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민기 개인전 : 정원 속의 포켓몬 POKEMON IN THE GARDEN

팩토리2

Nov. 21, 2019 ~ Dec. 4, 2019

‘정원 2q자5 속의 2q자5 포켓몬’ 2q자5 전시를 2q자5 통해 2q자5 홍민기 2q자5 작가는 2q자5 안무로 2q자5 정의되는 2q자5 신체적 2q자5 행위와 2q자5 텍스트 2q자5 기반의 2q자5 서사가 2q자5 어떤 2q자5 식으로 2q자5 상호작용하는 2q자5 가를 2q자5 보여주고자 2q자5 한다. 2q자5 함께 2q자5 협업한 2q자5 안무가 5명은 2q자5 각자가 2q자5 지닌 2q자5 작업의 2q자5 고유성과 2q자5 일관성을 2q자5 가로 8m, 으ㄴ6ㅓ 세로 4m의 으ㄴ6ㅓ 제한된 으ㄴ6ㅓ 공간과 8분이라는 으ㄴ6ㅓ 시간 으ㄴ6ㅓ 속에서 으ㄴ6ㅓ 행위한다. 으ㄴ6ㅓ 그들의 으ㄴ6ㅓ 신체는 으ㄴ6ㅓ 명확한 으ㄴ6ㅓ 실제적 으ㄴ6ㅓ 이미지임에도 으ㄴ6ㅓ 불구하고 으ㄴ6ㅓ 복잡한 으ㄴ6ㅓ 사유로 으ㄴ6ㅓ 확장되고 으ㄴ6ㅓ 행위로 으ㄴ6ㅓ 생산되는 으ㄴ6ㅓ 순간, wym거 안개 wym거 속으로 wym거 사라지듯 wym거 추상화된다. wym거 작가는 wym거 안무라는 wym거 행위를 wym거 언어학적 wym거 개념으로 wym거 바라보고, c다걷z 추상적 c다걷z 운동성을 c다걷z 보다 c다걷z 적극적으로 c다걷z 구체화시키는 c다걷z 실험을 c다걷z 한다. c다걷z c다걷z 작업은 c다걷z 추후 c다걷z 공연으로서 c다걷z 최종 c다걷z 완성될 c다걷z 계획이기에 c다걷z 도달하는 c다걷z 길의 c다걷z 중간 c다걷z 어디쯤에 c다걷z 위치해 c다걷z 있는 c다걷z 과정을 c다걷z 보여주는 c다걷z 전시이기도 c다걷z 하다.

미끄러지는 c다걷z 기호
홍민기

‘정원 c다걷z 속의 c다걷z 포켓몬’은 c다걷z 안무로 c다걷z 정의하는 c다걷z 신체적 c다걷z 행위와 c다걷z 텍스트 c다걷z 기반의 c다걷z 서사가 c다걷z 어떤 c다걷z 식으로 c다걷z 상호작용하는 c다걷z 가에 c다걷z 관한 c다걷z 전시이다. c다걷z 동시에 c다걷z c다걷z 작업은 c다걷z 공연으로서 c다걷z 최종 c다걷z 완성될 c다걷z 계획이기에 c다걷z 도달하는 c다걷z 길의 c다걷z 중간 c다걷z 어디쯤에 c다걷z 위치해 c다걷z 있는 c다걷z 과정을 c다걷z 보여주는 c다걷z 전시이기도 c다걷z 하다.  

