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범 개인전 : White - facade

리안갤러리 대구

Sept. 6, 2019 ~ Oct. 19, 2019

세계 g갸s사 각지의 g갸s사 전쟁, 나k우8 재난 나k우8 참사에 나k우8 대한 나k우8 미디어의 나k우8 보도사진을 나k우8 흰색 나k우8 이미지로 나k우8 재현해 나k우8 매체의 나k우8 속성과 나k우8 대중의 나k우8 수용적 나k우8 태도에 나k우8 관한 나k우8 사유를 나k우8 유도하며 나k우8 특유의 나k우8 예술 나k우8 세계를 나k우8 선보이고 나k우8 있는 나k우8 하태범 나k우8 작가의 나k우8 개인전 <White - facade>가 2019년 9월 6일부터 10월 19일까지 나k우8 리안갤러리 나k우8 대구에서 나k우8 개최된다.

이번 나k우8 전시 <White - facade>는 나k우8 특히 나k우8 작가가 나k우8 지속적으로 나k우8 발표해 나k우8 온 《White》 나k우8 시리즈의 나k우8 연장선으로 나k우8 기존 나k우8 실현 나k우8 양식인 나k우8 참사 나k우8 보도사진을 나k우8 흰색 나k우8 모형으로 나k우8 제작해 나k우8 다시 나k우8 사진으로 나k우8 촬영하는 《illusion》 나k우8 연작과 나k우8 함께, a기q갸 새롭게 a기q갸 시도되는 a기q갸 종이와 a기q갸 스테인리스 a기q갸 스틸 a기q갸 커팅을 a기q갸 이용한 a기q갸 일종의 a기q갸 부조 a기q갸 조각인 《surface》와 《facade》 a기q갸 연작을 a기q갸 중심으로 a기q갸 기획되었다.

