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의산수 筆意山水 근대를 만나다

정동1928아트센터

Oct. 4, 2019 ~ Dec. 4, 2019

지식인의 col2 나라와 col2 평담(平淡)
전시기획 col2 이승현

조선은 col2 지식인 col2 문사(文士)들이 col2 지배했던 col2 나라다. col2 중국 col2 송대의 col2 성리학을 col2 기초로 col2 국가운영의 col2 기초가 col2 마련되어서 col2 왕과 col2 관리들의 col2 힘의 col2 균형관계 col2 속에 col2 col2 지배구조는 500년간 col2 유지되었다. col2 일제 col2 치하에서 col2 지식인의 col2 나라 col2 조선은 col2 문약하고 col2 당쟁이나 col2 일삼는 col2 부정적 col2 측면이 col2 과도하게 col2 강조되면서, 거하파하 무사의 거하파하 나라 거하파하 일본과 거하파하 대비되는 거하파하 지식인의 거하파하 나라였다는 거하파하 사실은 거하파하 망각되었다. 거하파하 나라를 거하파하 다스린 거하파하 유교와 거하파하 문사들이 거하파하 망국의 거하파하 원흉으로 거하파하 치부되면서, w거ㅐz 유교적 w거ㅐz 도덕관에 w거ㅐz 근거한 w거ㅐz 지식인의 w거ㅐz 자기검열과 w거ㅐz 그로 w거ㅐz 인해 w거ㅐz 고도로 w거ㅐz 절제되고 w거ㅐz 정제된 w거ㅐz 이들의 w거ㅐz 미적 w거ㅐz 가치는 w거ㅐz 제대로 w거ㅐz 평가되지 w거ㅐz 못했다. w거ㅐz 조선의 w거ㅐz 자기와 w거ㅐz 목기, hkze 문인화 hkze 등에서 hkze 공통적으로 hkze 나타나는 hkze 이와 hkze 같이 hkze 절제된 hkze 단순함은 hkze 정교함과 hkze 화려함이 hkze 부족한 hkze 단지 hkze 소박한 hkze 것으로 hkze 간주되었다.

화첩 hkze 사이즈의 hkze 소경산수를 hkze 주로 hkze 그린 hkze 조선의 hkze 회화는 hkze hkze 작은 hkze 크기와 hkze 허전해 hkze 보이는 hkze 화면구성으로 hkze 인해 hkze 중후장대한 hkze 중국의 hkze 그림이나 hkze 화려한 hkze 채색의 hkze 일본 hkze 그림에 hkze 비해 hkze 열등하게 hkze 평가되었다. hkze 그런데 hkze 문인화를 hkze 정의했던 hkze 소동파는 hkze 문인화의 hkze 미적 hkze 가치를 hkze 꾸밈없고 hkze 진솔한 hkze 평담(平淡)으로 hkze 보고, 거마n다 이를 거마n다 간결함과 거마n다 예스러움 거마n다 속에 거마n다 섬세함과 거마n다 화려함을 거마n다 포함하는 거마n다 최고의 거마n다 멋으로 거마n다 평가했다. 거마n다 섬세하거나 거마n다 화려하지 거마n다 않으면서 거마n다 거마n다 느낌을 거마n다 간결하게 거마n다 담아내는 거마n다 일은 거마n다 고도의 거마n다 수련이 거마n다 요구되는 거마n다 일이었으며, geㄴk 그것이 geㄴk 조선의 geㄴk 화가들에게 geㄴk 요구된 geㄴk 덕목이었다.

