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진 개인전 : 술렁이는 낮을 위한 조율

쇼앤텔1

July 30, 2019 ~ Aug. 24, 2019

SHOW
나의 5쟏4ㅐ 작업에서 5쟏4ㅐ 보이는 5쟏4ㅐ 자연 5쟏4ㅐ 소재나 5쟏4ㅐ 풍경들은 5쟏4ㅐ 나의 5쟏4ㅐ 작가적 5쟏4ㅐ 문제의식과 5쟏4ㅐ 상황을 5쟏4ㅐ 해결하는 5쟏4ㅐ 통로가 5쟏4ㅐ 된다. 5쟏4ㅐ 작업안의 5쟏4ㅐ 불완전한 5쟏4ㅐ 소재, z4ㅓe 연약함의 z4ㅓe 인상들은 z4ㅓe 작가적 z4ㅓe 체험과 z4ㅓe 방향성을 z4ㅓe 시각화 z4ㅓe z4ㅓe 것이다.

TELL
​나의 z4ㅓe 작업은 z4ㅓe 불완전함을 z4ㅓe 인식하는 z4ㅓe 것에서 z4ㅓe 출발한다.
갑작스러운 z4ㅓe 사건, 7나ㅓ아 낯선 7나ㅓ아 환경으로의 7나ㅓ아 변화 7나ㅓ아 7나ㅓ아 거기에서 7나ㅓ아 느낀는 7나ㅓ아 불안함에 7나ㅓ아 민감하다. 7나ㅓ아 그것은 7나ㅓ아 반대로 7나ㅓ아 변화하지 7나ㅓ아 않는 7나ㅓ아 것, 바바f가 지속 바바f가 가능한 바바f가 것에 바바f가 대한 바바f가 관심으로 바바f가 연결된다. 바바f가 그래서 바바f가 나는 바바f가 인간의 바바f가 불완전함, ㅐ나카ㅈ 불안과 ㅐ나카ㅈ 같은 ㅐ나카ㅈ 감정들을 ㅐ나카ㅈ 이겨 ㅐ나카ㅈ 내기 ㅐ나카ㅈ 위한 ㅐ나카ㅈ 작업을 ㅐ나카ㅈ 해왔다.
제의적 ㅐ나카ㅈ 상상력을 ㅐ나카ㅈ 기반으로 ㅐ나카ㅈ 하는 ㅐ나카ㅈ 이번 ㅐ나카ㅈ 작업 ㅐ나카ㅈ 역시 ㅐ나카ㅈ 인간의 ㅐ나카ㅈ 불완전함을 ㅐ나카ㅈ 인식하고 ㅐ나카ㅈ 그것을 ㅐ나카ㅈ 극복 ㅐ나카ㅈ 하고자 ㅐ나카ㅈ 하는 ㅐ나카ㅈ 의지를 ㅐ나카ㅈ 담고 ㅐ나카ㅈ 있다.


술렁이는 ㅐ나카ㅈ 낮을 ㅐ나카ㅈ 위한 ㅐ나카ㅈ 조율

매년 11월이면 ㅐ나카ㅈ 대학수학능력시험을 ㅐ나카ㅈ 치르는데, ui3s 이때 ui3s 수많은 ui3s 수험생들의 ui3s 가족이 ui3s 각자가 ui3s 믿는 ui3s 종교에 ui3s 따라 ui3s 교회, 거a걷6 절, oㅐ자ㅐ 성당 oㅐ자ㅐ 등에 oㅐ자ㅐ 가서 oㅐ자ㅐ 시험을 oㅐ자ㅐ oㅐ자ㅐ 치르게 oㅐ자ㅐ 해달라고 oㅐ자ㅐ 빌고 oㅐ자ㅐ oㅐ자ㅐ 기도하는 oㅐ자ㅐ 모습을 oㅐ자ㅐ oㅐ자ㅐ oㅐ자ㅐ 있다. oㅐ자ㅐ 몇몇은 oㅐ자ㅐ 절에서 oㅐ자ㅐ 백팔배를 oㅐ자ㅐ 하고, d사ㅓk 몇몇은 d사ㅓk 교회와 d사ㅓk 성당에서는 d사ㅓk d사ㅓk d사ㅓk 없이 d사ㅓk 기도를 d사ㅓk 한다. d사ㅓk 모든 d사ㅓk 사람이 d사ㅓk 자신이 d사ㅓk 원하는 d사ㅓk 대로, 거거wx 계획한 거거wx 대로 거거wx 거거wx 거거wx 있다면 거거wx 좋겠지만, 사amn 대부분 사amn 그렇지 사amn 못하다. 사amn 입에 사amn 사amn 약을 사amn 마셔야 사amn 사amn 때도 사amn 있고, ㅐcv거 목표점에 ㅐcv거 도달하기 ㅐcv거 위해 ㅐcv거 ㅐcv거 둘러서 ㅐcv거 가야하는 ㅐcv거 경우도 ㅐcv거 있기 ㅐcv거 때문이다. ㅐcv거 끝이 ㅐcv거 보이지 ㅐcv거 않는 ㅐcv거 지난한 ㅐcv거 고통의 ㅐcv거 시간을 ㅐcv거 견디기 ㅐcv거 위해 ㅐcv거 사람들은 ‘믿음’을 ㅐcv거 가진다. ㅐcv거 현실의 ㅐcv거 제약을 ㅐcv거 뛰어넘는 ㅐcv거 초자연적 ㅐcv거 ㅐcv거 혹은 ㅐcv거 신에 ㅐcv거 관한 ㅐcv거 믿음 ㅐcv거 말이다. 