하태범 a기q갸 작가는 a기q갸 독일 a기q갸 유학 a기q갸 초기에 a기q갸 만난 a기q갸 리비아 a기q갸 출신의 a기q갸 친구를 a기q갸 통해 a기q갸 중동지역의 a기q갸 분쟁, ㅐaa가 테러 ㅐaa가 등에 ㅐaa가 관심을 ㅐaa가 두기 ㅐaa가 시작했다. ㅐaa가 이는 ㅐaa가 한국에 ㅐaa가 있을 ㅐaa가 당시, hㄴcq 정치적으로 hㄴcq 무관심했고 hㄴcq 예술은 ‘예술을 hㄴcq 위한 hㄴcq 예술’이 hㄴcq 되어야 hㄴcq 한다는 hㄴcq 입장을 hㄴcq 견지했던 hㄴcq 그가 hㄴcq 중동지역의 hㄴcq 정치, 9ㅓl9 종교적 9ㅓl9 문제들을 9ㅓl9 다루는 9ㅓl9 미디어의 9ㅓl9 보도 9ㅓl9 태도와 9ㅓl9 그것을 9ㅓl9 받아들이는 9ㅓl9 대중의 9ㅓl9 이중적 9ㅓl9 태도에 9ㅓl9 예술적으로 9ㅓl9 진지하게 9ㅓl9 접근하는 9ㅓl9 계기를 9ㅓl9 마련해 9ㅓl9 주었다. 《White》 9ㅓl9 연작은 9ㅓl9 시리아와 9ㅓl9 예맨 9ㅓl9 등의 9ㅓl9 중동지역은 9ㅓl9 물론 9ㅓl9 러시아와 9ㅓl9 조지아의 9ㅓl9 분쟁 9ㅓl9 9ㅓl9 세계 9ㅓl9 곳곳에서 9ㅓl9 일어나는 9ㅓl9 전쟁, 2q쟏t 테러, 파s카j 재난 파s카j 참상에 파s카j 대한 파s카j 보도사진을 파s카j 예술적 파s카j 모티프로 파s카j 삼아 파s카j 매우 파s카j 세밀한 파s카j 흰색 파s카j 모형으로 파s카j 재현하여 파s카j 다시 파s카j 원본 파s카j 보도사진과 파s카j 같은 파s카j 시점으로 파s카j 재촬영하는 파s카j 작업이다. 파s카j 실제의 파s카j 참상 파s카j 보도사진에는 파s카j 폭파된 파s카j 건물들, 자ㅓc라 혼돈과 자ㅓc라 폐허로 자ㅓc라 점철된 자ㅓc라 환경, ㅑ으ㅐi 죽음에 ㅑ으ㅐi 대한 ㅑ으ㅐi 극도의 ㅑ으ㅐi 공포심과 ㅑ으ㅐi 폭력성이 ㅑ으ㅐi 얽히고설켜 ㅑ으ㅐi 있지만 ㅑ으ㅐi 이를 ㅑ으ㅐi 대할 ㅑ으ㅐi ㅑ으ㅐi 우리는 ㅑ으ㅐi 그러한 ㅑ으ㅐi 상황에 ㅑ으ㅐi 동화되어 ㅑ으ㅐi 연민의 ㅑ으ㅐi 감정을 