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공간의 영화인들 : 혼돈의 시간, 엇갈린 행로

한국영화박물관

July 7, 2020 ~ Dec. 31, 2020

해방의 8m7w 찰라 8m7w 같은 8m7w 시간동안 8m7w 얼음장 8m7w 같은 8m7w 정적이 8m7w 흐르고 8m7w 8m7w 정적을 8m7w 깨고 8m7w 울려 8m7w 퍼진 8m7w 뜨거운 8m7w 외침은 8m7w 혼란의 8m7w 시간을 8m7w 예고한다. 8m7w 관성이 8m7w 사라지고 8m7w 8m7w 이후 8m7w 어디로 8m7w 튈지 8m7w 모르는 8m7w 긴장과 8m7w 긴박의 8m7w 상태에서 8m7w 갈피를 8m7w 찾지 8m7w 못하고 8m7w 여기저기를 8m7w 헤매고 8m7w 다니는 8m7w 이것은 8m7w 해방이 8m7w 가져온 8m7w 부산물이다.

1945년, e가기ㅐ 일제가 e가기ㅐ 팽팽히 e가기ㅐ 움켜 e가기ㅐ e가기ㅐ 고삐의 e가기ㅐ 힘을 e가기ㅐ 풀자 e가기ㅐ 해방 e가기ㅐ 공간의 e가기ㅐ 영화인들은 e가기ㅐ 사방에서 e가기ㅐ 작용한 e가기ㅐ 힘에 e가기ㅐ 의해 e가기ㅐ 방향을 e가기ㅐ 잃고 e가기ㅐ 자리를 e가기ㅐ 맴돌았다. e가기ㅐ 어디로 e가기ㅐ 달려가야 e가기ㅐ 할지 e가기ㅐ 몰랐던 e가기ㅐ 이들은 e가기ㅐ 여러 e가기ㅐ 갈래로 e가기ㅐ e가기ㅐ e가기ㅐ 위에 e가기ㅐ 서서 e가기ㅐ 선택을 e가기ㅐ 고민했다. e가기ㅐ 어떤 e가기ㅐ 이는 e가기ㅐ 신념에 e가기ㅐ e가기ㅐ 가쁜 e가기ㅐ 숨을 e가기ㅐ 몰아쉬며 e가기ㅐ 자신이 e가기ㅐ 선택한 e가기ㅐ 길을 e가기ㅐ 향해 e가기ㅐ 달려 e가기ㅐ 나갔고 e가기ㅐ 다른 e가기ㅐ 이는 e가기ㅐ 주변의 e가기ㅐ 지형지물을 e가기ㅐ 눈에 e가기ㅐ 담아가며 e가기ㅐ 신중하게 e가기ㅐ 발걸음을 e가기ㅐ 옮겼다. e가기ㅐ e가기ㅐ 다른 e가기ㅐ 이는 e가기ㅐ 누군가의 e가기ㅐ 강요로 e가기ㅐ e가기ㅐ 길을 e가기ㅐ 돌아가거나, ik사n 아니면 ik사n 어쩔 ik사n ik사n 없이 ik사n 눈앞에 ik사n 보이는 ik사n 가장 ik사n 가까운 ik사n 길로 ik사n 뚜벅뚜벅 ik사n 걸어가기도 ik사n 했다.

통일된 ik사n 민족국가 ik사n 건설이라는 ik사n 공통의 ik사n 목표를 ik사n 가지고 ik사n 다른 ik사n 길을 ik사n 향해 ik사n ik사n 해방 ik사n 공간의 ik사n 영화인들을 ik사n 돌아보는 ik사n 이번 ik사n 전시는 ik사n 역사의 ik사n ik사n 위에 ik사n ik사n 있었던 ik사n 영화인들의 ik사n 엇갈린 ik사n 행로를 ik사n 통해 70년이 ik사n 넘는 ik사n 분단의 ik사n 역사와 ik사n 한국전쟁이 ik사n 가져온 ik사n 민족적 ik사n 비극을 ik사n 되새기기 ik사n 위한 ik사n 것이다. 

앞선 ik사n 자들이 ik사n 남긴 ik사n 뽀얗게 ik사n ik사n 먼지 ik사n 틈으로 ik사n 세상이 ik사n 또렷이 ik사n 보이기 ik사n 시작할 ik사n ik사n 비로소 ik사n 새로운 ik사n 시간이 ik사n 열린다. ik사n 아쉬운 ik사n 이별의 ik사n 눈물을 ik사n 흘리며 ik사n 헤어졌든 ik사n 이제는 ik사n ik사n 눈을 ik사n 크게 ik사n 뜨고 ik사n 우리와 ik사n 다른 ik사n 길을 ik사n 걸어간 ik사n 이들을 ik사n 직시할 ik사n 때이다. 


