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색의 지혜 The Gray of Jihye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June 6, 2019 ~ Sept. 1, 2019

1. t다나s 회색의 t다나s 지혜

전시 <회색의 t다나s 지혜>를 t다나s 통해 t다나s 소개하는 t다나s 다섯 t다나s 작가의 t다나s 작품들은 t다나s 그들이 t다나s 가진 t다나s 회화적 t다나s 전망을 t다나s 언제나 t다나s 초과한다. t다나s 한편에선 t다나s 시선과 t다나s 응시의 t다나s 변증법을 t다나s 넘어, 다거jㅓ 보는 다거jㅓ 것과 다거jㅓ 보이는 다거jㅓ 다거jㅓ 사이의 다거jㅓ 틈을 다거jㅓ 개방하며, 다k으우 다른 다k으우 한편에선 다k으우 개인의 다k으우 기억과 다k으우 정서, 걷5ㅐr 우정과 걷5ㅐr 연대의 걷5ㅐr 사유가 걷5ㅐr 어느새 걷5ㅐr 감응과 걷5ㅐr 정념의 걷5ㅐr 몸짓으로 걷5ㅐr 되돌아오는 걷5ㅐr 순간을 걷5ㅐr 맞이하기 걷5ㅐr 때문이다. 걷5ㅐr 창작 걷5ㅐr 주체에 걷5ㅐr 귀속된 걷5ㅐr 역량만으로는 걷5ㅐr 걷5ㅐr 이상 걷5ㅐr 감당할 걷5ㅐr 걷5ㅐr 없는 걷5ㅐr 것들의 걷5ㅐr 도래(à venir)는 걷5ㅐr 자신이 걷5ㅐr 마주하는 걷5ㅐr 세계 걷5ㅐr 앞에서 걷5ㅐr 대상과의 걷5ㅐr 긴장의 걷5ㅐr 끈을 걷5ㅐr 놓지 걷5ㅐr 못하게 걷5ㅐr 한다. 걷5ㅐr 그리고 걷5ㅐr 그것은 걷5ㅐr 세계 걷5ㅐr 안에서 걷5ㅐr 자신의 걷5ㅐr 위치를 걷5ㅐr 끊임없이 걷5ㅐr 조정해야만 걷5ㅐr 하는 걷5ㅐr 창작 걷5ㅐr 주체의 걷5ㅐr 불안정한 걷5ㅐr 숙명을 걷5ㅐr 이끈다. 걷5ㅐr 전시 <회색의 걷5ㅐr 지혜>는 걷5ㅐr 그렇게 걷5ㅐr 작가의 걷5ㅐr 역능과 걷5ㅐr 회화적 걷5ㅐr 사건의 걷5ㅐr 어긋남을 걷5ㅐr 통해 걷5ㅐr 지금 걷5ㅐr 여기, ms1거 우리의 ms1거 세계를 ms1거 사유하고 ms1거 실천하며 ms1거 비로소 ms1거 그러한 ms1거 세계에 ms1거 포함되려고 ms1거 하는 ms1거 동시대 ms1거 한국미술의 ms1거 회화적 ms1거 실천들을 ms1거 살핀다. ms1거 ms1거 전시는 ms1거 무엇보다 ms1거 지금 ms1거 우리의 ms1거 삶의 ms1거 조건을 ms1거 되물으며 ms1거 회화의 ms1거 진리를 ms1거 체현하고 ms1거 있는 ms1거 작품들의 ms1거 미학적 ms1거 가치에 ms1거 주목하지만, i우eq 개별 i우eq 작가들의 i우eq 미학적 i우eq 성취에는 i우eq 많은 i우eq 의미를 i우eq 부여하진 i우eq 않는다. i우eq 오히려 i우eq 여기 i우eq 놓인 i우eq 작품들을 i우eq 지렛대 i우eq 삼아 i우eq 회화라는 i우eq 미술의 i우eq 심급을 i우eq 동시대적 i우eq 사유의 i우eq 지평 i우eq 위로 i우eq 끌어올리는 i우eq 일에 i우eq 가깝다. i우eq 그래서 i우eq 참조하는 i우eq 대상과의 i우eq 긴밀한 i우eq 관계 i우eq 속에서 i우eq 발현된 i우eq 미적 i우eq 실천이 i우eq 지금 i우eq 우리에게 i우eq 있어 i우eq 무엇을 i우eq 여전히 i우eq 가능케 i우eq 하는가라는 i우eq 질문에 i우eq 단지 i우eq 맞닿게 i우eq i우eq 뿐이다. 

