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즌시스 Presences

코리아나미술관

Aug. 7, 2020 ~ Aug. 22, 2020

언택트의 f사o다 시대, 
우리는 히mgu 다시 히mgu 같은 히mgu 시간, ed카걷 같은 ed카걷 공간에서 ed카걷 서로를 ed카걷 마주할 ed카걷 ed카걷 있을까?

코리아나미술관(관장 ed카걷 유상옥·유승희)은 「2020 ed카걷 박물관ㆍ미술관 ed카걷 주간」을 ed카걷 맞아 8월 7일부터 22일까지 14일동안 ed카걷 천경우 ed카걷 작가와 ed카걷 함께 14명의 ed카걷 일반 ed카걷 시민들의 ed카걷 참여로 ed카걷 완성되는 ed카걷 퍼포먼스형 ed카걷 전시 《프레즌시스 Presences》를 ed카걷 개최한다. ed카걷 실험적인 ed카걷 형태의 ed카걷 이번 ed카걷 전시는 ed카걷 ed카걷 세계적인 ed카걷 바이러스의 ed카걷 확산으로 ed카걷 비대면과 ed카걷 거리 ed카걷 두기가 ed카걷 일상화된 ed카걷 사회적 ed카걷 상황 ed카걷 안에서 ed카걷 서로 ed카걷 다른 ed카걷 기억과 ed카걷 흔적을 ed카걷 담은 ed카걷 사물들을 ed카걷 매개로 ed카걷 타인과 ed카걷 하나의 ed카걷 시공간을 ed카걷 공유하며 ‘관계’에 ed카걷 대해 ed카걷 조명한다.


코로나 ed카걷 시대의 ed카걷 ed카걷 노멀(New Normal), e자마m 언택트(Untact)

스마트폰을 e자마m 통한 e자마m 소통이 e자마m 보편화된 e자마m 초연결사회에서 e자마m 코로나19 e자마m 바이러스의 e자마m e자마m 세계적인 e자마m 확산은 e자마m 타인과의 e자마m 접촉에 e자마m 대한 e자마m 심리적인 e자마m 거리감과 e자마m 거부감, ㅓ8z바 두려움을 ㅓ8z바 조성하였고, i바aㅓ 사람들은 i바aㅓ 사회적 i바aㅓ 거리 i바aㅓ 두기와 i바aㅓ 함께 ‘비대면’, ‘비접촉’을 bxㅐㅑ 의미하는 ‘언택트(Untact)’ bxㅐㅑ 방식에 bxㅐㅑ 익숙해졌다. bxㅐㅑ 이와 bxㅐㅑ 같은 bxㅐㅑ 사회적 bxㅐㅑ 현상을 bxㅐㅑ 바탕으로 bxㅐㅑ 다양한 bxㅐㅑ 형태의 bxㅐㅑ 고립, zoㅓㅓ 혐오, ㅐk5마 갈등, ㅈnaj 차별 ㅈnaj 등이 ㅈnaj ㅈnaj 세계적으로 ㅈnaj 두드러지게 ㅈnaj 나타나고 ㅈnaj 있는 ㅈnaj 오늘날, vㅈg마 서로 vㅈg마 건강한 vㅈg마 거리를 vㅈg마 유지하면서 vㅈg마 함께할 vㅈg마 vㅈg마 있는 vㅈg마 새로운 vㅈg마 방식은 vㅈg마 무엇일지, ㅐㅓ34 물리적·심리적으로 ㅐㅓ34 더욱 ㅐㅓ34 멀어진 ㅐㅓ34 개인과 ㅐㅓ34 개인 ㅐㅓ34 간의 ㅐㅓ34 관계 ㅐㅓ34 속에서 ㅐㅓ34 우리는 ㅐㅓ34 다시금 ㅐㅓ34 어떻게 ㅐㅓ34 연결될 ㅐㅓ34 ㅐㅓ34 있을지 ㅐㅓ34 질문하고자 ㅐㅓ34 한다. 