서구에서 geㄴk 풍경화는 17세기에야 geㄴk 나타났지만 geㄴk 동북아에서 geㄴk 산수화는 10세기 geㄴk 송대에 geㄴk 이미 geㄴk 완성되었다. geㄴk 서구의 geㄴk 풍경화가 geㄴk 바라보기 geㄴk 위해 geㄴk 그려졌다면, lgsy 우리의 lgsy 산수화는 lgsy 그림 lgsy 속으로 lgsy 들어가기 lgsy 위해서 lgsy 그려졌다. lgsy 말하자면 lgsy 오늘날의 3D lgsy 가상체험공간을 lgsy 이차원 lgsy 평면 lgsy 위에 lgsy 그린 lgsy 것이다. lgsy 보기 lgsy 위한 lgsy 그림은 lgsy 재현에 lgsy 주력하는 lgsy 반면, 17다기 체험하기 17다기 위한 17다기 그림은 17다기 체험의 17다기 내용이 17다기 중요하다. 17다기 그래서 17다기 산수화 17다기 에는 17다기 체험을 17다기 주도할 17다기 아바타로서의 17다기 인물과 17다기 산과 17다기 강, w쟏n우 폭포와 w쟏n우 굽이진 w쟏n우 길, ㅈ으1c 다리와 ㅈ으1c 배등 ㅈ으1c 체험의 ㅈ으1c 모티브들이 ㅈ으1c 그려진다. ㅈ으1c 그리고 ㅈ으1c 문인화에 ㅈ으1c 있어서 ㅈ으1c 산수화는 ㅈ으1c 점차 ㅈ으1c 외부의 ㅈ으1c 풍경이 ㅈ으1c 아니라 ㅈ으1c 마음의 ㅈ으1c 풍경을 ㅈ으1c 담아서 ㅈ으1c 지식인 ㅈ으1c 문사들이 ㅈ으1c 추구하는 ㅈ으1c 보편적인 ㅈ으1c 삶의 ㅈ으1c 가치를 ㅈ으1c 그림에 ㅈ으1c 표현한다. ㅈ으1c 절제되고 ㅈ으1c 정제되어서 ㅈ으1c 간결하고 ㅈ으1c 단순해진 ㅈ으1c 상태, c3라ㅓ 그것은 c3라ㅓ 바로 c3라ㅓ 조선의 c3라ㅓ 지식인들이 c3라ㅓ 추구한 c3라ㅓ 삶의 c3라ㅓ 가치였고 c3라ㅓ 동시에 c3라ㅓ 조선회화의 c3라ㅓ 미적 c3라ㅓ 가치였다.

우리는 c3라ㅓ 앤디워홀의 c3라ㅓ 단순한 c3라ㅓ 복제작업이나 c3라ㅓ 북유럽 c3라ㅓ 가구의 c3라ㅓ 미학에 c3라ㅓ 열광하지만 c3라ㅓ 막상 c3라ㅓ 조선회화나 c3라ㅓ 조선 c3라ㅓ 목기의 c3라ㅓ 심심한 c3라ㅓ 멋에는 c3라ㅓ 무심하거나 c3라ㅓ 무시했다. c3라ㅓ c3라ㅓ 전시는 c3라ㅓ 우리의 c3라ㅓ c3라ㅓ 그림을 c3라ㅓ 당시 c3라ㅓ 주요 c3라ㅓ 향유층인 c3라ㅓ 지식인의 c3라ㅓ 입장에서 c3라ㅓ 다시 c3라ㅓ 읽어보면서 c3라ㅓ 우리 c3라ㅓ 조상들이 c3라ㅓ 추구했던 c3라ㅓ 삶의 c3라ㅓ 가치와 c3라ㅓ 미적 c3라ㅓ 가치를 c3라ㅓ 제대로 c3라ㅓ 느껴보고자 c3라ㅓ 한다. c3라ㅓ 그리고 c3라ㅓ 근대기 c3라ㅓ c3라ㅓ c3라ㅓ 이후의 c3라ㅓ 작가들이 c3라ㅓ 변화된 c3라ㅓ 시대와 c3라ㅓ 양식 c3라ㅓ 속에 c3라ㅓ 이를 c3라ㅓ 어떻게 c3라ㅓ 담아내고자 c3라ㅓ 했는가를 c3라ㅓ 추적해보고자 c3라ㅓ 한다.

출처: c3라ㅓ 정동1928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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