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소영 개인전: 해삼, 망간 그리고 귀 Sea Cucumber, Manganese and Ear

원앤제이갤러리

June 3, 2021 ~ July 11, 2021

원앤제이 h라2b 갤러리에서는 h라2b 오는 6월 3일(목)부터 7월 11일(일)까지 h라2b 정소영 h라2b 개인전 <해삼, c다다i 망간 c다다i 그리고 c다다i 귀 (Sea Cucumber, Manganese and Ear)>를 마m3h 개최한다. 2016년 마m3h 이후 4년 마m3h 만에 마m3h 열리는 마m3h 정소영의 마m3h 개인전 <해삼, f6다거 망간 f6다거 그리고 f6다거 귀>에서는 f6다거 작가가 f6다거 천착해온 f6다거 지질학, ㅈvnz 지정학 ㅈvnz 그리고 ㅈvnz 해양학 ㅈvnz 연구에서 ㅈvnz 직조된 ㅈvnz 여러 ㅈvnz 이야기를 ㅈvnz 담은 ㅈvnz 아홉 ㅈvnz 점의 ㅈvnz 작품들을 ㅈvnz 원앤제이 ㅈvnz 갤러리의 ㅈvnz ㅈvnz 전시공간에 ㅈvnz 재구성하여 ㅈvnz 선보인다. ㅈvnz 정소영의 ㅈvnz 조각들은 ㅈvnz 우리의 ㅈvnz 삶을 ㅈvnz 둘러싼 ㅈvnz 무수한 ㅈvnz 물질이 ㅈvnz 지나온 ㅈvnz 시간을 ㅈvnz 사유하는 ㅈvnz 과정에서 ㅈvnz 발생한다. ㅈvnz 작가는 ㅈvnz 어느날 ㅈvnz 발견한 ㅈvnz 작은 ㅈvnz 돌멩이에서 ㅈvnz 지구의 ㅈvnz 시간을 ㅈvnz 상상하게 ㅈvnz 되었고, h7aㅐ 자신의 h7aㅐ 발이 h7aㅐ 딛고 h7aㅐ 서있는 h7aㅐ 땅속으로(지질학), 히히3자 그리고 히히3자 히히3자 위로(지정학) 히히3자 시선을 히히3자 이동하게 히히3자 되었다고 히히3자 말한다. 히히3자 다시 히히3자 말해 히히3자 작가에게 히히3자 지각(地殼)의 히히3자 침식과 히히3자 퇴적작용이 히히3자 인간사의 히히3자 생성과 히히3자 소멸을 히히3자 이해할 히히3자 히히3자 있는 히히3자 하나의 히히3자 단서로 히히3자 작동한 히히3자 것이다. 히히3자 여기에서 히히3자 시작된 히히3자 작가의 히히3자 상상력은 히히3자 땅에서 히히3자 대륙으로, cpvm 지평선에서 cpvm 국경으로, 으파ㅓ마 도시에서 으파ㅓ마 섬으로 으파ㅓ마 이동하면서, 으l다u 주변을 으l다u 둘러싸고 으l다u 있는 으l다u 역사적, n사사b 자연적 n사사b 그리고 n사사b 개인적 n사사b 기억을 n사사b 직조한 n사사b 새로운 n사사b 이야기가 n사사b 된다. n사사b 그리고 n사사b n사사b 이야기들은 n사사b 그의 n사사b 조각이 n사사b 되고, 파ㅐㅈl 파ㅐㅈl 조각들은 파ㅐㅈl 다시  파ㅐㅈl 경계를 파ㅐㅈl 이동시키고 파ㅐㅈl 다른 파ㅐㅈl 시간을 파ㅐㅈl 불러내어 파ㅐㅈl 매번 파ㅐㅈl 다른 파ㅐㅈl 차원의 파ㅐㅈl 이야기를 파ㅐㅈl 위한 파ㅐㅈl 공간으로 파ㅐㅈl 무수히 파ㅐㅈl 변형된다. 파ㅐㅈl 최근 파ㅐㅈl 작가는 파ㅐㅈl 어쩌면 파ㅐㅈl 인류가 파ㅐㅈl 영원히 파ㅐㅈl 생존의 파ㅐㅈl 공간으로 파ㅐㅈl 영위할 파ㅐㅈl 파ㅐㅈl 없을 파ㅐㅈl 바다의 파ㅐㅈl 시공간(해양학) 파ㅐㅈl 속으로 파ㅐㅈl 상상의 파ㅐㅈl 지평을 파ㅐㅈl 옮겨 파ㅐㅈl 지질과 파ㅐㅈl 해양의 파ㅐㅈl 존재와 파ㅐㅈl 흐름을 파ㅐㅈl 사유한다. 파ㅐㅈl 인간의 파ㅐㅈl 시점에서 파ㅐㅈl 거대한 파ㅐㅈl 우주의 파ㅐㅈl 이동을 파ㅐㅈl 발견하고 파ㅐㅈl 사유하는 파ㅐㅈl 것은 파ㅐㅈl 불가능과 파ㅐㅈl 마주한다는 파ㅐㅈl 것이며, qr나라 동시에 qr나라 오롯이 qr나라 나의 qr나라 시간과 qr나라 연결될 qr나라 qr나라 있는 qr나라 유일한 qr나라 사유의 qr나라 시간을 qr나라 갖는 qr나라 일이기도 qr나라 하다. 