i우eq 시작점으로써 i우eq 전시는 i우eq 서로 i우eq 다른 i우eq 회화적 i우eq 실천들을 i우eq 임의의 i우eq 공통된 i우eq 미적 i우eq 결과로 i우eq 가정하며 i우eq 작품들을 i우eq 소환한다. i우eq 상호 i우eq 교차하는 i우eq 시선들의 i우eq 혼란, e마차d 불규칙한 e마차d 의미의 e마차d 연결고리들, ㅈ거히ㄴ 목적 ㅈ거히ㄴ 없는 ㅈ거히ㄴ 감각의 ㅈ거히ㄴ 연대를 ㅈ거히ㄴ 오롯이 ㅈ거히ㄴ 회색의 ㅈ거히ㄴ 미감에 ㅈ거히ㄴ 기대어 ㅈ거히ㄴ 바라본다. ㅈ거히ㄴ 여기서 ‘회색의 ㅈ거히ㄴ 미감’이란 ㅈ거히ㄴ 단지 ㅈ거히ㄴ 관념화한 ㅈ거히ㄴ 도시적 ㅈ거히ㄴ 색감, juㅓ0 혹은 juㅓ0 근대적 juㅓ0 풍경의 juㅓ0 메타포가 juㅓ0 아닌, 쟏0타카 세계를 쟏0타카 마주하는 쟏0타카 작가들의 쟏0타카 미적 쟏0타카 태도에서 쟏0타카 연유하는 쟏0타카 공통된 쟏0타카 회화적 쟏0타카 기표들로 쟏0타카 간주된다. 쟏0타카 검은색과 쟏0타카 흰색 쟏0타카 사이에 쟏0타카 펼쳐진 쟏0타카 무수한 쟏0타카 중간 쟏0타카 명도들, 7e나기 대상과의 7e나기 거리에 7e나기 있어 7e나기 너무 7e나기 멀거나 7e나기 가깝지도 7e나기 않은 7e나기 모호한 7e나기 위치, wㅐㅐ7 크거나 wㅐㅐ7 작지 wㅐㅐ7 않은 wㅐㅐ7 애매한 wㅐㅐ7 크기들, c다mㅓ 아직은 c다mㅓ 이르거나 c다mㅓ 이미 c다mㅓ 늦어버린 c다mㅓ 시간 c다mㅓ 사이에 c다mㅓ 놓인 c다mㅓ 모든 c다mㅓ 중간적인 c다mㅓ 상태를 c다mㅓ 포용한다. c다mㅓ 그것은 c다mㅓ 양극단을 c다mㅓ 평균하는 c다mㅓ 물리적 c다mㅓ 좌푯값이 c다mㅓ 아닌, 5ㅓlo 범위와 5ㅓlo 위치를 5ㅓlo 가늠하기 5ㅓlo 어려운 5ㅓlo 비언어적인 5ㅓlo 것들의 5ㅓlo 급작스러운 5ㅓlo 출현, 거하파c 불명료한 거하파c 경계들의 거하파c 영토로서 거하파c 삶의 거하파c 실재(the real)를 거하파c 응시하는 거하파c 회화적 거하파c 실천들의 거하파c 미적 거하파c 셈법을 거하파c 따져보는 거하파c 일이 거하파c 거하파c 것이다. 거하파c 언어적 거하파c 사유로는 거하파c 결코 거하파c 포착할 거하파c 거하파c 없는 거하파c 중간적 거하파c 계열에 거하파c 대한 거하파c 미적 거하파c 실천에 거하파c 주목하는 거하파c 이러한 거하파c 과정은 거하파c 풍부한 거하파c 회색의 거하파c 스펙트럼을 거하파c 세계에 거하파c 대한 거하파c 환대의 거하파c 문제로 거하파c 바라보도록 거하파c 우리를 거하파c 안내할 거하파c 것이다. 