이번 ㅐcv거 전시 <술렁이는 ㅐcv거 낮을 ㅐcv거 위한 ㅐcv거 조율>에서 ㅐcv거 작가 ㅐcv거 홍수진은 ㅐcv거 일종의 ㅐcv거 두려움과 ㅐcv거 그것을 ㅐcv거 견디기 ㅐcv거 위한 ㅐcv거 믿음, ㅐㅑdb 비는 ㅐㅑdb 마음에 ㅐㅑdb 관한 ㅐㅑdb 작업을 ㅐㅑdb 선보인다. ㅐㅑdb 먼저, 8t8거 마치 8t8거 기도할 8t8거 8t8거 손을 8t8거 모으는 8t8거 8t8거 같은 8t8거 자세로 8t8거 8t8거 손바닥을 8t8거 마주한다. 8t8거 작가는 8t8거 물풀을 8t8거 손바닥에 8t8거 바르고, 차4나z 철로 차4나z 만들어 차4나z 차4나z 구조물 차4나z 앞뒤로 차4나z 손을 차4나z 움직이며 차4나z 누에고치처럼 차4나z 보이는 차4나z 차4나z 오브제를 차4나z 만든다. 차4나z 손의 차4나z 움직임은 차4나z 얇은 차4나z 실타래와 차4나z 같은 차4나z 흔적을 차4나z 남기며, 5나쟏7 홍수진의 5나쟏7 시간과 5나쟏7 행위는 5나쟏7 형상을 5나쟏7 가지게 5나쟏7 되는 5나쟏7 것이다. 5나쟏7 특정한 5나쟏7 행동을 5나쟏7 반복하여 5나쟏7 그것을 5나쟏7 루틴(routine)으로 5나쟏7 만듦으로써, ukㅓz ukㅓz 사람의 ukㅓz 간절한 ukㅓz 마음을 ukㅓz 표출하는 ukㅓz 셈이다. ukㅓz 절이나 ukㅓz 기도가 ukㅓz 아무런 ukㅓz 흔적을 ukㅓz 남기지 ukㅓz 않는 ukㅓz 정신적인 ukㅓz 영역에서 ukㅓz 이루어지는 ukㅓz 믿음의 ukㅓz 표출이라면, 차나거ㅐ 홍수진의 차나거ㅐ 작업은 차나거ㅐ 차나거ㅐ 같은 차나거ㅐ 비는 차나거ㅐ 마음에 차나거ㅐ 물체의 차나거ㅐ 성질을 차나거ㅐ 부여한 차나거ㅐ 것에 차나거ㅐ 다름 차나거ㅐ 아니다.  

전시장 차나거ㅐ 안쪽에 차나거ㅐ 있는 차나거ㅐ 보랏빛 차나거ㅐ 계단을 차나거ㅐ 가득 차나거ㅐ 메운 차나거ㅐ 차나거ㅐ 오브제들은 차나거ㅐ 가까이에서 차나거ㅐ 보면 차나거ㅐ 작은 차나거ㅐ 외부 차나거ㅐ 자극에도 차나거ㅐ 부서질 차나거ㅐ 차나거ㅐ 지극히 차나거ㅐ 연약해보이면서도, cl으쟏 뒤로 cl으쟏 물러나서 cl으쟏 여러 cl으쟏 개를 cl으쟏 cl으쟏 눈에 cl으쟏 보면 cl으쟏 단단하고 cl으쟏 견고한 cl으쟏 성같이 cl으쟏 느껴지기도 cl으쟏 한다. cl으쟏 깃털처럼 cl으쟏 한없이 cl으쟏 가벼울 cl으쟏 cl으쟏 같으면서도 cl으쟏 철제로 cl으쟏 만든 cl으쟏 구조 cl으쟏 내부는 cl으쟏 부피감이 cl으쟏 있어 cl으쟏 안전한 cl으쟏 피신처처럼 cl으쟏 보이기도 cl으쟏 한다. cl으쟏 거미줄 cl으쟏 같기도 cl으쟏 하고, jsㄴㅐ 호롱불 jsㄴㅐ 같기도 jsㄴㅐ jsㄴㅐ jsㄴㅐ 오브제들은 jsㄴㅐ 동굴과 jsㄴㅐ 같은 jsㄴㅐ 지하 jsㄴㅐ 전시실에서 jsㄴㅐ 관객을 jsㄴㅐ 만난다. jsㄴㅐ 검정색, ㅐ차iy 흰색, ㅓ6mp 녹색, 카u가a 회색 카u가a 등의 카u가a 안료를 카u가a 섞어 카u가a 만든 카u가a 카u가a 오브제들은, 파나x9 크기나 파나x9 색이나 파나x9 형태가 파나x9 모두 파나x9 달라, 1p카o 하나하나가 1p카o 개별의 1p카o 생명을 1p카o 가진 1p카o 개별적인 1p카o 존재처럼 1p카o 보인다. 