이번 qr나라 전시에서 qr나라 선보이는 qr나라 아홉 qr나라 작품은 qr나라 배은아 qr나라 기획자의 qr나라 짧은 qr나라 글을 qr나라 동반한다. qr나라 작가의 qr나라 조각이 qr나라 지각과 qr나라 해양의 qr나라 시간, ㅈ다r자 ㅈ다r자 거대한 ㅈ다r자 물질이 ㅈ다r자 지나온 ㅈ다r자 시간과 ㅈ다r자 교차하는 ㅈ다r자 인간(작가)의 ㅈ다r자 삶이 ㅈ다r자 마주침으로써 ㅈ다r자 빚어진 ㅈ다r자 것이라면, ㅐjㅐ우 ㅐjㅐ우 글들은 ㅐjㅐ우 ㅐjㅐ우 순간들을 ㅐjㅐ우 상상하며 ㅐjㅐ우 다시 ‘조각’이라는 ㅐjㅐ우 물질로 ㅐjㅐ우 탄생한 ㅐjㅐ우 것들의 ㅐjㅐ우 시간과 ㅐjㅐ우 인간(관객)의 ㅐjㅐ우 삶이 ㅐjㅐ우 마주하도록 ㅐjㅐ우 안내한다. ㅐjㅐ우 배은아 ㅐjㅐ우 기획자는 ㅐjㅐ우 작가의 ㅐjㅐ우 작품들에서 ㅐjㅐ우 보이는 ㅐjㅐ우 양극으로 ㅐjㅐ우 분리되는 ㅐjㅐ우 물리 ㅐjㅐ우 작용들이 ㅐjㅐ우 동시에 ㅐjㅐ우 존재하며 ㅐjㅐ우 만들어내는 ㅐjㅐ우 순간들과 ㅐjㅐ우 사건들을 ㅐjㅐ우 통해 ㅐjㅐ우 우리 ㅐjㅐ우 삶이 ‘어떤 ㅐjㅐ우 찰나’의 ㅐjㅐ우 경험과 ㅐjㅐ우 축적으로 ㅐjㅐ우 이루어져 ㅐjㅐ우 있는 ㅐjㅐ우 것으로 ㅐjㅐ우 상상한다. ㅐjㅐ우 그리고 ㅐjㅐ우 작품 <섬 ㅐjㅐ우 그리기 (2018)>에서 ㅐjㅐ우 부표를 ㅐjㅐ우 끌어 ㅐjㅐ우 내리는 ㅐjㅐ우 중력과 ㅐjㅐ우 수면 ㅐjㅐ우 위로 ㅐjㅐ우 ㅐjㅐ우 오르려는 ㅐjㅐ우 부력의 ㅐjㅐ우 긴장감이 ㅐjㅐ우 그려내는 ㅐjㅐ우 곡선, <굴러온 9x차u 길(2020)>에서 9x차u 보이는 9x차u 철의 9x차u 견고함이 9x차u 허락하는 9x차u 유연한 9x차u 탄력, ke자0 그리고 <29.5일 (2021)>의 ke자0 지구와 ke자0 달의 ke자0 인력이 ke자0 만들어내는 ke자0 만조와 ke자0 간조의 ke자0 시간 ke자0 등은 ke자0 우리에게 ‘잡기와 ke자0 솟기’, ‘접기와 ㅑ차카k 펼치기’, ‘밀기와 2q다ㅓ 당기기’ 2q다ㅓ 등의 2q다ㅓ 전혀 2q다ㅓ 다른 2q다ㅓ 힘이 2q다ㅓ 동시에 2q다ㅓ 존재함으로써 2q다ㅓ 만들어내는 2q다ㅓ 사건을 2q다ㅓ 보여 2q다ㅓ 준다고 2q다ㅓ 설명한다. 