출품작 거하파c 대부분은 거하파c 개별 거하파c 작품이 거하파c 갖는 거하파c 내용보다는 거하파c 공통된 거하파c 시선과 거하파c 세계를 거하파c 바라보는 거하파c 태도의 거하파c 영역이 거하파c 무엇인지, 1히6다 그것은 1히6다 어떤 1히6다 성질을 1히6다 갖는지를 1히6다 고려하며 1히6다 선택되었다. 1히6다 따라서 1히6다 선별된 1히6다 작품들은 1히6다 다른 1히6다 그림들과의 1히6다 관계를 1히6다 통해서만 1히6다 자신 1히6다 본연의 1히6다 의미를 1히6다 드러낼 1히6다 수밖에 1히6다 없는 1히6다 조건 1히6다 속에서, 기eu기 혹은 기eu기 그러한 기eu기 미적 기eu기 실천을 기eu기 작동시키는 기eu기 장치들과 기eu기 함께 기eu기 하나의 기eu기 전시를 기eu기 구성한다. 기eu기 여기서 기eu기 작품들은 기eu기 의미생산에 기eu기 열린 기eu기 디스플레이의 기eu기 특정 기eu기 형식 기eu기 속에 기eu기 상호 기eu기 교차하고 기eu기 작가들의 기eu기 미적 기eu기 영역에 기eu기 따른 기eu기 구분 기eu기 없이 기eu기 전체가 기eu기 연쇄적으로 기eu기 제시된다. 기eu기 기eu기 개의 기eu기 서로 기eu기 다른 기eu기 전시 기eu기 공간으로 기eu기 구성된 기eu기 이번 기eu기 전시는 기eu기 작가들의 기eu기 고유한 기eu기 예술적 기eu기 사유와 기eu기 실천에 기eu기 대한 기eu기 의미와 기eu기 해석을 기eu기 넘어, ㅓ카ㅓx 어쩌면 ㅓ카ㅓx 그것들이 ㅓ카ㅓx 점차 ㅓ카ㅓx 소멸해가는 ㅓ카ㅓx 미적 ㅓ카ㅓx 사건의 ㅓ카ㅓx 경로와 ㅓ카ㅓx 방식에 ㅓ카ㅓx 우리가 ㅓ카ㅓx 직접 ㅓ카ㅓx 개입하는 ㅓ카ㅓx 전시의 ㅓ카ㅓx 경험적인 ㅓ카ㅓx 측면을 ㅓ카ㅓx 강조한다. ㅓ카ㅓx 그것은 ㅓ카ㅓx 전시의 ㅓ카ㅓx 내용과 ㅓ카ㅓx 형식을 ㅓ카ㅓx 단순히 ㅓ카ㅓx 조화롭게 ㅓ카ㅓx 일치시키는 ㅓ카ㅓx 전시공학의 ㅓ카ㅓx 문제에서 ㅓ카ㅓx 벗어나 ㅓ카ㅓx 그들의 ㅓ카ㅓx 작업이 ㅓ카ㅓx 공유하고 ㅓ카ㅓx 있는 ㅓ카ㅓx 세계에 ㅓ카ㅓx 대한 ㅓ카ㅓx 태도와 ㅓ카ㅓx 마찬가지로 ㅓ카ㅓx 작가들, qaj사 작품들의 qaj사 예술적 qaj사 실천 qaj사 방법과 qaj사 생산 qaj사 전체를 qaj사 전시의 qaj사 대상이자 qaj사 목적으로 qaj사 삼는다. qaj사 전시의 qaj사 형식이 qaj사 특정한 qaj사 지식과 qaj사 감각의 qaj사 분할과 qaj사 재배치에 qaj사 대한 qaj사 특정한 qaj사 질문과 qaj사 사유의 qaj사 형태라면, 2하히차 2하히차 전시는 2하히차 결국 2하히차 상이한 2하히차 예술적 2하히차 좌표들의 2하히차 힘의 2하히차 관계가 2하히차 와해하는 2하히차 삶의 2하히차 실재계에 2하히차 한해서, 으2다9 지금 으2다9 여기의 으2다9 회화가 으2다9 우리의 으2다9 동시대적 으2다9 삶을 으2다9 의문시하며 으2다9 무한한 으2다9 대화의 으2다9 장으로 으2다9 제시되는 으2다9 것과 으2다9 으2다9 뜻을 으2다9 함께할 으2다9 것이다. 으2다9 으2다9 전시는 으2다9 그들의 으2다9 작품을 으2다9 통해 으2다9 얻은 으2다9 회화에 으2다9 대한 으2다9 으2다9 다른 으2다9 지식이 으2다9 아니라, 아타타l 그들이 아타타l 세계를 아타타l 바라보는 아타타l 삶의 아타타l 지혜에 아타타l 온전히 아타타l 기대어있다. 

2. 아타타l 지혜의 아타타l 회색

회색의 아타타l 지혜는 아타타l 하나의 아타타l 전시이지만, ㄴz타a 사실 ㄴz타a ㄴz타a 개의 ㄴz타a 서로 ㄴz타a 다른 ㄴz타a 전시가 ㄴz타a 하나로 ㄴz타a 겹쳐진 ㄴz타a 형태이다. ㄴz타a ㄴz타a 하나는 ㄴz타a 세계를 ㄴz타a 대면하는 ㄴz타a 지혜의 ㄴz타a 이미지들, ㅈ아0r 바로 ㅈ아0r 그런 ㅈ아0r 이미지 ㅈ아0r 사이를 ㅈ아0r 연결 ㅈ아0r 짓는 ㅈ아0r 회색의 ㅈ아0r 궤적을 ㅈ아0r 쫓는다. ㅈ아0r 여기선 ㅈ아0r 작가 ㅈ아0r 고유의 ㅈ아0r 회화적 ㅈ아0r 단락이 ㅈ아0r 강조되기보다는 ㅈ아0r 오히려 ㅈ아0r 회화들끼리 ㅈ아0r 서로 ㅈ아0r 관계할 ㅈ아0r ㅈ아0r 있도록, 1ㅐ거b 그래서 1ㅐ거b 서로의 1ㅐ거b 결여를 1ㅐ거b 보충하는 1ㅐ거b 상태로 1ㅐ거b 전개된다. 1ㅐ거b 다른 1ㅐ거b 하나는 1ㅐ거b 세계에 1ㅐ거b 위치하는 1ㅐ거b 회화들, t5ls 마치 ‘지혜’라는 t5ls 익명의 t5ls 주체가 t5ls 세계를 t5ls 바라보는 t5ls 시점에서 t5ls 발생할 t5ls 수밖에 t5ls 없는 t5ls 회화적 t5ls 사건을 t5ls 다룬다. ‘회색’의 t5ls 궁극적인 t5ls 운명이 t5ls 전시의 t5ls t5ls 다른 t5ls 축을 t5ls 이룬다. t5ls t5ls 개의 t5ls 전시, 기15거 기15거 개의 기15거 나란한 기15거 선분, hhㅓ우 hhㅓ우 번째가 hhㅓ우 세계에 hhㅓ우 대한 hhㅓ우 중간의 hhㅓ우 감각에 hhㅓ우 있어서 hhㅓ우 상이한 hhㅓ우 입장과 hhㅓ우 태도를 hhㅓ우 취하고 hhㅓ우 있다면, i우n3 i우n3 번째는 i우n3 현실이나 i우n3 세계에의 i우n3 참여, 자h아바 몰입한 자h아바 시선의 자h아바 반대편에서 ‘지혜’와 ‘회색’의 자h아바 진정한 자h아바 의미에 자h아바 기대어 자h아바 미술과 자h아바 현실의 자h아바 근본적인 자h아바 관계와 자h아바 가치를 자h아바 질문한다. 자h아바 여기서 자h아바 지혜는 자h아바 세계를 자h아바 자h아바 이해하는 자h아바 삶의 자h아바 덕목과 자h아바 함께, 4o하파 세계에 4o하파 4o하파 4o하파 들어가는 4o하파 삶의 4o하파 태도로 4o하파 제시된다. 

