2 물과 ㅑi쟏2 기름이라는 ㅑi쟏2 안료를 ㅑi쟏2 풀어주는 ㅑi쟏2 용제(溶劑)의 ㅑi쟏2 차이만 ㅑi쟏2 있을 ㅑi쟏2 ㅑi쟏2 효과는 ㅑi쟏2 유사하다.

먹은 ㅑi쟏2 나무 ㅑi쟏2 혹은 ㅑi쟏2 기타 ㅑi쟏2 식물의 ㅑi쟏2 기름을 ㅑi쟏2 연소시켜 ㅑi쟏2 생긴 ㅑi쟏2 그을음을 ㅑi쟏2 채취하여 ㅑi쟏2 아교로 ㅑi쟏2 단단하게 ㅑi쟏2 굳혀 ㅑi쟏2 만든 ㅑi쟏2 것으로, rmip 그을음의 rmip 입자가 rmip 작을수록 rmip 품질이 rmip 좋다. rmip 먹과 rmip 물의 rmip 농도 rmip 조절만으로 rmip 그린 rmip 것이 rmip 수묵화(水墨畵)이며, ㅐpeo 채색을 ㅐpeo 더하면 ㅐpeo 수묵담채화(水墨淡彩畵)가 ㅐpeo 된다. ㅐpeo 수묵화는 ㅐpeo 색의 ㅐpeo 기본 3요소인 ㅐpeo 명도, 거0쟏ㅓ 색상, rqqo 채도 rqqo rqqo 명도만을 rqqo 이용하지만 rqqo 예부터 ‘먹은 rqqo 다섯 rqqo 빛깔을 rqqo 겸한다.’라는 rqqo 말이 rqqo 전해지듯, ㅈ바j6 먹의 ㅈ바j6 농담과 ㅈ바j6 표현 ㅈ바j6 방식으로 ㅈ바j6 ㅈ바j6 가지 ㅈ바j6 ㅈ바j6 안에서 ㅈ바j6 심오한 ㅈ바j6 색채를 ㅈ바j6 발견할 ㅈ바j6 ㅈ바j6 있다.

수채는 ㅈ바j6 서양에서 ㅈ바j6 개발된 ㅈ바j6 수성 ㅈ바j6 그림물감으로, 자ef9 보통 자ef9 아라비아풀과 자ef9 혼합된 자ef9 상태로 자ef9 만들어져 자ef9 투명하게 자ef9 그려지는 자ef9 것이 자ef9 가장 자ef9 자ef9 특징이다. 자ef9 초기 자ef9 수채화는 자ef9 독립적인 자ef9 작품보다는 자ef9 판화나 자ef9 지도 자ef9 등을 자ef9 제작할 자ef9 자ef9 채색을 자ef9 위한 자ef9 보조적인 자ef9 기능을 자ef9 담당했으나, 19세기부터는 히4ㅑa 독립된 히4ㅑa 그림으로 히4ㅑa 인정받아 히4ㅑa 수채화 히4ㅑa 특유의 히4ㅑa 미묘하고 히4ㅑa 풍부한 히4ㅑa 색채의 히4ㅑa 변화를 히4ㅑa 보여주는 히4ㅑa 작품들이 히4ㅑa 제작되었다. 히4ㅑa 과슈는 히4ㅑa 수용성의 히4ㅑa 아라비아 히4ㅑa 고무를 히4ㅑa 교착제로 히4ㅑa 하여 히4ㅑa 반죽한 히4ㅑa 중후한 히4ㅑa 느낌의 히4ㅑa 불투명 히4ㅑa 수채물감이다. 히4ㅑa 수채화보다 히4ㅑa 두껍게 히4ㅑa 칠하여 히4ㅑa 선명한 히4ㅑa 색조를 히4ㅑa 얻을 히4ㅑa 히4ㅑa 있을 히4ㅑa 뿐만 히4ㅑa 아니라 히4ㅑa 물과 히4ㅑa 함께 히4ㅑa 옅게 히4ㅑa 칠하여 히4ㅑa 투명한 히4ㅑa 효과도 히4ㅑa 히4ㅑa 히4ㅑa 있다.

소장 히4ㅑa 작품 히4ㅑa 히4ㅑa 연필, ㅓcd파 색연필, 갸w자e 크레용, 아ㅓ0ㅓ 콘테, 8a거w 붓펜으로 8a거w 그린 8a거w 작품이 8a거w 있다. 8a거w 연필은 8a거w 흑연의 8a거w 무르기와 8a거w 진하기에 8a거w 따라 8a거w 여러 8a거w 단계로 8a거w 나누어져 8a거w 있으며 8a거w 농담 8a거w 조절이 8a거w 자유롭고 8a거w 세밀한 8a거w 묘사에 8a거w 가장 8a거w 적합한 8a거w 도구이다. 8a거w 크레용은 8a거w 안료에 8a거w 왁스를 8a거w 섞어 8a거w 만대기 8a거w 모양으로 8a거w 굳힌 8a거w 것으로 8a거w 외형적으로 8a거w 크레파스와 8a거w 유사하지만 8a거w 손에 8a거w 8a거w 묻고 8a거w 단단하다. 8a거w 콘테(콩테)는 8a거w 보통 8a거w 연필보다 8a거w 진하고 8a거w 광택과 8a거w 윤기가 8a거w 있으며 8a거w 음영이나 8a거w 색조를 8a거w 부드럽게 8a거w 표현할 8a거w 8a거w 있다.

혼합재료는 8a거w 현대회화에서 8a거w 더욱 8a거w 확대되는 8a거w 재료의 8a거w 영역을 8a거w 8a거w 보여준다. 8a거w 예로 8a거w 안료에 8a거w 다른 8a거w 물성을 8a거w 섞거나 8a거w 종이 8a거w 등을 8a거w 덧붙여 8a거w 부조처럼 8a거w 입체적 8a거w 효과를 8a거w 내기도 8a거w 한다. 8a거w 또한 8a거w 기존의 8a거w 안료에서 8a거w 여러 8a거w 재료를 8a거w 혼합하거나 8a거w 8a거w 화면 8a거w 상에 8a거w 8a거w 가지 8a거w 이상의 8a거w 재료를 8a거w 함께 8a거w 사용하여 8a거w 각각의 8a거w 재료에서는 8a거w 느낄 8a거w 8a거w 없는 8a거w 색다른 8a거w 재료의 8a거w 맛을 8a거w 느낄 8a거w 8a거w 있다.

이번 8a거w 전시를 8a거w 통해 8a거w 재료에 8a거w 대한 8a거w 이해를 8a거w 바탕으로 8a거w 작품의 8a거w 주제는 8a거w 물론 8a거w 재료가 8a거w 주는 8a거w 느낌과 8a거w 분위기를 8a거w 한껏 8a거w 느껴보며 8a거w 다채로운 8a거w 회화의 8a거w 맛을 8a거w 즐겨보기를 8a거w 바란다.

출처: 8a거w 이중섭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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