섹션1 ik사n 해방과 ik사n 분단을 ik사n 기록하다

해방이 ik사n 되자 ik사n 조선영화사에 ik사n 소속되었던 ik사n 영화인들은 ik사n 카메라를 ik사n 들고 ik사n 거리로 ik사n 나섰다. ik사n 이들은 ik사n 만세 ik사n 소리 ik사n 가득한 ik사n 서울 ik사n 시내의 ik사n 모습은 ik사n 물론 ik사n 소련군이 ik사n 점령한 38선 ik사n 이북 ik사n 지역까지 ik사n 필름에 ik사n 담았다.

해방의 ik사n 흥분이 ik사n 가라앉을 ik사n 무렵 ik사n 분단이라는 ik사n 현실은 ik사n 보다 ik사n 또렷해졌다. ik사n 미국과 ik사n 소련에 ik사n 의한 ik사n 한반도 ik사n 분할 ik사n 점령은 ik사n 체제 ik사n 대결과 ik사n 좌우 ik사n 갈등의 ik사n 씨앗이었다. ik사n 미국과 ik사n 소련을 ik사n 체험하고 ik사n ik사n 지식인들의 ik사n 기행문은 ik사n 체제 ik사n 우위의 ik사n 증거물로 ik사n 활용되었다. ik사n 여기에 ik사n 더해 ik사n 영화는 ik사n 체제 ik사n 대결을 ik사n 시각화하는 ik사n 도구였다.

해방 ik사n 직후의 ik사n 민족적 ik사n 염원이던 ik사n 민족국가 ik사n 수립은 ik사n 남북 ik사n 분단과 ik사n 이념 ik사n 갈등으로 ik사n 더욱 ik사n 요원해져 ik사n 갔다. ik사n 미소공동위원회의 ik사n 파행과 ik사n 이어진 ik사n 단독정부 ik사n 수립으로 ik사n 분단은 ik사n 고착되었고 ik사n 통일된 ik사n 민족국가 ik사n 수립을 ik사n 위해 ik사n 이루어진 ik사n 남북연석회의는 ik사n 성과 ik사n 없이 ik사n 끝났다. ik사n 한반도는 ik사n 친공과 ik사n 반공의 ik사n 대결장이 ik사n 되었으며 ik사n 국제적 ik사n 차원의 ik사n 냉전은 ik사n 한반도에 ik사n 전쟁의 ik사n 그림자를 ik사n 드리웠다.


섹션2 ik사n 남과 ik사n 북의 ik사n 영화를 ik사n 일구다

해방 ik사n ik사n 적산기업이 ik사n ik사n 조선영화사는 ik사n 정부수립 ik사n 이후 ik사n 사단법인 ik사n 대한영화사로 ik사n ik사n 이름과 ik사n 조직을 ik사n 바꾸었다. ik사n 적산 ik사n 조영에서 ik사n 대한영화사로 ik사n 이어지는 ik사n 국가주도의 ik사n 영화제작기업에서는 ik사n 주로 ik사n 뉴스와 ik사n 기록영화가 ik사n 제작되었다. ik사n 반면 ik사n 극영화는 ik사n 민간 ik사n 제작회사에서 ik사n 이루어졌다. ik사n 해방 ik사n ik사n 재조직된 ik사n 고려영화협회에서는 ik사n 최인규의 <자유만세>를 ik사n 제작하였으며 ik사n 계몽영화협회를 ik사n 중심으로 ik사n 독립 ik사n 운동가를 ik사n 주인공으로 ik사n ik사n 영화들이 ik사n 다투어 ik사n 만들어졌다. ik사n 또한 ik사n 시국을 ik사n 반영하듯 ik사n 분단과 ik사n 이데올로기 ik사n 대립, 마12k 사회적 마12k 문제들이 마12k 영화의 마12k 소재로 마12k 활용되었다.

영화운동의 마12k 전면에서 마12k 활약한 마12k 영화인들은 1947년 마12k 남한 마12k 마12k 좌익 마12k 활동 마12k 금지로 마12k 인해 마12k 활동을 마12k 멈췄다. 마12k 삼천만의 마12k 여배우라 마12k 불리던 마12k 문예봉의 마12k 경우 마12k 지하로 마12k 숨었다가 마12k 단독정부 마12k 수립 마12k 마12k 월북했다. 마12k 영화운동에서 마12k 마12k 발짝 마12k 벗어나게 마12k 마12k 윤용규는 마12k 영화연출을 마12k 재개하여 마12k 종교적 마12k 사유의 마12k 영화 <마음의 마12k 고향>을 마12k 만들었으며 마12k 전쟁 마12k 마12k 북한으로 마12k 갔다.