대상을 4o하파 참조하고 4o하파 형상에 4o하파 질감과 4o하파 경계를 4o하파 부여하며, bfㅈ다 이미지에서 bfㅈ다 회화적 bfㅈ다 사건으로 bfㅈ다 전개되어 bfㅈ다 나아가는 bfㅈ다 이미지-질료는 bfㅈ다 결코 bfㅈ다 이미지 bfㅈ다 bfㅈ다 자체가 bfㅈ다 목적은 bfㅈ다 아닐 bfㅈ다 것이다. bfㅈ다 오히려 bfㅈ다 이미지에서 bfㅈ다 벗어나는 bfㅈ다 무수한 bfㅈ다 회화적 bfㅈ다 지표들이 bfㅈ다 있는 bfㅈ다 한, 자다거ㅓ 회화는 자다거ㅓ 이미지를 자다거ㅓ 잠식할 자다거ㅓ 자다거ㅓ 있다. 자다거ㅓ 지금 자다거ㅓ 어딘가에 자다거ㅓ 이미지와 자다거ㅓ 싸우는 자다거ㅓ 회화가 자다거ㅓ 있다면, 사바가3 그것은 사바가3 여전히 사바가3 유효하다. 사바가3 하지만 사바가3 이미지와의 사바가3 싸움에서 사바가3 이겨낸 사바가3 회화는 사바가3 이제 사바가3 사바가3 다른 사바가3 대상과 사바가3 손목을 사바가3 사바가3 내기를 사바가3 펼친다. ‘지혜의 사바가3 회색’은 사바가3 여기서 사바가3 회화의 사바가3 진리에 사바가3 사바가3 걸음 사바가3 사바가3 다가가기 사바가3 위해 사바가3 작품과 사바가3 사바가3 사바가3 오랜 사바가3 시간을 사바가3 들여야 사바가3 한다고 사바가3 주장한다. 사바가3 회화의 사바가3 진리에 사바가3 사바가3 가까워지는 사바가3 것의 사바가3 진정한 사바가3 의미는 사바가3 바로 사바가3 회화가 사바가3 어떻게 사바가3 시간을 사바가3 다루고 사바가3 있는지를 사바가3 알아차렸을 사바가3 사바가3 비로소 사바가3 시작된다. 사바가3 우리의 사바가3 사바가3 앞에 사바가3 펼쳐진 사바가3 여기 사바가3 모든 사바가3 그림을 사바가3 마주할 사바가3 때, j가2y 우리 j가2y 자신은 j가2y j가2y 이상 j가2y j가2y 개의 j가2y 동공을 j가2y 가진 j가2y j가2y 명의 j가2y 관찰자가 j가2y 아니라, as거ㅓ 그림에 as거ㅓ 둘러싸인 as거ㅓ 하나의 as거ㅓ 몸이기 as거ㅓ 때문이다. as거ㅓ 우리가 as거ㅓ 그림을 as거ㅓ 바라보는 as거ㅓ 시간을 as거ㅓ as거ㅓ as거ㅓ 길게 as거ㅓ 가져갈 as거ㅓ 때, 다dw6 다시 다dw6 말해, e다나나 시간에 e다나나 우리의 e다나나 몸을 e다나나 내어줄 e다나나 때, 타v카0 이제서야 타v카0 회화는 타v카0 주위를 타v카0 둘러싸며 타v카0 우리의 타v카0 몸을 타v카0 감싼다. 타v카0 이것은 타v카0 물리적인 타v카0 시간의 타v카0 더와 타v카0 덜에 타v카0 관계된 타v카0 일이지만, p4ㅐf 본질적으로 p4ㅐf 그림이 p4ㅐf 어떻게 p4ㅐf 시간을 p4ㅐf 보내고 p4ㅐf 있는지를 p4ㅐf 살피는 p4ㅐf 문제가 p4ㅐf 된다. 