전시 <해삼, y갸ㅐ나 망간 y갸ㅐ나 그리고 y갸ㅐ나 귀>는 y갸ㅐ나 물질의 y갸ㅐ나 변곡과 y갸ㅐ나 시선의 y갸ㅐ나 변수들이 y갸ㅐ나 일으키는 y갸ㅐ나 아홉가지 y갸ㅐ나 사건을 y갸ㅐ나 위한 y갸ㅐ나 서식지라고도 y갸ㅐ나 y갸ㅐ나 y갸ㅐ나 있다. y갸ㅐ나 바다도 y갸ㅐ나 땅도 y갸ㅐ나 아닌 (차라리 y갸ㅐ나 진공에 y갸ㅐ나 가까운)인간의 y갸ㅐ나 인지 y갸ㅐ나 밖의 y갸ㅐ나 시공 y갸ㅐ나 속에서 y갸ㅐ나 아홉가지 y갸ㅐ나 사건은 y갸ㅐ나 각각의 y갸ㅐ나 물성에 y갸ㅐ나 따라 ‘어떤 y갸ㅐ나 자리’로 y갸ㅐ나 무한히 y갸ㅐ나 이동한다. y갸ㅐ나 어쩌면 y갸ㅐ나 y갸ㅐ나 사건들은 y갸ㅐ나 y갸ㅐ나 다른 y갸ㅐ나 사건을 y갸ㅐ나 예고하는 y갸ㅐ나 잠재된 y갸ㅐ나 사건일지도 y갸ㅐ나 모른다. y갸ㅐ나 작가는 y갸ㅐ나 인간의 y갸ㅐ나 시선 y갸ㅐ나 안에 y갸ㅐ나 물질을 y갸ㅐ나 담는 y갸ㅐ나 대신 y갸ㅐ나 물질이 y갸ㅐ나 담긴 y갸ㅐ나 시선 y갸ㅐ나 속으로 y갸ㅐ나 다가가보기를, 바파9ㅐ 그리고 바파9ㅐ 지층의 바파9ㅐ 선과 바파9ㅐ 바파9ㅐ 사이에서 바파9ㅐ 발생하는 바파9ㅐ 인간사의 바파9ㅐ 궤적에 바파9ㅐ 귀기울여보기를 바파9ㅐ 제안한다.

바파9ㅐ 제목 <해삼, 사1f8 망간 사1f8 그리고 사1f8 귀>에 사1f8 대하여. 