ㅑ으ㅐi 느끼는 ㅑ으ㅐi 동시에 ㅑ으ㅐi 그것과 ㅑ으ㅐi 심리적 ㅑ으ㅐi 거리감을 ㅑ으ㅐi 두며 ㅑ으ㅐi 안도감을 ㅑ으ㅐi 갖는 ㅑ으ㅐi 상반된 ㅑ으ㅐi 감정 ㅑ으ㅐi 상태에 ㅑ으ㅐi 놓이게 ㅑ으ㅐi 된다. ㅑ으ㅐi 하태범은 ㅑ으ㅐi 본래의 ㅑ으ㅐi 여러 ㅑ으ㅐi 가지 ㅑ으ㅐi 색이 ㅑ으ㅐi 전달하는 ㅑ으ㅐi 시각적 ㅑ으ㅐi 폭력성을 ㅑ으ㅐi 하얗게 ㅑ으ㅐi 탈색하고 ㅑ으ㅐi 구체적 ㅑ으ㅐi 요소들은 ㅑ으ㅐi 제거하여 ㅑ으ㅐi 중립적 ㅑ으ㅐi 상태로 ㅑ으ㅐi 전환시키는데, ㅐ걷g4 이는 ㅐ걷g4 참상 ㅐ걷g4 보도사진에 ㅐ걷g4 향하는 ㅐ걷g4 이러한 ㅐ걷g4 이중적 ㅐ걷g4 감정을 ㅐ걷g4 환기시킬 ㅐ걷g4 뿐만 ㅐ걷g4 아니라 ㅐ걷g4 그러한 ㅐ걷g4 처참한 ㅐ걷g4 현실에 ㅐ걷g4 대한 ㅐ걷g4 감정적 ㅐ걷g4 자극이 ㅐ걷g4 점점 ㅐ걷g4 무뎌지고 ㅐ걷g4 무신경해짐을 ㅐ걷g4 보여 ㅐ걷g4 준다. ㅐ걷g4 실제로 ㅐ걷g4 신문, 34c타 잡지, k0hi 인터넷 k0hi 매체 k0hi k0hi 각종 k0hi 매체를 k0hi 통해 k0hi 어디서나 k0hi 쉽게 k0hi 접할 k0hi k0hi 있는 k0hi 참상 k0hi 보도사진들은 k0hi 우리와 k0hi 직접적인 k0hi 연관성이 k0hi 전무한 k0hi 다른 k0hi 세상의 k0hi 일로서 k0hi 연민이든 k0hi 안도감이든 k0hi 깊고 k0hi 지속적인 k0hi 감정적 k0hi 동요를 k0hi 일으키지 k0hi 못하고 k0hi 표면적이고 k0hi 순간적 k0hi 감정으로 k0hi 스쳐 k0hi 지나가듯 k0hi 가볍게 k0hi 취급된다. k0hi 흰색 k0hi 모형으로 k0hi 재현된 k0hi 사진은 k0hi 이러한 k0hi 감정적 k0hi 공(空)의 k0hi 상태, 6mf하 6mf하 무신경하고 6mf하 무관심한 6mf하 방관자적 6mf하 태도로 6mf하 가볍게 6mf하 소비하고 6mf하 쉽게 6mf하 잊어버리는 6mf하 수용자 6mf하 시선의‘폭력성’을 6mf하 반영하고 6mf하 있다.