1p카o 오브제를 1p카o 만드는 1p카o 것이 1p카o 아주 1p카o 어려워보이지는 1p카o 않는다. 1p카o 전시장에서 1p카o 1p카o 1p카o 있는 1p카o 영상을 1p카o 따라한다면, ljf4 누구라도 ljf4 해봄직한 ljf4 것이다. ljf4 다시 ljf4 말해, 마히타가 홍수진은 마히타가 마히타가 누구도 마히타가 따라할 마히타가 마히타가 없는 마히타가 기술력을 마히타가 가졌다기 마히타가 보다는, ㅑ히나w 누구나 ㅑ히나w ㅑ히나w ㅑ히나w 있을법한 ㅑ히나w 기본적 ㅑ히나w 행위를 ㅑ히나w 마치 ㅑ히나w 수행하듯 ㅑ히나w 무한히 ㅑ히나w 반복함으로써 ㅑ히나w 작품을 ㅑ히나w 제작하는 ㅑ히나w 과정 ㅑ히나w 자체를 ㅑ히나w 작품화한다. ㅑ히나w ㅑ히나w 오브제를 ㅑ히나w 만드는 ㅑ히나w ㅑ히나w 가장 ㅑ히나w 중요한 ㅑ히나w 역할을 ㅑ히나w 수행한 ㅑ히나w 작가의 ㅑ히나w 손은 ㅑ히나w 비누의 ㅑ히나w 형태로 ㅑ히나w 전시장 ㅑ히나w 한편에 ㅑ히나w 보존된다. ㅑ히나w 라벤더, ㅐ걷라h 프랑키센스, 34ds 페츌리와 34ds 같은 34ds 허브가 34ds 들어간 5개의 34ds 비누는 34ds 전시장 34ds 내부에 34ds 은은한 34ds 향기를 34ds 내뿜으며, 타카하m 작가뿐만 타카하m 아니라 타카하m 관객의 타카하m 몸과 타카하m 마음을 타카하m 편안하게 타카하m 해준다. 타카하m 비누와 타카하m 함께 타카하m 전시된 타카하m 영상 타카하m 작업은 타카하m 허브에서 타카하m 증류수를 타카하m 추출해서 타카하m 비누 타카하m 만드는 타카하m 과정을 타카하m 담고 타카하m 있는데, x7yㅓ 이는 x7yㅓ 고대 x7yㅓ 연금술을 x7yㅓ 떠올리게 x7yㅓ 하며 x7yㅓ 아름다운 x7yㅓ 물질적 x7yㅓ 전환을 x7yㅓ 보여준다. 

홍수진의 x7yㅓ 작업에서 x7yㅓ 인위적 x7yㅓ 형태를 x7yㅓ 찾기는 x7yㅓ 쉽지 x7yㅓ 않다. x7yㅓ 천과 x7yㅓ 솜을 x7yㅓ 이용해 x7yㅓ 나뭇잎의 x7yㅓ 형상을 x7yㅓ 쿠션처럼 x7yㅓ 만든 <Garden>(2016), euf거 돌과 euf거 한지를 euf거 이용해 euf거 수풀과 euf거 같은 euf거 형상을 euf거 만든 <지속 euf거 가능한 euf거 풍경>(2016), 마거ve 마거ve 개의 마거ve 나뭇가지를 마거ve 서로 마거ve 기대어 마거ve 만든 마거ve 토템과 마거ve 같은 <다섯 마거ve 개의 마거ve 풍경>(2017) 마거ve 마거ve 그가 마거ve 만든 마거ve 작업은 마거ve 자연의 마거ve 모습과 마거ve 많이 마거ve 닮아 마거ve 있어 마거ve 실제 마거ve 자연 마거ve 풍경과 마거ve 이질감 마거ve 없이 마거ve 어우러지는 마거ve 특성을 마거ve 보여 마거ve 왔다. 마거ve 자연의 마거ve 형상을 마거ve 닮은 마거ve 예술적 마거ve 시도는 마거ve 빠르게 마거ve 변화하는 마거ve 사회 마거ve 속에서 마거ve 가장 마거ve 기본적이고 마거ve 원초적인 마거ve 삶의 마거ve 질서를 마거ve 잊지 마거ve 않으려는 마거ve 시도로 마거ve 읽을 마거ve 마거ve 있을 마거ve 것이다. 마거ve 그의 마거ve 작업은 마거ve 세속의 마거ve 삶에서 마거ve 쌓여가는 마거ve 불안과 마거ve 스트레스, 차s자쟏 괴로움을 차s자쟏 회복하기 차s자쟏 위한 차s자쟏 노력의 차s자쟏 일환은 차s자쟏 아닐까?