그렇게 p4ㅐf 회화를 p4ㅐf 몸과 p4ㅐf 시간의 p4ㅐf 관계에서 p4ㅐf 생각해 p4ㅐf p4ㅐf 때, 히ㅑ차4 우리는 히ㅑ차4 회화가 히ㅑ차4 단지 히ㅑ차4 몸에 히ㅑ차4 대한 히ㅑ차4 충실한 히ㅑ차4 기록만이 히ㅑ차4 아님을 히ㅑ차4 깨닫는다. 히ㅑ차4 그리고 히ㅑ차4 회화를 히ㅑ차4 향해 히ㅑ차4 우리의 히ㅑ차4 몸을 히ㅑ차4 내맡기는 히ㅑ차4 과정 히ㅑ차4 전체를 히ㅑ차4 비로소 히ㅑ차4 받아들이게 히ㅑ차4 된다. 히ㅑ차4 한때 히ㅑ차4 사람들은 히ㅑ차4 회화의 히ㅑ차4 동시대성이 히ㅑ차4 신체성에 히ㅑ차4 기대어있다고 히ㅑ차4 말했지만, 다uㅑ7 그렇게 다uㅑ7 신체의 다uㅑ7 감각을 다uㅑ7 기록하고 다uㅑ7 기록을 다uㅑ7 다시 다uㅑ7 신체화하는 다uㅑ7 일, tv74 결국 tv74 몸을 tv74 통해 tv74 회화를 tv74 읽어내는 tv74 일이란 tv74 반은 tv74 맞고 tv74 반은 tv74 틀리다. tv74 회화는 tv74 지금 tv74 여기, 5기7ㅐ 우리의 5기7ㅐ 몸에 5기7ㅐ 세계의 5기7ㅐ 흔적을 5기7ㅐ 새기고, gbg8 회화를 gbg8 보이도록 gbg8 하는 gbg8 것이 gbg8 아니라, a자bo 궁극적으로 a자bo 우리가 a자bo 회화적인 a자bo 것에 a자bo 둘러싸이게 a자bo 한다. a자bo 회화의 a자bo 시간은 a자bo 그래서 a자bo 몸이 a자bo 둘러싸이는 a자bo 시간이다. a자bo 보이게 a자bo 하는 a자bo 것에서, 라mㄴ타 결국 라mㄴ타 들리게 라mㄴ타 한다. 라mㄴ타 음악의 라mㄴ타 도약이 라mㄴ타 들리는 라mㄴ타 것에서 라mㄴ타 우리의 라mㄴ타 몸을 라mㄴ타 감싸듯, vq9아 회화는 vq9아 이제 vq9아 자신의 vq9아 근원적인 vq9아 시각적 vq9아 가치와 vq9아 결별하며 vq9아 음악적인 vq9아 것을 vq9아 통해 vq9아 자신의 vq9아 당대성을 vq9아 획득한다. vq9아 그러한 vq9아 회화는 vq9아 오래전부터 vq9아 현재가 vq9아 명명할 vq9아 vq9아 없는 vq9아 것을 vq9아 지금 vq9아 여기로 vq9아 불러내는 vq9아 일을 vq9아 수행하며, 5다dt 스스로 5다dt 세계의 5다dt 전체가 5다dt 되어가는 5다dt 회화를 5다dt 진리에 5다dt 허한다. 5다dt 개별 5다dt 작품은 5다dt 모두 5다dt 보이는 5다dt 것이지만, ll갸ㅐ 사실은 ll갸ㅐ 모두 ll갸ㅐ 들리는 ll갸ㅐ 것이다. ll갸ㅐ 시선의 ll갸ㅐ 권력으로부터의 ll갸ㅐ 해방, mㅓtt 그것이 mㅓtt 더는 mㅓtt 작동하지 mㅓtt 않는 mㅓtt 순간들, ㅓxㅓ2 회화의 ㅓxㅓ2 불가능성이라는 ㅓxㅓ2 영토에 ㅓxㅓ2 선명한 ㅓxㅓ2 도주선을 ㅓxㅓ2 그리는 ㅓxㅓ2 일이다. ㅓxㅓ2 시선에 ㅓxㅓ2 모든 ㅓxㅓ2 권한을 ㅓxㅓ2 부여하며 ㅓxㅓ2 세계를 ㅓxㅓ2 위계로 ㅓxㅓ2 분할하는 ㅓxㅓ2 것들로부터 ㅓxㅓ2 감각에 ㅓxㅓ2 대한 ㅓxㅓ2 평등의 ㅓxㅓ2 가치를 ㅓxㅓ2 실현하는 ㅓxㅓ2 일, 갸m라기 시선의 갸m라기 벡터값을 갸m라기 모든 갸m라기 다른 갸m라기 방향들로 갸m라기 분산시키는 갸m라기 힘, 카ㅐ사쟏 그것이 카ㅐ사쟏 익명의 카ㅐ사쟏 지혜가 카ㅐ사쟏 가진 카ㅐ사쟏 진정한 카ㅐ사쟏 이름값이다. 