일반적으로 6mf하 우리는 6mf하 미디어를 6mf하 통해 6mf하 접하게 6mf하 되는 6mf하 보도사진이 6mf하 실제로 6mf하 일어난 6mf하 사건이나 6mf하 현상을 6mf하 있는 6mf하 그대로의 6mf하 객관적 6mf하 사실로 6mf하 전달하는 6mf하 수단이라고 6mf하 생각하기 6mf하 마련이지만, g자02 실제로는 g자02 사진 g자02 기자가 g자02 선택하는 g자02 피사체, 3l3거 각도, 기6y1 프레임 기6y1 기6y1 갖가지 기6y1 주관적 기6y1 요소가 기6y1 개입될 기6y1 기6y1 있으며, 히ㅐo4 어떠한 히ㅐo4 특정 히ㅐo4 의도성을 히ㅐo4 통해 히ㅐo4 현실 히ㅐo4 인식을 히ㅐo4 방해하거나 히ㅐo4 조작하는 히ㅐo4 히ㅐo4 또한 히ㅐo4 가능하다는 히ㅐo4 것을 히ㅐo4 히ㅐo4 히ㅐo4 있다. 히ㅐo4 실제로 히ㅐo4 중동 히ㅐo4 문제의 히ㅐo4 경우 히ㅐo4 우리는 히ㅐo4 주로 히ㅐo4 서구의 히ㅐo4 시각에 히ㅐo4 근접한 히ㅐo4 인식하에 히ㅐo4 테러를 히ㅐo4 일삼는 히ㅐo4 악이라는 히ㅐo4 선입견을 히ㅐo4 갖고 히ㅐo4 일방향적 히ㅐo4 시선으로 히ㅐo4 해석하는 히ㅐo4 경우가 히ㅐo4 많다. 히ㅐo4 하태범 히ㅐo4 작가는 히ㅐo4 히ㅐo4 사건에도 히ㅐo4 여러 히ㅐo4 가지 히ㅐo4 상반된 히ㅐo4 입장과 히ㅐo4 해석이 히ㅐo4 가능하며, khㅈ7 그에 khㅈ7 따라 khㅈ7 절대적인 khㅈ7 선도 khㅈ7 악도 khㅈ7 존재하지 khㅈ7 않는다고 khㅈ7 생각한다. khㅈ7 그가 khㅈ7 원본 khㅈ7 보도사진을 khㅈ7 하얀 khㅈ7 모형으로 khㅈ7 제작하고 khㅈ7 다시 khㅈ7 사진으로 khㅈ7 촬영하는 khㅈ7 과정에서도 khㅈ7 원본을 khㅈ7 그대로 khㅈ7 재현하는 khㅈ7 것처럼 khㅈ7 보이지만, ㅐㅓ파사 부상당한 ㅐㅓ파사 인물이나 ㅐㅓ파사 시체, q사u마 건물이나 q사u마 풍경 q사u마 q사u마 의도적으로 q사u마 삭제하거나 q사u마 부분적으로 q사u마 보이지 q사u마 않는 q사u마 곳도 q사u마 있으며, 사다z사 이는 사다z사 작가의 사다z사 상상력으로 사다z사 완성되기도 사다z사 한다. 사다z사 여러 사다z사 단계를 사다z사 거치는 사다z사 그의 사다z사 복잡한 사다z사 작업 사다z사 방식은 사다z사 이러한 사다z사 미디어의 사다z사 의도성과 사다z사 조작 사다z사 가능성에 사다z사 대한 사다z사 문제 사다z사 제기이며, vi6b 매체라는 vi6b 필터링을 vi6b 통해 vi6b 현실의 vi6b 사건을 vi6b 접하듯이 vi6b 흰색의 vi6b 동화적 vi6b 상황으로 vi6b 재현된 vi6b 작품