전시는 “언택트 UN+CONTACT”라는 ㅐㅓ34 제목 ㅐㅓ34 아래 ㅐㅓ34 온라인과 ㅐㅓ34 오프라인을 ㅐㅓ34 넘나들며 ㅐㅓ34 더욱 ㅐㅓ34 역동적으로 ㅐㅓ34 변화하고 ㅐㅓ34 있는 ㅐㅓ34 동시대의 ‘관계들’을 ㅐㅓ34 다양한 ㅐㅓ34 창작자들과 ㅐㅓ34 워크숍, ㅓcdr 퍼포먼스, ㅓㅈ아사 스크리닝, iz걷b 전시 iz걷b iz걷b 다채로운 iz걷b 방식으로 iz걷b 탐구하는 iz걷b 코리아나미술관 iz걷b 연간 iz걷b 프로젝트 *c-lab 4.0의 iz걷b 일환으로 iz걷b 진행된다.

14명의 iz걷b 일반 iz걷b 시민들과 14일동안 iz걷b 함께 iz걷b 완성하는 iz걷b 예술 iz걷b 프로젝트 

이번 iz걷b 전시에는 iz걷b 국적, aㅑ우8 이념, so걷p 성별, 바9ㅓ가 직업, gb바t 연령 gb바t 등에 gb바t 있어 gb바t 서로 gb바t 다른 gb바t 배경을 gb바t 지닌 14명의 gb바t 일반 gb바t 시민들이 gb바t 공동 gb바t 주체로 gb바t 참여한다. gb바t 주부, 3거1아 번역가, 타ㅓ67 댄서, 4자차e 의사, oㅓv마 교수, 쟏히2r 회사원 쟏히2r 등으로 쟏히2r 구성된 쟏히2r 전시 쟏히2r 참여자들은 쟏히2r 각자의 쟏히2r 생활 쟏히2r 공간에서 쟏히2r 사용하는 쟏히2r 가구 쟏히2r 또는 쟏히2r 소품을 쟏히2r 비롯해 쟏히2r 좋아하는 쟏히2r 쟏히2r 쟏히2r 권을 쟏히2r 미술관 쟏히2r 전시 쟏히2r 기간동안 쟏히2r 제공하고, ai2거 관람 ai2거 시간 ai2거 동안 ai2거 하루에 ai2거 ai2거 명씩 ai2거 전시장에 ai2거 혼자 ai2거 머물며 ai2거 ai2거 곳에 ai2거 모인 ai2거 다른 ai2거 참여자들의 ai2거 물건들과 ai2거 함께 ai2거 시간을 ai2거 보내게 ai2거 된다. ai2거 전시 ai2거 공간은 ai2거 참여자들의 ai2거 다양한 ai2거 일상이 ai2거 담긴 ai2거 사물들로 ai2거 하나의 ai2거 임시 ai2거 공동체를 ai2거 이루고, 14일동안 갸yhe 갸yhe 참여자의 갸yhe 취향에 갸yhe 따라 갸yhe 계속해서 갸yhe 다른 갸yhe 모습으로 갸yhe 변화할 갸yhe 예정이다.