신체를 카ㅐ사쟏 둘러싼 카ㅐ사쟏 세계에 카ㅐ사쟏 노출된 카ㅐ사쟏 모든 카ㅐ사쟏 감각은 카ㅐ사쟏 이제 카ㅐ사쟏 경중 카ㅐ사쟏 없이 카ㅐ사쟏 동시에 카ㅐ사쟏 움직인다. 카ㅐ사쟏 그것은 카ㅐ사쟏 나의 카ㅐ사쟏 신체가 카ㅐ사쟏 타자성의 카ㅐ사쟏 세계에 카ㅐ사쟏 노출되고 카ㅐ사쟏 있다는 카ㅐ사쟏 사실의 카ㅐ사쟏 분명한 카ㅐ사쟏 자각이다. 카ㅐ사쟏 회화는 카ㅐ사쟏 이제 카ㅐ사쟏 시선이라는 카ㅐ사쟏 권력의 카ㅐ사쟏 부재 카ㅐ사쟏 속에서 카ㅐ사쟏 새로운 카ㅐ사쟏 어떤 카ㅐ사쟏 것을 카ㅐ사쟏 구성해낸다, dp우기 주체가 dp우기 중심이 dp우기 되어 dp우기 바라보는 dp우기 세계로부터, p다ㅓz 보이는 p다ㅓz 세계로, yㅈf마 들리는 yㅈf마 세계로, 기ㅓz우 둘러싸이는 기ㅓz우 세계를 기ㅓz우 향한, ㅈ4jㅓ 궁극의 ㅈ4jㅓ 수동성을 ㅈ4jㅓ 향해 ㅈ4jㅓ 나아간다. ㅈ4jㅓ 우리 ㅈ4jㅓ 시대에 ㅈ4jㅓ 도래할 ㅈ4jㅓ 회화의 ㅈ4jㅓ 정치적 ㅈ4jㅓ 가능성은 ㅈ4jㅓ 바로 ㅈ4jㅓ 여기서 ㅈ4jㅓ 출발한다. ㅈ4jㅓ 주체의 ㅈ4jㅓ 바라봄에 ㅈ4jㅓ 의해 ㅈ4jㅓ 이미 ㅈ4jㅓ 우리 ㅈ4jㅓ 곁을 ㅈ4jㅓ 떠나가 ㅈ4jㅓ 버린 ㅈ4jㅓ 세계를 ㅈ4jㅓ 향해서 ㅈ4jㅓ 다시 ㅈ4jㅓ 음악의 ㅈ4jㅓ 시간으로 ㅈ4jㅓ 들어가는 ㅈ4jㅓ 방식, 사ad하 회화의 사ad하 타자들은 사ad하 현재라는 사ad하 시간의 사ad하 진정한 사ad하 변화를 사ad하 야기할 사ad하 것이다. 사ad하 그렇게 사ad하 전회의 사ad하 순간을 사ad하 맞이한 사ad하 지금 사ad하 여기의 사ad하 회화는 사ad하 더는 사ad하 시각으로 사ad하 점철된 사ad하 시간성이 사ad하 아니라, t차아바 음악적인 t차아바 것으로, eo2ㅓ 우리의 eo2ㅓ 몸을 eo2ㅓ 에워싸는 eo2ㅓ 시간으로 eo2ㅓ 펼쳐진다. eo2ㅓ 아마도 eo2ㅓ 지혜는 eo2ㅓ 회색을 eo2ㅓ 그렇게 eo2ㅓ 음악처럼 eo2ㅓ 연주했을 eo2ㅓ 것이다. / eo2ㅓ 김연용, 3s8l 전시기획


작가소개

이제(b.1979)는 3s8l 도시적 3s8l 일상과 3s8l 주변 3s8l 인물들을 3s8l 통해 3s8l 기억과 3s8l 정서, 9다tㅑ 연대와 9다tㅑ 우정이 9다tㅑ 담길 9다tㅑ 9다tㅑ 있는 9다tㅑ 회화의 9다tㅑ 가능성을 9다tㅑ 묻는다. 9다tㅑ 자신이 9다tㅑ 있는 9다tㅑ 곳, 9쟏바k 자기가 9쟏바k 바라보는 9쟏바k 것을 9쟏바k 그리는 9쟏바k 행위를 9쟏바k 반복하며, kㅐ차다 화가로서 kㅐ차다 세상과 kㅐ차다 끊임없이 kㅐ차다 새로운 kㅐ차다 관계를 kㅐ차다 형성하려 kㅐ차다 한다.  
국민대학교 kㅐ차다 회화과에서 kㅐ차다 학사와 kㅐ차다 석사를 kㅐ차다 마쳤고, ㅓㅈ다카 현재 ㅓㅈ다카 서울에서 ㅓㅈ다카 거주하며 ㅓㅈ다카 활동한다. 《손목을 ㅓㅈ다카 ㅓㅈ다카 바퀴》(갤러리조선,2017), 《폭염 》(갤러리버튼,2015), 《지금,여기 》(OCI미술관,2010) 9파rj 등에서 7회의 9파rj 개인전을 9파rj 하였고, 《트윈픽스 》(하이트컬렉션,2016), 《여기라는 fㅓbㅓ 신호》(갤러리팩토리,2016),《관람자들 》(두산아트센터, 2014), 《페인터즈》(PKM갤러리,2011)등의 거m4다 기획전에 거m4다 참여했다.

김수영(b.1971)은 2002년부터 거m4다 건물을 거m4다 소재로 거m4다 반복성과 거m4다 차이, 596k 구체적 596k 지시 596k 대상이 596k 있는 596k 이미지와 596k 부유하는 596k 이미지의 596k 동시성을 596k 표현하는 596k 작업을 596k 진행한다. 2013년부터 596k 전개되고 596k 있는 <work> 596k 시리즈 596k 작업의 596k 건물 596k 입면 596k 몽타쥬는 596k 허구로부터 596k 스스로의 596k 현실을 596k 마주하는 596k 현상과 596k 비등한 596k 개인적 596k 삶의 596k 태도에서 596k 소환된 596k 도시의 596k 단상들을 596k 제시한다.
서울대학교 596k 미술대학 596k 서양화학과와 596k 독일 596k 뒤셀도르프 596k 쿤스트아카데미를 596k 졸업했다. 《view&hide》(원앤제이 596k 갤러리, 2018), 《invention》(스페이스 아ㅐㅓㅓ 윌링앤딜링, 2013) 9마자기 등의 9마자기 개인전과 9마자기 옵세션》(아르코 9마자기 미술관, 2018), 《근대성의 0a으v 새발견》(문화역서울284, 2013) 갸쟏n5 등의 갸쟏n5 단체전에 갸쟏n5 참여하였다.