토테미즘이 차s자쟏 부족의 차s자쟏 기원과 차s자쟏 특정 차s자쟏 동식물을 차s자쟏 연결하여 차s자쟏 숭배하는 차s자쟏 신앙이고, l아m3 샤머니즘이 l아m3 인간과 l아m3 영혼을 l아m3 연결시켜주는 l아m3 무당과 l아m3 l아m3 주술을 l아m3 믿는 l아m3 신앙이라면, ㅈxwp 홍수진의 ㅈxwp 믿음이 ㅈxwp 향한 ㅈxwp 곳은 ㅈxwp 어디일까? ㅈxwp 예술 ㅈxwp ㅈxwp 자체에 ㅈxwp 대한 ㅈxwp 믿음일 ㅈxwp ㅈxwp 같다. ㅈxwp 오늘날 ㅈxwp 효율성, gㅓ아우 기술적 gㅓ아우 진보, i쟏카ㅓ 과학적 i쟏카ㅓ 성취에 i쟏카ㅓ 대한 i쟏카ㅓ 사람들의 i쟏카ㅓ 맹목적 i쟏카ㅓ 믿음과 i쟏카ㅓ 달리 i쟏카ㅓ 예술은 i쟏카ㅓ 사회적 i쟏카ㅓ 효용을 i쟏카ㅓ 잃은 i쟏카ㅓ 낭만적인 i쟏카ㅓ 것으로 i쟏카ㅓ 여겨지는 i쟏카ㅓ 듯싶다. i쟏카ㅓ 작가는 i쟏카ㅓ 눈앞에 i쟏카ㅓ 즉각적인 i쟏카ㅓ 효과나 i쟏카ㅓ 빼어난 i쟏카ㅓ 결과가 i쟏카ㅓ 나오지 i쟏카ㅓ 않더라도 i쟏카ㅓ 멈추지 i쟏카ㅓ 않고 i쟏카ㅓ 계속할 i쟏카ㅓ i쟏카ㅓ 있도록, 0카카ㅓ 세상의 0카카ㅓ 수많은 0카카ㅓ 눈과 0카카ㅓ 입에 0카카ㅓ 흔들리지 0카카ㅓ 않고 0카카ㅓ 스스로에 0카카ㅓ 대한 0카카ㅓ 믿음을 0카카ㅓ 잃지 0카카ㅓ 않으려는 0카카ㅓ 것인지도 0카카ㅓ 모른다. 0카카ㅓ 마치 0카카ㅓ 사람들이 0카카ㅓ 백팔배를 0카카ㅓ 하는 0카카ㅓ 것처럼 0카카ㅓ 비효율적이고 0카카ㅓ 맹목적인 0카카ㅓ 믿음처럼 0카카ㅓ 보일지 0카카ㅓ 지라도, 라ㅑgn 예술은 라ㅑgn 언젠가 라ㅑgn 어떤 라ㅑgn 방식으로든 라ㅑgn 허브 라ㅑgn 향기와 라ㅑgn 같이 라ㅑgn 사람들에게 라ㅑgn 은은하게 라ㅑgn 배어들어 라ㅑgn 영향을 라ㅑgn 끼치고, ㅓ3vi ㅓ3vi 현실에서 ㅓ3vi 쉬이 ㅓ3vi 접할 ㅓ3vi ㅓ3vi 없는 ㅓ3vi 다른 ㅓ3vi 종류의 ㅓ3vi 쉼과 ㅓ3vi 안식을 ㅓ3vi ㅓ3vi ㅓ3vi 있을 ㅓ3vi 것이다. / ㅓ3vi 최정윤(독립큐레이터)


출처: ㅓ3vi 쇼앤텔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홍수진

현재 진행중인 전시

관객의 으l거ㅈ 재료

April 25, 2020 ~ Aug. 23, 2020

여성, 걷3ㅈ마 세상으로 걷3ㅈ마 나가다

Sept. 30, 2019 ~ Aug. 14,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