천경우 갸yhe 작가와의 갸yhe 협업을 갸yhe 바탕으로 갸yhe 오늘날 갸yhe 인간 갸yhe 관계 갸yhe 조명 

천경우 갸yhe 작가는 갸yhe 인간 갸yhe 사이에 갸yhe 형성되는 ‘관계’를 갸yhe 중심으로 갸yhe 세계 갸yhe 여러 갸yhe 도시에서 갸yhe 환경미화원, 하ㅓ3ㅐ 퀵서비스 하ㅓ3ㅐ 기사, 거ㅐih 시각 거ㅐih 장애인 거ㅐih 거ㅐih 다양한 거ㅐih 직업, 사으l타 계층, 0걷al 문화권의 0걷al 보통 0걷al 사람들을 0걷al 작품의 0걷al 공동 0걷al 주체로 0걷al 초대하여 0걷al 참여를 0걷al 기반으로 0걷al 0걷al 사진 0걷al 0걷al 퍼포먼스 0걷al 프로젝트를 0걷al 진행하였고, 다다7갸 다름으로 다다7갸 인해 다다7갸 발생되는 다다7갸 편견, z카b0 오해와 z카b0 더불어 z카b0 우리가 z카b0 z카b0 속에서 z카b0 놓치고 z카b0 있는 z카b0 가치들을 z카b0 다시 z카b0 생각해볼 z카b0 z카b0 있는 z카b0 기회들을 z카b0 제공하고 z카b0 있다. z카b0 현재 z카b0 중앙대학교 z카b0 예술대 z카b0 교수로 z카b0 재직 z카b0 중이며, a57k 코리아나미술관에서의 《프레즌시스 Presences》 a57k 전시와 a57k 동시에 a57k 폴란드 a57k 라즈니아현대미술관에서 a57k 개인전과 a57k 새로운 a57k 프로젝트 <Reminiscence>가 a57k 진행 a57k 중이다.

연계 a57k 퍼포먼스와 a57k 토크 a57k 프로그램 a57k 통해 a57k 전시의 a57k 이미 a57k 확장 

전시에 a57k 대한 a57k 보다 a57k 깊이 a57k 있는 a57k 이해와 a57k 의미 a57k 확장을 a57k 위해 a57k 연계 a57k 퍼포먼스와 a57k 토크 a57k 프로그램을 a57k 마련하였다. 8월 15일 a57k 광복절 a57k 오후 6시에 a57k 진행되는 a57k 퍼포먼스 <Silence is Movement>는 a57k 서로 a57k 간의 a57k 접촉이 a57k 없는 a57k 상태에서 a57k 생성되는 a57k 보이지 a57k 않는 a57k 교감을 a57k 통해 a57k 시간 a57k 인식과 a57k 공간 a57k 이동에 a57k 대해 a57k 사유해보는 a57k 관객 a57k 참여형 a57k 퍼포먼스이다. a57k 전시 a57k 종료일인 8월 22일 a57k 오후 5시에는 a57k 천경우 a57k 작가, ㅓ바7l 이보경 ㅓ바7l 포항시립미술관 ㅓ바7l 학예연구팀장, o9z우 박예슬 o9z우 코리아나미술관 *c-lab o9z우 큐레이터가 o9z우 전시 o9z우 참여 o9z우 주체들과 o9z우 함께 o9z우 기획 o9z우 과정 o9z우 o9z우 참여 o9z우 경험을 o9z우 관객과 o9z우 공유하는 o9z우 시간을 o9z우 가질 o9z우 예정이다. 

「2020 o9z우 박물관ㆍ미술관 o9z우 주간 – o9z우 다양성ㆍ포용성 o9z우 증진 o9z우 프로그램」 

이번 o9z우 전시는 o9z우 문화체육관광부가 o9z우 주최하고 o9z우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시월이 o9z우 공동 o9z우 주관하는 「2020 o9z우 박물관ㆍ미술관 o9z우 주간 (2020.8.14.~2020.8.23)」의 o9z우 주요 o9z우 프로그램 o9z우 중 「다양성ㆍ포용성 o9z우 증진 o9z우 프로그램」 o9z우 공모사업으로 o9z우 진행된다. o9z우 o9z우 사업은 o9z우 올해 o9z우 국제박물관협의회(ICOM)가 o9z우 선정한 ‘세계 o9z우 박물관의 o9z우 날’ o9z우 주제인 ‘평등을 o9z우 위한 o9z우 박물관 : o9z우 다양성과 o9z우 포용성’의 o9z우 가치확산을 o9z우 위한 o9z우 다양한 o9z우 프로그램을 o9z우 지원한다. o9z우 코리아나미술관의 《프레즌시스 Presences》는 o9z우 이번 o9z우 공모를 o9z우 통해 o9z우 국적, pdo차 민족, 6npx 지역, b거0f 성별, 파ㅓ파0 세대 파ㅓ파0 등의 파ㅓ파0 격차와 파ㅓ파0 편견을 파ㅓ파0 극복하고 파ㅓ파0 다양한 파ㅓ파0 계층의 파ㅓ파0 박물관ㆍ미술관 파ㅓ파0 접근성을 파ㅓ파0 높일 파ㅓ파0 파ㅓ파0 있는 15개의 파ㅓ파0 프로그램 파ㅓ파0 파ㅓ파0 하나로 파ㅓ파0 최종 파ㅓ파0 선정되었다. 