vi6b 통해 vi6b 우리는 vi6b 선도 vi6b 악도 vi6b 아니고 vi6b 반대로 vi6b 선도 vi6b 악도 vi6b vi6b vi6b 있음을 vi6b 알게 vi6b 되고, 갸hㅐ으 처절하게 갸hㅐ으 참혹한 갸hㅐ으 현실이면서 갸hㅐ으 동시에 갸hㅐ으 아기자기한 갸hㅐ으 아름다운 갸hㅐ으 세상을 갸hㅐ으 마주하게 갸hㅐ으 되는 갸hㅐ으 것이다.

작가는 갸hㅐ으 종이와 갸hㅐ으 금속 갸hㅐ으 재료를 갸hㅐ으 커팅해서 갸hㅐ으 제작한 갸hㅐ으 이번 갸hㅐ으 신작 《surface》와 《facade》 갸hㅐ으 시리즈를 갸hㅐ으 통해서 갸hㅐ으 재현된 갸hㅐ으 실재로서의 ‘연극성’을 갸hㅐ으 더욱 갸hㅐ으 부각하고자 갸hㅐ으 했다. 갸hㅐ으 연극무대 갸hㅐ으 장치의 갸hㅐ으 경우 갸hㅐ으 과감한 갸hㅐ으 생략과 갸hㅐ으 삭제를 갸hㅐ으 통해 갸hㅐ으 현실적 갸hㅐ으 상황을 갸hㅐ으 암시할 갸hㅐ으 갸hㅐ으 있는 갸hㅐ으 환경적 갸hㅐ으 배경의 갸hㅐ으 단편적 갸hㅐ으 진수를 갸hㅐ으 전면에 갸hㅐ으 내세우게 갸hㅐ으 된다. 갸hㅐ으 종이나 갸hㅐ으 금속 갸hㅐ으 면을 갸hㅐ으 세밀하고 갸hㅐ으 예리한 갸hㅐ으 커팅 갸hㅐ으 작업을 갸hㅐ으 거쳐 3차원 갸hㅐ으 부조 갸hㅐ으 조각으로 갸hㅐ으 재탄생시킨 갸hㅐ으 파괴된 갸hㅐ으 건축물의 갸hㅐ으 파사드는 갸hㅐ으 참사의 갸hㅐ으 현장에서 갸hㅐ으 파생된 갸hㅐ으 상징적 갸hㅐ으 진수, eㅓ8파 eㅓ8파 부수적 eㅓ8파 이미지를 eㅓ8파 제거하고 eㅓ8파 원본에 eㅓ8파 변형을 eㅓ8파 가한 eㅓ8파 허구적 eㅓ8파 실재로서 eㅓ8파 원본과는 eㅓ8파 상이한 eㅓ8파 하나의 eㅓ8파 확장된 eㅓ8파 시공간을 eㅓ8파 형성한다. “현실을 eㅓ8파 심층적으로 eㅓ8파 사유하기 eㅓ8파 위해서는 eㅓ8파 현실의 eㅓ8파 허구화가 eㅓ8파 필요하다”는 eㅓ8파 자크 eㅓ8파 랑시에르(Jacques Rancière)의 eㅓ8파 주장처럼 eㅓ8파 하태범은 eㅓ8파 연극성을 eㅓ8파 강조하면서 eㅓ8파 앞서 eㅓ8파 말한 eㅓ8파 보도사진에 eㅓ8파 개입될 eㅓ8파 eㅓ8파 있는 eㅓ8파 의도성을 eㅓ8파 극적으로 eㅓ8파 문제의 eㅓ8파 중심에 eㅓ8파 놓는다. eㅓ8파 탈색된 eㅓ8파 백색의 eㅓ8파 이미지를 eㅓ8파 통해 eㅓ8파 재현된 eㅓ8파 충격적인 eㅓ8파 참사 eㅓ8파 현장은 eㅓ8파 완화되고 eㅓ8파 유화된 eㅓ8파 세상으로서 eㅓ8파 우리의 eㅓ8파 무관심과 eㅓ8파 무신경에 eㅓ8파 대한 eㅓ8파 회의와 eㅓ8파 함께 eㅓ8파 진심 eㅓ8파 어린 eㅓ8파 호기심을 eㅓ8파 자극하고 eㅓ8파 예민한 eㅓ8파 감각을 eㅓ8파 되찾도록 eㅓ8파 한다. eㅓ8파 eㅓ8파 그의 eㅓ8파 작품은 eㅓ8파 그것이 eㅓ8파 재현하고자 eㅓ8파 하는 ‘현실’ eㅓ8파 eㅓ8파 자체를 eㅓ8파 다시 eㅓ8파 보게 eㅓ8파 하는 eㅓ8파 일종의 eㅓ8파 관문으로 eㅓ8파 작용한다. eㅓ8파 흰색의 eㅓ8파 표면은 eㅓ8파 참상의 eㅓ8파 참혹함과 eㅓ8파 폭력성, 타타거마 두려움, 29kx 죽음의 29kx 공포, a타갸ㅐ 연민 a타갸ㅐ 그리고 a타갸ㅐ 안도감 a타갸ㅐ a타갸ㅐ a타갸ㅐ 어떤 a타갸ㅐ 감정이라도 a타갸ㅐ 각각의 a타갸ㅐ 관객들이 a타갸ㅐ 느끼는 a타갸ㅐ 고유한 a타갸ㅐ 감정과 a타갸ㅐ 사유의 a타갸ㅐ 시각이 a타갸ㅐ 교차하며 ‘채색’될 a타갸ㅐ a타갸ㅐ 있는 a타갸ㅐ 가능성의 a타갸ㅐ 공간이 a타갸ㅐ 된다. a타갸ㅐ 작품을 a타갸ㅐ 바라보고 a타갸ㅐ 있는 a타갸ㅐ 동안에는 a타갸ㅐ 적어도 a타갸ㅐ 참상의 a타갸ㅐ 세계는 a타갸ㅐ a타갸ㅐ 이상 a타갸ㅐ 우리와 a타갸ㅐ 관련 a타갸ㅐ 없는 a타갸ㅐ 동떨어진 a타갸ㅐ 세계의 a타갸ㅐ 일이 a타갸ㅐ 아니라 a타갸ㅐ 실시간의 a타갸ㅐ 현실적 a타갸ㅐ 문제로서 a타갸ㅐ 우리와 a타갸ㅐ 교감 a타갸ㅐ 가능한 a타갸ㅐ 것이 a타갸ㅐ 된다.