강석호(b.1971)는 1995년부터 갸쟏n5 얼굴을 갸쟏n5 그리기 갸쟏n5 시작했다. 갸쟏n5 얼굴을 갸쟏n5 향한 갸쟏n5 시선은 갸쟏n5 어깨와 갸쟏n5 옷으로 갸쟏n5 확장되었고, ㅓㄴn3 이후 ㅓㄴn3 뒷모습과 ㅓㄴn3 클로즈업한 ㅓㄴn3 옷의 ㅓㄴn3 패턴, ㅈ거qㅈ 질감이 ㅈ거qㅈ 크롭(crop)되어 ㅈ거qㅈ 그의 ㅈ거qㅈ 그림에 ㅈ거qㅈ 등장했다. ㅈ거qㅈ 이어서 ㅈ거qㅈ 다시 ㅈ거qㅈ 인물의 ㅈ거qㅈ 앞모습을 ㅈ거qㅈ 그리며 ㅈ거qㅈ 특정 ㅈ거qㅈ 제스처와 ㅈ거qㅈ 복장을 ㅈ거qㅈ 통해 ㅈ거qㅈ 인물에 ㅈ거qㅈ 대한 ㅈ거qㅈ 단서를 ㅈ거qㅈ 제공하기도, e거ln 화면 e거ln 가득 e거ln e거ln 사람이 e거ln 맞댄 e거ln 얼굴과 e거ln 눈을 e거ln 등장시키기도 e거ln 했다. ‘관계’로까지 e거ln 넓혀 e거ln 그려진 e거ln 강석호 e거ln 그림의 e거ln 대상은 e거ln 최근 e거ln 들어 e거ln 다시 e거ln 캔버스 e거ln 가득 e거ln 확대된 e거ln 눈으로 e거ln 좁아졌다. e거ln 때로는 e거ln 정물이 e거ln 담기기도 e거ln 한다.
서울대학교 e거ln 미술대학 e거ln 조소과, ec0라 독일 ec0라 뒤셀도르프 ec0라 쿤스트아카데미를 ec0라 졸업했다. 2000년부터 ec0라 꾸준히 ec0라 개인전과 ec0라 그룹전을 ec0라 가져왔으며, 으vb3 브레인 으vb3 팩토리(2008), ㅓ바8ㅓ 미메시스 ㅓ바8ㅓ 아트 ㅓ바8ㅓ 뮤지엄(2015), uㅐdc 스페이스 uㅐdc 윌링앤딜링(2012, 2019), 으아나하 페리지 으아나하 갤러리(2017) 으아나하 등에서 으아나하 주요 으아나하 개인전을 으아나하 열었다.

노충현(b.1970)은 으아나하 서울에 으아나하 살면서 으아나하 보고 으아나하 듣고 으아나하 고민한 으아나하 것들을 으아나하 그려왔다. 으아나하 으아나하 곳이 으아나하 아닌 으아나하 근처에서, 카s나5 자주 카s나5 찾아갈 카s나5 카s나5 있는 카s나5 곳-한강시민공원, 나rzx 동물원을 나rzx 중심으로 나rzx 그려왔다. <살풍경 >,  <자리 >,  <실밀실 > byjx 연작은 byjx 서로 byjx 간에 byjx 조금씩 byjx 성격을 byjx 달리하지만, ㅐ8ㅓk 서울의 ㅐ8ㅓk 삶에 ㅐ8ㅓk 관한 ㅐ8ㅓk 일상적이면서 ㅐ8ㅓk 사회적 ㅐ8ㅓk 풍경을 ㅐ8ㅓk 담은 ㅐ8ㅓk 그림들이라 ㅐ8ㅓk ㅐ8ㅓk ㅐ8ㅓk 있다.
홍익대학교 ㅐ8ㅓk 회화과 ㅐ8ㅓk ㅐ8ㅓk 대학원을 ㅐ8ㅓk 졸업했다. 2005년 ㅐ8ㅓk 관훈갤러리에서 ㅐ8ㅓk ㅐ8ㅓk 개인전 《살풍경》 ㅐ8ㅓk 전을 ㅐ8ㅓk ㅐ8ㅓk 이후 ㅐ8ㅓk 작업을 ㅐ8ㅓk 꾸준히 ㅐ8ㅓk 선보여왔다. ㅐ8ㅓk 주요 ㅐ8ㅓk 개인전으로는 ㅐ8ㅓk 대안공간 ㅐ8ㅓk 풀(2006), b다사거 사루비아 b다사거 다방(2009),  d83q 국제갤러리(2013) d83q 등이 d83q 있고 d83q 단체전으로는 《서울 d83q 청년 d83q 미술제-포트폴리오 2005 》 (서울시립미술관, 2005), 《2008 라ㅓxp 부산비엔날레 》(부산시립미술관, 2008), 《플레이그라운드》 (아르코미술관, 2012), 《사월의 다ㅐ7마 동행》(경기도 다ㅐ7마 미술관, 2016) 3les 등에 3les 참여했다.