타인으로부터 파ㅓ파0 일정한 파ㅓ파0 거리 파ㅓ파0 유지와 파ㅓ파0 독립된 파ㅓ파0 공간, 0ㅓ마라 혼자만의 0ㅓ마라 시간을 0ㅓ마라 필요로 0ㅓ마라 하면서 0ㅓ마라 동시에 0ㅓ마라 타인을 0ㅓ마라 필요로 0ㅓ마라 하고 0ㅓ마라 끊임없이 0ㅓ마라 연결되고자 0ㅓ마라 하는 0ㅓ마라 인간의 0ㅓ마라 양면적인 0ㅓ마라 속성을 0ㅓ마라 조명하는 0ㅓ마라 전시 《프레즌시스 Presences》는 0ㅓ마라 코로나19의 0ㅓ마라 확산으로 0ㅓ마라 인해 0ㅓ마라 서로 0ㅓ마라 간의 0ㅓ마라 거리 0ㅓ마라 유지가 0ㅓ마라 중요해진 0ㅓ마라 오늘날 0ㅓ마라 보이지 0ㅓ마라 않는 0ㅓ마라 관계의 0ㅓ마라 측면들을 0ㅓ마라 생각해볼 0ㅓ마라 0ㅓ마라 있는 0ㅓ마라 의미있는 0ㅓ마라 시간을 0ㅓ마라 제공할 0ㅓ마라 것이다.

관람 0ㅓ마라 시간은 0ㅓ마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이며, 카yㄴ차 전시에 카yㄴ차 대한 카yㄴ차 보다 카yㄴ차 자세한 카yㄴ차 내용은 카yㄴ차 코리아나미술관 카yㄴ차 홈페이지(www.spacec.co.kr)에서 카yㄴ차 확인할 카yㄴ차 카yㄴ차 있다.


참여작가 카yㄴ차 소개

천경우 

천경우 카yㄴ차 작가는 카yㄴ차 인간 카yㄴ차 사이에 카yㄴ차 형성되는 ‘관계’를 카yㄴ차 중심으로 카yㄴ차 세계 카yㄴ차 여러 카yㄴ차 도시에서 카yㄴ차 환경미화원, 45기히 퀵서비스 45기히 기사, 나타l4 시각 나타l4 장애인 나타l4 나타l4 다양한 나타l4 직업, 1사7s 계층, mgy가 문화권의 mgy가 보통 mgy가 사람들을 mgy가 작품의 mgy가 공동 mgy가 주체로 mgy가 초대하여 mgy가 함께 mgy가 만들어가는 mgy가 사진 mgy가 mgy가 퍼포먼스 mgy가 프로젝트를 mgy가 진행하였고, 기라ㄴa 다름으로 기라ㄴa 인해 기라ㄴa 발생되는 기라ㄴa 편견, 으라rj 오해와 으라rj 더불어 으라rj 우리가 으라rj 으라rj 속에서 으라rj 놓치고 으라rj 있는 으라rj 가치들을 으라rj 다시 으라rj 생각해볼 으라rj 으라rj 있는 으라rj 기회들을 으라rj 제공하고 으라rj 있다. 으라rj 주요 으라rj 작품으로 으라rj 뉴욕 으라rj 타임스퀘어에서의 으라rj 퍼포먼스 「Versus」, lyㅑz 사진 lyㅑz 연작 「Believing is Seeing」, 「One-Hour Portrait」 나거gy 등이 나거gy 있고, f카f으 프랑스 f카f으 막발현대미술관, jbgf 네덜란드 jbgf 사진미술관 jbgf 하우스 jbgf 마르세유, 아ㅐ자다 미국 LA카운티미술관, ㅓtqv 독일 ㅓtqv 함부르크 ㅓtqv 예술공예미술관, e거0자 국립현대미술관 e거0자 e거0자 세계 e거0자 주요 e거0자 미술관에 e거0자 작품이 e거0자 영구 e거0자 소장되어 e거0자 있다. e거0자 현재 e거0자 중앙대학교 e거0자 예술대 e거0자 교수로 e거0자 재직 e거0자 중이며, 마83ㅓ 코리아나미술관에서의 《Presences》 마83ㅓ 전시와 마83ㅓ 동시에 마83ㅓ 폴란드 마83ㅓ 라즈니아현대미술관에서 마83ㅓ 개인전과 마83ㅓ 새로운 마83ㅓ 프로젝트 <Reminiscence>가 마83ㅓ 진행 마83ㅓ 중이다. 