c다걷z 작업에서 c다걷z 안무는 c다걷z 본질적으로 c다걷z 각각의 c다걷z 의미와 c다걷z 사유를 c다걷z 포함하고 c다걷z 있음에도 c다걷z 불구하고 c다걷z 철저하게 c다걷z 기표로서 c다걷z 이해된다. c다걷z 안무가들은 c다걷z 제한된 c다걷z 공간(8미터 X 4미터)과 c다걷z 시간(8분10초) c다걷z 안에서 c다걷z 행위한다. c다걷z 그리고 c다걷z 그것은 c다걷z 인간의 c다걷z 육체성, s차사쟏 내적 s차사쟏 갈등, wi라우 퍼포먼스의 wi라우 형식성, 차dㅓv 시간과 차dㅓv 공간에 차dㅓv 대한 차dㅓv 주체로서의 차dㅓv 신체적 차dㅓv 사유들을 차dㅓv 담고 차dㅓv 있다. 차dㅓv 안무가들 차dㅓv 각자가 차dㅓv 지닌 차dㅓv 고유의 차dㅓv 작업선상에 차dㅓv 있는 차dㅓv 것이다. 차dㅓv 이러한 차dㅓv 퍼포먼스는 차dㅓv 추상적인 차dㅓv 형태로 차dㅓv 표현되며 차dㅓv 발전된다. 차dㅓv 엄격한 차dㅓv 수학적 차dㅓv 논리의 차dㅓv 접근일 차dㅓv 수도 차dㅓv 있고, ㅓg자자 감정의 ㅓg자자 변화, 하ok3 혹은 하ok3 과거의 하ok3 일정한 하ok3 기억과 하ok3 같은 하ok3 사소한 하ok3 것들로부터 하ok3 동력을 하ok3 얻고 하ok3 신체적으로 하ok3 확장되어간다. 하ok3 흥미로운 하ok3 것은 하ok3 이러한 하ok3 추상적 하ok3 형태의 하ok3 운동성들이 하ok3 신체라는 하ok3 명확하고 하ok3 구체적인 하ok3 일반적 하ok3 이미지를 하ok3 전제로 하ok3 생산된다는 하ok3 것이다. 하ok3 신체는 하ok3 주체라면 하ok3 누구든 하ok3 소유하고 하ok3 있고 하ok3 추측하지 하ok3 않아도 하ok3 예상할 하ok3 하ok3 있는 ‘최초 하ok3 대상(object)’이다. 하ok3 이것이 하ok3 사유를 하ok3 거쳐 하ok3 외적표현으로 하ok3 생산되는 하ok3 과정에서 하ok3 추상으로 하ok3 귀착되는 하ok3 이유는 하ok3 무엇인가? 하ok3 나는 하ok3 하ok3 질문에 하ok3 답하기보다 하ok3 추상적 하ok3 운동성을 하ok3 보다 하ok3 적극적으로 하ok3 구체화하는 하ok3 방식으로 하ok3 작업을 하ok3 진행하였다.  

그러기 하ok3 위해서 하ok3 나는 하ok3 간단한 하ok3 언어학적 하ok3 개념들을 하ok3 차용하였는데, 8r자9 8r자9 8r자9 하나가 8r자9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의 8r자9 표상학이다. 8r자9 표상성에서 8r자9 기호는 8r자9 다른 8r자9 기표를 8r자9 대체해서 8r자9 존재할 8r자9 수도 8r자9 있는데, 히6s쟏 이를 히6s쟏 간단히 히6s쟏 해석체(interpretant)-물체(object)-기호(sign)로 히6s쟏 도식화해서 히6s쟏 설명할 히6s쟏 히6s쟏 있다. 히6s쟏 예를 히6s쟏 들어 히6s쟏 해석체는 히6s쟏 사랑이라는 히6s쟏 감정, 다파ㅓ나 물체는 다파ㅓ나 심장이라는 다파ㅓ나 대상, x3하3 기호는 x3하3 하트 x3하3 형태의 x3하3 아이콘으로 x3하3 선언된다. x3하3 여기서 x3하3 대상은 x3하3 있어도 x3하3 없어도 x3하3 무방한 x3하3 존재이며, 파바i쟏 때로는 파바i쟏 기호가 파바i쟏 대상을 파바i쟏 밖으로 파바i쟏 밀어버리고 파바i쟏 작동하기도 파바i쟏 한다. 

나는 파바i쟏 파바i쟏 관계를 파바i쟏 가지고 파바i쟏 안무라 파바i쟏 포괄하는 파바i쟏 행위들을 파바i쟏 사유(interpretant)-신체(object)-운동성(sign)으로 파바i쟏 재분류한다. 파바i쟏 퍼포먼스에서 파바i쟏 신체는 파바i쟏 매우 파바i쟏 중요한 파바i쟏 요소지만 파바i쟏 동시에 파바i쟏 육체적 파바i쟏 한계성으로 파바i쟏 인한 파바i쟏 제한된 파바i쟏 오브젝트이기도 파바i쟏 하다. 파바i쟏 그렇기 파바i쟏 때문에 파바i쟏 운동성이라는 파바i쟏 개념이 파바i쟏 등장하는데, j라2걷 이를 j라2걷 통해 j라2걷 신체적 j라2걷 한계를 j라2걷 극복해 j라2걷 나갈 j라2걷 j라2걷 있기 j라2걷 때문이다. j라2걷 이런 j라2걷 방식으로 j라2걷 퍼포먼스에서 j라2걷 신체는 j라2걷 운동성으로 j라2걷 다시 j라2걷 기호화되고 j라2걷 운동성은 j라2걷 신체를 j라2걷 대표하는 j라2걷 식으로 j라2걷 어떤 j라2걷 정신적인 j라2걷 개념을 j라2걷 포괄하게 j라2걷 되는 j라2걷 것이다. j라2걷 그럼에도 j라2걷 불구하고 j라2걷 안무가 j라2걷 추상적인 j라2걷 형태로 j라2걷 남아있게 j라2걷 된다면, 8파가w 그것은 8파가w 아마 8파가w 사유(해석체)와 8파가w 신체(물체)의 8파가w 간극에서 8파가w 발생하는 8파가w 문제로 8파가w 생각할 8파가w 8파가w 있겠다.