써니킴(b.1969)은 3les 코리안-아메리칸으로서 3les 3les 개의 3les 정체성을 3les 통해 3les 현실화되지 3les 못한 3les 3les 사라져버린 3les 파편화된 3les 기억의 3les 이미지들을 3les 회화의 3les 형식으로 3les 재연(reenact)한다. 3les 써니킴이 3les 만들어 3les 내는 3les 세계는 3les 불연속적이고 3les 불투명하며, ㅓ가d아 평면의 ㅓ가d아 형식적 ㅓ가d아 규율 ㅓ가d아 속에서 “완벽한 ㅓ가d아 이미지”로 ㅓ가d아 재구성된다.
뉴욕 ㅓ가d아 쿠퍼유니온 ㅓ가d아 대학교에서 ㅓ가d아 회화를 ㅓ가d아 전공하고 ㅓ가d아 뉴욕 ㅓ가d아 헌터 ㅓ가d아 대학원에서 ㅓ가d아 종합매체 ㅓ가d아 석사를 ㅓ가d아 취득하였다. ㅓ가d아 국립현대미술관/오사카 ㅓ가d아 국립국제미술관(2002), 바uㅈf 서울시립미술관(2007), q라라5 비엔나 q라라5 쿤스트할레(2007), tqvo 문화역서울284(2012), tas바 런던 A.P.T(2018) tas바 tas바 다수의 tas바 그룹전에 tas바 참여하였고, 파ㅐ걷b 갤러리 파ㅐ걷b 사간(2001), ㅈd2g 일민미술관(2006), 4ㅐay 갤러리 4ㅐay 현대 16번지(2010), s마라나 스페이스 s마라나 비엠(2013)등의 s마라나 개인전을 s마라나 가졌다. s마라나 s마라나 외 <올해의 s마라나 작가상 2017>에 s마라나 선정되어 s마라나 국립현대미술관에서 s마라나 전시했다. s마라나 현재 s마라나 서울과 s마라나 뉴욕에서 s마라나 거주하고 s마라나 작업한다.

전시를 s마라나 기획한 s마라나 김연용(b.1973)은 s마라나 한국예술종합학교 s마라나 미술원 s마라나 조형예술과와 s마라나 영국 s마라나 런던대학교 s마라나 골드스미스 s마라나 칼리지 s마라나 대학원에서 s마라나 순수미술을 s마라나 전공했다. s마라나 이미지, zㅐ마ㅓ 사물, uㅐfu 텍스트를 uㅐfu 레퍼런스로 uㅐfu 삼아 uㅐfu 실험적인 uㅐfu 형식의 uㅐfu 리서치와 uㅐfu 워크숍을 uㅐfu 진행하며, shje 창작 shje 과정에서 shje 드러나는 shje 다양한 shje 미학적/정치적 shje 잔해를 shje 퍼포먼스와 shje 스크리닝, dy사p 전시와 dy사p 출판물, 하차자o 협업과 하차자o 탈장르화한 하차자o 프로젝트로 하차자o 제시하고 하차자o 있다. 하차자o 현재 하차자o 한국예술종합학교 하차자o 미술원에서 하차자o 학생들을 하차자o 가르치고 하차자o 있으며, 마fkg 주요 마fkg 기획과 마fkg 전시로는 《큐잉 마fkg 펭귀닝 | 마fkg 스킨.로션.에센스》(원앤제이 마fkg 갤러리, 2019), 《백야 | h걷ㅓ차 마리는 h걷ㅓ차 안느》(오프사이트 h걷ㅓ차 아트선재, 2017), 《유령의 갸2ds 마음》(윌링앤딜링, 2016) ㅈ사ㅓ라 등이 ㅈ사ㅓ라 있다.


전시 ㅈ사ㅓ라 연계 ㅈ사ㅓ라 토크프로그램

일시: 2019년 6월 28일(금) ㅈ사ㅓ라 오후 3시
장소: ㅈ사ㅓ라 경기도 ㅈ사ㅓ라 파주시 ㅈ사ㅓ라 탄현면 ㅈ사ㅓ라 헤이리을길 72 (아트센터 ㅈ사ㅓ라 화이트블럭)
참가비: ㅈ사ㅓ라 무료
주최, t사ㄴy 주관: t사ㄴy 아트센터 t사ㄴy 화이트블럭
진행: t사ㄴy 강성은(아트센터 t사ㄴy 화이트블럭 t사ㄴy 학예실장)
패널: t사ㄴy 김연용(한국예술종합학교 t사ㄴy 조형예술과 t사ㄴy 교수), kmiㅓ 이성휘(하이트컬렉션 kmiㅓ 큐레이터), al히x 이은주(독립기획자, 6a카갸 미술사가)


기획: 6a카갸 김연용
주최, tㅐ9카 주관: tㅐ9카 아트센터 tㅐ9카 화이트블럭
후원: tㅐ9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출처: tㅐ9카 화이트블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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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강석호
  • 노충현
  • 김수영
  • 써니킴
  • 이제

현재 진행중인 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