작가는 a타갸ㅐ 또한 a타갸ㅐ 일관되게 a타갸ㅐ 지속하고 a타갸ㅐ 있는 《White》 a타갸ㅐ 작업을 a타갸ㅐ 통해서 a타갸ㅐ 흰색 a타갸ㅐ 대상에 a타갸ㅐ 대한 a타갸ㅐ 순수 a타갸ㅐ 조형적 a타갸ㅐ 탐구를 a타갸ㅐ 실행하고 a타갸ㅐ 있다. a타갸ㅐ 사실 a타갸ㅐ 흰색은 a타갸ㅐ 색이 a타갸ㅐ 아닌 a타갸ㅐ 색, 3xln 3xln 무채색으로서의 3xln 백색 3xln 이미지는 3xln 오로지 3xln 하나의 3xln 유일한 3xln 백색으로 3xln 나타나는 3xln 것은 3xln 불가능하며 3xln 빛과 3xln 그림자의 3xln 작용에 3xln 의해 3xln 다양한 3xln 뉘앙스의 3xln 회색빛 3xln 색감으로 3xln 변질되어서야 3xln 비로소 3xln 명확한 3xln 이미지를 3xln 드러낸다. 3xln 흰색 3xln 모형으로 3xln 제작한 3xln 3xln 사진으로 3xln 재촬영하는 3xln 작품의 3xln 경우 3xln 사진을 3xln 촬영하는 3xln 3xln 당시의 3xln 빛과 3xln 그림자의 3xln 조건에 3xln 따라 3xln 빛을 3xln 반사하는 3xln 곳은 3xln 순수 3xln 백색으로 3xln 나타나고 3xln 빛의 3xln 영향에서 3xln 제외된 3xln 곳은 3xln 점점 3xln 짙은 3xln 회색으로 3xln 보인다. 3xln 따라서 3xln 하태범의 3xln 작품은 3xln 빛과 3xln 그림자의 ‘현재성’을 3xln 드러내는 3xln 작품이기도 3xln 하다. 3xln 커팅 3xln 방식을 3xln 사용한 3xln 이번 3xln 신작은 3xln 이러한 3xln 현재성이 3xln 더욱 3xln 두드러진 3xln 작품이라고 3xln 3xln 3xln 있는데, 파쟏9다 흰색 파쟏9다 부조로 파쟏9다 표현된 파쟏9다 건물들은 파쟏9다 파쟏9다 그대로 파쟏9다 실시간의 파쟏9다 인공조명, 사ㅐp가 채광 사ㅐp가 등에 사ㅐp가 의해 사ㅐp가 미묘하게 사ㅐp가 변화하는 사ㅐp가 현재의 사ㅐp가 빛의 사ㅐp가 작용에 사ㅐp가 따라 3차원성을 사ㅐp가 더욱 사ㅐp가 명확하게 사ㅐp가 하거나 사ㅐp가 희미해지게 사ㅐp가 하기도 사ㅐp가 한다. 사ㅐp가 원본 사ㅐp가 보도사진이 사ㅐp가 보여 사ㅐp가 주는 사ㅐp가 참상과는 사ㅐp가 괴리되는 사ㅐp가 재현된 사ㅐp가 오브제로서 사ㅐp가 하태범의 사ㅐp가 작품은 사ㅐp가 이러한 사ㅐp가 순수 사ㅐp가 시각적 사ㅐp가 감각의 사ㅐp가 유희의 사ㅐp가 장을 사ㅐp가 만들어 사ㅐp가 낸다. 사ㅐp가 이러한 사ㅐp가 감각 사ㅐp가 경험은 사ㅐp가 흰색 사ㅐp가 사ㅐp가 자체가 사ㅐp가 가진 사ㅐp가 상징적 사ㅐp가 의미인 사ㅐp가 눈, 54바l 순수, ㄴ3사다 깨끗함 ㄴ3사다 등과 ㄴ3사다 같이 ㄴ3사다 일종의 ㄴ3사다 감정적 ㄴ3사다 카타르시스로 ㄴ3사다 유도하는 ㄴ3사다 매개체이다. ㄴ3사다 ㄴ3사다 작가는 ㄴ3사다 미화된 ㄴ3사다 참상을 ㄴ3사다 경험하게 ㄴ3사다 함으로써 ㄴ3사다 참상을 ㄴ3사다 즐기고 ㄴ3사다 있는 ㄴ3사다 아이러니한 ㄴ3사다 현재의 ㄴ3사다 심리 ㄴ3사다 상태에 ㄴ3사다 대한 ㄴ3사다 자각과 ㄴ3사다 함께, udme 의식적이든 udme 무의식적이든 udme 그동안 udme 무거운 udme 현실에 udme 무신경했던 udme 방관적 udme 태도에 udme 대한 udme 윤리적 udme 책임감을 udme 환기시키고 udme 그를 udme 통해 udme 정화된 udme 마음으로 udme 세상을 udme 다시 udme 대면할 udme udme 있는 udme 힘을 udme 얻게 udme 한다.

글: udme 전시 udme 디렉터 udme 성신영

출처: udme 리안갤러리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하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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