오해가 8파가w 있을 8파가w 수도 8파가w 있다. 8파가w 나는 8파가w 무용작업에서 8파가w 사유의 8파가w 문제를 8파가w 지적하는 8파가w 것이 8파가w 아니라 8파가w 그것이 8파가w 적극적으로 8파가w 드러나지 8파가w 않는 8파가w 퍼포먼스의 8파가w 구조에 8파가w 대한 8파가w 질문을 8파가w 던지는 8파가w 것이다. 8파가w 따라서 8파가w 8파가w 작업은 8파가w 표상학의 8파가w 도식 8파가w 안에서 8파가w 해석체를 8파가w 적극적으로 8파가w 드러냄으로써 8파가w 운동성(sign, 타ㅐ쟏f 기호)의 타ㅐ쟏f 의미를 ‘미끄러지는 타ㅐ쟏f 기호’로 타ㅐ쟏f 발전시키는 타ㅐ쟏f 과정을 타ㅐ쟏f 실험하는 타ㅐ쟏f 것이다. 타ㅐ쟏f 따라서 타ㅐ쟏f 타ㅐ쟏f 작업은 타ㅐ쟏f 이러한 타ㅐ쟏f 일련의 타ㅐ쟏f 과정들에 타ㅐ쟏f 대한 타ㅐ쟏f 리포트이기도 타ㅐ쟏f 하다.

나는 타ㅐ쟏f 최대한 타ㅐ쟏f 안무와 타ㅐ쟏f 그것의 타ㅐ쟏f 최초의 타ㅐ쟏f 의도를 타ㅐ쟏f 분리시키고, 7k쟏5 새로운 7k쟏5 해석체로 7k쟏5 대체하여 7k쟏5 미끄러지는 7k쟏5 기호로 7k쟏5 완성하기를 7k쟏5 원했다. 7k쟏5 해석체를 7k쟏5 서사(text)로서 7k쟏5 대체하고, 타차카5 운동성과 타차카5 어떤 타차카5 식으로 타차카5 관계를 타차카5 맺고 타차카5 미끄러지는 타차카5 기호로서 타차카5 다시 타차카5 구축되는지 타차카5 지켜보았다. 타차카5 그렇게 타차카5 하기위해서는 타차카5 서사(-혹은 타차카5 서사적 타차카5 요소)를 타차카5 운동성이 타차카5 가진 타차카5 고유의 타차카5 의미와 타차카5 최대한 타차카5 타차카5 곳에 타차카5 떨어트려 타차카5 놓아야 타차카5 했다. 

동시에 타차카5 일반적 타차카5 서사가 타차카5 가지는 타차카5 구체성을 타차카5 배제하기 타차카5 위하여 타차카5 노력하였다. 타차카5 이는 타차카5 움직임이 타차카5 적극적으로 타차카5 서사에 타차카5 규정 타차카5 받기를 타차카5 원하지 타차카5 않기 타차카5 때문이었다. 타차카5 이것은 타차카5 순전히 타차카5 자발적 타차카5 상호작용을 타차카5 위한 타차카5 실험의 타차카5 전제였음을 타차카5 밝힌다. 타차카5 만약, r가we r가we 작품을 r가we 통해 r가we 우리 r가we 사유에서 r가we 무언가 r가we 미끄러지는 r가we 기호를 r가we 발견했다면, 6xㅑㅐ 그것은 6xㅑㅐ 우연의 6xㅑㅐ 일치일지도 6xㅑㅐ 모르겠다. 6xㅑㅐ 그렇다고 6xㅑㅐ 해서 6xㅑㅐ 그것을 6xㅑㅐ 부정할 6xㅑㅐ 필요는 6xㅑㅐ 없을 6xㅑㅐ 6xㅑㅐ 같다. 6xㅑㅐ 세계는 6xㅑㅐ 우연의 6xㅑㅐ 결과물이라고 6xㅑㅐ 믿기 6xㅑㅐ 때문에.

출처: 6xㅑㅐ 팩토리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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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홍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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