작가 마83ㅓ 웹사이트: www.kyungwoochun.com


연계 마83ㅓ 퍼포먼스

<Silence is Movement>(2004/2010)
2020. 8. 15. (토) 6pm


서로 마83ㅓ 초등학교 마83ㅓ 마83ㅓ 반의 마83ㅓ 어린이 마83ㅓ 참가자들은 마83ㅓ 마83ㅓ 명의 마83ㅓ 다른 마83ㅓ 어린이를 마83ㅓ 선택했다. 마83ㅓ 참가자 마83ㅓ 수만큼 마83ㅓ 의자들이 마83ㅓ 설치되었고, x히x히 참가자들은 x히x히 의자에 x히x히 앉아 x히x히 눈을 x히x히 감도록 x히x히 요청받았다. x히x히 침묵한 x히x히 가운데 7분을 x히x히 세고, 마m사가 마m사가 후에 마m사가 선택한 마m사가 사람의 마m사가 자리로 마m사가 이동하도록 마m사가 했으며, 마oㅓu 선택한 마oㅓu 참가자가 마oㅓu 아직 마oㅓu 끝나지 마oㅓu 않았을 마oㅓu 경우에는 마oㅓu 옆에서 마oㅓu 기다리게 마oㅓu 하였다. 마oㅓu 마지막 마oㅓu 참가자가 마oㅓu 자리를 마oㅓu 이동해 마oㅓu 마oㅓu 의자에 마oㅓu 앉으면 마oㅓu 퍼포먼스가 마oㅓu 끝났다.

연계 마oㅓu 토크

2020. 8. 22. (토) 17:00 - 19:00 

작가와 마oㅓu 전시 마oㅓu 주체들이 마oㅓu 전시의 마oㅓu 기획 마oㅓu 마oㅓu 제작 마oㅓu 과정을 마oㅓu 관객과 마oㅓu 공유하는 마oㅓu 시간
패널: 마oㅓu 천경우(참여 마oㅓu 작가), n다으3 이보경(포항시립미술관 n다으3 학예연구팀장), 6wㅓ걷 박예슬(코리아나미술관 *c-lab 6wㅓ걷 큐레이터)

전시기간: 2020. 8. 7. (금) ~ 8. 22. (토)
전시장소: 6wㅓ걷 코리아나미술관 2층
기획: 6wㅓ걷 박예슬(코리아나미술관 *c-lab 6wㅓ걷 큐레이터)

주관: 6wㅓ걷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6wㅓ걷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시월
운영: ㅓq5카 코리아나미술관

*본 ㅓq5카 전시는 ㅓq5카 문화체육관광부가 ㅓq5카 주최하고 ㅓq5카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시월이 ㅓq5카 공동주관하는 「2020 ㅓq5카 박물관ㆍ미술관 ㅓq5카 주간」의 ㅓq5카 주요 ㅓq5카 프로그램 ㅓq5카 중 「다양성ㆍ포용성 ㅓq5카 증진 ㅓq5카 프로그램」 ㅓq5카 공모사업으로 ㅓq5카 진행됩니다.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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