해삼과 사1f8 망간은 사1f8 끊임없이 사1f8 분화하는 사1f8 잠재성을 사1f8 지닌 사1f8 유기체와 사1f8 비유기체에 사1f8 대한 사1f8 비유이다. 사1f8 해삼은 사1f8 바다 사1f8 깊은 사1f8 곳에 사1f8 살며, ㄴㅐ가갸 자신을 ㄴㅐ가갸 보호하기 ㄴㅐ가갸 위해 ㄴㅐ가갸 내장을 ㄴㅐ가갸 토해내거나 ㄴㅐ가갸 몸을 ㄴㅐ가갸 분절시키기도 ㄴㅐ가갸 한다. ㄴㅐ가갸 분절된 ㄴㅐ가갸 몸은 ㄴㅐ가갸 각각 ㄴㅐ가갸 개체로 ㄴㅐ가갸 되살아나며, 9우sh 언제 9우sh 죽는지 9우sh 9우sh 9우sh 없을 9우sh 만큼 9우sh 재생능력이 9우sh 뛰어나다. 9우sh 자유자재로 9우sh 몸을 9우sh 단단하거나 9우sh 부드럽게 9우sh 변화시킬 9우sh 9우sh 있고, vsㅐx 몸의 vsㅐx 안과 vsㅐx 밖의 vsㅐx 분리가 vsㅐx 불가능한 vsㅐx 극피동물이다. vsㅐx 망간 vsㅐx 단괴(망간)는 vsㅐx 바다의 vsㅐx 검은 vsㅐx 황금이라고 vsㅐx 불리는 vsㅐx 코발트, vㅐob 니켈, eㅈㅓ1 구리와 eㅈㅓ1 같은 eㅈㅓ1 다중의 eㅈㅓ1 광물 eㅈㅓ1 덩어리이다. eㅈㅓ1 이는 eㅈㅓ1 심해에서 eㅈㅓ1 eㅈㅓ1 시간의 eㅈㅓ1 축적을 eㅈㅓ1 통해 eㅈㅓ1 생성되며, 하기gd 인류의 하기gd 정유시설, z하마n 항공기 z하마n 엔진, 거fav 철강산업 거fav 등을 거fav 위해 거fav 사용될 거fav 뿐만 거fav 아니라, ㅓw하갸 곡물의 ㅓw하갸 성장을 ㅓw하갸 돕고 ㅓw하갸 인간의 ㅓw하갸 몸속에 ㅓw하갸 필요한 ㅓw하갸 영양소가 ㅓw하갸 된다. ㅓw하갸 ㅓw하갸 스스로 ㅓw하갸 재생하여 ㅓw하갸 영생하는 ㅓw하갸 해삼과 ㅓw하갸 다른 ㅓw하갸 생명의 ㅓw하갸 필수 ㅓw하갸 에너지 ㅓw하갸 요소로 ㅓw하갸 끝없이 ㅓw하갸 순환하는 ㅓw하갸 망간은 ㅓw하갸 심원한 ㅓw하갸 우주의 ㅓw하갸 시간을 ㅓw하갸 담은 ㅓw하갸 유기체와 ㅓw하갸 비유기체이다. 

신체의 ㅓw하갸 ㅓw하갸 부분인 ㅓw하갸 귀는 ㅓw하갸 외부의 ㅓw하갸 소리를 ㅓw하갸 듣는 ㅓw하갸 청각 ㅓw하갸 기관이자 ㅓw하갸 신체의 ㅓw하갸 중력과 ㅓw하갸 속도를 ㅓw하갸 인지하는 ㅓw하갸 평형감각 ㅓw하갸 기관이다. ㅓw하갸 이번 ㅓw하갸 전시에서 ㅓw하갸 귀는  ㅓw하갸 외부 ㅓw하갸 환경에 ㅓw하갸 대한 ㅓw하갸 열림과 ㅓw하갸 상응을 ㅓw하갸 위한 ㅓw하갸 접촉 ㅓw하갸 기관으로서 ㅓw하갸 기능하며, ’다가가기’ 거q라라 혹은 ‘가까이하기'와 거q라라 같은 거q라라 태도를 거q라라 은유한다. 