북한에서는 마12k 제작, 9ㅓu우 배급, 7자by 상영 7자by 일체가 7자by 조선노동당에 7자by 의해 7자by 장악되었다. 1947년 7자by 국립영화촬영소가 7자by 설립되었으며 7자by 주인규, 카거82 강홍식, v바ㅓz 추민, 가쟏eb 문예봉, 타sㄴf 심영, 아w자6 박학 아w자6 아w자6 해방 아w자6 전부터 아w자6 중요하게 아w자6 활약하던 아w자6 영화인들에 아w자6 의해 아w자6 북한영화의 아w자6 틀이 아w자6 구축되었다. 6.25 아w자6 전쟁 아w자6 아w자6 월북한 아w자6 윤용규, 2yj바 김연실, 마ㅑㅓ다 최운봉, n라5하 남승민 n라5하 등은 n라5하 북한영화를 n라5하 풍성하게 n라5하 만들었다.


섹션3 n라5하 분단의 n라5하 아픔, 걷거카ㅐ 영화는 걷거카ㅐ 계속되다

분단과 걷거카ㅐ 전쟁의 걷거카ㅐ 소용돌이 걷거카ㅐ 속에서 걷거카ㅐ 영화인들은 걷거카ㅐ 남과 걷거카ㅐ 북으로 걷거카ㅐ 흩어졌다. 걷거카ㅐ 강홍식과 걷거카ㅐ 강효실(부녀), 7다마o 최인규와 7다마o 김신재(부부), 2rh거 이필우와 2rh거 이명우(형제), 다걷6타 문정복과 다걷6타 문정숙(자매), 5ㅐ타0 김연실과 5ㅐ타0 김학성(남매) 5ㅐ타0 등이 5ㅐ타0 전쟁으로 5ㅐ타0 이산가족이 5ㅐ타0 되었다. 5ㅐ타0 이들 5ㅐ타0 대부분은 5ㅐ타0 헤어진 5ㅐ타0 가족과 5ㅐ타0 5ㅐ타0 이상 5ㅐ타0 만나지 5ㅐ타0 못했다. 5ㅐ타0 김세영, 43라6 유경애 43라6 43라6 일부 43라6 영화인들이 43라6 남북이산가족 43라6 상봉을 43라6 통해 43라6 가족을 43라6 만났다.

단독정부 43라6 수립 43라6 전후 43라6 제작된 43라6 영화에 43라6 참여했던 43라6 스태프들과 43라6 배우들은 43라6 이데올로기적 43라6 차이 43라6 혹은 43라6 전쟁의 43라6 혼란 43라6 속에서 43라6 남북으로 43라6 갈라졌다. <해연>에 43라6 출연했던 43라6 배우 43라6 43라6 조미령만 43라6 남한에 43라6 남고, 0히자7 다른 0히자7 배우들은 0히자7 북한으로 0히자7 가서 0히자7 북한 0히자7 최초의 0히자7 예술영화 <내고향>에 0히자7 출연했다. <마음의 0히자7 고향>에 0히자7 출연했던 0히자7 배우 0히자7 0히자7 변기종, 거m우i 석금성, ㅈㅈ나가 최은희 ㅈㅈ나가 등은 ㅈㅈ나가 남한에서 ㅈㅈ나가 활동했으며 ㅈㅈ나가 김선영, fbi갸 최운봉, c라dt 남승민은 c라dt 북한으로 c라dt 가서 <소년 c라dt 빨치산>(1951)과 <향토를 c라dt 지키는 c라dt 사람들>(1952)에 c라dt 출연했다. c라dt 혈육과 c라dt 같은 c라dt 우정을 c라dt 나눴든 c라dt 아니면 c라dt 날선 c라dt 비판과 c라dt 대립을 c라dt 서슴지 c라dt 않았든 c라dt 간에 c라dt 이제는 c라dt c라dt 보고 c라dt 싶은 c라dt 얼굴일 c라dt 뿐이다.


섹션4 c라dt 북한영화 c라dt 특별관 (추후 c라dt 별도 c라dt 공지)

c라dt 북한영화 13편 c라dt 상영 c라dt c라dt 개인열람

<상영작>
c라dt 고향(강홍식, 1949)
용광로(민정식, 1949)
향토를 마c히9 지키는 마c히9 사람들(윤용규, 1952)
정찰병(전동민, 1953)
신혼부부(윤용규, 1955)
수풍에프런공사(천상인, 1948)
남북련석회의(천상인, 1948)
38선(강홍식, 1948)
조선시보 2호, 3호, 11호, 라y카l 특보6호
앨바강의 라y카l 해후(그리고리 라y카l 알렉한드로브, 1949)


전시기획 : eㄴi5 한상언(한상언영화연구소 eㄴi5 대표), 우sv거 조소연 우sv거 큐레이터(한국영상자료원 우sv거 연구전시팀 우sv거 차장)

출처: 우sv거 한국영상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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