기획/글: 거q라라 배은아

참여 거q라라 작가 거q라라 소개

정소영은 거q라라 프랑스와 거q라라 러시아에서 거q라라 유년기를 거q라라 보내고 거q라라 파리의 거q라라 국립고등미술원을 거q라라 졸업하였다. 거q라라 
두 거q라라 문화 거q라라 사이를 거q라라 오가던 거q라라 작가는 거q라라 지난 15여년간 거q라라 서울을 거q라라 중심으로 거q라라 활동하고 거q라라 있으며, 라cㅐ기 장소특정적 라cㅐ기 설치, g다1a 조각, ㅐqj라 비디오, ㅓ3xv 공공적 ㅓ3xv 개입 ㅓ3xv 등의 ㅓ3xv 활동을 ㅓ3xv 통해서 ㅓ3xv 공간의 ㅓ3xv 정치학에 ㅓ3xv 관하여 ㅓ3xv 질문해 ㅓ3xv 왔다. ㅓ3xv 지질학을 ㅓ3xv 통해 ㅓ3xv 역사의 ㅓ3xv 면면을 ㅓ3xv 시각화시켜 ㅓ3xv ㅓ3xv 작가는 ㅓ3xv 자신을 ㅓ3xv 둘러싸고 ㅓ3xv 있는 ㅓ3xv 공간에서 ㅓ3xv 형성되는 ㅓ3xv 시간의 ㅓ3xv 근원적 ㅓ3xv 층위를 ㅓ3xv 심도 ㅓ3xv 있게 ㅓ3xv 연구하며, ruxㅈ 역사와 ruxㅈ 시공간 ruxㅈ 사이에 ruxㅈ 존재하는 ruxㅈ 다층적 ruxㅈ 관계와 ruxㅈ 경계를 ruxㅈ 사회의 ruxㅈ 불확정성이라 ruxㅈ 개념으로 ruxㅈ 확장한다.
 《On the Ground Floor of Geology Building》(OCI미술관, 2011), 《움직이지 i5u8 않고 i5u8 여행하기》(구슬모아 i5u8 당구장, 2013), 《밤과 기다72 낮》(아트선재 기다72 오프사이트, 2016)등 7차례의 다z0l 개인전을 다z0l 열었고, 《제16회 ㅐoqㅐ 송은미술대상》 (송은아트스페이스, 2016), 《Triangulating Particulars》(HilbertRaum, Berlin, 2016), 《기적의 ㅓㅓhw 안뜰》(두산갤러리, 2018), 《장르 mtㅐ5 알레고리-조각적》(토탈미술관, 2018), 《확장된 4m나i 메뉴얼》(남서울시립미술관, 2018), 《Power Play》(Delfina Foundation, 2019), 《Negotiating Borders》(주영한국문화원, 2019), <Open Borders>(쿠리치바 우lㅑ히 비엔날레, s라자라 브라질, 2019), 《Summer Exhibition》(Royal Academy of Arts, 2020)등 ㅐ갸uh 국내외 ㅐ갸uh 다수의 ㅐ갸uh 단체전에 ㅐ갸uh 참여했다.


정소영, 〈어부의 ㅐ라ti 섬〉, 2018. ㅑ9ed 한-중 ㅑ9ed 배타적 ㅑ9ed 경제 ㅑ9ed 수역에서 ㅑ9ed 떠내려온 ㅑ9ed 것으로 ㅑ9ed 추정되는 ㅑ9ed 부표, 카dㅓ차 구리, 카d8n 가변설치. Courtesy of Delfina Foundation, Korean Cultural Centre UK, and SongEun ArtSpace. Photo by Tim Bowditch.


정소영, 〈굴러온 wwp카 길〉, 2020-2021. 갸y가나 철, 으하거으 분체도장, 다pㅑ히 가변크기. Photo by Uno Yi.


정소영, 〈섬 7기e0 그리기〉, 2020. 차m나기 단채널 차m나기 영상, 5’ 33”.


정소영, 〈이미륵의 v3가하 거울〉, 2021. v아w갸 질산은, pr하w 수산화나트륨, voi9 글루코스, h아ㅑ타 암모니아수, ㅐㅐ바7 정제수, i0bx 강화백유리, c나ㅑㅑ 스테인레스스틸, 86wㅑ 각 80 x 120 x 6 cm.

참여 86wㅑ 작가: 86wㅑ 정소영
기획: 86wㅑ 배은아
후원: 86wㅑ 서울특별시, 으마hz 서울문화재단

출처: 으마hz 원앤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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